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6.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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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IT 분야는 단순히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고객 기업이 요구하는 복잡한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다양하고 심화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IT 비즈니스 환경에서 IT인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과 역할을 정립하는 것의 중요성이 점차 가중되고 있다. IT 관련 해당업무별로 전문 지식과 스킬을 갖춘 인력을 적시적소에 배치하는 것은 기업의 대내외적 경쟁력강화와 국가적 차원에서 안정적인 IT산업의 전문 인력수급을 통해 총체적인 IT 산업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IT 산업 인력의 명확한 정의와 전문 인력 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IT 스킬 표준이 필요하다. 이제 본 논문에서는 일본, 미국, 영국 등 선진국의 IT 스킬에 관한 벤치마킹과 관련 국내 환경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스킬정립에 관련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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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s map some of the current Business Models in the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Player scenario. These maps represent Value Creation Systems by resorting to Value Net constructs and notations, and are offered here as a proof of concept and utility. The authors claim that these mappings can enable readers, managers and IT experts, to build new insights onto such Business Models and develop requirements for Information System infrastructure. When approaching the Value Creation System as a Value Net the goal is to think outside the conceptual box of Value Chains and understand how the different activities interact, by exposing the multiplicity of value types and flows. In doing this study the authors are attempting to synthesize a new Business Model proposal that could underlie the development of an infrastructure for the collaborative creation, distribution and exploration of online massively multiplayer games, beyond the traditional producer-consumer ro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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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많은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가 다양한 방식의 유료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콘텐츠 서비스의 특성상 가격 책정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영화관을 대상으로 하여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하는 속성을 분석하고 속성과 속성 수준을 설정한 프로파일들의 가격반응함수를 구하였다. 또한, 선형
${\cdot}$ 곱셈${\cdot}$ 유인${\cdot}$ 구텐베르그 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추정하고 독점 영역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각 기업들이 서비스의 가격을 책정함에 있어서 가장 수익성 높고 적합한 전략을 설정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였다. -
최근 몇 년 사이 정부 내의 정보화 사업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민의 정부시절 약 2,400억 규모의 정보화 예산이 참여정부에서는 약 9500억으로 증가한 사실이 이를 반증하는 증거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화 사업에 대한 투자규모에 비하여, 막대한 예산을 들여 진행되는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성과관리는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현실이다. 오히려 성과관리라는 것이 사업의 추진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요소로 인식되기도 한다. 하지만, 정보화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의 부재는 장기적으로 조직의 전략목표와 정보서비스와의 GAP을 심화시켰고, 결과적으로 막대학 IT 투자 전체에 대한 회의감만을 대두시키는 결과를 가져 왔다. 2006년 IT최대의 화두인 IT거버넌스 개념 역시 IT와 비즈니스의 GAP을 줄여 IT 서비스가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올바르게 지원하도록 IT운영을 하자는 것이 핵심사상이다. 이러한 IT거버넌스 실현의 중심에 IT 투자성과관리체계가 있다. 해양수산부는 IT투자성과관리체계구축을 통하여 정보화사업 전체 프로세스를 지원하며, 각 단계별 이력관리를 통해 매년 사업 담당자가 바뀌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사업의 추진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각 사업에 대한 평가지표개발 및 평가체계 구축을 통해 사업계획, 시행, 종료 단계에서 과학적인 정보화 사업의 투자성과평가를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IT투자성과관리체계는 기 구축된 ITA, ITAMS, IT자산관리체계와 연동하여 해양수산부 IT거버넌스 실현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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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2005년 12월 고시됨에 따라, 우리 군은 국방부를 중심으로 EA 도입과 적용을 위한 준비 단계에 있다. 본고에서는 미군의 EA 도입사례와 한국군의 EA 추진 현황을 조사하고, 국방 EA의 단계적 도입을 위한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미군은 4개의 임무영역으로 나누어 EA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 군도 2002년부터 추진해 온 아키텍처 관련 노력을 발전시켜 조직간 업무분장, 범정부 산출물과 국방부 산출물간의 관계 등이 개선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최고의사결정자의 관심과 지원을 통해 국방 EA를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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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2005년 12월에 고시됨에 따라,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공공기관에서는 ITA/EA를 의무적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향후 2-3년 동안 다수의 ITA/EA 구축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이며, 프로젝트 계획시 구축을 위한 비용의 산정은 중요한 이슈로 제기될 것이다. 지금까지 공공기관에서 진행된 ITA/EA 구축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소프트웨어사업대가기준에서 정하는 정보전략계획(ISP)수립비 산정기준을 바탕으로 비용을 산정하고 있으나, ISP와 ITA/EA 구축은 그 성격상 여러 부분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본고에서는 현재 국내
${\cdot}$ 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ITA/EA 구축비용 산정방법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ITA/EA 구축비용 산정 기준 작성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한다. -
최근 공개SW를 활용한 IT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서비스 유형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SI 및 SM, 리포지토리 서비스가 있다. 공개SW의 대표적인 장점 및 기대효과로는 가격 경쟁력 향상과 개발 생산성 향상을 꼽을수 있다. 하지만 IT 서비스 업체에서 공개SW를 활용할 경우 라이센스, 유지보수, 품질 및 호환성 이슈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LG CNS에서는 최근 해외시장에 공개SW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IT 서비스를 제공한 사례가 있으며, 해당 사례를 분석한 결과 공개SW를 IT 서비스에서 활용할 경우 실제로 소프트웨어 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 및 개발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국내 IT서비스 업체가 상대적으로 공개SW에 대한 인식이 잘 형성되어 있는 해외 IT 서비스 시장에서 공개SW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이슈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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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Gyu-Sung;Ryoo, Jong-Ho;Son, Jeng-Dal;Kang, Gi-Bong;Kim, Hyun-Soo;Kim, Joong-Han;Ahn, Yeon-Shick 143
본 연구는 한미FTA 체결이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황을 패키지소프트웨어, IT서비스, 디지털콘텐츠 등으로 구분하여 경쟁력 및 대미 수출입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관련된 한미 FTA 협상 영역중에 통신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 저작권, 그리고 정부조달 영역 등에 대해서 각각 소프트웨어 산업 부분에 파급되는 영향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론으로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산업의 자체 경쟁력을 제고하고 미국 관련 시장에 폭넓게 진출하기 위한 전략의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산업 관련 정책상의 제안이 제시되어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SW기업의 해외진출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서 연구결과는 매우 탐색적이다. 본 연구에서 일본과 중국 진출에 성공한 국내 SW 기업의 해외담당자들의 의견을 분석하여서 해외진출 방법, 해외진출 과정 및 해외진출 시 발생하는 캐즘을 분석하고 미국, 일본, 중국 시장별로 국내 SW제품의 해외 진출 모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해외 진출 패턴이 국가마다 다르며, 캐즘의 위치와 원인 및 대응방안도 국가마다 다르다는 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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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환경의 실시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최근에 기업은 특정 업무에 대해서 업무 규칙을 비즈니스 룰로 구현하고 이를 처리하는 비즈니스 룰 엔진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있다. 비즈니스 룰은 기업이 보유한 업무 규칙을 컴퓨터와 업무 담당자가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는 양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 용어 중심으로 되어 있는 업무 규칙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비즈니스 룰은 그 형태가 상이하나 의미적으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도출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비즈니스 룰 클래스 개념을 적용하여 업무 규칙으로부터 비즈니스 룰을 도출하는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구성한 비즈니스 룰 구축 방법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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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registries are information systems to registrate B2B related business information such as companies' profiles, business documents, business processes, services and to provide query facilities to find information about potential business partners. In this study, we focus on the design of the repository for B2B business processes. In this paper, a metadata ontology is designed to registrate B2B business processes. In practice, there are several competitive business process definition languages such as ebXML BPSS (Business Process Specification Schema), WSBPEL (Web Service 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 BPMN (Business Process Modeling Notation), and so on. In order to registrate business processes based on different representation frameworks, the proposed metadata ontology consist of three layers, common metadata, language-specific metadata, and interrelationship metadata. To implement the proposed metadata ontology using ebXML registry, metadata mapping scheme to ebRIM (ebXML Registry Information Model) are also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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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의 동적 요소를 기술하고 분석하기 위해 C&C view 아키텍처를 주로 사용하지만 시스템의 실행 순서나 상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단지 C&C view 아키텍처로만 시스템의 동적 요소를 분석하기가 어렵다. FSP model은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언어로써 시스템의 동작을 모델링 할 뿐만 아니라 LTSA라는 FSP 검증 툴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특성을 자동으로 파악하기에도 용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스템 동적 요소 분석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관련 정보를 얻기 어려워 FSP model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논문은 C&C view 아키텍처와 요구 사항(Use Case Scenario 혹은 Sequence diagram)을 근간으로 시스템의 동적 요소를 FSP로 모델링 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또한 LTSA 툴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시스템의 특성을 검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시스템 구현 전에 시스템의 에러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도움을 줄 수 있다. C&C view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컴포넌트와 커넥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고 요구 사항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줄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컴포넌트와 커넥터에 대한 정보가 있고 시스템 동적 요소에 대해 알고 있다면 우리는 이것을 기반으로 메시지 흐름도를 구현할 수 있다. 메시지 흐름도는 Harel, Kugler 와 Pnueli에 의해 개발된 Synthesized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Statechart로 만들어지고 이것은 바로 FSP model로 변환될 수 있다. 우리가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FSP model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을 기반으로 시스템 행동 특성을 체크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미리 찾아내는데 유용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본 논문의 이론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실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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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은 개발과정에 있어서 이미 많은 시간과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조직의 핵심 가치를 지닌 재사용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산이다. 그러므로 레거시 시스템에서 사용해 왔던 가치있는 자산들을 웹을 기반으로 한 e-비즈니스 환경에 적용시키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하기 위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레거시 시스템을 현대화(Modernization)하는 방법중의 하나로 현재 시스템에서 운용되고 있는 것을 OMG에서 제안한 모델기반아키텍처(MDA)를 사용하여 여러 플랫폼을 쉽게 지원하고 모델기반의 통합을 하고자 한다. MDA 환경을 기반으로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하여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직접 수정 없이 재사용하거나 PSM에서 PIM 변환을 하기 위하여 래퍼(wrapper를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래퍼의 사용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고, 요구에 따라 모델에 대한 접근방식을 다르게 사용하여 시스템의 개선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래퍼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혼합(hybrid) 방식을 적용한 개선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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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 are many stages of the development for the embedded systems' hardware and software as well, which results in many test stages of it with respect to corresponding development stages. The software validation of embedded systems is taken into consideration for the testers to make sure that the systems work correctly after the deployment. Among test stages, especially control logic level testing and system validation testing are considered as the most important test, because the robustness of embedded systems' software can be validated by those two level of tests. in this paper, we would like to introduce the idea of how software test system for embedded systems can be established and of what necessary components ar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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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전자정부 구축은 국민의 편의성과 정부업무의 효율성에 맞추어져 왔으며, 이는 경제적 사회적 흐름에 따른 IT서비스가 국민과 정부가 실제로 원하는 것을 찾아 지원하고 선도하여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우리의 전자정부 과제는 남한에 국한된 것이다. 헌법에 의하면 남한과 북한은 하나의 국가인데도 불구하고, 남북한 간의 한계성을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인식하여, 남한으로 테두리를 정하고 u-Korea를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일부가 운영하고 있는 남북교류협력시스템(http://inter-korea.unikorea.go.kr)를 바탕으로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세스 개선과 정보화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기 위하여 현황과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여, 향후 남북통일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는 IT서비스로서, 또한 남북간의 특이사항을 반영한 시스템으로 기타 전자정부 과제들의 통일 이후의 모습이라는 거시적인 미래과제를 풀 수 있는 한 도구로 본 연구가 활용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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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은 급변하는 사업 환경의 변화에 기업이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많은 기업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BPM은 조직 내부, 또는 복수 조직간에 걸쳐서 발생하는 사람과 IT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여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으로서 기존의 IT 시스템 개발 개념과는 많은 차이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PM의 등장과 확산이 최근 몇 년 동안에 급속하게 이루어진 까닭에, 기업 현장에서의 IT 담당자는 물론 BPM의 확산을 추진하는 IT 전문가들조차 BPM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확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과거의 단순한 솔루션 중심 도입 방식으로 BPM 도입을 추진하였다. 결과적으로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입하는 BPM의 핵심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PM의 진정한 의미를 재조명하고, A 사(社) BPM 프로젝트의 실제 사례를 통하여 성공적인 BPM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번 사례 연구를 통해 기업 혁신을 위해 BPM을 도입 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성공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향후 BPM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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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산업의 노동력 비중이 늘어나고 서비스업 뿐만 아니라 농업 및 제조업 분야에서도 서비스의 가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서비스는 대부분 제공자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여 운영되었기 때문에 서비스의 성과와 고객 만족도는 미미한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서비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수준을 혁신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산업 사회의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고 이러한 배경 하에 서비스업의 본질을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서비스 분야의 혁신을 이루기 위해 경영학, 사회과학, 산업공학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여 서비스 과학(Services Science)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다. 서비스 과학의 목적은 공급자와 고객 사이에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인 서비스를 보다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측정하고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환시킴으로써 서비스의 미래 가치와 위험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고 나아가 서비스의 성과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U-city 건설에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비즈니스 모델을 대상으로, GIS 정보 서비스의 특성을 규명하여 이러한 정보 서비스가 높은 생산성을 갖기 위한 방안으로서 다학제적 관점의 공유를 통해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종합 적용하고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직관과 경험이 아닌 과학적인 도구와 방법론을 통해 GIS 정보 서비스를 관리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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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assess service delivery system for outpatients of general hospital(A) using. service blueprint. Service blueprint for outpatients' service process currently being implemented in general hospital(A) is analysed to improve hospital services and define hospital service delivery system more accurately. In addition, comparative analysis of service blueprint before and after improvement was conducted to find that health care services is now more customer-oriented and hospital employees can link their duties with service delivery system. The analysis of service blueprint of outpatients' service process suggested in this study are useful for setting strategies for health care service. It also helps service process design and service digitalization of other general hospital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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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플랫폼이라는 자산의 관계특이성으로 인한 한국형 무선인터넷 플랫폼인 WIPI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단말기제조사가 아닌 이동통신 3사가 주체가 되어 서로 다른 무선인터넷 플랫폼을 개발
${\cdot}$ 사용하는 것이 균형이었으나, 정부가 주체가 되어 WIPI를 도입한 이후에는 표준화로 인한 이동통신사의 비용감소 및 호환성 효과가 전유성(專有性) 효과를 상쇄할 때에만 WIPI 사용이 바람직한 사회적 균형으로 달성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사회적 균형이 정책에 의해 동일한 플랫폼(WIPI)으로 옮겨졌을 때에는 이동통신사의 투자유인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시장실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책대안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IT 조직의 활동에 대한 성과 평가는 과거 재무적인 평가방법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정보시스템 기능과 활동 주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재무적인 접근방법과 함께 새로운 평가 방법 및 기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균형 성과표 (Balanced Scorecard: BSC) 개념을 IT 활동 평가에 적용한 IT-BSC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보시스템과 기업전략과의 관계에 대한 규명이나, 다양한 IT 성과측정지표들간의 연계성을 측정하는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본 연구에서는 IT 조직의 성과평가를 위한 핵심성공요인(CSF)과 핵심성과지표(KPI)를 도출하고, 도출된 지표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영역과 지표들은 각 산업영역에서 IT 조직의 성과를 측정할 때 참고하고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의미를 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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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중소기업 정보화가 기업 업무효율성을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동인임을 인지하고 있다. 이에 정부차원의 많은 지원정책이 있었지만,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지 못했다. 이런 환경하에서 중소기업의 IT솔루션 도입성과를 측정 하기 위해 기존의 성과측정 방법론과 달리, IT 성과측정에 집중하지 않고 개선방향 제시에 중점을 둔 중소기업 정보화생산성 향상 컨설팅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본 방법론의 각 중소 기업의 시스템 구성평가, 운영 평가, 경영개선 기여도평가를 통해 IT솔루션이 중소기업 경영에 어떻게 기여하고, 어떤 측면을 개선하는 것이 좋은지를 판단할 수 있는 잣대가 되는 방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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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있어서 경쟁력을 유지 혹은 강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많은 기업들이 경영혁신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식스 시그마는 이러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핵심적인 방법론이자 도구로써 주목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스 시그마의 도입에 따른 성과요인을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으로써 그 성공 가능성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방법과 이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써 계층적 분석기법(AHP)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총 12개의 요인들이 도출되었으며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계산하여 이를 실제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연구에 제시된 프레임워크를 검증토록 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산업 및 기업에서 식스 시그마 방법론의 적용이 급속히 확대되어 가는 추세에서 프로젝트의 성패를 가늠짓게 하는 중요 요인들을 보다 객관적인 프레임워크로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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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 및 공공기관들이 지식경영을 도입하고 있고, 조직 내의 지식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표를 통해 이를 측정하고 평가/보상에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지식경영을 관한 성공적인 사례가 많이 보고 되고 있음에도, 개인 혹은 단위 조직이 수행하는 지식활동들에 대한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아서, 지식경영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의 관점에서 필요한 지식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체계 및 측정 지표들이 그 중요성에 비해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활동 과정을 지식의 "창출-공유-가치증진" 이라는 관점으로 분류하고, AHP 분석을 통해 각 세부 지식활동들의 우선 순위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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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 기본적인 목적은 조직 구성원간에 효과적으로 지식을 공유 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식 경영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은 지식 공유가 필요한 상황 및 지식 공유를 촉진시키는 조직 환경에 집중해왔다. 그러나 조직에 속한 개인들이 누구와 어떻게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주제는 지식 전달자와 지식 수용자간에 지식을 주고 받을 때 전달되는 지식 속성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개인간의 지식 공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의 두 번째 주제는 지식 속성의 구성과 지식 속성이 지식 효용 및 업무 결과의 물리적 그리고 심리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지식 속성의 질을 지식 공유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 요소로 인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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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방송통신융합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주문형비디오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문형비디오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 기존의 배칭 기법 중 Fast Data broadcasting 방식을 활용한 패칭 기법을 제안한다. 대역폭이 제한되어 있는 통신 환경에서 사용자는 요청한 비디오를 시청하기까지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데, 사용자 요청 시점 이전 데이터를 Fast Data broadcasting 방식을 적용한 패칭 채널을 통해 전송함으로써 대기 시간을 크게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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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일반 사용자를 위한 흠 네트워크의 실현은 다양한 가전 제품군의 홈 네트워크 미들웨어들이 표준화되고 상용 장비에도 장착이 되어 실용화된다. 흠 네트워크 환경에서 UpnP (Universal Plug and P1ay) HAVI (Home audio/video interoperability) HNCP(Home Network Control Protocol)등과 같은 개별 단체 표준 미들웨어들을 탑재하고 있는 이종 정보가전기기들 간의 상호연동성을 제공하고,홈 네트워크 미들웨어들을 쉽게 수용하기 위해서 Universal Middleware Bridge 시스템 규격을 ITA 표준안에서 정의하였다. TTA의 Universal Middleware Bridge(UMB)를 표준화로 제안되고 있는 범용 미들웨어 브릿지(UMB)는,SOAP/HTTP 기반의 UMB 메시지 전송/수신 기능을 가지고 있는 Universal Middleware Bridge Core(UMB-C)와 접속 설정 기능과 UMB 메시지를 수신,해석,생성,전송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Universal Middleware Bridge Adaptor(UMB-A)로 구성 된다. UMB 메시지는 3가지 범주로 분류된 메커니즘이 있다. 첫 번째는 미들혜어의 접속과 해제에 관련된 메커니즘이고,두 번째는 장치 접속/해제에 관한 메커니즘이며,세 번째는 장치에 대한 제어/감시/이벤트에 관한 메커니즘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들웨어 운영 메커니즘에 서비스 품질 패키지,경고 메시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추가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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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 전송 방식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들에는 정해진 대역폭에서 사용자 대기시간 (Viewer's Waiting Time)과 클라이언트에서 요구하는 최대 버퍼 요구량(Max Client Buffer Requirement)을 줄이는 문제를 꼽을 수 있다. 점점 더 복잡해지는 VoD 전송 기술의 개발로 인해 사용자 대기시간과 최대 버퍼 요구량의 관점에서 성능 향상과 반비례하는 시스템 복잡도를 줄이는 문제 또한 VoD 전송 방식을 설계 시 고려 해야 할 중요 사항 중의 하나이다. 이 논문에서는 시스템 복잡도를 낮추면서 사용자 대기시간과 최대 버퍼 요구량의 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VoD 전송 방식들 가운데 가장 간단한 모델과 최대 버퍼 요구량의 성능을 가장 향상시킨 모델의 결합으로 구현 가능한 Hybrid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은 결과적으로 사용자 대기시간은 기존 Staircase Broadcasting방식과 Fast Broadcasting 방식과 비교했을 때 동일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고 최대 버퍼 요구량은 유사성능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방식은 사용자 대기시간이 짧아야 하고 저장공간이 많이 요구되지 않으며 사용자의 요청이 갑자기 증가될 수 있는 hot 비디오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 따라 Staggered Broadcasting 방식과 Staircase Broadcasting 방식의 채널 수를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데이터 송수신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이 논문의 구성은 제시한 방법에 적용된 방식들과 비교대상이 되는 방식들에 대해 살펴보고 제시한 방식의 성능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각종 VoD 전송 방식들과 비교 분석하는 과정으로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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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 (Video-on-Demand) 서비스는 가입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서비스의 형태이다. 오늘날은 방대한 양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고 보다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의 발달이 가속화되고 있고 이는 VoD 서비스의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가입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VoD 서비스의 방법을 찾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NVoD (Near-VoD) 서비스 또는 TVoD (True-VoD) 서비스 만을 제공함으로서 생길 수 있는 단점을 없애고 장점만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의 가입자단에 Buffer를 제공하여 NVoD를 TVoD화 함으로서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필요한 버퍼의 크기를 제시하고 전체적인 알고리즘을 제시하여 이를 구체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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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compensate the loss of leased-line subscribers and the excessive increase of residential xDSL (Digital Subscriber Line) ones of KT (Korea Telecom), the paper proposes the service model by which it can reinstate the subscription ratio status through employing next generation OSS (Operations Support System) and highquality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VPN (Virtual Private Network). It also describes diverse modules comprising NeOSS (New OSS) of KT, followed by detailed accounts regarding the service delivery process of KT VPN. Shortly visited are the primary constituents as well as configuration parameters of MPLS VPN. Finally the network topology along with a feasible service model case is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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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이동통신사들은 통화품질 수준이 비슷하게 유지 됨으로써 단말기 불만이 해지의 중요한 요소로 파악되고 있으며, 기기변경을 통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전략을 펴고 있으며 이는 실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2004년부터 시행된 번호이동성 도입으로 기기변경에 대한 캠페인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객 분석을 통해 기기변경에 대한 욕구가 높은 고객을 선별할 수 있는 모델을 수립하고 타겟된 고객을 기변 요인에 따라 그룹핑하여 개인화된 캠페인을 실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의 regression, decision tree, neural networks 등을 이용하여 기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고객을 선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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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상용화한 휴대인터넷을 비롯한 통신서비스는 정지 및 이동 중에도 다양한 형태의 휴대 단말기를 이용하는 가입자에게 음성 및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양질의 QoS와 Seamless mobility를 보장하는 무선망의 구축이 필요하다. 경제적인 무선망 구축을 위해서는 년도별/지역별 트래픽 수요예측 분석과 서비스 대상 지역에 대한 사업 단계별 망 확장 및 구축 시나리오에 따른 투자비의 산정과 양호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무선망 설계가 선행 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망설계 절차 및 무선서비스사업자의 경제적인 무선망 구축을 위해 필요한 무선망설계툴 운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노미널 설계, 상세 설계, 그리고 망 운용 및 최적화에 필수적인 KT가 자체 개발하여 휴대인터넷 망설계에 사용한 무선망설계툴 CellTREK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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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서비스와의 서비스간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하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입출력 수단을 통해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멀티모달 상황인지 기술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정보를 인지하여 적절한 입출력 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 UI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별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멀티모달 및 상황인지 기술에 대한 개요와 KT에서 개발하고 있는 멀티모달 상황인지 플랫폼 및 이를 기반으로 한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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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비디오 데이터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전송하는 스테거드 방식으로 전송하고 스테거드 방식의 전송 주기 부분을 채널 조화분할 방법으로 스테거드 방식에 패칭 해서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서 기존의 분할 전송을 통한 Near VoD 서비스의 단점이었던 과도한 비디오 데이터 분할 세그먼트 수를 크게 줄이고, 잦은 채널 이동도 줄였으며, 한꺼번에 사용하는 채널의 수도 줄였다. 또한 비디오의 짧은 앞부분에 데이터 분할을 통한 패칭 전송방식이 적용되므로 우수한 채널 대역폭 효율도 유지할 수 있다. 이 논문의 특징은 Near VoD가 간단한 구조를 유지하면서 채널 대역폭의 효율도 함께 증가시키는 매우 실용적인 NVoD 방식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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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아웃소싱은 비용 절감 및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경영혁신 방법으로써 많은 국내외 기업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금융업 IT 아웃소싱은 선진국에 비해 활용이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와 같은 국내 금융업의 IT 아웃소싱에 해외기업에 비해 활용도가 낮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금융업의 IT 아웃소싱 수행의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위험(risk)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러 문헌 및 전문가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IT 아웃소싱의 수행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위험요인들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설문을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 국내 금융업 IT 아웃소싱 수행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은 고객사 측면 위험요인과 환경적 측면 위험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금융업 IT 아웃소싱 수행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을 학술적, 그리고 실무적으로 살펴 봄과 동시에 국내 금융업의 IT 아웃소싱을 보다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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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금융 채널의 다양화를 이루게 되었으며, 최근 인터넷 뱅킹에 이어 모바일 뱅킹이 도입되면서 금융 채널의 다양화와 급속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는 차별적 고객 채널의 도입과 운용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고객의 특성 및 거래액, 고객이 느끼는 각 채널별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 만족 전략을 전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다양화된 금융 매체의 특성과 금융 업무 처리를 수행함에 있어 각 매체별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는 어떤 것이며, 금융 채널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의 특성들이 반영된 상황 발생시 상황에 얼마나 부합되는 금융 채널을 선택하는지에 대해서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오프라인 매체라 할 수 있는 은행 창구와 ATM은 입지에 민감한 금융 매체임에 따라 편리성이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매체라 할 수 있는 폰뱅킹,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은 입지나 위치와는 상관없는 기술적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신뢰성이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 매체별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금융 기관의 차별적 고객 채널의 도입과 운용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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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리품질에 따른 감리성과와 프로젝트성과에의 영향으로 감리의뢰기관이 해당 감리기관에 재구매의도 또는 재계약의도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설정된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경로분석 결과 모든 영향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리품질이 프로젝트성과와 감리효과 및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젝트성과와 감리 효과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감리품질뿐만 아니라 감리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감리서비스요인에 대해 판단할 필요가 있으며, 감리효과와 만족도가 높으면 재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프로젝트 성과가 높으면 재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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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W 불법복제율 추정에서 미국의 IPR사가 제시한 방법에 대한 소개, 문제점등을 제시하고 그 대안으로 설문조사를 이용한 S/W 불법복제 추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설문조사를 이용한 S/W 불법복제 추정에는 4가지 방법이 가능하였으며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이 있었다. 추후 연구에서 이러한 인터넷 서베이 방법들과 IPR사의 방법을 직, 간접적으로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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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 정보시스템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보시스템 부서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정보시스템 부서에 대한 연구들은 정보시스템 자체의 기능이나 운영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부서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로 정보시스템 부서의 전략적 운영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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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들이 점차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품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웹기반 소프트웨어는 전통적 소프트웨어에 비해 보다 높은 품질 수준을 요구하고 보안이 중요시되며 시스템 통합과 유지보수 및 재사용에 대한 품질 요소가 중요시 된다. 웹기반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명세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지표로서 평가 항목들이 정의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웹기반 소프트웨어의 품질 평가를 위한 모델을 제안하고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과 절차를 제시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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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협업을 위하여 도입되는 그룹지원시스템(group support system; GSS)를 대상으로 GSS의 사용에 미치는 영향과 GSS의 사용으로 인한 개인의 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개인의 기술수용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온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과 사용자의 과업과의 연관성을 고려한 과학기술적합(task-technology fit; TTF) 개념, 그리고 적응구조화이론(adaptive structuration theory; AST)을 통합하여 그룹 구성원들이 GSS의 도입의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높은 TTF는 사용자들이 GSS에 대하여 지각하는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TTF가 사용자들의 적절한 사용을 이끌고 있음을 검증하여 TTF 중심의 연구와 AST의 적절한 사용(faithfulness on appropriation; FOA)을 중심으로 하는 두 연구에 대한 통합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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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비쿼터스를 비롯한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GIS를 통하여 누구나 일상 속에서 직접 지리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공공분야 및 연관 산업분야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지리정보의 유통 방식이 기존의 공급자가 제공하는 지리정보에 대해 조회 위주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지리정보를 가공하고 직접 갱신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GIS는 u-City 구현에 필수적인 위치기반 공공서비스 인프라 구현을 통해 민간의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등 관련분야 시장규모가 해마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관마다 서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민간의 대다수 유관업체들 역시 아직 지속적인 수익모델을 찾지 못해 단말기 제조 등 특정 분야에만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업종특성에 맞는 보다 구체적이고 유망한 신규 사업모델의 개발이 시급하다. 본 연구는 GIS 특성에 근거하여 사업모델 개발에 필요한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그 타당성을 분석함으로서, 이를 통해 다양한 성공적인 지리정보 활용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과 평가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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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난 2004년에 공표된 바젤II 규정에 의거 각국 은행들에 대한 체계적인 위험관리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최근 국내 S은행에서 은행권 최초로 기존의 DRP(Disaster Recovery Planning)차원을 넘어선 전행 차원의 BCP프로세스를 구축하게 되었다. 여타 은행들도 대형 재난 및 바젤II 규정등에 대비해 금명간 체계적인 BCP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인바, 이러한 BCP시스템의 구축에 따른 효과로 실제 재해 상황에서 이러한 시스템이 은행의 안정적인 업무수행을 보장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겠지만, BCP 프로세스에 포함된 내용으로서 BIA(Business Impact Analysis)를 통한 RTO(Recovery Time Objectives), 그리고 BCP 프로세스의 추진으로 은행의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등을 고려해 은행원들의 평시 업무수행절차나 프로세스등의 개선등을 통해 은행원들의 직무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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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부터 2004년까지 세계 주요국가의 정보통신산업의 투자현황과 경제지표를 기반으로, 정보통신산업의 투자가 어떻게 국가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한다. 이 주제의 다른 연구들에 비하여 방법론적인 차이점은, 첫째 인터넷 거품 현상의 와중과 그 이후의 기간을 모두 고려했다는 점, 둘째, 정보통신 투자의 영향이 발현되는데 다소 시간의 경과가 필요하므로 Malmquist 방법을 이용한 통시적인 접근을 사용했다는 점, 셋째, 각 국가의 고유 현상이 고려된 모형하에서 분석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다. 분석방법을 이끄는 주요 이론적 기반으로는, 정보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인프라와 응용기술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Barua, Kriebel & Mukhopadhyay (1995) 의 Two way approach를 채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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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RFID를 활용하여 자동차 제조 분야의 Traceability 구축 사례를 연구한 것이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 환경 분석을 통하여 자동차 제조 분야의 Traceability 구축의 필요성과 RFID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RFID 기술을 활용한 통한 Traceability 구축을 위한 제조 및 공급망 관련 프로세스의 변경 내용 및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실제 사례 기업은 Traceability 구축을 통하여 기존의 일 단위 결산 재고방식에서 실시간 재고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상주원의 재고량 판단으로 부품 공급 시기와 양을 결정했던 방식에서 실시간 정보전달로 입고와 불출량 결정할 수 있게 되어 사내부품고의 최소 최적화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납입지시 신뢰도 향상 및 정보이용범위 확대(트래킹, 품질정보 등)를 통한 오보충 및 재고 진부화 방지 효과를 얻고 있다. 본 논문은 사례 기업의 Traceability 구축 과정에서 프로세스 변경, 관리 내용의 변경, RFID 기술의 적용 부분, 협력사와의 협업 등에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하여 분석하여 향후 관련 분야의 Traceability 구축시 고려 요소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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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은 각 사물에 부착된 태그로부터 사물의 정보 및 주변 환경을 무선으로 인식하고, 해당정보를 수집, 저장, 가공, 추적함으로써 사물에 대한 측위, 원격처리, 관리 및 사물 간 정보 교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RFID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RFID 기술은 RFID 리더에 이동성을 부여하여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와 사물과의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KT는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이동 중에도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휴대인터넷 서비스인 와이브로(Wibro) 서비스를 상용화 하였고 이 와이브로망과 모바일 RFID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와이브로 RFID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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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conduct an empirical study on RFID application to a real container terminal gat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hree-fold. The first is to design a new gate management process that applies RFID technology. For this purpose, we analyze current gate management process to find opportunities for improvement. The second is to verify the 433 and 900 Mhz RFID technology in terms of the recognition rate of information contained in RFID tag under various conditions such as the speed of vehicle, the position of RFID tag and the tilt of RFID reader. We perform some experimental tests for this verification. Finally, we try to find suitable conditions for the speed of vehicle, the position of RFID tag and the tilt of RFID tag reader based on results of the experimental tests. Those findings are obtained with some ANOVA tests. Additionally, we summarize anticipated issues when applying RFID technology to the gate management process and possible solutions for the iss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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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과 맞먹는 제4의 혁명이 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이다. 과거의 농업혁명이나 산업혁명은 인류문명의 기반인 물리 공간의 혁명이었고, 월드와이드웹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절정기를 맞는 정보화 혁명은 사이버 공간의 혁명이었다. 이에 반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물리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지능적 결합을 통한 온라인과 오프라인공간의 통합된 공간에서 이뤄진다. 사이버 공간은 자연스럽게 생활공간과 결합되어 새로운 통합 공간을 창출한다. 그 공간은 아직까지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세계이자 무한한 기회 공간이다. 본 소고는 현재 진행 중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프라이버시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본다. 또한 본 소고의 주요 연구 목적으로 프라이버시, 개인정보에 대한 개념적인 분석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소고에서는 사건, 기술적인 이슈, 문제와 해결, 프라이버시 경쟁가치 모델 등에 관한 분석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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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iquitous technology(UT)의 발전과 더불어 특성 산업에 가시적인 적용 성과가 나타남으로써, 전통적인 제조업에서도 ubiquitous 환경 구현 및 제조기술(MT: Manufacturing Technology)과의 융합을 통한 제조혁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biquitous factory 구현을 위한 체계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 factory에 적용할 수 있는 특정 서비스 platform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개발 platform과 관련된 연구와 ubiquitous 서비스 개발 방법론 등을 분석하여 factory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platform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platform을 검증하기 위해 사례분석을 통해 연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platform은 ubiquitous factory를 구현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며, 향후 적용을 통한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제조혁신을 위한 방법론으로 정립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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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ty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문화와 역사를 반영한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적이면서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한 미래형 첨단 도시이다. 그래서, u-City는 신도시를 중심으로 정부와 지자체, 토지개발사업자, 통신업자, 대형 SI, 솔류션 제공사업자에 의하여 수행되고 있다. 하지만 신도시 뿐 만 아니라 기존도시에서도 u-City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되며, 도시유형별 IT Infra 구현 방안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래지향적인 기업유치가 용이하고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지속 성장 가능한 도시건설을 위하여 환경친화적인 u-City 구현을 위한 도시 유형별 IT infra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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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ealth 관련 보건 비용의 지속적인 증가와 건강 및 사전예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건강 상담, 정보제공, 동영상 서비스 및 e-commerce등 건강 관련 서비스 시장 확대가 되고 있으나 국내 의료산업은 원무행정 분야에 대한 초기 정보화 단계에 있다. 또한 대학/종합병원들의 IT예산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종소형 병/의원/약국의 경우 IT 투자예산 확보 문제가 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u-Health와 Wellness를 통합함으로써 BT, NT 및 IT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u-Fitwellness 시스템을 구축 ubiquitous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건강과 의료관련 서비스, 제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함으로써 홈 네트워킹 기반 u-Health Total solution을 통한 융합형 서비스 시스템을 제안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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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avigation은 IMO(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 최근 큰 이슈로 떠오르는 선박의 전자항법에 관한 주제로 국내외 선도적 해운 및 선박업체에서 큰 관심을 갖고 있다. 기존의 전자항법은 선박 내의 항해관련 부품 간의 유선통신을 기반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연구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도입하여 보다 진보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U-Ship의 분야 중 진보된 전자항법서비스 구현을 위한 개념과 표준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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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우리나라 SI 관련 산업 분류체계는 상세한 수준의 분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 및 산업계의 변화를 적시에 반영시키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지속적인 SI 분야 산업 발전에 따라 보다 정확한 세부분야 별 생산성 및 매출액 등의 데이터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수출품목으로의 육성을 위하여 국제적인 분류체계와도 일치성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SI 산업 분류체계의 장단점을 분석한 후 새로운 SI 분류체계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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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기반의 서비스는 메신저, VoIP 등의 통신서비스를 수용하고, 음악, 영화, 교육, 게임 등 컨텐츠 서비스와의 연계도 자연스럽게 확대되고 있다. 차세대 통신네트워크인 BcN은 IP 전달망을 기반으로 접속, 제어, 서비스계층간에 독립적인 계층구조를 가지며, 다양한 통신+방송+데이터 융합 서비스를 안전하고 보장된 품질로 제공하기 위한 망 인프라이다. 다기능 단말과 다양한 접속 서비스 등 복합적인 통신환경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컨버전스서비스 제공구조의 정립은 차세대통신서비스 제공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BcN 컨버전스 환경을 기술하고, ITU-T에서 진행중인 통합서비스 관련 표준화 동향을 정리하며, BcN 컨버전스 서비스 제공방안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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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ing technical device and general information system, the information-technical(IT) system is defined as the technical system for acquiring, processing, storing and transferring information to a person. This paper presents Knowledge-based Heuristic Evolution Model for creating the advanced information-technical system. This Evolution Model is derived from the historical review on definition of evolution, the research on the architecture of the general IT system, history of IT system, technology innovation theory and multi-case study research. The evolution model is applicable to the conceptual creation of the advanced product in R&D organization requiring development methodologies like rapid-prototyping to develop next generation product. For the detailed theoretical construction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Evolution Model, the case study research based on action research is performed. the object of the case study is mobile device, especially mobile hand-held phone. Thus, we obtain the Evolution Model for creating the advanced information-technical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