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에게 현장실무능력을 제공할 수 있는 개선된 강의방법을 모색하였다. 본 대학 기계설계과 유공압공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자 주도형 강의방법을 도입한 결과 학습동기유발, 학습의욕고취, 상상력과 창의력 배양, 문제해결능력 향상면에서 교수 주도형 강의방법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학습자 주도형 강의방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실험 실습기자재를 갖춘 강의실에서 이론과 실험 실습의 통합강의를 하였으며, 학생들이 실험 실습을 통하여 충분한 경험을 습득하고 나서 실험 실습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교수가 제시하는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도록 하였다. 과제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내용으로 제시하여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고 교수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시간 강의가 끝날 즈음에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학업성취도, 질문사항 및 강의방법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다음 강의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교과목에 대한 관심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공학교육은 모든 교과목에서 현장실무능력, 상상력과 창의력 및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수 주도형 강의방법보다 학습자 주도형 강의방법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디지탈 논리회로 설계 및 모의실험실습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패키지(DVLab)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패키지는 디지탈 조합/순차회로는 물론 마이크로콘트롤러 응용회로까지 설계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듈, 브레드보드 시뮬레이터 모듈, 실험항목별 이론 강의를 위한 모듈, 보고서 작성 및 보고서 자동검사 모듈 등을 포함하고 있다. 개발된 모든 모듈들은 독립적인 응용 프로그램으로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한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시뮬레이터 모듈의 경우 실시간 클럭 제공, 설계회로도 상에서 직접 소자의 출력값 확인, 논리값 변화 기록 기능, 설계회로 복사 방지 기능, 다양한 논리회로 소자뿐만 아니라 LED, buzzer등과 같은 시각적, 청각적 소자 제공 등의 특징을 가진다. 또한 개발된 교육용 패키지를 이용한 디지탈 논리회로 실험실습 과목의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한 여러 가지의 서비스 중에서도 학습 관리를 인터넷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상용화 된 인터넷용 문제 출제 및 평가시스템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학습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 후 국내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저자가 개발한 JPGEM(Java Problem Generation and Evaluation Module) 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자 한다. JPGEM 은 종합 문제 출제 및 평가 시스템으로 자바를 이용하여 개발되었으며, 개별 교과목에 관한 문제를 임의로 출제할 수 있다. 총 5가지의 문제 출제 유형을 지원하고 시험 결과를 서버에 저장하여 학습자의 학습 및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회 전반에 걸친 정보화의 진행은 전세계적으로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 실생활과 밀접한 기능의 현실적 수단으로 우리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대학들의 투자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투자에 대한 비용 대 효과분석이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 Sample 대학교를 대상으로 해서 대학 정보화의 투자에 따른 인터넷 장비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사용 용도에 대한 통계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장비 중 많은 비율의 장비들이 항시 오락성의 용도로 점유 당하고 있어 궁극적으로 학습적인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다수의 학생들에게 장비의 가용성(Availability)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현재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내에 속해 있는 14개 학과를 대상으로 DEA를 이용한 다양한 각도의 효율성 평가를 실시하여 각 학과들의 운영상의 상태와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하는데 있다. 더 나아가 학부제라는 대학 내의 조직적인 변화에 대해 제도 도입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가상 시나리오에 따른 각 학부 및 학과의 효율성의 추이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적의 학부 형태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
최근의 국제화시대를 맞이하여 한국의 건축교육과 직능분야는 많은 문제를 떠안게 되었다. 그 이유는 두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내부적인 요인으로 교육부가 그동안 학부제를 전면 실시하게 된 것이 원인이다. 학부제에 의하면 대부분의 대학은 이전보다 적절한 전문교육을 제공하기에는 매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WTO의 출범과 함께 국제건축가연맹(UIA)은 $\ulcorner$건축실무 프로페셔널리즘의 국제장려기준에 관한 UIA 협정안$\lrcorner$을 채택한 바 있다. 이 협정안에 의하면 건축교육은 인가받은 학교에서 전일제 수업기준 최소 5년을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 만약 이 협정안이 예정대로 금년 6월 북경대회에서 채택되면 한국은 건축교육에서 매우 난처한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 같다. 왜냐하면, 현재와 같은 제도로는 새로운 기준을 충족시키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의 제도에서는 교육과정이 전문가 자격증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건축과 졸업생들은 설계, 구조, 시공, 설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만약 UIA 의정서나 엔지니어링 인증제도가 동시에 건축교육에 요구된다면, 현재와 같은 교육제도로는 새로운 두가지 기준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이 연구 논문에서는 국내외 건축교육제도의 이해와 분석을 근거로 우리의 전통적 제도가 갖는 특징을 장점으로 간주하면서 국제화의 기준에 맞는 교육모형을 제안해 보려고 한다.
본 연구는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을 활용하여 실제 고가의 실험장비를 구입하지 않고도 개인용 컴퓨터에서 인터넷상으로 가상적인 프레스를 이용한 압축실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상압축실험의 구현은 인터넷을 통하여 세 개의 모듈 즉 입력, 계산, 결과로 나누어 계산되어진다. 입력모듈에서는 압축실험을 위하여 인터넷 사용자가 재료의 실험적인 특징을 입력하고 그 입력 값을 서버 컴퓨터로 보내주는 과정이며, 계산모듈은 서버 컴퓨터에 있는 시뮬레이션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력모듈의 입력 값을 받아들여 결과를 계산한 후 파일로 저장하는 과정이다. 결과모듈에서는 서버 컴퓨터에서 계산된 결과를 인터넷 사용자에게 도표와 그림 그리고 3차원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과정으로 되어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언어인 HTML, CGI, VRML, JAVA를 사용하였으며, 유한요소법(FEM)을 이용한 해석프로그램은 포트란(Fortran) 언어로 제작되었다. 현재 인터넷상에서의 가상현실을 이용한 응용분야가 급속히 확대되므로 앞으로 공학적인 가상 실험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실제 실험을 대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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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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