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6.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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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부문에서 성과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BSC(균형성과표)/SEM(전략적 전사관리) 등의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민간 부문과 달리 공공부문은 비영리 조직이라는 특성을 가지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여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대상 공공기관의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업무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선진 사례를 도출하여, 공공부문에서 BCS 등의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때 발생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벤치마킹 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례대상 공공기관(정보통신부)의 성과관리에 대한 연구는 국내 공공부서에 적합한 성과관리 방법론 도입과 시스템 구축에 효과적인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현재 공공부문 BCS(균형성과표)설계 및 시스템 구축 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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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의 SW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 및 정보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동안 국내에서는 수많은 SW 시스템들이 개발되어 왔으나, 개발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법이 미흡하여 발주자가 복잡한 SW 발주과정을 추진하기 어려우며 SW 개발자에 대한 관리 통제수단이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발주자의 전문성 결여로 수주자인 개발업체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업무 추진과 수발주자 간의 불명확한 업무 인식으로 상호 불신이 팽배한 가운데 공공부문 SW사업의 완성도 및 성공률이 저조하여 낮은 품질의 정보시스템 인수 등 사업 실패율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해 발주
${\cdot}$ 관리 프로세스 확립과 이에 대한 적용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SW사업 발주${\cdot}$ 관리 프로세스 확립과 이에 대한 적용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SW사업 발주${\cdot}$ 관리 프로세스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
1984년 폰노이만이 최초로 메로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현대식 컴퓨터인 IBM SSEC를 발명한 이후, 거의 50여 년 동안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술은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MDD/MDA 기술은 모델 및 코드 간의 자동변환을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생산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CBD 방법론으로 수행된 SI 프로젝트에서 MDD/MDA 기술 적용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효과를 기능점수 (Function Point) 관점에서 분석하여 제시한다. 또한 본 사례의 프로젝트에서 적용한 MDD/MDA적용 방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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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상커뮤티니 성과의 영향요인들에 관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1)가상커뮤니티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현재까지의 대부분의 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2)가상커뮤니티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12개의 변수와 51개의 측정지표를 도출하였으며, (3)가상커뮤니티 사용자들에 대한 설문조사와 Lisrel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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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사업사업자 신고제도는 소프트웨어사업 수요자에게 사업자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실 사업자는 시장에서 퇴출되고 건실한 사업자만이 사업을 영위하도록 하여 소프트웨어산업을 발전시키고자 도입되었다. 하지만 현행 신고제도는 그 효과성과 활용성에 심각한 문제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결국 소프트웨어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사업자신고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사업자등록제도의 도입방안 및 소프트웨어사업자정보관리방안 등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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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소프트웨어사업자 신고제도는 그 효과성과 활용성에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사업자 신고제도의 실태를 수주자와 발주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그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발주자의 개선의견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단기적 개선안으로 신고제도 절차 및 활용 개선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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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the role of IT is so important that it is regarded as a partner of business, not a simple supporter. The more important the role of IT becomes, the higher the level of business needs rises and the more customers want. In the market of IT, more and more enterprises are establishing ITSM processes based on the ITIL for these environments: however they are experiencing the processes of trial and errors because of the shortage of references To improve these problems,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ITSM model defined by investigation of the instance to which we have applied the ITIL Continuous Service Improvement Process which contains five phases such as High level Business Objectives. Assessment. Measurable Targets, Process Improvement, Measurement and Metrics. This model is an ITSM building framework to understand the concepts over the length and breadth of ITIL and minimize the trial and errors appearing during the building of the ITSM processes, and this paper presents a plan to develop the frame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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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경제는 지난해에 그동안의 어려웠던 대
${\cdot}$ 내외적 경영여건이 호전되고 내수경기의 회복및 수출증가세의 확대되는 등 경기회복속도가 빨라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경기가 나아지고 경기전망이 나아짐에 따라 한국경제가 혁신주도형 경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정보화는 기업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전략수단으로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그러나 자금, 인력, 정보, 등의 측면에서 열세인 중소기업의 경우 벤치마킹의 자료나 검증된 성공${\cdot}$ 실패 사례의 부족으로 정보시스템 도입과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듯 하다. 그러므로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시스템의 도입과 투자를 통한 정보화 촉진을 위해 현재 중소기업에서 실제 운용되고 있는 정보시스템의 투자현황과 수요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필요한 정보시스템의 범위와 적용의 기대효과를 예상하여 전반적인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화 투자현황의 개선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최근 차량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길안내 서비스, 교통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다수의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최대 15m 의 공간오차를 가진 GPS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차량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선 센서노드를 이용해 GPS 보다 정확한 차량의 위치정보와 속도를 감지하고 노드 간 통신 프로토콜로서 Telematics Scheduling Protocol(TSP)[1]을 사용하여 교차로 중앙에 위치한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전송하여 교차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충돌을 예측하며 충돌 위험 정보를 교차로에 근접한 자동차에게 알려주는 텔레매틱스 교통안전시스템[1]을 소개한다. 또한 교통안전시스템으로서의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비교평가하기 위하여 TSP 프로토콜, IEEE 802.11[2]과 802.15.4[3]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ns-2[4]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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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US 시스템은 물리적으로 탑재되는 위치에 따라서 CAMUS 메인 서버와 Service Agent Manager 로 구분된다. Service Agent Manager 는 한 환경내에 존재하는 센서와 장치들 (Service Agent)을 관리 및 제어하는 프로그램이다. Service Agent Manager 는 여러 다양한 환경에 설치되어 환경 내에 위치한 다양한 센서로부터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CAMUS 메인 서버에 전달하는 한편 CAMUS 메인 서버로부터 실행명령을 받아 환경 내 장치를 제어하는 역활을 한다. 이러한 Service Agent Manager 는 임의의 공간 내에 설치될 수 있으며 로봇단말이나 개인 휴대단말 등에도 설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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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각광받고 있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은 물류, 유통 및 자산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그 적용 사례들이 늘고 있다. 본 사례는 정보통신부의 IT839정책의 일환으로 RFID분야의 기술 및 산업 확산을 위해 한국전산원이 주관하여 추진한 2005년도 선도사업 중 하나인 공군 신무기(F-15K) 자산관리시스템 구축사업에 대한 것이다. 이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공군은 군수물자의 정확한 도입현황 파악이 가능하게 되었고, 보유 자산의 현황 및 저장위치 파악이 실시간 가능해졌으며, 수령, 저장, 발송, 재고관리 등 기존의 업무 처리 방식을 간소화하여 업무 소요시간 및 인력을 절감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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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measures and compares the traffic of a series of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s(MMORPG). The target games are 'Lineage' and 'Lineage II' developed by NCsoft, which are ones of the world's largest MMORPGs in terms of the number of concurrent users. We collected about 1 tera bytes of packets of 'Lineage II' for four days including a weekend. These packets are analyzed and compared with those of 'Lineage.' Packet size, packet inter-arrival time, and bandwidth usage are compared. The traffic of the two games shows much difference because original 'Lineage' is a kind of 2-D based MMORPG, while 'Lineage II' is 3-D based. By compa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ffic of these games, we can anticipate future needs of network and game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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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거리 (Network distance : 일반적으로 ping이나 traceroute 등으로 측정 가능한 round trip time 등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 전송 시간) 추정 기법은 인터넷상의 많은 응용프로그램들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면 다수의 서버를 인터넷상에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자들 간의 네트워크 거리를 알고 있다면 서버와 사용자간의 왕복 전송 시간 (Round Trip Time)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서버를 분산하여 설치하는 구성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Peer to Peer 응용 프로그램들에서도 이 네트워크 거리 정보는 매우 유용하다. 기존에 존재하는 추정 기법들은 대부분 유클리드 공간 좌표 기반 기법들로서 유클리드 좌표 상의 거리가 실제 네트워크 거리와 유사하도록 유클리드 공간 좌표를 지정한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의 문제점은 인터넷 상의 네트워크 거리가 삼각 부등식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하는 등 유클리드 공간의 기본적인 가정을 만족하지 못한다는데 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새로운 모델이 필요하고, 이 논문에서는 가상 토폴로지(Virtual Topology) 모델과 지역 조정 항 (Local Adjustment Term) 모델을 제시하고, 기본적인 성능 분석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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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스트리밍[1][2]은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을 위하여 서버로부터 데이터 전송이 진행중인 동안에도 PC, PDA, 휴대용 개인 컴퓨터, 휴대 전화 등과 같은 데스크 탑 또는 이동 연산장치 상에서 미설치 소프트웨어의 실행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능이다. 즉, 소프트웨어 스트리밍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다운로드, 압축해제, 인스톨과 시스템 재구성이라는 일련의 과정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최소한의 다운로드 후에 해당 소프트웨어가 곧바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스트리밍 시스템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다양한 공개 또는 상업용 응용프로그램을 광범위하게 지원하는 사용자 투명성을 가진 가상 소프트웨어 컴퓨팅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 설계 구현된 Software On-Demand(SOD) 스트리밍 시스템을 소개하고, SOD 스트리밍 시스템의 성능평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SOD 스트리밍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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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든 인간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하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시대에 발맞춰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 중 차량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길안내 서비스, 교통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일환으로 교차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교차로로 접근하는 차량의 위치 및 속도 등의 차량정보를 교차로 중앙에 위치한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전송하기 위해 IEEE 802.11 프로토콜[1]을 사용하였을 때, 도심 지역에 위치한 교차로의 경우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송되어야 하는 차량 정보들이 교차로 주변의 빌딩숲에 가려진 두개 이상의 노드가 거의 동시에 송신을 하는 경우 충돌로 인하여 베이스 스테이션에서 수신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 프로토콜을 통해 차량 정보를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전송할 때 교차로 주변 빌딩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NS2[2]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여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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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모바일 게임시장은 2D 위주에서 3D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각 이동통신사들은 3D 게임과 Network 접속형 게임의 활성화를 위해 GXG, GPANG 등의 전용 서비스 사이트를 개설하고 다양하고 저렴한 월정액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의 많은 노력을 보이고 있으며, 3D 지원 단말기 역시 보급속도가 점차 높아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변화된 모바일 게임 환경에 적용 가능한 육성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연구의 육성게임은 웹과 게임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연동시스템, NF3D를 이용한 3D 아바타의 생성, 그리고 육성되는 아바타의 지능성 부여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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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거버넌스는 사회가 스스로를 이끌어나가는 과정을 의미하며, 전자거버넌스시스템(electronic governance system)은 이러한 거버넌스 지원을 위한 차세대 전자정부시스템을 의미한다. 전자거버넌스시스템은 주로 정부기관의 기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전자정부시스템과 달리 능동적인 시민참여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이에 부수되는 정보공유, 보안, 프라이버시, 구성원 사이의 상호 신뢰형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현재 거버넌스 관점에서 행정에 대한 시민참여가 활발하게 논의되고 거버넌스에 대한 이론 및 실증적 연구는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전자거버넌스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중요한 한 축으로써 많은 응용 잠재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IT839 전략에 따라 국내 USN 인프라스트럭쳐에 대한 활발한 연구
${\cdot}$ 개발 및 시험사업이 진헹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USN 인프라스트럭쳐를 활용하여 구성원 사이의 신뢰형성을 도울 수 있는 전자거버넌스시스템의 구조에 대하여 논한다. -
본 연구는 중수로형(CANDU) 원자력발전소의 노심 관리(Nuclear Reactor Core Management) 업무 자동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사례이다. 중수로형(CANDU) 원자력 발전소의 노심관리 업무자동화 통합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현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학적 계산 인자들과 그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발전소의 노심관리 업무에 대해 현업 업무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업무를 효과적이며 체계적으로 정의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IEEE 830 템플릿 중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현업 프로세스별 입, 출력 사양을 분석하고 각 항목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데이터베이스 설계요소를 효과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연구 사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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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의 정보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권한 없는 자의 정보 접근 및 유출, 진료정보 및 개인정보의 손실이나 파손, 환자 안전에 대한 위협 등 여러 가지 정보보호 리스크 요인이 대두되고 있다. 의료기관이 취급하고 있는 의료정보는 환자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생활보호 차원에서 신중하게 취급해야 하는 매우 민감한 진료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료정보를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처리하는 의료기관의 정보보호 수준 제고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정보화의 진전과 원격의료/재택의료의 발전, 국가보건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e-Health 및 유비쿼터스 건강관리 시대의 도래 등과 같은 중대한 의료정보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정보보호의 이슈와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으며, 의료정보보호 수준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개별 의료기관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사업 추진 시에도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의료정보 보호 수준제고 방안이 적용되어 정보화의 효율성과 정보보호가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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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평가를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덕트의 품질을 높이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행해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품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세스의 품질과 프로덕프의 품질을 동시에 고려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모델인 SETP(Simple and Effective Test Process)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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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9126에 의하면 스프트웨어 품질 특성은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의 6가지 품질 특성으로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각 특성은 부특성으로 나누어지고 이러한 부특성에 따른 평가 항목을 메트릭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품질 특성 중 신뢰성의 경우는 ISO/IEC 9126에서 제시한 부특성인 성숙성, 오류허용성, 복구성, 준수성에 따라 품질 평가 항목이 메트릭으로 제시되어져있다. 그러나 제시되어져 있는 신뢰성 평가 항목은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을 이용하여 신뢰도를 평가하고 메트릭 값을 얻도록 구성되어져 있으나 수리적인 어려움과 데이터 수집에 따르는 문제점으로 인하여 적용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고장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현재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는 국제 표준 문건 ISO/IEC 25000 시리즈를 국내 표준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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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컴포넌트는 특정 도메인 내에서 패밀리 멤버들 사이의 공통 기능성을 구현한 것이다. 하나의 멤버를 위해 개발된 컴포넌트는 다양한 패밀리 멤버에서 재사용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컴포넌트를 개발할 경우에 다양한 멤버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품질 측정은 성공적인 컴포넌트 기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중요한 선행작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품질 평가 모델을 제안한다.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측정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특징을 식별하고, 식별된 특징을 기반으로 하여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품질 평가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된 품질 평가 모델은 특성, 부특성, 메트릭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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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시스템들은 전사적으로 통합 운영이 가능해지는 복합시스템으로 발전해 나가는 추세이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고, 시스템 간의 정보가 보다 유기적으로 흐를 수 있는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복합시스템에서는 상호운용성이 그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며, 정보시스템 상호운용성 향상을 위하여 많은 절차와 정보기술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우리 국방 분야에서는 네트워크중심전(NCW) 개념 등을 구현하기 위하여 전장관리정보시스템과 자원관리정보시스템 간의 상호운용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방정보시스템 간의 상호운용성 분야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국방정보시스템의 개발 단계를 크게 개발 전, 개발 중, 개발 후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그에 따라 각각 조직 및 임무, 수행절차, 기술 및 도구, 제도 및 규정등 네가지 관점을 가지는 2차원 형태의 국방정보시스템 상호운용성 인증 프레임워크를 처음으로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프레임워크를 우리 국방 환경에 적용하기 위하여 원칙, 조직, 절차(단
${\cdot}$ 중장기적), 기술도구, 관련 규정 제(개)정안 등의 분야들에 대해 각각 방안들을 제안하고 있다. -
정보화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정보화로 인한 파급효과와 더불어 정보화의 위험과 역기능 방지와 정보시스템의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중 하나로서 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한 중요성과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감리내실화와 신뢰성제고를 위한 기술연구와 제도연구도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왔다. 많은 감리의뢰기관이 감리자체를 시업성공을 위한 품질보증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하는 중간평가로 보지 않고 있고, 감리인의 학력.경력.자격수준 및 신기술에 대한 이해도, 숙련도 부족과 감리대상업무파악 미흡으로 현장감각이 부족하여 실제보다 형식에 치우쳐 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감리의 서비스품질이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감리의뢰기관이나 피감리 기관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분야의 서비스품질평가모형을 일부 도입하여 감리서비스 품질요인과 감리품질 또는 감리충실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나아가서 감리충실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외적서비스요인과 내적서비스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요인들이 감리충실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코자 하였다, 더불어 감리충실도가 감리효과 및 만족도와 프로젝트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코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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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utonomic system management technology is being developed for self-managing during deployment and on an on-going basis for a production environment so that the system may be deployed and managed in production with minimal human intervention. As networks and distributed systems grow and change, system deployment failures, hardware and software issues, and human error can increasingly hamper the performance and capacity of the components in an IT system, driving up overall costs-even as technology component costs continue to decline. Known as the only solution for an on demand IT environment, the architecture of the autonomic system management will be shown and also the corresponding standards on the way will be introduced in this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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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 기업들의 IT자산 수량과 투자비용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매년 많은 예산을 IT에 투자하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그에 따른 IT자산을 도입하였지만, IT투자가 비즈니스의 향상 및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IT서비스가 비즈니스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IT최대의 화두인 IT거버넌스 개념 역시 IT와 비즈니스의 GAP을 줄여서 IT 서비스가 경영목표와 전략을 지원하도록 IT운영을 하자는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정보자산관리시스템을 통하여 본부 및 여러 소속기관의 정보자산을 통합 관리하고, 투자에 앞서 비즈니스의 요구에 맞는 투자가 되도록 지원하고, 투자된 IT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IT핵심 서비스들에서의 활용으로 그 가치를 더해 갈 것이다. 본 사례연구는 ITA를 서두르고 있는 정부 및 공공기관에 그의 기반이 될 정보자산관리체계 구축사례를 제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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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 아키텍처 (Enterprise Architecture)는 단순한 정보자원관리의 수준을 넘어 한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도구로 발전하고 있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는 EA구축 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추출된 구성요소 간 전사적 정렬(alignment)을 유도해내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서비스 지향 전사적 아키텍처 방법론(Service Oriented Enterprise Architecture Methodology)은 SOA기반의 EA구축방법론으로 상위 계획자 수준의 EA로부터 하위 개발자 수준 EA까지 조직의 정보자원을 어떻게 구분 짓고, 구분된 항목 간 연관정보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에 대한 절차와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전사적 정렬(Enterprise Alignment)을 위한 구체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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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행정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정부혁신의 핵심키워드이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정부 공공기관들은 전사적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를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해야 한다. 전사적 아키텍처란 아직까지도 진화중인 개념으로 해당 기관 정보화 업무의 전 영역을 업무 프로세스(Business Processes), 정보 흐름 및 관계(Information Flow and Relationships),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데이터 명세 및 관계(Date Descriptions and Relationships), 그리고 기술 하부구조(Technology Infrastructure)로 구분 짓고 각각을 구조화된 산출물로 정리함으로써 공공정보화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렇게 구축된 아키텍처 결과물은 기관 내 뿐 아니라 타 기관 EA와의 연계를 통해 상호 운용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어휘의미중의성(Word Sense Ambiguation)등 상호운용성 문제가 핵심 이슈로 대두되리라 예상된다. 공공분야로 한정짓더라도 200여 정부부처 EA간의 상호운용성 문제는 정부조직 간 경계를 넘어 통합된 EA정보를 취합,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되리라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온톨로지를 사용하여 각기 서로 다른 EA간 상호운용성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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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기업은 다양한 환경의 IT자원과 Application들을 운영해 왔으며, Point to Point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개발 또는 운영해오다, 몇 년 전부터 전사적인 인터페이스 표준으로서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을 도입해 왔다. 그러나 EAI를 도입한 대부분의 기업은 EAI도입 당시 기대한 ROI(Return of Investment)의 효과를 보지 못해왔으며, EAI개발 및 유지보수를 위한 비용이 적절한지 한번쯤 고민해 왔을 것이다. 본고는 SK텔레콤 EAI를 약 4년 이상 개발 및 운영경험과 사례를 기준으로 효과적인 EAI개발 및 운영 생산성을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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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분야에서 최고를 자랑하는 전사적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고객관계관리(CRM), 지식관리(KM) 등의 솔루션을 도입하더라도 개별 솔루션만으로 모든 부분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이들 솔루션들과 기존의 분산 환경 및 메인 프레임 환경을 통합하는 전사적인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주식회사 대교의 전사 기업애플리케이션 통합(EAI) 구축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EAI 추진방법 및 구성 그리고 주요성공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EAI 프로젝트의 추진목표, 전략, 추진조직 및 추진방법론, 둘째, 구현된 EAI 구성 및 특징, 셋째, EAI 구축성과 및 주요성공요인 등이다. 본 연구는 향우 EAI을 도입할 기업에게 EAI 구축과 관련한 유용한 자료가 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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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발전소를 안정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원자로 상태를 파악하고 향후 상태를 예측하기 위해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또한 현재 월성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서버 기반이 노심관리 업무 프로그램은 향후 도입될 웹 기반 시스템과 상호운용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표준화된 계측 데이터를 생산, 제공하여 유지보수 및 생산성을 높이는 것도 요구된다. 이런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웹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한 결과, 원자로 계측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바이너리 파일을 파싱하여 .NET 기반의 웹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XML형태의 데이터셋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원자력발전소의 데이터 처리 방법과 웹서비스를 이용한 원자로 계측 데이터 전송 시스템 구현에 관한 사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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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 시스템 도입시 성공요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시스템 도입이전, 개발단계 혹은 도입초기의 핵심성공요인에 대한 제안은 많으나 시스템의 도입이후 사용 연한 즉 시스템 연령(system age)이 증가하는 과정에서 단계별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핵심성공요인이 시스템 연령의 증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시스템 연령별 성공요인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한 표현으로 48개 기업을 대상으로 315명의 설문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대상기업은 e-비즈니스시스템(ERP, SCM, CRM)을 사용 중인 기업으로 하였으며, 시스템 사용자와 개발자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시스템 연령 구분은 시스템 도입 후 사용기간이 1년 미만(1기), 1-2년 미만(2기), 2-4년 미만(3기), 4년 이상(4기)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스템 연령별 조직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종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이후 운영과정에서 시스템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해야할 분야가 무엇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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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기업들이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CMS(cash Management System) 를 도입하는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 실제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웹 CMS 서비스를 도입하여 이용하고 있는 기업의 특성을 기업 실무담장자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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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 증대를 위해 IT의 전략적 활용과 정보시스템과 비즈니스 프로세스간의 연계와 통합에 대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IT 서비스와 자신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IT 거버넌스 개념 재정립의 필요한 시점이나, 학계와 산업계의 높은 관심에 비해 국내 기업의 실증적인 사례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 연구를 통해 IT 거버넌스와 관련하여 현재 기업에서 수행 중인 의사결정 체계와 활동, 유형 및 결정 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IT 거버넌스 구축의 현주소 및 향후 활성화 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비교 분석을 위해, 동일 산업군에서 매출액 규모가 유사하고 IT 투자율이 높은 국내 대기업 2개 업체를 선정하였으며, Structure, Process, Relational Mechanism 관점에서 관련업체의 IT 부서 주요 관계자들과의 인터뷰와 여러 내부 자료들을 활용하여 심층적인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A'사와 'B'사의 IT 거버넌스 사례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 메커니즘과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편적인 적용이 가능한 의사결정 영역별 특성 및 구성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향후 기업의 환경에 맞는 IT 거버넌스 체계 구축 및 Reference로서 활용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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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적으로 차세대 아키텍처인 SO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수년 내에 SOA가 일반적인 아키텍처가 될 것으로 전망 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막연하게 SOA가 현실화 되기 에는 아직은 많은 위험 요소가 있는 것으로 판단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OA기반 차세대 Architecture에 대한 시나리오 기반의 정성적, 정량적인 검증을 수행 하여 아키텍처적인 관점에서 타당성을 제시하고, SOA를 실제 구축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이론 및 사상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현실화된 Architecture로써 SOA가 도입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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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화 프로젝트의 규모와 범위가 날로 확대됨에 따라 프로젝트의 생산성 향상과 프로젝트 품질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보화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성공요인과 프로젝트 성과변수를 포괄적인 이론적 고찰과 논리적 추론과정을 통해서 도출하고, 현행 정부(중소기업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사업의 정보화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여 성공요인과 성과변수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정보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관리지침을 제공함에 있다. 실증분석 결과, 프로젝트수행 적정도와 고객사(사업대상기관) 협조도가 정보화 프로젝트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정보화지원사업유형에 따라 프로젝트수행 적정도와 전략적 기여도 간의 관계정도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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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ASP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ASP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은 이러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해서 기업의 성과가 좋아질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의문은 기존 기업들의 투자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신규 도입 의사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T 투자와 성과 측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재무지표와 비 재무지표 간의 다중 접근을 통해 IT 투자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ROI분석을 위한 체계를 개발 제안한다. 제안한 ASP 투자성과 평가 방법을 50인 미만의 제조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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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보화지원사업에 대한 성과평가를 위해 도출된 각 평가항목의 측정지표들을 실제로 평가업무에 적용함에 있어서 그 사용의 용의성 및 신뢰성, 그리고 내용적인 적합성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는지를 검증하는 일련의 부합성 분석절차를 개발
${\cdot}$ 확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