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9.11a
-
03년~'08년 동안 국내 IT 서비스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4.9%로 한국의 IT 제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데 반해 IT 서비스 산업은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의 IT 서비스 기업들은 기존 사업의 혁신, 신규 사업 및 해외 사업 진출 등을 통하여 신성장 동력 발굴에 매진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글로벌 IT Service 기업, 인도 IT Service 기업과 더불어 최근에는 중국 IT Service 기업들도 ODC (Offshore Delivery Center) 혹은 GDC (Global Delivery Center)의 설립/운영을 통하여 연평균 30% 이상의 고(高)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Offshore Delivery Center (이하 ODC) 추진 전략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한국 IT 서비스 기업의 바람직한 ODC 추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SCM은 시장의 변화를 신속하고 파악하고 IT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 전체 Supply Chain의 이익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적 사고라고 할 수 있다. SCM에서 파트너 선정은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지식 집약적인 업무 Process이다. 본 연구는 SCM에서 파트너 선정의 절차를 Task Modeling을 통해 재사용 가능한 Knowledge-base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전문가의 문제 해결 과정을 분석해 문제 해결 과정을 대상으로 한 Problem-Solving Ontology(Task Ontology)를 도출하고, 두 번째로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Domain Knowledge를 추출해 파트너 선정 문제 해결에 필요한 Domain Ontology를 개발한다. 끝으로 Problem-Solving Ontology와 Domain Ontology를 Protege를 통해 구현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IT산업은 제조분야 중심의 성장에만 주력한 결과, 전 세계적으로 큰 시장을 지니고 있는 IT서비스분야의 중요성을 간과해 왔다. 한편, 정부도 지난 5월 발표한 '서비스 산업 선진화 방안' 등을 통해 IT서비스산업의 중요성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새로이 인식하고 있다. 전체적인 공감대가 형성된 틀 속에서, 실제로 사업을 추진하며 현업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이 정부정책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국내 IT서비스산업의 발전방안과 이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안한다.
-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위치정보 획득을 위해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이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PS 수신기를 통해 수신된 정보로부터 차량의 위치정보를 인식하고, 이를 사전에 설정된 관광 차량의 이동경로와 비교 분석하여 안내 방송이 필요한 각 관광지까지의 거리와 소요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인식한다. 또, 이러한 인식결과를 이용하여 사전 또는 실시간으로 설정된 관광지의 멀티미디어 관광 콘텐츠를 영상과 음성으로 재생하여 관광객에게 제공하게 된다. 특히, 각각 사용 언어가 다른 사용자가 동시에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별도의 음성채널을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자 수신기에서 채널을 선택하여 이용하므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
현재 인터넷 방송 및 모바일 뉴스 정보시스템의 발전은 보다 전문화 되고 더욱 다양해지며 누구나 접근하기 쉽게 발전하고 있다. 현재의 모바일 시스템은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현재의 상황을 다른 누군가에게 전송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된다. 특히, 3G 통신 방식은 우리에게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송을 우리에게 나타내 준다. 일반적으로 방송은 제작한 영상, 음성에 대하여 브로드케스팅 방식으로 송출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보는 방식이지만, 인터넷 방송은 사이트를 통한 네트워크로 서버에 접속하여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방송을 송출하는 방식이며 모바일 방송일 경우 3G 화상통신으로 1대 다수가 아니라 이용자들에게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하지만 개인 방송이 증가할수록 전문성이 결여된 정보들이 증가할 우려가 있고, 또한 무분별한 정보의 범람을 초래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방송과 모바일 방송으로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공방송의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
콜센터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로열티를 유지하기 위한 최 일선 고객접점으로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종업원의 직무만족은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콜센터의 주요 구성원인 상담원의 직무만족은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특히, 콜센터는 정보시스템을 일상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환경으로 정보시스템의 역할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하에서 정보시스템과 상담원의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다양한 업종의 콜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원들을 대상으로 실증 조사한 결과, 콜센터 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시스템품질은 역할모호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상담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스템 접근성과 정보의 포맷이 상담원이 인지하는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콜센터 인적자원관리와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Although the Internet has been a important communication tool in modern societies, researchers did not pay attention to its' positive impacts on individual's psychological process. The Internet provides users with a unique environment such as visual isolation, non face-to-face communication, and easiness to escape from social influences. This environment enables people to take free action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and disclose themselves. From the uses and gratification perspective, the current research reveals that individuals with high extraversion are inclined to maintain social networking sites and those with high openness participate in web communities. The findings indicate that individuals' social use of the Internet may reflect their personality. To fill the research void like this, this study proposes a new research model in which well bing as well as perceived value are positively linked to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to use. The statistical results obtained by applying PLS to the valid 150 questionnaires showed that the well bing has stronger posi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to use than the perceived value. Therefore, a practical implication is suggested that the web site need to be designed in a way of arousing users' well bing more strongly.
-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로서 기존연구들을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 양국간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한 게임의 이용의도인 탈출, 사회적 상호작용, 경쟁/도전감, 환상감, 시간 보내기에 모바일기기의 이용의도인 정황성, 과시욕을 추가하여, 중국의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이용의도를 조사하고 한국의 모바일 게임 이용의도와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중국과 한국 게이머의 이용의도에 있어서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양국의 사회문화적 특성이 이용의도의 차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현재 소수의 한국 게임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고 있고 중국의 문화와 시장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한국기업이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보급의 확산에 따라 인터넷 이용이 더욱 편리해지고 일상화되면서 인터넷 뱅킹은 새로운 기술혁신의 수용이 아니라 생활 속에 자리 잡은 일상의 금융서비스가 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금융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제 국내에도 인터넷 전문은행의 도입에 대한 시장여건이 한층 성숙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의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 보다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의 관심을 반영하여, 기존 인터넷 뱅킹 사용자들이 인터넷 전문은행이 도입 될 경우 전환에 대해 어떠한 수용태도를 보일 것인지에 대해 실증 분석을 통해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은 초고성능 슈퍼컴퓨팅, 그리드(Grid), e-Science 등 국내의 첨단 과학기술분야에 관한 연구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국가연구망(National Research Network)이다. 그러나 국가연구망이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전반에 걸쳐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파급효과에 대해 체계적인 분석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KREONET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통해 국가과학기술과 산업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으로는 KREONET의 존재 유무에 따른 비용편익분석과 산업연관분석을 사용하였다. 비용편익분석의 평가지표로는 순현재가치, 비용편익비율, 내부수익률을 사용하였고, 산업연관분석의 평가지표는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를 사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KREONET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다른 연구망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범주의 평가범위와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
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정부부처 및 공공 기관의 EA 법제화를 의무화하였고 국방부는 '06년 자원아키텍처 구축을 시작으로 전장 및 정보환경 아키텍처 등 국방아키텍처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나, 전장아키텍처 구축시 연습^훈련분야 기능이 제외되어 별도의 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이 요구되었습니다. 한국군의 실전적 합동^연합연습 및 훈련지원을 보장하고 국방 및 전장아키텍처 이행계획에 대한 효과적인 검증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합동워게임아키텍처 구축을 위하여 현 워게임 체계에 대한 현황 파악을 파악하고 합동워게임아키텍처 구축에 대해서 제언하였다.
-
IT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IT감사통제의 최근 연구동향을 소개한다. 이를 위하여 IT감사통제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 분야를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는 미국 ISACA의 최근 10 년간 주요 출판물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정보시스템 감사통제 분야의 현안들과 현안의 해결을 위한 노력에 대하여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현재 우리나라 SI(Service Integration)에서 사업발주자 및 수행자는 소프트웨어사업 대가산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업발주자는 관례적인 사업비 산정으로 일관하고, 사업수행자는 근거없이 받아들이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감리 수행 시 사업비산정근거를 점검할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비용관리 위험 및 파생위험들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사업비 산정과 위험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과 연구가 필요하다.
-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전략의 실행도구로 IT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나아가 단일 기업의 정보화뿐만 아니라 가치사슬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의 정보화를 통하여 산업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체계적인 정보화 전략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많은 투자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의 통합성, 호환성 부족, 중복투자, 업무지원의 비효과성 등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포스데이타에서는 이러한 기업들의 정보화 현안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IT진단 컨설팅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기업 정보화 비전, 현안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과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지원하는 방법론 Framework를 제시하고, IT진단의 영역인 Strategy, Process, Organization, Technology별로 진단목적에 따른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에 그룹사에 IT 진단 방법론을 적용한 컨설팅 사례에서 짧은 기간에 깊이 있는 진단결과와 경영전략과 연계된 정보화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경영진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실행과제가 빠르게 실행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
최근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기업의 민첩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으며, 서비스지향 아키텍쳐(Service-Oriented Architecture(SOA))가 유력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SOA는 서비스를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으로써,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도록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러한 SOA의 장점으로 인해 현재 많은 기업에서 SOA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SOA를 적용한 시스템 개발 노력이 계속 시도되고는 있지만 SOA기반의 표준화된 방법론은 아직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SOA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은 현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된 방법론으로써 온톨로지 기반의 SOA 개발방법론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서비스 프로파일과 서비스 모델로 구분하여 정의하여 서비스 식별을 위한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또한 식별된 서비스들을 온톨로지 개념을 이용하여 검색, 재사용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서비스 재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온톨로지 기반의 SOA 개발 방법론은 현재 사용중인 다른 개발방법론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온톨로지 기반 SOA 개발방법론은 현재까지 제안된 다른 방법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개발 결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연구 결과는 SOA에 표준방법론의 개발의 기반을 제공하여, 서비스의 의미론적 접근에 대한 시도 등 향후 연구에 중요한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
오늘날 운영체계와 미들웨어는 수많은 API를 제공하고 있다. 최종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은 이러한 API를 활용하여 개발되어지고 있다. 기존의 문서와 같은 형태의 API에 대한 기술은 기계가 자동적으로 처리하기 힘들며 개발자 입장에서도 API를 이해하기 위해서 책을 직접 읽고 이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docgen과 같은 도구들이 있으나 결국은 개발자 관점에서는 API를 직접 숙지하여야 하며 응용 프로그램 상에서 직접 운영체계에서 제공하는 API 호출 부분을 작성하여 개발하여야 한다는 부분은 동일하다. 또한 서로 다른 다양한 운영체계에서는 형식은 다르지만 유사한 기능을 제공을 하는 API들이 있으나 개발자는 특정 운영체계의 API에 맞추어서 각각의 운용체계에 맞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API에 대한 정보에 대한 규격을 정의하고 각각의 API의 기능 및 특성에 대하여 메타 기술언어를 사용하여 기술하여 저장소에 저장해두고 실행시에 이러한 API정보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과 동적으로 바인딩시켜서 실행시키는 체계에 대해서 논의한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려고 하는 API와 운영체계에서 제공하는 API를 동적으로 결합시키는 엔진에서는 운영체계별 API의 차이에 의한 부분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체계를 활용하면 동적으로 재구성 가능한 응용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하부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다. 향후 표준 API를 기술하는데 있어서도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메타 방식의 API 기술표현을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 표준 규약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
u-City사업은 완성까지 5년 이상이 소요되는 대형 장기사업으로, 정보시스템 개발 및 정보통신공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복합공종 사업이다. 이러한 대규모 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 u-City사업에는 감리도 동시에 수행된다. 그러나 u-City감리는 아직 단일화된 감리기준이 없어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및 정보통신공사감리 업무수행지침이 각각 적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감리 현장에서는 통일된 일정계획 수립이 어렵고, 업무 분장이 불명확하여 감리대상 일부가 누락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및 정보통신공사감리 업무수행지침으로 이원화된 감리기준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
대형선박은 각종 고가 장비를 활용하여 장비 및 기타 선박운항에 필요한 요소들이 관리되고 있지만, 소형선박의 경우는 고가 장비 구입비용 등의 문제로 인해 장비, 인원, 입출항 등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장비고장에 따른 문제, 인원 관리 미흡에 따른 문제, 입출항 지연 신고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고가 장비를 대체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P-RFID 기술을 이용한 소형선박관리 시스템을 제시하고, 이 시스템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IP-RFID를 이용한 소형선박 관리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참여 주체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어떤 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환경하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중 하나로 액션러닝을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액션러닝 과정은 경영층과 팀 리더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 및 관심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구성원들도 적극성을 갖고 수행되어야 역량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문화 및 제도 역시 액션러닝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뒷받침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LG CNS에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액션러닝의 역량강화 사례를 살펴보고 그 효과성을 분석해 봄으로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고 더 나아가 글로벌 IT서비스 기업과 대등한 수준에서 경쟁하기 위해 역량 강화를 원하는 여러 IT서비스 업체들에게 역량 향상을 위한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IPTV를 이용한 전자정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 로드맵 수립과 관련 기술들을 조사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로드맵 수립 관련 연구들을 정리하고 IPTV를 기반으로 전자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로드맵 수립 방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IPTV기반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전자민원서비스를 이용빈도와 복잡성에 따라서 정보제공형, 상호작용형, 거래처리형으로 분류하고, 각서비스 유형별로 필요한 기술들을 제시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전자정부 서비스를 IPTV기반으로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로드맵을 도출하였다.
-
The Problems of UCC business and the future direction: from the Perspective of UCC service providers동영상 제작 기술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그리고, 다양한 미디어의 출현과 더불어 네티즌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성향이 어우러지면서 동영상 User Created Contents(UCC) 시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동영상 UCC 전문 업체들은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높은 서비스 유지비용과 광고 수입 의존도의 한계를 넘지 못하면서 파산하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동영상 UCC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및 개선 방안들을 설문하고 이를 해석하여 동영상 UCC 발전 방향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직접 동영상 UCC업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배포조사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 표본 133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동영상 UCC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동영상 UCC를 이용하는 이용자, 기업, 국가가 하나가 되어 의식, 기술, 정책이 변화 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해야 동영상 UCC는 활성화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기부활동이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 온라인 모금 사이트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의 모금활동들을 분류하고 정의함 으로, 온라인 모금의 유형 분류와 각 유형의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모금의 유형을 기존홈페이지를 활용한 회원 모집 채널을 확장한 '모금기관홈페이지', 온라인 모금을 위한 전용 컨텐츠를 제작한 '모금전용사이트',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달 수 있는 아이콘 배너 소스를 제공하여 이를 통한 홍보 및 회원을 개발하는 '아이콘 배너 공유', 기부 인프라를 갖춘 기부 포탈과의 제휴, 쇼핑몰, 은행, 카드사 등의 마일리지 제휴, 핸드폰을 이용한 모바일 제휴 등으로 분류하였다. 그 밖의 후원 상품으로 등록된 제품 판매 시 일정 수익을 연계기관으로 후원하는 '후원쇼핑', 기업과 모금기관이 공동으로 실행하는 '공동 캠페인', 메일을 통한 모금 요청하는 '메일링'등의 온라인 모금 유형들이 있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비영리 기관들과 향후 온라인 모금을 진행 할 비영리 기관들에게 온라인 모금 활동에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향후 진행 발전될 온라인모금 활동의 가능성과 보완 사항 등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UCC(User Create Contents), UGC(User Generate Contents)의 높은 시장 확장은 인간의 창조적 능력과 창의적 생산 욕구와 맞물려가며 급성장하고 있으며, 웹 서비스의 형태도 사용자 중심의 구조와 환경을 구성해 나가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 구성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배포자에게 웹 스크립트 언어 형태의 서비스 호출 코드 기반의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 상에서의 스크립트 언어로 된 서비스 호출 코드에 대해 서비스 코드 제공자 및 서비스 배포자에 대해 관리 및 운영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단일 서비스 호출 코드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는 법을 제시하며, 본 논문에서 제시한 단일 서비스 호출 코드 기법의 효율성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본 기법에 대한 활용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
-
최근 인터넷 쇼핑몰이 활성화 되면서 각 쇼핑몰의 카테고리 분류 체계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 편이성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따라서, 카테고리 분류체계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각 카테고리의 타당성 검증 및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D 쇼핑몰의 각 카테고리 항목을 대상으로 카드 소팅 기법을 실시하여 새로운 카테고리 분류체계를 제안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카테고리와 새로 제안된 카테고리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비교 및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온라인 쇼핑몰의 카테고리의 분류 체계를 재정립하며, 사용자 중심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설계하는데 활용 가능할 것이다.
-
최근 휴대폰을 이용해 URL을 입력하여 PC와 동일한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풀 브라우징(Full Browsing)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으며 급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시장 성장 수준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 대한 평가기준이나 평가척도의 개발은 느리게 진행되고 있어,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평가기준의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풀 브라우징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하여 풀 브라우징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평가체계를 제시하였다. 이는 사용자가 풀 브라우징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향후 고객 유지 및 신규 고객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업무맞춤메뉴를 설계하여 기존의 연구지원포털에 구현하였고 사용로그를 분석하여 맞춤메뉴 사용비율과 설정유형의 2가지 측면에서 효과를 평가하였다. 사용비율은 연구지원포털의 트리구조메뉴 대비 업무맞춤메뉴의 사용횟수를 비교한 것인데 트리구조메뉴의 메뉴항목수 대비 업무맞춤메뉴의 항목수는 10%에 불과하지만 업무맞춤 메뉴를 사용한 비율은 43%로서 업무맞춤메뉴의 사용비율이 상대적으로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정유형으로는 (1) 사용자별로 사용빈도가 높은 메뉴를 종합하여 모아둔 유형, (2) 담당업무에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종합해서 모아둔 유형, (3) 동일업무를 자주 반복하다 보면 메뉴사용순서가 자연스럽게 정해지므로 사용순서 기반으로 메뉴를 설정한 유형의 3종류를 식별할 수 있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필요성에 맞추어 적절하게 맞춤메뉴를 설정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분석결과로부터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업무맞춤메뉴의 도입효과가 뛰어나고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설정사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용빈도가 낮은 메뉴항목까지 맞춤메뉴화 할 필요는 없으므로 트리구조메뉴와 병행하여 맞춤메뉴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
로봇(Robot)을 활용한 연구는 산업적 측면이 아닌 연구개발의 측면에서 진행되고 있었으나, 최근 들어 로봇 시스템의 상품화를 위하여 주어진 동작들을 조합하여 더 많은 동작을 생성할 수 있는 기술들이 진보되어 댄스나 배틀(대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로봇 기술은 향후 10년 내에 우리들의 삶에 끼칠 영향은 매우 지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로봇과 가상 로봇 인터페이스 기술이 상용화되기 위한 On-line Interactive 콘텐츠와 실제 로봇 등의 동기화 엔진 개발과 동기화를 위한 무선 프로토콜 및 복합동작 또는 연속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실제와 가상 로봇 제어 디바이스 모듈의 개발에 관련된 표준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차원의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로봇을 활용한 게임시스템은 해당산업에 미치는 효과가 막대하여, 그에 적합한 최신 정보 분석을 통한 기술동향을 제안한다.
-
원자력발전 산업은 국내 최대의 전력공급원으로서 '09년 현재 20기의 원전이 가동 중에 있고 8기의 원전이 건설 중이다. 또한 수출주도형 독자노형 개발을 목적으로 한 원전 설계 개발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국가 기반산업이기도 한 원자력 산업에는 다양한 정보관리시스템들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원자력발전소는 60년에 이르는 긴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계 단계에서부터 생산되는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며, 산업 특성상 다양한 참여기관들이 상호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통합 창구 역할의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발전소의 정보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신규원전 사업자에게 요구되는 EPRI URD 요건 및 실제 원전 설계개발 사업에서의 시스템 요구사항 등을 분석하여, 원자력발전소의 원전 정보관리시스템 개발요건을 도출하였으며 ISO 10303 국제표준 기술을 활용한 일부 시스템 프로토타입 구현을 통한 예비 타당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원전 산업에 국제표준 도입 가능성은 확인하였으나, 국제표준 개발이 아직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할 때 실제 원전 적용을 위해서는 향후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
현재의 우리나라 전자관련 산업 분야 중 대기업과 협력관계에 있는 협력업체의 IT협업수준이 주로 생산현장과 관련있는 ERP나 GROUPWARE을 중심으로 초기단계의 적용 및 활용 수준에 머무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도입 및 산업계의 변화를 적시에 반영시키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지속적인 전자 분야 산업 발전에 따라 보다 정확한 세부분야별 생산성 및 매출액 등의 데이터 활용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GROBAL경쟁체제에서의 경쟁우위확보를 위하여 현행시스템의 고도화뿐만 아니라 생산, 재무데이타의 의미있는 연계를 통하여 EIS등의 솔루션을 집중도입하여, 경영의사결정을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함으로서 국제적인 경쟁체계와도 시장 선도형 기업군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전자산업 대중소 협력업체간의 협업체계의 현행시스템을 ISP기법을 적용하여 장단점을 분석한 후 새로운 공통의 시스템구축을 위한 상생혁신프로그램도입을 제안한다.
-
대규모 금융권 차세대 프로젝트에서 테스트에 대한 중요성은 재무RISK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품질향상을 위한 결함의 제거 관점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 대규모 차세대 프로젝트는 일반 프로젝트에 비하여 개발되는 소프트웨어의 양이 방대하고 개발참여인원도 일반적인 관리수준을 넘어 수작업에 의한 테스트만으로는 충분한 품질을 보장하지 못한다. 또한 테스트를 수행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변경이 발생하고 이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많은 결함이 유입되는 현재의 SI 프로젝트 특성상 지속적인 테스트 및 반복적인 검증만이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code coverage testing기법을 활용하여 동적 테스트 수행결과를 log로 도출하고, log 분석 결과를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의해 특정 모티브 이미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규칙과 불규칙요인을 포함한 동적구성을 완성한다. 완성된 동적구성에서 타임 슬라이스를 통해 다수의 이미지컷을 생성하고 이를 단독 또는 혼합하여 그래픽디자인의 소스로 사용하는 등 예술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방법을 '프로그래밍아트'라고 칭하고자 한다. 첫번째 시도한 모티브는 색동이다. 조선 복식에서 기쁨과 즐거움의 표현으로 사용된 원색들은 배열의 질서를 갖춰 색동의 형식을 취함으로써 원색 조화의 미를 보여준다. 이제까지 "탈 색동화에 의한 디자인 전개"는 색동의 조형요소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는 것으로 여러 분야의 디자이너들에 의해 색동의 색이나 색 너비등의 변형으로 시도되고 있다. 색동의 색상과 이미지틀을 유지하면서 변형할 영역을 도출하여 프로그래밍하였고, 몇가지 유형의 그래픽 재료를 생산하고 이를 재가공하였다. 예술의 창의적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한 자동화 영역을 찾는 것은 다소 불합리해 보이지만, 창의적인 작업과정을 세부적으로 나누면서 규칙적 영역을 발굴하거나, 그 영역 내에서도 인터랙션을 통해 인간의 의지가 반영될 수 있다. 이는 인간과 컴퓨터가 공조하여 창의성을 추구함으로써 컴퓨터를 또 하나의 생명체로 간주해가는 미래사회 협업의 새로운 유형의 시도라 생각한다.
-
개인 환경 서비스는 휴대폰에 개인이 선호하는 생활정보 프로파일을 미리 설정하면, 휴대폰과 생활기기에 장착된 WPAN 장치와 이동통신망, 인터넷망, 서비스 서버 등이 연동되어, 지능적으로 생활환경을 구축하는 서비스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 환경 서비스의 상세 서비스 내용과 사업모델에 대한 연구 결과가 기술되었다.
-
현재의 사진을 촬영하는 도구로 디지털 카메라와 휴대폰에 장착된 카메라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사진 촬영 도구를 이용해서 생산된 데이터들에 대한 연계 처리 시스템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리정보를 기반으로 사진 촬영 시에 메타데이터에 추가할 "거리기반의 명소(Place of Interest) 산출 기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또한 사진에 필요한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데 지리정보의 연관성 및 상관관계를 이용해서 소형화된 임베디드 장비에 적절한 메타데이터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한다.
-
본 연구는 최근 IT트렌드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클라우드컴퓨팅, 그 중심의 하나인 가상화기술을 활용한 아웃소싱 사업 모델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통하여 어떻게 서비스가 변화되었는지와 그것을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 어떤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 가상화기술이 전략적인 IT아웃소싱서비스를 위해 중요한 요소로써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기업들은 증가하는 IT 투자가 기업 가치 증대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를 합리적으로 검증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사회 및 최고 경영자는 IT 투자 대상의 우선 순위 결정이 투명하고 합리적인 기준에 기반하여 결정하고자 하나. IT 투자 대상의 우선 순위 결정을 위한 기준은 매우 다양하고 표준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합리적인 투명한 결과를 얻기는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IT 투자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은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각각의 기준들에 대한 가중치를 어떠한지를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IT 투자 대상의 우선 순위 평가 모델을 제시한다. 이 평가 모델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해 관련자들이 IT 투자 우선 순위를 결정함에 있어 합리적이고 투명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게 한다.
-
최근 서비스사이언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비스 사이언스에 기초하면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어지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서 IT기술을 적용하여 서비스의 제공시 실제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로 인해서 얻어지는 수익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검증하기 위한 Service Simulation을 자바기반의JSL(Java Simulation Library)과 Tortuga 를 이용하여 Event Simulator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General Service Simulation에 대한 요건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Event Simulator의 구현을 소개하였다.
-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사업의 과업변경 제도의 효과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먼저 과업변경 제도의 일반적인 운영현황과 현장사례을 분석하여 과업변경 관리의 핵심성공요인과 선결사항을 도출하였으며, 끝으로 관련 법 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정보화 시대에서 유비쿼터스 시대로 접어들면서 현실세계에서의 데이터를 정보로 상향시킬 수 있는 기반 기술과 메커니즘이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적 노력의 이환으로 현실 세계의 실증정보를 가공전의 데이터 형태로 창출하는 기술에는 센서기술(Sensor Technology)이 있으며, 현재 센서기술은 현실 세계의 실증 정보를 수집하는 차원을 넘어서 이들간의 클러스터링을 형성하고 형성된 클러스터링을 기반으로 데이터 라우팅을 통해 가공 메커니즘(Processing Mechanism)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전달되고 이렇게 전달된 데이터와 가공 메커니즘에 의해 서비스를 통해 정보 수요자에게 전달된다. 본 논문에서는 센싱된 데이터를 웹서버를 통해 서비스가 될 수 있는 구조에 대해서 설계 및 제안을 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센싱기술과 센서네트워크, 그리고 웹 서비스라는 일련의 구조를 설계 및 구현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및 발전방향에 대해서 언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감성 정보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제어하는 새로운 개념의 바이오 멀티미디어 오토 컨트롤시스템을 제안한다. 인간의 감성을 나타내는 생체신호로는 맥박, 혈압, 긴장도 등등이 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생체신호 중 하나인 적외선 맥박신호를 적용해 바이오 멀티미디어 오토 컨트롤시스템을 구성 하였다. 본 논문은 운전자의 맥박 정보를 자동차로 전송하여, 긴급 시에 자동으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이다.
-
고객과 접하는 통화수단으로 VRS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 ARS를 통해 서비스를 하고 있는 사업체의 경우 VRS는 또하나의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라는 점과 기존 고객에게 접근하는데 있어서 큰 변화를 느끼지 않으면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다가 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고민을 안겨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ARS 시스템을 이용하여 쉽게 VRS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향후 VRS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
e-navigation 전략은 선박의 출발항부터 도착항의 부두 접안에 이르는 전 과정의 안전과 보안을 위한 관련 서비스 및 해양환경 보호 증진을 위해 선박과 육상 관련 정보를 융합하여 통합된 수집, 교환, 표현 및 분석을 수행하는 체계를 말한다. 이는 기존의 선상 시스템과 육상 시스템에서의 유용한 정보들을 융합하여 통합시킴으로서 선박의 안전을 제공하고 나아 가서는 해상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e-navigation 전략의 기반 하에 기존 제공되는 선상에서의 IBS, 육상의 VTS 등 서비스 뿐 아니라, 원격 유지보수 서비스, 선내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지능형 선박충돌방지 서비스, 지능형 연근해상 선박교통관제 서비스 등 다양한 통합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
u-City 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임베디드 기기가 존재하며, 최근 이들 간의 다양한 데이터 처리 및 기기 간 통신의 상호운영성에 대한 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다. RT-EdSB (Real-time Embedded Service Bus)는 ESB와 DDS 그리고 CEP를 기반으로 하는 프레임워크로 임베디드 기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수많은 데이터의 실시간으로 처리하면서 동시에 임베디드 기기간의 통신의 상호운영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RT-EdSB 프레임워크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또한 u-City에서의 RT-EdSB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2009년 현재 기완료된 바 있는 화성 동탄 신도시를 시작으로 국내 12개의 u-city가 건설 추진 중에 있다. 또한 39개의 지구가 추진예정 중에 있으며 더욱 많은 지자체들이 u-city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는 u-city의 구성요소 중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도시통합운영센터는 도시정보를 효율적으로 취합하고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소라 할 수 있으며, 그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도시의 여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센터의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도시개발 유형과 관련하여 신도시를 건설하면서 u-city를 구축하는 경우 도시의 기반시설물 구축과 함께 u-city시설물 구축이 동시에 가능하지만 기존 도시의 경우 이미 구축되어 있는 도시기반 시설물에 u-city구축을 위한 시설물과 관련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로 인해 각 유형의 도시통합운영센터 구축 방안에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우선 여러 가지 도시특성 중 개발 유형에 따라 도시의 유형을 구분하고 이를 중심으로 도시통합운영센터의 구축 시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살펴본다.
-
최근 IT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산업 간의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중 가장 U-City 분야는 IT와 건설 산업의 융합으로 가장 대표적인 융합산업이다. 공공재로서의 성격이 강한 U-City 서비스는 다른 산업분야보다도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가 서비스의 성공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U-City 서비스의 핵심적인 서비스인 QPS에 사용자 품질 척도(QoE)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
현대사회에서는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하여 어메니티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위생 및 안전과 관련된 환경, 방범 방재, 교통, 치안 등 공공부문의 경우 효율성과 안정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존 도시들의 경우 각 부문의 운영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도시 운영상의 비효율적 요소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U-City 구성요소 중 도시통합운영센터의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을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도시통합운영센터를 위해서는 도시전체를 통합운영, 관리하는 운영방안을 통해 도시의 분산 운영 및 관리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각 유관기관의 운영체계를 유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도시통합 운영업무에 있어 이해관계를 갖는 유관기관, 조직, 부서 등을 도출하고 각각의 역할과 업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그러나 도시통합운영센터는 도시별 조건이 상이하여 기본적인 공공 분야에서는 기능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운영기관이 다르고 분야 및 책임, 이해관계로 인해 통합모델로서의 제시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 도시통합운영센터 및 유사기능수행조직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중심으로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조직의 구성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 사례분석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U-City 도시통합운영센터를 대상으로 현황 파악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 유사기능수행조직의 운영지침 또는 운영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방안을 위한 운영조직의 구성과 기능을 제시한다.
-
도시를 지능화 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시작한 u-City는 다양한 유비쿼터스 요소기술을 기반으로 도시의 보편적인 서비스로 역할을 시작하고 있다. 하지만, 막대한 초기투자비가 들어가다보니, 지자체에서는 기존의 방식이 좀 더 효율적인 방식이 아니었는지 궁금해 하고 있으며, u-City를 해서 개선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한 답변 찾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서는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민관협력 모델을 살펴보고 수익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
최근 USN과 소형 임베디드 장치에 IP 스택을 구현한 결과들이 활발히 소개되고 있으며 Non-IP 기반의 USN이나 임베디드 장치와는 차별화된 요소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집중화 되어 있던 자원이 IP기반 기술을 통해 컴퓨팅 환경, 서비스 환경이 분산되어 가고 있듯이 제한된 자원을 갖는 센서 노드에 IP가 부여 되었을 때 호스트 중심의 형태와는 다른 형태의 구성이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IP가 부여된 센서노드, 소형 임베디드 장치로 구성 가능한 서비스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ct early children with hyperactivity which is one of the symptoms of 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 For this Purpose, This study used two methods; K-CBCL and observation of children`s behavior. K-CBCL was done online by parents at home. For observation of children's behavior, the school asked children to wear a 3 - axis accelerometer on their wrists. The data from K - CBCL and 3 - axis accelerometer were analyzed and clustered to separate hypersensitive children from ordinary children.
-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을 이용한 상수도 관리 시스템은 상수도관로에 설치된 센서들 간에 네트워크망을 구축하여 상수도 관리에 필요한 주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센서의 종류에 따라서 수질, 유량, 유압, 타공사감지, 누수탐지 등의 정보가 수집되며 관제 센터로 전송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거나 모니터링 화면에 출력되고 필요한 경우 단문자 서비스를(SMS) 이용하여 관리자에게 통보한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의 설치와 입력된 신호의 처리를 통하여 압력과 타공사감지 및 누수를 탐지하는 방법 및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남양주시의 상수도관로상에 적용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1].
-
USN은 하드웨어와 유 무선 통신기술이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사물이나 환경의 정보를 획득하고 가공해 유용한 정보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중 u-Healthcare는 의료 서비스 질 향상이라는 필요성에 의해 이슈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기종 센서 네트워크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추상화하고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미들웨어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미들웨어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IT의료 분야에 적용해서 헬스 케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현했다. 센서를 통해 온도, 습도, 조도, 심박 수, 체온을 측정해서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 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바이오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했다.
-
통신 서비스는 음성, 문자, 영상 등으로 발전해 왔고, 이모티콘, 플레시콘 등 점점 더 다양한 통신 서비스로 발전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통신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문자, 음성, 영상 데이터에 인간의 감성 데이터를 부가한 새로운 통신 서비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새로운 통신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인간 감성을 나타내는 생체 신호를 측정하여야 하며 여기서는 그 측정기를 구성하는데 있어 가능한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인간의 감성을 나타내는 생체신호로는 맥박, 혈압, 긴장도 등등이 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생체신호 중 하나인 맥박신호를 적용하였고 인터넷상에서 서로 통신이 가능하도록 바이오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구성 하였다.
-
현재 우리나라의 온라인 관련 산업 즉 온라인 쇼핑, 인터넷 게임 등 온라인에서 고객을 접하는 산업의 경우 CRM의 붐이 일던 시절에 CRM을 도입하고 분석하고 있으나 그 실효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 실행 전략적 측면에서 접근 하지 못하여 투자 대비 효과가 미비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사의 경우 다양한 고객 접근 채널을 중심으로 다각적 분석이 요구 됨에 있어 그 근간을 설정하지 못하고 고객에 대한 정확한 정의 또한 내리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CIM 기반 BI 실행 접근 전략 방법을 통하여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중장기적 매출 증대를 위한 고객 관리 실행 전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er)는 효과적인 물류 유통을 위한 IT 기술 중 하나로 고유한 식별자 역할 및 인식되는 거리, 식별자 재사용성과 같은 장점 때문에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활용 사례 역시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RFID 기술이 적용된 물품에 대하여 가정 내에 물품 관리를 돕는 지능형 로봇 서비스에 관해 제안한다. 지능형 로봇은 내부적으로 RFID Reader 기능을 지니고 있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물품에 대해 가정을 돌아 다니며 찾도록 돕는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가정 물품 관리 로봇 서비스를 통해 가정 내의 물품관리 및 로봇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찾아야 하는 물품에 들이는 시간소모를 줄임과 동시에 같은 물품에 대해 재 구매하지 않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예상한다.
-
우리의 생활 속 GPS를 이용한 서비스의 활용분야는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GPS 서비스 품질이 높아지면서 GPS의 정확성을 저하시키는 제한적인 상황들은 정확성 제고를 위한 보정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 내 단층건물 밀집지역이 GPS 정확성을 떨어뜨리는 오차 요인이라고 가정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평균 2m 간격으로 밀집된 단층 건물들 사이에서의 GPS의 정확성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밀집된 단층건물에서 다중경로 효과로 인한 위도 경도 상의 오차범위와 절대적 오차범위를 산출할 수 있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단층건물의 밀집도가 관측점에 위치되어 있는 고층건물보다는 GPS 수신에 더 적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GPS 정확성은 앞으로 밀집도가 서로 다른 지역에서의 GPS 서비스와 건물의 높이에 따른 GPS 정확성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최근 공공기관에서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선진화를 위하여 소프트웨어 분할발주 제도를 도입 검토하고 있다. 성공적인 제도 도입을 위해 사전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제도 도입시 예상되는 위험요인 도출 및 분석, 평가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소프트웨어 산업의 일반적인 위험요인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분할발주 하에서의 위험요인의 영향도 변화 파악 및 추가 위험요인을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AHP기법을 통해 위험요인간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위험요인 평가모델을 제시한다.
-
전자, 자동차 등 엔지니어링 컨버전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임베디드 S/W 테스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S/W 테스트 방법을 그대로 이용할 경우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특성으로 인해 일반적인 품질 수준의 테스트 결과를 얻기 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환경에 적용하기 쉽고,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특성에 잘 대응하는 테스트 방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Data-Driven 기법을 이용한 효과적인 임베디드 테스트 자동화 기법을 제안한다.
-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으로 다양해지고 빨라지는 침입 방법에 대처하기 위해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방법 중 하나가 네트워크 패킷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 마이닝 알고리즘 기반의 비정상행위 탐지 기법이다. 이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패턴이 기존 패턴과 다를 경우 비정상행위로 간주되고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방법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침입에도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인 방어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에서 네트워크 패킷 데이터 정보만을 통해 얻어낼 수 있는 정보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보다 높은 정확도의 비정상행위 판정을 위한 다양한 환경의 로그들을 추출하여 처리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전처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
최근 감시, 상황판단, 정보전달에 있어서 비디오 영상의 사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영상에 나타나는 객체들의 비정상행위를 탐지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의존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비정상 행위를 놓치기 쉽고, 상황에 대한 대처가 늦어진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간 영상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비정상행위 탐지법이 연구되었으나, 제약 조건이 심하고, 불필요하게 추적되는 데이터가 많아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여 3차원 환경에서의 객체의 추적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비디오 마이닝을 이용한 비정상 행위 탐지 기법을 제안한다.
-
원전 디지털 계측제어계통 통신망에서는 일반 산업체의 사이버보안과는 달리 안전성과 가용성, 그리고 경성실시간 조건을 매우 중시하면서도 일반 IT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이버보안 기술의 대부분을 수용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사이버보안 활동은 원전 디지털 계측제어계통 통신망에서 요구하는 통신망의 성능 조건을 저해하지 않아야만 하는데, 이러한 요구 조건들은 서로 상충되는 측면들이 있다. 원전 디지털 계측제어계통 사이버보안을 위한 보안기술들이 계측제어시스템 및 이와 관련된 통신망에 적용될수록 이들의 성능은 저하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이버보안에 대한 위협이 일반 산업계는 물론 국가 핵심 기반 시설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안전성이 가장 우선시되는 원전의 핵심 제어계통인 원전 디지털 계측제어계통에 대한 사이버보안 활동은 매우 주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원전 디지털 계측제어계통 사이버보안에 활동 수행에 필요한 고려사항들에 대하여 기술한다.
-
원전 계측제어 시스템의 디지털화에 따라 개방형 시스템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개방형 시스템의 사용으로 인해 보안 취약성이 늘어나 통신망을 통한 해킹의 위험이 증가되고 있다. 원전은 다른 산업에 비해 경제, 사회적 영향이 크므로 원전의 운영중단 및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철저히 마련하여야 한다. 원전 통신망 사이버 보안을 위해서는 보안 환경의 정확한 분석을 통해 대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사이버 보안에 대한 전체적인 틀은 보안정책의 수립, 보안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력, 장비 및 기술을 포함한 사이버 보안 기술의 구현, 그리고 지속적인 보안 감시 및 관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원전 통신망 사이버 보안 체계 구축을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여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PC 클러스터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PC 클러스터의 한 종류인 HPC 클러스터에 전용 노드를 추가하는 대신, 방화벽 외부의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비전용 노드의 유휴시간을 활용하도록 클러스터를 확장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경우 발생하는 NFS 등의 보안 문제를 SSH 터널링을 사용하여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암호화된 NFS의 성능을 실험하였다.
-
The underlying success of logistics depends on the flow of data and information for effective management. Over the last 30 years, we have seen the power of microprocessors double about every 18months. This continuing trend means that computers will become considerably smaller, cheaper, and more abundant; indeed, they are becoming ubiquitous and are even finding their way into everyday objects, resulting in the creation of smart things. In the long term, ubiquitous technologies will take on great economic significance. Industrial products will become smart because of their integrated information processing capacity, or take on an electronic identity that can be queried remotely, or be equipped with sensors for detecting their environment, enabling the development of innovative products and totally new services. The global marketplace runs on logistics, security, speed, agility and flexibility..In this paper we report that pairing these traditional logistics functions with RFID technology can be a huge value-driver for companies. This winning combination yields increased logistics management effectiveness and more efficient visibility into the supply chain management.
-
인터넷의 빠른 발전과 확산에 따라, 통신은 방송, 통신, 인터넷 등 개별 미디어 융합을 기반으로 IP 기반 융합네트워크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네트워크의 발전과 함께 보안문제는 네트워크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시 되고 있는데, 특히 트래픽 폭주를 일으키는 분산공격트래픽 공격에 대한 방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분산공격트래픽 공격에서는 알려진 패턴에 대한 유해트래픽의 방어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패턴의 유해트래픽에 대한 보안관리가 모두 필요하다. 현재 인터넷에 대한 공격을 차단할 수 있는 방어 기술은 싱크홀(sinkhole) 터널링(tunneling) 기술 등이 제공되고 있으나, 싱크홀 라우터를 따로 만들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패턴의 유해트래픽에 대한 실시간 탐지 및 대응 방법은 정의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분산공격트래픽, 바이러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유해트래픽의 실시간 탐지 및 대응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