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콘텐츠학회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 반년간
과학기술표준분류
- 문화/예술/체육 > 콘텐츠
한국콘텐츠학회 200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원격강의를 수강함에 있어 직장에 다니는 학생과 일반학생은 여건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원격강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수강에 대한 충실성 인식차이, 수강시간에 대한 차이, 콘텐츠 수강 완료여부에 대한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는 직장인은 자신이 충실하지 못했다는 인식을 비직장인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로 갖고 있으나 실제 수강시간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고 콘텐츠 수강 완료 여부에서도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강의실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 제어 구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서비스 제어를 위하여 UPn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한 서비스 제어구조를 제안하고 강의실에서의 서비스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이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제안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미래의 강의실 환경은 상황인지 컴퓨팅 능력을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적응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고 사용자의 동작 이벤트를 인지하여 지능적인 강의 콘텐츠의 제작을 가능하게 함을 보여준다.
-
지식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교육 형태와 패러다임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자 중심 교육을 제공하는 e-러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기대에 비해서는 현재까지 e-러닝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와 성장은 발생하지 않고 있는데, 현재 대부분의 e-러닝 교육 형태가 기존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 형태를 단순히 디지털화 하여 학습 콘텐츠의 반복 학습을 제공하는데 그쳐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 과제를 여러 명의 학생들이 상호 의존하여 공동으로 해결함으로써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형태의 협력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을 높이면서 학습행위를 촉진시키기 위한 협력 e-러닝 환경 구축 및 협력학습촉진 에이전트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
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제3세대로 갈수록 디바이스들의 다양성과 성능이 높아지고 있고 이질적인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개방형 프로토콜과 마크업 언어의 발전으로 많은 무유선 디바이스들을 활용하여 인터넷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PC 기반으로 작성된 웹 콘텐츠 및 서비스를 작은 디바이스들에게 적응화하는 것이 최근 핫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질적인 환경에서 콘텐츠 적응화를 위한 콘텐츠모델링 스키마를 설계하였고 콘텐츠모델링 정보를 쉽게 저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였다.
-
현재 고속망의 보급과 멀티미디어기술의 발달로 이에 인터넷 방송이나 원격 화상교육 등 질적으로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멀티캐스트를 중심으로 개발되었을 경우 대부분의 라우터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며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라우터로 교환할 경우 추가적인 비용부담이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원격화상교육을 위한 에이전트와 CSplayer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
본 연구는 홈메이드 와인이 와인 산업에 미친 영향에 관한 대표적인 예로 캐나다를 소개하고, 이를 한국 와인 산업과 비교하여 캐나다로부터 유입된 한국 내 홈메이드 와인 산업의 발전이 국내 와인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레스토랑 이용 후 만족도가 재방문과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선진국에서는 서비스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 걸쳐 고품질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위한 설문 결과는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이용한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다.
-
근대 산업사회에서 현대 지식기반 사회에 이르러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중세의 신 중심 사상에서 인간 중심 사상으로의 중심이동은 이제 생명 복제와 같은 과학 기술 발달과 함께 인류가 신의 영역에 점차 가까워지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의 흐름에서도 인류 문화의 진화는 더디게만 느껴진다. 생명 경시, 종교 전쟁, 환경 파괴, 적자생존의 자본주의 제도 등은 우리가 바라는 인류공영의 발목을 옥죄는 듯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현대의 문화 개념과 정체성을 되짚어 보고 21세기라는 새로운 시대의 그릇에 담길만한 문화의 개념을 '물'의 특성을 가진 'SeaCricle'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재정의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주된 내용은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신경향에 부합하는 새로운 분류체계를 연구한 것으로, 연구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위의 연구를 통해,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신경향에 부합하는 새로운 분류체계가 되도록 하기 위해 듀이십진분류법을 지양하고 인터넷 검색시스템 정보 분류 방식을 따랐으며,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통합 또는 세분화가 가능한 열린 분류안을 지향했다. 또한, 기획성 분류군을 설정하여 지역 및 문화의 특수성, 사용자의 개인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주제별 분류와 기획성 분류를 혼합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을 권했다. 주제별 분류안은 학술적으로는 유용하지만, 데이터가 항목별로 균등하게 반영되기 어렵고 일반인의 관심을 다양하게 담아내기 어렵다. 따라서 기획성 분류를 가미함으로써 문화의 특징을 살려내야 한다는 것이다.
-
청개천 복원 공사가 시작되고 청계고가가 사라지고 예전의 청계천 모습을 사람들은 기대하고 있다.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는 지금 자국의 빛난 옛 문화에 대한 복원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이만큼 문화컨텐츠분야는 자국의 역사의 재확립이라는 면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다. 문화컨텐츠 복원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증을 거친 문화 컨텐츠의 복원 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의 복원과 실제의 복원과정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러한 문화 컨텐츠 복원이 VR측면에서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또한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을 가지고 문화컨텐츠의 복원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컨텐츠 분야에의 활용방안을 이 논문을 통하여 제시한다.
-
산학협력을 통한 애니메이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올바른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산업을 국제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는 대학만의 노력으로는 안 되고 산학관이 모두 협력하되 창작애니메이션에 대한 주문식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다.
-
미디어의 발달은 인간의 문화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혁신을 가져왔다. 인쇄술의 발달에서부터 오늘날의 컴퓨터에 이르기 까지 인간의 표현수단으로 여겨져 왔던 매체들이 오늘날이 이르러서는 인간의 사고와 가치관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야기 시키고, 창작의 도구로서가 아니라 창작 자체를 주도하는 능동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특히 시각문화에서의 매체의 기능과 시각문화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인터넷이 중요한 미디어로 확실히 자리 잡혀 감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거의 모든 정보가 무료였던 시대에서 비즈니스의 수익 구조가 구성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캐릭터의 OSMU 중 인터넷상에서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데, 캐릭터가 활용되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에 관하여 연구한다.
-
NPR 스타일은 3D 애니메이션의 사실적이고 차가운 이미지를 벗어나 창조적인 아트디렉션 도구로서 활용되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기법은 기술적으로 도 접근이 되고 있고 다양한 2D적인 재질 이미지 외에도 조명을 활용하여 좀더 폭넓은 연출로 새로운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창조하고 있다.
-
디지털 시대를 맞아 21세기의 가장 주목받는 산업인 문화산업 중에서도 대표적인 게임산업은 최근 어느 때보다도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게임산업에 있어 게임 캐릭터의 역할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현재 게임 캐릭터는 게임 자체의 성공여부에도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초기의 게임 캐릭터는 단순히 게임만을 위한 캐릭터로, 캐릭터 자체의 의미는 거의 없었지만 게임산업이 점차 변화를 거듭하면서 게임의 내용과 시나리오 이상으로 게임 캐릭터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되었다. 따라서 게임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의 "조형성"은 제품 간에 차별 짓는 중요 요소로서, 게임의 작품성과 상품성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
오늘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대중화되었고, 인테넷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광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광고는 시간에 관계없이 고객과 기업이 쌍방향(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제품의 특성이나 회사에 대한 이미지를 고객에게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인터넷 광고는 시간에 상관없이 불특정 다수 인터넷 접속자에게 시선을 끌 수 있다는 주목도(Attention)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매력(Charming)이 있어서, 인터넷 이용자가 보다 더 손쉽게 참여(Easy to Participation)를 할 수 있다. 현재 인터넷 광고의 주를 이루는 베너광고나 그 외의 광고는 인터넷 유저와 상호작용이 활발하지 못하다.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상호작용이라는 점을 인터넷 광고에 이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광고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자는 인터넷 광고의 특성과 게임의 상호작용성을 토대로 하여 게임 성향의 인터넷 광고의 실제 디자인 프로세스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만화는 감정을 보충하는 만화기호, 스토리에 따른 등장인물의 표정, 행동, 시선, 대사 등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데, 만화에 표현되어 있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만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만화는 문화적, 사회적 산물이기에 "만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이해는 그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고, 만화제작과 만화교류에 있어서도 그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만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만화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기호론적 관점에서 한국, 일본, 중국의 출판만화 총 35,225컷의 분석을 통해 만화표현에 대한 인지적 성향을 고찰했다. 그 결과, 만화는 다음의 3가지 규칙(One-Root식, OneIdea식, One-Style식)에 따라 분석기준으로서 코드화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
영상문화 애니메이션의 상징과 은유적 표현에 대해 첫 번째로 기호학적 텍스트를 중심으로 관객의 입장에서 탈중심화된 읽기란 무엇인가 고찰해 본다. 둘째, 실제 본인의 애니메이션 작품분석과 기획 및 제작 과정을 미학적 관점에서 시각예술로서 애니메이션 텍스트들의 메타포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도록 한다. <전시작품 논문 요약> 제목: Playing Heart & Clover/ 3D Computer Animation/ 4 Min./ 작품 포맷: VHS
-
현대 애니메이션 스타일은 기술에 기반한 여러가지 형식의 중요성과 의미를 재생산함으로써 그 범주와 장르에 있어서 다양해지고, 그에 따라 과학의 지속적인 발전과 그에 따른 대중문화의 파급을 함께 해온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현대시각미술생산에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매트릭스 세계에 대한 서로 다른 9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는 <애니 매트릭스>를 사실주의 미학의 관점에서 재현과 리얼리티라는 문제와 연관지어 그 표현방식을 기술성의 미학적 측면과 전통적인 영화표현기법 측면으로 분석한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제기되는 리얼리티에 대한 재해석과 <애니 매트릭스>가 담고 있는 철학적 메시지와 애니메이션 스타일과의 상호연관성을 분석하여 컴퓨터애니메이션 영상장르의 미학적 구조와 효과, 그리고 그에 따르는 애니메이션 스타일 형성에 대해 조망하고자 한다.
-
현행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유선망에 국한되어 있으나, 앞으로의 통신은 유선과 무선이 통합된 형태로 나타날 것이므로, 이에 따라 단순한 인터넷 착신전화 번호부여가 아닌, 유선망과 무선망 전체를 고려한 이동망에서의 번호체계 부여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착신전화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고, 이동망에서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에 대한 고찰을 통해, 향후의 통신망에 적합한 바람직한 이동망에서의 인터넷 전화 착신번호 부여방안을 제시하였다.
-
다시기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소도읍 지역의 도시화에 따른 변화탐지를 시도하였다. 동일대상지역을 포함하는 축척 1/20,000과 1/37,500의 1987년, 1996년 및 2000년의 팬크로매틱 사진영상에 대한 기하보정을 통하여 좌표계와 축척을 일치시킨 다음, 영상대차법을 적용하여 도시화에 따른 시계열적 피복변화를 탐지하고 분석함으로써 단일밴드 영상에 의한 변화 검출의 효과를 확인한다. 또한 영상대차법에 의한 변화탐지에 있어서 최적의 임계값을 제시하였다.
-
원격탐지된 디지털 영상은 각 밴드별로 다른 특성의 정보를 기록하고 있음으로 밴드별 조합에 의한 칼라영상 생성시 전혀 다른 특성만을 이용하게 되므로 활용목적에 맞게 최적의 영상을 얻기 위한 밴드조합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약 20년 전에 댐의 건설로 물속으로 사라진 약 60여개의 마을을 원격탐사기법으로 복원하기 위하여 현재 그 지역의 과거 자료를 획득할 수 없으므로, 원격탐지 방법으로 수집 가능한 과거의 자료를 현재의 측지좌표 공간으로 보정처리하고 채널간의 생성되는 영상을 비교함으로서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내는 실함을 실시하였다. 과거지도와 참조지도와 좌표변환을 통하여 정위치의 중첩오차를 최소화시키고, 영상 복원 시 손실정보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채널결정을 밴드조합 방법으로 하여 그 특징과 결과를 도출하였다.
-
현재 중소도시에서의 상권조사는 대부분이 과거의 자료와 지적도를 이용한 가가호호를 일일이 방문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권조사용 조사용 편집 지도를 제작하여 약 7개 상권역의 점포명과 유동인구 및 임대료 등을 조사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러한 조사방법과 분석은 가시적인 조사 방법이어서 조사하기가 쉽고 누락될 염려가 없을 뿐 아니라 전산처리를 위한 분석 작업도 매우 편리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도시에 대한 과거 상권과 현재의 상권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업종별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함으로써 시간절약은 물론 공간정보의 다양한 활용을 모색한 것이다.
-
국가지리정보구축사업(이하 NGIS 사업)이 마무리되면서 국토공간에 대한 기반정보들이 구축되어 가고 있지만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이 국토정책의 내재적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인지, 아니면 NGIS 사업의 특성상 나타나는 문제인지를 살펴보고, 국토정책에서 NGIS 사업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국토정책이 당면한 정책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레이저빔을 제어하기 위한 전자 셔터의 디지털 I/O 인터페이스와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함으로써 레이저 치료 시 열적 피이드백을 통한 치료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전자셔터 구동 인터페이스와 제어 알고리즘의 개발로 어느 일정한 범위의 온도가 자동제어 되도록 설계하였다.
-
매년 반복되는 홍수 등은 국민생활의 기반을 위협하고, 국가경제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재해로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기상정보의 부정확성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상류에서 유입되는 수량을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여 대피나 대비할 수량정보의 부실도 문제인 것이다. 이에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수량 및 유속을 실시간으로 계측, 전달함으로써 재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모델을 GIS와 연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변화탐지는 과세에서 군사분야에 이르기까지 많은 응용분야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저해상도 영상에서는 화소차나 화소비와 같은 전체적인 변화탐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고해상도 분야에서는 floating 윈도우 등의 도구를 이용해서 벡터를 입력할 수 있는 국소적인 변화탐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변화지역을 자동으로 추출해내는 방법이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탐지 모니터링에 사용될 Kompsat 영상의 특징을 알아보고 해상도별 변화탐지 방법에 Kompsat 영상을 활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
공간계획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전략영향평가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토지적성평가가 2003년부터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 토지적성평가는 토지의 물리적 사회적 공간적 특성에 따라서 개발사업의 시행 이전에 토지의 용도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토지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리정보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DB의 활용은 필수적이며, 법률상으로도 GIS를 활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의 여건은 아직 이 제도를 실시하기 위한 물적 인적 기반이 미비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토지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지평가제도의 효율성과 실행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
도시의 변화탐지와 예측을 위한 기존의 중력모델은 주로 벡터기반 거리와 면적척도를 사용하였다. 위성영상이 폭넓게 활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최근에는 이 위성영상을 이용한 효과적인 래스터GIS기반 중력모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래스터GIS기반 중력모델 방법을 제안하여 이를 전북 군산시 도시변화탐지에 적용하고 지표온도, 토지피복, 식생 변수를 검증하여 지표온도와 코지피복, 식생지수와의 +0.794의 강한 정의 상관관계를 검출함으로써 제안한 위성영상을 이용한 래스터GIS기반 중력모델이 육상 도시변화탐지 모니터링에 매우 효과적임을 입증할 수 있었다.
-
환경오염과 자연재해의 증가추세에 대비한 하천과 해양 수자원의 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의 하천수자원관리시스템만으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위성영상은 관심지역에 대한 광역적 조사와 시계열적 관찰에 효율적인 수단을 제공하므로 하천과 해양수자원의 동시병행 관찰에 유리하다. 본 연구는 위성영상을 이용한 하천 하구변화탐지 모니터링 원격탐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영상획득과 영상보간법을 활용할 시스템 모델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 위성영상을 이용한 하천 하구 변화탐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위한 효과적인 영상획득과 영상보간법의 활용 시스템 모델을 전북과 충남 금강하구에서의 해수, 담수 혼합수역의 변화와 이동, 그리고 바다면적과 육지면적의 변화와 이동의 관찰에 적용하고 검증한 결과 제안한 하천 하구 변화탐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위한 위성영상기반 모델이 기존 그리드정점관측방법에 비해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
이전의 벡터양자화 기반의 워터마킹은 기본 부호책과 확장 부호책으로 구성된 사용자 부호책에 의해서 수행된다. 확장 부호책의 설계 방법은 매우 중요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거리의 가중치(
${\delta}$ )를 사용하여 기본 부호책과 확장 부호책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워터마크 삽입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성능을 가지는 부호책을 얻을 수 있다. -
네트워크망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해커에 의한 많은 피해 사례가 증가되고 있다. 최근에는 트래픽 폭주 공격에 의해 많은 네트워크와 시스템자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상에서 유통되는 트래픽 분석을 통한 자원의 보호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SNMP를 이용한 트래픽 분석 방법에 있어서 시간과 탐지력을 향상시킨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무선 PKI에서 개선되어야 할 여러 가지 사항 중에서 핸드오버시 인증서 획득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새로운 인증구조에서의 블러킹 확률 분석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키 교환방식에서 키 교환 설정단계가 단순히 이산대수문제에 근거하여 수행되었지만 인증서 시간단축을 위한 무선 PKI 인증구조의 상호인증과정에서는 키 교환 설정단계에서 타원곡선을 적용하였다. 제안한 무선 PKI 구조 안에서의 핸드오버 방법과 블러킹 확률 분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급격하게 변화하는 멀티미디어와 이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할 또는 변화하고 있다. 이에 연구의 목적은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살펴보고 인터페이스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지향하는 바를 탐색하는 데 있다.
-
지역혁신발전 전략산업 가운데 하나로 대전시가 "대덕연구단지 영상타운 건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덕밸리가 보유한 관련기술의 현황을 파악하고 활용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대덕밸리 디렉토리북의 제작이 검토되었다. 이 연구는 활용도높은 대덕밸리 디렉토리북의 제작을 위하여 기술현황 조사방안과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한 디렉토리북의 정보아키텍쳐 구성 방안을 정보디자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
"전자무역플랫폼(e-trade Platform)"은 최신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무역업체가 시장조사에서 계약, 상역, 외환, 통관, 물류, 결제까지 모든 무역업무프로세스를 단절 없이(Seamless) 처리할 수 있는 단일창구(Single Window)를 제공하며, 무역업체의 정보화 수준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및 인프라에 대한 연계방식(Interface)을 제공함으로써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무역관련 유관기관 및 정부, 나아가서는 글로벌 연계까지 가능케 하는 전자무역서비스와 이를 연계하여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는 전자무역인프라 (전자무역문서 보관소, 전자무역 중계시스템, 전자무역 표준저장소)를 총칭한다.
-
계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는 지방세의 체납원인을 분석하고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하여 본 논문의 과제인 지방세체납의 효율적인 징수관리를 위하여 세가지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은 레스터 기반 위성영상에서 공간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공간 관계 연산 방법과 예를 보인다. 복잡하고 다양한 현실 세계를 지리 정보 시스템은 추상화하고 단순화한 형상을 기반으로 구축한다. 추상화된 지형지물은 지리 객체와 지리필드로 구체화한다. 지리객체와 지리필드는 각각 벡터와 레스터로 표현한다. 레스터 자료형 위성영상은 원격탐사 응용에 이용한다. 원격탐사 공간 정보 추출을 위하여 위상 연산과 기하연산을 한다. 레스터형인 위성영상을 유연성이 뛰어난 벡터화된 객체로 변환하고 이로부터 공간 정보를 추출한다. 원격탐사에 위성영상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GIS와 접목함으로써 위성영상 활용의 극대화에 기여 할 것이다.
-
본 논문은 해양 환경 평가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해양 환경 평가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 객체 지향 공간 모델의 유형적 분석 방법론을 도입하여 분석한다. 40개 해수 관측점을 통한 수질을 검사하고 공간 통계적 방법으로 해양 환경을 평가한다. 객체지향 유형적인 해양환경 시스템 분석 함으로써 객체 다른 지리 정보 시스템 개발과 유지보수에 대한 효율성을 증가 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
현재 대부분의 정보검색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키워드 매칭기법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에는 부적합하다. 이러한 문제는 의미정보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의미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법은 의미정보를 개념그래프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이를 정보검색에 활용한다. 구현된 시스템은 완전 매칭과 부분 매칭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부분 매칭은 구문적 부분 매칭과 의미적 부분 매칭 두 가지가 있다. 의미적 유사도는 온톨로지 내의 서브클래스 관계로 계산된다. 이러한 기법은 정보검색 뿐만 아니라 동적 하이퍼링크의 구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다.
-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웹은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방대한 정보를 가진 웹에서는 사용자가 정보의 검색, 구성 및 통합하는 작업이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는 차세대 웹으로 시맨틱 웹을 제시하였다. 시맨틱 웹은 웹 데이터의 의미(meaning)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정보의 재사용성을 향상시키고, 이기종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박물관용 시맨틱 웹 구현을 위한 온톨로지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온톨로지는 박물관 유물 검색용 표준 온톨로지를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은 한국 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하고 있는 IP 기반의 대규모 광역 스토리지 시스템에 관한 논문이다. OASIS는 IP 네트워크 상의 수백~수천 명의 동시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또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서비스를 WAN 범위까지로 확대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스토리지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IP 기반 스토리지 연결망 기술과 객체 기반 스토리지 기술 그리고 클러스터 기반 서버 구조 기술을 활용한다. 본 시스템은 특히 FTTH, WiBro 등 차세대 통신망의 도입에 따라 점차 현실성을 얻어가는 IP 기반 스토리지 서비스에서 대규모 스토리지 서비스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
안테나의 특성 중 지향성(Directivity)과 관계있는 방사 패턴을 측정하기 위한 저가의 근역장 측정 시스템을 설계한다. 근역장 측정방법은 평면주사법에 기반을 둔 개선된 원통형 주사법 공식을 이용한다. 고가의 측정 장비인 네트워크 분석기를 대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필요한 장치 규격을 제안한다.
-
이동 객체의 계속적인 위치 변화로 인해 일정 시간동안 동일한 질의를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연속 질의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연속 질의는 계속적인 이동 객체의 위치 변화에 따라 서버에서 계속적인 질의 처리를 수행하기 때문에 많은 질의 처리비용을 소요할 뿐만 아니라 서버 및 네트워크에 많은 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 질의의 하나인 연속 범위 질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질의 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질의 처리 기법은 상호 이동 중인 이동 객체에 대한 연속 질의 처리를 수행하기 위해 질의에 대한 응답의 유효성과 질의 결과를 미리 예측한다. 또한, 객체의 동적 변화에 따른 질의 처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XML 문서가 웹 문서의 표준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많은 정보들이 XML 문서 형식으로 표현되면서 XML 문서의 보안에 관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현재까지의 XML 보안에 관한 연구는 암호화와 전자 서명 같은 통신상의 보안에 관한 연구가 중심이 되었으나 XML 문서가 방대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XML 문서에 대한 통신상의 보안 뿐 아니라 관리적인 보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하지만 XML 문서의 암호화는 단순한 통신상의 보안만을 제공할 뿐 관리적 보안 요소인 다양한 사용자와 다양한 접근 권한 정책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XML 문서의 보안을 위해 주체별 권한 정책을 반영한 접근 제어를 보장하는 주체 기반 XML 문서의 암호화 기법을 제안한다. 접근 제어를 보장하는 암호화를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사용자의 다양한 권한 정책을 반영할 수 있다. 또한 제안하는 암호화 기법은 전처리 과정을 이용하여 기존의 접근 제어 기법의 복잡한 접근 평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무선 센서 네트워크는 초소형, 초경량의 센서모듈을 이용하여 재앙에 따른 인명 구조, 농축산물 관리 시스템, 가정자동시스템 등과 같은 곳의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는 기술이다. 본 논문은 기존의 데이터 전달 연구들보다 에너지효율과 신뢰성이 높아 질 수 있도록 하는 방향성을 가진 데이터 전달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여 성능 비교한다.
-
현재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PDA의 스토리지 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iSCSI를 이용한 원격 스토리지 시스템이 필요하며, 계속 급증하고 있는 무선 환경에서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PSec 적용이 필요하다. 본 논문 에서는 PDA 상에서 원격 스토리지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iSCSI와 보안을 위한 IPSec를 각각 설계, 구현하고 실제 환경에서의 실험을 통해 성능을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각 특징 파라미터 조합의 음성/음악 분류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음향신호는 3가지(음성, 음악, 음성+음악)로 분류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분류 특징으로 멜캡스트럼, 에너지, 영교차 3가지 형태가 사용되었다. 음성/음악 분류 성능이 가장 좋은 특징간의 상호 조합을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멜캡스트럼, 영교차 조합이 가장 좋은 결과(음성: 95.1%, 음악: 61.9%, 음성+음악: 55.5%)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하부구조의 진보에 의해 이형의 컴퓨팅 자원 집합으로 구성된 환경에서 그리드 컴퓨팅 기술은 확산되고 있다. 그리드 컴퓨팅은 광대역으로 연결되어진 분산 컴퓨터들의 조정에 의한 사용을 요구한다. 그리드 컴퓨팅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과 그리드 응용 서비스의 증가에 따라 그리드 운영환경은 네트워크 분리 및 노드 결함 등에 의해 높은 결함율을 가질 수 있다. 결함 검출은 그리드 응용 시스템의 강건성을 위해 시스템 설계 및 구현시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낮은 네트워크 트래픽 환경에서 높은 신뢰성 정공을 위한 OGSA(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기반의 자원 결함 검출 서비스를 제안한다.
-
보통 사람의 정면과 측면 사진 등을 이용하여 3차원 얼굴 모델에 텍스처를 입히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오고 있다. 많은 좋은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정면 사진이나, 측면 사진에서 사람의 눈, 코 입 등의 위치를 정확히 추출하는 일은 이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것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눈의 위치 혹은 입이나 코의 위치를 대충 찾은 다음에 그 상관관계에 따라 얼굴의 각 요소를 추출해 내는 방법을 많이 쓰고 있다. 이 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목 부분이 제대로 인식되어 얼굴 부분에서만 얼굴 요소를 찾으면 정확한 결과를 보이는데, 목 과 턱선의 구분의 불명확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잘못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체의 얼굴 영상에서 턱 아래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얼굴 요소의 검출이 향상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할 것이다. 턱 아래 부분의 완전한 제거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RGB값과 그 기울기를 이용하여 목 부분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
USB(Universal Serial Bus)는 최근 컴퓨터시스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터페이스 중의 하나인데 이를 보다 확대하여 사용 시 즉, 다수의 디바이스들이 서로 연결되는 댁내망을 구성할 때는 버스대역을 시분할 다중화(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방식으로 사용하는 USB의 특징상 버스대역의 병목현상을 초래하게 되는 데 이러한 상황을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버스 대역 사용방안을 제안 한다. 기본적으로 USB 통신방식으로 디지털 정보가전 간 실시간 동영상 정보 전송을 위한 시스템을 구현함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데이터 전송타입과 디바이스 간 정보 교환을 위한 정의된 포맷을 가지는 데이터 구조인 각 디스크립터(Descriptor)들을 분석하여 동영상 전송을 위한 등시성(Isochronous)전송 방식의 세부 성능 향상 방법을 제안한다. 하나의 디바이스 설정(Configuration)이 2개의 대안적 설정(AlternateSetting)을 가지는 인터페이스(Interface)를 가정할 경우 버스 트래픽 과다에 의한 Isochronous 전송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 인터페이스의 AlternateSetting을 변경하고 설정요청(SetInterface() Request)하여 충분한 버스대역을 할당받지 못 하는 디바이스에 있어서도 최소한의 데이터 프레임률을 보장하고자 한다. 그리고 버스 트래픽이 정상인 경우 원래의 AlternateSetting으로 복귀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제안 방법으로 다수의 디바이스들이 연결되어지는 홈 네트워크 댁내망에서의 동영상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을 해결한다.
-
오늘날 공공기관이나 은행 등 각종 범죄 예방 및 보안을 요하는 곳에서는 손쉽게 감시카메라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런 감시용 카메라는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범죄사건을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을 촬영하였을 경우, 그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영상을 확대하여야만 하는데 영상을 확대하는 기법은 단순히 영상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원영상과 가깝게 양질로 확대복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영상의 확대복원을 위해서 보간법을 사용하는데 지금까지 나와 있는 보간법으로는 확대 배율이 크면 클수록 식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영상품질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PEG-4 SNHC FBA 그룹에서 표준화한 FDP(Face Definition Parameter)를 이용하여 얼굴영상의 얼굴윤곽을 벡터화하여 복원하므로써 기존의 보간법으로 복원된 영상보다도 더 좋은 품질로 복원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GFR 서비스에서 비실시간 트래픽에 대한 효율적인 트래픽제어를 통하여 공평성과 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버퍼관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공평성과 goodput을 기존의 버퍼관리기법과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기법이 기존의 기법보다 공평성과 gootput면에서 향상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암호학에 적용되는 실난수 발생기는 기본적인 잡음 메카니즘으로부터 유도된 불예측적이고, 편이성을 가지지 않은 이진 수열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하드웨어로 구현된 실난수 발생기가 편이성을 가진 출력수열을 통계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필터기법을 사용한다. 사용된 필터처리기법에서 윈도우크기에 따른 손실율을 분석하여 적합한 윈도우 크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Haar 웨이브릿 변환과 2D PCA를 이용한 얼굴 인식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기존의 PCA는 1 차원 벡터들로 공분산 행렬을 구하는 반면에 2D PCA는 2 차원 영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여 공분산 행렬을 구한 후 그것의 고유값에 따른 고유벡터를 구하여 특징 벡터들을 추출하였다. 제안 방법은 얼굴 데이터를 낮은 차원과 강건한 특징을 가지는 얼굴 영상을 얻기 위해 웨이브릿 변환을 이용하여 LL 대역의 영상 데이터로 2D PCA 방법을 적용하여 얼굴을 인식한다. 실험결과는 원래 크기의 얼굴 영상에 2D PCA를 적용한 인식률보다 웨이브릿 변환의 LL 대역의 얼굴 영상에 2D PCA를 적용한 얼굴 인식률이 더 좋음을 보여준다.
-
검색 집합에 대한 정확한 지식 없이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효율적인 질의 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가 초기 질의로부터 더 좋은 질의를 형성해 가는 질의 확장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질의의 결과로 검색된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개념을 이용하여 질의를 확장하는 개념 기반질의 확장 방법을 제안한다.
-
시간/경제적 문제 혹은 수집 대상의 제한으로 충분한 수의 학습패턴을 모을 수 없는 경우에 인간의 두뇌를 모방한 교사학습 및 비교사학습모델을 이용하여 새로운 학습패턴을 생성한 후 이를 이용하여 학습한 경우 성능이 향상됨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가로 댁내 또는 중소사업장에 대한 광대역 무선 액세스(Broadband Wireless Access)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DSL이나 케이블 등의 유선 광대역 기술을 대체할 수 있는 IEEE 802.16 BWA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트래픽 모델에 대해 설명한다.
-
이동 가입자에 대한 효율적인 이동성 관리는 이동통신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기준 위치등록(MBR) 방식을 개선한 새로운 위치등록 방식을 제안한다. 기본 아이디어는 위치등록 수행 후 이동국의 이동경로를 내부 메모리에 기억하고 있다가 이동 가입자가 최근에 위치등록을 수행한 셀의 주변에서 이동하는 경우 불필요한 위치등록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제안한 방식의 분석은 이동기준 위치등록 방식과의 비교를 통하여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제안한 방식은 이동기준 위치등록 방식에 비해 위치등록 회수가 작아서 그 성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휴대가 편리하고 배터리 소모와 같은 유지관리가 필요 없는 RFID 활용방안을 제안하고, 900Mhz 대역 중거리 타깃의 RFID 태그(Tag)를 읽는 방식으로 일정한 공간 안에 있는 다중 검출기 간의 신호차를 이용한 위치추적 기능을 부여하는 RFID 응용모델을 설계한다. 하나의 검출기 안에 다중 ID태그가 있을 경우, 동시에 리턴 되는 ID에 의하여 검출이 불가해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TDMA 방식으로 접근하고, ALOHA 프로시저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태그에게 인식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Management Sensor를 부착하여 태그의 순차적 검출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응용모델은 활용분야가 광범위하고 다양하여, 원아 안전관리 모델 및 장비 위치확인 시스템 등으로 활용 가능하고, 궁극적으로 응급호출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논문은 항공통신 전술링크 LINK16에서 무선 키 갱신을 위해 사용되는 동기신호가 주어진 통신환경에서 심볼오류율에 대해 전송속도를 기준으로 동기검출 확률, 오검출확률 측면에서 전송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패턴을 분류하기 위해 패턴구조의 특성을 가지고 분류하였다. 그리고 클러스터링에 의한 분류는 패싯 분류에 의한 방법보다 높은 정확도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자동화된 분류방법인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디자인 패턴을 분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의 분류는 검색 시 유사한 패턴들이 같은 카테고리에 저장이 되므로 유사패턴을 비교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패턴 클러스터링에 의해 분류되고, 패턴의 링크정보를 이용하여 저장하므로 저장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In the current high network-centralized computing and enterprising environment, it is getting essential to transmit data reliably at very high rates. Until now previous client/server model based NFS(Network File System) or AFS(Andrew's Files System) have met the various demands but from now couldn't satisfy those of the today's scalable high-performance computing environment. Not only performance but data sharing service redundancy have risen as a serious problem. In case of NFS, the locking issue and cache cause file system to reboot and make problem when it is used simply as ip-take over for H/A service. In case of AFS, it provides file sharing redundancy but it is not possible until the storage supporting redundancy and equipments are prepared. Lustre is an open source based cluster file system developed to meet both demands. Lustre consists of three types of subsystems : MDS(Meta-Data Server) which offers the meta-data services, OST(Objec Storage Targets) which provide file I/O, and Lustre Clients which interact with OST and MDS. These subsystems with message exchanging and pursuing scalable high-performance file system service. In this paper, we compare the transmission speed of gigabytes file between Lustre and NFS on the basis of concurrent users and also present the high availability of the file system by removing more than one OST in operation.
-
인터넷은 사용이 매우 간편한 도구인 월드와이드웹의 등장으로 인하여 가장 독보적이면서도 강력한 지원을 제공하는 세계에서 가장 간편한 네트워크 자원이 되었다. 더 나아가 정적인 2차원을 넘어서 3차원 View 웹 서비스와 같은 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MRI, CT, PET 같은 2차원 의료 영상을 쌓아 만든 3차원 데이터를 웹에서 인터액티브하게 가시화 하는 볼륨 렌더링 View 프로그램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COM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ActiveX 컴포넌트인 OCX 컨트롤로 만들어 웹 페이지에서 실현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인터넷만 있으면 쉽게 원격에서도 3차원 가시화를 통한 영상 분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질병의 진단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컴포넌트의 메소드 호출이나 변경 없이 조립하기위해 본 논문에서는 컴포넌트를 연결하는 커넥터를 자동생성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커넥터는 컴포넌트 포트의 정의, 명세와 아키텍처 구조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이 된다. 생성된 커넥터를 통해 컴포넌트가 조립이 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PCB 생산 자동화를 위한 데이터 변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CAD로 설계한 PCB 부품 정보를 분석하여 Human error 검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IC 부품들에 관한 정보를 DB로 구축하였으며 데이터호환을 위한 알고리즘과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기존의 수작업 공정을 자동화함으로서 1-2일 정도의 시간을 수분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CBD 개발 방법론의 발전으로 많은 컴포넌트가 개발되면서 소프트웨어의 빠른 기술변화와 더불어 상용컴포넌트 사용이 활성화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 상에서 컴포넌트의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명세를 보여주는 뷰를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각 정보를 DB에 분류 저장하여 애플릿을 이용한 뷰어에서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
인터넷 사용자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과 경쟁이 더욱 가속화되어 왔고,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기술은 현재의 인터넷 응용서비스 중 최고의 관심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에 대한 고찰과 함께 현재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기술적, 정책적, 요금 및 요금이외의 측면 등 다방면에서 바람직한 인터넷 전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현재 정보 제공 기관들은 분산, 독립적으로 대부분 자료 유형별 서지 메타데이터를 개발, 유형별 검색 서비스 또는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MARC나 MODS등의 관련 표준을 적용한 개별DB스키마의 경우 통합적인 관리나 일관성 있는 유지보수가 어렵고, 특히 자료 유형간의 관계 정의가 되어 있지 않아 전체 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공유체제 구축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해결방안으로서 국내외 주요 정보 서비스 기관이 현재 제공하는 학술지, 회의자료 등 여러 자원 유형의 메타데이터 모델을 수집 조사 분석하여 자료 유형별 메타데이터의 체계적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데이터 요소 정의와 모델링 프레임워크 그리고 모듈 기반의 XML DTD를 제안하고자 한다.
-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가 발달함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다양한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스트리밍 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스트리밍 기술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네트워크의 고장이 발생하면 소프트웨어 실행에 필요한 실행 코드를 스트리밍 서버로부터 전송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로컬 저장장치에 임시 저장된 실행 코드들을 각 기능별로 관리하여 네트워크 고장 이후에는 서버로부터 실행 코드를 받지 않고 기존에 전송 받은 실행 코드를 가지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클라이언트의 소프트웨어 실행 코드 관리 기법을 제안한다.
-
XML은 1996년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제안한 것으로서 웹상에서 구조화된 문서를 전송 가능하도록 설계된 표준화된 텍스트 형식이다. 이는 인터넷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HTML의 한계를 극복하고 SGML의 복잡함을 해결하는 방안으로써 HTML에 사용자가 새로운 태그를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러한 XML문서를 RDBMS에서 저장해서 사용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으나 구조적으로 XML문서는 트리구조이어서 관계형 DB에 자료를 질의하기 위한 언어인 SQL과 완벽한 호환을 이루지 못한다 그래서 W3C의 XML 표준 질의인 XQuery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공간 정보를 포함한 XML 정보들을 RDBMS에 저 장후 공간연산자, 공간함수를 통한 Sqatial XQuery2SQL이라는 변환기를 통해서 Spatial XQuery를 SQL로 변환한 후 RDBMS에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Sqatial XQuery2SQL 변환 알고리즘을 구현하고자 한다.
-
부분키를 사용한 캐쉬 인식
$B^+$ 트리는 키 압축과 포인터 압축 방법을 동시에 적용한 캐쉬 인식 트리이다. 기존의 캐쉬 인식 트리들은 키 압축과 포인터 압축을 따로 고려하였다. 이에 반해 부분키를 사용한 캐쉬 인식$B^+$ 트리는 키와 포인터를 동시에 압축하여 캐쉬 활용도를 높였다. 본 논문은 기 발표된 부분키를 사용한 캐쉬 인식$B^+$ 트리의 벌크로드와 검색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리고$B^+$ -트리와 Simple Prefix$B^+$ -트리의 성능비교를 통하여 부분키 캐쉬 인식$B^+$ 트리의 성능의 우수함을 확인 하였다. -
본 논문은 에지와 수평 투영을 이용하여 차선 및 장애물을 검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방법은 칼라 입력 영상을 그레이 영상으로 바꾼 후, 소벨 변환을 통하여 에지를 검출한다. 에지를 이용하여 차선을 검출 한 후 차선의 영역 내에서 수평 투영을 하여 장애물을 검출한다. 실험 결과, 조명의 변화가 심하지 않은 장소에서 차선과 장애물의 검출이 용이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웹 기반의 디지털콘텐트 전송은 웹 객체를 단위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웹 기반 콘텐트 전송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웹 객체의 참조특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웹 객체의 참조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분석결과를 통해 웹 객체의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IMT-2000 수신시스템 파라메터들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상용화된 제품인 DCS와 PCS들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수신감도의 파라메터인 잡음지수 최소규격은 DCS의 경우 9.731dB, PCS의 경우 6.746dB, IMT-2000의 경우 7.99dB이며, 각 수신시스템 설계의 시뮬레이션 결과, 수신시스템 전체 잡음지수는 7.21dB, 6.03dB, 7.89 dB로 각각 도출되었다. 따라서 IMT-2000은 DCS와 PCS의 수신 시스템보다 잡음여유도가 훨씬 적음을 알 수 있다.
-
XML은 개발자들이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디스플레이하고 조작하기 위해 구조화된 데이터를 표현하고 전달하고 교환할수 있는 텍스트 기반 포맷을 말한다. 이러한 XML에 Spatial 정보를 포함한 Spatial XML이 등장하면서 이에대한 이용에 많은 관심이 있으며 실제로 Spatial XML을 RDBMS에 저장하여 지리정보 검색에 대한 유용한 자료로 사용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Spatial XML을 질의 하기 위한 Spatial XQuery를 이용하여 RDBMS에 저장된 자료에 대한 검색하고 또한 Spatial XML Generator를 통해서 XML형태로 RDBMS에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Spatial XML Generator 알고리즘을 구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정의형 정답 문장을 요구하는 질의에 대하여 올바른 정답 문장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말뭉치로부터 정의형 정답문장 패턴을 정의하고, 패턴별 제약 규칙 및 패턴 순위화 같은 방법들을 이용하여 정확한 정의형 정답 문장이 추출되도록 하였다. 정답 패턴은 정의형 정답 문장의 구문 구조 및 각 패턴 또는 정답 패턴 별 실마리 어휘 등으로 구성된다. 현재 학습되지 않은 일반 문서에 대해 약 83%의 정의형 정답 문장 추출 정확도를 보이고 있다.
-
질의 응답 시스템은 사용자의 질의를 분석하여 제한된 길이의 정답을 제시해 주는 시스템이다. 질의 응답 시스템은 정확한 정답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자의 질의를 분석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초점단어(focus-word)를 이용한 질의분석을 제안한다. 초점단어란 정답유형을 결정하는데 단서가 되는 단어로써, 추출된 초점단어에 의해 75개의 하위정답유형 중 하나가 결정된다. 실험에는 학습 데이터의 일부와 일반 Web에서 수집한 테스트 데이터가 사용되었다. 실험결과 상위범주는 97.18%, 하위범주는 95.31%의 정확도를 보였다.
-
상품 구매 시에 상대적인 가격, 사양 등은 구매결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그러나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할 경우 최저가격, 비교사양 등 상품에 대한 정보가 거의 제공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PDA, 이동전화 등 모바일기기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탐색로봇을 포함하는 서버와 바코드를 인식하기 위한 클라이언트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모바일기기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하여 바코드 정보를 서버에 보내면, 서버는 해당상품에 대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 전송한다.
-
인공 지능체의 감정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제안된 RIDE(Robot Intelligence with Digital Emotion) 감정 표현 기법은 기존의 James-Lange 이론과 Cannon-Bard 이론을 모두 수용하며 Schafter-Singer 이론에서 제기된 감정의 연상 작용을 가능하도록 하는 감정의 기억을 수용하는 모델이다. 또한, 감정 간의 유사성과 상대성을 규정하여 인공 지능체 간의 감정 교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
The neutron capture cross section of
$^{99}Tc$ has been measured relative to the$^{10}B$ (n,g) standard cross section by the neutron time-of-flight(TOF) method in the energy range of 0.007 eV to 47keV using a 46-MeV electron linear accelerator(linac) at the Research Reactor Institute, Kyoto University(KURRI). In order to experimentally prove the result obtained, the supplementary cross section measurement has been made from 0.3 eV to 1 keV using the Kyoto University Lead slowing-down Spectrometer(KULS) coupling to the linac. The relative measurement by the TOF method has been normalized to the reference value(20.01 b) at 0.0253 eV and the KULS measurement to that by the TOF method. The existing experimental data and the evaluated capture cross sections in ENDF/B-VI, JENDL-3.2, and JEF-2.2 have been compared with the current measurements by the linac TOF and the KULS experiments. The energy dependency of the KULS data is close to that of the TOF data which are energy-broadened by the resolution function of the KULS. -
10개교차로 연동을 위해서는 정확한 신호주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직진 및 회전차선의 공유로 인한 정확한 직진 차량의 파악을 해야한다.10개교차로 교차로 연동을 할려면, 에측되는 교통량의 DATA와 차선 및 길이 보정게수산출이 없이는 압막힘 현상이 발생한다. 명절, 백화점 SALE, 출퇴근시간, 각종행사시에는 교통량이 갑자기 증가시에는 최적 신호주기를 생성하여야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해서는 예상 행사인원이 500명이 초과할 경우에 최소한 2-3 시간전에 경찰청으로 미리 교통량을 측정하여 보고해야한다. 출 퇴근시간별로, 교통사고 다발 지역에 차선별로 위치한 건물에 진입하는 예상 교통량을 측정하는 신경망 기법이 필요하다.
-
This paper suggests a new CT-image segmentation algorithm. This algorithm uses morphological filters and the watershed algorithms. The proposed CT-image segmentation algorithm consists of six parts: preprocessing, image simplification, feature extraction, decision making, region merging, and postprocessing. By combining spatial and temporal information, we can get more accurate segmentation results. The simulation results illustrate not only the segmentation results of the conventional scheme but also the results of the proposed scheme; this comparison illustrates the efficacy of the proposed technique. Furthermore, we compare the various medical images of the structuring elements. Indeed, to illustrate the improvement of coding efficiency in postprocessing, we use differential chain coding for the shape coding of results.
-
Post-genome 시대에는 유전체뿐만 아니라 단백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및 단백질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전체 생물 시스템을 분석하는 연구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에 생물학자들이 실험을 통해서 증명한 사실들을 논문이나 기타 매체를 통해서 공개를 하고 있다. 하지만 공개된 정보의 양이 방대하므로 생물학자들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의 발달로 하루에도 수 없이 쏟아져 나오는 연구 성과들에 쉽게 접근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매체로부터 생물학적 의미를 가지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출하는 일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상에 공개된 다량의 논문 및 기타정보 매체로부터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정보를 추출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단백질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단백질 네트워크를 통해서 생물학적 의미를 가지는 여러 가지 경로 분석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
정보의 보유가 힘을 창출해 내는 지식정보화 사회속에서 정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지만 정작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찾아보기란 힘들어 지고 있다. 유익한 정보의 수집, 가공과 이의 효율적 전달은 더 없이 중요해 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정보가 일반 시사정보가 아닌 과학기술정보와 같이 전문성을 내포하는 경우 송신자 와 수신자, 제공자와 사용자 사이의 연결은 더욱 어렵고 다양한 변수와 상황을 야기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정보 서비스제공 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주요한 기능 가운데 하나인 과학기술 정보 서비스의 효율화를 위하여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분석은 크게, 송신자와 수신자, 그리고 매개체인 메시지 세부분으로 나눠 진행하였으며, 각각의 결과를 통해 현재 커뮤니케이션시스템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의 활용 방향에 대한 가능성 있는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고는 국내 나노기술 분야의 정보자원 현황 및 향후 정보 수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것으로서, 나노기술전문가 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나노기술 정보자원 현황 조사, 나노기술 수집현황 조사, 나노기술 정보수요 조사 등을 실시하였고, 이를 기술 분야별, 콘텐츠 종류별로 분석 연구하였다. 또한 정보 이용자들의 정보 활용도 및 만족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나노기술정보 활용 방안과 전문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가 나노기술 정보정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제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고는 국내 나노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인력과 기자재에 관해 설문항목을 설정하여 전국의 나노기술 관련 중요 기관의 책임자들을 면담하여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현재 관련 인력의 보유 현황, 향후 수요 및 수급방법 등과 인력양성 정책에 대하여 소속기관별, 연구분야별로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나노기술 연구기자재의 현황과 향후 수요 및 관련 정보활용에 관해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나노기술 인력과 기자재 분야의 정책 수립과 정보활용에 관한 유용한 제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
자신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평가받는 학회의 이용자인 연구자는 수시로 발생되는 학회 정보 즉, 논문투고 일정, 학술대회 정보, 학회지 발간 정보, 논문 정보, 공지사항, 최신 연구소식 등 일련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일일이 학회별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공지사항의 정보를 읽거나 또는 논문지의 최신 정보를 검색하고 조회하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와 반대로, 학술지를 발행하는 학회는 학회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최신 정보를 알리기 위해 학회 회원들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학회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공지사항을 기재하는 정도로 만족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 연구자는 수많은 학회로부터 수시로 발생하는 정보를 한번의 클릭만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학회는 한번의 공지를 통해서 학회 정보를 보고자하는 이용자 누구에게나 빠르고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체제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RSS 서비스 사이트의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고, 개인화 추세에 있는 웹 이용자의 개인적 취향을 맞추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서 학회정보 개인화 지원을 위한 RSS기반 유통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수면 위의 지질 단분자는 박막 모델로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으며, 많은 기술적인 응용법에 의해 다층의 박막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 아조벤젠 혼합물인 아조벤젠 덴드리머의 단분자막에서 광이성화는 흡수스펙트럼과 멕스웰 변위전류법(MDC)에 의해 관찰할 수 있다. 덴드리머는 나뭇가지 모양을 닮은 고분자이며, 흡수스펙트럼에 의해 trans-to-cis 변환을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덴드리머의 광이성화특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수많은 객체와 다양한 환경이 존재하는 가상 세계에서 에이전트의 다양한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동작들을 사실적 표현보다는 수많은 종류의 개체들의 다양한 동작을 효율적으로 모델링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taxonomy에 기초한 상속 기능을 이용하고 여기에 개별동작의 특이점을 추가함으로써 효율적 모델링을 추구한다. 이를 위한 중요한 기술로서 동작들의 공통점을 추출하는 방법과 상속의 내용을 구체화 하는 방법을 개발한다. 이렇게 개발된 방법들을 네발짐승의 walk동작에 적용해보고 구체적 표현은 다관절체 표시법을 사용한다.
-
기존 온톨로지는 지식의 공유와 재사용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되어 왔다. 하지만 이는 가상세계에서 에이전트의 행위제어나 추론에 필수적인 절차적 지식에 대한 표현방법이 부족하고 또 정형화된 틀의 범위를 벗어나는 개체들을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상황의 절차적 부분과 다형적으로 표현되는 지식에 대한 표현력을 증강시키고 에이전트의 행위, 추론의 토대가 될 수 있는 지식구조로 적합한 형태를 띠는 cyber-microcosm ontology(CMO)를 제안한다. 제안된 온톨로지는 여러 요소를 통해 정보를 지니는 action frame과 정형적인 형태뿐만 아니라 quantifier/qualifier에 기반을 둔 개체의 다변화에 따라 다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개체의 틀을 이용함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