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Conference (한국산업안전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emi Annual
2003.10a
-
After a not-widely-known fact is revealed that Japan is a leading country in production and use of industrial unmanned helicopters, a kind of UAV. The voice command system and the autonomous flight control system with a variety of control algorithms including neural network, robust and adaptive control that have been developed in collaboration between Kyoto University and Yamaha Motor Co., and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of Japan are described in some detail. Both already-proven and promising future applications of the autonomous unmanned helicopters are given.
-
산업현장에서 에어를 사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소음에 작업자가 노출되면, 그 소음 강도에 따라 작업자로 하여금 건강장애, 소음성난청 등을 유발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
각종 산업설비에서 발견되는 균열의 대부분은 임의의 형상을 갖는 삼차원 균열이므로 설비의 건전성 평가를 위하여 삼차원 균열에서의 응력강도계수를 정확히 구하는 문제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현재 삼차원 균열에 대한 연구는 타원형 균열과 같은 일부 비교적 간단한 형태의 균열에 대해서는 많은 결과가 발표된 바 있으나, 일반적인 형태의 균열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일반적인 형태의 삼차원 균열에 대한 해석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중략)
-
2002년 말 현재 약 232,000대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고 승객용이 전체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약 15,000∼20,000대씩 증가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사고는 대부분 사망으로 연결되는 중대사고이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게 된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운행을 위해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므로 파단사고를 막기 위하여 보수업체 등 관리주체에서는 손상정도에 관계없이 일정기간마다 무조건 교체함으로써 자원의 낭비와, 경제적, 환경적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중략)
-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마멸은 유체 유발 진동(flow induced vibration)에 의한 전열관과 증기발생기 상부 지지구조물 사이에서 발생하게 되며 원통 지지대(stay cylinder)상부의 중앙 공공(central cavity) 주변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1997년 영광 4호기의 증기발생기에 마멸 손상이 보고된 이후 영광 3호기와 울진 3, 4호기에서도 마멸 손상이 발견되고 있으며, 외국에서는 1992-1993년 기간동안 대략 500∼600 개의 전열관이 마멸에 의해 관막음(p1u99ing)된 것으로 보고되었다.(중략)
-
중소규모 사업장의 대부분은 회분식 반응공정을 이용하여 소량 다품종의 제품을 생산한다. 회분식 공정은 연속식 공정에 비해 수동운전의 비율이 높아서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사고 발생 시 인적 피해가 크게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의 사업장에 비해 적절한 위험성평가나 안전관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회분식 공정에서의 위험특성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회분식 반응기에서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일반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회분식 공정의 위험성평가와 관련하여 영국 및 미국 화공학회에서는 화학반응 및 회분식 반응공정의 위험성평가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중략)
-
화학산업의 공정안전 및 손실방지분야에서 정의하는 위험관리(Risk Management)란 공정 내에서 잠재적 위험요소를 찾아내어 예상되는 피해의 크기를 결정하고, 현재의 공정시스템의 능력과 안전장치의 적절성을 확인하며 이 위험요소를 예방하고 제어하기 위한 절차를 평가 관리하는 것이다.(중략)
-
유기과산화물은 분자구조내에 과산화결합(Peroxy, -O-O-)을 갖고 있는 유기화합물로서 매우 불안정한 과산화수소(H-O-O-H)의 유도체이다. 과산화물을 특징짓는 산소-산소(-O-O-) 과산화결합은 C-H, C-O, C-C 등의 결합에 비하여 결합에너지가 작아서 열이나 빛에 의해서 쉽게 균형분해(Homolysis)가 일어나 두 개의 유리기인 라디칼(Free radical)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때 생성된 라디칼은 비닐중합반응을 개시시킬 수 있고, 또한 다른 자유 라디칼 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다.(중략)
-
Semi-Rigid 폴리우레탄 foam의 한 종류인 PIR(Polyisocyanurate) foam은 당량적으로 과량의 MDI가 투입되어 생성된 Isocyanate Trimer(Isocyanurate)가 높은 Char Formation을 형성, 우수한 난연특성, 낮은 SMOKE INDEX, 높은 OXYGEN INDEX를 나타낸다. 국내엔 1988년 단열재용 폴리우레탄 foam으로는 최초로 미국의 UL Mark를 획득하여 건설, 건축등 관련업계에서 요구하는 난연특성 및 단열제로서의 제반요건에 부응하며 꾸준히 연구 개발되어 왔다.(중략)
-
기능성 접착소재는 리벳이나 볼트를 이용한 기계적 접합에 비해 접합부의 하중 분산, 중량감소, 기밀 및 수밀 기능성 등의 장점이 있어 각종 구조물의 접착에 이용되고 있으나 Polymer를 주성분으로 하여 소재특성상 고온 노출 시 변형이나 접착 부위 파괴가 발생하는 등 단점을 가지고 있어, 구조물의 안전성 및 신뢰성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중략)
-
세계 선진국들은 이미 고령화시대를 대비하는 많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젠 점점 고령화의 진전에 따라 경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특히 그 중 노동공급이 축소, 즉 생산 가능인구(15∼64세)의 감소는 기업차원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2000년 전체 인구 중 생산 가능인구(15∼64세) 비중은 71.7%이고, 고령사회로 전환되는 2030년에는 64.6%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중략)
-
최근 업종 전문화와 분업화에 의해 협력업체의 존재 없이는 모기업의 존속이 어려운 공동운명체의 관계에 있으므로 협력업체를 모기업의 생산라인 일환으로 생각하고 체계적인 안전활동을 실천하여 산재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자 모기업은 협력업체의 위험요인(Danger), 유해환경(Dirtiness), 힘든 작업(Difficulty)에 대한 근원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해 총괄적인 안전관리 System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중략)
-
원자력발전소의 설계는 다중방호의 개념에 의해 이루어져, 그 구조가 복잡하고 운전 형태도 다양하며, 이에 따라 사고의 전개 과정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로 인해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원들은 발전소의 유동적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고도의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주제어실 운전원들은 발전소의 기동 및 전출력 운전, 정지, 그리고 비정상 및 비상 상황 시의 적절한 대처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발전소의 사고 분석 결과에 의하면, 사고에 대한 운전원의 대응이 사고의 전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결과 적으로 사고에 대한 운전원들의 적절한 대응 능력은 발전소의 안전성에 중요한 부분임이 밝혀졌다.(중략)
-
원전에서 운전절차서는 운전수행시 해당 운전원에게 요구되는 세부적인 작업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특히, 비상운전절차서는 비상상황에서 운전원의 주관적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고 안전해석에 의해 안전성이 검증된 작업만이 수행되도록 더욱 철저하게 안전성 중심으로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운전절차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전소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해석 결과를 정확히 준수하는 것이다.(중략)
-
항공기 외부 장착물인 POD는 전자전 방해장치(ECM, electronic counter measures)로서 전자방해 장비 및 부분 부품인 전ㆍ후방 러그(lug)와 외부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POD는 항공기 외부 동체 하단부 및 파일런(pylon)에 장착되어 작동하므로 항공기의 운용중 이륙부터 착륙간의 기동에 의한 피로하중을 주로 받게 되므로 POD 부품들에 대한 구조 건전성 확보하기 위해서는 MIL-STD-1530의 요구에 따라 내구성(durability) 및 손상허용설계(damage tolerance design) 의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중략)
-
형상기억합금(shape memory alloy; SMA)은 소성가공을 통하여 원하는 형태로 변형시킨 이후에도(현재로서는 최대 10%미만의 변형) 일정조건의 열을 가하면 원래의 형상으로 복원되는 합금을 말한다. 형상기억효과는 고상(solid state)에서의 금속조직이 오스테나이트(austenite: 이하 A 또는 B2상)로부터 마르텐사이트(martensite: 이하 M 또는 B19'상)로, 다시 역으로 마르텐사이트에서 오스테나이트로의 변태에 기인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태는 온도유기변태(temperature induced transformation)와 응력유기변태(stress induced transformation)로 분류할 수 있다.(중략)
-
The reliability of machined fiber reinforced composites (FRC) in high strength applications and the safety in using these components are often critically dependent upon the quality of surface produced by machining since the surface layer may drastically affect the strength and chemical resistance of the material [1,2,3,4]. Current study will discuss the characterization of fiber pull-out in orthogonal cutting of a fiber-matrix composite materials. A sparsely distributed idealized model composite material, namely a glass reinforced polyester (GFRP) was used as workpiece. Analysis method employs a force sensor and the signals from the sensor are processed using AR time series model. The experimental correlation between the fiber pull-out and the AR coefficients is examined first and effects of fiber orientation, cutting parameters and tool geometry on the fiber pull-out are also discussed.
-
전기에너지는 현대 산업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전기에 의해 매년 수 백 명의 감전재해자가 발생할 만큼 매우 위험한 에너지라 할 수 있다. 최근 5년간(1997∼2001년) 통계자료에 의하면 알 수 있듯이, 전체 감전재해자 4,399명중 사망이 667명(15.2%), 부상이 3,732명(84.8%) 발생하였고, 1997년에 180명, 1998년에 123명, 1999년에 1255명, 2000년에 107명, 2001년에 132명으로 나타났다.(중략)
-
현대의 산업계에서 많은 기기들은 민감한 전자부품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들 기기들은 전압의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산업현장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순시적인 전압 강하를 허용하지 않는 중요한 부하기기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순시전압저하(instantaneous voltage sag)는 전기의 신뢰성과 안전성에 위협을 주는 요인이다.(중략)
-
고분자 재료는 일반적으로 전기적인 특성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케이블이나 wire의 절연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합성 고분자 물질은 대부분 유기 화합물로서 가연성을 지니고 있으며 작은 화재에서도 화염을 확산시켜서 경제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전기절연용 재료로 사용되는 합성 고분자 물질은 그 자체의 전기적 특성이 우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난연성을 부여할 필요할 필요가 있다.(중략)
-
정전기의 제전은 각종의 생산공정에서 필요하다. 예를 들면 정전기 방전으로 인한 재해방지, 생산효율의 향상, 정전기 방전에 민감한 전자소자의 보호를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도전성의 물체는 간단히 접지에 의해 대전방지가 가능하지만, 제전은 특히, 절연물의 대전방지에 효과적이므로 이를 위하여 제전기가 이용되고 있다. 전하발생의 수단(이온원)으로서 자외선, 연X선, 코로나 방전 제전기가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글로우 방전을 이용한 제전기가 개발되었다.(중략)
-
고분자 애자용 재료로 EPDM, 폴리에틸렌, 에폭시, 실리론 고무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중 실리콘 고무는 내후성, 내트랙킹성, 내아크성, 내환경성, 발수성등이 우수하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그러나, 옥외용 고분자는 다양한 환경에 의한 열화에 의해 낮은 인열강도를 나타내고 반복 열화에 따라 전기적 특성과 기계적 강도가 급격히 저하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중략)
-
고분자 물질은 유기용제를 사용하여 제조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들 중에서 용제형 아크릴계 고분자는 점착강도, 내습성, 내수성 그리고 내열성 등이 우수하여 페인트, 접ㆍ점착제, 섬유 등의 산업전반에 이용되고 있으나 용제사용에 따른 화재의 위험성과 환경적인 문제점 때문에 규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위험성과 환경문제점은 유화중합법에 의해 고분자물질을 제조함으로써 해결되며, 그 중에서 단계 유화중합법은 다른 중합법에 비해 온도조절이 용이하며, 반응속도와 분자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latex 공업이나 고분자 blending 기술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
화학공장과 제조업 등의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화재 및 폭발은 설비와 건물의 파괴뿐만 아니라 사업장의 근로자와 인근 주민에 대한 인명 피해까지 초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정 안전을 위해 화재 및 폭발 분야의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방화(Fire Protection) 및 방폭(Fire Protection)에 관련되는 특성치로 MSDS의 5번째 항목인 폭발화재시대처방법(Fire-fighting Measures)에서는 폭발(연소)한계(Explosive Limit 혹은 Flammability Limit), 인화점(Flash Point), 최소발화온도(AIT: Auto-ignition Temperature)가 제시되고 있다.(중략)
-
산업시설의 급속한 팽창과 더불어 날로 증가하는 환경오염 문제는 대기 배출오염원과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어 점차 인체에 유해한 대기 오염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오염물질 중 암모니아를 포함한 유해 가스는 화학공정에서 뿐만 아니라 양돈양계장, 비료공장, 사료제조공장, 분뇨처리장 등으로 그 발생원이 다양하며 질소를 함유한 유기물이 생물학적으로 분해될 때 생성된다.(중략)
-
화학공정에서 화재 및 폭발위험을 최소화, 즉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공정의 안전과 최적화 조작이 이루어져야 한다. 공장을 건설하기 전에 안전성평가가 시행을 의무화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안전성평가를 위해서는 정확한 자료뿐만 아니라 더 많은 성분(순수물질 및 혼합물질)에 대한 자료의 필요성을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
화학과 석유화학 산업의 많은 공정에서는 가연성가스가 공정 가스로 사용되거나 발생될 수도 있다. 최근 석유화학단지에서 화재 및 폭발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정 조건에서의 이들 가연성가스의 연소특성을 알 필요가 있다. 연소특성들로는 폭발한계, 인화점, 최소자연발화점, 최소산소농도, 최소발화에너지, 연소열 등을 들 수 있다.(중략)
-
범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ngineering plastic)인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수지는 투명성, 강도특성, 내열특성, 기체차단성 등 물성이 우수하여 합성섬유, 이축연신 film, 식음료용 bottle 등의 용도로 널리 사용되는 적용범위가 매우 넓은 고분자 소재이다. 그러나 폐기된 PET 수지를 물질재활용(material recycling) 방법으로 재가공할 경우 수지 자체가 갖는 가수분해(hydrolysis)와 열분해(thermal degradation) 특성으로 인해 가공성 및 기계적 특성이 현저히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중략)
-
최근 화재 발생시 화재의 열적 영향에 의한 인명 피해보다 연기 발생에 따른 피난로의 미확보, 독성 가스의 발생에 따른 질식사고에 의한 인명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건물 내 화재시 발생되는 다량의 연기 및 독성 가스는 건물 내의 거주자의 피난을 방해하여 인명 피해의 중요 원인이 된다.(중략)
-
다양한 부식 형태 준 금속부식은 대기중, 수중, 지중, 화학약품 등의 부식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특히 금속 표면의 산화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녹(Rust)은 iron, steel, bronze, aluminium 등의 대상소재를 사용하는 일반 가전제품, 산업공정설비 및 각종 구조물 등에 작용하여 원재료 손상, 내구수명 저하, 구조물 붕괴, 화재 및 폭발위험성 등 대부분 안전사고로 직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중략)
-
환경과 안전, 에너지의 시대가 도래 할 것임을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환경 및 안전과 관련한 각종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환경 및 안전 소재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다음의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중략)
-
최근 첨단기술 집약형 자동화 시스템과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산업은 고도화, 정밀화되고 있다. 특히 안전분야 중 기능성 고분자 재료의 응용 분야로서 carbon black, carbon fiber, graphite, 금속 분말 등의 전도성 충전재를 고분자 matrix에 혼입하여 전도성 복합재료를 성형가공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를 이용한 복합성형체는 과전류 차단, 회로 보호, 전자파 차폐효과 등의 특성을 이용한 electrical hazard 감소 효과, 제어설비, 자동화 설비, 제조설비 등 각종 산업설비의 정밀제어, 과전류차단 및 외란 방지 등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중략)
-
대부분의 고체와 액체의 연소는 고체의 열분해에 의해 생성되는 가연성 기체나 액체의 증발에 의한 가연성증기가 공기중에 확산되는 형태의 확산연소이다. 이런 확산 연소에서 연소속도를 지배하는 요소는 연료와 산화제의 확산속도이며 고체와 액체 연료의 경우 기체상태의 열분해 생성물이나 증기의 생성속도가 연소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 이러한 형태의 연소에서 연료와 산화제의 공급상태에 따라 발열량 및 화염의 형태 등이 영향을 받게 된다. 화재에서 화재의 확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에 화염의 높이와 복사열 에너지 등이 있다.(중략)
-
경쟁력강화를 위하여 생산 극대화를 위한 공정단축과 원가절감이 절실히 필요로 하며, 화학공정등 각종 산업현장에서 조그마한 부주의가 크나큰 산업재해를 유발 할 수 있다. 변색성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열인 경우를 열 변색성(Thermocromism)이라고 한다. Thermocromic dye는 가역 및 비가역 특성에 의해 특정 온도에서 적색, 흑색, 청색등으로 변색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생균수 측정, 생물학제재의 성분 감지, 여과기과오염 감지 등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중략)
-
본 연구는 양수발전 등을 목적으로 축조한 소형 Dam 및 Sand Levee의 수위가 급상승할 경우 제체의 내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Bishop's simplified method를 사용하여 Seepage Force(침투력)의 항을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특히 침투력의 항은 제체의 사면경사가 급할 경우 및 수위의 상승속도에 따라 제체의 안전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중략)
-
현재 국내에서 사용중인 낙석방지용 울타리는 낙석의 낙하운동에너지를 낙석방지망과 와이어 로프 및 지주에 의한 결합으로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중 와이어로프는 커다란 인장강도로 인하여 대형 낙석의 도로유입을 차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정력학적 관점에서는 와이어 로프는 인장강도가 큰 이유로 인하여 큰 하중을 지지할 수 있으나 그 변형량이 제한되는 이유로 인하여 낙석의 운동에너지를 흡수하는 측면에서 효율성이 저하되는 것이 일반적인 특성이다.(중략)
-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확률론적 안전성평가(PSA) 기법 내에서 인간신뢰도분석(HRA: Human Reliability Analysis)은 파악된 사고경위 중 부적절한 인적행위사건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담당하고 있다. 여러 HRA 전문가들이 제기하고 있는 기존 PSA HRA의 개선점 중 정성적 분석 관점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전원의 진단 및 상황판단 또는 의사결정 단계에서의 특정한 오류 유발사항(error producing conditions or error forcing context)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며, 둘째, 다양한 인적오류사건의 고려이다.(중략)
-
산업의 형태가 고도화되고 다양해짐에 따라 유통활동의 영역이 넓어지고 수송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자가용 승용차의 보유 및 이용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도로교통소음, 대기오염, 교통사고 및 도로공간점유 등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특히 자동차 보유대수는 증가하나 낮은 도로 점유율 때문에 도로교통소음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중략)
-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에서는 운전, 보수, 점검, 검사, 변경 등 모든 활동을 절차서 형태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절차서는 원전운영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원전에서 절차서는 신기술 및 설계, 설비 변경 결과를 반영하여 주기적으로 검토 보완되고 있다. 절차서의 내용은 안전성 측면에서 철저한 확인을 거쳐 작성된다. 그러나, 절차 및 절차서의 인적요소는 그러한 기술적인 측면을 무력화시킬 수 있으므로 별도로 관리되어야 한다. 절차서의 평가에서는 절차 내용의 기술적인 타당성과 함께 인적요소를 평가하여 안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있다.(중략)
-
연구용 원자로는 발전로와 함께 원자력관련 법규에 의하여 철저한 안전성 중심 설계 및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연구 활동과 연계하여 운전하게 되므로, 운영상으로는 발전용 원자로 보다 더 안전관리에 대한 부담이 크다. 특히, 인적요소의 경우에는 사소한 문제가 오래 누적 고착되거나 다른 요소들과 결합하여 치명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상 안전관리의 부담이 된다.(중략)
-
철도건널목은 철도와 도로법에서 정한 도로(사도를 포함)가 평면으로 교차하는 곳을 건널목이라 하며, 정거장 구내에서 직원 또는 여객의 통행과 화물의 운반만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구내통로는 제외한다. 우리나라의 철도는 1899년 9월 18일 경인선(노량진∼제물포)의 개통을 시작으로 경제성장에 커짐에 따라 여객과 화물수송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오고 있으며, 열차운행 빈도도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중략)
-
구조물의 대형화, 고층화에 따라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및 물적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10년간의 인명피해 중 사망자는 매년 평균 6.3% 증가하였고, 부상자의 년평균 증가율은 5.1%로, 2002년에만 531명의 사망자와 1,853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다. 2002 년 한 해 동안 34,000여건의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이 가운데 건물화재는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인명피해는 대부분 건물화재에서 발생하였으며, 불연내장재의 사용증가에 따라 화염 및 영에 의한 화상 등의 직접적인 피해보다는 일산화탄소 중독이나 질식사 같은 연소가스에 의한 피해가 증가하는 추세이다.(중략)
-
최근 반도체 및 식품, 의료기기를 비롯한 기간산업 분야의 고도화에 따라 사용되는 부품의 정밀도뿐만 아니라 청정도를 동시에 요구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기존의 기계적 가공방법으로는 공작물 표면에 미소한 가공흔적이 남게되어 표면의 요철부분에 칩(chip)등의 불순물이 잔재할 우려가 있으며, 또한 요철 부분에 미생물이 번식할 경우 청정도가 떨어져 산업위생상의 문제점이 발생하게된다.(중략)
-
현대산업의 고도화 추세에 따라 반도체를 비롯한 의료 및 식품위생기기 산업분야에 사용되는 부품의 고정도가 요구되면서 기존에 공구와 가공물이 직접 접촉하면서 절삭하는 가공방법으로는 절삭력에 의한 변형과 마찰열 등으로 인하여 고정도 가공의 실현에 어려움이 생기게 되었다. 그리고 의료 및 식품기기에 사용될 부품의 내면을 기존의 기계적 가공방법으로 가공할 경우 공작물 표면에 미소한 가공흔적이 남게되어 표면의 요철부분에 칩(chip)등의 불순물이 잔재할 우려가 있으며, 또한 요철 부분에 미생물이 번식할 경우 청정도가 떨어져 산업위생상의 문제점이 발생하게된다.(중략)
-
원자력 발전소는 구조물(Structure), 계통(System), 기기(Equipment/component)의 세 가지 기본요소로 이루어지며, 다량의 방사능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익히 알고 있듯이 지진에 의한 피해는 말할 것도 없이 대단히 막대할 것이다.(중략)
-
철도는 1960년대 산업화 이후 급속한 도시화 과정에서 인구의 집중, 도시의 비대화로 인해 늘어나는 교통의 수요와 대량운송 및 정시운행이라는 장점으로 국가산업의 발전과 국민편익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등의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발전과 편리함 속에 소음과 진동의 환경공해를 유발하여 철도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거주시설 및 상업시설 등의 거주민들이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불쾌감, 수면방해, 집중력 감소, 시설물의 피해 등의 영향을 주고 있다.(중략)
-
현대 문명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전기에너지는 편리함과 유익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재난사고 발생의 근원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고 발생방지를 위한 보호장치의 개발 및 보급에 따라 더욱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부적합 전기시설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감전에 의한 사망으로까지 이어진다.(중략)
-
오늘날 산업의 발달 및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새로운 건축물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고 이에 따라 여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임시전력설비 운영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정전없는 양질의 전력을 현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다.(중략)
-
옥내에서 사용하는 300V 이하의 소형전기기구의 전원선으로 사용되는 비닐코드는 가요성 및 절연성이 우수하며 구조는 연동선을 꼬아 합친 것 위에 절연체(PVC)로 절연한 것이다. 비닐코드에서의 화재발생 부위는 플러그 부분, 연장코드 부분, 연장코드와 부하기기의 접속부 부분에서 발생하며, 화재 원인은 접속 및 접촉불량, 반단선, 방열불량에 의한 전선과열, 플러그 몸체 및 피복 절연물의 절연열화, 과전류(과부하) 등에 의해 선간단락이나 지락사고 등으로 화재가 발생한다.(중략)
-
산업현장이나 일반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전기는 무분별한 이용과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조건에 의한 사용으로 예상하지 못한 중대한 재해로 이어질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전기화재 및 감전으로 인한 피해가 매년 발생하고 있으며 재해 규모가 대형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미 선진외국에서는 국가 중대재해 대책을 위한 안전 전문 연구기관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연구성과가 교육, 홍보, 개발 등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안전의 중요성 보다 생산성 향상에 우선하는 취약한 기반 구조를 가지고 있어, 국가 전반에 걸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향후, 국가가 경제적으로 안정될수록 전기안전에 대한 중요성은 증대될 것으로 판단된다.(중략)
-
최근 국내에서는 여의도 공동구, 종로 공동구 화재 등과 같이 지중 송전계통인 지하 공동구 및 전력구 화재의 발생으로 인하여 경제적, 사회적 손실이 커지고 있다. 공동구 화재가 가져오는 파급효과는 국가 기간시설의 마비 등과 같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화재 원인 분석 및 화재 예방과 방재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중략)
-
전력산업의 초기부터 전기설비의 주변에서 사람의 안전은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왔다. 전격사고의 대부분은 충전설비의 고장으로 누전이 되어 대지전위의 상승 또는 충전부와 접촉함으로써 허용치를 초과하는 인체전류의 크기와 통전시간에 의해 사람의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세계 각 국에서는 전격모델과 관련된 안전기준을 마련하여 전격 위험성 분석 및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전격사고로 인한 사망, 부상 등의 인명피해와 그 재산피해가 증가하고 있다.(중략)
-
에너지원으로 가스를 사용함으로서 산업의 급속한 발달과 생활의 풍요로움이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화석연료에 비해 환경오염의 영향과 사용의 편리함 그리고 단위질량 당의 발열량이 크고 경제적인 이점 등의 이유로 사용량이 급속히 증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물질을 생성하기 위한 반응공정에서도 반응성이 좋은 기체상의 물질을 공급하므로써 보다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중략)
-
최근의 통계에 따르면 국내의 인터넷 인용율은 2000년도에 44.7%, 2001년도에 56.6%, 2002년도에는 55.2%로 아이슬랜드(60.8%), 스웨덴(57.3%)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100명당 PC보급율 또한 미국(62.5대), 덴마크(57.68대)에 이어 한국(55.58대)이 세계3위를 기록해 명실상부한 정보화 선진국임이 입증되고 있다. 따라서 잘 발달된 infrastructure을 이용하는 기술개발은 초고속정보이용을 가능케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기본적인 활용인 문자, 음성 및 영상 전송 등의 데이터 전송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인터넷을 통한 remote control 및 monitoring system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증류공정은 DCS(Dispersion Control System)로써 공정상태(온도, 압력, 유량, 레벨, 순도등)를 Control room까지 선로를 통하여 신호전달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제한된 지역에서만 I/O(Input/output)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안전감시시스템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PC기반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remote control 및 monitoring system을 개발함으로써 close Network에서 Open Network으로 발전시켰다. 여기서 local plant의 안전시스템 알고리즘은 그대로 Server system에 도입하였으며 사용자의 실정에 맞게 손쉽게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높였다. 이는 PC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웹 상에서의 무차별적 접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감시 대상의 성질에 따라 프로그램상에서 차별적 접근형식을 택할 수 있으며, control room의 indicator들과 controller를 프로그램상에 그대로 이식시킴으로써 감시자에게 충분한 정보제공 및 원격제어가 가능하도록 하고있다.
-
석유화학, 정유, 가스, 전력 등 에너지 산업분야의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각종 설비들은 복잡 다양화되고 있으며, 더욱이 생산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압력설비와 같은 고온ㆍ고압의 조건 하에서 운전되는 시설 및 설비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중략)
-
여러 형태의 결함을 가지고 있는 압력설비들은 대부분 운전에 지장은 없으나, 일부는 대형사고로 발전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석유화학, 정유, 가스 및 화학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압력설비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비별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고, 위험도 순위에 따라 설비의 검사, 유지, 보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자율안전관리를 구축할 수 있다.(중략)
-
최근 안전 분야에서 기능성 고분자 재료의 응용분야로서 첨단 전기전도성 고분자복합재료를 이용한 섬유상, 구형, flake 등 각종 형상의 금속, 흑연, carbon black, whisker 등의 전도성 filler를 고분자 matrix에 혼입하여 전도성 고분자를 성형가공하여 복합성형체를 제조하고 electrical hazard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전기방지효과, 자기발열체, 전자기파 차폐효과 등의 특성을 나타내는 고분자 성형체상으로 가공된 소재로 화학공장, 산업설비, 각종 제조설비의 제조 공정용 제어, 과전류차단 및 외부 전자기파에 의해 발생되는 이상작동 등을 방지하는 안전시스템 소재용으로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중략)
-
과거에는 화학산업 적용 면에서 정확한 자료의 부재가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이는 연료와 자원이 필요한 풍부하고, 저렴하였으며, 또한 안전이나 환경에 관심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더 정확한 자료를 얻기 위한 경제적인 동기가 없었다 이러한 상황은 타 분야 보다 안전 및 환경 분야 규제에 대한 요구에 빠르게 변화해 왔다.(중략)
-
야간작업은 가능하면 피해야 하지만 공사기간의 제한이나 공정상의 이유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주간에서와 같이 눈으로 보면서 식별하고 위험을 인지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조명등의 주변여건이 식별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불확실한 시각으로 부정확한 식별이 이어지는 잠재위험이 상존해 있다고 볼 수 있다.(중략)
-
건설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위반 사항은 고의, 무지, 태만, 실행예산 이외에도 수많은 요인등이 복합되어 반복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건설현장의 각종위반사항에 대해서 규정 데로일 경우 5년 이하 5천만원이하, 3년 이하 2천만원이하, 1년 이하 1천만원이하 과태료, 등 단계별 벌금 및 과태료 규정을 두고있다.(중략)
-
콘크리트 구조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손상을 입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화가 진행된다. 이와 같이 손상을 입거나 노후화가 진행된 구조물은 그 내구성능이 저하되어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수를 하거나 보강해야만 한다. 구조물을 보수하거나 보강하는 것은 구조물의 수명을 크게 연장하는 일로 여러 가지의 경제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와 공법 개발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중략)
-
현재 우리나라에서 공용중인 강철도교의 50% 이상이 공용기간 50년 이상 경과된 교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실교량에서 각 부재별 실측자료의 축적이 미흡한 실정이어서 유지관리시 구조물의 특성을 충분하게 반영하는 정량적인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중략)
-
최근 차량하중의 대형화에 의해 교량구조물은 사용년수가 증가함에 따라 노후손상에 의해 당초의 설계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에 대해 교량구조물의 내하력을 증강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보수 보강 공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재료의 내부식성, 친환경성 등을 고려하여 GFRP(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에 의한 보강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아직까지 기존 철근콘크리트 부재와 보강되는 GFRP 부재의 합성에 의한 해석기술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중략)
-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이동형 저압발전기는 중성점 접지와 관련한 구체적 지침이 없으며 또한 발전기 중성선 접지방식이 인체를 통하여 중성선으로 귀로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중성선을 접지하지 않고 비접지 방식으로 배전하고 있으나 비접지방식의 전로에서 외함의 접지와 관련한 문제는 우리나라의 법규정에 제시되어 있는 부분이 없다.(16) 따라서 건설현장의 Y결선의 발전기는 통상 중성점을 접지하여 사용하거나, 발전기의 외함은 접지시키고, 중성점은 외함이나 대지로부터 절연을 한 비접지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수시로 이동해야하는 소형 발전기의 경우는 외함마저도 생략한 채 사용되고 있다.(중략)
-
현대의 산업은 대규모 공정제어 시스템을 통한 작업자와 작업자 인터페이스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통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유기적인 관계가 고신뢰도 체계를 운영하고 있는 석유화학, 군사, 통신 등의 안전성 문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 대부분의 안전사고가 시스템 자체에 문제보다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인간-기계 연계 체제(Human-Machine Interface; HMI)에서 비롯된 것이다. TMI, 체르노빌, JCO 등의 사고를 통하여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에서는 작업자 인터페이스의 품질 문제가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나라도 원전에 대한 10년 주기의 주기적안전성평가(Periodic Safety Review: PSR)에서 인적요소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중략)
-
우리나라에는 그 동안 적지 않은 횟수의 대형 참사가 있어 왔으며, 그 때 마다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세웠지만 사고는 계속되고 있다. 이와 같이 계속되는 사고에 대해 공학적 차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요 원인은 시스템을 개발하는 초기 단계부터 시스템의 안전을 고려해서 규격서를 작성하고 설계를 하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데 있다. 즉, 우리나라의 안전관리가 법률주의적 안전 보건법규에 의한 최소한의 안전성 확보라는 측면을 중요시하면서 실질적 최고수준의 안전성 확보 방안인 시스템 안전 프로그램의 가동에는 관심이 부족했기 때문이다.(중략)
-
통계청이 발표한 1998년 광공업통계조사 결과에 의한(종업원 5인 이상의 사업체 대상) 공작기계(성형 기계 포함)산업의 생산액은 1조 2,785억원으로서 시장규모는 기계공업 전체 생산액인 217조 9,952억원 중 0.6%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기업규모는 공작기계제조에 종사하는 63사의 종업원 수(1999년)로 보면 전체 종업원 수는 6,139명(1사 평균 97명)으로서 300명 미만의 중소업체수가 88.9%이고 종업원 수로는 62.5%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공작기계산업은 세계선진국을 비롯한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제품의 특성으로 인하여 기업규모가 비교적 작으며 시장규모보다 다수의 기업이 존립하고 있는 실정으로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중략)
-
우리나라의 경우 9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기업의 관심은 생산성 향상과 품질이 주된 관심사 였고, 환경이나 안전보건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기업경쟁력과 생존이라는 새로운 경쟁체재로 제품의 가격이나 품질면에서 제품의 환경, 안전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중략)
-
각종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통사고 유발요소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파악하고, 안전한 이용방법의 정확한 숙지가 요구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린이를 포함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안전에 관련된 교육프로 그램 및 시설물이 종합적으로 구성된 체험교육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국내에는 종합적인 교통안전 교육시설이 미흡한 실정이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