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수지 측면에서 스웨덴의 무기수출량은 연간 약 7천2백억원 정도이며, 이것은 전체 민간수출량과 비교할 때 큰 부분이 아니다. 고용에 관한 논쟁도 스웨덴에서는 결정적인 문제가 아니다. 약3만명이 직접적으로 방위산업에 참여하고 있으나, 이는 제조업 근로자의 10%, 전체근로자의 1%에 불과하다. 스웨덴은 다른나라의 군사적인 분쟁에 연루되는 것을 원치 않으며, 특히 2개의 초강대국이 포함된 분쟁에 연루되기를 원치 않는다. 통계적으로 볼 때 지난 20여년 동안 스웨덴 정부는 매년 현존하는 전체 독립국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35-40개국에 무기판매를 허용하였다
미국의 항공우주산업은 전세계 시장에서 1989년에 약 16조원의 무역수지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1988년의 약 13조원보다 24%나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반면에 미국 항공우주분야의 수입은 1989년에 약 7조2천억원으로 결정을 이루었는데, 이는 1988년의 약6조6천억원에서 겨우 10% 증가한 것이다. 군수용 항공우중 상품의 경우 1989년 수입은 1988년에 비해 거의 2배로 증가하였다
말레이지아의 방위산업 육성은 수많은 장애요소로 인하여 제약을 받게 될 것이다. 협소한 국내시장이 하나의 핵심적인 제약요소이다. 전략적인 원자재의 부족이 또 다른 요소이며, 숙련된 전문성의 부족이 장래발전을 방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 외에 원자재, 혹은 전문성, 혹은 면허문제이건간에 항상 국제의존의 문제가 남게 된다. 말레이지아가 자신의 독립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생산을 수행할수 없는한 말레이지아는 이러한 국제의존의 함정으로부터 벗어날수 없을 것이다
1990년대에는 미국 영국, 서독을 비롯한 여러나라들이 자국의 방위산업 구조를 재평가 및 분석해야만 할 것이다. 보다 깊이 살펴보면, 원하는 방산품을 조달할 때 신뢰의 기준은 가격이 싸다거나 정비유지가 용이하다거나 하는 점이 아님을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또한 FN Herstal, Colt, Royal Ordnance’s NSAF, 그리고 H&K사 등과 같은 회사들의 경우, 소화기 생산과 관련된 현안들에 대한 조사를 지연시킬수록 그만큼 자신들의 회사의 사활을 위협받게 될 것이다
군사용으로 레이저가 쓰일 곳은 대단히 많다. 예를들어 프랑스와 미국은 가스나 증기를 탐지해내는 레이저 장비를 개발한 적이 있다. 다른 응용으로 항공기의 계기판이 있다. 조종사들이 계기들에 의존하여 비행하는 경우 인공지평선을 기준으로 삼고 있으나, 이것을 시야에서 놓치는 경우 방향감각을 상실할 가능성도 있다. 이의 해결책으로서 레이저가 밝은 적색 빔으로 전체 계기판을 비추어 인공 지평선을 만들어주는 방법이 개발되었다. 이는 미국 Allied Signal Aerospace사에서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