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선진국의 경우, 사이버 대학들은 일반 대학보다 조금 싼 학비를 받고 지리적 제약을 받고 있는 외국학생, 시간적 제약을 받고 있는 직장인, 대학 학비가 부담이 되는 가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학연저널에서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해외 사이버대학의 운영현황을 알아보고, 국내 사이버대학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모든 산업에서 세계 최고임을 자부해오던 일본의 자존심을 건드린 것은 바로 정보통신 산업이다. 일본 자체 내에서도 정보통신 분야는 미국과의 격차를 5년에서 10년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이처럼 스스로 정보통신 부분에서의 뒤쳐짐을 자인하면서도 일본은 정보통신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의 위치로 올라서기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 아래 진행되고 있는 일본 정보 통신 산업의 계획을 들여다 보고자 한다.
최근 들어 지식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축적된 지식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공유, 판매 등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이다. 기업에게 있어서 지식자원은 또 다른 자산으로 평가 받고 있다. 외국의 경우 기업이 지닌 지식자원과 정보를 산술적인 자산으로 평가하는 시스템까지 시도하고 있다고 한다. 이 코너에서는 국내 KMS 시장 규모와 동향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정부의 업무 중 각 부처간 영역에 있어 중복 부분은 늘 있게 마련이다. 때문에 정부는 각 부처 간 중복 사업 때문에 언론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 최근 들어서 IT부문의 중복 투자 및 업무영역 분쟁 등으로 언론에 오르내렸던 부분이 관련 부처의 협의를 통해 수정되었다. 특히, 정통부와 산자부, 정통부와 문화부, 정통부와 공정위 등 IT산업의 특성상 정통부와의 업무 중복 논란이 많았던 점을 감안할때 정통부 업무와 관련한 조정이 많았던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정통부는 정보통신산업 및 정보화의 종합 조정 부처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에 합의안을 도출했다. 관련 기관 및 업계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지난 7월 13일 최종 합의된 정부부처간 경제정책 조정회의 최종안을 게재한다.
지난해와 올해는 정보통신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굵직한 소송들이 있었다. 우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독점에 관한 판결과 냅스터 등의 판결이 있었다. 이런 판결의 결과는 바로 비슷한 소송들의 판례가 된다는 점에서 관련 업계의 주목을 끌었던 것이다. 이에 위에 제시한 사건과 썬마아크로시스템즈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간의 분쟁 등을 엮어 판결의 진행과정과 의미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최근 들어 정보통신의 품질 인증으로 알려진 TL9000이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한층 더 높아지고 있다. TL9000(Telecommunication Leadership9000)은 정보통신 분야의 사업자인 서비스 제공자가 자사에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에게 요구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는 최종 고객인 통신 가입자의 만족을 위해 공급자의 통신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개선과 품질관리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세계131개 통신업체들로 구성된 QuEST포럼에 의해 99년 11월 새로운 국제 표준으로 제정된 통신 업계의 전문 인증규격이다.
인터넷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들이 이벤트나 광고를 통하여 아동 및 그 법정대리인 등의 개인정보를 지나치게 많이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아동들은 그에 대한 분별력이 적어서 해당 사이트를 빨리 이용하고자 하거나 상품 등을 받고자 하는 욕구에 분별 없이 자신의 개인정보는 물론 가족들, 친구들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그러나 14세 미만의 아동으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이용 또는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권, 동의철회권, 열람청구권 및 정정요구권을 부여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 기업에 대한 전망이 회의론으로 기울어가고, 실제 수많은 기업들이 도산하거나, 사이트를 폐쇄하면서, 인터넷 광고 전망이 어두워졌다. 또한, 최근 온라인 기업의 선두 주자인 야후와 아마존 등이 유료화 대열에 끼어들면서, 자연스럽게 비즈니스의 키워드는 콘텐츠 유료화와 수익 창출로 급속하게 이동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보보안 제품 개발업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 개발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표준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이 기종간의 원활한 연동 구현도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기업간의 제휴나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 기술과 개발 등을 공유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일반 웹 콘텐츠 뿐만 아니라 그룹웨어,ERP,CRM 등 기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지털 정보를 통합 관리해 주는 솔루션이 콘텐츠 관리시스템(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이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와 전자상거래가 발전함에 따라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콘텐츠의 양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대역폭을 많이 차지하는 멀티미디어 트래픽이 인터넷을 채워감에 따라 멀티캐스트가 웹 캐스팅을 훨씬 효율화시켜주는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다. 소스별 멀티캐스트라는 이 새로운 트래픽관리 프로토콜은 기존 인터넷 프로토콜 멀티캐스트 기술 확산에 걸림돌로 지적됐던 네트워크 컨피규레이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매력을 준다. 소스별 멀티캐스트 지원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차세대 인터넷 표준에 들어가게 될 가능성이 높은 이번 시도를 지지하는 기업들이 매우 많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보 보안에 관한 인식이 이젠 과거와는 달리 많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그래서 과거의 시스템 구축만으로 보안을 끝이라고 아는 인식보다는 보안의 사후 지속적인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구축해 놓은 보안 시스템을 24시간 감시해주고 모니터링 해주는 관제서비스 분야가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 S/W개발자들은 올 하반기 S/W경기를 불투명하게 보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우수 개발인력 부족을 가장 큰 장애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여러 연구 기관들의 하반기 국내 IT경기에 대한 엇갈린 전망들이 나오는 가운데 실제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S/W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가 발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상반기 중 국내 통신서비스 가운데 소비자 민원이 가장 많았던 분야는 이동전화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신위원회가 자체 설치된 '통신서비스 이용자 피해신고방'에 접수된 사례를 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모두 2,876건(1일 평균 21.5건)의 소비자 민원이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이동전화 4개 사에 관한 민원이 1,506건(52.4%)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