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부터 눈이 많은 해는 풍년이 든다는 이야기가 있다. 금년에도 틀림없이 대풍을 사전에 약속이나 해주듯 창밖에는 많은 눈이 내리고 있다. 금년 새해를 시작하면서 생각해 보는 이들중의 하나, 병해충과의 싸움에서 전년보다는 더욱 내실있고 알차게 추진되어야 할텐데$\ldots$ 우리나라 농사가 자연에만 의존하던 60년대에 이어 인공풍년을 만들어 가고 있다는 오늘날의 농사, 자연에 순응하면서 이에 적극 대처해 나가고 있는 우리들의 자세는 ''좋은 것은 더욱 좋게''라는 농촌 청소년들의 슬로건과 같이 더욱 노력하여 알찬 결실을 맺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에 금년도에는 취약지 중점 방제로 병충해 일소라는 큰 목표를 내걸고 병해충과의 싸움에 기필코 승리하고자 한다.
온실가루이<학명: Trialeurodes Vaporariorum (Westood). 영명: Greenhouse Whitefly. Aleyrodidae(가루이과)>가 국내에 정착해충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이 해충이 국내에 들어와 정착한 경위와 이 해충의 상태, 형태 및 방제등에 대하여 기술함으로서 이 해충의 조사 연구를 위해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본 원고는 인도 농업연구소 농약과의 S.K. MUKERJEE가 IAEA(美國)세미나에 초청되어 발표된 $\ulcorner$인도농업에 끼치는 농약의 영향 및 그 전망$\lrcorner$에 대한 논문을 정영호 연구관이 번역한 것으로 국내 농약공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정보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번역문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