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고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제공받은 자료로 디지털콘텐츠 산업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인 과금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온라인 과금 체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본고에서는 전자화폐의 기술적인 부분과 시스템 고성도, 구성원(요인)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전자화폐는 물리적 화폐와 달리 복제와 이종 사용 등이 기능에 안전성이 무엇보다 요구된다고 할수 있다.
최근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실정법상의 관련법 규정이 기술과 산업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폭넓게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제반 기술과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적절하게 뒷받침해주는 관련법 제정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았다. 이와 관련, 학계와 업계 및 관련기관의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 검토하고 정보통신부 및 문화관광부 등 정부의 관계 부처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안'(이하 '디콘법')을 마련 의원입법으로 국회에 제출, 이번 정기국회 회기 내에 확정 짓기로 했다
최근에 미국의 pro-patent 정책에서 볼수 있는 것 처럼 지적 재산권의 보호 대상을 확대하는 경향이 있다. 각국은 디지털관련 창작물의 보호와 관련하여 저작권법을 개정하거나 특별법을 재정하여 대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허법의 경우는 기존의 법규정의 해석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허권의 확대는 처음에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특허적격성 인정 여부에서 출발하였으나, 최근에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인터넷 구현되는 거의 모든분야 예컨대, 비즈니스 모델, 광고 방법, 체험, 금융 등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올해초 해외 네트워크 업체들은 잇따라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IT거품 속에서도 청바지와 곡괭이처럼 필수 요소로 안정세를 유지하던 네트워크 업체들이 실질적으로 IT불황을 타기 시작한 것이다. 이일은 IT시장 및 관련 종사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많은 업체들이 구조조정이유를 전세계적인 경기 불황에서 찾았다. 시장의 침체로 설비투자 축소와 투자 심리 위축 현상이 나타나고 이 분위기가 장기간 계속되자 채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구조조정을 실행했다는 것이다.
최근들어 우리는 VoiceXML에 관해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는 경우를 볼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 기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과연 무엇인지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기존 기업들은 대부분이 자동 주문과 주문추적 등 상거래 관리 기능을 담당하는 IVR시스템과 웹서버를 갖추고 있다. 만약 이러한 기업들이 Voice XML을 사용하여 기존 IVR시스템을 재정비한다면 어떤 이익을 얻을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많은 VoiceXML업체들의 대답은 다음과 같다.
최근 디지털화의 가속, 통신 인프라의 확충 등으로 전자, 정보 통신 기기들이 단일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영상 및 음향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다시 말해 가정 내 모든 기기들이 네트워크화되어 마치 하나의 기기처럼 작동이 가능하게 되는 홈네트워킹의 구축이 가능해 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LG경제 연구소에서 발행한 한 보고서에 의하면 홈네트워킹 관련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가 등장하고 있다. 이를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들의 기술력 제고, 전략적 제휴 확대 등을 통한 전반적인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CRM은 딱 떨어지는 수학공식처럼 방법이 있어서 그대로 하면 반드시 성공하는 그런 것은 없다. 하지만 다른 기업에서 성공했던 방법을 응용하던지 인지도 있는 솔루션 회사에서 의뢰하던지, 또 CRM의 이론적 원칙을 잘 준수하게 될 성공할 확률이 조금 높다는 것 뿐이다.무작정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이번 장에는 CRM을 구축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애기하려고 한다. 사실 여러 솔루션 제공회사에 수많은 방법론이 있지만 그 기본적인 고객에 대한 사상은 거의 같기 때문에 , CRM 구축에 인지도를 갖고 있는 SAS라는 회사의 CRM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지난 8월은 국내의 컴퓨터 사용자들을 공포로 몰고 간 날들이었다.
이는 바로 서캠바이러스 폭풍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강력한 바이러스인 코드레드(Code-Red)바이러스의 위협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들어 신종 바이러스의 종류는 눈에 뛰게 줄어들고는 있는 실정이지만, 소수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사례는 급증하고 있어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는 더더욱 공포의 대상이 된것이다.
코드레드바이러스는 지난 7월 19일 처음 배포된 이래 7월 20일 백악관에 분산서비스공격(DDoS)을 시도하면서 그 위험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후 7월 28일부터 31일까지 잠복기를 지난후 다시 지난달 1일부터 활동이 시작되면서 3일후 코드레드 II가 배포됐다.
현재 인터넷상에는 대형 포탈사이트를 비롯하여 소규모 전문 쿠폰사이트까지, 또한 전문업종이나 지역만을 상대로 쿠폰을 발행하는 사이트들도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쿠폰사이트는 소비력이 강한 10대와 젊은 세대들한테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현재 쿠폰 사이트는 문제점도 없지 않다. 소비력이 강한 젊은층을 상대로 하다보니 쿠폰이 발행되는 업중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주로 음식과 미용에 관련된 것이다. 또한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보다 소비 계층을 넓히기 위해 생필품에 관련된 쿠폰도 발행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관계자에 의해 제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E-mail의 원리와 다양한 기능 그리고 보안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가장 즐겨하면서도 정작 보안부분은 취약한 것이 바로 E-mail이다. 이메일의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고 취약한 보안부분을 점검해 보는 것도 자신의 개인정보와 바이러스 및 각종 불법 메일을 방지하는 한 방법일수 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바이러스형 메일의 특징을 알아보고 감염방지와 보안 등에 대한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한다.
무선 랜을 통한 모바일 컴퓨팅 수요는 과연 급증할 것인가 이런 의문에 대다수 사람은 긍정적인 답변을 보이고 있다. 최근 가트너 그룹에 의하면 802.11b를 표준 규약으로 하는 무선랜이 향후 급성장, 모바일 컴퓨팅 수요를 이끌어 내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보고 됐다. 즉 기업의 업무 수행 환경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인식 확대 이외에도 시장에 새로운 활력소로 다가서고 있는 것이다.
기존 PC시장과 데스크톱 PC시장, 특히 전문가급 PC시장은 거의 포화 상태에 달했기 때문에 공급업체들은 새로운 수요에 대한 판매를 늘리기 위해 모바일 컴퓨팅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점도 이러한 분위기 활성화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최근 IT 전문 시장조사 기관인 캐너스인스탯 그룹은 보고서를 통해 무선랜 시장이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최근 전세계적인 경기 후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져 가고 있는 가운데 보고서는 무선랜 분야가 앞으로 매출이 증가 하면서 가격이 떨어지고, 또 신기술의 개발로 전송 속도도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평가를 반영하듯이 최근 무선랜이 이동통신 시장의 총아로 떠오르며, 많은 대기업, 중소 밴처기업 너나 할 것 없이 앞다퉈 무선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 4월말 통계청이 발표한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1~2월말 현재 국내 인터넷 소매 시장 규모는 약 3,490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조사가 지난해 4월부터 시작되 전년 동기대비 다소 어려우나 지난4~5월 시장규모와 단순 비교해 보면 약 48%정도 증가한 수치다. 1~2월의 쇼핑몰 매출이 일반적으로 다른 시기에 비해 낮은 점을 감안하면 실제 성장률은 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지난호에 이어서 실무 운영방안의 두번째인 신규 콘텐츠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의 구체적인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자. 디지털콘텐츠 제품 전략도 결국에는 신제품 출시와 판매전략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게 된다. 즉, 기회를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 조사를 통해 시장 세분화/포지셔닝 전략을 세우고,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는 단계를 거친다. 다음으로, 테스트를 거쳐 시장 도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시장에 도입될 콘텐츠에 대해 수명 주기 관리를 통해 제품 전략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올해 상반기 동안 대한 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국내 B2B업체 352개사를 대상으로 B2B전자상거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업체의 78.6%가 경영수지가 적자 상태라고 답했으며, 수지 균형을 맞추고 있는 업체는 16.6%로 나타났다. 반면 흑자를 내고 있는 업체는 전체의 4.8%에 불과해 대부분의 업체가 경영상의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이 B2B업체들이 대부분 적자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은 시스템 구축 등 초기 투자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나 단기 수익모델 개발에는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삼성경제연구소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단기적으로 정보통신 분야의 수요부진을 타계하기 위해 업체들은 경쟁력으로 가격 인하 전략을 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가격인하 경쟁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 PC와 휴대폰 등이 1차적인 대상이 될 수 있다.
정보부문에서 업체들은 냉각된 PC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위해 "저가격 고급화"라는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이미 델이 유사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전략이 가능한 것은 DRAM, LCD 등 PC부품업체의 공급량 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즉 수요가 부진한 상황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조립업체가 협상의 우위에서 부품 공급업체를 압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중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이동통신 사업자들간의 경쟁적인 가입비 면제, 휴대폰 가격 인하 조치 등으로 가입자수가 급증함에따라 올해 들어 가입자수와 수익면에서 모두 크게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이에 따라 중국이 지난 7월말 이미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통신시장으로 부상했다는 보고서가 나와 업계에서 주목이 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지난 8월 21일 한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이동전화 가입자수는 지난해 9월말 6,500만명에서 10개월만에 두배로 증가하여 지난 7월말 현재 1억 2,060만명으로 미국의 1억 2,010만명을 제치고 선두로 나섰다고 보고했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