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라우터들로 구성된 인터넷 망에서 트래픽 처리 효율에 한계가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IP 주소가 아닌 레이블을 기반으로 하는 고속 스위칭 기술인 MPLS 시스템이 구상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ATM 기반의 MPLS 시스템은 QoS (Quality of service) 지원에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ATM 스위치 기반의 MPLS 시스템에서 QoS 보장을 위해서 제안된 CR-LDP 프로토콜과 qGSM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서비스 보장형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 및 LER 시스템에서 QoS Translation 및 QoS Mapping 기능을 구현하여 implicitly하게 LSP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PID제어기가 포함된 PLC로 실제의 제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제안하였다. PID 모듈 FM455C가 포함된 SIMATIC S7-400 PLC시스템을 일반 PC와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PC의 윈도우즈 환경에서 PLC의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PID 제어기의 설계를 위하여, PID 모듈의 하드웨어 구성방식, 관련 소프트웨어 구성, 프로그램 작성 환경, 특히 P, PD, PI, PID제어기의 설계과정을 제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실물 제어대상, 도립진자 시스템에 대하여 PID제어기를 설계하고 모의/실물 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최근에 인터넷상에서 정보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검색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RR(Semantic Reference Relation)과 DRR(Direct Reference Relation)을 이용한 새로운 그룹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MDI(Multimedia Document Informations)를 멀티미디어 객체 클러스터로 간주하여 그룹화 한다. 제안된 방법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1000개의 멀티미디어 문서데이터를 테스트하며, 그 결과 제안된 방법의 성능이 보다 효율적임을 보인다.
기존의 비즈니스 컴포넌트들간의 의사소통은 Facade 패턴을 따르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Facade 패턴은 대표객체 하나만으로 소속객체 밖의 모든 객체들과의 의사소통을 전달하는 방식으로서 기존의 Interface 패턴과 거의 비슷하며, 반드시 대표객체를 통해서만 의사소통이 가능하므로 여러 객체들의 동시 접근 시 과부하로 인하여 결과 반환에 속도저하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intermediator 패턴은 이러한 과부하 현상으로 인한 저효율성의 컴포넌트 의사소통 방식을 개선하여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한 속도저하의 단점을 보완하였고, Intermediator 객체내의 메소드 구체화를 통하여 실제 행위만을 관리하는 Intermediator 객체를 두어 모든 행위는 Intermediator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제안한 Intermediator 패턴은 객체간의 결합도를 줄일 수 있고 또한 응집력은 높일 수 있으며, 다른 여러 객체들의 참조에도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ATM상에서의 효율적인 VBR 비디오 소스 전송을 위한 트래픽 특성화를 다루었다. 트래픽 특성화를 위하여 전송 중 트래픽이 적은 모니터링 기법을 사용하였고 지연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동적 VBR 특성화 방식을 제안하였다. 동적 VBR 방식은 누적 제한 함수 (Cumulative Constraint Function)를 이용한 토큰 버킷 알고리즘 버퍼링을 사용하였다. 누적 제한 함수는 초기에는 peak rate로 전송을 시작하여 일정시간 동안 모니터링 한 후, 다음 트랙픽을 예측하여 적절한 버퍼를 제공하였다. 누적 프레임의 갱신을 통하여 네트워크 자원 예약량을 감소시켰고 이전 프레임 정보를 가지고 rate를 변경시켰다. 이는 적은 모니터링을 하며 오버헤드도 적다. 그리고 이전의 결정적 제한 함수 (Deterministic Constraint Function)의 복잡도를 0(n) 까지 낮추었고, 토큰 버킷의 토큰 rate와 토큰 depth를 구하여 매핑 하였다. 본 논문은 시뮬레이션을 통한 결과치를 비교 분석하여 이전의 방식보다 적은 네트워크 자원이 소모되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적응 공명 이론(ART2) 모델을 이용하여 화자인식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모을 검출을 통하여 미리 등록된 단어가 아닌 경우에도 화자를 인식할 수 있도록 특징 파라메터를 개발하였다. 실험을 위해 0에서 9까지의 숫자 음을 남성화자와 여성화자 각각 5명씩 발음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들 음성 데이터로부터 모음을 추출한 다음 얻어진 피치 계수, 선형예측 계수, 선형예측 켑스트럼 계수를 신경망의 입력 패턴으로 입력시켜 인식 성능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피치를 사용하는 것이 텍스트-의존, 텍스트-독립 화자인식 모두에서 다른 계수들을 사용하는 것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량 다품종 환경에 적극 대처 할 수 있는 다기능, 다목적을 갖는 산업용 제어기를 설계 제안하였다. 설계된 제어기는 모든 정보가 집중되는 MU(Main Unit)와 표시장치를 나타내는 DU(Display Unit)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MU는 상위 태스크와 하위 드라이버로 구성되며, 각 태스크는 멀티태스킹을 지원 운영체제를 이용하여 병렬 처리된다. 설계된 제어기는 제어 알고리듬의 수정, 제어 대상 변경, 제어대상의 특성 변경, Man-Machine-Interface(MMI)의 변경 등에 능동적이면서 신속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제어기의 구조를 3개의 계층으로 구조화하였다. 1st layer인 하드웨어와 2nd layer인 펌웨어를 규격화하여 변경하지 않고 생산할 수 있으며, 각각의 제어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고유의 제어 알고리듬에 해당하는 3rd layer의 개발은 하위 2개의 계층에 관련 없이 독립적으로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에서는 도서의 검색 및 관리, 대출, 반납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의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독서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 독서에 대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용자 인정을 통하여 접속한 후 교사는 자기 반 학생을 관리하고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서로간의 의사 소통과 도서실 이용에 대한 제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또한 학생은 자신의 독서활동을 평가받을 수 있으며 건전한 독서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압축된 동영상에서 인덱싱을 위한 장면전환 검출기법에서 기존의 방법들은 순차검색, 비순차검색, 모션벡터 등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의 장면전환 검출 속도 및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비순차적 검색 방법을 이용한 Hybrid 기법을 제안하였다. 비순차적 검색방법만으로는 영상의 급격한 변화에는 좋은 결과를 보이지만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구간에서는 검출성능이 우수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급진적인 장면전환검색에는 이진검색기법을 사용하고 점진적인 장면전환검색에서는 분산을 이용하는 Hybrid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검색속도 및 검색성능을 개선하였다. 검색속도는 기존의 순차검색 방법에 비해 10배정도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혜천대학 컴퓨터통신계열과 대전신일여자고등학교 정보처리과 간에 협약된 연계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문헌 조사와 설문 조사, 그리고 컴퓨터통신분야 전문가들의 토의를 통하여 수행하였다. 설문 조사의 결과는 2차원 격차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컴퓨터통신관련 분야에서 연계교육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육적 수요와 활용 방안을 도출 및 제시하였다.
DSSS(Direct-Sequence Spread-Spectrum) CDMA 시스템에서 MAI(Multiple Access Interference)와 원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일-사용자 검파에 적합한 알고리즘으로 Griffiths’알고리즘과 LCCMA(Linearly Constrained Constant Modulus Algorithm)에 제안되었으며 MMSE 검파기에 적합한 다중-사용자 알고리즘인 MOE 알고리즘 또한 제안되었다. 본 논문은 training sequence의 요구 없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 세 가지 Blind 적합 알고리즘을 가지고 간섭 사용자의 수나 원하는 사용자의 데이터 업데이트율에 따라 각각의 알고리즘별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간섭 사용자수와 원하는 사용자의 업데이트율의 변화에 따라 모두 LCCMA 알고리즘이 뛰어난 성능을 보았다. Blind 적용은 하나의 training sequence의 필요성을 없앰으로써 더욱 융통성 있는 네트웍디자인을 가능케 했다.
본 논문에서는 EPRCA(Enhanced Proportional Rate Control Algorithm) 스위치 방식과 EMRCA(Explicit Max_min Rate Control Algorithm) 스위치 방식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의 평가 기준으로 과도상태와 정상상태에서 각 송신원에서의 전송률(ACR)의 변화, 큐 길이, 링크 대역폭 이용률과 전송률의 공평성 여부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EMRCA 스위치 방식은 EPRCA 스위치 방식보다 더 안정적이며 스위치의 버퍼 크기도 줄였으며 더 높은 링크 이용률을 보였다. 이 방식은 스위치에서 MACR(Mean Allowed Cell Rate)의 계산을 위한 부동소수점 연산을 제거하여 EPRCA 스위치 방식이나 기존의 다른 폭주 제어 방식들보다 훨씬 낮은 하드웨어 복잡도를 갖는다.
최근 고체 레이저 출력측에 비선형 광학재료를 설치하여 적외선에서 자외선에 이르기까지 넓은 대역의 파장을 가진 레이저광이 요구된다. 비선형 광학소자는 고조파발생기와 파라메터 발생기와 같은 레이저원을 이용한 주파수 전 영역까지 확장 할 수가 있다. 주파수 변환은 고전력 레이저를 이용한 확장기술에 많이 이용하고있다. 새로운 각 주파수 대역에서 광학 매개체의 비선형 광학의 응답 등을 이용할 수가 있다. 이러한 과정들은 자외선영역에서 적외선까지 고전력 방사발생을 이용할 수가 있다. 광학 파라메터발생기와 증폭기는 저주파수에서 2가지 파장 등을 발생한다. 싱글 주파수원으로부터 발생하여 몇몇의 경우에는 가시광선 영역에서 거의 자외선 영역까지 이용할 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녹색광을 얻기 위해서, 펄스형Nd:YAG 레이저는 다단펄스 포밍회로를 이용하였고 비선형광학(KTP)소자를 채택하여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펄스 중첩법을 이용하여 기본파로서 직접 설계 제작 후 SHG 장치를 장착하여 녹색광을 얻고 각 중첩 메쉬에 같은 에너지를 인가했을 때의 레이저 출력과 녹색광 출력간의 상관관계와 메쉬 수에 따른 변환효율을 조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인적자원부주관하에 전국적으로 보급 중인 기존의 초ㆍ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의 역할을 단순한 학사업무지원시스템이 아니라, 그 위상을 국가적인 인적자원관리시스템으로 재설정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지에서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다음 두 가지 각도에서 검토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1) 시스템의 효과성 - 전략적 정보시스템의 구축 방법론에 입각하여, 학교의 핵심 업무프로세스를 도출하고, 이를 시스템 기능이 충실히 지원하는지를 검증한다. (2) 학교평가지원 - 시스템의 기능을 활용하여 학교평가를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평가를 지원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시스템의 추가기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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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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