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7.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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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4년 6월 24일에 공표된 신BIS 자기자본규제제도에 의거 회원국 은행들에 대한 체계적인 위험관리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2009년부터 모든 은행이 신BIS기준을 도입및 적용할 예정이다. 신BIS협약은 운영리스크(부적절한 내부절차, 직원, 시스템)에 대해서도 리스크를 측정하여 은행의 소요 자기자본에 반영토록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은행의 조직환경 변수들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들이 또한 내부통제절차의 상시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소재 은행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함으로써 은행들이 효율적인 내부통제를 통해 금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은행자산의 건전성에 기여하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는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모형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조직환경이 내부통제유효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조직몰입도나 집단응집력과 같은 조직유효성을 매개로 하여 내부통제유효성에 더욱더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은행내 중간관리자의 성향에 따라 개별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이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장기적인 안목에서 양질의 리더십, 조직문화 그리고 분위기 등 조직환경을 리드해 나갈 수 있도록 관리자들에 대한 교육훈련 및 소양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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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금형 및 사출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e-매뉴팩처링 인력양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금형 e-매뉴팩처링에 대한 교육을 위하여 e-러닝 사리트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금형 e-매뉴팩처링을 위한 e-러닝 싸이트는 교육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수강할 수 있도록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으로 개발하였다. 교육 콘텐츠로는 금형 e-매뉴팩처링 기본과점, UG-Mold Wirard 과정, UG-MX 중급과정, 금형 기술과정, 금형 협업허브시스템 사용자 교육과점 등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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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테크놀로지가 사용자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면서 그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실제 가능한 기능 사이에 갈등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신기술에 대한 사용자들의 기대와 실제에 대한 갈등을 테크놀로지 패러독스란 개념으로 연구되었다. 모바일 테크놀로지 패러독스에 대한 논의는 신기술 수용관점에서 보면 지속기술사용/수용 후 행동 이론과 연관된다. 패러독스의 인식은 사용자들의 사용전 기대와 사용 후 경험의 불일치가 형성됨을 말하며, 그 패러독스를 극복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전략은 사용 후 기대로 조정되는 과정을 밝힐 수 단초를 제시하여 주고 있다. 한편, 모바일 테크놀로지패러독스 인식과 관련하여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 문화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들의 모바일테크놀로지 패러독스 인식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문화적 차이에 따른 그 인식의 차이를 실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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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에서의 다자간 인터랙티브 스마트 협업 환경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형 원격협업 애플리케이션이 의료분야에서 어떤 형태의 서비스 BM으로 활용될 수 있는 지와 이러한 서비스 BM을 구현하기 위한 일반적인 프레임워크 구조에 대해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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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기술은 기를 비즈니스 모델의 패러다임을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비용 절감에서 가치창출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및 수행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유비쿼터스 기반 GIS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그 중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유비쿼터스 기반 GIS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는 기술과 표준화 등에 관련된 연구가 중심을 이루고 있어, 다양하게 발생하게 될 여러 서비스를 검증하고 보완하기에는 한계를 갖는다. 새로운 유비쿼터스 GIS 서비스는 더 많은 산업을 등장하게 할 것이고 가치창조의 기회를 줄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유비쿼터스 기반의 GIS 서비스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기존과 다른 새로운 분석체계가 필요하다. 그래서 유비쿼터스 기반의 GIS 서비스의 중심인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기술을 통해 활용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분석체계를 제시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기반 GIS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분석기준들 참조하며 서비스 제공 기술, 제공대상, 제공형태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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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유비쿼터스를 비롯한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GIS를 통하여 누구나 일장 속에서 직접 지리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양질의 지리정보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는 편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하는 지리정보는 일반시민의 생활과 가장 밀접하고 친숙한 형태의 정보 중 하나이며, 정보로서의 활용도가 매우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 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 평가에 주안점을 둔 평가모델이나 평가차원을 도출해보려는 시도에 대한 선행연구가제대로 된 적이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경우에 서비스품질에 핵심적인 속성들이 무엇인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속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만족을 실현할 수 있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속성들이 각각 어떤 수준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인가 라는 문제를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해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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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경쟁력들 향상시키는 도구로서 민간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기관에 까지 널리 도입되고 있으며 국내 정주기관의 경우 KMS 전문개발업체에 의해서 조직특성에 맞게 업그레이드 또는 새로이 구축하는 실정이다. 반면 매년 늘어나는 KMS 전문 개발업체의 개발 추이에도 불구하고 KMS 전문 개발업체 개발 시 가장 중요한 쟁점인 KMS 전문 개발업체 선정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에 적합한 KMS 전문 개발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계층적 분석기법들 적용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KMS 평가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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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인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한 선행조건을 살펴보고, 산업 활성화 정책 방안으로 체계인 프레임워크 자원 관리를 제안하며 산업 경쟁력 및 효율성 강화의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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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 2.0, 유비쿼터스 컴퓨팅, UCC가 화두이다. 특히 UCC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웹 2,0 환경의 '콘텐츠 제공'이란 측면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된다. 본 소고에서는 UCC의 소비자와 생산자가 어떤 동기로 참여하게 되는지를 원인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특히 UCC의 참여를 유도하여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살펴본다. 본 소고를 통하여 UCC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기술적 관리적으로 준비하는 기업에게는 실증적인 도움이 된다. 또한 학문적으로도 UCC의 참여를 유도하는 현황과 사례를 통한 귀납법적인 원칙을 얻는데 통찰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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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의 멱함수 이론은 UCC를 생산, 배포, 소비, 재생산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을 분석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참여의 멱함수 이론을 통해 무리는 집합적 지성과 집단 지성을 구분하고 참여의 형태를 세분화하며 참여자간의 관계 분석할 수 있다. 즉 다양한 기술, 사회, 정치 현상들에 배경 정보가 되어 영향력을 행사하는 UCC는 어떤 이유로 제작되고 어떤 형태로 나누어지며 생산한 사람들 간의 관계 또는 생산자와 생산자 고리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설명할 때 설득력들 높인다. UCC가 웹 2.0의 어떤 기술 속에 생산되고 배포되고 소비되는지에 대한 플랫폼의 설계에도 멱함수 법칙은 도움을 주는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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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인구에서는 5개의 국내 SW기업들의 사례를 활용하여 해외진출 노력을 분석한다. 국제신생벤처 이론 ((INU theory; International New Venture theory) 관점에서 중국시장 진출에서 발생하는 독특한 해외 진출 장애구간 즉 캐즘 (chasm)의 극복 방식과 기업의 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특히 시장선점 (MS) 전락과 고객동반 진출 (CF) 전략에 따른 핵심역량과 지식 및 네트워크 구축 빙식의 차이와 외진출성과 차이와의 관계를 도출한다. 사례분석 결과 캐즘을 극복할 기업들은 진출 후 자식의 획득, 네트워크의 구축 면에서 정보를 내재화 (internationalization)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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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previous e-government studies, there was no study in which the ambitious problem of assessing the expected performance of an e-government software when it is adopted in other country. This study was motivated to propose a new method to resolve this research question. With using the KIPONet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Net) as a target e-government software, which has been successfully implemented and operated by the Republic of Korea government since Jan 1999 for the purpose of managing the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PRs), we propose a Hybrid Qualitative Reasoning (HQR) approach to predicting the expected performance of the KIPONet. The main recipes of the HQR are that the HQR considers causal relationships existing among bo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variables of the KIPONet, and that uncertainties embedded in some variables are handled by using Monte Carlo mechanism. The application of the proposed HQR to predicting the expected performance of the KIPONet results in statistically significant outcomes with 95% confidence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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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ork patterns in the organizations performing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s consist of both administrative business with defined processes and knowledge-oriented research and development business with undefined or semidefined processes. This paper describes an enterprise portal model and its services aligned to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ization's work patterns. The proposed portal model is focused on constructing personalized workplaces providing knowledge-based services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business, as well a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based services for administrative business. The further research will provide more concrete portal model and its applicability to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ization's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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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유가증원시장에 상장된 정보통신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기술혁신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Romer(1990)에서 시작되는 내생적 경제성장 모험의 지식생산함수를 이용하였으며, 기술혁신의 측정은 특허청의 기업별 특허출원수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연구개발집약도, 기술수준, 수출비중, 자본집약도는 기술혁신에 양(+)의, 반면 관계사 매입.매출비중은 기술혁신에 음(-)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계사 매출비중보다 매일비중이 자사의 기술혁신에 보다 나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는 경영자에게 자사의 기술혁신을 위해 무엇보다 관계사 매입비중을 감소시킬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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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발전과 함께 정보시스템의 투자규모가 확대되고 무분별한 점보시스템의 구축으로 인해 체계적인 정보화 투자 및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ITA의 도입 및 활용이 의무화되었다. 더불어 ITA의 지속적인 발전 및 고도화방향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도구로 성숙도 모델이 각각 정보통신부와 행정자치부에서 개발되었다. 2종의 상이한 성숙도 모델로 인해 개별기관에서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성숙도수준에 대한 서로 다른 측정결과가 도출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개의 상이한 모델의 장점을 통합하고 국내관점들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등 문제점들 개선한 단일 성숙도모델인 범정부 ITA 성숙도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개별기관의 성숙도 수준들 단일 성숙도모델로 측정하여 ITA 수행 및 활용 능력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여 향후 범정부 차원의 지원방향을 결정하는 등 많은 효용성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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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조직은 급격한 업무 환경의 변화와 극심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다. 업무 체계가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이들 체계 간의 연계를 효과적으로 하여 조직의 전략들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업무의 민첩성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보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전사적 아키텍처(EA)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가 각광을 받고 있으나, 이들은 일회성 프로젝트로 추진하여서는 섬과를 얻을 수 없으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뭐하여 EA 거버넌스와 SOA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이들 간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고려하며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를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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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가 21세기 정보통신 분야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각종 상품에 생산자의 생산.유통.판매 정보를 등록시켜 소비자가 필요한 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와 각종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은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의 핵심이며 사회 경제적 기본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이러한 유비쿼터스 신기술을 산업에 조기 적용하기 위한 정부와 민간차원의 노력이 한창 진행 중이며, 특허 정부는 국민소득 3만 달러 조기 달성을 목표로 지난 2004년 3월 수립한 IT839 전략 아래 8대 서비스와 5대 신성장동력에 속하는 RFID와 USN 기술의 적용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해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RFID/USN의 개념 및 기술에 대한 동향과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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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만덕터널은 부산시민의 생활에 반드시 필수적인 장소로 하루 10만대의 차량이 이용하는 곳이지만 터널의 노후화와 안전시설의 미비로 사고발생시 인명피해는 물론 경제적 손실 발생 가능성이 큰 터널 시설물이다. 제2만덕터널은 2005년 7윌부터 2006년 9월까지 교통사고 56건, 고장사고 44건, 화재 2건, 기타 11건의 사고가 발생한 곳으로 관리사무소 전담요원 7명이 3교대로 근무하고 있으며 CCTV 15대만으로 사고를 대비하고 있다. 터널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노후화된 터널이지만 유비쿼터스 기술 및 구조물 계측기술을 적용한 안전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제2만덕터널은 1985년에 준공되어 현재와 같은 보다 체계적인 터널 안전 관리 기술이 적용되리 많은 터널로 USN기반 구조물, 노면, 화재, 공기, 조명센서를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돌발적인 교통사고 발생 시에 신속한 복구 처리를 위하여 유관기관과 연계된 긴급 지원 시스템의 구축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다. 부산광역시에는 총 17개 터널이 있으며 그 중 11곳이 90년 이전에 구축된 것으로 본사업으로 노후화 터널의 유비쿼터스 기반의 안전관리 시스템이 개발된다면 부산을 중심으로 전국에 산재한 노후화 터널의 안전 관리 개선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이며 유비쿼터스 기술의 대표적 적용 사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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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조류로 인해 대부분의 조직 정보가 전자화(電子化) 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업무 절자 상에서의 문서는 종이문서로 사용되고 있다. 종이문서의 사용은 이틀 관리하기 위한 관리비용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문서에 대한 보안이 어려워 조직 내의 지식이 유출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틀 위해 본 연구
$^1$ 에서는 기존의 고가(高價) RFID 생산방식을 대체하게 될 기술로써 전자잉크 기반의 RFID 생성기술을 접목한 문서관리시스템 구성 방안을 제안한다. -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를 선도할 기술 중 하나인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은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USN은 각종 센서 노드로부터 사물 및 환경 정보를 감지, 저장, 가공, 통합하고 상황인식 정보 및 지식 콘텐츠 생성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첨단 지능형사회의 기반 인프라이다. USN과 더불어 이를 활용하기 위한 USN 어플리케이션의 개발들이 늘고 었으며 이에 USN 미들웨어의 필요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USN 디렉토리 서비스는 USN 미들웨어를 구성하는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이며, 지역적으로 분산된 USN 자원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USN 자원에 대한 검색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USN 자원은 고정된 자원과 이동성을 지닌 자원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이동성을 지닌 센서 노드(Mobile Sensor Node)를 지원할 수 있는 USN 디렉토리 서비스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Mobile Sensor Node의 특성을 지원하는 USN 디렉토리 서비스의 모델들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설계 및 구현을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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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ty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문화와 역사를 반영한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적이면서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한 미래형 첨단 도시이다. 따라서, u-City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경제성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와 지자체, 토지개발사업자, 통신사업자, 대형 SI, 솔류션 제공사업자에 의하여 진행되고 있는 신도시 또는 기존도시, 개발사업 등에 효율적으로 적용가능한 무선메쉬네트워크 기술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무선메쉬네트워크를 u-City 인프라로 활용할 경우 50%이상의 경비절감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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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각 업무가 정보화 되면서 부문별, 업무별 정보시스템의 데이터 간에 심각한 중복성과 불일치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데이터 품질관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제로 데이터 표준 관리와 데이터 요구사항 관리를 통매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개선된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다차원적인 평가로서 데이터 품질, 생산성, 고객만족도, 조직 및 문화의 측면에서 정성 적이고 정량적인 지표를 통한 개선효과를 살펴보고 평가함으로써 제안된 프로세스에 의해 품질수준이 향상되었음을 검증하였고 평가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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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사실상 국제 이러닝 표준으로 자리 잡은 SCORM 2004 기술규격은 '단일 사용자 콘텐츠 학습' 환경의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에 근거하고 있다. 즉, 학습자 그룹을 포함한 협력적인 학습과정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규격 부분이 부재한 상태이다. 이에 SCORM 규격을 기반으로 하여 협력학습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협력학습 콘텐츠를 탑재하는 플랫폼 즉, 협력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학습관리 시스템의 표준화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닝 협력학습의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는 국제 이러닝 표준기구인 ISO/IEC JTC1 SC36의 연구 자료를 토대로 협력학습을 지원 가능한 방안을 제안하여 SCORM 2004 규격의 실행환경에 협력학습과 관련된 데이터모델을 추가하여 협력학습지원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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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러닝 환경에서 웹 기반 학습자간 상호작용 학습증진을 위한 스터디 그룹 활동지원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질적 사례를 제시하는 데 있다. e러닝 환경 웹 기반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함께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안되었고,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료실 정보교환, 화상토론, 동영상강좌 동시 시청 가능도 설계되었다. 대학생 254명 대상 49개 그룹으로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 해보았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한 스터디 그룹 활동은 개인별 상호작용 활동지수로 나타내어 학습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증가시킬 수 있는 하나의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모형을 제시함으로서 e러닝 사이트나 학습 시스템을 설자하고 구현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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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정형화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최근 의료기관의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도입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구축되고 있는 EMR은 초기에 기대했던 EMR의 도입목적을 중분하게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 EMR의 방향성과 구조에 한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구축되고 있는 대부분의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은 자료수집원 지향 의무기록 (Source Oriented Medical Record; SOMR) 방식으로 개별 사실을 수집하고 제시하기 위한 관찰자 중심, 서식중심의 시스템이며 차트 이송과 종이를 없애는 것이 주목적이다. SOMR 방식은 EMR의 다양한 도입목적, 특히 임상자료의 효과적 활용을 충족시킬 수 없는 태생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문제지향 의무기록 (Problem Oriented Medical Record; POMR) 방식의 EMR과 적절한 혼용전략 (Hybrid Strategy)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SOMR 시스템과 POMR 시스템이 보완적으로 결합된 하이브리드 EMR 아키텍처를 제시하고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요소들과 그들간의 상호관계 틀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개발방법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만성신부전증 환자 사례를 이용하여 앞서 제시된 개발방법론에 따라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EMR 시스템이 SOMR 구조에만 편향됨으로써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진료의 품질 항상, 임상연구의 활성화, 조직적이고 과학적인 진료계획의 수립과 같은 소외되어 왔던 EMR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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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능을 명시적으로 제공하기 보다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서 능동형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동형 서비스는 알아서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능으로 CAMUS 시스템에서는 서비스 탐색 부분에서 사용된다. 즉 시스템의 상황에 따라서 메시지 시스템을 구현하는 경우에 자원의 형태에 따라서 영상 메세징, TTS 기능을 이용한 메세징, Text 기반 메세징 시스템으로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CAMUS 서버에는 SAM(Service Agent Manager) 과의 통신을 통해 환경 내에 존재하는 센서와 장치들 (Service Agent)을 관리 및 제어한다. 이러한 Service Agent Manager 는 여러 다양한 환경에 설치되어 환경 내에 위치한 다양한 센서로부터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CAMUS 메인 서버에 전달하는 한편 CAMUS 메인 서버로부터 실행명령을 받아 환경 내 장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Service Agent Manager는 임의의 공간 내에 설치될 수 있으며 로봇단말이나 개인 휴대단말 등에도 설치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SAM(Service Agent Manager) 과 CAMUS 서버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탐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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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PDA와 휴대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의 급격한 증가로 모바일 응용 SW 개발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방법과 기술들이 모바일 응용 SW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언어가 J2ME 또는 Brew 플랫폼에서 SW 개발을 위해 제시되었다 그러나 이적한 환경에서 SW 테스트는 큰 관심을 받지는 못하였다. 그 동안 모바일 응용 SW의 기능 테스트에 대한 몇몇 연구 성과들이 발표되어 왔고, 성능, 사용성, 스트레스 테스트 등에 관련된 연구들이 주로 진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응용 SW를 비즈니스 로직 측면과 GUI 측면으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테스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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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TCP/IP(인터넷 프로토콜)기반 역추적의 기술적 한계를 이용해 각종 명의(계정)도용 사건을 비롯해 금융피싱 사고들이 부쩍 늘고 있다. 이 때문에 천문학적인 경제 및 사회적 손실이 초래되고 있음은 물론, 사이버상의 각종 행위에 대한 제약과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이와 같은 난제를 해결하고 기업 혹은 기관의 보안시스템을 참화하기 위해 실시간 역추적 기술이 등장했다. 과거 정보보호시스템의 가치는 비용 절감, 강력한 보안기술 도입 차원의 맹목적 시도, 구축에 따른 구축 난이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정보보호 투자성과 평가에 대해 더욱 설득력 있고 과학적인 결과를 원하고 있으며, 단순한 재무적 시스템 효과보다는 종합적인 비즈니스 효과에 대한 ROI 평가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역추적 기술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고, 흔히 많이 사용하는 방식인 재무 관점의 비용 효과(Cost-Benefit) 기법을 통해 역추적 기술 개발의 투자수익률(ROI)을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도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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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서비스개발자들은 SCE(service Creation Environment) 도구를 사용하여 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예전보다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툴킷 라이브러리 형태의 SCE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SCE 툴킷 라이브러리는 SCE를 SDK((Software Development Kit) 형태로 제공한다. 이는 기존의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환경에 라이브러리 형식으로 SCE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발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친숙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Parlay X API, 웹 2.0 API, 유틸리티 API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복잡한 API 및 파라미터를 추상화하여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SCE 툴킷 라이브러리는 창조적인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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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블로그나 RSS 등을 통해 개인이 쉽게 미디어를 생산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어 인터넷상에서는 이전보다 더 많은 정보가 생산되고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폭발적인 정보의 양적인 성장은 질적 성장을 동반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생산되는 정보들의 내부를 살펴보면 가치 있는 정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산재되러 있으며 정제되지 않은 정보들과 섞여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량으로 생산된 정보들 중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찾고 관련 정보간의 유기적 연결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들을 통합하고 정제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통합하고 정제하는 방법, 즉 정보를 구조화하는 방법으로써 링크맵 방법을 제시한다. 링크맵이란 토픽맵이나 마인드맵과 비슷한 형태를 가진 링크의 모음을 맵으로 표현한 정보의 구조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링크맵의 개념, 특징 및 효율적인 연결방안을 제시하며, 이러한 링크맵을 구축하기 위한 설계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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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화 기구인 ISO에서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능력 향상을 위한 ISO/IEC 15504 표준과 IT 서비스 관리를 위만 표준인 ISO/IEC 20000 표준을 개발해오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는 이 두 개의 표준을 통합하여 하나의 "표준 프로세스" 로 정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이 두 표준을 통합하여 기업이 하나의 표준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두 표준의 공통된 부분을 찾고, 공통되지 않은 부분을 더해 하나의 체계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두 표준의 비교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국제표준인 ISO/IEC 15504 part 5를 중심으로 IT 서비스 국제표준 ISO/IEC 20000 part 2를 비교해서 두 표준간의 공통적인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이 비교에서 ISO/IEC 20000을 기준으로, ISO/IEC 15504가 ISO/IEC 20000의 내용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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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OECD 국가의 산업구조 변화가 제조업에서 서비스 산업으로 가속화됨에 따라,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70%에 근접하고 있다. 서비스 사이언스란 서비스 산업의 본질을 규명하고, 서비스 수준을 혁신하여 서비스경영, 서비스마케팅, 서비스공학 등의 지식을 포괄하여 관련분야를 발전시키는 최신 학문이다. SOA(서비스지향 아키텍쳐)는 서비스 사이언스의 기반 기술로써 마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OA에 기반을 둔 travel agency 시스템의 prototype 설계를 통해 SOA가 서비스 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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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 많은 컨설팅 및 SI회사들이 나름대로의 SOA방법론을 개발 및 적응하고 있다. 하지만 각 회사의 방법론 마다, SOA 사상 관점에 따라 접근 방향이 상이하고, 수행 방법과 태스크 또한 실제 적응하기에는 상세성이 부족하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외 SOA 방법론을 비교 분석하고, 실제 적응된 사례를 통하여 특정 도메인에 무관한 현업 사용자 위주의 서비스 식별이라는 명제를 반영한 유저인터페이스 기반의 서비스 분석 및 모델링 방법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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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erest of the ITA/EA and SOA is increasing in succession. Many organizations will adopt the SOA, but have the difficulties in planning and executing. The SOA can't be implemented at once in a short period, but should be optimized continuously in a long term. The ITA/EA and SOA have the similar characteristics and the common activities which can be performed at once without duplication. In this paper, considering these characteristics, I'll explain the relation of the ITA/EA and SOA, and present the adoption method of the ITA/EA and SOA to align business with IT and achieve the mission of the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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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을 결정하는 품질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이 높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유지보수성이 높은 시스템인지 여부를 시스템 개발이 완료 전에 측정하는 것도 어려운 문제이다. 모든 품질요소가 그렇겠지만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수준에서 시스템의 품질을 명확히 측정해내지 못하고 시스템 개발 이후에 측정한다면 품질 향상을 위한 시스템 수정은 생각할 수도 없는 문제가 될 것이다. 이 논문은 유지보수성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능확장성(Extensibility), 즉 기존 시스템에서 신규 서비스를 추가하려 할 때 기존의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비용 및 기간을 최소화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품질 속성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수준에서 비교하는 방법을 정의하여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중에서도 기능확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모듈 뷰를 기준으로 기능확장성을 측정할 갓이나 모듈 내부의 변경을 통한 기능확장성은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모듈의 추가로 인한 기능확장성을 고려하였다. 본 논문은 기 수립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모듈 뷰가 가지는 고유한 기능확장성을 측정하는 함수를 제시하고 여기에 새로운 모듈이 추가될 매 변화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기능확장 effort 함수를 제시한다. 이 두 함수를 통해 두 개의 대안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모듈 뷰에서 어떤 것이 더 기능확장성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우리는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기능확장성이 좋다고 제시되고 있는 디자인 패턴(계층패턴과 Broker 패턴)을 통해 본 논문의 이론을 정립하고 그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수준에서 기능확장성이 얼마나 가능한지 서로 비교 가능한 수치를 제시하였고 이 수치를 통해 실제 개발이 완료되기 전 시점에 시스템의 기능확장성을 명백히 측정할 수 있게 하여 시스템 기능 확장에 들어가는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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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화를 중추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는 고객에게 양론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도구로써 정보기술아키텍처를 선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 모든 정보학 사업의 기반과 더불어 정보시스템 관리체계로써의 역할인 IT Governance를 추진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05년부터 추진해온 정보기술아키텍처 사업과 더불어 '97년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정보기술아키텍처 도입을 통해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향후 교육관련 기관 컨설팅을 추진하고자 하며, 본 연구와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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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반영하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구현에 SOA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들에서 기존의 시스템을 SOA로 재구축하거나, 새로운 기능들 SOA기반으로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현실적으로 실제 시스템으로 사용되기 어려운 점은 그에 대한 시험방법의 부재이다. 서비스 단위 테스트는 기존의 구현 코드 기반 또는 블랙박스 테스트 방법으로 접근 가능하나, 서비스들의 통합 테스트는 기존의 방법 적용과 더불어 SOA의 서비스 연결 개념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의 일대일 통합이 아닌, 전반적인 서비스들의 연결 구조를 분석하여 서비스 연결 부분에 대한 테스트 방만을 도출하여야 한다. 본 논문은 고 시작으로서 SOA 패러다임을 적용한 서비스 연결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는 SOA가 주장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어플리케이션 로직과의 분리와 서비스들 사이의 느슨한 연결 규칙을 준수하는 연결구조를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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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oyalty는 인터넷 웹사이트나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를 의미하며, 현재의 충성도를 의미하는 밀착도(stickiness)와 미래의 충성도를 의미하는 지속적 이용 의도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e-Loyalty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으로 사용자 참여, 네트워크 효과, 사회적 영향 유용성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현재의 충성도인 밀착도에는 사용자 참여, 네트워크 효과, 사회적영향, 유용성이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래의 충성도민 지속적 사용의도에는 사용자 참여와 유용성만이 유의한 영창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용자 참여가 기업의 현재 이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지속 가능할 미래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도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기반의 기업은 사용자 참여를 향상시킬 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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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터 품질개선을 위해 사용자들에게 베타데이터 관리 시스템 사용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이 있는지 식별해보고 요인간의 관련성을 분석 하였다. 최근 이슈화고 있는 Data Architecture, Data Integration, Data Quality 프로젝트를 계획 또는 경험이 있는 조직 IT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 사용의도 설문을 하였고, SPSS를 이용하여 통계적 희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에서 이를 설명하는 연구모형으로 정보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을 적용하였으며, 사용 용이성(Perceived easy of use),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수로는 개인의 데이터 품질개선의도, 동기부여, 조직의 지원 등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데이터품질 개선의도가 시스템 사용의도에 영향이 있음을 실증하였고, 사회적 요인(동기부여, 조직의 기원) 모두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사용 용이성에는 유의하지 많은 결과를 보였다. 이 연주에서는 조직이 데이터 품질 개선을 위해 메타데이터 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고려사항과 향후 사용자 관점의 기술수용들을 확장된 연구를 수행하여 데이터품질 개선에 방안들을 탐색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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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ual IT budget of major companies in South Korea is 44.7 billion Korean Won on average in 2007. A survey shows that among these companies, 58% of them had decided to increase the budget compared to that in previous yea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IS investment goal and IS performance with moderating effect of process for IS infrastructure maintenance. For this purpose, we used a set of data with 271 responses gathered from manufacturing industry in 2006. Our results show that the relationship exists but varies across the task characteristics and there's no moderating effect. This finding implies that practitioners should be aware of that different goals need to be established based on task characteristics and more effort to harmonize the process with task activities is required to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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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Risk)은 다양하다. 정보화 사업 관련 위험 요인 중 가장 대표적이고 보편적인 것은 발주 및 제안단계에서 발주자가 가진 요구사항의 불명확을 꼽을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정보화 사업 수행 도중 요구범위 증가와 변경, 그리고 사업원가 구조의 악성화가 발생하게 됨은 자명하다. 그러나 안타까운 현실은 그 동안 우리나라 정보화 사업의 관행이 요구사항 불명확이라는 잠재적 위험 아래에서도 발주자와 사업자 간의 계약이 보호장치가 미흡한 확정가(firm fixed price) 방식으로 수립되어 왔다는 것이다. 확정가로 계약이 수립될 경우 사업자는 발주자의 요구사항 불명확으로 인해 파생된 원가 위험까지 불합리하게 책임져야 하는 고리에 묶이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은 발주자와 사업자간의 정보화 사업 획득 절차를 혁신하는 것인데, 본 논문은 이를 위해 가칭, 한국형 정보화 산업 활성화 획득 절차(KIPAP: Korea If Proliferation Acquisition Process)의 기본 개념을 고안하여 소개한다. 이 획득 절차는 정보화 사업이 내재하고 있는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을 계량화, 가시화하여, 그 정도에 따라 차등화된 계약방식의 선정방법 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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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VAL IT기법을 이용한 정보시스템감리의 효과성 평가방안에 대하여 논한다. 먼저 감리의 효과정과 VAL IT 기법의 개념을 소개한 후, VAL IT 프레임워크의 프로세스 및 주요관리 실무 요소에 대하여 설명한다. 끝으로 정보시스템감리의 효과성 평가에 VAL IT 기법을 이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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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감리가 시작된 지 22년째 되는 2007년은 의무감리제 시행 원년으로, 금년을 기점으로 감리시장은 대폭 성장하여 5년 내에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정보시스템 감리산업은 사업영역이 매우 협소하며, 경영기반이 취약하다. 감리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업영역의 확대와 경영기반의 강화가 필요하다. 사업영역은 운영감리, 업무감리, 성과감리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경영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는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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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감리를 직접 수행하는 감리인의 전문가적 능력을 확보하는 문제는 감리 품질 및 효과 향상 측면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정보시스템 감리 인력의 전문성 확보방안은 감리인 개인이나 특정 기관의 노력으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본 논문은 감리인력 전문화 노력 및 정보시스템 감리제도를 시험하고 있는 선진 사례를 조사하고, 법 제도 차원에서의 개선방안과 학계 및 산업계 등 정보시스템 감리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가 그룹이 추진해야할 단계적 접근 방안을 고찰함으로써, 정보시스템 감리인력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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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요구와 개발이 혼재된 개발문화로 초래된 수 발주자간 요구사항 갈등, SW기업의 수익구조 악화, 과도한 개발자의 업무량과 이에 따른 고급인력의 SW업종 기피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SW 요구 개발 분할발주 방법과 기능사양, 품질사양, 그리고 기능점수에 의한 요구사항의 가시화 및 계량화 방안을 제시하고, 이러한 방안이 국내 시장에 정착될 경우 기대되는 여러 가지 효과에 대해서도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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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윌 1일부터 공공분야 SI사업에 감리가 의무화가 되었고, 이에 따라 일정규모이상의 공공SI 사업에 대하여 감리수행이 활성화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정보기술의 자체관리에 한계를 느끼는 민간 기업에서도 프로젝트 품질의 확보를 위하여 외부 전문 감리업체에 품질관리를 의뢰하고 있는 경우가 정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감리원의 능력과 감리의 방법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만을 연구하고 적용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공공SI사업 현황과 감리현황을 분석한 후 감리수행에 대한 발전 방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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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의 사용의 확대와 함께 웹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공격도 증가하고 있으며 그 형태도 다양화하고 지능화하고 있다. 웹 어플리케이션 방화벽은 이러한 공격으로부터 웹 어플리케이션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웹 어플리케이션 위협 요소 중 취약한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팅과 세션 보호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웹 어플리케이션 방화벽이 앞으로 발전되어야 할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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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 환경에서 신분 확인을 위한 생체인증기기가 이용되는 경우 그 기기가 생체인증 표준인 BioAPI를 준용하여 제대로 구현된 것인가에 대한 적합성 시험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적합성 시험은 분산 환경의 사용자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표준 규격을 준용한 제품이라는 신뢰성을 주게 된다. 기존에 제공되는 있는 BioAPI(Biometric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v2.0 기반의 BSP(Biometric Service Provider)는 오프라인 상에서 BioAPI기반의 제품의 준용 여부만을 평가하기 때문에 분산 환경에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준용 여부를 평가 받기 힘들며 이에 따른 동시 서비스 제공도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BioAPI v2.0 기반의 제품들이 분산 환경에서 제공되는 9개 모델의 표준화된 환경으로 구분하고, 원활한 적합성 시험을 위하여 XML기반의 Test Assertion을 설계하여 생체인증 API 표준 적합성을 시험하였다. XML Test Assertion을 이용한 생체인증 적합성 시험을 위한 메시지 플로우를 밝혀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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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ong-Il;Zhang, Feng-De;Lee, Ki-Young;Baek, Hye-Won;Ko, Hoon;Won, Yoo-Jae;Shin, Yong-Tae 568
현재의 많은 보안 제품들이 있으며. 유사한 기능들을 수행하는 많은 제품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에 대해서 정리가 되어 있지 많은 장래에서, 최근에는 ESM이라는 통합 보안제품이란 이름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표는 유 무선 및 통합환경에서의 보안제품의 특징 및 동향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로드맵을 그려보고자 한다. -
최근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규모의 증대로 인해 프로젝트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PMO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PMO의 도입은 늘어가는데, 프로젝트 특정에 따른 PMO가 제공해야 할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나 방향 제시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PMO 기능 또는 PMO서비스 수준이 프로젝트 성과나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부족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프로젝트 특성에 따른 PMO 서비스 수준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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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IT839정책과 함께 유비쿼터스 환경이 실현되고 있는 요즘, 홈 네트워크 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발맞추어 홈네트워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책 제안이나 현황 보고와 같은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용자들의 입장에서 홈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나 선호분포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븐 연구의 목적은 홈네트워크 서비스들에 대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다양한 홈네트워크 서비스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한 후 잠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각 서비스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하였다. 그 후 잠재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홈네트워크 서비스들과 대응일치분석(Correspondence Analysis)을 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잠재 이용자들이 안전관련 서비스에 높은 관심을 표하였으며 특히 고령일수록 그 관심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인터넷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집단은 홈네트워크 서비스에 낮은 관심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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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조직이나 개인은 그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영리적 목적을 띄고 있다. 따라서, 그들이 제공하는 컨설팅은 전문서비스로서의 상품적 가치가 있어야 하며, 고객은 이들이 제공하는 컨설팅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여야 한다. 전문적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컨설팅의 가치란 기업이 기대하는 이익이나 혜택, 서비스 품질과 그 서비스를 얻기 위해 지불하는 희생(비용과 시간)간의 상쇄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SERVPERF 모형을 이용하여 측정한 품질과 기업의 일장에서 바라는 편익으로 나누어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가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컨설턴트는 프로젝트가 끝나는 시점에서 컨설턴트-고객의 관계가 지속적이며, 긍정적, 상호 협력적이라는 확신을 심어 주어야 한다. 고객의 일장에서는 관계의 종결보다는 관계의 지속이 이성적이거나 감성적으로 편익이 높을 것이라는 확신이 서야 차며 이는 곧 컨설턴트-고객 간의 계산적/정서적 결속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적은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과 편익 - 서비스 가치 - 고객과의 결속 - 재사용의도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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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경쟁환경에서 텔코 진영의 미디어서비스가 특정단말이나 특정 네트워크에 종속되어서는 더 이상 경쟁환경에서 차별화를 위한 서비스 제공이 어렵게 된다. KT 인프라연구소에서는 pCod(Portable/Personal Contents on Demand)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차세대 미디어의 기본 컨셉이 될 Anywhere, Anytime, Any-work, Any-device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KT인프라연구소에서 개발하여 광주 FTTH 시험사업에 적용한 pCod 서비스와 개인 맞춤 방송 서비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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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람과 컴퓨팅과의 상호 컨텐츠 전달과 동시에 해당 컨텐츠와 태스크를 연결할 수 있는 제반환경을 함께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가상 공간이나 모바일 환경에서 컨텐츠의 활용을 보다 용이하게 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컨텐츠의 이동이 곧 새로운 기능의 인스톨로 연계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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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상응하여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은 네트워크 기반으로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CCTV, GPS, VDS, 루프 검지기, 영상 검지기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교통 정보 수집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정보의 수집 및 가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텔레매틱스 기반의 효율적인 교통정보 수집을 위해 RFID 태그 정보를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보다 정확한 실시간 차량 정보를 제공하는 RFID 기반의 차량점보수집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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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방대해진 정보와 자원을 플랫폼과 벤더, 프로토콜에 상관없이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웹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웹 서비스가 발전함에 따라 웹 서비스들 간의 통합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고 이를 지원하는 언어로써 BPEL을 비롯한 많은 언어들이 등장하였다. 현재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주로 위젯 형태나 포털 사이트에서 서비스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는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제안된 정보를 가지고 복잡도가 높은 처리과정을 통해 정보를 선별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또한 서비스의 추가나 변경, 삭제에 있어서도 유연성과 확장성에 떨어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웹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새로운 서비스의 추가나 서비스의 변경에 있어서 웹 서비스는 유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BPEL을 활용하여 서비스들 간의 조합과 Wrapping이 가능하게 하여 좀 더 구조화 된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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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서 사용되고 있는 추천시스템은 사용자들의 프로파일과 이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아이템을 추천한다. 추천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협력적 필터링 방식은 사용자들 사이의 선호도 평가치를 비교하여 유사 사용자를 선택하고, 아이템에 대한 유사 사용자의 선호도 평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추천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예측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의 선호도가 적은 데이터로 인한 희소성 문제는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희소성의 문제는 선호도 평가 자료에 나타난 아이템들의 총수에 비하여 사용자가 선호한 아이템의 수가 아주 적기 때문에 발생하며, 새로운 사용자의 경우에는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 평가치가 없어 유사 사용자를 선택할 수가 없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아이템을 전혀 추천할 수 없게 된다. 이리할 추천 시스템의 희소성문제를 해결차기 위한 방법은 희소성이 높은 데이터들에 대한 희소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이템에 대한 희소성을 조사하여 협력적 필터링에서 희소성 아이템이 MAE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희소성 문제를 완화하여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선호도가 적은 아이템에 대해 희소성을 최소화하는 연구와 이에 따라 희소성과 MAE의 값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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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이 등장하면서, 인터넷은 데이터에 대찬 효과적 표현을 위할 시맨틱웹 정보화 사용자 중심의 정보 표현에 대한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유투브, 세컨드라이프 등의 서비스 모델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UCI는 인터넷에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식별 체계 기능을 하며, 다양한 콘텐츠 유통 모델을 지원하는 체계로 2003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UCI는 URN을 기반으로 서비스 체계를 완성하여 2007년 현재 15개 RA와 15백만개 이상의 콘텐츠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다란 데이터 운명을 지원하고 있다. 웹 2.0의 다양한 메쉬업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UCI는 2가지 측면의 기술적 보완이 이루어졌는데, 하나는 UCL의 등장이며, 또 다른 하나는 콘텐츠 추적에 대한 BM을 제공하는 것이다. UCL은 UCC와 같이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서비스를 쉽게 제공하기 위한 UCI 콘텐츠 인덱싱 정보를 콘텐츠 저작 도구를 통하며 제공함으로써, 쉽고 생산적인 콘텐츠 생성을 지원하는 것이다. 콘텐츠 추적은 콘텐츠를 분야별 엔티티를 통한 서비스 체계를 지원하는 BM의 특성들 가진 것으로, 콘텐츠 레파지토리의 프레임에 UCI를 제공하여 콘텐츠에 대한 일관된 관리 및 추적을 제공하는 것이다. UCI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BM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들 개발하고 있으며, 콘텐츠 유통 체계의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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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퀴터스 사회에서 정보화 대상이 사람 사물 콘텐츠 등 모든 자원으로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자원들을 고유하게 규명할 수 있는 다양하고 상이한 식별체계가 다수 존재하고, 자원별 또는 자원 내에서 새로운 식별체계가 많이 등장할 것이다. 이에 따라 식별체계 간 상호운영성문제가 발생할 것이며, 다수의 식별체계를 기반으로 하는 응용서비스간의 연계가 매우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별체계 간의 상호운영성 미비로 발생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정보화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메타식별체계인 u식별체계 개발 및 구축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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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contents, produced for paper readers, are more and more being used online instead of offline. Internet sites, expecially portals(naver, daum, nate etc.) are dominant marketplaces, where news are exchanged and values are added. So, establishing a new online news service system, which can satisfy news provider(copyright owner) and internet service provider together, is a necessary task under current online-dominant news service environment. UCI(Universal & Ubiquitous Content Identifier) and IPTC NewsML(News Mark-up Language) are considered as useful standards to compromise protection of news-copyright and enhancement of online use of news contents. This study is based on a real case of 'NewsBank' in korea, We expect that this study can show an inspiration to obtain two contradictory goals of copyright protection and free online use of copy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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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시스템 운영서비스의 체계적 향상을 위한 ITSM 관련한 연구와 서비스 비용 산정 모형에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운영서비스가 정보시스템 사용자나 서비스 제공자 모두의 입장에서 장기적,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형태의 사업 서비스라는 특성에 착안하여 새로운 운영서비스 비용 모델을 제시한다. IT 서비스 요청의 효율적인 처리, 적절한 IT 운영조직 및 운영인력에 대한 시간관리 등을 통하여 나타날 수 있는 서비스 능력 향상 효과와 고정운영비용 절감효과를 통한 최적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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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공급업체 선택기준 요인으로서 원가 요인과 유연성 요인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그들이 공급사슬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한다. 나아가 IT 중 POS, EDI, ERP의 기술들이 그 과정에서 조정적(moderate)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전국에 소재한 제조업체를 표본조사하고 조정적 회귀분석의 방법에 의하여 검증한 결과, 유연성 요인은 공급사슬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IT 기술들의 조정효과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IT 투자의 '생산성 역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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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가치사슬구조상 많은 서비스가 융합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컨버전스 환경에서 필수 요소인 사업자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고, 인터넷전화 및 IP-TV 등의 신규 서비스는 POTS(기존 전화 서비스: Plain Old Telephone Service) 보다 더 직접적이고 활발한 사업자간 협력을 필요로 하다. 따라서 향후 인터넷 산업생태계 전체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서는 망 이용대가를 포함하여 참여하는 사업자간 공정하고 합리적인 수익배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망 이용대가 산정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주로 원가 중심적 접근, 이전가격 이론, 수익 배분 등 이용대가 산정에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에 관해 다루게 될 것이다. 더불어 관련 연구동향 및 논의 의슈, 인터넷 망의 구조 및 사업구도 분석 등의 내용도 논의 대상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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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말콤 볼드리지 요소와 BSC의 각 관점의 KPI 지수간의 연계들 통하여 기업 경영품질향상을 위한 평가모형 구축과 전략 설정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 영역에 대한 고찰이 가능한 말콤 볼드리지 평가 항목을 살펴보고, 기업경영 성과 측정을 위한 구체적 평가항목을 제시함으로써 부서간 연계 및 인과관계 설정, 전략과의 연계가 가능하여 경영자의 전략 설정과 리더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BSC 항목을 살펴 본 후, 기업 경영혁신과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두 평가 항목의 연계를 통하여 평가항목 관리요소의 중복을 제거하고 동일화를 달성, '기업성과 향상' 이라는 공동 목표달성을 위해 MB 및 BSC 두 개선 노선이 시너지를 달성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는 MB와 BSC의 연계방안을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경영품질'을 향상시키고, 향상된 경영품질을 구체적 항목에 의거하여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음과 동시에 기업 전략 설정에 이바지할 수 있는 모형구축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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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리학적으로 산재해 있는 다양한 수요지점을 서비스할 수 있는 차량경로모델을 개발한다. 즉 다양한 수요지점을 구역으로 분할하여 각 수요지점의 수요량과 서비스 레벨을 고려하여 최적차량 운송계획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 방법에서 사용된 접근 방법으로 먼저 단일 출발점에서 각 수요지점의 수요조건을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최소의 운반 거리 및 수요 조건을 만족하도록 각 서비스 지역을 할당하는 Clustering Algorithm을 개발하여 단일 구역별 최적의 이동 경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각 수요지점별 수요량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새로운 Saving Algorithm을 기반으로 하여 운송 가능한 차량별 수요지점을 할당하였다. 또한 각 차량경로 구역별 서비스 레벨을 고려한 개선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차량경로 문제의 근본적인 목적인 이동 거리(비용, 시간)의 최소화와 고객서비스 극대화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최적 차량 운송 계획 모델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치적 예제를 통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델들과 기존 모델들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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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poses a scheme to estimate the technical efficiency of trucks in logistics as performance measure by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The result of technical efficiency estimation shows that there exists a substantial opportunity for improvement in technical efficiency of trucks and also the heterogeneity in the technical efficiency among tr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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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전체 경제에서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IBM에서는 경영과 과학의 접목을 통한 접근법을 제안하며 서비스 사이언스라는 키워드를 학계에 제시했다. 그러나 초기 단계인 서비스 사이언스는 아직 학문으로 정립되지 않은 분야이지만 앞으로의 기업경영활동에 양적, 질적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하리라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인을 서비스 사이언스 구성요소에 맞추어 재배치 시켜봄으로써 서비스 사이언스가 전혀 새로운 개별의 용어가 아니라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된 영역임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며 복합적인 학문의 범위를 어느 정도 가시화 시켜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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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ructure of industry has changed from manufacturing economy to service industry economy. Especially when it comes to the standard of the countries with OECD membership, the ratio of the service industry regarding the total industry as well as the total working labor has been reaching to 70%. Considering these facts in mind, the productivity of service industry has become crucial day by day. Under this situation, this study aims to help seeking the solution to enhance the productivity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roductivity level of theme park industry in Korea with that of an advanced country. The service productivity of two companies that represent tour and leisure industry in Korea and Japan are compared and analyzed, and through this it suggests ways to improve service productivity of theme park industry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