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버스 시스템 구조는 공용버스 내에 여러 개의 마스터와 슬레이브, 아비터 그리고 디코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복수의 마스터가 동시간대에 버스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아비터는 이를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비터가 어떠한 중재방식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버스 사용의 효율성이 결정된다. 기존의 중재 방식에는 Fixed Priority 방식, Round-Robin 방식, TDMA 방식, Lottery 방식 등이 연구되고 있다. 기존의 중재 방식들은 버스 우선권을 주로 고려하였으며 실제 버스 상에 점유율은 고려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마스터별 버스 점유율을 연산하는 블록을 이용하는 버스중재 방식을 제안하고, Throughput을 통해 다른 중재 방식과 비교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성능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점유율 고려 중재방식은 목표로 설정한 버스 점유율인 40%, 20%, 20%, 20%와 일치하는 우수한 시뮬레이션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