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5.11a
-
IT 아웃소싱에서 서비스수준협약(Service Level Agreement)은 필수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합리적인 서비스수준관리(Service Level Management)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합리적인 서비스 수준관리(SLM)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정보기술 아웃소싱 서비스 수준을 관리하는 것이다. 그러나 서비스수준협약(SLA)이 IT 아웃소싱 분야에서 널리 확산된 반면에 그 관리방법은 기초적인 수준이다. 본 연구는 합리적인 서비스수준관리 (SLM)를 위해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서비스 목표수준을 설정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수준평가방안을 제시한다.
-
IT 아웃소싱은 IT의 비용 절감 및 핵심 역량 강화의 경영혁신 방법으로써 많은 국내외 기업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IT 아웃소싱은 산업별 또는 업종별로 제각기 다른 활성화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은행업인 경우 선진국에 비해 IT 아웃소싱의 활용이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와 같은 국내 은행의 IT 아웃소성이 해외 은행에 비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거래비용이론과 계약이론을 고찰하여 국내 은행의 IT 아웃소싱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국내 및 해외 은행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은행 산업 군의 IT 아웃소싱 비활성화 원인을 심층적으로 살펴 봄과 동시에 국내 은행의 IT 아웃소싱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국내 시장은 전문 SI기업들의 IT아웃소싱 사업 모델을 대상으로 한다. 국내 SI기업들은 전격적으로 IT아웃소싱을 선택하고 SLA를 체결한 그룹 관계사들을 대상으로 IT서비스를 제공해왔기에, 상대적으로 해외 open market에 비해 SLA 적용 효과에 대한 해석과 설명의 노력을 간과했다. 본 연구에서는 12개 고객 기업 사례를 바탕으로, S기업의 4개년간 서비스수준 관리 이력을 분석함으로써 IT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 품질 제고에 기여한 서비스수준 관리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첫째로 서비스수준 관리 항목별 목표수준 설정의 효과, 둘째, 서비스 유형별 Target-time 설정의 효과, 셋째, 고객 기업의 사업 영향도에 따른 중요도 구분의 효과, 넷째, 제재와 보상의 적용을 통한 서비스수준 관리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 기업과 SLA 체결을 통한 IT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수준 관리 효과를 수치적 결과로 입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한 후속 연구과제는 IT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수준 관리를 통한 서비스 품질 제고 효과가 IT아웃소싱의 비용 절감 효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 되어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
BPR은 1990년대 초에 제안되어 많은 기업의 경영 혁신 도구로 선택되어 왔다. 그러나, 대다수의 기업이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Champy는 BPR의 실패 원인으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없는 경영 혁신'을 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BPR의 한계를 극복하고 프로세스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경영 혁신 기법으로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를 제안하고, BPO 품질 관리를 위해 전략적 6 시그마의 DMAIC를 활용한 SLA(Service Level Agreement) 적용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 아웃소싱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근본적인 요인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산포 관리와 목표 수준 관리의 2단계를 반복함으로써 아웃소싱 품질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전체 프로세스 효율성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미래의 기술 혁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만들어낼 것이다.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네트워크와 연계되면서 더욱 복잡해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시스템 중심의 연구가 단순한 '성능' 또는 '효율성'에만 치우져있는 문제점을 지적한다. 예를 들면, 프라이버시 관련 연구들은 개인정보의 처리에 있어서 프로토콜과 암호학적 기술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둘째로 본 연구에서는 법은 인간의 관리 아래에 기술을 둘 수 있거나 조정할 수 있다는 법관련 연구자들이 가진 고찰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따라서 오늘날 문제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새로운 프라이버시 관련 연구는 법, 기술, 경제, 규범 등에 대한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한 종합적인 해결방안에 근거해야 한다.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프라이버시에 대하여 분석하고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보호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프라이버시에 관한 새로운 고찰을 제시하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영향을 받은 프라이버시의 개념을 재설정하는 메커니즘을 도출한다.
-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는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게 되었다. 국가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유비쿼터스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있으며, 이제 더 이상 SI업체들도 유비쿼터스를 배제하고는 성장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RFID만을 보더라도 대형 SI업체는 물론 중
${\cdot}$ 소형 업체들도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뿐만이 아니라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IBM, HP, MS등 글로벌 업체들까지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의 바람은 기업주도에서 벗어나 국가 주도의 사업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U-City 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송도, 상암, 부산이외에도 많은 도시에서 유비쿼터스를 접목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U-City 구현을 위한 SI기술들을 크게 4가지 관점에서 분류해보고 유비쿼터스를 도입하는 각 지자체들의 U-City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디지털콘텐츠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디지털콘텐츠사업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 국내의 디지털콘텐츠시장은 2002년부터 매년 1조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2004년 약 6조 5000억 원의 시장을 기록하고 있다. 디지털콘텐츠시장의 성장은 비단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일본의 2004년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는 169억 8200달러로 추정되고 앞으로 그 규모는 더욱 커질 것 이라 예상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콘텐츠를 일본시장에 진출할 때 고려되어야 할 전략적인 요소들과 이들의 중요도를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SWOT/AHP방식을 이용하였다. 연구 순서는 일본 디지털콘텐츠시장에 국내 기업이 진출할 때 국내 기업에 대한 SWOT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다시 AHP를 통하여 SWOT의 4가지 그를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가중치와 각 그룹 내의 요인들에 대한 개별적인 가중치를 산출한다.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가중치들은 일본 디지털콘텐츠시장에 진입할 때 무엇을 더 고려해줘야 하는지를 나타내고 있어 전략 수립의 기초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최근 정보 시스템의 기능이 복잡화, 거대화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감리인이 수작업으로 시험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검증시험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결과로 얻어진 증적 자료는 신뢰성 및 객관성 면에서 한계를 가지게 된다. 정보시스템 감리의 시험단계에 대하여 적정한 시험도구를 도입
${\cdot}$ 적용함으로써 감리 시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량적인 판단 근거를 제시하여, 감리 의견의 신뢰성 및 일관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리서비스요인이 감리품질과 감리성과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과 자동화 도구 적용의 적합관계를 규명하고, 나아가서 감리품질과 감리성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자동화 도구가 감리품질에 유의한 영향요인이며, 또한 감리품질은 감리성과에, 그리고 자동화 도구의 적용이 감리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
S/W공학에서는 오랫동안 S/W의 재사용에 대해 연구해 왔지만, H/W 분야에서의 재사용처럼 활성화되진 못하였다. 이러한 가장 큰 이유로는 S/W 개발의 초기부터 재사용을 염두에 둔 개발이 아닌 일회성 개발을 하기 때문이다. 즉 개발 시작 단계인 요구사항 수집에서부터 해당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분석한 후 설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S/W 설계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개발자의 부재와 더불어 주어진 개발 기간이 짧은 국내 S/W 개발 업계의 현실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S/W 개발 업체들은 개발기간의 단축과 개발비용의 절감을 위해 기존 S/W를 재사용하고자 한다. 재사용하고자 하는 자산이 외부의 공개 S/W든 회사 자체의 기존 자산이든 이 때 발생하는 문제가 원하는 기존 자산을 어떻게 찾아 신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가이다. 최악의 경우에는 필요한 자산을 찾아 변경하는 것이 신규로 개발하는 것보다 더 비효율적인 경우도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S/W 분야에서 S/W 자산을 재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시스템으로 자산들을 메타데이터로 등록하고 검색할 수 있는 지원 도구를 설계하고자 한다.
-
As the portion of information systems(IS) budget to the total government budget becomes greater, the cost estimation of IS development and maintenance projects is recogniz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problems to be resolved for quantitative and efficient management of IS budget. The primary concern in the cost estimation of IS projects is to estimate software development cost.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method to estimate software cost using support vector regression(SVR), which has attracted considerable attention because of its good performance and theoretical clearness. The paper is the first study which apply SVR to software cost estimation.
-
Since their first inception a few decades ago, software components have received much attention mainly due to their alleged benefits of quality and productivity improvement. Despite this, it is yet to be agreed upon what and how components should be designed. This paper aimed to bridge the gap by proposing a collaborative process where the voice of the customer is captured and documented by employing the event and entity models. These requirement elements (WHAT) are cross-tabulated in three relation matrices in accordance with the weights provided by the business users. The requirements are fed into the algorithm invented by the authors to optimize the component grouping (HOW). This collaborative process has been successfully validated at an enterprise wide software development project. The process was effective to help the users more actively involved in the design of the system and made the whole process faster and more adaptive to the changes.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사업의 성패는 사업의 첫 관문인 소프트웨어 견적의 결과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확정가격 계약으로 수행되는 국내의 소프트웨어 사업 관행 하에서는 견적의 잘못이 회사의 존폐로 귀결되는 경우도 있다. 견적의 핵은 정확한 원가의 파악인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이 요구한 업무량과 개발자의 생산성을 정확히 아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문제는 고객의 요구를 사업 초기에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개발자 자신의 생산성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더욱이 정보의 부족으로 프로젝트의 특성 파악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생산성 보정계수의 적용이 어렵다는 점이다. 본 사례는 삼성SDS가 금년도에 종료된 수십 여 개의 프로젝트로부터 수집한 생산성 영향인자들이 생산성에 어떠한 영향을 어느 정도나 미치는 지를 분석한 것이다. 본 분석을 통하여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을 식별할 수 있었고, 이들이 미치는 영향 정도를 바탕으로 견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파라메트릭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 본 논문은 생산성 영향인자의 식별과 이들을 이용한 견적용 파라메트릭 모델의 개발 방법을 다루었다.
-
시스템 개발의 성공과 실패는 요구사항 정의의 명확함에 따라 좌우된다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 요구분석은 요구분석을 수행하는 프로세스 측면과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방법적인 측면으로 나눌수 있다. 프로세스 측면은 점증적으로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한 것이며, 방법적인 측면은 논리와 근거를 갖춘 형태로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한 것이다. 즉, 요구분석 단계와 요구사항 정의 방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벤트 프로세스 모델링의 요구분석 5단계와 요구사항 변경을 예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요구분석 완료 기준을 제시하고, 이벤트와 프로세스 방법으로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Project의 Quality, Cost, Delivery의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Risk의 조기 인식 및 대처는 프로젝트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Project Risk는 1)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고객, 협력회사)간의 재무적, 법률적 Risk [수주 Risk]와 2)프로젝트 수행상의 제품공학, 개발환경, 외부제약조건 등의 Risk [수행 Risk]로 나눌 수 있으며, 수주 Risk는 분석 결과가 수행 Risk의 식별, Monitoring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수행 Risk는 조기에 식별하고 정량적/정성적 영향을 분석하여 대응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Monitoring함으로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Risk를 조기 식별하고 경보할 수 있는 시스템(EWS: Early Warning System)의 구축 운영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문에서는 프로젝트 Risk에 대한 분석 및 대웅방안, 프로젝트관리시스템 및 조기경보체계의 표준, 상호간의 관계에 대하여 SK C&C에서 수립하여 적용중인 실증적인 해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
D-클래스는 암호학 등의 보안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D-클래스 계산은 NP-완전 문제로서 현재
$4{\times}4$ 이하 크기의 행렬에 대한 D-클래스 만이 알려져 있어 D-클래스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D-클래스를 얻기 위하여 보다 효율적인 D-클래스 계산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아직 새로운 D-클래스를 계산할 수 있을 정도의 효율적인 연구결과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논리 대수의 연산 특성을 이용하여 D-클래스 계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학적 이론과 방법을 제시한다. -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환경이 가져다 줄 핑크빛 미래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반해 서비스 이용 주체인 사용자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는 부족한 형편이며,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되는 환경이 초래할 프라이버시 및 보안 위협에 대한 우려 또한 증대되고 있어 대책 마련을 위한 분석과 이행이 시급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기술 수용 및 인간행위에 관한 다양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지각된 위험이라는 변수를 통해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등에 대한 우려를 측정하여 지각된 위험이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IS 연구 분야에 있어서 지식경영연구의 주된 연구 방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기존의 지식경영연구들이 다루고 있는 지식경영의 특성과 내용에 따른 지식타입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연구 분류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알아보았다. 기존의 산발적인 지식경영 연구의 분류 방법론을 종합한 연구 분류 프레임워크에 준하여, 지식경영 연구의 국내외 주요 학술지 6종을 선정하여 1999년 이후 5년간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연구 분류 프레임워크의 세 가지의 대 분류인 지식경영 프로세스, 지식변환 형태, 그리고 지식경영 연구 분석단위로 본 지식경영 연구는 조직 내 지식활용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그 뒤로 조직 간 및 개인 지식활용 프로세스 연구, 조직 간 및 조직 내 지식전이 및 공유 프로세스 순으로 지식경영 연구가 수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식활용프로세스이외의 개인 분석단위의 연구와 지식창조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거의 수행되지 않은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지식경영 관련 연구들에서 나타나는 연구의 최근 경향을 밝혀내고, 향후 지식경영 연구에 있어서 기초연구로서의 역할과 균형적 연구 발전 방향에 대한 제시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국내 가전업체 경쟁 심화에 따라 물류 품질 등 비가격 경쟁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고객의 수/배송 및 배달설치 만족도 관련 요구 증가와 물류 운임 상승 등은 고도화된 물류 대응 역량을 기업에게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도 기본적인 업무처리 중심의 물류 운영에서 기능이 고도화된 물류 체계 및 시스템의 도입을 위한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물류업무 혁신의 일환으로 진행된 물류 거점 간 최적운송 체계 도입과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 구매 시점에 배달/설치 가능한 정확한 납기약속을 제시할 수 있는 납기약속 체계를 도입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물류 현장에 새로운 개념을 도입/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중점을 두어 살펴 봄으로써 유사한 프로세스 흑은 시스템을 도입할 때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조기 안정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기고에서는 삼성SDS 컨설팅본부에서 새로 개발한 PFSS(PI for Six Sigma) 에 대해서 소개하고 PFSS방법론을 통해 프로세스 혁신(PI: Process Innovation)을 수행할 시 기대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본다. 우선 PFSS의 정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였다. 그리고, PFSS 방법론의 Roadmap을 소개하고 Define - Measure - Analyze - Design - Optimize - Verify의 6개의 Phase에 대하여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PFSS의 장점 및 기대효과와 향후의 PFSS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였다. 본 기고를 통해 기존의 프로세스 혁신 방법론과 6시그마 방법론이 어떻게 융합하여 상호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 지는 시장 상황에서 기업의 생존이 경영의 목표가 되어지고 있고 기업이 독자적으로 생존하기는 거의 불가능해지고 있다. 이제는 기업 간 협력만이 생존의 열쇠이며 협력을 위하여 제반의 경영체제를 정비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대기업과 협력을 할 중소기업 간의 정보를 이용한 협력 방안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정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배경이 되는 프로젝트에서는 모기업과 실제로 거래를 하는 중소협력사들의 정보화 현황 분석, 협력의 조건 분석 및 방안 정립, 협력체제의 수립 등의 작업을 진행하였고, 수백의 협력사와 동시에 정보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수행되어졌으므로 B2B 협력체계 수립을 필요로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활용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최근 기업들의 IT 의존도가 커지는 동시에 시스템 간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와의 연계성 및 통합의 관점이 중요해짐에 따라 다양한 IT 서비스와 자산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IT 거버넌스 활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자원의 일원인 정보자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반면에, 국내 IT 거버넌스의 활동에 대한 연구 및 사례가 부족하여, 국내 기업환경에 기반한 IT 거버넌스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IT 거버넌스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IT 거버넌스의 구현 및 운영을 위한 향후 시사점과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사례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국내 기업의 IT 거버넌스 현황 파악에 연구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기업의 IT 거버넌스 활동 의사결정 체계와 성공적인 IT 거버넌스 수행을 위한 시사점 및 활동방안을 제시하며 향후 IT 거버넌스를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한 평가척도 및 Reference 역할로 활용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
최근 국내
${\cdot}$ 외적으로 통합데이터센터의 출현으로 전산운영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우리군도 정보기술 추세에 따라 국방통합정보관리샌터 구축을 추진 중이나, 예산 부족과 현실적 적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방통합정보관리센터는 군의 정보자원 통합으로 기동성 보장과 단순화 및 정보화의 인프라를 제공하며, 향후 전장에서 무기체계 효과를 십분 발휘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우리 군의 국방통합정보관리센터 구축을 위한 추진 방안을 제시하고 방안별 비교를 통한 방안의 적절성을 검증하였다. -
기업의 Business Process가 복잡해지고 B2B가 증가로 인하여 기업 내 혹은 기업간 Business Process를 통합하고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때 SOA 기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통합 툴의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재 사용성과 변경 용이성을 위해 개발한 다양한 업무 EJB 컴포넌트 형태들을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 상으로 전환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제시한 서비스 기반 프레임워크는 기존 CBD 기반 업무 컴포넌트를 웹 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한 자동화 툴뿐만 아니라 웹서비스와 EJB까지 포함한 형태로 복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Orchestration Server까지 포함하고 있다.
-
지식정보화 시대에 국가의 분야별 정보화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정보기술 자산 및 예산에 대한 효율적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1999년 한국전산원에서 '정보기술아키텍처 수립 및 표준 적용에 관한 연구'를 발표하여 국내에서도 정보기술아키텍처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공공부문에서 실제 적용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도 선도적으로 사업 계획에 참여하여 시범적인 수립을 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아키텍처에 대한 기본적인 사안을 확인하고, 국내 공공기관에 도입 적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양수산부가 정보기술아키텍처 사업을 어떤 배경과 목적을 가지고 추진하고자 하는지 확인하고, 사업의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검토해보며, 추진의 상세 내용으로 비전 및 원칙 수립, 환경 분석, 분야별 아키텍처 수립 방안, 참조 모텔 및 지원 도구, 이행을 위한 계획 수립, 마지막으로 해양수산부가 정보기술아키텍처를 어떻게 발전시켜 나아가려는지 확인하고, 정보기술아키텍처를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 효과를 정리한다.
-
최근 정부의 정보기술아키텍처(ITA/EA)에 관한 연구와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며, 조만간 범정부 정보기술아키텍처가 운용될 예정이다. 국방부 또한 정보체계 개발시 상호운용성 확보, 효율적인 정보자원관리, 투자 우선순위 결정 등의 목적으로 국방 아키텍처프레임워크인 MND-AF를 적용하고 있으나, 국가 대전략(정치, 외교, 경제, 사회, 군사 등) 차원에서의 접근보다는 군사적 차원의 체계별 아키텍처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정보기술아키텍처는 미 연방정부 모델인 FEA와 유사할 것으로 보이며, 상호운용성,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각 기관은 아키텍처 구축시 범정부 참조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아키텍처를 구축하고 관련성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국방부 차원에서 이러한 정부 모델과의 연계 및 국가정책과 연계된(대국민 서비스 개선 등이 포함된) 국방 정보기술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국방부분에서 이미 채택하고 있는 MND-AF의 지속적 사용과 정부와의 연계성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전자정부 로드맵에 발맞추어 교육인적자원부의 정보화 추진전략을 가시화하고, 지식 기반 업무혁신 포탈을 구축하여 업무 효율성을 제고한 사례를 소개한다. 조직 특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개인의 업무수행능력 제고를 통한 조직역량 강화를 위해 최적의 지식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정보화 전략체계 추진의 1단계로 행정 업무의 편의를 높일 뿐 아니라 대외 업무와의 효율적인 연계를 이끌어내고자 업무혁신을 위한 포탈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에 시스템 도입 후 부내 혁신 마인드 제고를 위한 노력과 국민의 참여 반영 현황을 서술하고, 향후 기간 정보시스템 통합 방안과 추진 애로사항을 결론으로 제시한다.
-
웹서비스가 등장 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ervice-Oriented Architecture)는 이 기종 애플리케이션 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웹서비스 기술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보다 전사적인 관점에서 시스템과 시스템 간의 연계 및 통합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전사적 체계통합 방안인 전사적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는 조직 내 정보 기술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와 전사적 아키텍처의 관계는 여러 가지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으며, 그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른 형태의 EA를 구축할 수 있다. 글로벌 IT환경 하에 정보체계 간 상호운용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SOA와 EA간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고, 애플리케이션 수준의 SOA적용을 넘어 전사적 체계통합 관점에서 SOA개념의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보다 더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관점에서 EA틀 구성하는 정보기술의 한 요소로 SOA를 적용하는 방안을 살펴보았으며, 비즈니스와 정보기술을 연결하는 연결고리로 전사적 차원에서 SOA를 도입,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참여정부가 정부혁신 방안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성과관리제도는 조직이 지향하는 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결과를 의사결정에 환류하는 경영관리기법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공공분야의 성과관리제도는 정부업무평가, 직무성과계약제,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 등 다양하다. 국방부는 정부 방침에 따라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함에 있어 내부의 성과관리뿐만 아니라 외부 평가제도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실의 BSC 기반의 성과관리체계 구축 사례를 통하여 공공기관 정보화조직의 성과관리체계 구축 방향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자료포괄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을 이용하여 국내 SI회사를 대상으로 효율성을 측정하고 효율성의 연도별 추세를 분석하여 개별기업 및 산업차원에서 변화의 방향을 파악하였다. 기업집단의 소속여부에 따른 비효율성의 차이와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평균적으로 국내 SI회사의 기술적 효율성은 약간 하락하고 있으며, TE 및 PTE의 표준편차와 최대값-최소값의 범위는 상당히 증가하고 있어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집단 소속인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검증하였다. 한편,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인과 TE 및 PTE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내부매출비중, 정보생산성, 인당매출, EBITDA율, 부가가치율, 투하자본 수익률(ROIC) 등과 TE 및 PTE 간에 모두 강한 상관계수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효율성의 분석을 통해 SI산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개별 기업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적 벤치마킹과 정책적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다.
-
최근 무형자산의 중요성과 함께 많은 선진기업들은 지속적인 가치창출을 위한 전략수립 및 수행절차를 통해 경쟁우위를 갖는데 노력하고 있다. BSC는 기업의 전략을 전사조직 차원에서 실행 시킬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며, 기업의 자원을 핵심역량에 집중시켜 전략의 실행력을 구체화하기 위한 경영기법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미 국내 다양한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BSC도입을 통해 기업전략과의 연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특정산업에 따라 각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BSC기반의 CSF(사업핵심성공요소)와 KPI(주요성과지표) Pool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 건설업인 경우, 관리의 복잡성으로 인해 아직까지 재무적 손익 중심의 성과측정에 주로 의존하고 있으며, 비재무적인 측면의 다양한 성과지표를 포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에 적합한 BSC관점을 고려한 건설업의 CSF/KPI Pool를 제시하고 도출된 CSF가 기업의 경영성과와 어떤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실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건설 산업에서의 성과측정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되어 체계적인 성과관리의 향상에 기여하고 미래 성과창출의 유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지원사업의 실제적인 성과를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성과평가항목별 가중치의 산정을 위해 (1) 정보화사업 성과평가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현재 실무에서 적용되고 있는 평가항목들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를 통해 (2) 정보화지원사업의 평가기준을 3개 평가시점, 6개 평가영역, 22개 평가항목으로 분류
${\cdot}$ 구성하였으며, (3) 성과평가관련 학계 및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계층적 의사결정분석기법(AHP)을 이용한 분석을 통해 각 평가기준의 가중치를 차별적으로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