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접속은 방대한 접속수를 가진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쾌적하게 연결시키는 것이 목표다. 엑소더스라는 기업은 데이터 센터만으로는 콘텐츠가 어디든 연결된다는 것을 보증할 수 없다는 전제 아래 네트워크의 고객외 페이지에서 버킷을 끄집어내 그것을 마지막 사용자에게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여기서도 신뢰성, 스케러비리티, 그리고 보안이 중요함은 물론이다. Yahoo!를 비롯한 방대한 접속수를 가진 닷컴기업의 웹사이트의 운용을 맡고 있는 엑소더스에 대해 알아본다.
웹상에서 콘텐츠는 원래 다른 사람의 콘텐츠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할 수가 없다 물론 방법상으로 가능하다고 해도 그것은 소유권의 문제때문에 쉽사리 할 수 없는 일이다. 하나 열린 콘텐츠를 이용해 기존의 콘텐츠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는 방법들이 사용되어야만 하고 정보검색과 정보추가 등 사용자 입장에서 다양하고 효율적인 검색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지도 정보를 이용한 정보의 시각화와 새로운 검색의 방법을 알아보자. 더불어 지도정보는 다양한 컨텐츠와의 연계를 통해서 정보이용의 새로운 길을 열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디지털이 만드는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질서가 이렇게 요구하고 있다. 소리없이 완성되고 있는 디지털 혁명으로 그동안 60억 지구촌 소비자들이 안방을 지켜오던 텔레비전을 위시해 전화, VCR, 팩시밀리 등이 폐기처분 될 운명에 처해 있다. 가히 혁명에 가까운 디지털 세계의 변화는 결국 인터넷 같은 새로운 물결로 다가 오면서 우리의 삶과 사고의 방식 마저 뒤바꿔 놓고 있기 때문이다. MIT미디어랩의 연구소장이자 와이어드지의 인기 칼럼리스트인 니콜라스 네그로폰테교수는 그의 저서 <디지털이다>에서도 세계의 경제 질서가 아톰에서 비트로의 이동을 이렇게 지적하고 있다.
이미 디지털콘텐츠의 시대가 도래했다. 정보의 습득과 저장, 배포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패러다임이 짜여지고 있다. 이는 검색엔진, 시스템관리 등 인터넷을 위한 정보관리에 있어 여러가지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종이의 시대는 점차 그 위력이 약해 질 것이며 디지털 시대로의 급선회하는 시점에서 짚고 가야할 것들을 챙겨보자
이번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SK텔레콤을 비롯한 12개 기관 19명으로 구성된 참관단을 구성하여 National Online Meeting과 newMedia 2000 을 참관하게 되었다. 이번 참관의 목적은 정보서비스의 발전 현황을 파악하여 선진기술을 습득하고 업체간 협력관계 충전을 도모하는 것이었다. 5월 16일부터 5월 18일가지 미국 뉴욕 힐튼호텔에서 열렸던 National Online Meeting은 올해로 21번째를 맞이하는 북미 최대의전자정보 전시회이고 newMedia 2000은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카나다 토론토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전시회로 올해로 9회째를 맞는 뉴미디어와 멀티미디어 제품을 전시하는 북미 최대의 전시회이다.
랩톱 컴퓨터 사용자 수가 늘어나고 대중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동 컴퓨터용 응용프로그램 분야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 비용을 줄이고 직원들에게 보다 융통성 있는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조직의 규모를 축소하고 있으며 또한 회사 밖에 있을때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데이타퀘스트가 실시한 1998 모바일 컴퓨팅 컴퓨팅 예측에 따르면, 이동 컴퓨팅 시장은 2002년까지 1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최근 들어 벤처 기업들 간의 손잡기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는 굳이 합병이나 인수의 형태가 아니라도 업무 제휴 기술제휴, 공동개발, 공동 출자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다. 미국 또한 이미 수년 전부터 벤처기업들 간의 인수 합병이 있어왔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두렷한 인수나 합병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것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분석이 가능하다.
많은 이들이 지겹게 듣던 것이 바로 엊그제인데 이제 또 우리는 e-비즈니스와 e-상거래라는 새로운 용어들을 다루어야 한다. 이 용어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 용어들은 같은 것을 나타내는가? 이들은 서로 관계가 있는가? 그저 컨설턴트가 발생시킨 과대 선전에 불과한가? 이 용어들이 도서관 및 정보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 CNS(컴퓨터네트워크서비스)에 종사하는 사람들과의 이전에 인터뷰들에서 그들은 동향을 정확히 읽어내는 비젼을 가진 사람들이며 실제적인 해결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그래서 나는 콜린 아이브즈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정보관리 제트기를 타고 요크셔로 가서 실라 블랙의 노래를 바꾸어 이거 도대체 무엇인가요 콜린 하고 물어봤다.
최근들어 성공한 벤처인들은 연예인 못지 않은 유명세를 타고 있다. 아직도 묵묵히 자기 자리를 지키며 일에 열중하는 벤처인들이 있기에 테해란 밸리는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퓨처테크의 이상원 사장도 그 중 한사람. 일부에서는 졸부처럼 돈을 쓰는 밴처기업인을 비판하지만 그것도 일부일 뿐 묵묵히 일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밴처인들이 아직도 테해란 밸리에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은 그러한 생각은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 몸에 밴 근검절약과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상원 사장을 보면서 떠도는 소문에 대한 걱정을 잠시 잊을수 있다. 근검 절약이 몸에 밴 이사장, 하지만 근무환경이나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일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다는 것이 직원들의 한결같은 평이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전문 종합허브회사가 생겼다. 지난 5월 17일 문을 연 이 회사는 아빛컨으로 디지털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제작 및 유통, 중개 등의 사업을 펼친다고 한다. 아빛컨은 아, 빛나는 컨텐츠의 준말로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빛나는 회사가 되겠다는 의미에서 이름지어졌다는 것.
아빛컨의 주요 사업 부문은 첫째, 온라인 상으로 고부가가치의 콘텐츠를 수요자들에게 주문 또는 맞춤으로 대량 공급하는 디지털 방송 서비스 부문이 있다. 이 서비스는 아빛컨 스테이션이라는 사업명으로 전개된다.
정보통신부의 후원과 한국데이타베이스진흥센터, 조선일보, 매일경제신문, 소프트웨어진흥원 주관으로 제정된 '디지털콘텐츠 대상' 시상식이 지난 5월 10일 정보통신부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잡코리아와 웹시네마가 각각 수상했다. 수상자는 각사 대표들과 개발자 등 총 4명으로 이들은 안병엽 정보통신부 장관이 수여하는 상장과 상패를 받았다.
하루 아침에 웬 날벼락인가? 바로 바이러스에 당했을때 하는 말이다. 그것도 사랑스러운 벌레 (Love Worm)에 물렸을때..
5월 4일 아침에 편지함을 열어 보았더니 제목이 "ILOVEYOU" 혹은 'FW:Joke'이고 그 첨부 파일의 확장자가 VBS나 JPG, 혹은 TXT인 메일이 있었지만 첨부파일을 클릭할 시간이 없어서 그냥 둔 행운의 사용자가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그 메일이 편지함에 남아 있다면 가차없이 휴지통으로 보내길 바란다.
이 글은 프랑스의 한 중소기업에서 이루어지는 Competitive Intelligence 활동의 사례를 설명한다.
중소기업으로서 치열한 경쟁에서 기업을 유지, 발전하기 위하여 정보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설명한다.
결국 중소기업이지만 기업 현실에 타당한 Competitive Intelligence활동이 얼마나 기업활동에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이어서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Competitive Intelligence 활동을 경제 발전의 중요한 방법으로 다루고 있는 France-Comte 지역의 활동에 관해 다룬다.
정보도 자산이라는 인식은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어떤 정보가 얼만큼의 가치가 있고 그것이 기업에 있어 수치적으로 계산될 수 있는 가하는 문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분명한 것은 기업에 있어 정보는 분명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일부의 경우 대차대조표상에 기재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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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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