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년간 인쇄산업에서 주목을 받아온 '디지털 인쇄'는 서적이나 카탈로그 등 출판뿐 아니라 제품의 포장지나 라벨, 간판, 매뉴얼 등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제 디지털인쇄와 오프셋인쇄를 나누는 것은 무의미해지고 있다. 또한 디지털 인쇄는 오프셋 인쇄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 공영 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지에서는 디지털인쇄기와 오프셋인쇄기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5월호에는 디지털인쇄기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각 업체별 공급하는 인쇄기에 대해 알아본다.
"스승의 은혜는 하늘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주신 스승의 마음은 어버이시다"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다. 스승의 날은 스승에 대한 감사와 존경심을 되새기기 위한 날이다. 인쇄업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대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인쇄학과 학과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국일문화사의 조병갑 대표가 인쇄업과 인연을 맺은 것은 지난 1957년으로 반세기를 훌쩍 넘겨 54년에 이른다. 실로 긴 세월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조 대표는 국내 주요 인쇄밀집 지역의 하나로 손꼽히는 고양시 장항동의 기업인협의회 회장으로, 또한 국일문화사의 대표라는 현역으로 변함없이 활약하면서 후배 인쇄인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건강이 허락하는 한 영원한 현역이기를 소망하고 바른 길을 가고자 하는 조 대표에게 50년 인쇄인생과 최근 많은 관심과 정성을 기울이고 있는 장항동 인쇄공단의 준산업단지 승인 추진 등에 대해 들어 보았다.
글로벌 시대에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일본 기업이 화제가 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일본의 인쇄업체가 일본에서 수주한 인쇄물을 한국에 가져와서 한국 인쇄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이를 생산하고 일본의 고객사에게 납품한다면 이는 조금 다를 것이다. 물론 현재도 일본에 인쇄물을 수출하는 국내 인쇄사들이 있다. 그러나 주로 재일교표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대형거래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에 인쇄물 수출을 시도하는 국내인쇄업체들로서는 지난해 6월부터 한국에 진출, 자사에서 수주한 인쇄물의 일부 물량을 한국업체와 협력관계를 통해 작업해 일본으로 역수출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일본(주)산아이의 사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산아이의 야마시타 히로키 대표이사로부터 한국에서의 사업에 대한 이모저모를 들어 보았다.
지난 4월 9일부터 13일까지 중국 광저우 둥관현대국제전람센터에서 진행된 프린트차이나 2011전시회는 지난 1회 대회에 비해 높아진 관심을 받으면서 참가사와 관람객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각종 이벤트가 다양하게 열렸으며 주최 측은 12만 평방미터에 달하는 넓은 지역에서 각종 행사가 진행되었는데 이는 지난 전시회에 비해 50%난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8개국, 1261개사에 달하는 출품사는 전 대회에 비해 20.4%가 증가한 것이며 20개국 이상에서 관람객이 찾았다. 70여개국의 바이어들이 전시장을 찾는 등 프린트차이나 2011전시회를 찾은 사람은 20만명에 달해 지난 대회에 비해 20%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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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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