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발산업의 정보화를 위한 교육 과정 개발 및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개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교수체제설계 기법(ISD: Instructional System Design)을 토대로 신발산업에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단계를 마련하고 각 단계별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안은 목표설정,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6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목표설정 단계에서는 신발업체의 정보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분석 단계에서는 문헌연구 및 부산지역 신발업체를 대상으로 교육 수요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신발업체를 위한 정보화 교육과정 개발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커리큐럼 맵을 도출하였다. 개발단계 에서는 도출된 과정별 교육내용을 개략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신발산업에 업종별, 직능별, 수준별로 적용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교육과정 추진 체계를 수립하고 교육실행 및 지원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평가 단계에서는 신발산업 정보화 교육 평가의 관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개발 및 실행 방안은 낙후되어 있는 신발산업의 정보화 교육을 지원하고, 업종별, 직능별, 수준별 맞춤식 교육의 기틀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신발산업과 유사한 성격을 지닌 타산업의 교육과정 개발에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