Proceedings of the Korea Air Pollution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대기환경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 Semi Annual
Domain
- Environment > Air Quality Management
2000.11a
-
As economy and population have been growing, air pollution problems both in local and regional scale came to the surface in East Asia in last decades. In addition to urban problems, regional air pollution is also becoming a big issue international concern. Urban and regional air pollution issues are closely related and we have to tackle the problem by understanding underlying scientific reality and taking a strategic approach to mitigation. (omitted)
-
수용모델을 이용하기 위하여 배출원을 추정하는 방법으로는 측정지점에 영향을 미치는 배출원에 대한 성분조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들은 배출원 구성물질 성분비(source fingerprint)로서 외국의 경우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OCs 오염원에 대한 기여도를 파악하기 위해 VOCs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배출원인 자동차, 주유소, 도장시설, 저유소 및 출하시설, 세탁소, 도로포장 등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들 자료들에 대하여 각 배출원별 성분비를 구하였다. (중략)
-
교통수단의 발달과 경제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많은 오염문제가 발생하였는데,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증가한 차량과 경제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의 증대로 대기오염의 심각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대기중 부유 분진의 발생원은 토사의 재 비산이나 해염 입자, 화분 등과 같은 자연적인 발생원과 산업시설, 소각시설, 가정난방, 수송수단의 이용 등의 인간활동에 의한 인위적인 배출원으로 대별되며 인위적인 배출원의 영향은 자연적 발생원에 비해 그 영향이 보다 폭넓고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화석연료의 연소와 관련 있는 각종 산업시설의 증가 및 대형 디젤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는 대기 중 부유분진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중략)
-
오존에 대한 예보 모델을 연구하는 데는 오존의 생성과 소멸에 관한 광 화학 반응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데 대류권에서 일어나는 알짜 오존 생성(net ozone production)반응은 다음과 같다. (R1)
$HO_2$ .+NO$\longrightarrow$ $NO_2$ +OH. (R2)$RO_2$ .+NO$\longrightarrow$ $NO_2$ +RO. (R3)$NO_2$ +hu(424< nm)$\longrightarrow$ NO+O($^{3}P$ ) (R4) O($^{3}P$ )+$O_2$ +M$\longrightarrow$ $O_3$ +M이때 (R1)과 (R2) 반응에 참여하는$HO_2$ .라디칼 /$RO_2$ .라디칼은 주로 대기 중에 존재하는 탄화수소(RH)와 OH.의 반응에 의하여 직접 생성되기도 하고, 이때 생성된 알데하이드(RCHO) 화합물이 OH.과의 반응과 광분해 반응을 통해서 형성된다. 한편, 대도시 지역의 경우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알데하이드 화합물의 주요 인위적인 배출원으로 알려져 있다(Viskari et al., 2000, Granby et al., 1997). (중략) -
흡연 당사자의 직접흡연이 이와 관련한 발병률과 사망률의 주요 원인이 되어 왔다는 것은 여러 연구조사자료에 보고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담배연기에 대한 비흡연자의 비자의적인 노출 즉, 환경담배연기(Environmental Tobacco Smoke, 이하 ETS)로 인한 보건학적 위해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면서 간접흡연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Surgeon General, 1986). 1986년에 미국 National Research Council은 미국 내에서 연간 3000명에 달하는 폐암의 발생이 ETS에 대한 노출에서 기인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NRC, 1986), 이를 근거로 1990년대 초에 미국 EPA와 NIOSH에서는 세계최초로 ETS를 인체발암성물질로 규정한 바 있다(NIOSH, 1991; USEPA, 1992). (중략)
-
황사에 대한 연구는 발원지, 이동경로, 기상조건, 에어로졸의 특성 등 다각적인 면에서 조사되어 왔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현상은 중국 및 몽고 사막 등에서 봄철 기온 상승으로 한랭전선을 동반한 저기압이 발달되어 전선 후면의 강풍과 함께 황토 먼지가 매년 3∼5월경에 편서풍을 타고 3,000 km 이상의 거리를 이동하여 한반도에 유입되는 현상이다. 황사발생일수는 일년에 3∼6일로 주로 4월에 관측되며, 중국의 자료에서도 연중 25 %가 4월에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Parungo et al., 1994). (중략)
-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물질들을 광학적 원리에 기초하여 open path 방식으로 관측할 수 있는 Differential Optical Absorption Spectroscopy (이하 DOAS) 시스템은 대기오염관측의 기본적인 관념을 타파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Lindqvist et al., 1990). 비록 아직까지 이러한 시스템으로 분석가능한 모든 관측대상물질들에 대한 검정방식의 객관성이 확보되지는 않고 있지만,
$SO_2$ ,$O_3$ ,$NO_2$ 를 포함하는 일부 기준성 항목들의 경우 미국의 EPA나 독일의 TUV와 같은 기관들에 의해 공인받았을 정도로 측정방식의 객관성을 인정받는 추세에 있다. (중략) -
수은의 순환현상은 원소성 수은의 지화학적 분포특성으로 대표된다 (Kim et al., 1997). 강한 휘발성과 화학적인 안정성은 광역적으로 수은이 균질한 분포특성을 유지하여 지구규모의 대기순환에 종속되는 원인으로 이해된다. 수은의 순환과 관련된 근래의 연구들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환경권계면간에서 진행되는 교환현상들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다. 대기환경과 수림식생과의 교환현상에 대한 연구 (Lindbereg et al., 1995, 1998), 대기환경과 토양생태계의 교환 (Carpi and Lindberg, 1998; Kim et al., 1995; Kim and Kim, 1999, 1998. Xiao et al., 1991), 수환경과 대기환경계의 교환(Poissant and Casimir, 1998)등 상대적으로 오염원의 강한 영향을 받는 환경권역을 중심으로 한 교환현상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자료는 아직까지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 (중략)
-
대기 중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에어로졸은 산업의 발전과 급속한 인구의 증가로 인해 가중되고 있으며, 특히 이로 인해 도심지역의 시정감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도시지역의 대기 중 미세 입자(PM2.5)의 시정감쇄에 대한 영향은 거대입자에 비하여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그 과정에서 대기중 입자의 광학적인 성질 뿐 만 아니라 기상적인 변동 특히 온도와 습도에 의한 시정의 변화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중략)
-
에어로졸을 분리할 수 있는 장비로는 전기적 이동차 분석기(differential mobility analyzer), 싸이클론(cyclone), 습식 충돌기(impinger), 습식 싸이클론(wet cyclone), 확산 배터리(diffusion battery), 관성 임팩터(inertial impactor), 그리고 가상 임팩터(virtual impactor) 등이 있다. 이중 가상 임팩터는 설계 및 제작이 비교적 간편하고, 입자를 분리 및 농축하는데도 좋은 성능을 나타냄으로 널리 사용되어져 왔다. (중략)
-
중국의 풍하측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문길주 등, 1999). 특히 황해는 중국과 한반도에 의해 삼면이 막혀있는 바다로서, 오염물질의 이동배출이 낮아 오염문제의 해결이 어려운 지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황해의 대기오염물질 이동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황해상의 도서지역인 덕적도에서 15개월간 측정한 가스상 오염물질 및 기상자료를 분석하였다. 덕적도는 중국의 영향뿐 아니라 한반도의 영향도 받을 수 있는 지점에 위치해 있으므로, 대기오염 농도와 오염물질 배출원과의 관련성에 주목하여 대기오염물질의 국지 배출과 외부로부터의 유입 특성을 구분하고자 하였다. (중략)
-
본 연구는 대전 1,2공단 지역을 대상으로 22개의 원소를 선정하여 ICP-MS를 이용하여 분석한 농도와 도로변 지역인 충남대학교 정문 지역을 대상으로 31개의 원소를 선정하여 NAA를 이용하여 분석한 농도를 가지고 두 가지의 분석방법에서 공통적으로 분석된 원소들을 통해 대전의 대표적인 공단지역과 도로변 지역의 농도를 비교 평가해 보고자 한다. (중략)
-
남극은 지리적인 원거리성과 혹독한 자연환경 등으로 문명에 의한 오염이 지구상에서 가장 적은 곳이며, 현재 우리가 거주하고 있는 각 대륙을 이해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남극대륙을 대상으로 기상 및 기후학적인 관점에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구온난화와 문제와 관련하여 남극대륙의 배경농도 측정 및 monitoring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략)
-
오늘날 환경보전이 중요한 관심사가 되면서, 환경파괴를 막고 환경의 질을 쾌적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운동이 범 지구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천안시의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현재 신도시 건설과 고속철도 건설 등의 도시화와 산업화로 대기질의 특성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쾌적한 대기질을 유지하기 위한 문제가 현안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97년부터 2000년 하반기까지 약 4년에 걸쳐 각 연도별 4회의 대기오염도를 측정하여 대기오염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 장래 대기오염방지대책을 마련하고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대기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중략)
-
지역 및 국부적인 규모로 미세분진에 관련된 문제점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연적 및 인위적으로 발생된 미세분진과 그 분진생성을 야기시키는 전구물질들의 오염 발생원들을 정확히 결정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분진 오염원의 확인 및 정량적인 기여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수용모델(receptor model)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수용모델중 화학적 질량수지(CMB) 모델은 미국 환경청에서 추천하여 광범위하게 사용중에 있는 해석모델이다. (중략)
-
중국대륙에서부터 유입되는 대기오염물질은 우리나라에서 수백킬로미터가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게는 우리나라 서해안 일대에서부터 멀리는 일본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대기 중 입자상 이온성 물질 중 질산염과 황산염의 경우 대부분이 인간 활동의 결과로 유입되는 NOx(NO+
$NO_2$ )와 대기중의$SO_2$ 가 대기 중에서 화학적 반응에 의해 형성된 2차 오염물질이다. 자동차, 공장의 가동 등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이들 오염물질들은 국지적으로 기상조건에 따라 이동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각 지역에서 측정을 비롯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중략) -
최근 들어 대도시와 그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광화학적 오염에 VOCs가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VOCs가 이와 같은 국지적인 광화학적 오염에 지대한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지역 규모에서도 대기 중의 화학적인 조성과 산화력을 결정하고 있어서 이들의 발생, 화학적 변환, 소멸에 따른 기작과 동태를 규명하는 것이 대기 화학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되고 있다. (중략)
-
미국 EPA에서
$PM_{2.5}$ 를 새로운 대기환경기준으로 설정함에 따라$PM_{2.5}$ 를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Reference method가 설정되었다. 새로운$PM_{2.5}$ 측정방법(Reference method)은 2.5$\mu\textrm{m}$ cut-diameter를 가진 cyclone을 통하여 16.7 L/min 유량으로 24시간동안 테프론 필터에 시료를 채집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최근에 국내외에서$PM_{2.5}$ 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이들 연구의 대부분이 현재 미국 EPA의$PM_{10}$ Reference method인 Dichotomous 샘플러를 이용하여 테프론 필터에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중략) -
식물은 반휘발성유기화합물(Semivolatile organic compounds : 이하 SOCs)의 지구적인 순환과 먹이 연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식물은 대기중 가스상 SOCs을 보유하고 입자상 SOCs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기를 정화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Lorber et al, 1993). SOCs 화합물 중 PCBs와 BHCs는 친지질성(lipophilic) 유기염소계 화합물로 식물의 뿌리를 통해서는 흡입되지 않고 대기중에서 식물잎의 표면에 존재하는 지질에 침착되므로 식물잎에 침착된 오염물질은 대기의 농도에 의존한다. (중략)
-
일반 대기환경중 미량으로 존재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 (VOC)은 환경학적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한다. 즉, 인체 독성 및 발암성 물질, 오존의 전구물질, 성층권의 오존층 파괴 및 지구온난화 물질로서 영향을 주며, 한편, 대기환경 중 장기 체류하기도 한다. 최근 이들 화합물의 농도는 차량 증가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따라서 VOC로 인한 대기오염의 악화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VOC에 대한 정확한 측정 및 분석 능력에 입각한 신뢰성 있는 자료의 확보가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중략)
-
대기 중에 존재하는 화합물의 반응을 연구하는 것은 대기 오염 화합물의 이동이나 소멸, 환경에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긴요하다. 특히 입자상 물질과 기체상 화합물과의 반응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대기 오염물질의 거동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입자상 물질을 분석하는 방법 중에 EPMA(Electron Probe X-ray Microanalysis)를 이용한 단일 입자 분석법(Single Particle Analysis)은 개개 입자의 형상과 크기 그리고 화학 조성에 대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개개 입자의 생성, 이동, 반응성, 소멸 그리고 환경에의 영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략)
-
입자상 대기오염물질은 기후변화 및 시정감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인체의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입자크기가 작은 미세입자는 폐의 깊은 곳에 침착되어 인체의 호흡기 건강에 매우 유해하다. 1995년 우리나라에서 PM10을 대기환경기준에 포함시킨 것도 이러한 미세입자의 인체에의 악영향을 고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더 미세한 입자로서 폐에 큰 침착률을 보이고 실질적으로 호흡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입자인 PM/sub 2.5/에 눈을 돌려 규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략)
-
PCBs(polychlorinated biphenyls)와 BHCs(benzene hexachlorides)와 같은 SOCs(semivolatile organic compounds)는 모든 대륙에서 검출되어지고 있으며, 심지어 장거리 수송에 의해 청정지역인 북극에서도 검출되고 있다. 이들 성분들은 친지질성(lipophilic)으로 대부분이 가스상으로 존재하여 식물의 표면에 존재하는 지질(lipid)에 건성침착(dry deposition) 또는 습성 침착(wet deposition)된다. 이렇게 침착된 성분들의 농도는 대기중 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천만영,1998; Simonich and Mites, 1995). (중략)
-
암모니아는 대기 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존재하는 염기성 미량기체로서 SOx나 NOx와 같은 산성기체와 반응하여 대기중 산성도를 중화시키고 2차적 에어로졸을 생성한다. 암모니아가스는 이 반응에 의하여 에어로졸 내에서는 암모늄 이온(
${NH_4}^{+}$ )으로 존재하게 된다. 산성기체를 중화시킨다는 입장에서 염생성 반응은 산성기체의 제거 기작이 될 수 있으나 이 때 생성된 에어로졸은 주로 PM2.5 이하의 2차적 에어로졸로 존재하여 호흡기장애, 건물 부식, 시정 감소 등의 피해를 주는 오염물질이 된다. (중략) -
대기 중 휘발성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은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위해한 영향을 준다는 보건학적인 측면과 광화학스모그현상의 원인이 되는 산화성물질의 생성에 관여한다는 이유 등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있으며, VOCs의 대기 중 농도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active sampling방법을 중심으로 제안되고 있다. 그러나 active sampling의 경우 장비가 고가이며, 채취유량의 정확한 측정이 필요하고, 전원공급문제 및 장비의 부피로 인하여 시료채취지점의 선정에 한계를 갖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략)
-
반도체 생산에서 암모니아는 정밀성을 요구하는 공정 특히, 광증폭 공정에서 산과 반응하여 불량을 일으키는 주 원인이며, 고메모리로 갈수록 청정도 기준이 엄격해져서 1 ppbv 이하의 농도를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반도체 회사에서의 암모니아 분석은 임핀저를 이용하여 가스를 포집한 후 이온크로마토그래피로 분석 하고 있으나, 이는 많은 시간과 인력이 요구되며, 실시간 분석이 어렵기 때문에 반도체 클린룸의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중략)
-
우리나라의 악취배출 허용기준에는 직접관능법, 공기희석관능법 및 기기분석법에 의한 측정과 규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직접관능법의 경우 신속하고 간편하여 현장에서 바로 판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부지경계선상에서의 악취의 평가수단으로 이용되어 현재까지 많은 평가서에 측정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직접관능법에 의한 평가결과가 규제치를 넘어 법적 조치가 이루어진 사업장은 거의 없는 듯하다. (중략)
-
PCBs (Polychlorinated Biphenyls)와 같은 미량 환경독성물질은 그 독성으로 인하여 지난 수 십년간 환경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분야가 되어왔으며 이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최근의 내분비계 교란물질의 심각성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이 분야의 연구에서는 실제 측정을 통한 자료가 국내의 경우 분석과 측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거의 전무하며, 더욱이 PCBs의 공간적인 분포 특성에 관한 연구는 PCBs에 대한 연구가 앞서 진행된 외국의 사례에서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Yucel, 1997, 김승규, 1999). (중략)
-
지금까지 대기침적량의 산정에는 크게 대기중의 오염물질 농도와 침적속도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방법 (atmospheric flux methods)과 대리표면을 이용하여 건성침적량을 직접 측정하는 표면분석 방법(surface analysis methods)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전자는 대기중 오염물질 농도를 관측ㆍ분석함으로써 eddy correlation, aerodynamic gradient methods 등의 미기상학적인 방법이 여기에 해당되며 균일하지 못한 표면이나 중력침강이 주가되는 조대입자에 대해 사용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대체표면을 사용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시료채취 및 분석과정에 있어서 통제가 용이하기 때문에 현재 광범위하게 널리 사용되고 있다. (중략)
-
대기중 목정성분의 농도와 침적량 자료가 실측되어진 경우 침적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에는 직접계산에 의한 방식(Calculation method)과 그래프 방식(Graphical method)이 있는데 전자는 측정된 침적량을 대기 농도로 나눈 값으로 침적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며 후자는 침적량(y축)과 대기농도(x축)자료를 회귀분석 하여 얻어진 회귀직선의 기울기로 침적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중략)
-
대전 입자의 거동은 입자의 제어 측면뿐만 아니라 입자의 측정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입자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경우 입자의 대전량을 정밀하고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측정 대상이 심하게 변할 때 매우 중요하다. 입자의 전기적 특성(대전량)을 이용하여 입경분포를 측정하는 장비로는 EAA(electrical aerosol analyzer), SMPS(scanning mobility particle sizer), ELPI(electrical low pressure impactor) 등이 있다. (중략)
-
일반적으로 다단 임팩터는 대기 에어로졸의 입경별 질량농도분포를 측정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임팩터는 입자의 관성을 이용하여 기류로부터 입자를 분리하므로, 0.4
$\mu\textrm{m}$ 이하인 미세 입자의 경우 관성력이 작아 보통의 임팩터로는 입자를 분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미세 입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저압(low pressure)이나 미세 오리피스(micro-orifice)를 사용하여 미세 입자를 분류할 수 있는 임팩터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중략) -
현재, 반도체 등의 정밀 공업제품의 제조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공기중의 미세 입자 제거 기술의 고도화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미세 입자 제거에 사용되는 물질중 섬유층 필터는 구조가 단순하고, 여러 가지의 집진 조건에 비교적 용이하게 사용이 가능하여, 오늘날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고성능의 포집 효율을 위한 노력으로, 섬유경을 작게하에 제작된 HEPA필터등이 이제까지의 청정공기의 생성에 널리 이용되어 왔지만, 장치를 대형화하지 않고서는 고포집효율, 저압력손실로 대량의 공기를 처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섬유경이 작게 되면, 압력손실이 증가되고, 압력손실의 증가는 동력 비용을 높이는 결과와 함께, 섬유 충진율의 분균일성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중략)
-
대기 환경중 아황산가스, 먼지와 같은 1차오염물질은 배출량의 감소에 따라 대기중의 농도도 감소하는 반면 오존과 같은 2차오염물질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대도시 지역의 지표면 오존농도가 환경기준을 초과하는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백성옥, 2000) 특히 서울시의 경우는 오존주의보를 발령하는 고농도 오존농도 0.12ppm을 초과한 횟수는 오존주의보를 시행한 이래로 96년 11회, 97년 19회, 98년도 18회, 99년도16회 2000년도엔 22회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략)
-
산성오염물질과 미세입자(
$PM_{2.5}$ )는 인체 및 생태계에 많은 악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미세입자와 미세입자의 주성분인${SO_4}^{2-}$ ,${NO_3}^{-}$ ,${NH_4}^{+}$ , 원소탄소(EC), 유기탄소(OC)는 호흡기 계통의 질병 및 시정장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Pope et al., 1995; Reichhardt, 1995; Chow et al., 1993; Conner et al., 1991; Spongier et al., 1990). 미세입자는 연소과정에서 직접 배출되거나 대기 중에서 응집, 휘발성 물질의 응축, 가스에서 입자로의 전환 등에 의하여 이차 입자상 물질로 생성된다(Seinfeld, 1986). (중략) -
라돈(Rn-222)은 우라늄(U-238) 방사능계열의 원소로서 라듐(Ra-226)의 붕괴시 자연생성되는 가스상 물질이다. 화학적으로는 불활성이며 무색, 무취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공기보다 8∼9배 무겁기 때문에 지표면 가깝게 존재하므로 인체노출이 쉬운 물질로 알려져 있다. 라돈은 최근까지도 온천 등지에서 건강에 매우 좋은 원소로 알려져 왔으나 사실은 기준치 이상의 라돈을 마시거나 호흡했을 경우, 치명적인 폐암을 유발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Doull et al, 1999) (중략)
-
2000년 현재 울산지역에는 대기질 상태를 측정하고 있는 11개의 일반 대기환경 측정망이 있다. 각 측정소별 특징을 살펴보면 개운동, 여천동, 화산리, 원산리 측정소는 공업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상업지역에는 성남동 및 무거동 측정소, 그리고 야음동, 상남리, 신정동, 덕신리 및 대송동 측정소는 주거지역에 위치해 있다. 울산지역에는 1978년도를 시작으로 80년대, 그리고 90년대 중반까지 주로 공업지역을 위주로 대기환경측정망을 배치시켜 왔다. (중략)
-
현실적이고 장기적인 대기환경관련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대기질 개선에 필요한 비용과 그에 따른 이익이 같이 예측되고 평가되어야 하는데, 대기질의 오염정도를 중장기적으로 예측하기 위해서 대기질 모델링이 사용되며 이의 주요한 입력자료는 배출량 자료이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수도권에서 관찰되는 대기오염의 형태가 과거와는 달리 주요 오염물질이 아황산가스 등 1차 오염물질에서 미세먼지와 오존 등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미세먼지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다. (중략)
-
The vehicle emissions of primary air pollutants are described by the emission factor (EF), defined as the emitted mass (g) of a compound per distance (km) and vehicle. The EF can be determined by exhaust measurements from single vehicles in dynamometric tests. However, the EF of a large number of vehicles has to be measured to obtain the representative results for actual road traffic emissions. Road traffic emissions can also be determined by exhaust measurements of driving vehicles or in tunnel measurements. (omitted)
-
오늘날 경제적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인하여 현대인은 24시간 중 80 % 이상을 다양한 실내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실내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1970년대 이후 실내환경에 대한 공기오염의 보건학적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오염원에 대한 기초 조사와 연구가 더욱더 절실한 실정이다. 특히, 실내에서의 오염원 중 담배연기는 보건학적으로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위협적인 존재이며, 실내 공기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최악의 오염원이므로 담배 연기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중략)
-
급증하는 자동차 수요로 인해 발생되는 배출량 증가는 자동차 운행의 특성상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동차 배출오염물질의 배출량 추정에 있어 국내 차량의 배출계수 개발도 시급하지만 우리 나라 자동차 운행패턴에 관한 연구도 같이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Cold start emission과 Evaporative VOC emission의 산정에 있어서 국내 승용차의 1회 주행거리(Trip length)를 이용하여 승용차 부문 배출량 영향정도와 계절별 배출량 변화를 추정하여 보았다. (중략)
-
도시와 산업의 발달 및 인구증가로 인하여 다양한 종류의 대기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대량 배출되고 있다. 대기 중의 입자상 및 가스상 오염물질들은 강수, 안개 및 응축 등에 의한 습식침착(wet deposition)과 강수의 영향없이 진행되는 중력침강, 확산, 관성충돌 등에 의한 건식침착(dry deposition) 의 과정에 의해 대기 중에서 제거된다(Legge and Krupa, 1990). 일반적으로 습식침착은 구름 내에서 응핵(nuclei)으로 작용하여 오염물질이 제거되는 rain-out 과정과 비 또는 눈 등의 강하시 충돌, 간섭, 흡수 및 흡착과정에 의해 제거되는 세정과정(wash-out)으로 분류될 수 있다. (중략)
-
석유화학공정은 석유화학제품의 특성상 유기용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ㆍ외적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의 배출원으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시설이다. 국내에서 석유화학시설은 울산공단, 여천공단 및 대산공단에 밀집되어 있고, '96년 10월 여천공단이 대기보전 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되어 휘발성유기화합물질 배출저감을 위한 종합대책이 고시되면서부터 많은 회사들이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대기질이 꾸준히 향상되어 가고 있다. (중략)
-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는 국가기관, 연구기관, 학계, 배출사업장, 방지시설업체, 환경영향평가사업 등 수 많은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자료로서 배출원에 대한 배출특성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본부과금의 산정, 대기오염방지설비의 설계, 오염저감 계획의 수립 등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중에 있다. 현재 가장 많이 활용하고 미국 배출계수(EPA AP-42)는 국내 실정에 부적합한 경우가 많아 국립환경연구원에서는 '99년부터 본격적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를 개발하고 있다. (중략)
-
서울지역의 자동차에 대한 정확한 대기오염 기여도의 확인 없이 대기오염의 약 85%를 자동차가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하여 광화학 스모그(고농도 오존농도) 유발 등이 자동차의 기여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서울의 대기오염의 주원인으로 간주하고 있는 선오염원에 대한 자료 구축의 체계가 조속히 확립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중략)
-
대기오염물질 중 오존은 대기성분 간의 화학반응에 의하여 광화학스모그를 형성하는 주요한 가스로서 지금까지 오존의 생성과 대기오염물질 및 기상과의 상관성을 이용한 오존 예측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국내에서는 회귀모형을 이용한 오존농도 예측(허정숙등, 1993),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오존농도 예측(김용국 등, 1994), Wavelet Transform을 이용한 단기오존농도 예측(김신도, 1998)등이 있고, 국외에서는 단기 오존예측(Feister & Balzer; 1991), 선형모델을 이용한 오존예측(Cox, Chu, 1992), 비선형모델을 이용한 오존예측(Peter et, 1995)등이 있다. (중략)
-
일반적으로 광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오존은 전구물질(precursor)의 발생지역 뿐만아니라 바람에 따라 수송(transport)되어 오염원이 없는 외곽지역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지역적 규모(regional scale)이상의 수평적인 오존 수송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오존오염은 국지적 현상과 수송에 의한 복합적인 오염현상으로 나타나므로 지리적으로 인접한 수도권지역은 오존 및 전구물질의 유ㆍ출입이 발생하여 서풍일 경우 인천, 서울, 구리, 춘천까지 시간대별로 고농도의 오존이 관측되기도 한다. (중략)
-
오존농도는 낮동안 일출이 시작되면서 광화학반응을 통하여 생성되고 일몰 후 점차 감소되어 야간에는 오존농도가 점차 파괴된다. 역전층 상부의 오존농도는 오존의 저수지 역할을 하여 연직적인 오존농도 분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서울시 오존의 생성 및 소멸에 관련된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 데에는 혼합층고도 및 역전층의 발달과정에 따른 오존농도의 연직분포를 고찰하여 오존농도의 거동을 시ㆍ공간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서울시에서 방학동 주변지역의 오존 농도는 해마다 높게 측정되고 있는데, 이 지역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오존농도 연직분포와 기상측정을 하였다. (중략)
-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분진,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매연 등 대기오염의 주요원인인 미세입자의 제거를 위한 방법은 그 적용범위가 제거대상 분진의 크기 및 물리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진다. 분진의 이동은 각각의 부유조건 및 분진의 크기, 그리고 분진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특정한 힘의 지배에 의한다. 일반적으로 산업체에서 발생되는 대용량의 미소분진의 제어는 관성력과 중력 그리고 정전기력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략)
-
최근의 대기확산 모델링은 도시규모 뿐만 아니라 동북아지역의 대기오염물질 장거리이동 현상을 다루는 빈도가 매우 높아졌다. 모델링을 위해서는 기상자료와 배출량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도로 수행중인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공동 조사사업(LTP project)'과 관련하여 모델링분야의 공동 수행과제인 SO
$_2$ 및 NOx 배출량 산정에 관한 것을 소개하였다. UNDP가 제안한 배출원 목록 수립방법을 이용하여 1998년에 대한 1$^{\circ}$ $\times$ 1$^{\circ}$ 간격의 격자형 자료가 산정되었으며, 향후 LTP project의 모델링분야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중략) -
산업의 발전과 기상 변화에 따른 대기중의 오존 농도 메커니즘은 질소산화물 및 탄화 수소류 등의 오염 물질로 인한 광화학적인 작용과 일사량, 풍속, 기온 등의 기상학적인 변수들의 상호작용으로 생성되어 최근 국내외를 막론하고 하계 중 6월부터 8월 사이에 집중적인 고농도 현상을 보이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중략)
-
도시기상의 원인으로는 지표면 상태의 변화, 인공구조물과 인공열 방출을 들 수 있으며 그 외 오염물질 또한 하나의 원인이다. 도시의 낮은 함수률의 지표면 증가는 증발산 영역을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잠열방출을 감소시키고 현열을 증가시킨다(Tapper, et. al., 1981). 또한 도시의 배수시설은 유입된 강수의 흐름을 시골보다 짧은 기간 머무르게 하여 도시에서 낮은 절대 습도를 가지게 한다. (중략)
-
대기경계층내에서의 흐름은 평균류, 난류(Turbulence) 그리고 파동(wave) 3가지로 분류되는데 수평적으로 수 ms
$^{-1}$ 연직적으로 수 cms$^{-1}$ 의 평균류에 의해서 수중기, 운동량, 열, 오염물질의 수송이 일어나며 이것들은 난류에 의해서 연직적 수송이 일어 난다. 그리고 평균류의 시어(shear)나 평균류가 장애물을 만나면서 형성되는 파동에 의해서 운동량, 에너지 등의 수송이 이루어진다(Stull., 1988). (중략) -
경제성장과 더불어 환경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가되어 기존의 환경기준 대상 오염물질 위주의 대기질 평가 외에 소음이나 악취 등의 감각공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악취에 의한 오염은 인간이 오감을 통해서 느끼는 정신적 피해의 하나로 청각을 통한 소음문제, 미각을 통한 음용수문제, 시각을 통한 경관의 문제 등과 같은 감각공해 중 대표적인 오염현상으로 생활환경의 쾌적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중략)
-
종합적인 오존대책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광화학 옥시단트의 생성물리ㆍ화학과정 및 생물기원(자연발생원) 탄화수소의 영향을 고려한 3차원 광화학반응 모델의 구축이 가장 절실하다. 특히, 광화학 옥시단트는 국지적인 순환(해륙풍)및 혼합층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지형을 고려한 3차원 기상장 수치모델(도시규모)과 광화학을 포함한 농도장(광화학반응 모델) 모델에 의한 대상지역의 시간적, 공간적인 오존농도 분포를 재현할 수 있는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중략)
-
대기 중의 오염물질들은 지표면 환경과 식생, 농작물, 수면 등의 침적 대상 표면 그리고 생물 활동에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고 토양오염과 수질오염원이 되는 오염물질 유입을 고려해야 하는 환경문제에 있어서 오염물질 농도 예측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입자상 물질의 건성침적은 습성 침적과 더불어 중금속이나 SO
$_4$ $^{2-}$ , NO$_3$ $^{-}$ 및 NH$_4$ $^{+}$ 와 같은 화합물을 생태계로 전달하여 생태계를 산성화시키거나 부영양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입자상 물질에 대한 건성 침적은 관측 결과들이 submicron particle들에 대한 침적 속도가 아주 작음을 보여주고 또한 particle들의 침적 과정의 복잡성 때문에 가스상 물질에 대한 건성침적보다 관심을 덜 받고 있다. (중략) -
오존 등 기체상 오염물질의 식물 표면에 대한 건성침적은 식물의 생물학적 활동에 피해를 줄 수 있으며(Runeckles and Chevone, 1992; Chappelka and Chevone, 1992), 건성침적 현상은 노출된 식물지표 환경의 화학적 특성을 변화시키는 작용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있다(Businger, 1986; Galbally et al., 1986; Chang et al., 1987; Wesely, 1989; Hicks et al., 1989). 이러한 기체상 오염물질의 침적현상은 대기질 관리에 있어서 오염물질의 적절한 감소계획을 산정ㆍ평가하기 위하여 지상 오염물질의 농도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중략)
-
지표면과 대기 사이의 운동량, 현열 그리고 수증기의 교환은 기상학의 영역에서 뿐만아니라 수문학이나 농업의 영역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교환 과정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기 난류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대기 난류의 특성들에 대한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주로 지표면이 평평하고 균질한 지형에서의 관측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 결과들을 토대로 다양한 플럭스들이 매개변수화되어졌다. (중략)
-
오존은 배출원에서 직접 배출되는 1차 오염물질이 전구물질들이 강한 태양광선에 의해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는 2차 광화학 오염물질이다. 대표적인 전구물질로는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다. 이러한 전구물질들은 화석연료의 연소와 자동차에서 직접 배출되어 대기 중에서 복잡한 물리ㆍ화학과정을 통하여 오존을 생성한다. 최근에 도심 지역 및 주변지역 그리고 몇몇 시골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오존의 고농도 현상은 중요한 대기오염 문제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중략)
-
도시지역에서의 오염물질의 이동과 확산은 오염물질의 농도뿐만 아니라 인근 도시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이에 최근 들어 인체에 무해하고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추적기체를 이용한 확산실험을 통해 기존의 대기오염 확산모델 등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정 지형을 대상으로 한 확산실험도 종종 이루어지고 있다. (중략)
-
도시협곡 내에서 형성되는 전형적인 유동장은 협곡내부에서 형성되는 회전류(vortex)이다(Berkowicz, 1998). Oke(1988)에 따르면 단면비가 큰 경우 (W/H>2.5), 도시 협곡내 유동장은 isolated roughness flow, 단면비가 중간인 경우(1.538GDI(Gasoline Direct Injection) 기관은 전체적으로 희박한 영역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저연비, 고출력화 및 배기유해가스 저감에 매우 유리하다. GDI 기관에 있어서 희박연소를 실현하고자 한 연구는 공기유동 강화방식, 연소실 형상의 최적화, 부실식 연소, 분사된 연료의 미립화, 흡기포트의 형상 변화, 운전조건 변화에 따른 분사전략의 변화 등 그 방식도 다양하며,
$^{<1-5>}$ 최근엔 이러한 각 방식들의 장점들을 적절히 활용하고 이에 따라 각기 고유한 모델을 채택하여 접근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6>}$ . (중략)대기 중 에어로졸은 지구표면에 도달하는 태양복사에너지를 흡수 또는 산란시키는 직접 효과 및 대기물리작용에 의한 구름의 형성 및 구름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 효과를 통해 지구복사 평형에 불균형을 초래함으로써 전지구적인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친다(Toon, 1995). 이들 에어로졸은 온실기체와는 달리 -0.4~-3.0 W/$m^2$ 의 지구 평균 복사강제력을 나타내면서(IPCC, 1995) 대기 중에 냉각 효과(whitehouse effect)를 일으킨다(Schwartz, 1996). (중략)대기 중에 존재하는 입자의 생성 및 변화를 모델링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응축/휘발 (condensation/evaporation)과 같은 기체/입자간의 상호 과정을 어떻게 모사 하느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금까지의 연구는 입자와 가스상의 농도가 순간적으로 평형을 이룬다고 가정해 왔으나 실제 대기상의 입자는 비 평형(non-equilibrium)상태의 응축/휘발 과정을 따르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중략)도시기온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최근 세부적인 도시열환경 분포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국지규모 모델을 이용하여 그 사례를 밝히고 있다. 도시의 열환경구조가 land use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나 보다 상세 격자를 이용한 도시지역의 열환경구조를 land use와 관련지어 연구 분석한 사례는 국내에서 거의 없는 실정이다. 즉, 국지지역의 열환경변화를 묘사하기 위해서는 종관기상장과 관련된 초기 및 경계조건 결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중격자체계의 모델 사용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중략)도시화가 진행될수록 인구 집중과 고층 건물의 점유 증가를 초래하고 이로 인해 도심내 공장의 증가, 자동차의 폐열량 증가, 겨울철 연료와 여름철 냉방에 의한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된다. 이때 방출된 열원으로 인해 인공열 배출량이 커지게 된다. 단위면적에 대해 방출되는 열플럭스가 도시마다 큰 차이를 보이는데(Landsberg, 1981) 시드니 외곽부에 비해 도심내의 연간 에너지 사용량이 360배에 달한다는 것을 보였다. (중략)대류권내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NO$_{y}$ )은 지구대기의 대기화학변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NO$_{x}$ 는 대류권 하층에서 광화학 과정에 관여하여 탄화수소와 함께 오존(O$_3$ )을 포함한 광화학스모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질소산화물 중 아산화질소($N_2$ O)는 매우 안정한 기체로서 NO$_{x}$ 처럼 대류권내에서 활발한 화학 반응에 관여하지는 않지만, 메탄(CH$_4$ ), 이산화탄소($CO_2$ ), 오존(O$_3$ ) 등과 함께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온실기체로서 지구기후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중략)산성비에 관한 초기 및 후속강우의 질적인 연구는 전보에서도 보고되었으며, 동아대학교에서는 1993년부터 강우를 초기강우와 후속강우로 나누어 강우의 질적 변화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Harrison(1983)과 Zhao(1988)는 강우성분의 질적 변화와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에 대한 연구를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산성강우의 질적 변화에 대한 연구는 초기강우와 후속강우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반도 지역 특성상 수송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대기오염물질의 파악은 산성강우연구와 함께 국가간 환경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Data가 된다. (중략)세계기상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gation : WMO)에서는 추진하고 있는 지구대기감시(Global Atmosphere Watch : GAW)계획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기상청에서는 안면도 위치한 기존의 배경대기관측소를 2000년 8월부터 지구대기감시관측소로 개칭하고 업무의 추진을 강화하고 있으며 온실기체는 CFCs, CH$_4$ ,$N_2$ O의 경우 1998년 4월부터,$CO_2$ 는 8월부터 연속 관측을 실시하고있다. (중략)온실가스 배출량과 장래 저감 가능량의 산정은 기후변화협약 참여협상 및 저감대책 수립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초자료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환경부문(폐기물, 하폐수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추정하기 위한 배출계수와 관련 정책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장래 온실가스 배출량을 예측하고 저감잠재량을 평가하고자 한다. (중략)오늘날 자동차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연료로 사용되는 석유류의 연소는 여러 종류의 오염물질을 대기 중으로 배출시키며 지역환경조건 - 지역의 지리적 상황과 대기상태 및 대기질 - 과 결합하여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도시의 인구 증가는 도시 기반 시설인 도로망의 확충을 요구하며, 점차 대형화되고 있는 유통업체의 도심으로의 진출은 도시 교통량의 증가 및 차량 정체를 초래하여 도심지역의 대기오염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중략)환경부 고시 제2000-71호에 의하면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의 규제제품 및 물질 종류는 methanol, acetaldehyde 및 toluene 등을 포함하여 37종으로 고시하고 있다(환경부, 2000). 미국의 경우 1997년 VOCs 발생원에 대한 배출량 산정을 보면 총 19,216 ton/yr의 VOCs가 배출되고 있으며, 이 중 7,660ton/yr인 39.86%가 자동차에서, 용매 이용시설에서 33.74%, VOCs 저장 및 운송에서 7.17% 및 석유관련 산업에서 2.80% 등의 순서로 배출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Noel do Hovers, 2000). (중략)중금속류, VOCs 및 다이옥신류를 포함한 특정대기유해물질 처리기술은 상당히 미량의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것이고 높은 처리효율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공정 또한 일반적인 대기오염물질 처리공정의 조합을 최적화 하거나 첨가제나 반응제를 추가 투입하는 등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공정을 설치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기존 공정의 변형을 통하여 일반대기오염물질의 처리효율을 높이고 목표로 하는 특정대기오염물질을 일부 제거할 수는 있으나 다양한 특정대기오염물질을 고효율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개별물질에 대한 단위장치의 개발보다는 복합적인 장치의 개발이 필요하고 또한 경제성이 있다. (중략)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유해폐기물의 양과 종류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사용한$CCl_4$ 는 염화탄화수소(chlorinated hydrocarbons, CHCs)(Elizabeth 와 Catherine) 계통의 대표적인 유해폐기물이며 플라스틱제조업, 제초제와 살충제를 제조하는 농약제조업, 유기용제 제조업 등에서 다량 배출되며 해마다 발생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최근까지 대부분의 유해폐기물을 처리가격의 저렴성과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적은 매립 및 밀봉등의 방법과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처리하였으나 앞으로는 소각에 의한 처리방법이 증가되리라 예상된다. (중략)산업규모의 급속한 팽창과 더불어 에너지원의 확보에 석탄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산업경제의 부산물인 쓰레기의 처리가 매립에서 소각방식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산업연료사용량과 난방부분의 에너지 사용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생산활동으로 인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가스는 크게 연소가스와 소각가스로 분리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연소가스로써는 SO$_2$ 가 있으며, 소각가스로는 HCl이 있다. (중략)최근에 환경 오염물질의 제거를 위한 코로나 방전기술이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재래적인 기술들을 능가하는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강도 높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방전을 이용하는 공정에서 방전특성은 공정의 효율과 에너지 소모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공정에 따라서 요구되는 방전특성이 다르며, 효율적인 공정이 되기 위해서는 최적의 방전특성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져야 한다. 방전에 의해 생성되는 플라즈마 상태는 공정의 전기적 변수들, 반응기의 기하학적 형태, 유입기체의 조성 등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특성에 대한 규명이 매우 어렵다. (중략)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은 용제를 사용하는 도장공정, 석유화학공정 등 각종 산업공정과 자동차로부터 배출되어 대기중에 광화학 산화물 형성에 관여하거나 그 자체로 발암성을 나타내는 물질로 인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며, 또한 온실가스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BTEX는 산업공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물질로서 반드시 처리되어야 할 규제대상물질이다. 이러한 VOCs를 처리하는 기존의 방법들로는 열적산화, 촉매산화, 활성탄 흡착법, 흡수법 등 여러 방법들이 있으나, 이러한 처리방법들은 가열이 필요하거나 흡착제 재생의 필요 같은 문제점들이 있고 또한 VOCs가 대용량으로 배출될 경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중략)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 VOCs)은 각종 산업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매와 화학 및 제약공장 플라스틱의 건조공정에서 배출되는 유기가스 등까지 매우 다양하며, 저비점 액체연료, 파라핀, 올레핀, 방향족 화합물등 우리 생활주변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탄화수소류들이 거의 VOCs이다. 이러한 VOCs를 제어하기 위하여 폭넓은 제어기술의 연구 및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중략)산업 발전에 따른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로 인한 대기오염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대기오염물질중 NO는 제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NOx의 배연 처리 기술중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기술은 선택적 촉매 환원법(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이다. 그중 암모니아(NH$_3$ )를 환원제로 사용한 SCR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NH$_3$ 에 의한 탈질공정은 미반응 NH$_3$ 의 배출, 경제성 등의 문제점이 있어 다른 환원제 즉 urea나 hydrocarbon을 사용하는 탈질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hydrocarbon이나 alcohol 계열을 이용한 SCR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중략)항공기나 발전용 가스터빈(gas turbine) 및 대용량 압축기(compressor) 등과 같이 흡입공기의 유량이 매우 클 경우, 유입되는 공기 내부에 함유된 입자상 오염물질은 터빈의 기계적 성능에 큰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Klink and Schroth, 1996, Schroth, 1993). 이러한 입자상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처리기체의 유입구 부분에 대형 공기 정화용 여과시스템이 요구되며, 일반적으로 카트리지형 에어 필터(cartridge air filter)나 포켓형(pocket), 카세트형(cassette) 에어 필터가 적용 현장의 조건에 따라 사용된다. (중략)여과포 표면상에 도달하는 입자의 농토를 낮추거나 균일하게 유지시킬 경우, 부착된 입자층 두께의 성장으로 인한 압력손실의 증가율을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하여 탈진 주기 또한 감소시킬 수 있다. 탈진조작의 저감으로 인하여 여과포의 수명 증대로 여과포의 교체 시기를 연장시킬 수 있으므로 여과포 집진장치의 운전 및 유지 보수비의 저감을 이룰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집진용기의 중간부분에 위치한 접선 유입관을 통하여 오염입자를 함유한 기체유동을 유입시킨 후, 원심력과 난류확산에 의하여 집진용기 내벽과 내통(inner tube) 벽면에 부착된 입자는 중력에 의하여 용기 바닥으로 모인 후 바닥면에 설치된 스크래퍼(scraper)를 통하여 분리 처리될 수 있는 새로운 형상의 집진장치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중략)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design and evaluate a new gas cleanup or sampling system that will remove erosive, corrosive, and fouling contaminants present in an effluent stream as either solid or liquid particles providing a clean gas stream. The gas clean-up or sampling system considered in this study is an irrigated, rotating element device. The device consists of a central disk-like hub from which emanate radially wires or cylindrical elements. (omitted)본 연구에서는 선진국에서 개발되어 상용화되고 있는 표면여과용 다공질 표면층 접합 집진필터를 대상으로 제조기술 조사, 성능 평가 및 비교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고효율 표면여과용 집진필터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을 축적하고 추후 연구개발 방향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중략)석탄 화력 발전소 둥에서 배출되는 입자상의 분진은 대부분 고 비저항 분진이며, 분진의 전기저항치가$10^{12}$ $\Omega$ -cm 이상의 초고전기저항 분진에 대하여 역코로나 방지대책으로 S$O_3$ 주입기술이 있는데, 기존의 화학적인 주입설비는 매우 고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가스중의 S$O_2$ 가스를 전기 코로나 플라즈마에 의하여 S$O_3$ 로 변환시켜 궁극적으로 고 전기저항 분진의 전기저항을 저하시켜 고집진 효율을 달성하고자 하는 시스템에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실 규모의 기초실험을 수행하였다(H. Szwed and St. Bach, 1996). (중략)우리나라 대기환경기준은 이미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되었거나 강화될 계획으로 있어 이에 따른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설치 또는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 배출농도 강화로 황산화물 저감을 위한 배연탈황설비 설치ㆍ가동중에 있으나 황산 Mist가 주요원인으로 추정되는 Plume Opacity가 발생되어 대기 중에서 색깔을 띄게됨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농도는 법적 규제기준 이내로 배출되더라도 인간의 심리적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어, 그 발생원인을 규명함과 동시에 현장여건에 적합한 최적의 황산 Mist 저감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중략)현재 우리 나라는 공단지역에서 발생하는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및 악취의 처리에 대한 연구개발 및 기존기술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며, 일부 화학공장에서는 축열식 연소장치나 촉매연소장치를 설치하여 운전하고 있지만, 유지비(보조연료비)가 많이 소요되어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제조업체의 경우, 활성탄 흡착탑을 설치하여 운영하지만, 화학공장에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 스티렌 등과 같은 일부 물질은 흡착탑 내부에 타-르 같은 물질이 침적하고, 활성탄에 의한 흡착율이 낮다. (중략)대기 중 금속부식은 SO$_2$ 와 부유먼지,$O_3$ , 산성비 등의 대기오염물질 및 농도와 그 밖의 이술, 빗물, 해수입자, 온도, 습도, 강우빈도 및 산도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특히 SO$_2$ 와 습도와 관련하여 금속부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금속 부식이란 금속의 산화상태 즉 산화ㆍ환원 반응으로 대기오염물질의 금속부식에 미치는 영향은 오염물질 자체가 부식에 직접관여 하는 것 외에 촉매 역할로써의 간접적 요인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며, 오염물질의종류 및 농도와 지역적 특성에 의한 영향이 크다. (중략)한국은 세계에서 열번째로 많은 1000만명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문서작업과 업무가 컴퓨터로 이루어지면서,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한 질병도 확산되고 있다. 모니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에 장시간 노출로 인한 각종 전자파 유해가 생기고 여러가지 신경계통에 대한 장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른바 컴퓨터를 통해 정보를 입출력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증후군이 VDT(Visual Display Terminal)증후군이다. (중략)석유화학, 비철금속공단, 조선 및 기계공단 등과 같은 대형 산업단지를 가진 울산지역의 대기오염은 타 지역에 비하여 꽤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울산지역은 인구가 백만이 넘는 대형도시이고, 사람과 각종 공단 생산제품을 수송하기 위한 교통밀도도 꽤 높으므로 많은 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 VOCs)이 배출되고 있다. 흔히 VOC는 대류권 오존 농도의 전구체로서 역할을 하여 대류권 오존농도 감소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중략)환경성 질환은 본래 그 특성상 특이한 증상, 징후를 보이지 않고 일반적인 건강 이상상태를 보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대기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생리학적 기전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개인수준의 건강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기란 매우 어려우므로 사망자료나 의료보험자료와 같은 인구집단의 건강관련자료를 이용하는 역학연구가 필수적이다. (중략)산업혁명 이후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유해성 연구는 산발적으로 이루어져오다가 영국 London 스모그사건과 미국 Donora 및 LA 스모그사건 이후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선진국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또한, 최근에는 각국의 대기오염 기준치 이하에서도 단기간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들이 발표되면서 각국은 대기오염 수준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들은 각국마다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중략)Kim, Yoon-Sin;Cho, Myung-Haeng;Lim, Young;Lee, Jong-Tae;Kwon, Sung-An;Jung, Nam-Hyun;Park, Tae-Sul;Hong, Jong-Ho;Cho, Yong-Sung 291
최근까지 환경에 대한 정책진행과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환경오염에 따른 건강 위해요인은 완전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인 반면에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민생활 환경에 대한 삶의 질 향상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수행된 기존의 환경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환경오염 발생원에 대한 추적 및 규명을 토대로 연구를 수행했을뿐 직접적인 인체영향의 대상이 되는 수용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어서 수용체 중심의 연구 및 환경관리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기이다. (중략)실내 이산화질소의 주요 오염원으로는 취사 및 보조난방기구 등의 연료 연소와 실외의 이산화질소가 환기 및 공기의 흐름에 의한 실내로 유입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산화질소는 부식성이 있는 강한 산화 가스로써 대기중에 존재하면 숨이 막히고 자극적인 코를 찌르는 냄새를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호흡에 의해 이산화질소 노출농도의 80∼90%가 체내로 흡수될 수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2ppm 이상의 이산화질소 농도가 건강한 성인의 폐기능을 약화시키거나 상당히 변화시킬 수 있다고 밝혀졌다(WHO, 1987). (중략)최근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오존농도에 대한 환경기준치 초과횟수와 고농도 발생일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일 최고농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경기도지역 및 지방도시의 고농도 오존이 크게 증가하는 등 오존의 광역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오존 및 오존 전구물질의 현황 및 발생기작을 파악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외국의 경우 막대한 연구비를 투자하여 종합적인 오존 및 오존전구물질의 현황 파악 및 생성기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중략)대기환경기준 설정항목은 아황산가스를 비롯하여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오존, 총부유먼지(TSP), 미세먼지(PM10), 납 6개항목이며, 이들 오염물질 중 아황산가스와 총부유먼지는 1990년대 급격히 오염도가 개선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일산화탄소와 납의 경우에도 환경기준을 대부분의 지역에서 만족하고 있으나 이산화질소와 오존은 개선되는 양상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 도리어 오존의 고농도 발생현상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략)광화학적 오염이 공간적으로는 전지구적 규모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각국에서 공통적으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중요한 대기환경의 현안으로 현재 대두되고 있다. 광화학적인 오염을 유발하는 물질의 대다수가 인체에 유해하며 식물을 비롯한 우리의 환경에 광역적이고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다른 대기 오염의 현상보다 더욱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다. (중략)대기 중 오존 농도의 증가가 빈번하여 짐에 따라 오존을 유발시키는 전구물질인 탄화수소의 관리에 대한 관심이 최근 크게 늘고 있다. 따라서 점점 많은 실험실에서 오존 전구물질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지고 있거나 준비를 하고 있다. 오존 전구물질은 매우 많은 탄화수소로 구성되어 있어 복잡한 혼합성분으로 대기중에 존재하며, 농도 또한 매우 미량(low ppb)으로 낮아서 매우 까다로운 VOC 분석법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매우 많은 분석오차 요인이 측정과정에서 관여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측정 정확도의 관리, 유지가 어렵다. (중략)대기오염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광화학반응의 기여도가 높고, 인체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VOC를 포함한 비기준성 대기오염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대하고 있다. Open-path 광학기기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 등 종래 sampling 방법과는 달리, 대상지역내 대기오염물질을 별도의 채취없이 실시간으로 측정함으로써, 대기오염물질 채취에서 야기되는 오차를 제거하고 여러화학종의 동적 변화에 관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대기오염물질 거동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중략)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물질들에 의한 빛의 흡수가 파장에 따라 달라지는 광학적 원리에 기초한 open path 방식의 Differential Optical Absorption Spectroscopy(이하 DOAS) 시스템은 대기오염측정에 있어 새로운 장을 개척하고 있다. 기존의 측정방식과 비교할 때 DOAS방식은 여러 오염물질의 실시간 동시 측정을 통해 오염물질의 거동을 파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측정시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으며, 시료 채취와 실험실 분석으로 나뉘어진 기존 화학적 방식의 기술적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극복할 수 있다. (중략)산업 발달로 인해 각종 오염 물질의 배출이 증가함에 따라 대도시의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많은 측정장비와 방법들이 제시되어왔다. 하지만 시ㆍ공간적으로 변화하는 오염물질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에는 아직까지 많은 한계가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원격대기 측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유용한 장치로 대두되었고, 특히 대류권 대기 오염 측정을 위해서 DIAL(Differential Absorption LIDAR)이라 불리는 차분흡수 라이다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왔다$^{(1-2)}$ . (중략)최근 우리 나라의 강수 pH가 낮아지면서 산성비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실제 국내 산성비 연구 대부분은 도시지역을 위주로 이루어졌으며 (구자공과 박경렬, 1993), 농촌, 섬, 해안지역에 관한 연구는 (송기형 등, 1992; 최재천 등, 1997a ; 최재천 등, 1997b ; 강공언 등, 1992)는 매우 미흡하다. 대기를 부유하고 있는 오염물질이 배출지역이나 다른 지역으로 장거리 수송되어 침착됨으로서 강수의 산성화가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는 지구규모의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중략)국내 반도체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국내 반도체 소자 산업은 제조에 있어서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량에 있어서도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반도체의 Wafer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 가스의 처리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면 관심의 대상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도체 공정 중에 사용되고 있는 가스나, 공정 후 발생하는 가스들 대부분은 강력한 부식성이나 독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폭발성을 가지는 가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중략)기상청 기상연구소에서는 기후변화 및 대기질 감시를 위한 충남 안면도(위도36$^{\circ}$ .32', 경도 126$^{\circ}$ .19')에 지구대기감시관측소를 설치하여 상시적으로 우리나라 청정지역에 대한 대기질을 관측하고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청정대기지역에서 대기질 특성을 관측함으로서 도시 지역과 차이를 밝혀 우리나라 청정지역에서의 대기오염물질의 농도 변화를 항상 모니터링하고 또한 도시 기후의 변화를 감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 하고자한다. (중략)국제적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환경오염중의 하나가 바로 산성 강하물에 관한 것으로 산성비의 피해는 광역적이기 때문에 많은 측정망들을 중심으로 한 공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산성도 및 주요 이온성분의 분석, 대기질-강우 산성도의 관계, 지역별 강우의 화학적 성분 비교, 이온 성분간의 상관관계 분석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중략)대기 오염 성분에 대한 연구 뿐 만 아니라 반도체 가공 현장의 환경평가를 위한 미량 기체의 효과적인 포집 및 정량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Lue, S. J., 1999). 이들 오염원은 대부분 pub 이하의 농도로 존재하며 순간적으로 변화하므로 분석을 위해서는 연속적으로 여러 원소를 감시할 수 있는 장비가 효과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크러버 형태의 확산 포집기와 이온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대기중 미량 기체의 연속 정량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중략)May(1945)에 의하여 임팩터가 개발된 이후 임팩터의 단별 분리입경의 정확성을 증가시키고, 기판에서 입자의 채취량을 늘리며, 임팩터 내부의 입자손실과 기판에서 입자가 충돌하여 튀어나오는 것(bounce)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등이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 가속 노즐의 형상을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변경하여 분리효율곡선의 기울기(stiffness)를 증가시킬 수 있었고(Mitchell and Filcher, 1959), 임팩터의 한 단에 여러 개의 가속 노즐을 가공한 다중 노즐(multi-jet) 임팩터를 사용함으로써 단의 분리입경을 낮추고, 입자의 채취량을 늘릴 수 있게 되었다(Anderson, 1958). (중략)강수(Precipitation)는 전 지구적으로 물과 에너지를 순환하는 과정이면서, 아울러 다양한 가스상ㆍ입자상 오염물질들을 대기로부터 토양, 강물, 삼림 등으로 운반하는 물질의 순환과정이기도 하다. 강수를 통해 대기중의 오염물질들이 지표면으로 운반되는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대기중의 매우 작은 입자(0.1~2$\mu\textrm{m}$ )의 입자들이 응축핵으로 작용하여 구름을 형성하고, 비가 되어 내리면서 대기로부터 제거되는 rainout 혹은 in-cloud scavenging 과정이다. (중략)환경오염 유기물질 중 다이옥신류는 높은 화학적 안정성과 생화학적 잔류성으로 인해 1970년대 이후 외국에서는 가장 중요한 환경물질의 하나로 취급되면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다이옥신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생성되는데 이 중에서도 연소과정, 특히 폐기물 소각로에서 생성되는 것이 주 배출원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1997년도 1차로 실시한 전국의 소각시설 다이옥신 배출 실태조사 이후 정부에서는 신설 도시쓰레기 소각장에 대해서는 0.1 ng-TEQ/Nm$^3$ 의 배출기준을 설정하고 정기적인 다이옥신 측정을 의무적으로 실시할 것을 법규화한 바 있다. (중략)대기 중에서의 PCBs의 거동은 지표에서부터 자연수계까지 PCBs의 순환의 중요한 이동경로가 된다. 이전의 연구에 의하면 Superior, Huron, Michigan 호수에 유입되는 55∼90%, Erie, Ontario 호수에 유입되는 7∼l3%의 PCBs가 대기에서 기원이 되었으며 멀리 떨어진 해양지역 PCBs 오염의 주 오염원이 대기라고 추정되었다(Holsen, 1991). 대기 중에서 PCBs는 기체상과 비산된 입자에 흡착된 상태로 존재하며 건식 및 습식침착(deposition)으로 지표나 수중에 유입되어 잔류하다가 먹이사슬에 의해 결국에는 인간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략)울산지역의 고정배출 및 이동배출원과 같은 각종 배출원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은 건물, 도로, 토양 각종 식물 및 수목, 강, 호수, 바다 등과 같은 아주 다양한 수용체로 침적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울산지역은 대단위 산업공단을 가지고 있는 대형산업도시이므로 대기중의 중금속 농도는 타 지역에 비하여 매우 높고 상당한 정도의 산성비도 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울산지역의 수목의 잎에 침적되어 있는 중금속을 산성비수준의 pH로 조절한 산성용액으로 용출하여 그 성분을 분석하여 각종 대기 오염물이 나무를 비롯한 식물에 침적되는 정도를 각 특성지역별로 비교ㆍ분석하였다. (중략)강우의 산성화는 인간이 화석연료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불과 200년도 안되는 기간에 인위적 요인에 의해 급진전되고 있으며, 최근 고도의 산업화와 함께 급격히 심화되고 있다. 동아시아 지역은 높은 인구 밀도와 최근의 급격한 에너지 소비 증가로 다량의 대기오염물질들을 방출하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와 인접한 중국은 급속한 공업화로 가장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SO$_2$ 배출량이 지난 20년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1990년에 비해 최대 3배 정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Arndt et al., 1998; Carmi- chael et al., 1997)되고 있다. (중략)에어로졸의 장거리 이동에 대한 연구는 황사의 수송과 기상특성, 황사의 연직 구조 분석, 황사의 성분 및 변질 등 황사 에어로졸의 화학적ㆍ물리적ㆍ기상학적 분석을 통하여 시행되어 왔다. 최근에 들어 인공위성을 이용한 대기의 광학적 두께(aerosol optical depth) 및 황사 에어로졸의 장거리 이동에 대한 위성관측은 황사현상에 대한 발현 예보를 가능하게 하였다. 광주과학기술원 환경모니터링 신기술연구센터는 기상청의 예보를 토대로 비정규적 황사 현상에 대한 에어로졸의 광ㆍ화학적 장거리 이동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예상 황사기간에 시정집중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중략)산업사회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큰 기여를 하여온 플라스틱(Plastic)은 사용의 편리성과 다양한 형태로의 제품의 증가, 최근 자동차수의 급격한 증가, 그리고 석유화학공업의 발달로 폐플라스틱류의 발생빈도와 함유량이 급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는 플라스틱의 종류는 7대 범용수지로 분류되는 LDPE, HDPE, PP, PS, PVC, ABS, PET가 전체 플라스틱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중략)대기중의 황화합물 분석은 현행 우리나라 악취공정시험법에 고시되어 있으나 복잡한 농축장치를 필요로하고 조작법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특히 황화합물은 주요 악취물질로서 대기오염을 일으키고 있으며, 극미량에서(ppb) 악취를 발생시키는 악취물질임에도 불구하고 분석방법 및 정확도에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황화물 시료농축이 간단하며, 직접 주입, 분석할 수 있는 SPME(Solid-phase microextraction)을 이용하여 황화물을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법을 개발하고 저 하였다. 분석방법에 대한 분석재현성, 분석한계를 조사하였으며, 이 분석방법이 대기중 황화물분석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분석법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중략)최근 대도시 지역의 오존농도가 환경 규제기준을 초과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대부분 탄화수소로 이루어진 유기화합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들은 오존의 생성과 관련 있는 전구체(precursor)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집중적인 모니터링이 요구되고 있다.(한국대기보전학회 측정분석분과위원회, 1998). 오존은 산화제인$H_2O$ $_2$ , O2, OH와 더불어 대기중 수분과 NOx, SOx가 반응을 하여 황산, 질산을 포함하는 산성비, 산성안개등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기원 외, 1993). 중략)HF는 주로 음료수와 식수에 의해 폭로되며, 작업자의 경우는 공장 작업과정에서 공기 흡입과 피부 접촉으로 폭로된다. 단기적인 흡입에 의한 폭로는 폐수종 및 자극 등을 주며, 눈과 피부에 직접 폭로시에는 화상과 자극을 준다. 장기간의 폭로는 주로 음료수와 음식에 의해 폭로되며, 공기에 의한 폭로는 코, 인후 및 기관지에 충혈 및 자극을 주고(U. S. EPA, 1989; U. S. EPA, 1993), 식물의 경우에는 잎의 끝이나 가장자리의 변색, 발육 부진 및 병에 대한 저항성 약화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Cao, 1998). (중략)알데히드는 여러 가지 악취물질중의 하나로서 공기 중에 미량으로 존재하면서 냄새를 일으키며, 건강 위해성도 큰 물질이다. 본 연구에서는 휘발성이 강하면서 건강에 유해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이러한 aldehyde 화합물을 간편하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저 하였다. 기존의 aldehyde 분석에서는 알데히드를 DNPH와 같은 유도체로서 변환시킨 뒤에 주로 HPLC로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HPLC가 갖고 있는 단점(크로마토그파피의 낮은 분해능, 긴 분석시간, 다량의 고가 HPLC용매 소모)을 안고 사용해야 하는 불편한 점도 있다. (중략)악취물질은 산업의 발전과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급격히 늘어나는 대기오염 물질 중의 하나로, 악취문제는 인간의 오감을 통해서 느끼는 감각공해의 대표적인 물질이다. 악취물질의 대표적인 성분인 암모니아는 무색의 자극성이 매우 크고 부식성이 있는 알칼리 기체로 1 ppm 정도에서 감지되어 다른 악취물질보다 감지되는 농도가 높다. 또한 그 배출원이 화학공장 등의 산업시설 뿐만 아니라 양돈, 양계장 등에서도 배출되어 우리 주위에서 쉽게 감지할 수 있는 물질이다. (중략)대기환경문제는 관련 환경정책의 강화와 각종 대책에도 불구하고 그 심각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염현상에 대한 정확한 측정, 분석과 이를 토대로 한 효율적인 대기오염 대책 수립 및 시행이 요구된다. 그러나 기존의 측정방법으로는 대기오염변화를 신속하게 측정하거나 또는 지상 수십 km에 달하는 광범위한 영역의 농도분포를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최근 들어 실시간 측정이 가능한 원격측정 방법 중의 하나인 라이다 (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여러 나라에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중략)서울시 지하철은 일 평균 400만명 이상의 높은 수송율로 교통난 해결에 일조하고 있으나 지하역사내 공기질 오염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하역사내 오염물질 발생은 주로 흡기시설 및 열차풍에 의한 외부공기의 유입과 승객들에 의한 외부먼지의 유입을 들 수 있으며, 역사내부의 구조물에서 자체 생성되는 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김윤신 등, 1996). (중략)대기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의 노력에 의해 아황산가스(SO$_2$ ), 총먼지(TSP)등의 1차 오염물질들은 어느 정도 개선되어 왔으나, 일반 시민들의 체감대기오염도는 과거에 비해 더욱 악화되었으며, 이는 교통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고농도 오존사례와 같은 광화학스모그와 시정악화가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우리시의 현안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정의 시간적인 변동성과 시정 악화를 야기하는 인자들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략)2000년 7월 환경부에서 발표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수는 32,437개소이고, 그 중에서 대형굴뚝이 있는 1종 ∼ 3종 사업장이 3,117 개소에 이르고 있다. 이들 사업장의 대부분은 굴뚝을 통하여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21세기 대기환경관리 정책방향은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원 관리를 강화하고 있고, 대기오염물질 배출규제방식도 기존의 배출농도 규제중심에서 배출원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기여농도를 중심으로 이동하는 추세이다. (중략)라돈은 암석이나 토양 같은 지각물질에서 발생되는 우라늄($^{238}$ U) 붕괴계열인 라듐($^{226}$ Ra)의 붕괴과정에서 생성된다. 라돈($^{222}$ Rn)은 붕괴하면서$\alpha$ 방사선을 방출한다.$\alpha$ 붕괴에 의하여$^{218}$ Po,$^{214}$ Po,$^{214}$ Bi 등의 자핵종(Radon daughter)을 생성하며, 이 과정에서 인체의 세포를 죽이거나 염색체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폐암의 발생 위험률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 . 라돈은 건물의 균열, 연결부위, 혹은 배수관이나 오수간, 주변의 틈을 통해서 실내로 유입된다. (중략)부산은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조성으로 향후 2002년 아시안게임 및 월드컵 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대기오염자동측정소(11개소) 및 대기환경측정차량을 이용하여 부산지역 및 주요 경기장, 마라톤코스 등에 대해 대기질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대기오염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대도시 지역의 대기오염은 약 70% 가량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의한 것으로 부산의 경우 우리나라 제1의 항구도시라는 특성상 콘테이너 차량의 95%가 부산에 집중해 있으며$^{1)}$ , 매년 자동차의 증가율이 약 10%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낮은 도로율로 인한 자동차의 정체가 가중되어 대기질이 악화되어 마라톤 등의 도로경기는 차량의 배출가스에 절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중략)동북아시아에서 화석연료의 연소로부터 배출되는 인위적 대기오염물질의 증가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도시화, 인구 밀집과 자동차의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대도시에서 공기질 저하를 야기하고 있다. 특히, 서울 지역은 가시도(Visibility), 오존 등의 심각한 공기오염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대기오염은 국지적 기상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도시형 스모그나 안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발생시 에어로졸의 특성변화가 예상되고 있으나, 스모그나 안개 발생시 에어로졸의 특성이나 고도 분포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에 있다. (중략)1990년대 중반이후 서울을 중심으로 대도시의 오존농토 증가현상이 뚜렷히 나타나고 있다. 서울지역의 경우 1995년부터 1999년까지 온존농도가 1시간 환경기준인 100ppb를 초과한 횟수를 살펴보면 '95년에 21회, 96년 174회, 97년 196회, 98년 262회 99년에 291회로 오존오염 현상이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다. 특히 서울의 북동지역에 위치한 방학동 측정소의 오염도는 1995년부터 1997년까지 3년간 1시간 환경기준치를 초과한 횟수는 99회로 최고빈도를 나타냈으며, 그 다음이 구의동 측정소로 57회, 성수동 측정소가 51회, 방이동 측정소 45회가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심각한 수준의 오존오염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서울지역 27개 대기오염 자동측정소 중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략)산업화나 도시화에 따른 인위적인 토지 이용의 변경은 최근들어 더욱 빈번하고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토지 이용의 변경은 도시계획이나 건축, 공단의 조성, 녹지 변경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국지 기후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미세 국지 기후의 변화는 지구규모의 기후변화와는 다른 양상을 띠고 발달되며 또한 시ㆍ공간적인 변화가 빠르고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직접적이다. 이에 따라 미세 국지 기후의 변화와 그 영향은 도시 환경 문제와 관련하여 기상학자들의 관심사로 부각되게 되었다. (중략)에어로졸 입자들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은 입자의 크기분포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에어로졸 입자의 응집현상은 입자의 크기분포 변화를 일으키는 주된 메커니즘의 하나로서 여러 응용 및 기초 연구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응집에 의한 입자크기분포의 변화는 다음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중략)도시의 기온은 지표면 피복상태의 변화와 도시내부의 에너지 사용의 증가에 의해서 주변의 교외지역과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도시기후의 연구에 있어서 도시와 교외의 기온의 비교 연구는 도시기상의 기초가 되어 왔다(Howard, 1883, Lowry, 1969). 일반적으로 도시가 교외보다 기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기온이 높은 영역은 도심을 중심으로 나타나면서 도시열섬(Heat Island)으로 일컸는다. (중략)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 Volatile Organic Compound)의 배출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VOC들은 대기중에서 산화물과 공존시 태양광의 작용을 받아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등의 광화학 산화성 물질을 생성시켜 광화학 스모그를 유발시키고 일부 VOC는 그 자체로서도 암을 유발시키는등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VOC중 상당수는 대기중에 미량만 존재하게 되더라도 악취를 유발시켜 불쾌감을 주게된다. (중략)일반적으로 흡착분리공정 기술개발은 대략 3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흡착제의 선정, 흡착탑의 거동해석, 연속공정 구성 및 운전으로 이루어진다. 이중 흡착제의 선정은 대상 혼합물에 어떤 흡착제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분리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기초단계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여러 흡착제에 대한 흡착평형량과 이로부터 얻어지는 선택도, 흡착열, 그리고 흡착질과 흡착제 사이의 물질전달저항과 흡착제의 기공 분포도, 기공부피, 기공율, 비표면적, 충전 밀도(Bulk Density), 파쇄 강도 및 마모저항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하여 흡착제를 선택하여야 한다. (중략)최근 지구 온난화의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화합물로 전환하고자 메탄을 환원제로 사용한 이산화탄소 개질반응으로부터 합성가스 생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메탄의 이산화탄소 개질반응은 수증기 개질반응보다 낮은 합성 가스비의 생성,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의 저감, 반응의 높은 흡열도를 이용한 화학에너지 전송 시스템의 응용 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중략)국내 지형이 복잡하고, 대단위 배출시설들이 대도시 주변에 많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굴뚝에서 배출된 오염물질이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굴뚝 주변에 위치한 건물에 의해서 발생하는 세류현상에 대한 세밀한 해석이 요구된다. 현재 국내에서 환경영향평가에서 건물세류현상을 평가하기 위해서 주로 미국 환경보호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ISC3모델을 사용하고 있다(US EPA, 1995). (중략)지난 100 여 년 동안 지상 대기와 해수면 온도는 온실기체의 증가로 인해 0.3~0.6$^{\circ}C$ 가량 상승하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IPCC, 1995). IPCC의 예측에 따르면 2030년경에는$CO_2$ 농도가 산업혁명 이전의 두 배에 달하게 되며, 지구 평균기온이 1.5~4.5$^{\circ}C$ 상승하여, 해수면이 20 cm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2100년경에는 기온이 약 3~6.5$^{\circ}C$ , 해수면은 약 65 cm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IPCC, 1995). (중략)대기 중 온실기체의 증가로 인한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문제가 사회 각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IPCC(1995)에 따르면 대기 중$CO_2$ 의 농도는 산업 혁명 이전의 280 ppm에서 1994년에는 356 ppm까지 증가했음을 보고한 바 있고, 1997년에는 약 364 ppm(하와이 마우나로아 관측소 측정값)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며, 1900년 이후의 증가율은 약 0.5%/yr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략)황사는 대개 봄철 중국 대륙이 건조해지면서 중국 북부 사막 등의 흙먼지가 강한 상승기류를 타고 편서풍을 따라 우리 나라까지 날아오는 현상이다. 황사가 발생하면 시정이 떨어질 뿐 아니라 대기의 오염원으로 작용하여 질병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특히 황사로 인한 대기 중의 에어로졸 농도 증가는 지표에 도달하는 직달 일사량을 감소시켜 에어로졸의 광학적 두께에 영향을 준다. (중략)최근의 유가 상승으로 석유파동이 우려되며, 비산유국인 우리나라의 경우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는 석탄의 지역적 편재성이 적고 풍부한 매장량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산화황 등의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사용량이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잉여탄의 관리 및 처분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잉여탄의 소모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중략)유전체 장벽 방전 반응기 (Dielectric Barrier Discharge (DBD) Reactor)를 이용한 비열 플라즈마(Non-thermal plasma) 공정에서 NO 제거 특성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질소 분위기에서 전자에 의한 NO 의 제거는$N_2$ + e$\longrightarrow$ N + N + e 반응에 의한 질소의 전자충돌해리 (electron-impact dissociation)와 이 반응에 의하여 생성된 질소원자에 의한 NO 의 환원반응 N + NO$\longrightarrow$ $N_2$ + O 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O_2$ 나$H_2O$ 의 첨가에 따른 부산물(O,$O_3$ , OH 등)에 의한 산화반응이 주로 일어나는 경우 (XO + NO$\longrightarrow$ X + NO$_2$ ) 와는 달리 NO 제거에 소모된 에너지를 평가하기에 용이한 장점이 있다(Penetrante et al., 1995). (중략)생물여과 (biofiltration)로 알려진 기술은 오염물을 gas stream이나 liquid stream을 사용하여 생물학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주요 방법으로 생물세정 방법과 생물여과의 두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오염물질 제거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오염물질의 종류와 특징, 오염물질의 유입농도, 충진물의 종류와 형상, 오염물질이 충진물에 머무름 시간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생물 여과에 있어서 반응기의 충진물로 compost, peat, wood chips와 토양을 이용하거나 또는 활성이 없는 합성 매체를 이용하기도 한다(Leson and Winer, 1991). (중략)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각종 화학물질들이 여러 산업공정에서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인체에 유해한 독성 무기ㆍ유기화합물의 유출 사고나 부적절한 매립 등에 의해 이들 물질이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휘발성 유기화학물의 처리는 물리ㆍ화학적 방법이나 생물학적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생물여과 공정은 오염된 가스를 반응기에 유입하여 고정된 충진물에 형성된 적절한 미생물 층을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Deshusses et al., 1995). (중략)Dibble과 Raupp에 의하여 TiO$_2$ 와 UV를 이용한 기상 TCE 분해 연구가 수행된 이후 대기오염정화를 위해 TiO$_2$ /UV 시스템의 다양한 연구가 집중되어 오고 있는데 (Alberici, 1997), 휘발성유기화합물과 악취성분들의 제거가 주요 목적이 되고 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자극적인 과일 썩는 냄새가 나는 대표적 악취 물질임과 동시에 높은 증기압(740mmHg @2$0^{\circ}C$ )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로 규제되고 있으며, 요즘현대인들에게 "Sick Building Syndrome"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이다(T. Noguche. 1998). (중략)플라즈마 화학공정을 이용한 유해대기오염물질(HAP$_{s}$ 또는 VOC$_{s}$ ) 처리기술은 기존의 촉매연소, 소각 및 흡착기술등에 비하여 낮은 초기 투자비, 여러가스의 동시처리, 소형화 또는 이동 배출원에 대한 적용이 가능하며, 대상가스의 종류나 발생량등에 따라 여러 전원(AC, Pulse, DC)을 이용한 기술개발이 가능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중략)휘발성 유기물질(VOC)은 유기용제나 석유화학관련산업에서 배출되어 광화학스모그를 야기시킬 뿐 아니라 지하수와 토양을 오염시킨다. VOC물질중 대부분은 인체에 유해하여 1995년 대기환경보전법에서 VOC를 규제관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VOC를 제어하는 기술로는 흡착방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최종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후처리시설이 필요하다. (중략)The present study introduces and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spiral guide and groove body cyclones for the first time. The spiral guide was set inside the cyclone body or the inside of the cyclone body was grooved circumferentially or vertically. Except for the cyclone body, all configurations were the same. The particle collection efficiency for a conventional cyclone (Figure 1) was measured under a series of flow rates ranging from 15 L/min up to 80 L/min, and was compared with that yielded using existing theories. (omitted)VOCs 처리기술로는 촉매연소, 열적처리, 생물학적처리법 등이 있으며, 촉매연소방법의 경우 저온에서 처리가 가능하여 처리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고려할 때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Guisnet, et al., 1999). VOCs 처리에는 대부분 고가의 귀금속촉매를 많이 사용하므로,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귀금속을 담체(SiO$_2$ , A1$_2$ O$_3$ , TiO$_2$ 등)에 담지시켜 활용하거나, 귀금속촉매를 대체하기 위한 Mn, Co, Cu 등의 금속 산화물 촉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중략)상대적으로 낮은 미세입자(주로 10$\mu$ m이하) 제어효율은 기-고 싸이클론의 최대 약점으로 논의되어 왔다. 이전 연구에서 싸이클론의 유출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미세분진 입자들을 2차적으로 분리하고 제거할 수 있는 Post Cyclone(PoC)이라는 장치를 개발하여 그 효용성을 입증하였고(Hoffmann,1996), Mita 등(Mita el. al., 1997)이 이론적 뒷받침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즉, PoC의 효율은 Reynolds 수와 Stokes 수의 함수로 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중략)우리나라의 주항의 하나인 인천항을 통하여 수입되는 사료, 곡물, 고철등에 의하여 다량의 비산먼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근지역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비산먼지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현재 Dome이 설치되어 시범운영되고 있고, Dome 내부에서의 하역작업을 통하여 외부로의 비산먼지의 유출을 억제할 수 있다. 그러나 Dome 내부에서 사료등의 상ㆍ하차에 의하여 고농도의 분진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공기 여과 장비에 주로 쓰이는 섬유층 여과기(fibrous filter)는 다양한 장비에 널리 쓰이고 있다. 섬유층 여과기는 이를 구성하는 섬유(fiber)의 직경, 표면 조도, 그리고 이들로 해서 나타나는 공극률, 하전여부, 등 여러 가지 필터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포집양상(Deposition Morphology)을 보인다. 제조 공정에 따라 달라지는 특성을 가진 필터는 여과 과정을 거치면서 입자가 퇴적되고 압력강하가 증가하여 필터의 수명이 다하게 된다. (중략)에어로졸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은 주로 입자의 크기 분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시간에 따른 입자의 크기분포의 변화를 아는 것은 중요한 문제로서, 입자에 작용하는 중력이나, 전기적인 힘, 입자간의 상대속도 등에 의해 입자의 크기분포는 달라질 수가 있다. 이러한 입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서로 충돌하여 합쳐지는 것으로 이를 응집(Coagulation)이라 한다. (M.M.R. Williams, 1988) (중략)고농도의 오존은 인간이나 동물의 건강뿐이 아닌 식물 및 토양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따라서 날로 그 관심도가 증대되고 있다. 오존의 효율적 제어를 위해서는 오존 생성 메카니즘을 면밀히 분석하여 어떠한 물질 혹은 물질의 비율이 고농도 오존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광화학 반응모델에서 초기농도 등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고농도 오존에 영향을 주는 지표를 살펴보고, 오존농도의 효율적 제어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중략)SCR 공정은 고정원에서 발생하는 질소 화합물을 90% 이상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현재로서는 기술성, 경제성 및 법규제치의 만족이라는 측면에서 NOx 제거를 위한 BACT(Best Available Control Technology)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먼지를 포함한 배가스는 전처리를 해야하는 한계가 있다$^{3)}$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 확인된 고효율의 CuO 담지 섬유형 세라믹 필터를 이용하여 먼지 주입에 따른 NOx 제거실험을 수행하였다. (중략)알데히드류는 실내의 다양한 오염원에서 발생되어 하루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건강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특히, 포름알데히드는 발암성 물질로 알려진 대표적인 실내 환경 오염 물질이기도 하다(Zhang junfeng et al., 1999). 포름알데히드는 urea 또는 phenol-formaldehyde 수지를 합성하는 주요 물질이며, 건축물 단열재, 가구의 염료 및 광택제, 접착제, 합판, particle board, 악취 제거제, 제지, 가스 스토브, 담배연기, 화장용품, 세제등 생활 용품에서 공업용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그 사용량도 증가되고 있다(Thomas J. Kelly et al., 1999). (중략)오존은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및 휘발성 유기화학물질 등의 광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2차 오염물질이다(Haagen-Smit and Fox, 1953). 오존은 낮은 농도에서도 인체 및 식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존의 대기환경기준을 8시간 평균 0.06ppm, 1시간 평균 0.10ppm으로 낮추고, 오존예보제ㆍ경보제 등을 운영하여 오존에 의한 영향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과 같은 도시 밀집지역은 자동차의 밀집과 대형건축물의 증가, 기류 정체로 오염물질의 확산이 어렵고 도심지 내 열섬(heat island)현상으로 대기온도가 증가하여 오존생성에 유리한 조건을 형성함으로 인해 연평균 오염도가 199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략)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
제 1 장 총칙
-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