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형 인쇄기의 다색화가 두드러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대형 인쇄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메이커들이 4도 이상 소형 컬러인쇄기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한편 단색 소형인쇄기를 공급하던 일본 업체들도 컬러인쇄기 공급에 주력하고 있어 앞으로 메이커간 공급경쟁이 더욱 불이 붙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최신 데이터를 기초로 A3사이즈를 포함한 4절 이하 소형 인쇄기시장의 실태를 파악,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돼 나갈 지에 대해 정리했다.
1971년 충무로에서 조그마한 인쇄사로 출발하여 30여년 만에 코스닥 상장회사로 정장한 한진 P&C. 한진 P&C가 생산하는 통기성 필름은 국내외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한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각종 상업 인쇄물도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아 수출물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창업주 이종상 회장을 만나 30여년 만에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봤다.
별도의 점포를 꾸리지 않고서도 TV와 인터넷을 통한 상품 판매 방식이 호황을 누리면서 인쇄업체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TV홈쇼핑 CJ39쇼핑 등 텔레비전이나 전화를 기반으로 하는 업체의 경우 인쇄업계에 주문하는 카탈로그 제작 물량이 늘어나고 있는 반면, 옥션 인터파크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20-30대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인쇄 용역을 줄이거나 카탈로그 발행을 중단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인쇄 테크놀로지가 소비자와 인쇄업계의 관계를 바꾸어 놓았다. 1960년대 시작된 컴퓨터 조판, 1970년대 중반 컬러 스캐닝 혁명을 거쳐 오늘날 완벽한 컬러를 구현하는 DTP, 그래픽 기술들은 급격한 변화의 흐름 속에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스캐너, 디지털카메라 등 이미지 획득 장비의 값이 급격히 하락하고 이미지 구현 소프트웨어의 구입과 작동 비용이 감소하면서 프린터 업자들이 갖고 있었던 파워가 출판업자, 에이전시, 디자이너, 기업의 디자인 부서 등 창조적 존재들에게로 이전되었다.
출력용 필름시장은 가고 새로운 대체시장으로 CTP판재가 부상하는가. 우선 수치상으로는 현재 출력용 필름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CTP판재 시장도 급상승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시점이 되면 두 시장이 점차 엇갈리는 운명의 길로 돌아설 것이라는 의견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바다. 물론 두 시장이 지속적으로 공존하겠지만 점차 공급비중이 달라질 게 뻔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인쇄의 종주국임에도 불구하고 인쇄기의 해외 수입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특히 오프셋인쇄기분야는 수입의존도가 100%에 가깝다. 물론 부분적으로 대체기술을 개발하고 일부 사용되는 예도 있으나 근본적으로 인쇄기는 외국 기술에 의한 외국 기계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이에 본지에서는 간략하게나마 인쇄기의 개발 역사와 기본적인 구조를 되짚어봄으로서 인쇄기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앞으로 6회에 걸쳐 연재한다.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을 육성할 목적으로 1961년 12월 27일 '중소기업협동조합법'과 '중소기업사업조정법'을 각각 제정,공포하였으며, 1962년 2월 9일에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시행령이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1962년 4월 6일 지방인쇄조합 이사장들이 모여 가칭 '대한인쇄공업협동조합연합회' 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한 후 연합회 창설에 따른 취지서를 기초하고 정관, 규약,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을 작성하여 4월 23일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동년 5월 29일 상공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정식으로 발족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에따라 올해로 창립 40주년이 되었다.
한국제지는 고객들의 요구와 시장의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7월 말부터 제품의 색상(Shade)을 'Creamy White'에서 'Bluish White'로 변경하였다. 새로운 색상을 적용하게 된 이유와 그 동안의 준비과정, 신색상의 특징과 고객만족을 향한 한국제지의 끊임없는 노력을 소개한다.
인쇄산업은 수주산업으로서 인식돼 다른 산업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상품개발이 어려워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데 많은 제약이 따른다. 그리고 전문적인 인쇄분야를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인쇄시장에서 가격경쟁 위주로 운영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문제들이 파생되고 있다. 그래서 인쇄시장도 일반적인 인쇄에서 벗어나 아이디어가 부가된, 그리고 특수기법을 이용한 인쇄마케팅이 필요하다. 이에 본지에서는 가까운 일본 인쇄시장에서는 아이디어.특수인쇄분야에 어떻게 대응해 나가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출판학회(회장 윤형두)는 지난 10월 12일 대한출판문화협회 4층 강당에서 '출판학 연구의 동향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12회 한국출판학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신진 출판학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출판학의 현황과 미래를 진단하는 자리가 됐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한국하이델베르그 방주현차장의 '인쇄 출판공정의 디지털변화에 관한 연구' 중 인쇄시장의 환경변화에 대한 내용을 발췌, 요약한다.
우리의 인쇄현장에서는 수년 전부터 '외래어 우리말 사용운동'이 전개되고 있음에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쉽고 친근한 우리말이 얼마든지 있는데도 습관적으로 외래어를 쓰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일제의 강점기간을 거치면서 일본용어가 침투하였는데 그 잔재가 해방 반세기가 훨씬 넘었음에도 아직 우리의 인쇄현장에 많이 남아 있다. 이는 인쇄종주국의 위상에 걸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선조들에게는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차는 그 탁월한 색향미와 효능으로 인해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인의 음료로 사랑받고 있다. 유럽에 차가 전해진 것은 16세기의 일이지만 동양에서는 BC3,000경부터 차를 마셔왔으며, 차생활을 중심으로 동양 특유의 문화가 피어났다. 따라서 동양문화는 차를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접근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발효차인 홍차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동양에서는 불발효차인 녹차를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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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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