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융합신호처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KICSP)
- 기타
Domain
- Electricity/Electronics > Weapon/Ordnance Sensor and Control
2000.1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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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데이터베이스는 문자정보만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공간정보를 접하기가 쉽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문자정보와 공간정보가 결합된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공간정보와 문자정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로컬 컴퓨터에서 공간정보와 연계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 구현하였고, 다음에 웹에서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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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요구할당 다중접속 방식의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스팟빔 스위칭 능력과 신호처리 능력을 가진 위성체의 특정 관찰하는 하향링크 출력포트에 초점을 두어 시스템의 처리량(Throughput)과 블록킹 확률(Blocking Probability) 을 요구트래픽과 채널의 서비스종료 확률에 따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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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leaky bucket을 이용하여 초고속망의 폭주를 제어하는 Advanced Peer-to-Peer Network(APPN)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제안된 논문에서는 손실 및 오류패킷에 대하여 재전송하는 오류제어 방식을 병행하여 사용하였다. APPN 모델의 성능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 차원의 오류제어와 망 차원의 폭주제어 방식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여 윈도우 크기와 leaky bucket의 토큰 생성속도가 end-to-end delay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파라미터들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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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오류 정정 부호화 방식으로 사용되는 Turbo Code의 성능은 부호기에 내재되어 부호의 자유 거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터리버와 복호기에서 수행되는 반복 복호에 의한 것이다. 하지만 우수한 성능을 얻기 위해 수신과정에서 많은 지연시간이 요구되는데 이는 주로 인터리버의 크기에 의존하게 된다 또한 Turbo Code는 페이딩 채널 상에서도 신뢰성 있는 강력한 코딩 기법으로 알려져, 최근 ITU 둥에서 IMT-2000과 같은 차세대 이동 통신에서 채널 코드의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복잡도는 2배로 증가하나 성능을 개선시킨 터보 복호기를 제안하고, 차세대 무선 멀티미디어 통신에서 실시간 음성 덴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시 복호 지연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가변 복호 방법을 이용하여 AWCN과 페이딩 채널 환경에서의 컴퓨터 모의 실험을 통해 성능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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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ATM 기반의 MPOA 망과 MPLS 망을 ATM의 장점인 심리스 접속이 가능하도록 연동하는 방안들을 제시하고 성능을 분석한다. 우선 MPOA와 MPLS의 동작과 특징을 비교하고, 연동을 위한 고려 사항과 연동구조를 제시한다. 제시된 연동 구조를 위해 LER의 연동 기능을 제시하고 연동 방안들의 동작 과정을 서술한 후, 각 방안들의 분석과 함께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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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DS-CDMA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중 사용자 간섭 현상과 Rayleigh 페이딩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하여 터보 부호화 병렬간섭제거기를 제안하였으며, Monte Carlo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AWGN, Rayleigh 환경에서 사용자수에 따른 신호 대 잡음비의 변화에 따라 제안된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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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변 특성을 갖는 무선 채널 환경에서 UEP(Unequal Error Protection) 채널 부호화 방법은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가능케 한다. 본 논문에서는 IP-SCCC (Interleaved Puncturing Serially Concatenated Convolutional Codes)로 CSI(Channel State Information)와 SSI(Source Significance Information)를 이용한 두가지 UEP 채널 부호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AWGN(Additive White Gaussian Noise)과 Rayleigh 페이딩이 존재하는 채널을 가정하고 모의 실험을 통해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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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는 전자 인프라(컴퓨터 및 통신망)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간(Business-to- Consumer;B-to-C), 기업과 정부간(Business-to-Administration; B-to-A), 소비자와 정부간(Consumer-to-Administration; C-to-A)을 포함한 어떤 형태의 업무적 거래나 정보교환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기업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고, 고객취향을 즉시 알아 대 고객 서비스 개선과 인터넷쇼핑몰에서 고객별 차별화 되고 특화 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판매를 촉진할 수 있으며, 주문 및 물품배송 관련 문서를 웹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한다. 그러나 기존의 가상 쇼핑몰은 이러한 전자 쇼핑몰의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즉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은 인터페이스 구조, 또한 허술한 관리 시스템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신 등이 기존 시스템의 문제이다. 현재 나와 있는 전자 상거래 구축 솔루션에 대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좀더 이식하기 쉽고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한 시제품을 본 연구에서 개발하였다. ICQ 와 같은 쪽지 개념을 사용한 본 연구의 결과물은 보안이 갖추어진 지불시스템과 연동 가능하며, 대형 인터넷상점 구축 솔루션 및, 소호(SOHO)나 중소 규모의 인터넷 쇼핑몰에 적합한 통합형 전자상거래 솔루션에 대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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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the web-based apartment flaw-repairing petition system which can be operated under the internet environments. The developed system mainly consists of administrator, constructor and apartment resident section. The administrator can administrate all of the actions which will be occurred during the operation. Constructor must be enrolled before resident can use this system. All of the resident member must enroll before they petition the company. All of the processing is monitored and accumulated at the database to calculate the statistics and finally will be shown by the graphical results. This system which is programmed by the PERL and PHP and MySQL will be easily transformed into the similar kind of reques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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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트래픽을 수용하는 초고속 위성중계망에 적합한 이동 경계 방식의 프레임 구조를 제시하고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한 프레임 구조가 비실시간 사용자의 트래픽을 포함하여 멀티미디어 트래픽을 수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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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아대학교 RRC에서 개발한 게이트 자동화 시스템에 적용된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시스템을 항만 내 야드 자동화에서도 이용하기 위해 이동 수송 차량에 장착되는 OBE(On-Board Equipment)와 야드에 설치되는 RSE(Road Side Equipment)간의 통신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컨테이너 야드와 하역 시스템의 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해 OBE와 RSE간을 DSRC 방식으로 통신할 때 통신 대상에 따른 송수신 정보의 분류, 통신 대상의 분류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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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영상은 숫자, 각종 심볼 그리고 지형적인 경계선, 도로, 강 등을 나타내는 라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적인 관계를 이용하여 지도영상으로부터 지도정보를 추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이 방법은 연결성분만을 고려한 방법보다 개선된 방법으로 GIS 입력 모듈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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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stimation method for spectral reflectance of the object using five-band and nine-band have been developed. The five-band acquisition are required of five or three times same work for color image acquisition process. To solve the above problems, we proposed a new method that can be reconstructed spectral reflectance of object. The proposed method was to classify same hues corresponding a color stimulus, by using hue angle and chroma vector of a color stimulus. The reconstruction of spectral reflectance was examined by computer simulation, and evaluated by MSE(Mean Square Error) and color difference between the original and reconstructed spectral reflec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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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컬러이미지의 스케일링(scaling)을 위해 경사투영방법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보간방법, 최소자승근사(least square approximation)의 결과들과 비교하여 보았다. 경사투영방법은 최소의 근사오차(approximation error)를 제공하는 수직투영(orthogonal projection)방법과 유사한 결과를 제공하며 전처리 필터 디자인에 자유성을 부여하고, 좀 더 일반화된 형태의 보간 방법이다. 사용된 방법을 기본적인 보간법들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더 좋은 PSNR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최소자승근사 방법과 유사한 결과들을 얻을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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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데이터와 같은 영상자료는 많은 활용분야를 가지고 있지만, 비정형성과 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손쉽게 검색을 하거나 재사용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구조적이고 체계화된 형태로 기술한 언어인 SMIL과 SAMI를 사용하여 동영상과 동기화 되어있는 폐쇄자막을 기반으로 동영상을 검색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사용자의 검색어를 입력받아 자막파일에서 검색어를 가지고 있는 문자열에서 시간 요소를 추출하여 해당하는 동영상 화면을 보여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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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ZW 알고리듬을 수행하는 동안 네 가지의 심벌 (POS, NEG, IZ, ZT)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POS 또는 NEG 심벌을 가지는 계수들의 하위밴드의 계수들이 모두 ZT 심벌을 가질 경우 도미넌트 계수열을 만드는데 있어서 데이터의 낭비가 심하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여섯개의 심벌(POS, NEG, IPOS, INEG, IZ, ZT)을 이용한 알고리듬이 제안된 바 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4개의 심벌을 이용한 본래의 알고리듬보다 왜곡이 심한 경우가 간혹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네 개의 심볼(LS, IS, IZ, ZT)을 이용한 새로운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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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평면상에 존재하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카메라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거리를 계측하는 알고기즘을 제안하였다. 계측 시스템을 교정하기 위해, 우선 3차인 실세계 좌표계와 2차원의 카메라 좌표계의 관계를 해석하고, 카메라의 변수들을 포함하는 카메라 좌표계의 변수들을 구하였다. 한편, 3파원 공간에서 계측면을 평면으로 가정하고 평면의 방정식과 좌표계 변환 방정식으로부터 뉴턴-랩슨법을 이용하여 최소값에 대응하는 근사치를 구함으로써 물체까지의 거리 정보를 추출하였다. 실제의 계측 실험에서, 도로에 표준 물체인 Ca]ibration 시트를 두고 승용차의 백미러 위치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영상을 획득하였다. 계측 거리는 4m부터 lOm까지는 1m간격으로 계측하고, 10m부터 30m까지는 10m간격으로 계측하였다. 그 결과 4m에서는 약 1.4mm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30m의 거리에서는 3.5m의 오차를 보였는데 계측 거리가 길어질수록 오차가 지수함수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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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확장 칼만 필터(Nonlinear Extended Kalman Filter)를 이용한 강인한 스테레오 정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기존의 스테레오 정합 알고리즘은 변이를 구할 때 좌, 우 영상을 화소별로 비교하여 검색영역을 모두 검색하였으나 제안된 알고리즘은 비선형 확장 칼만 필터를 통해 변이를 예측하고, 예측된 변이에 대한 좌, 우 영상값을 비교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단지 몇 번의 검색을 통해 변이를 구하게 된다. 그리고, 양선형 보간법(bilinear interpolation)을 이용해 주위 화소들의 영향을 고려하여 예측된 변이에 대한 좌, 우 영상값을 비교함으로써 강인한 스테레오 정합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수행한 결과 본 알고리즘이 우수한 정합 성능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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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8개의 삼각형을 이용한 특징추출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8의 배수로 특징의 수를 증가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블록기반 특징추출의 알고리즘과 성능을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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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두 대의 디지틀 카메라로 측정한 근거리 차량 스테레오 영상에서 시차(disparity)를 구한 후 전방 차량의 거리를 검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다중 해상도 특성을 가진 변형된 웨이블릿을 이용하여 차량으로 생각되는 물체의 경계선을 구한다. 이때 전체적인 특징을 고려하고, 정확한 시차를 구하기 위해 점차적으로 해상도를 높이는 coarse to fine 방법을 이용하여 히스토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얻어진 좌, 우 영상의 시차를 이용하여 전방 근거리 차량의 거리를 효과적으로 검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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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Halftoning convert a continuous-tone images to a binary images. Inverse halftoning addresses the problem of recovering a continuous image from a halftoned binary image. Simple low pass filtering can remove the high frequency noise but it also removes the edge information. Thus the edge information should be separated from the halftoning noise. As a result, the edge of result image is blurring. This paper present that we obtain continuous-tone-image which using Anisotropic diffusion filter. To reduce noise without blurring the edges of reconstructed image use edge map.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proposed method gives a higher PSNR and better subjective quality than conventional methods. As a result, the edge information of reconstructed image reduce blur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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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nal splitting and perfect reconstruction in subband coding i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quantization errors are negligible. But if subband signal is quantized, 4 types of errors occurs thus it is not impossible to do perfect reconstruction. These errors are QMF design error, aliasing error, signal error and random error. By using the QMF for subband splitting, the QMF error does not present. and by using the Lloyd-Max quantizer for the quantization and by using an appropriate synthesis filter, all signal dependent errors can be cancelled and the remaining error is random error which is uncorrelated with the original image〔1〕. In this thesis, Lenna and Camera-Man image are devided into 10 subbands by using the D4 and D20 wavelet And the subband signals are quantized by using the Lloyd-Max quantizer and the quantization errors are compared. and evalu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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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웨이블릿 변환과 확산코드를 이용하여 동영상 내부에 이진이미지패턴형 워터마크를 삽입할 수 있는 새로운 워터마킹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동영상을 디코딩하여 RGB 데이터로 이루어진 인트라 프레임(I-frame)들을 구한다. 그리고 이것을 YC
$_{b}$ C$_{r}$ 좌표공간으로 변환한 후, 휘도 평면만을 3단계 DWT하여 확산코드와 다중가중치를 조합한 워터마크를 삽입한다. 실험에서는 제안한 방법으로 워터마킹된 영상의 화질을 기존의 방법들과 비교하고, 손실압축과 밝기(brightness)변화 그리고 대비(contrast)실험 등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견고성을 입증해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2D 자연영상을 MPEG-4의 메쉬 구조로 압축/저장하기 위한 메쉬 구성(meshgeneration)의 전처리에 사용될 수 있도록, 특징점들을 블록기반의 웨터쉐드 영역분할과 다각형 근사화를 통해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2D 자연영상을 8
$\times$ 8 또는 4$\times$ 4 블록 패턴분류를 이용한 웨터쉐드 분할을 이용하여 영역별로 분리해 낸다 이렇게 분할된 영역의 구분선을 이루는 화소들은 영상의 특징을 나타내며, 이들은 폐곡선을 이루게 된다. 이들 폐곡선 위의 연속적인 화소들을 다각형 근사화와 중복 정점을 제거하는 후처리를 이용해 특징점으로 얻어낸다. -
본 논문에서는 얼굴의 특징 추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입력 영상을 이진 영상으로 처리한 후, 얼굴 요소 후보 블록의 면적, 둘레, 원형도, 종횡비를 이용하여 불변하는 눈, 코, 입의 특징 요소를 추출한다. 사람의 얼굴에 대한 특징 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우선 이진 영상을 생성한다. 하나 하나의 고립된 영역으로 분리하기 위하여 화소 레이블링을 한 후 만들어진 얼굴 요소 후보 블록 단위로 면적을 구하고, 윤곽선 추적 방법에 의하여 둘레를 구한 다음 면적, 둘레, 원형도 및 종횡비의 유사도를 구한다 블록의 종합 유사도, 대칭적 거리, 위치의 유사도를 활용하여 눈, 코, 입을 추출한다. 추출된 각 특징 요소간의 거리와 각도를 이용하여 12개의 특징 인수를 구하는 제안 알고리즘을 수행함으로써 얼굴의 특징 인수들을 추출한다. 각 특징점 사이의 거리와 각 거리간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100명으로부터 획득한 297개의 원 영상을 대상으로 12개의 특징 파라미터를 추출한 결과 92.93%의 추출 성공률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외부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 눈, 코, 입의 위치 관계의 블록을 근거로 특징 요소를 추출할 수 있도록 제안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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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곡률 근사화를 이용한 3차원 영상의 표면 분할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기하학적인 접근방법으로 곡률 근사화 이용한 간략화 된 처리 과정의 적용과 곡률의 불연속 정도를 결정하는데 보다 용이한 방법을 제시한다. 이러한 효율적인 에지 검출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3차원 영상의 표면 분할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방법의 성능이 기존의 방법보다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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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텍스쳐가 지니고 있는 일반적인 속성 거침, 부드러움의 특성을 분석해서 영상에 내재된 텍스쳐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분류하는 텍스쳐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텍스쳐 영상이 지닌 그레이 레벨의 공간적인 의존성을 이용한 통계적 분석에 기반 한 것으로 모멘트와 동차성의 차를 이용해서 텍스쳐의 일반적인 속성을 검출하기 때문에 텍스쳐의 구조형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이점을 가진다. 제안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서 다양한 텍스쳐 영상에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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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역의 주파수 성분이 감쇠되어 선명도가 저하된 이미지나 선형 보간법에 의해 확대된 이미지의 계단모양 왜곡을 감소시킴으로써 경계선의 선명도가 저하된 이미지들을 위해 형태학적 처리(morphological processing)에 의한 이미지 윤곽선의 선명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블러링(blurring)된 이미지를 화소의 명암에 따라 다수개의 평판 이미지(slice image)로 나누고 각 평판 이미지에 대해 반복적인 최대/최소값 필터(min/max filter)의 적용으로 얻어진 윤곽선의 중심을 기준으로 하여 팽창(dilation)과 침식(erosion)을 수행함으로 이미지의 윤곽선에서의 명암 변화에 대한 경사도를 크게 만들고 이로써 이미지 윤곽선의 선명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모의 시험결과를 통하여 고역 주파수 강조에 의한 방법에 비하여 인위적인 잡음(artifact)없이 효과적으로 선명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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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또는 카메라 플랫폼의 흔들림 등의 외부 영향과 비디오 시퀸스내의 모션이 함께 있을 경우의 출렁이는 비디오를 전자적으로 안정화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일반적인 영상 안정 시스템은 모션 측정과 모션 보상의 두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션 측정에서 프레임간 모션 모델을 가정하고 모션 파라메타를 측정한다. 모션 보상에서는 측정된 파라메타를 이용하여 현재 영상 좌표계를 기준 영상 좌표계로 변환하고 명암값 보간을 하여 영상안정을 이루어 낸다. 그러나 상기의 방법으로는 카메라 움직임외에 다른 모션 요소가 있을 때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의 해결을 위해 motion vector scatter diagram(MVSD)에 기반한 지배 모션 측정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영상을 일정영역의 subblock으로 나눈후 각 subblock의 중심을 특징점으로 잡아 correlation 과정을 거쳐 영상간의 모션 벡터를 구한 다음 구해진 모션 벡터로 needle diagram과 MVSD를 구축한다. 구축한 MVSD의 패턴은 모션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모양을 갖게 되는데 이의 분석을 위해 목적함수를 정의하고 피 함수의 최적화를 통해 지배 모션 파라메타를 측정한 후 그 파라메타로 모션 보상을 함으로서 영상안정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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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매의 2차원 얼굴영상으로부터 이들을 합성하여 3차원 얼굴의 가상형상을 복원한다. 여기서 2매의 2차원 얼굴영상은 정면과 측면 영상을 사용한다. 우선 임의의 일반 얼굴에 대한 기준모델을 설정하고, 이 모델에서, 얼굴형상의 특징을 표현하는 귀, 2개의 눈, 코 및 입 부분에 집중적으로 특징점을 규정하고, 그 외에 이마 및 턱 부분에도 특징 점을 규정하여 그 위치좌표를 저장해 둔다. 그 후 정면영상의 좌 우측에 측면영상을 대칭적으로 접속하고 영상의 기하변환 방법을 적용하여 점차적으로 합성한다. 이때 나타나는 합성부분에 색상 및 명도의 차를 제거하기 위해 선형보간법을 적용하여 자연스런 3차원 가상얼굴을 구현하게 된다. 그 결과 불특정 얼굴형상도 3차원으로 구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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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propose an algorithm for almost unsupervised detection of linear structures, in particular, axes in road network and river, as seen in synthetics aperture radar (SAR) images. The first is local step and used to extract linear features from the speckle radar image, which are treated as road segment candidates. We present two local line detectors as well as a method for fusing Information from these detectors. The second is hybrid step, we Identify the real roads among the segment candidates by defining a Markov random field (MRF) on a set of segments, which introduces contextual knowledge about the shape of road o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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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프랙탈 영상복원은 모든 치역 블럭에 대해 반복축소변환을 수행하므로 복원시 많은 계산량이 요구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 치역 블록마다 반복축소변환이 필요한 영역과 필요하지 않은 영역으로 구분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만약 반복축소변환 영역이 줄어든다면 고속 복원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부호화 과정에서 정의역 블록의 탐색 영역을 치역 블록과 비슷한 영역으로 제한하여 반복축소변환이 필요한 영역을 최소화한다. 그래서 반복축소변환에 필요한 계산량을 감소시켜 고속 복원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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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deal with content based searching algorithm for brand image using GHA(Generalized Hebbian Algorithm). GHA is a part of PCA(Principal Component Analysis), that has single-layer perceptron operates and self-organizing performances. We used this algorithm for feature extracts of brand images, and our simulations verify the high performance than present text based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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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차분 흥부 X선 화상으로부터 폐종류 음영을 검출하기 위한 필터를 예측해서 전문의의 진단보조 혹은 총합자동진단시스템의 구성 요소로서 필터가 발휘한 역할을 고려한 후, 구체적인 성능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필터의 성능을 평가할 때 문턱값을 변화시킨 경우, 못보고 빠트린 비율과 잘못 본 비율의 변화를 ROC 곡선으로 나타내어 이것에 기초한 판단을 행하는 접근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같은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문제점을 명확히 하여 그 평가기준을 마련한다. 성능 평가를 행하기 위해 이용된 에너지 차분화상으로서, 임상 데이터 14개의 증예를 이용한다. 즉, 총 종류수 32개 한 개의 증예에 있어서 종류의 개수는 1~8개로 평균 2개, 1mm 당 샘플링 간격 5 픽셀, 비트 분해능 10 bit의 저압화상으로, 그 크기는 1760
$\times$ 1760이다. 계산기 하드웨어의 제약으로부터 원화상을 가우스 함수로 평활화 해서 1/8로 축소한 화상으로 실험을 행한다. 상기 평가 절차에 따라, 이전에 개발된 다중해상도 ∇$^2$ G 필터의 성능을 평가하고, 단일해상도 ∇$^2$ G 필터와의 비교를 통해 그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한다. 본 평가 방법은 화상진단 지원용 필터의 평가에 대해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의 움직임이 있는 비디오 영상에서 물체의 움직임을 검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입력 영상에서 카메라의 움직임이 있을 경우, 이를 제거하기 위해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정, 보상한다. 보상된 영상에서 적응적 임계값을 사용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검출한다. 제안된 방법은 카메라의 움직임이 있는 비디오 영상뿐만 아니라, 시간에 따라 조명이 변하거나 잡음이 포함된 비디오 영상에 대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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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통 안전 표지판 인식에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영상의 특징 정보 추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인간의 인식 시스템에서 이용하는 기본 특징인 색과 형태정보를 이용하여 영상 인식에 적용한다. 색 정보의 추출은 RGB성분의 히스토그램 분포를 이용하고 형태 정보의 추출은 기하학적인 형태 정보 추출 방법과 모멘트를 이용한다. 본 논문은 유사 영상 검색을 위한 새로운 특징 정보 추출 방법과 간단한 특징 정보 표현 그리고 계산량의 감소 효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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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ition-determining capacity is a very important condition in equipments for manufacturing semi-conductor or various instruments to measure physical displacement quantities of a moving object in submicron such as a distance of movement, direction, etc. and the accuracy of total system is influenced by detecting accuracy of these equipments. Therefore in this paper we have optically made up laser linear encoder based on optical diffraction principle to measure these displacement quantities and have processed optical signal using hardware-setup. In consequence we had acquired displacement for movement of scale using a diffraction grating by the accuracy of 0.5
${\mu}{\textrm}{m}$ and had digitalized moving quantities of scale. -
스캐너는 문서, 사진, 필름 등을 스캔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출력하는 장비이다. 이 중에서도 필름 스캐너는 네거티브/포지티브 필름을 스캔할 수 있는 스캐너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캐너를 구성하는 스텝모터 제어부, 이미지센서부, A/D converter 제어부 등을 설계하고 고속 신호처리를 위해 DSP를 사용한다. 또한 이런 주변기기와 DSP의 인터페이스 회로는 사용자가 임의의 논리회로를 프로그램 하여 내장할 수 있는 EPLD(Erasable Programmable Logic Device)를 이용한다. 스캐너를 제어하고 스캔된 데이터를 PC로 전송하기 위해 PC와의 인터페이스는 parallel 포트를 사용하며 35mm 필름을 스캔할 경우 9백만 화소 이상(수평 해상도 3835, 수직 해상도 2592)의 고해상도를 얻을 수 있도록 하드웨어를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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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re has been studied on feature extraction method for efficient content-based image retrieval. Especially, Many researchers have been studying on extracting feature from color Information, because of its advantages. This paper proposes a feature and its extraction method based on color correlogram that is extracted from color information in an image. the proposed method is computed from the image segmented into two parts; the complex part and the plain part. Our experiments show that the performance of the proposed method is better as compared with that of the original color correlogram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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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통 감시 시스템의 필수 단계중에 하나인 실시간 자동차 검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후보 영역 추출 단계와 자동차 인식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연속된 두 프레임간의 차영상 분석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움직임이 있는 후보 영역을 추출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추출된 후보 영역에 자동차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판별하기 위해 웨이블릿 변환 계수들을 입력으로 하는 신경망을 사용한다. 일반 도로에서 획득한 230대의 자동차가 포함된 동영상을 실험한 결과, 자동차 검출율은 97.8%, 프레임당 처리 시간은 0.12ms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실시간 자동차 검출 방법은 교통 감시 시스템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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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efficient image coding using zerotree have been proposed. In these methods, the locations of nonzero wavelet coefficient are encoded with a tree structure, called zerotree, which can exploit the self-similarity of the wavelet pyramid decomposition across different scales. These are very especially in low bit rate image coding. In this paper, two zerotree image coding algorithm, EZW and SPHIT are briefly introduced, and a new zerotree searching scheme is proposed to emphasize the significance of a wavelet coefficient by its orientation as well as its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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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an optimized architecture of a device with an image signal process of a field unit to minimize the flick phenomenon that happens in direction of a color temperature at a color tone change. The proposed IIR loop filter has an optimized architecture and reduced hardware compared with previous filters. In order to achieve the optimization for the hardware complexity. It is designed by time-multiplexing architecture. The proposed IIR loop filter is synthesized by using the STD90 0.35um cell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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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volume rendering 방식에서 좋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 계산되는 많은 trilinear interpolation은 고성능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이나 특별한 목적의 하드웨어 사양을 요구하며 제한적으로 구현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C 그래픽 하드웨어 상에서 2D-Texture를 이용하여 volume rendering을 MRI head set 영상을 적용하여 구현해 보았다. 또한 최근에 지원되는 PC 그래픽 보드의 multi-texturing성능을 이용하여 volume rendering 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러한 OuenGL 확장 기능을 이용하여 픽셀 연산과 rendering 성능을 PC 기반에서 항상 시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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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은 인간이 가진 가장 편리한 제어전송수단으로 이를 통한 제어는 인간에게 많은 편리함을 제공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층구조 신경망(Multi-Layer Perceptron)을 이용하여 간단한 음성인식 명령처리시스템을 Matlab 상에서 구성해 보았다. 음성인식을 통한 제어의 목적을 위해 화자종속, 고립단어인식기를 목표로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음성의 시작점과 끝점을 검출하기 위해 단구간 에너지와 영교차율(ZCR)을 이용하였고 인식기의 특징파라미터로는 12차 LPC켑스트럼 계수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신경망의 출력값을 기동, 정지시에 활성화되도록 3개의 계층으로 하였고, 신경망의 뉴런의 개수를 각각 12, 12, 2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기준음성패턴으로 학습시킨 후에 Matlab 환경하에 동작하는 dSPACE 실시간처리보드에 변환된 C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음성을 입력하여 인식 후 dSPACE보드의 D/A컨버터의 출력단에 연결된 DC모터를 기동, 정지제어를 수행하였다. 실시간 음성인식 명령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하여 원격제어와 같은 음성명령을 통한 제어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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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음성인식의 상용화가 급격히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음성인식 응용제품의 부족과 음성인식 시스템의 성능문제로 인하여 일반인의 이용은 그다지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실에서 만든 가변 어휘 음성인식기를 이용하여 음성인식 끝말 이어가기 게임을 구현하였다. 가변어휘 음성 인식기는 VCCV(Vowel+consonant+Consonant+vowel) 기반의 화자독립으로 구현하였다. 끝말 이어가기 게임을 위해서 약 500만 어절이 포함된 문장에서 추출한 단어의 일부를 이용하여 사전을 구축하였고, 같은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가 많은 경우에는 그 수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음성인식 끝말 이어가기 게임은 제한된 단어사전을 이용하도록 하였으나 음성인식기의 성능향상과 완전한 사전구축이 이루어지면 음성인식을 이용한 언어 학습기나 게임 등의 개발과 이용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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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음성 특징추출의 한 방법으로서 기존의 방법들과는 달리 음성의 통계적인 특성들을 고려하여, 입력 공간내에서 변동량이 가장 많은 방향으로 주축을 발견한 다음 그 정보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중복성을 제거하는 주성분 해석(PCA:Principal Component Analysis)기법을 사용하여 음성의 특징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숫자음 인식실험 결과와 비교하기 위하여 기존의 음성특징 파라메타인 Mel-Cepstrum과 비교하였을 때, 0.5%의 인식률 차이가 있었으나, 음성특징 추출시 기존의 파라메타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시간에 구해지는 점과 데이터의 통계적 특성을 이용한 최적의 기저벡터를 이용한다면 단어나 문장 인식시에 보다 나은 인식률을 얻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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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잡음이 많은 환경에서 적응 음향반향제거기는 배경잡음의 영향으로 원활한 통화환경을 제공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음향반향 제거와 더불어 배경잡음을 제거하는 결합구조의 적응 음향반향제거기가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결합구조가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여 적응 음향반향제거기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제안한 결합구조는 적응 음향잡음제거기의 기준입력 신호를 적응 음향잡음제거기의 오차신호와 같게 구성함으로서 배경잡음 신호뿐만 아니라 잔여반향 신호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결과, 제안한 방법이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ERLE 성능이 수렴 구간에서 3㏈ 이상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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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양자화는 신호의 압축에 이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유클리드 거리 등을 이용한 거리 계산량이 많아서 코드북 크기나 압축율의 제한이 있게 된다. 따라서 PDS(partial distance search)와 같은 벡터양자화 부호화의 계산량을 줄이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웃한 음성신호는 급격히 변하지 않고 서서히 변해가는 성질에 착안하여 현재의 벡터 다음에 발생되는 벡터를 조사하여 인덱스를 저장한 후 이를 다음 벡터의 벡터양자화 때 참고함으로써 불필요한 계산을 줄이는 방법이다. 제안한 방법으로 음성신호에 대해 실험한 결과 전탐색의 결과와 비교하여 빠른 시간에 큰 오차없이 벡터양자화 부호화를 할 수 있었다. 이 방법은 PDS와 같은 이미 제안되어 있는 많은 방법들과 같이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벡터양자화 부호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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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 this paper, we consider to apply of 2-DOF (Degree of Freedom) PID controller at D.C servo motor system. Many control system use I-PD, PIB control system. but the position control system have difficulty in controling variable load and changing parameter We propose neural network 2-DOF PID control system having feature for removal disturbrances and tracking function in the target value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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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수용전력 시계열 데이터를 수집하여 카오스적 성질을 분석하고 퍼지 제어기로부터 추론되어진 제어 값으로 특정 플랜트의 단기예측을 수행하는 카오스 퍼지 제어기를 구성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실제 데이터와의 오차 검토를 통하여 카오스 퍼지 제어기의 강인성을 검증하고 이 시스템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와 실제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제어기의 성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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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a study on the time-varying control of parameters in learning of the neural network. Elman recurrent neural network (RNN) is used to implement the control of parameters. The parameters of learning and momentum rates In the error backpropagation algorithm ate updated at every iteration using fuzzy rules based on performance index. In addition, the gain and slope of the neuron's activation function are also considered time-varying parameters. These function parameters are updated using the gradient descent algorithm. Simulation results show that the auto-tuned learning algorithm results in faster convergence and lower system error than regular backpropagation in the system iden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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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PDFF제어의 전향 보상항을 쌍입력 기술함수형 비선형 제어기로 대체하고 대역폭과 위상여유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개선된 PDFF 제어기를 구성한다 구성된 시스템의 제어성능을 고찰하기 위해 직류전동기 위치 제어시스템에 복소 쌍입력 보상기를 PDFF 제어기에 적용시켜 시뮬레이션을 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비선형 제어기의 제2 정현파 입력의 크기를 조절함에 따라 폐루프 시스템의 대역폭과 위상여유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안정한 제어기를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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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AGV(Automatic Guided Vehicle)를 제어하기 위한 hard-wired 제어기를 설계하였고, CPLD(Complex Programmable Logic Device)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제안된 제어기는 자율주행을 위한 유도장치 제어기, 모터 제어장치, 입출력 sequence 제어기 등을 포함하고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구현된 기존방식에 비해 hard-wired 제어방식을 사용하므로 복잡한 프로그램 과정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메모리, 조합논리, 순서논리 회로를 쉽게 추가할 수 있어 제품의 개발시간 단축, 제품 크기 축소, 난이도 등에서 발생되는 총 제작비용 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제어기는 VHDL을 이용하여 동작적 기술 방법으로 설계되었으며, Altera사의 MAX+Plus II를 사용하여 합성하였고, EPF10K10LC84-4 디바이스로 구현하여 AGY 모형(Line-tracer)에 적용시켜 동작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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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제어기를 실제 플랜트에 적용할 경우, 모델링 오차와 플랜트에 대한 관련지식의 부족으로 만족할 만한 제어 결과를 기대하지 못한다. 이러한 경우 제어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어인자를 다시 조정해야 하고, 이 조정과정은 시행착오방법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퍼지 논리를 사용하여 스케일링 계수를 자동조정하는 퍼지 레귤레이터를 제안하였다. 스케일 계수의 출력 범위와 오차, 오차 변화량 따라 퍼지 레귤레이터는 적절한 스케일링 계수값을 결정함으로써 퍼지제어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게 된다. 제안한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2차 플랜트에 적용하여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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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선박용 로프제조에서 로프의 제조 공정은 수작업에 의해 행해지고 있어 작업의 효율화와 품질의 균질화를 위해서 최적의 장력제어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와이어 로프 제조공정의 자동화이고 로프의 제조 공정에서 장치는 로프를 릴에 감아 올릴 필요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케이블을 풀어주는 속도와 로드셀에 의해 장력을 검출하고 장력을 발생하는 하드웨어 구성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수형 와이어 로프(Catenary Rope)의 동적 모델링을 작성한다. 이 시스템에 대하여 교류서보 전동기를 이용한 장력 발생장치를 모델링한다. 현수형 시스템의 장력 계측 장치는 하중 변환기(load cell)를 사용하고 수학적 모델링을 행한다. 장력 계측 장치에 관해서 스프링 저울을 이용해 출력을 비교 검토한 결과, 인장력을 계측하는 장치로서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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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consider one of robust controller, fuzzy-sliding mode controller dealing with model uncertainty, simplified representation of nonlinear system, changed parameters of plant. We propose fuzzy-sliding mode algorithm which provides control input that has system states approaching the choosed sliding surface. This fuzzy controller has a rule base to get initial states converged on sliding surface. This algorithm Is applied to a transfer function of DC motor to be modeled simply and do position control of DC motor due to system parameters. We compare fuzzy-sliding mode controller to both sliding mode controller and fuzzy controller to identify roust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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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propose a new method to deal with the optimized auto-tuning for the PID controller which is used to the process-control in various fields. First of all, in this method, 1st order delay system with dead time which is modelled from the unit step response of the system is Pade-approximated, then initial values are determined by the Ziegler-Nickels method. So deciding binary strings of parents generation using by the fitness values of genetic algorithms, we perform selection, crossover and mutation to generate the descendant generation. The advantage of this method is better than the Ziegler-Nickels method in characteristic of output, and has extent of applying without limit of K, L, T parame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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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범용 컴퓨터 및 디지탈 신호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16비트 정수형, 2의 보수 형태의 곱셈연산을 수행하기 위한 고속 승산기구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하였다. 부분곱을 합하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전체 곱셈기 처리 지연시간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므로 이 부분의 설계방법이 곱셈기의 궁극적인 속도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분곱의 개수를 줄이기 위하여 Booth encoder를 사용하였고, partial product(부분곱)의 덧셈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4:2 CSA(can save adder)와 3:2 CSA로 CSA tree를 구성 하였으며, 최종결과는 carry look- ahead tree로 얻어진다. Hyundai CMOS 0.35
$\mu\textrm{m}$ 1-poly 4-metal 공정으로 layout하여 설계하였으며, 곱셈시간은 2.7ns(tipical case)이하로 측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패턴 인식용 다층 퍼셉트론 신경망을 순수 디지털 논리회로 모델로 전환 구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논리뉴런의 구조, 디지털 정형 다층논리신경망 구조, 그리고 패턴인식의 응용을 위한 다단 다층논리 신경망 구조를 제안하고, 또한 제안된 구조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증가적인 가법적(Incremental Additive) 학습알고리즘이 존재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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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대역 424MHz부터 429MHz까지의 범위에서 동작하는 열차 후부 감시제어 시스템용 RF 전력증폭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424MHz대역에서의 2W급 대전력 증폭기의 설계방법으로는 Double Stub Tuner구조를 이용하여 최적 부하 임피던스를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초고주파 시뮬레이터인 Serenade8.0을 사용하여 Drive_amp와 LPF를 설계하였다. 제작된 Drive_amp와 LPF의 성능 및 특성은 시뮬레이션 한 결과와 거의 일치하였으며, 대전력 증폭기의 측정결과로는 추출하고자 하는 출력 레벨인 33㏈m을 얻을 누 있었고, 원신호의 Hamonic 주파수 성분과는 40.34㏈c의 결과를 보임으로써 안정된 전력증폭기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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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HDL을 이용하여 간략형 8-bit 프로세서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8-bit 프로세서는 3가지의 주소 지정 방법으로 19개의 명령어를 수행하며, 256Kbyte의 메모리와 IR, PC, SP, Y, MA, MD, AC, IN, OUT의 레지스터를 가지고 있다. 설계된 간략형 8-bit 프로세서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작동 검증하였고 FPGA 칩상에 합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