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정보들이 디지털 형태로 처리되고 저장됨에 따라 무선 인터넷상에서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서비스하기 위한 새로운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계 데이터들간의 유사도를 바탕으로 서로 관련 있는 데이터들을 그룹화 하여 문서들을 주제별로 서비스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통계 사서함(MSPOB)구조를 제안한다. 제안된 구조는 카운트 인덱스구조와 역파일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들의 관계성을 결정하게 되며, 객체들간의 의미적 유사도에 따라 제안된 구조가 결정되게 된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계획은 활용 가능한 일정과 더불어 프로젝트를 개발하는데 요구되는 인력을 얼마나 정확히 추정하느냐에 달려있다. 현존하는 소프트웨어 인력 추정 모델들은 생명주기 전반에 걸쳐 투입되는 총 인력과 단위시간당 소요되는 인력 분포를 제공한다. Putnam의 Rayleigh 모델이나 Phillai et al.의 Gamma 모델 모두 소프트웨어 개발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투입되는 인력이 절정에 도달한다는 가정하에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는 개발완료시점까지 40%의 인력이 투입되며, 나머지 60%는 유지보수 단계에 투입됨을 의미한다. 그러나 Warburton은 실제 프로젝트는 대부분의 인력이 개발에 투입되고 설계가 종료된 시점에서 투입인력 규모가 절정에 도달하며, 유지보수에는 단지 적은 규모의 인력만이 소요됨을 관찰하였다. 따라서, 제안된 기존 모델들은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투입인력 절정 시점 모수를 고려하지 않는 시그모이드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델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여 향상된 성능을 보였다 따라서 제안된 시그모이드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주기 동안 투입되는 인력 분포를 추정하는데 있어서 Rayleigh나 Gamma 모델의 대안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워크플로우 시스템에서 대용량의 비즈니스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할 때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대량의 데이터 관리의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워크플로우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종류들의 특성을 파악 및 분석하여 워크플로우 데이터 중 모델 데이터에 초점을 맞춘다. 논문의 연구를 통하여 워크플로우의 모델 데이터는 변경이 없고 워크플로우 시스템에 자주 참조되는 특성을 고려하여 모델 데이터 관리는 워크플로우 시스템에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어서 본 논문에서는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위한 모델 데이터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한다. 모델 데이터 관리 시스템은 버전 관리, 모델 데이터의 일관성, 동적 변경 등의 중요한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 및 개발된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무한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도 증가되었다. 이러한 부작용에는 해킹이나 크래킹, 개인정보 유출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컴퓨터 바이러스가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은 안티바이러스이다 안티바이러스는 클라이언트 측에 설치되어 서버에서 바이러스의 시그니천를 내려받아 갱신하는 형태로 구현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서버와 연동하는 제품들도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안티바이러스 시스템들은 적절히 시그니쳐가 갱신되지 않으면 안티바이러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며 원격관리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버에 설치되어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동서버기반의 안티바이러스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인터넷의 급격한 보급과 신규 IP 주소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IP 주소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과 같은 주소변환 기술이 널리 사용 되고 있다. NAT는 두 개의 연결된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IP 주소영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주 유용한 주소변환 기술이다. 하지만 인베디드된 IP 주소를 가지거나 단대단 보안을 위해 IP 패킷을 암호화 하는 IPsec과 같은 어플리케이션 환경 하에서는 주소변환에 이용할 수 없고 매번 주소 변환을 수행 하면서 전반적인 주소변환처리 성능이 상당히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RSIP (Realm Specific Internet Protocol)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프로토콜이다. NAT와 RSIP 모두 내부와 외부 주소영역 사이에서 동작하는데 NAT는 내부망과 외부망 사이에 주소변환을 수행하여 외부망과의 통신에 사용하지만 RSIP는 라우팅 가능한 공인주소를 미리 할당하여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NAT의 단점과 보완사항을 알아보고 그 대안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식인 RS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리눅스 기반 인트라넷 환경에서 효율적인 주소변환 시스템을 제안 하고자 한다.
인터넷 사용의 급증에 따라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여러 웹 서버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각 서버의 접속 사용자 ID 및 패스워드의 상이함으로 인해 혼선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SSO(Single Sign-On)이다. 본 논문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다양한 서버 및 호스트에 접근하기 위한 550를 적용하여 침입 탐지 시스템과 침입 차단 시스템 등과 같은 보안 시스템의 관리를 수월하게 하고 네트워크 사용 및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진이 제안하는 방법은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적용하여 사용하기 수월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조직의 여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SSO의 구성은 인증서 기반의 PKI (Public Key Infrastructure)를 사용하여 구성하였으며 인증 통신을 위한 데이터 암호화를 SSL (Secure Socket Layer) 기반의 SHTTP (Secure 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을 적용한다.
처리기와 디스크의 속도 차가 커지고 있어 I/O subsystem이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향상에 병목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처리기와 디스크와의 속도 차를 극복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캐쉬가 사용되고 있다. 캐쉬를 사용하면 디스크 블록에 대한 접근 횟수를 줄일 수 있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버퍼 캐쉬와 디스크 캐쉬를 가지는 시스템에서 서로 독립적으로 캐쉬가 관리되어 다수의 디스크 블록이 중복되게 유지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디스크 블록의 중복을 최소화함으로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는 캐쉬 관리 기법을 제안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된 기법을 적용하였을 경우 디스크 블록에 대한 평균 접근 지연시간이 감소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에서 대부분 정보의 표현 형태인 언어의 자동화된 분석을 위한 접근 방법으로 언어학적 접근과 전산학적 처리의 관점을 살펴본다. 또한, 대용량의 자료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 색인과 검색, 정보추출, 기계번역 등을 위해 형태소분석, 구문분석 및 의미분석의 각 단계에서 실용적인 분석의 단위를 살펴보고, 언어학에 기반한 형태론적 단위보다 구문적 최장 분석 단위를 제안한다. 그리고 대량의 문서에 대한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언어분석의 단위가 언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호성을 축소하는 제약으로도 사용될 수 있음을 보인다.
최근 급격한 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워크플로우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워크플로우 관리시스템을 적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위험부담의 최소화를 원하는 기업의 요구에 따라 프로세스를 분석, 정의하고, 이를 실제 환경에 적용하기 전에 검증하는 기능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으면서, 프로세스 정의에 대한 검증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런 요구에 의해 본 논문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표현할 수 있는 ICN모델과 GUI, MVC를 이용하여 프로세스의 액티비티 진행과정을 보여주고, 액티비티의 흐름에 따라 참여자의 전이과정을 기술하는 참여자 흐름을 통해 조직간의 상호관계를 면밀히 보여주며, XML기반하의 XPDL, XLANG과 같은 프로세스 정의(Process Define)언어를 모두 수용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애니메이터를 구현한다.
최근에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대량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및 교환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표준으로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이 제안되었으며, XML 문서에 대한 저장과 인덱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XML 문서 처리에 효율적인 주기억장치 기반의 XML 전용 저장 시스템을 설계하고, 사용자 질의에 포함된 엘리먼트 타입 정보를 이용하여 XML 문서트리에 대한 순회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구조적 검색 기법을 설계한다 또한, 엘리먼트의 삭제 및 삽입 등 동적인 변경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인덱스 구조와, 링크 정보를 가지고 있는 XML 문서의 질의 처리를 위해 XLink 표준을 준수하여 테이블 형식의 링크 정보 인덱스 구조를 설계한다.
네트워크 시스템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인터넷을 통한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용량 데이터의 효율적인 저장 및 제공을 위해 기존 컴퓨팅 중심으저장 방식이 아닌 데이터 중심의 새로운 저장 시스템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저장장치 전용 네트워크인 SAN(Storage Area Network)과 NAS(network attached storage)의 보급으로 인해 클러스터 공유 파일 시스템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SAN 기반의 네트워크-부착형 저장 장치들을 군집화하여 파일 서버 없이 직접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클러스터 공유 파일 시스템인 SANiqueTM의 설계방법 및 각 주요 구성요소들의 기능을 기술한다. 특히 효율적인 데이터 접근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역 버퍼 관리기의 설계를 제안하며 그 프로토콜에 대하여 기술한다.
현대디자인의 변모에 가장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전개하는 것이 바로 정보혁명에 기초한 멀티미디어의 등장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금(現今)의 뉴미디어로서 디지털의 개념과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변화된 환경에서 새로운 디자인 모델의 창출방법을 비교 분석하고 정보양식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조망하고자 하였으며 디지털과 아날로그 속성의 비교분석과 디지털 개념과 특성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디지털 미디어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길 할 수 있는 ‘가상성(virtual reality)’과 ‘상호작용성(interaction)’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디지털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시공간구조의 새로운 해석방법으로 본 연구의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피드백 채널을 사용하여 error resilient transmission에 적합한 개선된 에러 트래킹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오염된 블록들의 주소는 디코더에 의하여 인코더에게 보고 된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에러 전파를 줄였다. 인코더는 피드백 채널의 negative acknowledgement를 가지고 역방향 움직임 의존도를 조사하여 전파된 에러를 현재 인코딩 되는 프레임 내에서 정확하게 추적한다. 제안된 에러 트래킹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영향을 받은 매크로 블록을 INTRA 코딩함으로 에러 전파효과를 완전히 종식시킬 수 있다. 선택적으로 네 모서리 에러 트래킹 근사를 사용하는 제안된 알고리즘의 에러트래킹 연산량은 전체 픽셀을 사용한 경우의 에러트래킹의 연산량에 비하여 매우 적으나 영상의 질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멀티에이전트를 비롯한 다양한 에이전트 기법을 전자상거래에 적용하여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매매를 지능적으로 수행시키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매매 프로세스를 에이전트들이 수행하는 과정에서 에이전트의 지능적 능력이 부족하여 의사결정시 사용자의 개입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매매활동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들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한 상태에서 서로 연결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는 매매 프로세스를 위한 멀티에이전트 기반의 비즈니스 모형을 제안한다. 제안된 모형에서는 기존의 특정 항목을 중심으로 한 중개의 단점을 극복하고 사용자의 다양하고 차별적인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면서 최적의 중개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중개 프로세스에 CSP 기법을 적용한다. 또한 매매후보 에이전트들이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면서 매매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게임이론에서의 협상모형을 응용한 에이전트들의 자동 협상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이러한 중개 프로세스의 최적화 및 자동 협상을 위하여 제안 된 모형에서는 에이전트들이 경쟁계층, 제약만족계층, 협상계층을 통과하면서 매매계약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이 때 에이전트 간 통신을 위하여 본 모형에서는 자체적으로 정의한 메시지 기반 통신 프로토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모형을 기반으로 한 응용시스템들을 구현하고 다양한 실험 및 평가를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블록 합 피라미드 알고리즘에 기초한 빠른 움직임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Efficient Multi-level Successive Elimination Algorithm의 Spiral Diamond Mesh Search 기법과 Partial Distortion Elimination 기법을 개선하여 이들을 블록 합 피라미드 알고리즘에 적용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움직임 추정 정확도는 거의 100%이고 블록 합 피라미드 알고리즘의 연산량을 효과적으로 줄였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최근 들어 개인의 고유한 생체정보인 지문, 음성, 얼굴, 홍채, 손의 형태, 정맥분포 등을 사용자 인증에 이용하려는 이른바 생체 인식 및 인증 기술에 관한 연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생체 인증 기술 중 얼굴 정보를 이용한 시스템은 비접촉식이므로 사용자의 거부감이 없고 컴퓨터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PC 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용상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얼굴 인증은 동일한 사람의 얼굴이라도 조명 변화, 표정 변화, 시점 변화, 머리 모양의 변화 등에 따라 다른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안정적인 성능을 갖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얼굴 인증 시스템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 정보의 기밀성 및 무결성을 제공하고 얼굴 인증시 발생하는 오 인증율(EER)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용자 인증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데 전문가들이 참여하기는 매우 어렵다. 본 논문은 전문가의 의견을 만족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자동적으로 설계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평가의 척도를 개발하고, 가시적 응집도를 지원하는 양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비즈니스 이벤트들의 가시적 응집도는 인터페이스의 비즈니스 이벤트를 의미적으로 서로 관련성을 갖도록 클러스터링 하였다 이는 비즈니스 시스템의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사용성이 향상되도록 하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의 가시적 응집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추상화 설계의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소나 센서부 설계 시 개별 센서에 대한 정합회로의 설계는 전체 가중회로의 특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많은 경우 정합회로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경험에 의한 수작업으로 수행하거나 매우 간단한 모델을 설정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설계하는 예가 많다. 다양한 센서에 대해서 유연하게 대응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고 또 많은 오류를 동반하기 때문에 정합회로 설계에 많은 시행착오를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센서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정합회로 설계 도구를 구성하는 첫 단계로써 실제 소나 센서의 특성 측정 및 그를 바탕으로 한 소자 모델링을 일괄 작업화한 설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구성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