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사용자 관점의 클라우드 품질항목 체계를 도출하고, 각 품질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며, 사용자-공급자의 인식 차이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향후 품질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선행 연구 조사와 전문가 포커스 그룹 평가에 의하여 도출된 13개 품질항목은 (1)기능 충분성, (2)이용 편리성, (3)서비스 가용성, (4)반응속도, (5)기술 최신성, (6)서비스 호환성, (7)서비스 맞춤화, (8)서비스 확장성, (9)시스템 보안, (10)고객비밀 보장, (11)계약 신뢰성, (12)고객대응 성실성, (13)인력 전문성이다. 13개 품질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사용자 그룹과 공급자 그룹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각 품질항목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하여 사용자와 공급자가 달리 인식하고 있고, 사용자의 만족도가 공급자 만족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IPA 기법 분석 결과에서도 두 그룹 간 차이가 현저하였다. 13개 품질항목 중 (1)기능 충분성, (10)고객비밀 보장 등 6개 항목의 품질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개선 필요성은 공급자가 아니라 사용자 관점에서 주로 제시되고 있었다. 연구 본문은 이런 분석 결과가 나타난 원인과 시사하는 바를 조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