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안해양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Conference)
한국해안·해양공학회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 연간
과학기술표준분류
- 건설/교통 > 해양안전/교통기술
- 건설/교통 > 수공 시스템 기술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03년도 한국해안해양공학발표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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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iscusses on recent topics on harbour tranquility base on ship motions. Harbour tranquility is mainly discussed only wave height inside a harbour at the first research period. In these twenty years, researches to improve harbour tranquility have been focused on ship motions to reduce mooring troubles facing to open seas.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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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gai, Toshihiko;Kado, Hiromi;Nakayama, Masakatsu;Nakashima, Hiroyasu;Inoue, Mitsuru;Simizu, Yasuo;Nakagawa, Tohru 10
Acoustic and pressure type seabed installed wave sensors have advantage in observing long period infra-gravity wave and tsunami, while buoy type wave gauges which measure acceleration of the moored buoy motion are not able to detect long period waves. That's why most of the Japanese coastal wave observation sensors are seabed installed typed ones. Nationwide Japanese coastal wave observation systems with seabed installed sensors are gradually clarifying long-period tsunami profiles and infra-gravity wave characteristics (Nagai.et.al., 1996, 1997,2000,2002a,2002b). (omitted) -
The goal of the UN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FCCC) is to stabilize atmospheric CO2 concentration for preventing global warming in future. However, there are many unknown factors regarding stabilization of CO2 concentration. What level of concentration should be appropriate to prevent global warming? When should we stop the increase of CO2 concentration\ulcorner What kind of countermeasures of reducing CO2 emission will be available for CO2 stabilization?(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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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6월 말 현재 시화호의 조력 발전 사업이 이미 턴키방식으로 공개 입찰 단계로 들어갔으며 실질적인 건설 사업은 2004년부터 착수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과거 30여 년에 걸친 타당성 조사가 수행된 바 있으며 1965년의 프랑스 Rance 조력발전소 건설에 이어 의의 깊은 조력에너지 개발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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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s for measuring wave height and direction varies throughout the world, depending on wave climate and local traditions. In Japan, bottom mounted systems have long been the standard fur coastal areas with water depth less than 50m, and extensive studies in the 1980s and 1990s refined the systems to a level where the full wave directional spectrum could be measured.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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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및 해안의 이용과 개발 그리고 연안해역공간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해를 예방하는 측면에서 볼 때 해안에서 형성되는 여러 물리적인 현상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하여 필요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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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파를 사용하여 설계 자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설계해역에서 불규칙파의 파랑변형을 예측할 수 있는 수치모형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비선형 불규칙파의 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Boussinesq 방정식은 상대파고인
$\alpha$ /h($\alpha$ 는 수면의 진폭, h는 수심임)를 비선형의 매개변수로 하고 상대수심인 kh(k는 파수임)를 분산성의 매개변수로 하여 섭동법을 사용하여 유도된다. Boussinesq 식은 수심이 일정한 경우에 Boussinesq(1872)가 비선형 항을 O($\alpha$ /h,(kh)$^2$ )까지 포함하여 처음으로 개발하였고 수심의 변화가 완만한 경우에 Peregrine(1967)이 개발하였다. (중략) -
기존의 혼합요소모형(박 등, 1994; Demirbilek and Panchang, 1998)은 반원형태의 정합경계에 파고와 파향을 일정하게 입력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계산결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합경계가 되도록이면 심해파 해역에 위치하는 것이 유효하다. 그러나, 국내의 남ㆍ서해안과 같은 지역은 심해역이 육지로부터 상당거리 떨어져 있으므로, 정합경계가 심해파 해역조건에 위치하게 되면 계산 Mesh의 수가 막대하게 되어 계산기 용량초과 및 계산속도 저하가 초래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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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khoff(1972)는 해저 경사가 완만한 지형에서의 파랑 변형을 계산하는 완경사 방정식을 제안하였다. 이 방정식은 수식이 매우 간단하면서도 비교적 정확하게 파랑을 예측할 수 있어 현재까지도 해안공학 전반에 걸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Berkhoff(1972)의 완경사 방정식은 계산이 비교적 번거로워 현재는 계산하기 편리한 포물형 완경사 방정식(Radder,1979) 또는 쌍곡선형 완경사 방정식(Copeland,1985) 등의 근사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근사모델은 지배방정식을 유도할 때 생기는 가정들에 의해 실제현장 적용성과 해의 정확성에는 언제나 일정한 한계가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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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특별한 연약지반 처리공법을 적용하지 않고 자중을 감소시키고 구조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연약지반 위에 설치하는 방파제가 제안ㆍ개발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자중을 가볍게 하고 파랑 하중을 역T형 구조와 말뚝을 이용하여 지지하는 구조를 시공한 사례도 있으며(문사강지 등, 1989), 국내에서는 Fig. 1과 같이 역T형 콘크리트 방파제의 자중만으로도 과도한 압밀침하가 발생되는 아주 연약한 지반에서 방파제의 자중을 줄이기 위해 부력통을 설치하고 설계 하중은 지중에 벽체를 설치하여 지지하는 구조를 제안하고 그 성능을 평가한 바 있다(권오순 등,2001 ; 권오순 등, 2002).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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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방파제는 파랑에너지가 집중되어 있는 자유수면에서 수면하 20%정도에 부체를 띄워 부체에 의한 반사파와 투과파 및 부체동요에 의한 발산파에 의해 파랑을 제어한다. 부방파제의 장점은 무엇보다 대수심해역에 적합하고, 해수흐름을 방해하지 않아 항내오염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진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고, 연약지반상에서도 쉽게 건설될 수 있다는 점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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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해로부터 내습하는 파랑을 차단하므로서 해안의 세굴, 침식 등을 방지하고 항내의 정온을 유지하고 항만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축조되는 방파제, 호안 등의 구조물 형식에는 경사제, 직립제, 혼성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경사제는 표면을 파력에 충분히 대항할 수 있는 크기의 사석이나 콘크리트 블록을 쌓아 파랑을 경사면에서 쇄파시켜 에너지를 소멸시킴으로서 소파기능을 발휘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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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실무에서는 경사식 방파제 적정 단면 결정시 피복재 산정 및 설계파에 대한 파력을 산정하여 상치콘크리트 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하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은 더 많은 변수들이 작용하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예를 들면 파에 의하여 발생하는 투과파 및 월파로 제체의 내부 및 배면 석재의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는 익히 보아 왔던 일이지만, 반대로 월파가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제체의 침하와 배면의 석재에 이탈 즉 세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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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 flumes are usually equipped with a wave generator at one end and a wave absorber at the other end. The absorbers could be broadly classified into two main categories: active and passive wave absorbers. A typical passive wave absorber to eliminate unwanted reflections is the beach of constant or varying slopes reaching the bottom.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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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교환방파제란 방파제에 설치된 통수구를 통해 해수가 항내로 일방향으로 유입되거나 통수구에서 양방향 흐름이 발생함으로써 종국에는 항내ㆍ외간의 해수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방파제를 말한다. 그리고 방파제를 통한 순유입유량이 클수록 해수교환의 영향은 항내의 넓은 수역까지 미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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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식 방파제는 투수성이 작아 항내ㆍ외간 해수유통을 저하시켜 조석간만의 차가 작은 해역의 항만에서는 오염원이 유입될 때 수질이 쉽게 악화된다. 특히 방파제 후면 수역을 매립하여 선착장으로 이용하는 경우에 이 현상은 심화된다 이를 해결하려면 육상으로부터의 오염원 유입을 저감시킴과 함께 정체된 항에 흐름이 존재하도록 하는 건설 공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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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파제는 항만계획에 있어서 항만을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대표적인 요소이다. 방파제의 근본적인 목적은 외해로부터 내습하는 파랑의 에너지를 차단하여 정온한 수역을 확보함으로써 어민의 안전과 생찰터전을 보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조성된 항내 정온수역은 항 입구를 제외한 항내ㆍ외를 완전히 차단시킴으로써 항내ㆍ외의 해수순환 기능이 크게 저하되어 항내 수질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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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파제의 사면 파괴는 파가 구조물에 도달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도파가 주된 요인중의 하나로 작용한다. 도파란 파도가 해안구조물에 충돌하여 뛰어 오르거나 기어오르는 현상을 일컫는다. 뛰어오르는 파도의 정상까지의 수직거리를 도파고(h
$_{R}$ )라 한다. (중략) -
강원도의 연도별 수산물생산실적을 조사한 표1에서 1995년도 어패류의 총 생산량이 88,030 백만톤이었으나 2000년도의 총생산량은 60,687백만톤으로 32 %가 감소하였다. 이렇게 어획량이 감소하게된 주요원인은 해역의 환경변화가 크다고할 수 있는데, 수면을 육지화 하므로써 그 주위에서 어떠한 환경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며 환경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대책도 마련하여 개발에 따른 피해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손상된 환경을 복원하고, 또한 이러한 것들이 불충분한 경우에는 새로운 환경을 재생, 창조하는 방법으로서 주문진 연안의 해안선과 기상, 해상 해저 등 물리적인 조건과 생물조건을 고려하여 주문진 해역에 적합한 인공어초를 제시하여야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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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shore observation of tsunami and storm surge before arriving to the coast is very important fur coastal disaster prevention. But up to ten years ago, coastal tide stations had been supposed to be the only means to observe tsunami and storm surge profile, fir difficulty of offshore observation (Goda.et.al., 2002). Recently seabed installed coastal wave gauges have been repeatedly reported to successfully observe various tsunami profiles by conducting continuous data acquisition (Goda.et.al., 2001 : Nagai, 2002a; Nagai.et.al, 1996, 2000, 2002b).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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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cessity of predicting changes in tidal regime that would be caused by large coastal engineering developments has been led to increased numerical modeling of tides on the continental shelf since 1970s (Flather 1976; Choi 1978; Greenberg 1979).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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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은 대규모 컨테이너 단지로서 1998년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아직 공사중이며 낙동강하구에 근접해 위치하고 있다. Fig. 1은 지금 현재 상태의 해안선을 보여주고 있으며, Fig. 2는 부산 신항 완공후의 해안선을 보여주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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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서ㆍ남해안은 크고 작은 만과 해빈, 삼각주, 하구, 조간대 등 다양한 연안해역이 잘 발달 되어 있다 평균조차는 서해안 남부에서 약 3m로 북쪽으로 갈수록 증가하여 군산 부근에 6m, 인천 부근에서 약 8m에 달하며, 남해안의 평균조차는 부산 1.2m, 진해 2.1m, 충무 2.6m, 삼천포 3.0m, 여수 3.3m, 완도 3.5m, 목포 3.7m로 조석 간만의 차가 크게 나타나서 연안해역에 폭넓은 조간대가 형성되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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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ong-Hoon;Norikazu Nakashiki;Yoshikatsu Yoshida;Takaki Tsubono;Frank O. Bryan;Richard D.Smith;Mathew E. Maltrud;Matthew W. Hecht;Julie L. McClean 164
The need fur higher grid resolution in climate models is often discussed (e.g. McAvaney et al.,2001) because a number of important oceanic processes are not resolved by the current generation of coupled models, e.g., boundary currents, mesoscale eddy fluxes, sill through flows. McClean et al., (1997) and Bryan and Smith (1998) have compared simulated mesoscale variability in simulations at several eddy-resolving resolutions to TOPEX/Poseidon and similar data. (omitted) -
과거 경제도약기에는 개발을 위한 자연훼손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지 않았으며, 연안개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었다. 그러나 선진국들은 1970년대부터 자국의 자연환경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우리나라를 비롯한 178개국이 참석한 유엔환경개발회의 (UNCED)에서 '환경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지속 가능한 개발,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를 위한 '의 제 21 (Agenda21)' 이 채택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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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 Jae-Youll;Song, Won-Oh;Park, Jin-Soon;Kim, Sung-En;Oh, Young-Min;Yum, Ki-Dai;Oh, Jae-Kyung 179
It is inevitable for dredging to increase the suspended sediment concentration (SSC) of the ambient waters in some degree, which has the potential to affect the coastal ecosystem in various manners. Thus, quantitative under- standing of dredging-induced sediment loss is essential fur the reliable environmental impacts assessment. (omitted) -
준설, 매립 등의 해상공사가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 요인은 공사중 발생하는 부유토사이다. 이러한 부유토사는 주변 해역으로 확산되어 여러 방식으로 해양생태계에 피해를 유발할 수 있으며, 발생 가능한 피해의 범위와 정도는 부유토사 발생율과 해저 죄적물 입도분포 및 주변 유속에 따라 결정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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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만(inner bay)과 내해(inland sea)에 다량의 질소, 인이 유입하면 식물플랑크들의 증식(적조현상)과 빈산소 수괴 현상 등의 수질문제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는 Kitan(기담) 해협을 포함하는 Seto(뇌호)내해(inland sea)에 있어서는 1973년 Seto내해 환경임시조치법이 제정된 이후 정부차원에서 수질오탁의 원인이 되는 COD, 인 등의 총량규제가 실시되어 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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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온배수와 같은 페열의 방류는 여타 방류와는 달리 방류량이 단위 호기당 20-50ton/s 가량으로 매우 크며, 따라서 그 영향을 받는 해역도 매우 크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 국내에서 시도되고 있는 심층 온배수 방류는 주변수에 비해 밀도가 작은 제트나 플룸의 형성 후 급격한 부력상승과 밀도차에 의한 수평 부력 확장(lateral buoyant spread)이 준 지배적인 현상으로 하수장의 혼합에 비해 즘 더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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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ctive-diffusion equations appear in various disciplines such as hydrology, chemical engineering and oceanography dealing with the transport problem of scalar quantities. Since it is nonlinear, numerical methods are generally used to obtain its solution. Very limited number of analytical solutions are available usually in cases when the convective velocity is constant or has a simple functional form (for some collection of the solutions, see Noye, 1987). There is however a continuing need to develop analytical solutions because of its practical importance. Analytical solutions of the convection-diffusion equation are valuable not only for the better understanding on the transport process but the verification of numerical schemes.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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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천 시에 쇄파대 내에서 발달한 장주기파는 전빈의 침식에 직집적인 원인이 되는(가여 1992) 등, 쇄파대 내의 표사현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쇄파대 내의 부유사 농도가 장주기 변동을 하는 것은 가여ㆍ전중(1983), 시소 등(1985) 등에 의해 현지에서 관측되어 있다 또한 Beach and Sternberg(1988, 1991)는 장주기파가 발달한 때의 쇄파대 내 부유사 농도가 장주기파가 발달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3-4배의 값을 나타내는 것을 지적하면서 장주기파에 의한 내외해 방향(cross shore direction) 부유사 flux의 방향이 주파수나 저면으로부터의 높이에 의해 변화함을 제시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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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경우에 하구의 미세-점착성 퇴적물은 보통 무기성 광물과 유기물 및 생화학물의 혼합체이며, 광물 입자들은 주로 점토와 실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혼합체의 침식특성은 사질성 퇴적물과는 달리 입자간의 응집현상에 의한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응집강도는 광물질 구성, 입경분포, 유기물 함량 등으로 묘사되는 퇴적물 자체의 물리ㆍ화학적 기본특성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Mea, 1986), 특히 저면 퇴적물의 침식 여부는 흐름 전단응력에 의한 저면퇴적물의 저항력 즉, 저면전단강도의 상대적 크기의 차이에 좌우되므로, 그 침식 특성은 저면전단강도 흑은 저면밀도로 묘사되는 저면특성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황규남 등, 2003). 또한 각 해역마다 저면 퇴적물은 퇴적물 공급원, 수동학적 조건, 생태학적 조건 등이 모두 다른 상태에서 형성된 퇴적층이므로, 저면 퇴적물의 기본특성 및 저면특성은 "site- specific" 한 성격을 갖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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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침식현상은 우리나라 핀 해역에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침식현상에 따른 해안선후퇴, 백사장상실. 기타 해안재해의 배후지 전파증가 등 다양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연안침식현상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없으나 대부분 개별지역의 침식현상규명 및 대책을 위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침식현상에 대한 전체적인 개관이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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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astal wave and tide information is very important in various occasions for port and harbor engineers, in the stages such as port and harbor planning, maritime structure design, maritime construction management, and coastal disaster study This paper introduces recent improvement of Japanese coastal wave-tide observation and information system named as NOWPHAS (Nationwide Ocean Wave information network for Ports and HArbourS).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the NOWPHAS has been achieved during recent decade in the following points of view (Nagai,2002a,2002b).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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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의 변형 가운데 천수, 굴절, 회절, 반사를 예측하는 수학적 모형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 파형경사인 ha(k:파수.
$\alpha$ :진폭)를 비선형의 매개변수로 하는 Stokes 파랑식이 있고, 두 번째로 상대파고인$\alpha$ /h를 비선형의 매개변수로 하고 상대수심인 kh를 분산성의 매개변수로 하는 천수방정식(Shallow water equation)이 있다. 파랑의 변형 가운데 천수, 굴절만을 예측하고 회절, 반사를 예측하지 못하는 수학적 모형으로는 에너지 이송방정식이 있다. (중략) -
Bragg반사는 입사된 주기파의 파장이 해저지형의 파장의 두 배가 될 때 공명현상(resonance)에 의해 반사율이 매우 커지는 물리 현상을 말한다. 즉, 외해에서 주기성을 띄는 파랑이 입사해 올 때, 특정형태의 해저지형을 이용하면 상당량의 에너지를 외해로 반사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Bragg 반사개념을 수중방파제(submerged breakwater)에 응용하면 항만이나 방파제 등의 해안구조물을 경제적으로 설계 및 보호 할 수 있고, 해안선 보호 및 불필요한 퇴적 등을 고려한 연안개발계획의 효율적 수립이 가능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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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로부터 해안으로 전파해오는 파랑은 해저지형 또는 구조물 등의 영향을 받아 반사, 쇄파 등과 같은 변형을 겪게 되며, 이와 같은 파랑은 연안침식 및 해안구조물의 안전과 설계에 영향을 미친다. 수중방파제(submerged breakwater)는 입사하는 파랑에너지를 대규모로 감소시켜 연안침식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방파제를 수중에 건설함으로써 해역환경의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Bragg반사를 이용하여 수중방파제를 건설할 경우, 연안의 불필요한 침식 및 퇴적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입사파에 의해 발생하는 해안구조물의 손상을 사전에 방지 할 수 있다. 아울러, 항만의 정온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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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가 심해역에서 천해역으로 들어오게 되면 천수, 굴절, 회절 및 마찰손실 등에 의하여 급격하게 변이한다. 따라서 수치모형의 격자는 해저지형 및 파의 변이 정도에 따라 상당히 작은 크기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대개 100 m 내외가 되며 때로는 10 m까지 상당히 작은 크기의 격자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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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cessary of predicting changes in tidal regime that would caused by large coastal engineering developments has been led to increased numerical modeling of tides on the continental shelf since 1970s (Flather, 1976; Choi, 1978; Greenberg, 1979).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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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완경사를 가지는 자연해빈은 항내 파랑 에너지를 감쇄시켜 항만의 정온도를 유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계속되는 항만개발로 자연해빈이 인공적인 호안이나 안벽 등으로 급속하게 대체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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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reakwater of surface-piercing type has been developed mainly for application within bays or estuaries that are semi-protected from the direct impact of targe waves. Most of bays have soft foundation which is too weak to bear the weight of gravity type breakwater.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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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제는 수면 아래에 건설되는 대표적인 친환경의 해안ㆍ항만구조물로 일본을 위시한 외국에서는 이안제 등과 같은 대체표사제어구조물로 잠제를 다수 시공해 왔으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부산시의 송도해수욕장에 해안침식방지를 위해 잠제를 건설하고 있다. 잠제에 의한 파랑제어의 주요한 메커니즘은 천단상에서의 입사파랑과 구조물과의 마찰 및 입사파랑의 강제쇄파에 의한 에너지 소산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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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에 존재하는 인공 구조물들은 주로 해수의 흐름(파랑 및 연안류)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들을 조절하기 위하여 설치된다. 그 중에서 수중에 위치하여 해수의 흐름과 파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잠제의 경우는 미관상으로 수중에 잠겨있어 조망권 확보가 가능하며, 표사이동을 차단하는 수중보 역할, 어초보호 기능의 수행 등 그 기능면에서 매우 실용적인 구조물이라 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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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식 방파제를 설치하여 조성한 항내 수역은 항내ㆍ외로 해수유통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는 폐쇄성 수역이 될 수가 있다. 이런 수역에 항내의 자정능력을 초과하는 오염원이 유입되면 수질이 악화되어 항내수는 사용하지 못하게 될 뿐 아니라 항 전체가 오염되어 주민들의 폐적한 생활공간이 훼손되며, 주민의 보건도 악영향을 받는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1차적인 방안은 항내로의 오염원을 줄여 나가며 바닥에 가라앉은 오염물을 준설하는 것이고, 2차적으로 해수유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해수교환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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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교환방파제 설치로 항내의 수질개선 효과를 기대하려면 방파제를 통해 항내로 순유입량이 발생되어야 한다. 순유입량이 발생되기 위해서는 방파제 전면의 최대수위 또는 평균수위가 증대되거나 방파제의 도수로 내에서 항외측으로 발생하는 흐름을 감소시켜야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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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에 가장 큰 영향은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가 염소 이온의 침투에 의한 철근부식이다. 염소이온이 콘크리트 구조물 내부로 확산되어 철근이 부식하게 되면 철근의 부피팽창으로 콘크리트 덮개에 균열이 발생하고 철근의 단면적도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구조물은 사용연한을 채우지 못 하고 붕괴되거나 사용성에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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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시화호 주변에 연구개발 및 주거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지구가 활발하게 계획 또는 시공되고 있는데, 모든 건설공사에서와 마찬가지로 안전하고 경제적인 설계 및 시공을 위해서는 실내 및 현장지반조사를 통하여 지반의 공학적 특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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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외국에서는 관측탑을 1960년대부터 건설운영하고 있다. 이는 21세기 해양시대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해양자원의 탐사 및 개발과 해양환경 보존 및 해상, 기상예측에 대한 기술의 확보는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를 상시 관측할 수 있는 시설이 확보되어야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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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방파제 설계의 주류를 이루는 방법은 Hudson(SPM,1984)공식과 같은 경험식을 이용하는 결정론적 방법이다 이 결정론적 방법은 사용하기에 간편한 장점이 있으나, 그 유도과정을 살펴보면 적용에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임의로 선택된 설계파로부터 구조물의 안정여부에 대한 평가만 가능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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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규모적인 해면간척사업과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항만건설, 인공도 및 방파제 축조 등과 같은 해안공사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연안해역에 대한 관심이 여러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크고 작은 해상공사를 진행함에 따라 그 주위에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환경 변화가 일어 날수 밖에 없으며,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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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준설 공사로 인하여 재부유된 퇴적물은 주 변수에 따라 이송되고 확산되어 주위 경관을 해치고, 인근 어장이나 해안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IADC/CEDA, 2000). 이러한 이유로 준설사업의 계획단계에서 고려해야하는 기술정보 판단자료는 부유사의 확산 범위와 거리별 농도 분포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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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 Jae-Youll;Song, Won-Oh;Park, Jin-Soon;Chae, Jang-Won;Kim, Sung-En;Jeong, Weon-Mu;Yum, Ki-Dai;Oh, Jae-Kyung 344
Sediment plumes arising from various coastal works can cause detrimental effects on the coastal ecosystem in various manners. Although the most active countermeasure against the plumes is to restrict the works to specified time periods known as environmental windows (Reine et al., 1998), silt screens have been widely used for reducing the spreading of suspended sediments (SS) generated by coastal works. (omitted) -
Jin, Jae-Youll;Park, Jin-Soon;Song, Won-Oh;Kim, Sung-En;Lee, Kwang-Soo;Yum, Ki-Dai;Oh, Jae-Kyung 353
As fur quantitative evaluation of the amount of sediments released into the ambient waters by various works fur coastal development, the instrument and method of the measurement of suspended sediment concentration (SSC) are critical for estimating the efficiency of a silt screen to reduce the spreading of sediment plumes generated by coastal works. (omitted) -
심해 설계파를 추정하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극치분포함수에 의한 방법에 의존한다. 극치분포함수를 이용하여 재현기간별 극값을 추출하는 방법은 가용한 자료를 일정기간(보통 1년)으로 구분하고, 구분된 기간에서의 최대값(또는 최소값)을 추출하고, 추출된 자료로부터 적합한 분포를 추정하는 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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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ntification of sediment losses into the ambient waters associated with various works of coastal developments is highly required for predicting their possible detrimental impacts on the aquatic environments. Although there have been some studies especially related to dredging (e.g., Nakai, 1978; Kirby and Land, 1991; Collins, 1995; Pennekamp et al., 1996; Lorenz, 1999; Jin et al.,2003), none can be regarded as a general guidance up to date, which results from the facts that the amount of sediments released into the ambient waters is influenced by several site/case-specific conditions, and that the existing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using different methods.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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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만 공사나 항로 유지를 위한 준설공사가 도처에서 시행되고 있다. 준설공사시에 사업자가 우선적으로 판단해야 할 점은 준설로 인한 페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폐해들 중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은 준설로 인해 재부유되는 퇴적물들의 확산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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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liability analysis of overtopping probability is proposed. In order to estimate the expected overtopping probability of the rubble mound breakwater, the experimental results of individual wave runup height is applied for the analysis of irregular wave system. The joint distribution of wave heights and periods is used for the input data of runup calculation because the runup height depends on the wave height and period. The runup heights during the one event that the design wave attacks the rubble mound breakwater extend to the one life cycle of 60 years. Utilizing the Monte-Carlo method, the one life cycle is tried more about 60 times for obtaining the expected value of overtopping probability. It is found that the inclusion of the variability of wave tidal and wave steepness has great influence on the computation of the expected overtopping probability of rubble mound breakwater. The previous design disregarding the tidal fluctuation largely overestimates or underestimates the expected overtopping probability depending on tidal range and wave steep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