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 반년간
- /
- 1598-5164(pISSN)
과학기술표준분류
- 정보/통신 > 정보이론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4 No.2 (D)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4 No.2 (C)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4 No.2 (B)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4 No.2 (A)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4 No.1 (D)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4 No.1 (C)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4 No.1 (B)
- 한국정보과학회 2007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4 No.1 (A)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3 No.2 (D)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3 No.2 (C)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3 No.2 (B)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3 No.2 (A)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3 No.1 (D)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3 No.1 (C)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3 No.1 (B)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3 No.1 (A)
한국정보과학회 2010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7 No.1(A)
-
미래의 스마트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시스템은 사용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이 가능 할 것이다. 사용자 요구(Needs)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기존의 개발자 중심의 개발보다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이전 논문[1]에서는 사용자 행위 분석 기반 요구 추출방법(User Behavior Analysis Based Needs Extraction Method)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추출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Fillmore의 Case Grammar을 이용하여 객체 추출 및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
대용량 데이터의 효율적 분석을 위해 데이터 뷰브가 연구되었으며, 데이터 큐브 계산의 고비용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큐브의 일부 영역만을 계산하는 빙산 큐브가 등장하였다. 빙산 큐브는 저장 공간의 감소, 집중적인 분석 등의 장점이 있으나, 여전히 많은 계산과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실용적인 방법으로 대용량 문제를 분산하여 처리하는 분산 병렬 컴퓨팅 기술인 맵리듀스(MapReduce)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분산 병렬 빙산 큐브인 MR-Naive와 MR-BUC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맵리듀스 프레임워크를 통한 빙사 큐브 계산이 효율적으로 분산 병렬 처리 됨을 확인하였다.
-
USN 환경은 다양한 센서들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USN 환경에 존재하는 센서들은 이종이며 무수한 응용들과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센서 네트워크들과 응용들 사이에서 동작하는 미들웨어가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의 미들웨어에서는 이기종 센서들 간의 통합에 중점을 두고, 센서데이터를 통한 정보 획득 부분은 미흡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흡한 부분인 정보 획득 부분을 센서 데이터 패턴분석을 이용한 이상치 탐색을 통하여 중요한 여러 응용에서 유용하게 제공됨을 예를 통하여 보인다.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는 2004년 서울시의 대중교통 체계 개편에 따라 교통 카드를 사용하여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게 되었다. 교통 카드를 사용하는 각 승객의 승차와 하차에 관한 데이터가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구성되고, 하루 천만 건 이상의 트랜잭션들로 구성된 대용량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승차와 하차에 관한 여러 정보를 담고 있는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용한 패턴이나 정보를 탐사해내는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이런 연구 결과는 수도권 대중교통 정책을 입안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되고 수도권 승객들에게 대중교통을 보다 잘 이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제공된다. 교통카드 이용률은 2006년 79.5%, 2007년 80.3%, 2008년 81.6%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대용량의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하루 동안의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순차 패턴을 탐사하는 알고리즘을 연구하였고[1], 승객들의 통행 패턴에 대한 분석연구를 확장하여 일 년에 하루씩 2004년에서 2006년까지 3일간의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승객 시퀀스의 평균 정류장 개수와 환승 횟수 등을 연도별로 비교하였다[2]. 수도권 지하철 시스템의 특성에 관한 연구로는 네트워크 구조 분석이 있었고[3], 승객의 기종점 통행 행렬(Origin-Destination trip matrix)에 의한 승객 흐름의 분포가 멱함수 법칙(power law)임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었고[4], 지하철 교통망에서 모든 링크상의 승객들의 흐름을 찾아내는 연구가 있었다[5]. 본 논문에서는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지하철 승객들의 통근 패턴을 탐사해내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수도권 지하철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하루치의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 연구된 방법을 적용하여 8가지 통근 패턴들을 탐사해내고 분석하였다. 탐사된 패턴들 중에서 많은 승객들이 지지하는 출퇴근 패턴에 대해서는 시간대별로 승객수를 그래프로 보여주었다.
-
모바일 디바이스는 유연한 이동성을 제공하는 대신에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있는 휴대용 장치로서, 어플리케이션 구동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클라이언트 단말기로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대표적인 모바일 디바이스로는 iPhone, 안드로이든 폰이 있다. 현재 이러한 모바일 디바이스에는 엔터테인먼튼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앞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의 성장 및 네트워크 기술에 따라 다소 복잡한 어플리케이션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실행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복잡도에 제약이 발생하여 놓은 복잡도의 어플리케이션은 실행이 힘들다. GUI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와 그것을 표현하는 부분을 나누어 설계하는 MVC (Model-View-Control) 아키텍쳐는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자원 사용의 최적화를 고려한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존의 MVC 아키텍처를 보완/확장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MVC 아키텍쳐는 어플리케이션 특성에 맞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특성들을 극복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동시에 고성능을 보장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
서비스 지향 컴퓨팅은 서비스를 동적으로 조합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효율적인 개발 방법이다. 서비스는 분산환경에 배치되고 인터페이스만을 외부로 노출하여 내부의 세부사항은 숨긴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징은 서비스 사용자가 서비스의 품질을 알기 어렵게 만든다. 서비스 소비자가 중요한 도메인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서비스 품질(QoS)이 보장되어야 한다.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품질 측정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서비스 품질 모델의 표준화가 이루어 지지 않아 모니터링 해야 할 명확한 대상이 정의되지 않았고, 그로 인해 서비스 모니터링 방법 및 모니터링 효율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먼저 서비스 모니터링 해야 할 데이터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또한 정의된 모니터링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류된 데이터의 수집을 위한 모니터링 가능한 서비스 설계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통해 제안된 기법의 실효성과 효율성을 보여준다.
-
IPTV 서비스는 기존 단방향 지상파 TV보다 다양한 채널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위한 개인화 IPTV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단방향 TV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이용하거나 단순 카테고리 별로 분류된 정보 제공에 머물러 개인화된 인터페이스로는 아직 미흡하다. 본 논문에서는 협력적 여과, 내용기반 여과 등 기존 개인화 추천 기법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하는 SmarTVi 인터페이스와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검색 모듈 SmarTVi-Search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테이블탑 디스플레이을 기반으로한 RealBook에 대하여 제안한다. 전자책은 일반 종이책이 아닌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의 책으로써 사용자가 독서를 하는 도중 동영상 자료를 보거나 배경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이다. 또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플랫폼에서 사용하므로 손의 직접적인 터치를 이용하여 전자책과 사용자 간의 좀 더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테이블탑 디스플레이에서는 손가락의 터치 점을 이용하여 다양한 제스처를 정의할 수 있어서, 사용자가 기존 입력 장치에 비해 보다 효과적으로 전자책을 체험하는 것을 돕는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 전자책과 차별화된 상호작용 디지털와 아날로그를 결함한 책(Real book)으로써 전자책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고, 미디어 아트와 스토리텔링 기법을 접목시켜 사용자에게 정보 전달뿐만 아니라 예술과 오락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 컴퓨터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될 수 있고 향후 미래 지향적 시스템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실수 코딩을 사용하는 유전 알고리즘의 문제공간이 n차원 구면으로 제한된 경우에 사용 할 교배 연산자와 변이 연산자를 제안하고, 이를 실제로 사용한 실험 결과를 제시한다. n차원 실수 공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산자를 n차원 구면에 사영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해의 범위가 제한된 경우에 사용할 해의 수선 방법도 제안하였다. 제안된 연산자를 사용하며 몇 가지 최적화 문제를 푸는 실험을 한 결과 평균 오차율 2.0%내에서 최적해를 구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전 알고리즘의 성능 향상을 위해 교배(Crossover) 기법의 중요 매개변수인 교배 교차점(Crossover Point)의 수를 개체군(Population)의 진화 과정 중에 적응적으로 변화 할 수 있는 자기-적응형(Self-Adaptive) 교배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제안 교배 기법은 전체 개체군을 다수개의 작은 개체군들로 군집화(Grouping)하여 일차적으로 서로 다른 교차점을 갖는 교배 기법을 적용시키고, 그 후 각 군집의 개체(Individual)들의 선택률을 기반으로 군집들간의 경쟁을 수행한다. 이는 유전 알고리즘이 개체군의 진화 과정 중에 문제에 적합한 교차점을 갖는 교배 기법을 적응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제안 교배 기법은 진화 과정 중에 교차점이 지속적으로 변화되므로 알고리즘 초반에는 높은 탐색 능력을 보유하게 되고 후반에는 높은 부분-해(Building-Block) 보존 능력을 지니게 되어, 최적 해(Optimal Solution)로의 수렴 능력이 향상된다. Deceptive 문제를 통해 제안 자기-적응형 교배 기법과 기존 (고정 교차점) 교배 기법의 성능을 비교 하였으며, 실험 결과로부터 제안 교배의 성능 우위를 확인하였다.
-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의 정보과학기술은 중요한 교육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최근 6T를 기반으로 융합 IT는 미래사회의 중요한 과학기술로 연구 발전 시켜나가고 있다. 최근 이러한 융합적 IT기술의 근원은 창의성 계발과 아이디어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창조적 인재육성을 지향하고 있다. 창조적 인재육성은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에 의한 두뇌의 발달과 창의적 설계를 가능하게 하므로 새로운 학습방법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RDS를 이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융합 IT분야에서도 미래사회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지능로봇 분야의 창의적 설계와 응용을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RDS는 지능로봇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서비스 컴포넌트 기반으로 창의적 설계에 대하여 3차원 가상공간에서 학습자가 직접 프로그램으로 제작 실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수학적, 과학적 학습의 효과를 동시에 IT에 접목할 수 있는 종합교육학습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시각적 시뮬레이션 환경(VSE)은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위한 경험과 실험을 동시에 실시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
센서네트워크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로서, 최근 무인 경비 시스템이나 에너지 관리, 환경 모니터링, 홈 자동화, 헬스케어 응용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정보가 무선통신상에 쉽게 노출됨으로써 도청과 전송 메시지에 대한 위변조, 서비스 거부 공격을 받을 위험이 있다. 더욱이 센서네트워크의 자원 제약성(적은 메모리, 컴퓨팅 성능의 제약)과 키분배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기존의 공개키, 대칭키 기반의 면안프로토콜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키분배 관리에 장 접을 가지는 Bilinear map 기반 프로토콜은 적합한 대안이다. 하지만 프로토콜에 사용되는 Pairing연산은 높은 컴퓨팅 성능이 요구된다. 따라서 제한된 성능을 가진 센서상의 구현을 위해서는 Computation Cost를 줄이고 연산 수행 속도를 가속화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토콜 구현에 필요한 Pairing의 핵심 연산인 Multiplication을 대표적인 센서노드 프로세서인 MSP430상에서 최적화 구현함으로써 성능을 개선한다.
-
HDTV, IPTV, VoIP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보급에 따라 네트워크망은 실시간성과 QoS 보장을 요구받고 있다. 통신망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아도 전력공급을 위하여 사용하는 전력선을 통신선로로 이용하도록 하는 기술이 전력선 통신이다. 이러한 통신방식은 소수의 회사들에 의하여 개별적으로 개발이 진행되어 오다가 2005년부터 IEEE에 의하여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완성단계에 와있다. 하지만 표준화가 아직 진행중인만큼 제안된 스펙에 대하여 성능이 검증된 논문이 많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력선 통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표준화중인 IEEE의 P1901 MAC의 성능을 시뮬레이터 구현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실시간성 보장을 위한 개선된 전송 스킴을 제안하였다.
-
전력선 통신은 홈 네트워킹과 최근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에 매우 적합하다. 본 논문은 고속 전력선통신 표준 가운데 하나인 ITU-T G.hn의 매체접근제어 부계층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 성능 분석을 수행하는 데에는 OMNeT++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였다. 성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현재의 홈 네트워킹 기능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
Reducing compression artifacts such as ringing and blocking is one of important issues to improve a visual quality of a JPEG compressed image.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post processing technique based on bilateral filtering (BF), which is one of the techniques that are used to reduce compression artifacts. An important issue with the application of the BF is the selection of the filter parameters, which affects the result significantly. In this work, we suggest a new method to select the filter parameter automatically. In addition to artifact reduction using the BF, a contrast enhancement is performed to overcome the contrast loss problem due to compression. The experimental result shows that the proposed approach can alleviate the artifacts efficiently.
-
This paper proposes a fast motion estimation algorithm based on motion speed and multiple initial center points. The proposed method predicts initial search points by means of the spatio-temporal neighboring motion vectors. A dynamic search pattern based on motion speed and the predicted initial center points is proposed to quickly obtain the motion vector. Due to the usage of the spatio-temporal information and the dynamic search pattern, the proposed method greatly accelerates the search speed while maintaining a good predicted image quality.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the proposed method has a good predicted image quality in terms of PSNR with less search time as compared to the Full Search, New Three-Step Search, and Four-Step Search.
-
최근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한 SSD(Solid State Disk)는 차세대 저장 매체로서 주목받고 있다. SSD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연구되고 있지만, 그 중 병렬성 향상 기법이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SSD에서는 병렬성 향상을 위해 논리 주소 스트라이핑(Striping)을 사용하고 있다. 논리 주소 스트라이핑을 이용하면 병렬성이 크게 증가되지만 매핑 기법에 따라 블록 활용률에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논리 주소 스트라이핑 기법과 하이브리드 매핑 기법이 동시에 SSD에 적용되었을 때 발생하는 블록 파편화 문제를 확인하고, 블록 파편화 문제가 블록 활용률과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주로 프로세서의 성능을 놓여 왔으나 발열 및 집적도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한계를 가지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멀티 판로세서와 멀티 코어 시스템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은 두 개 이상의 처리기를 사용하여 단일 처리기 시스템보다 놓은 성능을 갖으며 비교적 낮은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점차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운영체제도 이러한 다중 처리기 시스템을 위한 기능이 추가 되어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성능을 놓이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 부하 분산 알고리즘 역시 예전의 스케줄러에는 들어있지 않는 기법이었으나 멀티 프로세서가 등장한 이후로 추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전 방식의 부하 분산 알고리즘에 유동적인 기준점을 추가하여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NHN에서 제작한 오픈소스 분산처리 플랫폼 Coord 및 색인정보를 생성하는 Lucene을 이용하여 문서 검색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한다. 주로 Coord 플랫폼을 사용하여 분산 검색 시스템의 구축 프로세스 및 구축 과정에서 고려할 점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구축 결과물에 대한 정량적 분석 및 특성을 다른 경쟁 플랫폼들과 비교 분석한다면 Coord의 사용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Coord 플랫폼을 개괄한 후에는 실제적인 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제안한다. 이후에는 색인정보를 담고 있는 분산시스템을 설계할 때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언급하고 그에 대한 Coord를 사용한 알고리즘을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이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ACM논문 검색 시스템을 제작하여 운용한 예를 보인다. 또한, 본 논문이 제안한 시스템이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활용의 실례로써 Coord 및 여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일조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합한 데이터 분산 저장 및 병렬 처리가 가능한 IT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 분산 파일 시스템 중 하나인 HDFS(Hadoop File System)와 병렬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기 위한 MapReduce 프레임워크 관련 연구가 각광 받고 있다. 하지만 MapReduce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JobTracker 노드는 SPoF(Single Point of Failure)이기 때문에, 작업 도중 JobTracker 노드의 결함이 발생하게 되면 전체 작업이 실패하게 된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MapReduce 프레임워크의 JobTracker 노드 결함 발생에 대처할 수 있는 결함허용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 네트워크에서 지배받지 않는(non-dominated) 점 집합을 찾는 문제를 다루었다. 지배받지 않는 자료는 다른 자료들에 비해 질의에 대해서 한 가지 조건이라도 우위에 있는 자료들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 주어진 도로는 연결된 그래프의 형태로 주어지면 각 도로는 도로를 이용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가중치로 가진다. 우리는 지배성(dominance)과 지배받지 않는 자료의 성질을 이용하는 알고리즘을 우선 제시한다. 또한 이 방법이 지배받지 않는 점을 찾을 때 비효율적인 연산을 수행함을 보이고, 이 알고리즘과 시간복잡도는 동일하지만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여 실제 수행시간이 향상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실험을 통해 개선된 수행성능을 보인다.
-
구들의 집합이 주어졌을 때, 주어진 구들이 모두 서로 겹치지 않은 경우 이들 모두와 교집합을 가지는 가장 작은 구(SIBB)를 계산하는 문제에 대해 연구한다. 먼저, 점집합에 대한 Welzl의 무작위 알고리즘을 구집합에 적용하였을 때, 계산된 결과가 조건을 만족하는 최소 크기의 구가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이와 함께, 선형 기대시간에 SIBB를 계산하는 새로운 무작위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제시된 알고리즘은 구조가 간단하며 구현이 용이하여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