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한국건설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 기타
Domain
- Construction/Transportation > Construction Engineering/Materials/Management
autumn
-
해외건설은 경영구조의 글로벌화와 글로벌 경영자로서의 역할수행이 요구된다. 세계 건설시장과 한국의 해외건설에 대한 고찰과 함께 한국 건설업의 빛과 그림자를 조망한다. 또한 해외건설에 대한 한국적 의미를 해석하고, 해외건설업의 특징, 전략 및 경쟁요소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국내 건설업 경영자와 경영시스템의 혁신적 변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
건축생산이라는 [사회적시스템]이 위치하고 있는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소요건축물의 양적충만이 근 미래의 일이 되고, 목적의 다양화와 복잡화로 고려요소도 다기화 되고있다. 그에 수반하여 생산과정의 투명화 등이 요구되어 지금까지의 건축생산과는 기본적,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를 능동적으로 소화하기 위하여, 건축생산 시스템의 본질을 재정의하고, 질적발전으로 재도약을 꾀하는 것이 본 연구의 취지이다. 즉, 건축생산에 참가하는 모든 주체의 자유로운 창조력을 중시하고 권한과 책임을 공평히 하며, 개방시스템의 장점인 경쟁성을 살려 유기적으로 통합하기 위하여, 시스템구성요소 인 프로젝트 프로세스, 관계주체, 조직화과정 등의 부분시스템과, 이러한 부분시스템이 특정문맥으로 조합된 생산시스템의 다양한 전형에 대하여 고찰했다. 이것은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양한 수단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며, 프로젝트의 내외환경과 발주자의 의지에 따라 적절하게 전형을 선택하고, 생산시스템의 구체적 디자인을 문맥에 맞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와 같은 원론적 고찰이 우선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매니지먼트 현재형 생산시스템이 존재의미도 본 고에서 논하는 PMP에 대한 이해 없이는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
정보와 지식의 활용 제고는 건설기업에게도 중요한 경영목표의 하나이며 이러한 내외부 경영환경의 변화는 전통적인 재무제표에 의한 기업의 성과평가만으로는 그 다양한 경영성과를 평가하는데 한계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기업의 다양한 내외부 경영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역량에 대한 새로운 성과평가의 모델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재무적 평가지표에 더하여 고객지표, 학습과 성장지표, 내부프로세스지표의 4개 평가지표를 종합적으로 포함하는 균형성과지표인 BSC(Balanced Score Cards)개념을 건설기업에 적용하여 건설기업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성과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건설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분석하여 전략적 특성의 공통점을 건설기업의 특성으로 먼저 파악한 뒤, 건설기업의 경영목표에 대한 성과관리의 측면에서 건설기업의 경영환경에 맞는 성과평가의 모델을 개발하고 성과평가지표들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
현금흐름 예측에 대한 많은 자료들은 실제 Tendering Stage(입찰단계) 혹은 Planning Stage(계획단계)의 Model들로서 Feasibility Study를 위한 Cash Flow Forecasting 주였다. 이 Model 들의 기법들은 하나의 Project를 통해서 Cash Flow를 예측하는 Model들이 대부분이고, 예측 방법은 주로 통계적인 접근 방법, 예들 들어 과거 Data를 통해서 Cash Flow 예측 곡선 Model 만들고 Project 유형별 상수나 변수 값을 부여함으로서 예측에 적용하였거나, Fuzzy Technique을 이용하여 Progress와 Cash Flow의 관계를 수식화 한 Model에 관리자의 경험과 판단에 의한 Forecasting Model도 제시되었다. 또한 Cash Flow가 아닌 기성 Flow 및 Cost Flow를 기준으로 한 표준화된 Model이 제시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Schedule과 Cost를 통합한 방법들, 즉, 간단한 주요 Activity와 Cost를 연결한 방법, Activity와 Cost Item과의 연결, 또는 Work Package를 이용한 방법, 마지막으로 좀더 정확도를 기하기 위한 Resource Level까지의 통합을 통해서 Project의 Cash Flow를 예측한 연구들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예측 방법은 실제로 Planning Stage에 Forecasting한 Model로서 현재 진행중인 Project에 적용하기에는 그 정확도면에서 상당히 떨어지고, 대부분의 Model들은 Cash Flow 예측에 가장 중요한 Time lags를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Resource까지 연결은 현장 Engineer들의 많은 작업과 관리를 요구하게 된다. 본 연구는 시공단계에서의 Project의 현금흐름 예측에 관한 연구로서 매출계획과 건설회사의 실행 예산을 이용하여 현금흐름예측을 할 수 있는 Model을 제시하였다. 특히 건설공사의 현금흐름 예측의 중요한 요소인 Cash-Out에 대하여, 공사비 구성요소인 자재, 노무, 중기, 외주, 경비등 각 Resource의 보할(Weights)을 실 공사원가에 따른 보할의 변화와 Resource들의 Time Lag를 적용 기존 연구자의 Model과 다른 Model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자들의 Model과 비교하여 편리성, 정확도 및 신뢰성이 높은 Model임도 증명하였다.
-
공동주택 리모델링은 유지보전과 개량보전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포괄하고 있다. 유지보전과 관련해서는 현재 장기수선계획과 특별수선충당금제도가 있으나 제대로 운용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개량보전을 위해서는 최근 관련 법의 개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등 제도적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향후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첫째, 특별수선충당금제도의 내실화를 위한 조세 감면 등의 인센티브 제공과 공익적인 기구의 설립을 통한 운영 등이 요구된다. 그리고 주민들의 실질적인 리모델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세대수 증가, 내력벽 철거 및 발코니 용도 변경 등의 사안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리모델링에 대한 유인책 제공을 위한 조세 및 금융상의 지원도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밖에 중고주택정책, 재건축정책, 리모델링을 고려한 신축주택의 설계 지침 마련 등 여건 조성을 위한 관련 제도의 개선도 요구되고 있다.
-
건설사업에서 공공건설사업은 국가계약법령에 의해 집행되고 있고, 계약유형으로 볼 때 도급, 위임, 고용 등 복합적인 계약성질을 띠고 있으므로, 수급인의 하자책임을 단일화하여 규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로 인해 계약이행중 발생하는 불완전이행과 목적물 인수 후 발생하는 하자에 대한 수급인의 책임에 대한 적용 및 해석은 어려운 작업이 되어 왔다. 그리고 불완전이행이나 하자에 대한 연구는 활성화되지 못하였고, 불완전이행이나 하자관련 분쟁이 발생하게 될 경우 당사자 일방이 포기하거나 일반론적으로 접근하여 본질적인 문제해결을 이루지 못하였다. 따라서 공공건설사업에 있어서 수급인의 하자책임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본 연구에서는 건설공사의 하자나 불완전이행은 제조물책임법에서 규정하는 결함과는 다르므로 국내외 수급인의 하자책임에 대해 고찰한 후, 우리나라 국가계약법령에 근거한 수급인의 불완전이행 및 하자책임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한 후 개선방안을 항목별로 도출하였다.
-
미국 건설시장은 미국 전체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미국 건설산업은 연간 약 4천억 달러 규모로 미국 GDP의
$4.5\%$ 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건설산업내의 치열한 경쟁 때문에 성과와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해 벤치마킹이 관심을 끌고 있다. 본 글에서는 CII Benchmarking and Metrics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소개와 현재까지 수집된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회원사에게 제공하는 결과물을 소개하고 있다. 벤치마킹을 한국 건설시장에 도입하는 것은 한국 건설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한 방안이 될 것이다. -
This research developed construction cost forecasting model using Building Construction Cost Index, time series analysis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s. By this model, we could calculate the forecasted values of construction cost precisely and efficiently. And we also could find out that the standard deviation of forecasted values is 0.375 and it is a very exact result, so the standard deviation is just 0.33 percent of 112.28, the average of Building Construction Cost Index. And it show more exact forecasting result in comparison with Time Series Analysis.
-
미국에서는 품질 관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지급(Pay) Factor가 사용되어왔으며 현재는 생애주기비용까지 고려한 한층 진보된 지급조정모델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지급조정모델절차의 개발은 품질특성변수 선택의 문제, 품질특성변수의 확률적 분포와 도로 공용성간의 관계 분석의 문제, 그리고 하나의 전체 지급조정모델 개발의 문제 등으로 미 교통부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생애주기비용분석을 고려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접근 방식이 사용되었다. 미 여러 교통부에서 적용 가능한 견본이 될 수 있도록 현 위스콘신 교통국에서 사용중인 도로관리 관련 시스템들에서 데이터를 축출하여 지급조정을 격정하기 위한 분석 절차를 제시하고 이를 근간으로 지급조정모델 결정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민감도 분석을 실행하여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개발된 지급조정모델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지급조정모델 개발 절차는 한층 정확성을 높인 도로공용성예측모델과 생애주기비용모델을 사용함으로써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건설 VE실무에서 기능분석은 VE이론과 달리 업무 자체가 누락되거나 요식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이는 건설 VE활동의 시간적 제약, VE팀원의 훈련, 경험, 인식 부족 등과 함께 제조업 VE와 근본적으로 다른 건설 VE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그동안의 국내 건선 VE 성과와 기능분석은 상호 연계되지 못하여 왔다. VE의 핵심인 기능분석이 제외된 건설 VE는 이론상으로 VE가 될 수 없는 모순점을 가지기 때문에 건설 VE실무와 이론의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우선 기능분석에서부터 그 해결책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동해 건설 VE에 대한 인식의 전환 및 발전방향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건설 VE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능분석의 방법과 절차, 그리고 적용시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건설 VE활동에서 기능분석의 활용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분석 적용방안과 이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전산 FAST 다이어그램 작성 모델(Easy-FAST)을 제안하였다.
-
최근 건설 프로젝트가 대형화 및 복잡화됨에 따라 다수의 하도급업체들이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하도급업체들이 자체 자원을 운용하여 공사를 수행함에 따라, 기존의 원 도급업체가 주도하는 중앙집중식 조정방식은 실효성이 저하되고 있다. 하도급업체의 자원수급이 건설공사의 공정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해당업체의 공사가 지연될 뿐만 아니라, 다른 하도급업체의 공사들과 더 나아가 건설공사의 지연을 초래한다. 이에 따라, 관련 하도급업체들이 해당 공사에 공정변경이 생길 경우에 이에 맞추어 건설공사 공정을 조정하는 새로운 건설공사 공정변경의 분산조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자는 건설공사 공정변경의 분산조정방식 및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를 이용한 보상협의 방법을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의 건설공사 주체인 하도급업체의 자원수급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방법을 정의하고, 구현하고, 검증함으로서 하도급업체의 이윤추구 및 건설공사의 성공적인 수행을 함께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최근 국내에서도 지식경영과 관련한 연구와 실례가 다수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지식경영의 이론적 배경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를 지식창출(Knowledge creation)을 지원하는 경영도구(Managerial application)로 이해하기 보다는 정보를 관리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오인하기 쉽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식경영이 최근 주요 경영도구로 회자되고 있는 배경을 당대의 경영환경 및 과학철학(Philosophy of Science)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후 데이터(Data) 및 정보(Information)와 비교되는 지식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를 창출하거나 이의 흐름(Flow)을 활성화(Facilitating)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 중 연성정보시스템 방법론(Soft Systems Methodology)을 고찰해 본다. 연성정보시스템 방법이 건설경영(Construction Management)관련 대학교육과 실무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에 관한 논의로 결론을 맺는다.
-
최근 건설 정보 통합 모델에 설계 요소를 반영하는 개념이 발표되고, 4D CAD 시스템을 이용한 정보 통합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며, 현재까지 그 활용분야를 넓히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의 정보통합은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 조직만의 독특한 내용적 특성을 반영할 수 없으며, 기존의 프로그램과 다른 새로운 프로그램의 도입 및 개발에 따른 유지, 보수 비용을 요구하는 등의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보통합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써 '프로덕트 모델 중심의 설계, 시공 정보 통합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비교 평가를 위하여 기존의 방법론에 대한 선행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설계, 공정 정보의 통합을 위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는 4D CAD 개념을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기존의 통합 방법론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었지만, 전체 건설사업의 생애주기 중 후반부에 통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보 활용의 기회가 적으며, 후속단계에서 원시정보의 활용이 미흡하고, 통합 정보의 활용 범위가 상용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기능으로 제한되고, 3차원 프로덕트 모델에 대한 관리가 곤란하였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설계, 시공 정보의 통합을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은 '일관된 객체 기반의 그래픽 모델링', '이질적인 프로덕트 정보들의 저장', '프로덕트 모델을 활용한 정보의 생성, 통합', '확장된 프로덕트 모델의 관리' 등의 4 부분으로 나누어서 제안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이들에 대한 활용 개념을 기존의 업무에서의 활용과 새롭게 보충되는 업무에서의 활용으로 나누어서 제안하였다. 6장에서는 본 논문의 전체적인 요약과 후속 연구 주제들과 이를 위한 제안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특정 응용프로그램 중심의 통합이 아닌 프로덕트 모델 중심의 설계, 시공정보 통합을 위한 새로운 통합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본 방법론을 통해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활용하면서, 각 조직의 환경에 적합한 정보 통합을 통해 건설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
건설 사업관리를 위해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사용되어감에 따라 데이터 또는 정보 통합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건설 정보의 통합에서 설계와 일정 정보의 통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정보 모델에 관련된 기존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일정 정보에 대한 일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일반 모델은 설계-공정 정보의 연계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를 직접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개체지향 CAD의 기술을 활용하여 모델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고 이러한 모델이 완성되기 위한 추후 연구 과제도 함께 제시하였다.
-
국내 건설사업은 추진과정에서의 계약관행과 사업관리체계, 그리고 이해관계자의 문화 및 의식구조 등 투명성 측면에서 아직도 개선되어야 할 점이 많다. 건설관련 법령과 제도의 정비도 필요하지만 사업추진의 주체인 사업주와 계약자의 건설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합시공정보관리체계의 구축을 통해 사업관리 전반의 변화가 필요한 때다. 건설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설계정보가 구매정보로, 또 구매정보가 시공정보로 원활히 전달되어야 하고, 다양한 건설조직에서 발생하는 정보가 일관성을 가지고 표준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프로세스중심의 업무체계로 전환해야 한다. 국내 원자력건설 기술은 미국, 프랑스, 캐나다. 영국 등 원자력 선진국으로부터 다양한 건설기술을 전수 받아 현재는 기술 자립단계를 넘어 수출단계에 이르렀으나, 전력시장 개방 등 외부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내부 경영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 할 때다. 최근 IT기술의 발달과 경영효율 향상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로 경영혁신 도구로서의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ERP는 업무프로세스의 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를 통해 업무처리형태를 조직, 부서중심에서 기업의 자원(인적, 물적) 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 중심으로 변경함으로써 건설관리 부문은 물론 경영관리 부문까지 기업 전체의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혁신적인 도구이다. 한수원(주)은 원자력발전소 건설과 같은 대규모 건설사업을 30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건설계획, 구매, 시공 및 시운전관리 등 건설 사업관리 전반에 걸쳐 자체역량을 보유함으로써 대규모 사업관리 및 품질관리 능력은 국내 산업계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런 축적된 사업관리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건설관리 기술의 고도화, 선진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한수원(주)에서는 건설분야까지 ERP 대상에 포함하여 건설업무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자력건설사업의 특성, 사업관리체계, 정보시스템 기반 및 건설관련사간 정보공유체계, 그리고 정보 시스템의 구축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개선해야 할 관행과 과제에 대해서도 제언하고자 한다.
-
건설공사 관리프로세스 및 관리체계는 건설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공사관리체계는 건설공사를 계획
${\cdot}$ 관리함에 있어서 일정, 비용, 성과측정, 현금흐름(cash flow)예측 등의 업무체계가 통합 또는 연계될 때, 효과적인 관리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건설공사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모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건설업계에서는 건설공사의 수행과정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통제, 관리한 수 있도록 업무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이를 지원하는 공사관리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공사를 효과적으로 계획, 관리하여 업무프로세스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비용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구축되고 있는 공사관리시스템의 개발 동향과 기능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구축된 공사관리시스템이 유효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현안과제와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과거의 입찰방식은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하여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건설업체들에게 많은 비용을 소모시킨다. 이의 해결책으로 일부 공공기관에서 전자입찰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거나 구축 중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이 중복투자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공공건설 부문의 입찰업무 현황을 파악하여 입찰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출된 내용을 기초로 개선방안을 설정하여 효과를 분석, 향후 국내 공공건설분야 입찰관리 정보시스템의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
I-PARK 삼성동 APT PROJECT는 무역센타에서 영동대교 사이의 구릉에 위치한 지상 46층의 주거용 건물로서 3개동 449세대로 구성되었고 각 동을 4세대 조합의 타워형으로 설계되었다. SLAB 구조 방식은 2방향 플랫 프레이트 구조(2WAY FLAT PLATE SLAB SYSTEM)로서 SLAB는 수직하중에 대한 기본적인 지지구조 역할 뿐만 아니라 주 골조 SYSTEM 구성 요소의 일부로서 풍하중 및 지진하중등의 횡력에 대하여 저항할 수 있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본 SLAB 구조 SYSTEM을 적용한 국내 최고 높은 건물로서 당 현장에 적용된 시공사례중 가설계획, 고강도 콘크리트, SYSTEM FORM, RE-BAR, 4-DAY CYCLE SCHEDULE 등에 대하여 기술하기로 한다.
-
도심지 고층건축공사는 인접 건물과 도로에 의해 둘러 쌓여 있어 여유공간이 부족하고, 소음과 분진 등에 의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철저한 공사계획을 통해 여유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공사 지원시설을 적절히 사용하는 가설계획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층건축공사의 가설계획의 영향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가설계획의 대안 평가와 선정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가설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을 체계화하고 대안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현장 관리자가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된 대안 평가 및 선정 방법과 구현된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
케이블로 지지되는 제주월드컵경기장의 지붕구조물이 구조적으로 안정한 거동을 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의 시공시 구조설계자가 요구하는 정확한 초기장력을 케이블에 부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의 시공을 위하여 장력도입 절차와 절차에 따른 장력의 계산을 기하학적 비선형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수행하여 그 유효성을 평가하고 적용하였다. 지붕구조물을 지지하는 케이블에 장력을 도입하는 작업은 정확한 장력의 계산뿐 아니라, 각 작업을 진행 중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며, 작업공정을 최소로 줄이고 후속공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최소한 공기와 효율적인 장비의 운용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여건과 기술적 오류를 보완하기 위한 작업 절차의 변경 등을 고려하여 제주월드컵경기장의 지지케이블의 장력을 허용오차범위내에서 조정할 수 있었다.
-
최근 건설장비 및 시스템의 지능을 높이기 위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특히 건설산업에 영향력을 미칠 가능성 큰 반자동 및 자동화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내에서 임무를 스스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시와 계획을 생성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접근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인텔리젼트 토공시스템을 위한 프레임웍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텔리젼트 토공시스템은 자동으로 건설장비를 위한 계획을 생성하고, 건설장비간에 협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인텔리젼트 토공시스템의 구조, 제어방식, 계획 및 자원배당 방법을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
This paper concerns 3-D graphical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iques for design and control of automated equipment for construction and facility maintenance. A case study on the use of 3-D graphics techniques for developing a power plant maintenance robot is presented. By simulating equipment operation within the 3-D geometry models of the work environment the environment design was improved. The 3-D graphical models of the equipment and the work environment were further utilized for the control of the robot from a remote distance. By presenting the real-time updated equipment configuration and the work environment to the operator, the graphical model-based equipment control system helped the operator overcome the problems associated with spatial perception. The collision between the robot and the plant structures was also avoided based the real-time analysis of the dynamically updated graphical models.
-
이 논문은
${\lceil}$ 제2차 건설산업 진흥 기본계획의 기본과제와 중점과제을 검토하는 것이다. 우선 외환위기 이후의 건설 산업환경과 여건을 살펴보았고 이를 기초로 2차 기본계획이 수립되는 기간의 건설산업정책의 기본방향과 중점과제를 도출하였다. 그결과 건설산업 정책은 과거의 온정주의에 근거하여 건설산업을 구성하는 업체들의 형평성을 제고하는 것에서부터 경쟁에 근거한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건설업체에 대한 엄격한 평가와 무제한적인 경쟁과 그리고 건설공사의 품질에 대한 무한 책임을 담보하는 국제기준(Global standard)의 건설산업이 형성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야 하고 이를 고려한 건설산업의 정책과제는 첫째, 건설산업의 효율성의 제고, 둘째, 국제규범의 건설체계의 구축, 셋째, 건설산업의 세계화 기반의 조성하는 것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건설기술개발(정보화 포함), 건설인력육성, 건설공사 안전${\cdot}$ 환경 및 품질확보, 중소건설업 및 중소건설 용역업의 육성, 건설공사의 생산성 향상, 건설자재의 품질향상 및 규격표준화, 건설사업관리제도의 발전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
$\lceil$ 건설기술진흥기본계획$\rfloor$ 은 건설기술관리법에 근거한 5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서, 건설기술의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연구성과의 효율적 이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00년에 수립된$\lceil$ 제2차 기본계획$\rfloor$ 의 추진기간이 2002년으로 종료됨에 따라 현재, 차기 계획인$\lceil$ 제3차 기본계획$\rfloor$ 을 수립 중에 있다.$\lceil$ 제3차 기본계획$\rfloor$ 은 "세계 건설시장을 주도하는 건설환경 조성"을 장기비전으로 제시하였으며, "건설사업 효율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기술위주 산업으로의 전환"을 기본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건설전문인력, 생산시스템, 환경, 안전, 건설정보화, 건설엔지니어링, 건설 R&D 등 7개 분야에 25개 중점추진 과제를 제시 하였다. -
우리나라에서 건설산업의 구조개편, 건설기술의 경쟁력 향상 등과 맞물려 CM에 대한 다양한 논의과정이 있었으며 건설산업기본법('97) 및 건설기술관리법('01)에 CM제도가 규정됨으로써 명실상부하게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이 중 특히 공공사업에 대해서는 효율성 제고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Pilot Project)이 정부를 중심으로 추진중에 있다. 현재 추진중인 시범사업은 제도의 정착, 활성화 뿐만아니라 기존의 CM제도를 좀더 구체화하고 다양화하는 과정으로서 그 시행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범사업의 추진을 통하여 현재의 감리중심의 CM제도에서 발주자 및 사업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Owner형 CM, PM형, 민자사업 적용방안 등 다양한 CM적용형태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공공사업의 효율성 제고 뿐만아니라 민간부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
건설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건설산업에서 기획
${\cdot}$ 설계${\cdot}$ 시공${\cdot}$ 사후관리단계에서 엔지니어링분야에 대한 고도의 기술력과 함께 이들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업관리능력의 향상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SOC사업이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전문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전문 건설사업관리 인력이 필요하고, 대형 사업의 사업관리수행방법의 형태가 발주 직영에서 사업관리 대리인인 CMr 체계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아래 대형 민자유치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통합 CM/PM능력을 구비한 전략적 건설수행체제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사업비의 감소와 공기단축을 이루어 궁극적으로는 국내 건설업체의 경쟁력강화와 전문화/특화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민자사업에서의 CM의 역활을 중점적으로 논하고져 한다. -
정부에서는 건설사업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이후 후속적인 제도보완과 함께 시범사업을 선정하는 등 제도의 정착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턴키사업에서 CM방식 적용의 경우 설계와 시공이 단일 책임 하에 이루어지는 계약의 특성상 CM 역할의 일부가 제한되고 현행
$\lceil$ 건설사업관리업무지침$\rfloor$ 에 턴키사업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적용상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턴키사업은 그간의 적용을 통해 다양한 문제가 도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lceil$ 건설사업관리업무지침$\rfloor$ 은 미국CMAA의 CM서비스를 비교하여 그 내용이 포괄적이고 CM의 선계이전단계업무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턴키사업에서 CM의 역할을 공사착공 이전까지를 연구범위로 '입찰준비단계', '입찰단계', '실시설계단계', '계약단계'로 구분하여 CM 업무를 규정하고, 제도상의 보완책을 제시하였으며 턴키사업의 CM 역할은 정서적 역할과 전문적 역할로 구분하여 그 내용을 고찰하여 CM적용을 통해 현행 턴키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보안방안을 제시하였다. -
현대 산업사회의 과학기술 발달과 인구집중으로 인하여 기업의 경영조직 업무내용의 확대와 질적 변화에 의해 사무소 건축이 대형화, 고층화되어지고 있다. 특히 수많은 주체들과 분야들로 이루어진 고층사무소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업 각 단계별 주요 정보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전 과정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건축계획 구조, 재료 및 시공성(Constructability)의 각 분야별 요소기술들이 효율적이고도 유기적으로 연결
${\cdot}$ 접목되어야 한다. 그러나 설계와 시공간의 상호 인터페이스의 미비로 인한 설계와 시공업체 간의 노하우가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공유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고층사무소 사업의 시공단계에 있어서 반복적인 문제점이 되풀이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층사무소 사업의 시공성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로 인해 골조공사의 시공단계에서 유사하게 반복적으로 되풀이되어 발생하고 있는 주요항목들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해당 순위를 제시하고자한다. -
지식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지식의 원천인 인적자원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였다. 이러한 관심의 결과로 국내 기업들은 '핵심인력확보', '우수인력양성' 등과 같은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실시하였고있다. 이러한 인적자원관리 및 투자의 일환으로써 '인재의 적재적소 원칙과 우수인재의 파악 및 핵심인력의 양성' 이라는 목적하에 직원들의 경력관리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이 만들거나 개발한 경력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과 시스템은 개인(직원)이 자사에서 '어떤 직업 훈련을 받았는지, 어느 곳(현장)에서 근무를 하였는지, 어떤 자격증을 갖고 있는지' 등을 관리하는 것에 그치고 있어, 조직원의 능력(know-how, 기술, 업무경험 등)이 수행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고 이러한 능력에 대한 의존성이 타 산업의 프로젝트보다 높은 건설기업의 경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인력관리의 한 요소로 실시되고 경력관리에 대한 문제점의 파악과 건설기업의 경우에 필요한 건설인력을 위한 경력관리에 대하여 논하였다.
-
말뚝기초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초형식 중의 하나로서 상부 구조물의 하중을 하부의 단단한 지반에 전달시키거나 흙과 말뚝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마찰저항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안전하게 지지하도록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말뚝공법은 작업절차가 복잡하고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하므로 경험이 부족한 기술자의 경우 공사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게된다. 특히, 파일 시공단계에서의 문제점에 직면하게 되면 계량화된 분석에 의존하기보다는 항타기사나 작업반장의 경험에 의한 직관만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 품질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본 논문은 실제 현장에서의 충분한 사례분석을 통한 파일공사의 단계별 문제점 및 관리요인 분석을 통해 개선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체가 새로운 사업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링 설계분야에 대한 확고한 기반 구축이 필요하며, 이는 설계협력사와의 협력관계 조성을 통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 및 면담조사를 실시하여 설계협력사와의 협력관계 실태를 파악한 후,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와 설계협력사간의 전략적 제휴방안을 제안하였다. 설계협력사와의 전략적 제휴는 경영
${\cdot}$ 재무, 인력${\cdot}$ 기술, 관리제도 분야별로 시행단계, 발전단계, 전략적 제휴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국내 건설기업들은 자사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1990년대 초반부터 선진국의 기업들을 비롯한 학문적 측면에서 많이 강조되고 있는 지식경영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건설기업들은 지식경영을 구축하는 것에만 노력할 뿐, 실제로 구축한 지식경영의 상태나 수준을 측정하는 데에는 소홀하여 지식경영의 균형적인 발전이나, 타사와의 벤치마킹을 통한 실질적인 경쟁력 확보에는 미흡한 점이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식경영을 도입한 국내 건설기업들을 대상으로 방문, 인터뷰 조사를 통하여 전반적인 지식경영 구축경향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및 추진 전략방안을 제시하였다.
-
기업경영에 있어서 성과측정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측정이 있어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유형자산은 재무제표나 손익계산서 등의 구체적인 금액으로 측정이 가능하나 기업의 무형자산은 지금까지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측정방법을 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지적자산을 측정하는 모델을 통하여 건설기업의 무형자산(지적자산)의 크기를 객관적으로 정량화 시킬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측정방법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적자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식경영의 도입방법은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 측면의 접근과 Non-IT 측면의 접근방법이 있다. IT 측면의 접근방법은 지식관리시스템(KMS)에 집중하는 것이며, Non-IT측면의 접근방법은 사람(people), 업무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조직문화, 제도 등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경영 관련 부서 담당자 및 전문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효과적인 지식경영을 위해서는 IT 측면의 접근과 Non-IT측면의 접근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하며, 성공적인 지식 경영을 위해서는 Non-IT 측면의 접근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대해서 전문가(지식경영 컨설팅업체, 시스템 구축업체(SI업체), 지식경영 추진 부서 근무자)와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cdot}$ 분석을 실시하였다. -
국내 건설사업은 잘못된 관행, 졸속한 사업추진, 사전조사의 미흡 등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거나 잦은 설계변경을 함으로써 예산 낭비를 초래해 왔다. 1999년 건교부에서 '원가절감을 위한 공공건설효율화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 많은 정책적인 노력이 있었음에도 결구하고 사업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시공 전 단계의 사업비관리 부문은 여전히 취약하다는 지적이다. 발주자 측면에서 적정공사비를 반영한 사업비가 산정되지 않고 건설사업이 단계별로 추진되는 과정에서 이를 고수하기 위한 관리도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진 사업비관리 체계에 대해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국내의 실제 프로젝트 및 관련 제도에 있어 시공 전 단계 사업비관리의 문제점 및 현황을 사업비관리(Cost Management)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국내 사업비관리의 개선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산업체에서 이미 보편화되어 온 FMEA기법의 목적은 발생가능성이 있는 하자형태를 파악하고, 고객에게 미칠 고장 발생 요인을 우선 순위별로 사전에 제거하도록 이행하는 예방조치의 한 수단이다. FMEA는 초기 단계(Design 개념 설정시)에서 작성하는 Design FMEA와 양산되기 전에 시기 적절하게 작성하는 Process FMEA의 두 종류가 있다. (설계기능이 없는 공급자에게는 Process FMEA만 해당) 본 연구에서는 Process FMEA를 건설업의 시공분야에 적용하여 품질향상의 신뢰성을 높이고 Life Cycle Analysis, Risk Analysis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한 기본자료(DATA)를 축적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
국내 건설산업은 내부적, 외부적 환경에 의해서 급변하고 있으며 건설시장 개방이후 건설업체의 경영목표가 경쟁력 강화와 부실공사 방지가 핵심목표가 되고 있다. 효율적인 하도급업체관리를 위하여 파트너링 개념을 도입하여 원도급업체와 하도급업체의 관계를 재조명하고 상호발전관계를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링을 통한 상호협력체계 구축을 위해서 일반건설업체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샘플링하여 협력업체의 관리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전문건설업체의 설문조사를 통해 하도급관리의 문제점을 비교, 분석을 통해 파트너링을 통한 상호신뢰감을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면, 능률향상에 따른 비용의 절감, 공사기간의 단축이 가능하게 될 것이며, 이에따른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가 건설경쟁력의 향상을 기대할 것으로 사료된다.
-
최근 건설사업시장의 개방과 건설사업관리제도(이하CM)의 도입으로 국내 건설업계 및 생산시스템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건축물의 초기시설비는 물론 유지관리 및 최종 폐기단계까지의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건물생애주기비용(이하 LCC)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었으며 특히 기계장치의 유지관리비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공기조화시설 부문에서 LCC가 주로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공기조화 설비의 LCC에 대한 절차 및 기준 등이 미비하여 효과적인 LCC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수행된 국내 공기조화 설비분야의 LCC분석 사례를 조사하여, 국내 공조설비의 LCC분석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공조설비의 LCC분석 절차를 제시하고 이 절차에 따라 7개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LCC측면에서 최적 대안을 선정하는 경우 각 대안 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에너지비용과 초기투자비를 주된 비용요소로 고려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공동주택의 양적인 팽창에 주력하는 과정에서 품질관리 미비로 발생하는 하자문제는 입주자에게 정신적
${\cdot}$ 경제적 피해를 끼치고 건설업에 대한 불신을 가중시켜, 주택공급자와 주택소비자간에 분쟁을 빈번하게 발생시키고 있다. 공통주택 관리령에 명시된 하자의 범위와 책임보증기간은 정량적 개념이 부족하고, 하자보증의 개념도 포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하자여부와 보수범위에 대한 견해차가 크다. 이로 인해 하자보수 종료처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사회적 소모비용만 증가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주택공급자 측면과 주택소비자 측면에서 하자보수 종료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원활한 하자보수 종료를 위하여 각 주체별 업무와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하자보수 종결후의 유지관리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건설 클레임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야기되지만 선진국의 경우 대부분의 클레임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공기지연이며, 국내의 경우에도 이로 인한 분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건설공사에서는 공기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설 클레임이 가장 빈번하지만 발생 형태가 복잡하여 분석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국제화, 개방화시대에 있어서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클레임에 의한 비용손실, 공기지연 등과 같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국제 계약실행과 국제계약에서 통용되는 조항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클레임 발생시 이에 대한 합리적 판단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계약조건인 회계예규를 국제계약조건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국제 계약조건인 FIDIC계약조건과 비교하여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하도급관리는 하도급업체를 전문화, 계열화하여 성공적인 건설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다. 품질관리에서 하도급관리는 하도급업체의 ISO9000시리즈의 품질시스템의 도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효율화를 기하고 체질 개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도급자가 ISO9000시리즈의 풀질시스템을 유지하는데 저해 요인을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을 응용한 설문조사로 분석하여, 개선을 위하여 하도급관리자인 원사업자의 역할을 모색해 보았다.
-
건설사업관리가 공사 발주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는 제도적 근거가 마련된 이후, 건설사업관리자 사업수행능력 세부 평가기준이 마련하여 건설사업관리 제도의 활성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다양한 시설에 건설사업관리가 발주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건설사업관리자의 선정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 여러 가지 절차와 영향 요소들, 그리고 평가 및 선정 기준 등의 문제점을 사례 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명확한 건설사업관리자의 선정 기준 및 절차의 성립을 통해 프로젝트에 필요로 하는 적절한 사업자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 완료하는 것이 CM의 활성화 방안이 될 것이다.
-
건설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감에 있어 과실과 무책임으로 인한 크고 작은 사고 및 손실은 건설참여자간에 다양한 유형의 분쟁을 야기하게 되는데, 상호간의 계약적 관계의 유무에 따라 계약당사자간의 분쟁과 비계약적 참여간의 분쟁으로 구분된다. 전통적으로 과실과 무책임에 따른 손실추궁은 상호간에 계약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기 때문에 건설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그동안의 접근방법도 주로 계약관계를 갖고 있는 당사자간의 분쟁에 관심이 맞추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 제조업책임법의 사례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국내외적으로 비계약적 참여자간에도 과실이 증명될 경우 그에 따른 책임을 추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건설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직접적인 계약관계가 없는 비계약자간의 분쟁판례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이러한 제3자적 관계에 의한 건설분쟁이 턴키제도 및 건설사업관리(CM)제도 등 건설발주방식 및 환경분쟁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고찰하여 건설참여 전문가 개개인의 전문가적 책임과 계약관계가 없는 제3자에 대한 책임의 중요성을 재인식함으로써 건설산업 참여자들의 분쟁위험을 최소화하고 건설산업의 신뢰도를 재고시키는 여건조성을 위한 기초적 연구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1990년대의 우루과이 라운드 협정과 최근에 시작된 뉴라운드 협상 등에 의한 건설시장의 세계화 추세는 해외건설시장을 질적
${\cdot}$ 양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세계화된 건설시장은 건설업체에게는 해외건설시장의 수주규모를 확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해외건설사업 진출에 따른 리스크도 급격히 증가시키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 일례로 ENR에 따르면 해외건설사업에 진출하고 있는 세계 상위 225대 건설업체들 중$13.9\%$ 가량이 손실을 경험하고 있으며, 년간평균 수익률 또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일부 국내 건설업체들이 해외진출을 기피하는 경향까지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정된 국내건설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건설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 것과 함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해외건설사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의 한 단계로서 지난 35년 간의 해외건설공사의 수익성 추이를 살펴보고, 국내업체가 수행한 59개 해외건설공사를 대상으로 설문 및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해외건설공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자를 규명하였다. 여기서 도출된 주요인자들은 향후 해외건설사업 수행을 위한 정형화된 리스크 관리기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최근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신 경영혁신 전략인 6시그마 경영은 이미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등에서 큰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경영혁신 전략의 표본으로 널리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건설산업의 경우 이러한 경영기법을 적용한 사례가 많지 않으며 이미 적용되었던 경영기법조차 그 성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시그마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과 아울러 그 적용요건을 살펴보고 신 품질관리기법으로 건설산업에 접목되었을 때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6시그마 적용절차 및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건설산업의 6시그마 경영의 도입에 기초적인 연구로서 활용될 것이다.
-
근로시간이 단축될 경우 건설산업은 타산업과는 달리 일회성, 옥외성, 계절성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파급효과를 단순히 작업의 총량개념으로만 접근하여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법정 근로시간 단축의 영향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예상되는 비용상승 효과가 실제 건설공사 생산구조에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가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건설현장의 근로시간과 근로패턴에 관한 문헌조사와 일본 건설산업의 근로시간 단축 사례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현장의 근로패턴 변화를 분석
${\cdot}$ 예측하였다. 근로 패턴 변화는 실제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현장근로자를 대상으로 년 단위 현행 모델과 근로시간 단축 후의 예측 모델을 구축하여 비교${\cdot}$ 분석하였으며, 현장관리 측면에서의 대처방안을 제시하였다. -
최근 수주 물량의 급격한 감소, 업체의 무분별한 난립, 해외시장 진출의 어려움과 같은 외부적 환경 요인은 건설업체로 하여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체적인 체질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대형건설업체를 위주로 다양한 경영 혁신이 시도되고 있으며,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업무 효율과 회사 전체적인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노력은 사업구조의 개편이나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등을 수반하게 마련이지만, 업무를 수행하는 당사자인 조직과 구성원에 대한 고려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과에서 조직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건설업체 내 현장 조직이 가지는 변화의 가능성과 그 방향을 검토하였으며, 현장 관리업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관리혁신에 의한 조직 재설계 방안을 논의하였다.
-
최근 공통주택 재건축과 리모델링 사업은 경제성만을 고려하여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경제성 이외에도 환경성은 사업계획 및 수행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요소이다. 따라서 재건축과 리모델링 사업의 환경성과 경제성을 함께 평가되어야 하며, 정량적인 평가방법에 의해 의사결정의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공동주택 재건축과 리모델링 사업의 환경성 및 경제성을 통합 및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건축 리모델링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체자의 업무와 역할은 기존의 신축공사와 달리 명확히 구분되어야 한다. 그러나 리모델링 공사비의 규모나 시장 참여자들 대부분이 충분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진행과정에서 참여주체자간의 업무와 역할이 중복되거나 간섭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성공적인 리모델링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리모델링 사업단계별 참여주체자의 업무와 역할을 정립하고자 한다.
-
FIDIC
$(F\acute{e}d\acute{e}ration Internationale des Ing\acute{e}nieurs-Conseils)$ is the worldwide federation of consulting engineering member associations dedicated to developing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sulting engineering profession and governments, funding agencies, banks, industry, commerce, contractors, suppliers and other construction industry professions. Today FIDIC membership numbers nearly 70 member associations from all parts of the globe. The members of each national association comply with FIDIC's code of ethics which calls for impartial advice, competence and fair competition. FIDIC acts as a forum for the exchange of views and information and actively encourages the discussion of matters of mutual concern among member associations. FIDIC prepared regulations concerning tenders, it is a method of choice of investment contractor, which serves to optimum of utilization of investment funds. FIDIC procedure is the most often used in international tenders. -
건설시장의 개방 분위기와 더불어 클레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의 변화로 인해 국내 건설업계에도 클레임의 제기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 건설업계는 발주자 우위의 오랜 관행으로 인해 많은 클레임요인이 잠재적으로 내재해 있는 상태이며, 이러한 요인들이 관리 및 해결되지 않으면 앞으로 많은 건설분쟁이 발생하리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 아파트공사를 대강으로 클레임요인을 조사한 후 설문분석을 통해 클레임요인들이 공기, 원가, 품질과 같은 공사관리항목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여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클레임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클레임요인이 발생되는 원인을 관련 계약조항 상에서 찾아 문제점을 지적하고, 예방대책을 제시하였다.
-
건설기술혁신의 원천인 건설기초과학의 진흥과 건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회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종합적인 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국내에서 추진되어지고 있는 연구의 효율화를 기하고, 국제적으로는 아시아
${\cdot}$ 태평양경제협력체(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APEC)와 같은 지역공동체의 구성에 있어 건설부문의 주도적 위치를 견지하도록 건설관련학회의 역량강화와 연계를 통하여 미래 국제화 사회를 대비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화 추세에 따른 국가간 기술자 상호인증과 국내 건설관련학회(26개)의 위상정립과 발전방안을 찾기 위하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 등록된 학회를 토대로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건설관련학회들과 지원기관의 역할강화방안을 도출하고 동시에 지역공동체 구성과 관련된 학회의 역할을 파악하며 그 긍정적인 부분을 지표로 삼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에 의한 다차원적인 문제점 조명을 통해 전체적 시각에서의 국내 현황파악과 국내 현실에 적합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또한 건설관련학회들의 역량강화 방안과 연계방안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
글로벌 시대인 현재의 산업사회는 점차 고도화, 첨단화의 경쟁사회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산업 형태를 불문하고 생산성의 풍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산성의 향상은 최근 국내 현실이 겪고 있는 경제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그리고 국제 산업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산업 분야가 추구하여야 할 방향이기도 하다. 따라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건설산업의 경우도 생산성 향상의 중요성은 절실히 필요하다. 본 논문은 하도급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한 분석을 토대로 건설생산성에 미치는 향상요인에 대한 책임을 분석한다. 이로 인해 저해요인들의 개선해야할 우선 순위를 알 수 있는 기초 자료로 볼 수 있다.
-
국내에서 1960년대부터 공동주택의 활발한 보급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공동주택의 물리
${\cdot}$ 사회적 성능을 유지하여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제도 및 표준적 유지관리 기법 등이 마련되지 못하여 시설안전 및 주거환경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 상황 하에 공동주택의 유지관리를 통하여 주택의 수명을 증진함으로써 주택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 시급한 실정이다. 공동주택의 유지관리 업무 측면에 있어 정확한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과 그에 따른 특별수선충당금 산정은 주택의 조기 노후화를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유지관리 행위주체인 주택 관리자들뿐 아니라 유지관리 대상시설물에 거주하는 입주자들에게 있어서 정확한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과 그에 따른 특별수선충당금의 적립에 관한 필요성 의식이 불충분한 현실이다. 장기수선계획의 미수립은 특별수선충당금의 비합리적인 적립을 허용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공동주택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여 건물의 경제적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정확한 근거에 의한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과 그에 따른 특별수선충당금산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건설업에서 물량 산출 자동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다. 기존 수작업으로 물량값을 산출하는 것 보다 CAD 도면의 활용으로 좀더 신속하고 정확한 물량값을 산출하였다. CAD의 활용으로 물량 산출 자동화에 대한 연구와 견적 프로그램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일반적으로 골조 공사에서 물량 산출은 견적프로그램을 이용 물량 산출 작업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골조 공사의 물량 산출 작업에서 각 부재별 경계조건(boundary condition)에 대한 물량 산출 방법론의 정립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 골조 공사 물량 산출에서 콘크리트, 거푸집 각 부재별 물량 산출 방법을 정립하고자 한다. 각각의 부재별 경계조건(boundary condition)에서 각 부재별 조건에 맞는 물량 산출 방법론을 정립한다.
-
현행 건설신기술지정제도의 평가는 신규성, 진보성 및 현장적용성의 일률적인 평가기준이 적용되고 정량적 평가가 쉽지 않아, 객관성과 공정성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건설신기술 지정제도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건설신기술의 기술분야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 기준 및 평가방법의 정량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기술 평가의 정량화 방안으로 판별함수식을 이용한 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평가기관 전문가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평가항목변수를 선정하고, t-검정을 실시하여 모델구축의 최종변수를 선정하였으며, 판별분석을 실시하여 판별함수를 도출하였다.
-
건설 프로젝트의 초기단계에 타당성을 검토함에 있어서 공통가설공사의 경우 설계도서상에 표시가 되지 않거나, 시방서상에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담당자의 경험 의존율이 다른 공종에 비해 높다. 이런 초기단계의 결전은 프로젝트의 진행과 더불어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 시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최근 활발히 논의가 되고 있는 기존 공사정보에 대한 실적 데이터베이스와 공통가설공사의 분류체계를 포함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자료들을 분석, 활용함으로써 시공전(Pre-Construction) 단계의 공통가설공사에 대한 작업 및 원가 예측을 용이하게 하고, 후에 Feed Back 됨으로써 정확한 건설 프로젝트 타당성 분석을 가능케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커튼월 공사의 적시생산(Just-In-Time; JIT)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양중조달관리 시스템의 개발 방향의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건설업에 있어서 적시생산의 개념을 살펴본 후, 커튼월 자재의 속성을 파악하고 현장과 문헌조사를 통하여 현장 물류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커튼월 공사의 JIT 관리를 위한 양중 조달 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
현장에서 수행되는 대부분의 공사는 다수의 공종과 다양한 협력업체가 공사를 진행해 나간다. 그러므로 투입노무자 및 자원의 관리 상 변수의 발생이 많아 공사정보관리에 어려운 점이 많다. 이러한 현장공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다양한 공사정보 관리 시스템 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시공업체 중심의 시스템 관리와 협력 업체의 참여도 및 이해도 부족과 영세로 인한 적용 어려움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현장공사관리에 기초자료로 제공되는 작업일보의 정보들을 수집/분석/관리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인력이 소모되고, 이동시 정보손실, 수 작업에 의한 정보의 왜곡 및 신뢰성 저하 등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협력업체가 작성하는 작업일보의 기능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작업일보내의 생산성 정보의 흐름 및 생산성 향상 요인을 분석하여, 작업일보의 작성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협력업체 중심의 정보입력 및 관리를 통한 공사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된 작업일보 시스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도로 건설 프로젝트는 대규모의 자본과 공기가 소요되는 프로젝트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프로젝트의 타당성분석 시스템 요소 기술 고찰과 기존의 타당성분석 자료를 통해 현행 방법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는 프로젝트별 정보축적을 통한 타당성 정보모델 구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뿐 아니라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초기 예측함으로서 프로젝트의 효율적 수행을 도울 것이다.
-
다수의 공사수행주체가 복잡한 생산프로세스 내에 존재하는 건설산업의 특성상 참여주체간에 발생하는 문제와 공정 간섭은 생산성 저하의 주된 원인이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 '다공종 통합발주방식'이 제안되었고 일부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통합발주는 아직 제안 초기단계로 실질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초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발주를 시행하여 원
${\cdot}$ 하도급업체 모두가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작업요소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건설업 전반에 통합발주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통합발주 시행 시에 다수의 공종을 통합하는 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 기계설비공사는 현장내의 불필요한 자재 적치 및 현장가공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인원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기계설비공사의 작업흐름을 린 생산 원리를 적용하여 가치흐름을 분석하였다. 가치흐름분석(VSA)은 가치흐름맵핑(VSM)을 통하여 기존공법과 공장화생산 공법을 비교하여 낭비요소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기존공법의 문제점과 공장화생산의 저해요소를 도출하였고 이에 대한 개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공정 및 변경관리 통합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정과 변경관리에 관련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공정 및 변경 관리의 미 통합시 야기되는 문제점과 통합관리시의 기대효과를 통해 새로운 통합관리 모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과 절차에 따라 수행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변경예측정보관리 모듈의 제시: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위험 사안에 대해 최선의 대응방안을 제시하는데 활용된다. 2) 변경정보 관리 모듈의 제시: 변경이 확정된 사안을 공정관리 시스템에 적용하는데 사용된다. 3) 변경이력관리 모듈의 제시: 변경이 결정된 공정 및 공사비 정보를 관리하고, 변경된 사항을 통하여 전체적인 변경 추세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
본 연구는 건설 중기계(크레인, 지게차 버킷굴삭기, 승강기, 펌프카)를 중심으로 안전관리의 실태를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건설 중기계에 대한 국내 건설산업재해에 대하여 조사
${\cdot}$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해원인을 분석한다. 다음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안전관리 실태를 조사${\cdot}$ 분석한 후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중기계의 안전관리 실태는 작업적인 측면에서는 안전모 미착용,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작업수칙의 불이행, 그리고 인적인 측면에서는 작업전 사전준비 불충분이 중요한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2) 개선방안으로는 작업전 5분안전교육의 강화, 크레인 작업시 낙하물에 대한 안전조치강화, 그리고 작업전 충분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
공사관리에 있어서 실용성의 확보는 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필수요건이다. 본 연구는 공사관리의 실용성 확보전략에 따라 기존의 내역과 공정체계의 통합을 기반으로 하여, 이와 연관된 일련의 과정 즉 분류체계의 정립, 공정율의 산정, 진도 및 일정표의 작성, 원가의 집계산정, 분석 보고서의 작성 등을 대상으로 운용기준이나 절차 등을 개선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관리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모델의 개발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향후 파이롯(pilot) 프로젝트에의 적용 등 실제 검증을 거적 공사관리시스템 개발로 발전하여 공사관리의 효율화에 기여한 것으로 확신한다.
-
EVMS(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는 건설프로젝트의 선진관리기법으로서 최근 국내건설공사의 공공부분 공사에 도입되어 제도화되었으며, 정부발주뿐만 아니라 민간발주 건설프로젝트에서도 EVMS를 관리기법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선진관리기법인 EVMS를 도입하기 이전에 EVMS의 여러 업무들이 국내건설사업 환경에 대한 적합성에 대하여 검정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VMS에서 프로젝트 예측단계로서 최종예상공사비(Estimate At Completion)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실질적인 비용을 측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최종예상공사비 평가방법을 제안하고 그 방법들에 대하여 통계적 방법인 가설검정(Hypothesis testing)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도심의 고밀화에 의한 건설 프로젝트는 고층화
${\cdot}$ 대형화${\cdot}$ 복합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건설 프로젝트는 관리자나 기술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는 후진적인 관리체계와 건설관련 지식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층건축공사에서 가설계획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가설계획자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가설계획과 관련된 가설시설물의 지식 및 제한조건을 다음의 과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가설계획 및 가설시설물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가설계획 프로세스를 분석한다. 둘째, 도심의 고층건축공사현장의 가설계획 방법과 문제점을 조사한다. 셋째, 가설계획 지식의 범위 및 수립과정을 제시한다. 이러한 결과물을 정리하여 가설시설물간의 선정, 설치, 가동, 해체 과정의 단계별로 관련 지식을 체계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
리모델링은 기존 자원의 활용이라는 제한조건 안에서 수행되므로 기존 건축물의 구성요소들의 상관관계가 리모델링의 대상과 범위의 선정에 제한조건,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리모델링 사업수행시 설계단계에서 건축물 구성요소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요인요소가 충분히 고려되지 않음으로 인해 시공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하중변경으로 인한 구조적 결함, 전기
${\cdot}$ 설비공사로 인한 천장고 확보의 어려움 등)에 의해 공사비 증액, 공기지연 등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모델링 설계단계에서 합리적인 대안선정을 위한 건축시스템 상관관계 도식화 모델 및 비용산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대 건설산업의 특징은 전문화, 복잡화, 대형화 등으로 다각적으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공사비 관리체계로는 증가하는 건설공사의 불확실성을 감당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하여 수많은 공사에서 공사비 증가현상이 발생하면서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에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공사비 증가 현상을 방지하고, 효과적인 공사비 관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견적을 통하여 관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들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 공사비 관리를 위하여 기존에 사용된 공사비 모형을 분석하고, 단지조성 공사의 공사비 모형 구축에 필요한 표준 분석체계를 구축하여, 실제 단지조성 공사 사례 분석을 통하여 계획 및 설계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사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건설공사비 산출방식을 실적공사비 적산제도로 전환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 중에 있다. 실적공사비 적산제도가 원활하게 시행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각종 실적자료가 필요하다. 공사비 지수는 이러한 실적자료의 하나로서 외곽의 경우에는 정부 및 민간기관에서 공사비 지수를 제공해 주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는 도로공사를 제외하고는 건설공사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사비 지수가 공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공사비 지수는 건설공사의 입찰가 분석, 단가 및 공사비 조정, 공사비 예측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지조성공사 설계내역서 22개를 표본으로 하여 우리나라와 영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사비 지수 작성기준을 비교하여 국내의 공사비 지수 산출방식의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그 개선방안과 함께 단지공사용 공사비 지수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
우리나라 건설시장은 시장 규모의 축소, 과다 경쟁 등으로 인하여 수익률이 감소하고 품질이 저하되는 등 악순환이 거듭 되고 있다. 이에 각 업체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빠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건설 프로젝트의 관리 방식은 크게 개선되지 않아 납기의 지연, 예산의 초과 등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기존의 PERT/CPM 으로 스케줄링 되어진 프로젝트 관리 방식의 문제로 보고, 그 대안으로 TOC를 기본으로한 CCPM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관리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CCPM의 기본적인 활용성을 이해함으로써 국내 건설 프로젝트에 CCPM 도입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하는데 있다.
-
턴키 공사의 실시설계 단계는 기본설계 이후 최종 계약을 위한 준비 단계로써, 수행하여야 할 업무가 많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업무의 결과가 실제 계약서류에 대한 근거가 되므로 턴키 사업 수행자 입장에서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단계이다. 그러나 국내 건설회사의 경우, 최근까지 단순히 시공 주체로써의 능력만을 키워왔으며 턴키 사업에 대한 경험이 미비하여, 실시설계 단계의 프로세스와 기존사례가 체계화되어 있지 않아 현장관리자가 해당 프로세스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턴키 사업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연구의 근거와 필요성을 제시하고, 현장관리자 면담을 통해 실시설계 단계에서 수행하여야 할 업무와 그에 따르는 제반사항에 대해 파악한 후, 실제 발생하였던 의사결정 사항들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및 예방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면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턴키 공사의 실시설계 단계 프로세스 모델과 CBR(Case-Based Reasoning)을 활용한 실시설계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
국내 건설산업은 지난 10여년 간 정보화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왔지만 투자에 대한 효과 검증이나 평가를 통한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아 정보화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건설CALS/EC 기반확산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건설기업의 정보화 평가체계가 객관성과 현실성을 보유하기 위해 건설기업 정보화의 현 주소를 파악하여 건설기업 정보화 평가에 대한 틀을 마련하였다. IMF이전인 95년부터 현재까지의 건설기업 정보화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정부가 선도하는 CALS/EC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건설산업 구성원의 정보화가 균형 및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는 것이 본 조사의 결과 매우 시급한 현안 과제로 대두되었고, 정보화 평가 시 건설업체 역할에 따른 차별화 된 정보화 평가 지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건설공사 클레임 중에서 공기지연 클레임의 발생빈도가 높다. 공기지연 클레임은 발주자와 원도급자 모두에게 프로젝트 자체의 경제적 문제 뿐 만 아니라 회사의 존폐와 관련이 된다. 체계적인 증빙자료의 부재로 인하여 산정방법이 정량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공기지연 클레임을 공평하게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건설공사 단계에서 공사정보 또는 증빙자료를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예비적 고찰로 공기지연 클레임 데이터베이스의 기존 연구와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단계별 공정표와 데이터베이스 연계구축 방안을 제시하였고, 건설생산성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요구정보에 근거하여 개념적 데이터모델링과 논리적 데이터모델링을 통한 건설공사 생산성 관리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을 구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손실생산성을 고려한 공기지연일수 산정을 위해 건설공사 생산성 관리를 위한 데이터모델의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
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건설사업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연관된 다양한 정보들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건설CALS 통합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핵심 성공 요인을 도출하고 공공부문의 정보화 사업과 데이터베이스의 조사를 통해 건설사업 수행에 필요한 연계 대상 정보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정보를 프로젝트 기반 정보와 일반정보로 구분하여 각각의 정보통합 방안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연계와 메타데이터를 통한 중계연계 방식을 제안하고 포탈환경의 건설CALS 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
21세기 정보화시대에 접어들면서 모든 산업은 정보화와 지식화의 변화 속에서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고 있으며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우리나라도 국가경영전략으로 정보화와 지식화를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건설업은 그 특성상 프로젝트의 생애주기 동안 다수의 참여주체들에 의해 수많은 양의 정보가 발생되며 이러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기준인 분류체계의 부재로 인해 많은 정보들이 사라지거나 중복됨으로써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 제시된 건설교통부의 통합건설분류체계와 수량산출기준서, 기타 관련분류체계를 근간으로 시공단계의 건설정보에 적용해 봄으로써 분류체계의 활용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오늘날 건설공사의 효율화를 위한 EVMS(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도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EVMS를 도입한 공정에 대한 경험부족과 국내 건설의 제도적
${\cdot}$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서, 기술적인 분석이나 사례분석에 대한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EVMS를 도입한 공정상에 성과지수(SPI : Schedule Performance Index, CPI : Cost Performance Index)를 산정하여, 여러 통계적 분석방법을 적용해서 프로젝트 관리상에 일정, 비용상의 추세(Trend) 및 문제의 원인을 분석${\cdot}$ 연구하고자 한다. -
건설산업에서 활용되는 정보가 증가함에 따라, 건설사업관리를 위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분석 및 계획수립을 위하여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 및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PMIS에 관한 연구는 크게 3가지 관점으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시스템 정보 분류를 통한 시스템 기능 분석, 둘째, 정보화전략에 따른 현황을 반영한 PMIS구축방향 제시, 셋째, 사업관리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PMIS평가 연구가 그것이다. 본 연구는 사업관리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PMIS평가 연구로서, 기존 PMIS평가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PMBOK의 프로젝트 관리업무 중 정보전달을 통한 의사전달관리업무(Project Communication Management)를 대상으로 CMM(Capability Maturity Model)을 활용하여 건설PMIS 사업관리기능 평가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의사전달관리의 핵심업무들에 대하여 실제 PMIS기능을 수행하는 시공사의 end-user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건설PMIS의 새로운 평가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국내 건설프로젝트의 경우 건설생산주체간의 정보 흐름이 원할치 못하여 건설 생산성이 저하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설계단계에서 건축물의 요구성능, 비용조건, 및 주요자재, 시공과정 등에 대한 고려가 미비하여 시공단계에서 설계 오류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설계검토 및 설계 변경시 관련 주체(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및 건설관리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하여 실수가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 설계단계에서 건축물의 성능, 비용 및 시공성을 만족하는 건축 부위 최적화 방법 및 이와 연계하여 설계/시공간의 효율적인 정보 처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건설정보는 건물 구성요소의 접합관계, 기둥의 위치, 부위별 시공성 정보 및 현장 제한조건 정보 등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설계
${\cdot}$ 시공 정보로 제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건축 시스템의 최적화를 통해 건축설계단계에서 건축물의 성능 및 건물 총생애비용(LCC)과 시공단계의 시공성을 만족하는 건축부위 대안 생성과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관련주체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
최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전략적인 정보화의 추진은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중소건설업체의 정보화는 대기업체에 비해 기업규모나 정보화범위에 있어서 수준이 낮고 정보화를 위한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따라서, 중소건설업체의 정보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현 상태의 정보화 수준이 평가되고, 향후 단계별 달성해야될 수준이 어떠해야 할지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에 본 논문은 현행 국내 중소건설업체의 정보화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정보화 수준, 문제점 및 요구사항 등 정보화 실태를 정확히 진단하는데 필요한 지표를 개발 하고자한다.
-
최근 정보기술은 여러 산업분야에 접목되어 보이지 않는 많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건설분야에서도 이러한 정보기술을 통한 정보화가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유지관리 분야는 건설 제 단계 중 관심 및 중요도가 점차 고조되고 있는 분야로 시설물의 공용기간동안 체계적인 관리기법을 도입하여 생애주기비용을 최소화하며, 시설물의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유지관리 주체들의 분주한 움직임이 한창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변환경에 부합하여 가장 효율적인 시설물 유지관리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방향을 수립하는데 주요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상시설물을 선정하고 시설물별 유지관리 주체들에 대한 환경 및 현황분석을 실시한 후 그 결과에 입각한 정보시스템 도입방향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유지관리 관린 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유지관리. 주체의 실무자들이 직접 수행하는 유지관리 관련 업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현재 국내 건설프로젝트에 EVMS가 도입되어 비용과 공정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으나 EVMS는 선진 외국의 건설환경에 적합한 방법으로서 이 EVMS를 국내에 적용하는 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발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VMS에서 최종공사비(EAC)를 예측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지수중의 하나인 합성지수(CI)의 가중치 n, m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신뢰구간상에 나타나는 합성지수(CI)를 검정하여 최종공사비(EAC)를 예측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200만호 주택건설로 폭발된 1980년대 주택건설 시장의 활성화는 수도권 및 신도시를 중심으로 많은 APT를 양산하였고 그 과정에서 품질수준은 물량 공급 위주의 주택정책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였고 준공된 건물에서는 예상치 못한 많은 하자를 발생시켰다. 이에 따라
$1980\~1990$ 년대 공동주택의 하자 예방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 하자 다발 공종과 분야별 빈도 및 하자 발생으로 인한 손실추정 등 여러 연구 성과가 축적되었으나 하자 발생율을 줄이고 하자로 인한 소비자의 불만족을 해소시키는데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하자 관련 연구가 실제 공사를 수행하는 시점에 적절히 관리하고 통제하는 SYSTEM과 연계되지 못하고, 제대로 적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공사 중에서 공통주택에서 발생하는 하자에 관한 정보와 현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그 유형별 특성에 따른 분류를 실시한 뒤 이를 종합하여 체계적인 정보의 확보 및 활용을 위한 WEB 기반 FEED-BACK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현재까지의 공사관리는 시간, 비용, 진척율 등 자원의 활용여부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결과 및 지표를 대상하였다. 그러나 이 결과 적치장소의 부족, 인적 사고, 작업 효율 저하, 공종간 작업 불능, 완성 제품의 손상 등 공기 및 비용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였다. 따라서 현장과 공사참여자간의 정보교환 및 전달에 있어서 정보표현의 다양화를 통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수집체계구축의 필요성을 인식, 그 해결방안으로 DVR(Digital Video Recorder)과 인터넷 기술을 제안하였다. DVR을 이용하여 수집된 정보를 사용 시기 및 가공정도에 따라 세단계로 나누어 그 용처와 정보저장의 효율화를 도모하였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건설 전단계에서 통합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건설 전단계에 걸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프로세스가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재의 원활한 조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국내
${\cdot}$ 외에서는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도구로서 인터넷을 활용한 통합조달과 자재의 분류체계를 통한 인터넷활용 방안에 대하여 연구${\cdot}$ 개발중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자재 중 전기설비자재인 케이블덕트관의 공장제작과정과, 공정과정 흐름을 모델링하여 각 단계에서 발생되는 낭비요소들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건설안전경영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표준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진행은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기존의 품질 및 환경시스템에 관한 현황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기존의 품질 및 환경시스템에 관한 현황조사 결과, 효과적인 건설안전경영시스템의 구축에 있어 성과측정 및 보고시스템 체계의 정립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기존 시스템에 대한 보완과 GMP(Good Management Practice)의 적용을 중심으로 한 총 여섯 단계의 사전적 안전경영시스템의 표준모델을 제시하였다.
-
건설 프로젝트의 자원관리는 공사원가의 절감, 건축물의 공정 및 품질확보에 직접적으로 관계되어 이외의 공사관리 요소와 함께 매우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자원소요계획은 공사초기에 수립되고 고려요소가 다양하여 전사적 차원의 자원소요계획을 수립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관리자간의 정보의 단절로 실적정보관리가 불가능하다. 건설공사의 유기적 관리를 위해서는 각 관리 부분의 체계적 구성이 필요하며, 각 관리간의 사업수행정보와 실적자료의 주기적인 갱신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건설프로젝트관리체계에 맞추어 핵심 관리 요소는 비용과 일정정보라 할 수 있으며, 자원소요계획은 비용
${\cdot}$ 일정 통합관리의 실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원소요계획의 근거를 명확히 하고, 발주속성과의 연계성 분석을 통하여 발주시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용${\cdot}$ 일정 통합관리의 실적데이터 정보와 자원소요계획의 연계방안을 통하여, 자재소요산출방법과 자재별 발주속성을 고려한 자원관리체계를 제시한다. -
건축공사 규모의 대형화 복잡화, 다양화가 되면서 다수의 현장에서 공사수행에 따른 많은 공사정보가 현장에서 발생하여 본사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많은 정보들 중에서 개별현장 및 다수의 현장을 동시에 관리하기 위해 중요한 핵심정보만을 추출하여 경영진이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설산업의 정보화가 추진됨에 따라 현장에서 발생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취합하여 의사결정을 내리고 공사관리를 행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요소로써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중소건설업체에서 다수의 현장을 동시에 관리하기 위해 본사차원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정보요소와 핵심적인 정보요소를 규정하고 그에 대한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pecification in connection with Construction Lessons Learned Database최근 국내 건설업체는 지식경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흥하기 위한 자사 나름대로의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전문가의 노하우나 경험, 지식공유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건설공사를 수행하는데 있어 시방서는 중요한 계약문서이자, 업무수행 및 시공상 문제발생시 대부분의 현장실무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가이드라인이다. 이러한 시방서에 전문가의 시공 노하우, 공종에 따른 해결방안 등 암묵적 건설지식을 데이터베이스구축을 통하여 시방서 분류체계에 따라 통합한다면 기술적 문제의 신속한 해결 및 현장적용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시방서 활용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에서 발행하는 표준시방서 및 각 발주기관에서 작성되는 전문
${\cdot}$ 공사 시방서의 체계적인 운영체계가 필요하며, 건설공사 수행 중 얻어지는 여러 경험, 지식을 체계적인 형태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시방서 체계 현황을 살펴보고, 건설공사 지식데이터베이스의 접목을 통하여 시방서의 기술 수준 향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지식경영이 기업의 생존에 있어 없어서는 안되는 패러다임으로 여겨지면서, 기업은 지식관리시스템 혹은 기타 시스템을 이용하여 무형지식을 관리하려는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각 기업은 자사에 맞는 지식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자산에 맞는 지식분류체계를 작성하고 활용하고 있다. 건설산업 또한 예외는 아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 건설업체에서 가지고 있는 지식분류체계는 타 산업(제조업, 금융 등)과의 차별성을 느낄 수 없는 전 산업적인 지식 분류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건설업이 가지고 암묵지를 형식지화 하는데 더욱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또한, 지식 분류체계를 작성하고 있더라도 이런 지식을 평가하기 위한 활용방안 및 정량적 기준이 미흡하다. 본 연구는 건설업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KMS을 벤치마킹하여 문제점을 찾고, 문헌조사를 통하여 건설 지식분류체계를 통하여 공기, 스킬, 비용 등의 관점으로 지식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의 건설 산업은 IT화라는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건설 IT화를 추진하여 건설공사의 시행과 그 관리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 방법들을 찾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건설 산업의 특징 상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부딪혀 그러한 노력들은 전반적으로 큰 실효를 거두고 있지 못한 실정에 와있다. 특히 건설산업의 업무는 이동성이 요구되는 자연 환경에 그대로 노출된 열악한 환경 하에서 진행되고 있어 현재 건설현장에서 업무에 사용되는 각종 전산화 장비의 효율적 가동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장과 사무실과의 이원성은 각종 건설업무의 이중 작업과, 착오 등의 오류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으로 판단되며 이와 같은 문제점은 최근 미래의 IT기술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무선 통신(Mobile Communication)기술 및 무선통신 인프라의 활용으로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전산 시스템을 통하여 관리가 이루어지는 교량구조물의 유지관리 체계를 기반으로 무선통신이 가능한 단말기를 추가시킨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상하였으며 건설 유지관리 업무에서 요구되는 현장과 사무실간의 이원적 환경 요소를 극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표는 관리기술의 향상과 효율성 증대가 필수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건설산업의 현실에서 시설물 유지 관리에 필요한 각종 자료의 논리적 연계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설물 유지관리시스템의 요구에 부합하는 것이다.
-
벽식구조 골조공사에서 거푸집공사는 원가에 지배적 비율을 점하고 RC 구조체의 중심공법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법개선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은 거푸집공사의 품질 및 생산성향상을 위한 공법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통한 기존 벽식구조 거푸집공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생산성 분석기법인 워크 샘플링을 활용하였다.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개선방향에 따라 거푸집공사의 품질 및 시공단순화를 위한 유닛화 및 기계화 방안으로 키커폼(kicker form)을 제시하였다. 이는 거푸집공사 수행에 있어 불필요한 작업프로세스를 줄이고 생산성 및 종합적인 시공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
국내 공동주택의 건축공사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철근콘크리트 벽식구조에서 거푸집공사는 공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사이다. 건설선진국에 비해 긴 공정사이클을 갖고 있는 국내 골조공사의 실정을 감안한다면 거푸집공사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골조공사의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이 마감공사와 연계하여 이루어진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므로, 공정개선의 노력은 골조공사와 마감공사의 연계를 통한 공종의 통합 및 낭비의 제거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현장의 사례조사를 통해 거푸집공사와 마감공사의 프로세스에서의 공정개선을 슬래브 골조공사를 중심으로 프로세스에 존재하는 비 가치창출작업을 파악하고 가치흐름분석을 통해 세분화되어 있는 공종을 통합하여 시간, 비용의 절감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슬래브공사의 흐름생산을 유도하기 위한 공정개선 방안을 통하여 공기단축과 원가절감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
건설 프로젝트는 갈수록 대형화
${\cdot}$ 복잡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형 건설업체들은 시간적${\cdot}$ 지리적으로 상이한 환경의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Collaboration System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웹 기반 정보시스템들을 구축${\cdot}$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시스템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2차원 평면 위주의 도면 및 Picture들을 활용하여 공사 진행 정도 및 현황을 체크하고 확인하는데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해외-본사 간 지리적${\cdot}$ 문화적 차이가 존재하는 상이한 환경에서 설계 변경 등과 같은 문제 발생 시 원활한 문제 해결 저해 및 시간적 지연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부적으로 Web 3D 및 3D 라이브러리들을 소개하고, 결과적으로 Web 3D을 이용한 3차원 공사 구조물 모델링 활용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크랙 실링 자동화 장비의 비젼 시스템은 도로면의 영상을 획득하고 이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도로면의 랙을 탐지, 분석 및 맵핑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도로에는 크랙과 함께 오일 자국, 타이어 자국, 차선, 기 실링된 크랙 등의 수많은 노이즈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비젼 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노이즈가 포함된 도로면 영상을 기반으로 크랙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맵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이러한 노이즈는 크랙의 정확한 탐지 및 맵핑의 커다란 방해 요소이기 때문에 이들의 제거가 선결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획득된 도로면 영상으로부터 크랙을 탐지하고 맵핑하기 이전에 실링되어질 크랙을 정확히 인지(recognition)하기 위한 노이즈 제거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도로면 유지보수를 시행함에 있어 노면의 파손정도에 따라 다양한 공법의 사용이 가능하나 크랙 실링 공법은 예방적 차원에서 도로면에 발생된 크랙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보수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교통량이 많은 대도시나 고속도로에서 시행되는 도로면 유지보수 작업의 경우 노무자가 열악한 작업환경 내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안전성 확보에 문제가 있고, 도로면 유지보수 작업의 특성상 현장 노무자의 잦은 이직(labor turnover) 및 3D업종의 기피로 인한 숙련공 부족현상은 현 도로면 유지보수 작업의 생산성 및 품질 저하를 가져오고 있다. 선진 외국의 경우 크랙 실링 공법의 이점 및 도로 유지보수 공사의 위험 요소를 인식하여 자동화 장비의 개발을 통한 안전성, 생산성 향상 및 경제성 확보에 다양한 연구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도로면 유지보수 공사를 위한 기술축적이나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시도는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면 유지보수 공법 중 크랙 실링 공법의 자동화를 통해 노무자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크랙 실링 자동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아파트 브랜드는 분양율과 분양이익뿐 아니라, 향후 부동산가치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아파트 경쟁력 제고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아파트 브랜드 시장은 몇몇 대기업이 강력한 인지도로 기선점하고 있어, 후발 건설업체의 시장 진입이 어려우며, 또 이미 진출한 건설업체도 대부분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지 못해 브랜드 효과를 누리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타산업 및 선발 건설업체의 사례 분석을 통해, 후발 건설 업체들의 아파트 브랜드 시장 진출을 위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 및 포지셔닝 전략, 브랜드 네이밍 전략, 홍보 전략, 차별화 아이템 전략을 제시하였다.
-
최근 주택보급률의 증가와 소비자의 다양화된 수요변화는 주택시장을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위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주택시장의 환경변화로 인하여 건설업체의 경영 관리의 방향도 생산 중심에서 마케팅 중심으로, 그리고 차별화된 상품 개발 중심으로 이전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택의 주거와 근린특성에 초점을 둔 고객의 요구사항분석에 한정되어 있을 뿐 주택시장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아파트 마케팅 전략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인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속성을 이용한 아파트 시장세분화 방안을 마련하고, 세분시장별 특성에 맞는 아파트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즉 (1) 아파트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론과 적용 가능한 아파트 속성변수를 분석하고 (2) 세분시장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전략차원의 제품 포지셔닝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 두 가지 개념적 틀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아파트건설업체들이 자사의 인지도 및 상품차별화 강화를 위해 활용 가능한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의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
분양률은 부동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파트 시장의 경기와 전망을 예측하거나 정부정책기관 및 관련기업 등에서 중
${\cdot}$ 장기적인 정책이나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수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확실한 개념과 분양률의 영향변수에 대한 관계성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서 체계적인 접근 및 분석방법의 기준을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분양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요인별로 도출하여 이를 영향변수로 정의한 다음, 각 요인별 영향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모든 요인별 영향변수들에 대해서 도식화한 분석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노후 고층아파트의 재고 확대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재건축과 리모델링이 제시되었다. 재건축사업은 물리적인 노후화보다 기능적, 사회적, 경제적 노후화를 이유로 실시되어 주택의 조기 멸실에 따른 사회적 비용 증대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시되었다. 이에 재건축에 대한 규제는 강화되고 리모델링 관련 제도가 개선될 예정이다. 리모델링 사업의 경제성 분석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강남과 잠실 등 개발이익이 큰 곳에 편중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비도심지 아파트 소유자의 입장에서 재건축과 리모델링 시 경제성 검토에 대한 하나의 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앞으로 CM 활성화를 위한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 가는 현 시점에서 최근 정부 및 학계 중심으로 이루어 졌던 세미나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관
${\cdot}$ 산${\cdot}$ 학 분야에서 상호협력하에 추진해야할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CM의 수요분석을 통해 활성화 방안의 큰 줄기를 파악한 후 협회연합체, 학회, 교육단체, 그리고 제도개선 이렇게 4개의 그룹으로 총 16개의 상세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건설업의 특징은 확립된 제도 안에서 건설 주체간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어느 한 주체만의 노력으로는 CM의 활성화를 이룩할 수 없다. 따라서 국내 시장에 CM 정착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제시된 CM 활성화 정책방안을 근간으로 관련 주체들간의 지속적이고 체계적 노력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 학교건축은 1990년 중반 이후부터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한 시설확충과 노후화된 교육시설물을 유지관리 하기 위한 각종 보수공사의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교육시설사업을 유지하는 각 주체들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보의 분절과 검사방법의 판단기준이 미비하여 한정된 재원의 중복투자 및 낭비를 하고 있다. 따라서 업무절차에 따른 발생정보 및 요구정보를 명확하고 일관되게 제시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학교시설물을 유지 관리 하는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파악하고, 교육청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중심으로 각 기능간 문제점 및 장애요인 분석을 통해 개선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향후 기능간 장애요인 추출을 통한 개선프로세스 모델과 정보 모델구축이 수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