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8.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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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맨틱 웹 기반의 차세대 정보 서비스인 OntoFrame2007은 시맨틱 웹과 웹 2.0 기술을 상호 보완하여 개발한 플랫폼으로 URI기반의 개체 중심적 통합 검색을 통해 Topic, Person, Event 기반의 개체 페이지를 구성한다. 각 페이지에는 Add-on 서비스를 통해 연구자 그룹, 연구자 네트워크, 통계 정보를 제공하며, 매쉬업 기술을 이용하여 매핑 서비스, 도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OntoFrame2007은 서비스 설계 과정에서 Google, Google Scholar, CiteSeer, yesKisti 사이트와 비교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각 서비스의 장점을 최대한 반영시켰으며, 개발 단계마다 반복적 사용성 평가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개선시켰다. 본 시스템에서는 URI를 통해 개체의 모호성을 제거하여 키워드 기반의 통합 검색의 한계를 극복하였으며, 사용자 질의어를 식별하여 단위 서비스로 구성된 최적 개체 페이지를 통해 정교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개체 페이지들은 키워드 검색 결과, 연구 동향 정보 및 연구자 그룹, 전문가 네트워크 및 지역별 연구 동향 등을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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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8년 하반기 전면 시행예정인 전자여권의 기반을 구성하고 있는 전자여권 PKI의 개념과, 국내외 적용되어 있는 현황을 소개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전자여권 PKI에 대한 표준화 동향을 소개하고, 전자여권 PKI체계와, GPKI, NPKI 등 타 PKI체계와의 차이를 분석한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전자여권 PKI에 대한 기술적인 이슈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방안을 논의한다. 끝으로 기 논의된 기술적인 이슈 등의 분석을 통한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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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이동통신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국내 이동 통신시장의 포화에 따른 신수요 창출의 필요성과 아시아신흥시장의 급부상, 기술발전의 가속화에 따른 막대한 기술개발비용증대, 정보통신시장의 통상환경변화(FTA)에 따른 개방화와 글로벌화로 더 이상 국내 경쟁이 아닌 국경과 업계의 벽이 사라진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이동통신 업계를 대표하는 SK텔레콤의 경우 다각화된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이동통신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을 SK텔레콤의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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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국가는 21세기 메가 트렌드인 기술 융합(Technology Convergence) 추세에 발 맞춰 미래비전 및 전략수립에 몰두하고 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정보통신(IT)기술 및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자국의 국부 증대와 신산업 창출을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비전연구 및 전략수립에 대한 연구가 초보단계로 기존의 IT 단독 기술에 의한 연구개발 방법을 그대로 활용할 경우, 기술 융합 메가 트렌드 연구개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 비전연구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시나리오 비전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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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제조업의 글로벌화에 이어 지식서비스의 글로벌화 추세는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도 새로운 유형의 국제분업화를 야기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비즈니스 방식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은 글로벌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시장에서 매우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고임금 구조로 글로벌 기업들의 아웃소싱 수요를 유인할 수 있는 동기 요인을 제공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인도와 중국의 글로벌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시장 동향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 상황에 적합한 글로벌 아웃소싱 모델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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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SCM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와 관련한 연구는 매우 고무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SCM에 대한 인식자체가 매우 부족할 뿐 아니라 정작으로 중소기업과 관련한 SCM에 대한 국내의 연구도 매우 미미한 상황이다. SCM을 중소기업에 도입시 찬반 논란이 외국의 사례에서는 볼 수 있지만 국내의 경우 이에 대한 논의가 잘 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중소기업들이 SCM의 성공요인과 이의 성과지표에 관하여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것이 도입유무와 상관없이 기업이 현실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SCM 성과지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중소기업의 공급망사슬의 위치와 파트너들간의 관계 그리고 IT서비스의 인식정도와 활용정도에 따라서 SCM 인식정도와 성과지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의 중소기업들이 SCM도입에 관한 실질적인 도입 필요성의 정도를 살펴볼 수 있고, 국내 중소기업들이 SCM을 도입시 고려해야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정책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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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e비즈니스 환경과 IT기술 발전으로 인해 e비즈니스 인력의 수급예측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e비즈니스 인력수급 불균형, e비즈니스 산업분야별 인력양성 정보제공의 어려움 등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비즈니스 인력수급 실태조사를 통해 e비즈니스 산업에서 실제로 활용 가능한 인력양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체, 교육기관, 취업자 등 조사대상을 3개로 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e비즈니스 산업 분야별 인력수급 실태와 기존 e비즈니스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정부의 e비즈니스 인력 관련 정책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기업체, 교육기관에게는 인력양성을 위한 지침으로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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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 예방과 자원 보호를 위해 CCTV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범 시스템의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아날로그 형식에서부터 디지털 형식으로 발전된 형태의 방범 시스템이 개발되고 사용 중이지만, 비용이 높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 서비스 기반의 서버에 적외선 카메라를 연결하고 사용자가 사전 인지 없이도 클라이언트에서 실시간으로 침입을 탐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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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동통신 서비스에 시멘틱 웹 기술을 적용하여 지능형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술되는 온톨로지 데이터베이스는 지역검색에서 사용자 질의가 많은 14분야의 온톨로지를 구축하여 지능적인 모바일 지역 검색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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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공간의 혁신적인 발전은 U-City라는 형태로 추진되고 가시화되고 있으며 특히 U-City의 옥외 공간에서 이뤄지는 서비스는 공간이 지능화되고 다양한 형태의 단말을 통해 보다 능동적이고 찾아가는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옥외공간에 다양한 서비스 장비가 설치, 운용되어야 하는데 KT는 이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구현할 수 있는 IT인프라로서 도시 야간 필수 시설물이며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는 가로등 형태로 수용하여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장비를 수용하는 지능형 가로등 U-Pole을 개발해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U-Pole로 구성된 현장 서비스 제공 플랫폼과 옥외 공간지능화 서비스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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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Information Security by means of the Coincidence Analysis정보화의 진전과 더불어 삶의 편이성은 증대되고 있으나 개인과 조직은 물론이고 국가에 이르기까지 정보보안 사고로 피해와 고통 또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고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사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용적인 정보보안 평가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안을 대표하는 문헌을 참조하여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일련의 부합성 분석을 통해 보다 실용적인 정보보안 평가지표를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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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의 필수 부분인 홈 네트워크는 많은 서비스들을 가지고 생활 곳곳에 파고들고 있다. 정부의 IT839정책을 기반으로 홈 네트워크의 실용화와 구체적인 정책을 형성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와 해외의 홈 네트워크 융성 정책 비교, 고객의 홈 네트워크 서비스 별 선호도를 비롯하여 최근에는 홈 네트워크 서비스의 사용의도와 관련한 연구들까지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홈 네트워크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 관계에 있어서 인구통계 변수인 연령과 인터넷 사용량의 조절효과를 측정해보았다. 그리고 홈 네트워크를 자동화 서비스, 안전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세 집단으로 나누고 각각을 따로 분석하였다. 분석 집단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홈 네트워크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아파트 거주자이다. 분석 결과 연령이 높을수록 홈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사용 시 서비스의 사용용 이성과 보안성이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또한 인터넷 사용량이 많은 집단은 홈 자동화 서비스의 사용 시 해당 서비스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용, 편익을 중요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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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과 함께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커뮤니티도 다수 존재하고 있다. 오픈 소스를 활용한 개발비용을 예측을 위해선 오픈 소스의 개발 기간을 예측하여야 하지만, OSS 개발 방법에는 개발 기간을 산정하는 것이 미비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OSS 커뮤니티에서 개발기간을 산정하는 것에 대하여 XP 개발 방법의 사용자 스토리 카드를 이용한 산정법을 적용하여 활용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XP의 산정법을 OSS 커뮤니티에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또한 제안한 방법을 실제 SourceForge.net의 프로젝트 중 버그와 추가사항의 기록이 많은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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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IT서비스업체에서 주요사업으로 수행중인 S/W의 개발분야에서 S/W공학은 마치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 지식으로만 인식되고 실제 S/W공학의 효과를 인식하고 활용하는 사례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이다. LG CNS에서는 이러한 현실에서 실용적인 S/W공학을 재정의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사업수행을 통해 얻은 S/W공학 측면의 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전사적으로 확산시키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T서비스의 전사적 측면에서 실용적인 S/W공학의 효과성을 재인식시키기 위한 방법론 측면의 접근사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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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일정과 비용으로 원하는 기능의 시스템을 생산성과 품질은 최대화하고 결함은 최소화로 개발하는 것이 SW 개발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그러나 IT 환경 및 SW 시장의 급속한 변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텔의 대두로, 다양한 프로젝트 이해관련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기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SW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 및 관리 실태 파악과 그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했다. 수요자 중심의 성공적 프로젝트 수행 환경을 위한 마인드 확산과 SW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국내 현실 파악을 통해 성공적 프로젝트 수행과 SW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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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초기단계에 수립한 일정 및 비용 등의 계획은 수행 중 발생하는 많은 불확실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초기에 계획한 일정과 비용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진행 중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정과 비용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획득가치관리(EVM: Earned Value Management)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획득가치관리(EVM)을 적용하기 위해 일정과 비용의 통합관리하기 위해 예상되는 투입 인력과 비용 등을 감안하여 작업분할 구조(WBS)와 연계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구축 중인 프로젝트의 사례를 통하여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례 분석한 각각의 프로젝트 진행 단계에 따라 예측한 값이 실제 계획 대비 일정과 비용에 대한 예측 오차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일정 및 비용 등의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일정 및 비용 등에 대해 분석하고 예측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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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보수 내용에 대한 사용자의 의견 수렴에 대한 요구사항 정의나 각 단계별 산출물 등에 대한 표준지표 등이 존재하지 않아 각각의 사업이나 시스템 별로 유지보수를 수행할 때마다 경험만을 기반으로 한 정성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게 되어, 유지보수 작업과 비용이 초과로 투입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였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지보수에 대한 서비스 수준의 정확한 문제점 파악과 발생 문제점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표준 유지보수절차에 대해 연구하고 SLA를 적용한 유지보수 프로세스인 서비스 지향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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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망의 망고도화로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개시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의 모바일 무선인터넷은 네트워크를 소유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들이 사실상 전권을 행사하고 있어 폐쇄적 성격이 짙다. 하지만, 작년 Google이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 "안드로이드"를 공개한데 이어, 최근 LGT의 무선인터넷서비스 "OZ"의 런칭으로 무선인터넷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무선인터넷 산업에 대한 연구는 선형적인 가치사슬에 기반하여 해석되었기 때문에, 복잡한 네트워크로 진화해가는 해당 산업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치네트워크 개념을 도입하여 모바일 플랫폼의 개방이 이동통신 가치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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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유사한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기업은 목적, 용도 및 비용 등을 고려해서 최적을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여러 제품을 대상으로 BMT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BMT는 소프트웨어 운영 중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기능과 성능을 위주로 하여 절반의 정보만을 제공하였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품질 특성을 바탕으로 운영 중 발생하는 운영비용을 고려한 BMT 항목 도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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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 최초로 국내에 등장한 케이블 TV홈쇼핑은 유통시장의 대변혁을 일으키며 2003년까지 꾸준한 성장을 하였지만 그 뒤 홈쇼핑사들의 과열화된 경쟁과 대체 쇼핑 수단들이 등장하면서 그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케이블 TV 홈쇼핑에서의 매출 부진의 주된 이유 중 하나는 판매한 상품에 대한 반품의 횟수가 많아짐을 의미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구매자들의 구매 특성 중 반품행동을 중심으로 TV홈쇼핑 시장의 특성과 현황은 물론, 반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A홈쇼핑사의 실제 구매 주문 데이터 13, 370개를 SPSS통계 패키지를 이용해 변수를 측정하고 분석하였고 반품을 줄여나가는 방안 모색을 통해 국내 홈쇼핑 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성 또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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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중인 블로그 네트워크의 참여 기업의 증가는 기업의 블로그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이슈이다. 하지만 단순한 블로그 개설과 운영과 같은 기업의 블로그 네트워크 참여는 기존에 기업이 보유한 자사 웹 사이트와의 차별성을 보이지 못하는 문제를 보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블로그 네트워크 정착 실패로 인해 기업 이미지 개선에 역행하는 결과를 나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블로그 네트워크 참여 유형 분석과 제휴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와 함께 현 시점에서의 블로그들의 집단화, 전문화, 수익 지향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 기업의 블로그 네트워크 참여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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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은 다른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비해서 비용이 저렴하며 고객에게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기존 고객 유지와 신규고객 확보 및 신상품 홍보 그리고 판촉활동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메일마케팅의 특징, 주요 광고매체간 특성 및 타겟마케팅의 채널을 비교하였으며 실증적 사례로 국내 A은행에서 신용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던 이메일마케팅 결과를 분석하여 이메일 개봉율, 반응율 및 이메일마케팅별 순증 이용금액을 분석하였으며 특정 이메일마케팅을 선정하여 프로모션 대상 회원과 반응회원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토대로 이메일 채널의 효과 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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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roposal of the building methodology for the public agency Enterprise Architecture applying MND-EA"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06년 말부터 11개월간 국방부 본부 전체를대상으로 추진한 국방아키텍처 구축사업을 통해 민간 부문과는 달리 프로세스의 변화에 능동적이지 못하고, 현업의 참여가 소극적인 특성을 갖는 공공기관에 적합한 EA 구축 방법론을 정립하였으며, 이를 타 공공기관이 활용 가능토록 본 논문을 통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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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를 비롯한 정부기관, 혹은 거대 민간 기업에서는 크고 작은 조직이 수직 수평적으로 연계되어 운영된다. 이러한 거대 조직에서 상급조직 EA와 하급조직 EA 구축이 개별적으로 추진되는 경우, 이들 간의 상호운용성 확보는 매우 어려워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국방부에서 기관별로 구축 추진 중인 기관별 EA들이 서로 효과적으로 연계되는 것은 각 기관별 EA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미 국방부의 경우 상하 조직의 EA가 개별적으로 구축됨에 따라 이를 통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연합적 접근(federal approach) 방법을 택하였다. 연합된 EA를 구축하기 위하여 계층(tier)의 개념을 도입하여 국방부, 임무영역, 각 군/독립 사령부, 프로그램의 4개 계층으로 나누어 각 계층의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상호운용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각 계층만의 독자성과 다양성을 보장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경험을 토대로 국방부 본부의 기 구축된 아키텍처와 향후 구축될 하위 제대 아키텍처 간의 효과적인 연계전략을 제시한다. 여기서 제시된 전략은 대규모 조직에서 상하위 조직 간 EA 연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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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서비스 산업은 복잡한 서비스 시스템 통합과 더불어, 제품과 서비스의 융/복합화를 위한 IT서비스 제조 (manufacturing)산업으로 활발히 확장되고 있다. 이는 제품의 서비스화 (product servicize)와 서비스의 제품화 (service productize) 현상의 가속화로 인해 제품과 서비스의 구분이 모호해 지고 있는 산업변화에 대응하려는 산업의 노력으로 판단된다.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해 IT서비스 제조산업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모호한 경계를 극복하고, 서비스중심의 신규 IT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무형의 프로세스 정립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사이언스 측면에서 제공되는 이론들 (NPD, NSD, UCD, Contingency theory)을 검토하여, IT서비스 제조산업의 특성이 반영된 마케팅 지원 process template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제안된 template는 목표시장 및 기술환경의 분석과 동시에 IT서비스 제품 분석을 통해 IT서비스 사업 마케팅 기회를 전략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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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첫째, 정보기술서비스관리 관점에서의 인시던트(incident)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도출하는 것이다. 둘째, K기관 정보시스템의 인시던트 관리 프로세스에 대해서 GPM(Goodus Project Method)을 실증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셋째, GPM의 적용 효과를 분석, 설계, 구현 단계 별로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Goodus에서 ISO 20000에 기반을 두고 개발한 GPM을 인시던트 관리 프로세스의 분석, 설계, 구축 단계에 적용했다. 첫째, 분석단계에서는 설문지와 인터뷰에 의한 Gap 분석을 해서, 인시던트 관리 프로세스의 활동단계 별로 필수적인 과업(task)의 존재 유무를 파악했다. 둘째, 설계단계에서는 Gap 분석 결과를 토대로 논리 프로세스 맵을 작성했고, 활동 별로 세분화 된 과업의 필드를 정의했다. 셋째, 구축단계에서는 인시던트 관리 프로세스의 목적과 범위, 역할과 책임, 활동과 과업을 기반으로 인시던트의 측정과 평가 시스템을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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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07월 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용을 지원하기 위해 ITA/EA 구축이 법제화 된 이후 ITA/EA 구축 기관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행정안전부의 자료에 따르면 2007년 10월 기준으로 약 36개 기관이 ITA/EA를 도입하였으며, 향후 총 49개 중앙행정기관, 총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ITA/EA 도입계획을 제출하였다. 향후 5년간(
$2007{\sim}2011$ ) 약 1900억 원에 이르는 소요예산이 계획되어 있다. 그러나 활발한 구축 열기에 비해 기 구축된 아키텍처 정보의 관리 및 활용에 대해서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ITA/EA 기 구축 기관의 ITA 성숙도 측정결과 총 4개의 성숙도 측정 영역(투입, 산출, 관리, 활용) 중 "관리", "활용" 두개 영역의 성숙도가 가장 떨어지는 사실이 이를 반증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이유로 아키텍처 정보의 관리 및 활용에 대한 이슈는 최근 ITA/EA 추진하는 조직의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넥스젠엔씨지는 이러한 현행의 ITA/EA 추진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 구축된 아키텍처 정보의 현행화를 위한 ITA/EA 현행화 프레임워크(NAMF)와 구체적인 현행화 절차를 개발하였다. 또한 최근 이를 적용하여 대규모 아키텍처 정보에 대한 현행화를 완료하였다. 넥스젠엔씨지의 아키텍처 현행화 방법론과 적용 사례는 현재 ITA/EA 도입을 계획하거나, 기 도입한 조직의 아키텍처 정보 현행화 이슈 해결하는데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
Cyber office is a personalized enterprise portal model for knowledge workers. The key services of cyber office are both personalization and emergent collaboration. Personalization service is provided by choosing service from service repository and then dropping it in the cyber office. Service repository contains various kinds of services supporting business activities. Cyber office provides blog service and profile service for knowledge workers to participate in knowledge based collaboration voluntar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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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에서 조직의 경쟁력은 그 조직이 소유한 지식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오늘날 지식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지식관리에서 중요한 과정 중 하나는 지식공유이다. 조직원 사이에 지식공유가 활성화되면 조직이 당면한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보상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를 통해서 조직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여러 가지 민간기업의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모아진 자료를 공 분산 구조분석으로 해석하여 평가, 보상, 지식공유, 문제해결능력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규명은 민간기업의 지식관리에 있어 이들 변수에 대한 중요성 및 효과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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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에서는 웹 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을 활용 할 경우 주관적 규범과 상호작용이 적용된 TAM모형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주관적 규범은 기술수용을 결정짓는 개인의 신념 요소인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강한 긍정적 의향을 갖게 하는 변수이고, 준거집단을 통해서 행동이나 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이다. 팀장은 팀원 및 학습자들과 의 상호작용( 협동학습을 통한 화상토론, 게시판정활동, 오프라인 정기 모임, 동영상 동시 시청)과 팀원 관리 및 운영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준거집단의 준 거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정보 기술 및 시스템 수용에 관한 시스템 사용 권유를 하거나, 직접 기술사용을 하는 행동은 협동합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추측 해 볼 수 있고 영향력 있는 외부변수로 가설 검증해보았다. 외부변수로서의 주관적 규범과 상호작용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제외하고 TAM의 신념 요소인 유용성, 흥미성과 사용의도에 강한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사용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 사용도 측정을 2가지 방법(인지적과 객관적 측도)으로 측정하였으며, 상관관계가 유의함을 함께 제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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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IT인력을 대상으로 개인특성과 조직특성이 경력만족 및 경력전망, 그리고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경력만족 및 경력전망의 매개효과를 연구하였다. 개인특성에는 성장욕구강도, 자아존중감, 경력계획을, 조직특성에는 분배공정성, 성장기회제공, 경력관리를 선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는 경력만족 및 경력전망을 선정하였다. IT 인력의 경력몰입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국내 IT관련 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개발자 및 전산실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20부를 배포하여 195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를 토대로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력성공 변수인 경력만족과 경력전망은 경력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특성 중 자아존중감이 경력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특성 중 분배공정성 및 성장기회제공 등에 대한 지각 정도가 높을수록 경력전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력만족과 경력전망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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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기업 인수/합병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과 심화된 글로벌 경쟁으로 선진기업들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긍정적 수단으로 빠르게 인식되어 가고 있으며, 많은 사례의 M&A시 시너지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기업간 정보시스템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통합 IS 구축 실패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M&A시 두 기업의 차이점이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에 미치는지 영향을 연구하였다. 향후 발생할 M&A에 따른 통합 IS 구축 시 유의하게 고려해야 되는 주요한 기업간의 차이점을 파악하여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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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ERP도입에 관련된 많은 요인들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대부분의 연구들이 중소기업이 독립적으로 ERP를 도입하게 되는 경우를 다루고 있으나, 많은 중소기업들이 자금을 비롯한 다양한 이유로 독립적으로 ERP도입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협력대기업이 공급사슬관리차원에서 공급사인 중소기업들의 ERP도입을 지원하고 있다. 협력대기업이 중소기업의 ERP 도입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과정상의 문제에 대해 국내 대기업의 지원사례와 ERP를 도입한 중소기업의 도입사례를 연구하여 중소기업 ERP도입에서의 협력대기업의 역할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협력대기업의 지원방안으로는 도입자금지원, 도입벤더선정, 도입과정도움, 도입후 시스템 개선과정 도움, ERP활용교육 등을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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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판매원 개인적 요인 중 서비스 및 과업수행 경험기간을 고려하여 CRM의 기술도구인 영업자동화(Sales Force Automation: SFA이하)시스템을 받아들이는 판매원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은 어떤 일관된 신념과 데이터만족에 대한 과업기술적합성 그리고 사용행동을 보이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는 고객과의 관계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주도적인 판매 업무를 강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판매원이 SFA 시스템 기술을 단순히 업무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효과적으로 기술을 수용하려면 판매원의 심리를 어떻게 파악해야하며 적절한 시스템에 적용 및 데이터 만족에 대한 과업기술적합성과 함께 유도하여 사용행동으로 이끌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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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네트워크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이 구체화되면서 미래의 정보 기술 산업을 주도할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biquitous Sensor Network : USN)가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USN기반의 서비스는 각종 센서들로부터 인식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가공하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USN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그러나 USN자원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웹 상에서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연구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USN 데이터를 크게 센싱데이터와 메타데이터로 분류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적 요소들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질의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여 각 응답 유형에 따라 시각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웹 페이지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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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n, Seong-Je;Kang, Kyung-Koo;Kang, Ji-Hoon;Yu, Hyun-Seok;Park, Ji-Hye;Kim, Bo-Ra;Han, Jae-Il 425
USN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 중심의 정보화 사회에서 사물 간에도 정보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활용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로 급격히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센서노드에 대한 기술의 발전과 함께 USN 미들웨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USN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USN 미들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로써 USN 응용에서 USN 계층의 자원과 데이타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본 서비스를 제공한다. USN 디렉토리 서비스는 이와 같은 USN 미들웨어의 핵심 컴포넌트로서 USN 응용이 필요로 하는 USN 자원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분산된 USN 자원에 대한 메타데이타의 효율적인 검색은 분산된 환경에서의 USN 디렉토리 서비스의 핵심요소이며 최근 이에 대한 연구가 보이고 있다. 분산 USN 디렉토리 서비스에서의 메타데이타 검색 모델은 크게 중앙 집중식(Centralized) 모델, 계층식(Hierarchical) 모델, P2P(Peer-to-Peer) 모델이 있다. 그러나 현재 메타데이타 검색 모델에 대한 연구는 원하는 메타데이타를 찾기 위한 서버 검색 회수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실제 단말 간 응답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지연시간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실제 단말 간 응답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검색회수와 지연시간을 고려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안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이 계층 모델에서 검색 시 불필요한 검색횟수의 증가와 P2P 모델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응답시간이 증가하게 되는 단점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인다. -
지난 몇 년 동안 컴퓨터 네트워크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일이 발생하였다. 장치 대 장치, 기계 대 기계의 통신이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주요한 이슈로 떠오른 것이다. 그 중에 가장 눈에 띄는 주제 중 하나인 WSN에 속한 RFID이다. 이 RFID와 WSN의 통합에 대한 아이디어는 퍼베이시브 컴퓨팅에서 나오게 되었다. RFID와 WSN은 퍼베이시브 컴퓨팅의 주요 요소이고, 이 두 가지 기술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RFID와 WSN은 각각 병렬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을 위해서는 자세한 규칙과 방법들이 연구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RFID와 WSN가 통합된 비즈니스 도메인을 위한 시스템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모델링을 제안한다. RFID와 WSN을 동시에 이용해서 SCM을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RFID와 WSN, 각각의 기술에 대한 요소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 모델링 환경(GME)을 이용해서 비즈니스 도메인을 위한 시스템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모델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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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Work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근로자가 언제, 어디서나 고도의 유무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u-Work가 발전하려면 인간이 활동하는 범위내의 통신이 매우 중요하게 될 것이다.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통신은 근거리 무선통신 즉,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u-Work에 적용 가능한 WPAN 기술 도입을 위한 추진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WPAN 기술에 대해 조사 분석하고 u-Work 발전에 따른 WPAN의 단계적인 도입 전략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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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유비쿼터스 기술을 도시에 적용한 u-City가 개발되고 있다. u-City는 다양한 정보화 기기들이 존재하며 정보화 기기 사이를 연결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이 상존한다. u-City의 핵심 요소인 u-City 통합운영센터는 u-City 내의 모든 서비스를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도시를 통제 관리하는 중요한 업무를 수행한다. 이 중에서 보안관리 업무는 시스템에서 수집, 가공, 산출하는 데이터 및 정보의 보안유지를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u-City 통합운영센터의 보안유지를 위한 기술적, 물리적, 관리적인 측면에서 보안관리 대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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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 미래사회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구현된 기술발전이 고도로 이루어진 시대가 될 것이다. 주변 환경의 자동인식과 관련된 센서네트워크 기술은 이미 급격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능형 로봇과 관련된 로봇 서비스 기술 또한 많은 관심 속에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특히 지능형로봇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실현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될 것이며, 미래의 각 가정에서는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가진 다수의 로봇이 필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미래사회에서 다양한 로봇들이 홈네트워크 환경에서 필요할 것이라고 보고, 이와 관련하여 다수의 로봇을 관리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로봇 관리시스템을 제안한다. 로봇 관리시스템은 ICE 미들웨어를 통해 설계 되었으며, 이것은 로봇 간의 원활한 통신 및 사용을 지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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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서비스간의 변환을 통하여 유비쿼터스 서비스 통합 및 제어를 위한 유비쿼터스 홈(u-Home) 서비스 통합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비쿼터스 서비스간의 변환은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변환 게이트웨이 엔진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이 SOA기반의 서비스 변환 게이트웨이 엔진을 이용한 u-Home 서비스 통합 모델은 유비쿼터스 서비스들을 웹 서비스 형태의 서비스로 변환하고, 이를 이용해 유비쿼터스 서비스들을 일괄되게 제어할 수 있게 하여, u-Home 내에서의 유비쿼터스 서비스 통합을 이루도록 하기 위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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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가시광 조명통신 산업의 큰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부분 일본의 기술내지는 서비스 모델을 따라 가는 것에 급급하고 있어 향후 LED 가시광 조명통신 관련 사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쥐기 위해서는 관련 핵심기술 개발 노력뿐만 아니라 응용 애플리케이션 산업에도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LED 가시광 조명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모델에 대한 사례조사 및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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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제 기술 시스템, 특히 IT 시스템의 서비스의 운용은 전기에너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주요 IT 시스템 일수록 전기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무정전전원 장치(UPS)를 두고 있다. 그러나 UPS는 상용전원(commercial power)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작동하지 않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당 기업 혹은 기관에서는 설비 및 데이터의 손상과 서비스의 중단으로 인해 기업브랜드 가치 손상과 많은 복구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UPS 및 정류기 등에 예비전력으로 사용되는 산업용 고정형 축전지설비에 대한 서비스의 배경, 축전지 관리, 도입 효과를 기술하고 이를 IT 서비스화 하는 것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축전지설비 진단 기술 및 예비전력 관리시스템 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해 기술하고 예비전력관리에 관한 시장, 사업모델, 향후 전망 그리고 시장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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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USN 기반 센서 정보수집기술과 지능형 영상분석기술을 이용하여 도시철도 역사와 지하도 상가의 유해가스, 미세먼지 등 지하공기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를 위해 TinyOS를 탑재한 저전력 프로세서 시스템으로 IEEE 802.15.4 표준 무선 네트워크 통신을 지원하는 센서 노드를 구현하고, 이 센서 노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이 기종 네트워크와 연동하여 상위 시스템에 전송할 수 있는 USN 게이트웨이 노드 시스템을 구현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센싱 데이터는 중앙의 DB서버로 취합 및 저장되도록 구현되며, 최종적으로는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통해 공중이용시설의 이용자나 철도 안전 모니터링 요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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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도시 공간에 융합하여 도시 제반 기능을 혁신시킬 수 있는 차세대 정보화 도시를 Ubiquitous-City라고 한다. 이러한 U-City에 적용할 서비스를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안 한다. 도시 내의 주거지나 근무지 같은 고정된 공간이 아닌 거리 같은 특성을 갖는 이동지향 적인 장소에서 보행자 중심의 소형 유비쿼터스 공간과 그 내부에서의 서비스를 정의 한다. 일반적으로 큰 니즈가 예상되는 서비스를 보편적 서비스라 정의하고 도시민의 니즈를 바탕으로 추가 서비스를 제안 한다. 장소와 목적에 따라 U-Booth 서비스 분류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설계시의 고려 사항을 정리한다. UCity내에서 U-Booth가 어떠한 형태로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해 제언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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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노인 인구의 급증으로 고령화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노인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신속한 의료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의료비의 상승과 관련 인력의 부족으로 언제 어디서나 진료 가능한 대체 시스템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의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새로운 건강 관리 서비스의 개발이 진행 중이며 특히, 이를 이용한 건강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속도센서(Accelerometer)를 이용하여 노인들을 위한 U-SilverCare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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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접어들면서 노인에 대한 의료 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은 증가하였다. 그러나 의료비 상승과 관련 인력 부족으로 노인 의료 환경 조성에 대안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었고, 이에 따라 IT 기술을 이용한 U-Health 시스템이 발달하고 있다. 본 논문은 가속도 감지 센서와 무선 통신, 인터넷을 이용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USilverCare용 노인 건강 관리 시스템의 서비스의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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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기반 협력 필터링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은 적은 평가 자료로 인해 추천 성능에 문제가 생긴다. 이는 다른 고객의 정보도 추천에 사용하는 협력 필터링에서 이웃고객 선정에 문제가 생겨 추천시스템의 신뢰가 떨어진다. 본 논문은 추천시스템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선호도 평가치가 적은 상품을 임계값을 이용하여 선별하고 이에 따라 고객의 표준편차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표준편차가 낮은 고객에 대한 MAE를 분석하여 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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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필터링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은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에서 좋은 추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협력적 필터링 방식은 고객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이웃 고객을 선정하고 이들에 대한 선호도를 수집하여 고객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기법이다. 이웃 고객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추천에 사용하므로 이웃고객이 적은 경우 추천시스템의 예측에 어려움이 생긴다. 본 논문은 추천시스템의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희소성이 있는 상품을 우선 선정하고 그들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들에 대한 선호를 나타낸 고객들을 선별하여 추천시스템의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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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환경에서 뮤지엄을 인류의 지식을 담은 보고로 볼 때, 앞으로 미래박물관의 서비스는 관람자에게 제공되는 관람 인터페이스의 질에 좌우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Storytelling Digital Museum의 개념으로 가상박물관과 실제박물관의 결합된 상태에서 관람자와 박물관 학예사 사이에 매개 역할을 하는 대리인-Avatar를 내장한 전시미디어의 개발방안을 연구하고 이것이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존하는 요소기술 제시와 함께 이러한 요소기술을 어떻게 조합해서 만들어낼 것인가 하는 개념을 제시할 것이다. IT서비스환경에서 새로운 방식의 Virtual Museum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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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전자거래 표준 언어인 ebXML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모델링과 구현이 독립되어 있다. 특히 ebXML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현 언어는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기반의 BPSS (Business Process Specification Schema)에서 BPMN (Business Process Modeling Notation)기반의 ebBP (ebXML Business Process Specification Schema)로 변경되었다. ebXML은 단일화된 e-비즈니스 시장의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ebBP가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으로 표현되는 다양한 업무 흐름을 지원 할 수 있는지 ebBP의 코레오그라피(Choreography) 표현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ebBP의 표현력을 워크플로우 패턴 입장에서 기존의 BPSS와 비교한다. 이 분석을 토대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에서 ebBP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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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은 다수의 에이전트들이 서로 협력하여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지능적인 에이전트들 사이에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에이전트 플랫폼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 에이전트의 네트워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통신에 있어서 모든 에이전트에 동일한 QoS를 보장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QoS 보장 방법은 동적인 가중치 변환 방법을 통해 이동하는 에이전트에도 늘 동일한 QoS를 보장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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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A는 하나의 시스템이 아니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이 SOA개념 하에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이러한 SOA를 실현하는 미들웨어이며, 분산된 서비스 컴포넌트의 효율적인 통합을 실현하는 ESB는 BPEL 혹은 솔루션 벤더의 자체적인 표준을 따르는 프로세스 매니저와 연동해 프로세스 기반의 통합을 지원한다. 기업 차원에서 볼 때, 안정적인 SOA를 기반으로 BPM을 구축하면 BPM이 보다 민첩하고 유연해지며, 여러 부서와 위치에 걸쳐 BPM을 보다 쉽게 확장할 수 있고, 기본 IT 시스템의 변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프로세스에 필요한 일부 서비스를 거래 파트너에 아웃소싱할 수 있고, 회사의 고유한 프로세스를 내외부의 신규 고객에게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운영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품질과 각 프로세스에 대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EERP (End to End Resource Planning)을 적용하여 QoS를 보장하고자 한다. EERP는 SO(Service Oriented)-SCM이나 SO-CRM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의 내부, 외부의 리소스들을 최적화 하며, 프로세싱에 사용되는 각 리소스들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며 QoS를 보장하는 매커니즘을 통하여 최적화한다. 이를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EERP QoS 구조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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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최종 제품뿐만 아니라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효율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또한 기업들은 자사의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기업 구조를 재편하고, 핵심 역량 이외의 부분은 아웃소싱을 맡기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다양한 파트너들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공유하고, 결합 관계에 따라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 깨닫고 많은 기업들이 프로세스 혁신 작업을 수행하였다. 몇몇 기업은 주목할만한 큰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한 체 많은 비용만 소모한 기업도 존재한다. 이와 같은 일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디자인을 위한 방법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방법은 프로세스 디자인을 시각화하고, 평가하는데 중점을 둔 분석 도구의 기능에 편중되어 있으며, 여전히 프로세스의 실제 디자인을 지원하는 형식적인 모델링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모델링의 응용 분야로 기업 어플리케이션 통합으로 각광받고 있는 웹 서비스를 선택, 웹 서비스로 이루어진 프로세스의 최적화된 디자인을 지원하는 수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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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N (Ubiquitous Sensor Network)의 인프라 기술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정착하고 있다. 산업분야에서는 관계적 협업이 중시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실시간 기업이 되기 위해 RFID, EPC 네트워크 등의 기술을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에 적용한 u-SCM으로 적용할 수 있다. 웹 서비스 환경에서 u-SCM을 적용하면서도 고차원의 공급사슬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상호작용주체가 참여하는 글로벌 프로세스 수준에서 u-SCM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제어할 필요가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SCM에 적용한 u-SCM 프로세스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표준언어인 BPEL(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을 적용하여, 각 업무프로세스를 웹서비스로 구성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적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접근법은 기업, 조직 간에 적재적소에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접근 및 분석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중단이 없도록 u-SCM 프로세스의 진행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모니터링 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며, 향후 u-SCM프로세스 수행 결과를 토대로 프로세스의 개선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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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RL은 재무 보고를 비롯한 다양한 비즈니스 보고에서 활용되고 있는 XML 기반 언어로서, 개념들과 이들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활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보고 프로세스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 문법적이고 의미적인 수준에서 보고내용의 일치성과 완전성을 점검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XBRL 문서를 제출 받아 이용하는 측에서도 제공받은 것들의 내용을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논문에서는 현재 표준화가 진행중인 XBRL Formula를 중심으로, 의미 수준에서 XBRL 문서의 의미제약을 표현하고, 이를 서비스 품질 향상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어서, 대표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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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computer technology grows, the risk of personal information leak on the internet is also increasing. A so-called "cookie" is used as one of the ways personal information leaks. A cookie offers convenience on the internet but serves as a major reason for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at the same time. In this paper, we discuss risks and potential managements of a cook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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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 안전진단 제도는 정보보호 수준을 향상시키고 정보통신서비스의 안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4년 7월부터 시행되었으나 일부의 안전진단 대상 사업자들은 본 제도에 대해 부정적이며, 대상 사업자 선정을 위해서 필요한 자료의 취득이 어려운 여건 등을 감안하여, 신뢰성있는 데이터에 기반하면서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자료의 통계분석과 전문가의 의견을 취합하여 도출된 개선방안을 제안했는데, 주요내용은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와 집적시설사업자는 정보통신 매출액 50억 이상으로, 쇼핑몰 등 다중이용서비스 제공자는 개인정보 수집건수 200만명이상인 사업자를 안전진단 대상자로 선정하는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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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컴퓨터 보급률 확대와 인터넷 활용인구의 증가에 힘입어 사회와 문화, 산업전반에 걸쳐 인터넷의 활용도는 눈부신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IP 체계가 주소할당과 보안 등의 이유들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지금 전 세계는 IPv6로의 전환에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IP체계의 전환시점에서도 여전히 발생할 수 있는 DNS 주소 위변조 공격을 막고 안정적으로 도메인 네임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DNSSEC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DNSSEC이 가지고 있는 과부하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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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트온 메신저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메신저이다. 그러나 이 메신저에도 사용자를 인증하는 과정에서 보안문제의 취약점이 존재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네이트온 메신저 프로그램의 인증방식과 그에 따른 취약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증 제안 프로토콜을 제안하여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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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v4와 IPv6가 병행해야할 향후 몇 년간은 서로 다른 호스트주소를 가지는 IPv4/IPv6기반 네트워크망에서 서로 원활한 통신을 하기 위한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IPv4/IPv6 병행사용을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이 개발 되었으며 또한 거기에 따른 보안 문제들도 함께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Pv4/IPv6 터널링 기술 중 하나인 DSTM에 대해 설명하고 DSTM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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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SIP 기반의 VoIP 서비스에서 발생 가능한 스팸 위협중 도청을 이용하여 Redirect 서버에서 Proxy 서버로 송신되는 패킷을 불법적으로 위 변조하여 공격하는 기법의 시나리오와 이를 차단하기 위해 발신자 인증 기법을 제안하였다. UAC가 상대편 UAS에게 INVITE 메시지를 송신할 때 Proxy 서버에서 UAS와 연결되어 있는 Proxy 서버의 주소를 알지 못한다면 Redirect 서버에서 질의를 해야 하는데 그때 Redirect 서버는 302 메시지에 Proxy 서버가 요청한 주소를 실어 보내게 된다. 이 302 메시지 패킷을 스패머가 위 변조 할 경우 Proxy 서버는 잘못된 주소가 포함된 INVITE 메시지를 생성하게 되고 스패머와 RTP 세션이 열릴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를 차단하기 위해 인증 메시지가 포함된 ACK 메시지를 정의하여 인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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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입탐지에 있어서 사용자 로그 분석은 중요한 주제로서, 기존의 연구들에서 클러스터링 기법들을 사용하여 저장된 사용자 로그들을 분석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고정된 사용자 패턴 분석에는 효율적이지만, 로그 스트림과 같이 무한히 생성되어 사용자 패턴이 변화하는 경우 변화하는 패턴을 분석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무한히 생성되는 사용자 로그 스트림을 대상으로 실시간 침입탐지 방법을 제시한다. 사용자로그의 정보는 사용자 행동에 대한 특성값으로 표현되어, 이러한 특성값들에 대해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이들을 클러스터로 분류한다. 각 클러스터는 사용자의 정상로그에 대한 특성값을 반영하게 되며, 그 결과 과거 사용자 로그에 대한 저장없이 새로운 로그 스트림을 지속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비정상행동을 실시간으로 탐지할 수 있으며, 이를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