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학교육학회는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공학교육연구 논문지는 1998년부터 발행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1998년부터 2005년까지 발행된 126편의 모든 논문들에 대한 연구 방법론과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모든 논문의 내용을 분석하여 코딩한 후 SPSS(버전 15.0)로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연도별 발행 논문수 실태와 연구자의 특성(성별, 소속기관별, 전공분야별, 저자 수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또한 게재된 논문들의 연구방법론과 내용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논의를 함으로써 논문지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연구자들은 개발 연구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전기전자전공의 논문이 가장 많았으며, 논문의 저자 수는 연세대가 가장 많았다. 조사 연구에서는 전수 조사, 목적 표집, 임의 표집, 유층 표집, 기타의 방법으로 표집을 하였고, 논문의 89.5%가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논문의 50%가 빈도/%의 기술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 연구에서는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와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 모형을 사용하였다. 끝으로 논의 및 제언 부분에서는 공학교육연구 논문지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구 방법론의 개선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