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Implementation of Word Relay Game using Speech Recognition

음성인식 끝말 이어가기 게임의 구현

  • 김동환 (성균관대학교 전기진자 및 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 연구실) ;
  • 윤재선 (성균관대학교 전기진자 및 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 연구실) ;
  • 홍광석 (성균관대학교 전기진자 및 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 연구실)
  • Published : 2000.12.01

Abstract

최근에 음성인식의 상용화가 급격히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음성인식 응용제품의 부족과 음성인식 시스템의 성능문제로 인하여 일반인의 이용은 그다지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실에서 만든 가변 어휘 음성인식기를 이용하여 음성인식 끝말 이어가기 게임을 구현하였다. 가변어휘 음성 인식기는 VCCV(Vowel+consonant+Consonant+vowel) 기반의 화자독립으로 구현하였다. 끝말 이어가기 게임을 위해서 약 500만 어절이 포함된 문장에서 추출한 단어의 일부를 이용하여 사전을 구축하였고, 같은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가 많은 경우에는 그 수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음성인식 끝말 이어가기 게임은 제한된 단어사전을 이용하도록 하였으나 음성인식기의 성능향상과 완전한 사전구축이 이루어지면 음성인식을 이용한 언어 학습기나 게임 등의 개발과 이용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