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체가 기술개발을 통해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과정에서 기업이 또는 정부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다시 상세히 밝힐 필요가 없다고 본다. 이제까지 토론회에서의 발표와 학술지에서의 논문등은 거의 모든 최선의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고 나는 확신한다. 이제 남은 문제는 이 문제를 풀어나갈 주체로서 기업과 정부관리들이 용기를 가지고 과감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는것이라고 생각한다
국가연구개발 투자액 면에서 우리의 40억불에 비해 프랑스는 5.5배, 일본은20배, 미국은 30배로서, 너무나 큰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책예산의 투자 우선순위를 연구개발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정부재정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국방예산중 국방연구개발 투자비가 국방비의 2.5%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매우 주목해야만 할 사실이며, 이를 5%선으로 개선하여 정부투자액을 증대시켜 나가는 한편, 기업 연구개발투자를 유도해나가는 정책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현대 해군 전략상 적국의 해상 수송 수단의 파괴 또는 봉쇄와 자국 해상교통로의 확보는 전쟁 지속능력의 확보 및 봉쇄여부와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어 왔다 또한 이러한 해상 통제작전을 수행하는데 가장 값싸고 효율적인 전략병기로서 기뢰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어 왔다 최근의 주요 전술적 발전추세는 부설 심도의 증가, 운용범위의 확대, 탐지파괴범위의 확대, MCCM 능력 강화전술운용 준비태세 향상에 있다
과거 지상군이 기동수단으로 각종 차량을 운용하였듯이, 미래 2000년대의 전장에서는 헬기가 주요 기동수단의 하나로 발전할 것이라는 점도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전망에서 우리는 김일성 부자의 군사적 위협에 대처하고 주요 무기체계의 자급이란 목표달성을 위해, 앞서정부가 황무지에서 군용차량 자급을 이룩해낸 70년대의 방위산업 투자를 다시한번재현하여, 2000년대 "공중기동차량" 자급을 이룩할수 있도록 서둘러 정부차원의 항공산업 육성책을 마련해 추진하여야 할것이다
선진 항공기 개발국들은 인간공학적인 조종사-항공기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을 제2차 대전시에 깊이 인식하였으며, 현재는 개발되고 있는 항공기별로 40~50명의 연구원들이 인간공학적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항공기 무기체계 개발과 마찬가지로 전차, 군함, 잠수함, 유도 미사일 등의 무기체계에도 반드시 사용자의 인간 공학적인 요소들이 적용될때, 성능이 최대로 보장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