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의 가상강의는 많은 대학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정부의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다. 그러나 이러한 가상강의를 통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에 대한 연구는 아직은 미흡하다. 본 논문에서는 공과대학의 미적분학을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강의를 실시하고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강의 효과에 관하여 조사를 하였고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울산대학교 공과대학은 경쟁력 있는 공과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한 일환으로 1999년 후반부터 ABEEK 인증제도 도입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2003년 1월 공과대학 내 10개의 프로그램이 공학인증을 받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추진해온 ABEEK 인증체제 도입에 따른 성과와 앞으로의 추진방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지방대학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인적자원부는 1997년에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을 위한 지원 대상 학부의 하나로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를 지정하였다. 동 사업을 시행한 결과,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수법의 향상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성과가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특성화사업 시행의 성과로써 교육측면에서의 성과를 소개하고자 하는데, 특성화 전공 교육프로그램의 특징과 성과 그리고 공학교육에 미친 효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현재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학계 여성인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학계 여성 지도자의 육성 및 사회진출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공대 여학생들의 현실을 반영한 제도나 장치의 부재로 인하여 체계적인 여성 인재의 관리 및 육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대학에서는 우수하고 사회에 적응력이 높은 공대 여성인력 육성의 한 일환으로 대학에서 공대 여학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이버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 멘토링 시스템의 구축에는 많은 투자 비용에 비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는 공대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멘토링 시스템 도입에 있어 QFD와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공대 여학생들이 원하는 시스템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사이버 멘토링 시스템 구축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학계 여성인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에서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의 질을 높이고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공학 기술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의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전문대학 인증제도를 실시하여 시드니 협정의 가입국이 되면 우리나라의 전문대학 공학교육은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을 인증 받으면서 졸업생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미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 인증제를 실시하거나 시드니 협정의 가입국의 인증제도와 평가준거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현실과 산업계의 요구를 반영한 평가준거를 개발하여 전문대학 공학교육 인증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전문대학 공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정착하기 위해서는 인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산 학 연이 상호 협력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인증제도와 평가준거를 만드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대학은 강좌에 대한 총체적인 가치를 정확하게 측정, 평가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강의 평가는 강사로 하여금 강의의 질과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강의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 강의 평가의 특성에 관하여 전반적인 고찰을 수행하였다. 특히 평가의 요소 및 속성 그리고 평가방법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등을 조사하였다. 효과적인 강의 평가 운영법 및 타당성에 대하여서도 연구 및 제안하였으며, 명지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 평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는 공학 인증의 중요한 기준의 하나로 학습 성과(outcomes)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12가지 학습 성과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공과대학의 교육 과정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74% 이상의 학생들이 만족하고 있었고,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설계 및 교양 교육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학습 성과를 기초로 한 공학교육은 반드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을 위해서 그 필요성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 공학 교육에서 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매우 유용하고 효과적인 방법임을 부인할 수 없으며 세계적 교육의 대세인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위한 일반적인 교육 방법과 "평생학습"에 대한 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순서와 구성요소, 또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달성하기위한 소위 "close-the-loop"의 예도 제시하였다.
영어가 세계적인 공용어로 인식 되어감에 따라 특히 공학과목의 영어 강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영어강의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수 및 학생의 영어능력과 강의를 지원해주는 시스템이 모두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이에 대한 별도의 지원이 거의 없는 현실이다. 본 연구는 Y 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전공과목의 영어강의를 하고 있는 교수들의 영어강의에 대한 지각성향과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조사를 하였다. 교수들은 자신의 전공영어능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나 영어강의에 대해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었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영어강의에 대한 준비의 부족이 효과적인 영어강의의 방해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학교당국의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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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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