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2.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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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하여지며 새로운 고객의 유치에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드는 상황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느냐가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요즈음 산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고객 관계 관리(CRM)가 치열해지는 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주요한 전략으로 등장하였다. 성공적인 고객관계 관리를 실행하기 위하여 고객의 가치, 브랜드 자산 등을 포함하는 고객자산의 개념정립과 전략적 관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 에서 고객관계에 관련된 고객자산의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안 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CRM의 성공적인 도입과 활용을 위하여 필요한 여건과 조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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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포탈의 유료화는 인터넷포탈이 가지고 있는 취약한 수익모델을 개선하기 위하여 반드시 달성하여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포탈이 서비스를 유료화 하는 과정에서 인터넷포탈의 경쟁환경적 특성에 따라 수익모델을 발전시켜가는 방식으로서 묶음상품을 이용하는 원리와 그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국내 인터넷포탈은 이미 이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형태의 묶음상품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인터넷포탈의 묶음상품 전략이 인터넷포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수단 또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해 나가는 자기발전의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관련문헌에 대한 연구와 국내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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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환경의 확산과 기업의 인수합병 등으로 기업 내 응용 시스템들을 연결하는 작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은 현재 기업 정보시스템 전략의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이슈로 아직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나 도입이 미미한 형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나타나고 있는 각종 EAI 접근법들을 분석하여 이들의 특정을 살펴보고 EAI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위한 EAI의 분류 체계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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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우리나라 SI 관련 산업은 IT 산업의 핵심을 차지하고 국내 산업을 주도할 전략 사업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IT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SI 산업의 대내외 위상이 커지고 있다. 2002년도 SI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5%정도 성장한 9.5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SI사업부문 매출액 등을 전년대비 해볼 때 국내 SI사업 시장이 호전되었지만, 해외 SI사업 시장 상황은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타개책으로 국내 SI 업체의 자본 및 기술의 합작제휴가 많아지고 있으며 그 중 자본 제휴보다는 중점적으로 기술 제휴를 하고 있지만, 기술 제휴 한계는 기술 이전이나 기술 확보가 되지 않는 것이다. 기술개발이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하여 어느 때 보다 더 필수 불가결의 수단이 되고 있어 기술개발을 위하여 SI 기업들이 R&D 투자와 운용에 회사의 사활을 걸고 있으며, R&D현황은 이전에 비해 단순히 양적인 측면을 떠나 질적인 부문에도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이것은 기술개발이 SI 시장의 흐름을 간파하거나 리드할 수 있는지가 주요 개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SI산업에서의 R&D 현황 등을 검토하여 국내 SI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의 참여에 기여 할 수 있도록 R&D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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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 산업은 단기간 동안 급성장을 거듭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지식과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기간산업이다.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로의 급속한 국제 경제변화로 고도의 기술력을 가진 해외 서비스가 국내시장에 들어오고 있고, 국내 SI업체들도 그동안 쌓은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SI산업의 특정과 현황을 분석한 후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도출하고 국내 SI 산업의 적합한 해외진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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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System Integration)에 대해서 학문적으로 또는 실용적으로 다양한 개념정의와 분류체계가 사용되고 있으나 기술변화의 속도와 보편화되어 가는 정보통신기술의 사용 등으로 인해서 분류체계의 항목의 범위와 적용의 유연성에 있어서 문제를 드러내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신규 SI 사업자의 사업방식을 반영하는 분류체계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SI 분야의 일반적인 특정과 부가가치 창출활동을 중심으로 SI의 개념을 확장하고 있다. 그리고 재정립된 개념을 바탕으로 국내 SI시장의 특징을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SI산업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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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를 전략적 제휴의 시대라고 일컫듯이 전략적 제휴 건수는 매년 30%씩 급속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IT산업에서는 디지털화 과정 상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네트워킹을 최대한 확대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이 성행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유수 IT기업간 최근 전략적 제휴 및 인수 사례들을 수집
${\cdot}$ 분석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제휴목적을 여덟 가지로 구분하였다. 나아가서, 제휴목적에 따라 기업의 전략적 태도를 군림형, 모험형, 보완형의 세 가지로 유형화 하였다. -
중소기업의 역할과 특징에 비추어 볼 때 중소기업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의 후견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부언의 여지가 없다고 할 것이다. 중소기업은 시장에서 독자적으로 경쟁기능을 확보하는 것이 곤란한 거래주체인 만큼, 국가 차원에서의 후견적 지원은 중소기업이 실질적으로 대등한 경쟁이 가능하도록 그 지위를 향상시키고 부당한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도록 권리를 옹호하는 내용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산업의 특성과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지원정책의 수립을 위하여 외국의 중소기업지원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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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한
${\cdot}$ 일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는 우리나라가 세계의 주목을 받는데 개국이래 최고의 계기의 되었다. 그러나 당초 예상과는 다르게 실제로 월드컵 이후 경제적으로 크나큰 변화는 없었다. 현재 국가 차원이나, 기업 차원에서 월드컵 이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으나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전략적 대안을 도출 하는데 다소 미흡한 점들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월드컵 경제적 효과(IT 산업 중심)를 누리기 위한 문제점 분석 및 전략도출을 가장 큰 목적으로 삼고 이를 현실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행동 지표를 도출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를 기반으로 마이클 포터의 경쟁 세력 모형을 활용하여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전략에 대한 실질적 검증을 위해 주요 기업들의 실무자들로부터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크게 다섯 가지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
자유소프트웨어의 진흥을 통해서 정부 및 공공기관의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자유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한 기회비용을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반기술 연구에 투자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다. 본 문서는 자유소프트웨어 운동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미국의 자유소프트웨어 정책을 분석하여, 국내의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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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운영 아웃소싱 관련 기존 연구에서는 여러 업종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비용산정 모형을 구축하였기 때문에 업종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으며, 따라서 산정 비용의 정확성이 높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매우 높은 산업분야 중의 하나인 증권업종의 응용시스템 아웃소싱 비용 산정 모형을 도출하였다.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여 서비스 수준을 결정하는 요소를 정의하고, 기 구축된 기능점수 모형을 활용하여 비용산정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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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아웃소싱 시장은 대규모의 계약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아웃소싱의 위험요인이 아웃소싱의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위험요인에 대한 연구는 아웃소싱 수준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즉, 전략적 효과, 경제적 효과, 기술적 효과와 같은 이익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아웃소싱 위험요인에 대한 연구는 사례가 거의 없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또한 아웃소싱 위험요소의 경우 대체로 발주자 입장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어, 실제 수주하고 있는 수주자의 입장에서 위험요소를 분석한 연구는 없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아웃소싱 위험요소와 국내 정보기술 아웃소싱 상황에 맞는 위험요소를 도출하고, 이들 위험요소가 유발되는 정도가 정보기술 아웃소싱 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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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인터넷이 국가 사회 정보화에 새로운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의 회선 서비스에 대한 질적인 향상도 더 한층 요구되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인터넷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서비스 수준 협약 (SLA: Service Level Agreements) 제도가 수립되어 국내외 많은 서비스 제공자들이 이를 적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시행 초기임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산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SLA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SLA 품질 측정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제안된 개선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추가 연구를 통하여 한 차원 더 높은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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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터를 기반으로 하는 IP망은 트래픽제어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특히 QoS의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ATM이 해결할 수 있으며 이는 오랜 기간 진행되어온 ATM 망에 대한 투자와 전국적인 ATM 백본망 구축을 해온 기간 통신사업자틀 통해 ATM의 장점을 이용한 상품의 차별화에 의해 어느정도 해결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OoS의 관점에서 ATM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IP 망과 비교하여 제시하고 망통합에 의한 차별화 전략을 기존 통신망과 연계하여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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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 연속성을 지향하는 백업센터의 아키텍처 설계에 관해 논의한다. 국내구축사례를 중심으로 백업센터의 기반환경 및 아키텍처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분류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서 보다 이상적인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기틀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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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및 군수 등의 소수 분야에 국한되어 있던 임베디드 시스템의 활용이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유무선 통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로 넓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는 일상 생활 전반에 걸쳐 임베디드 시스템이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본 고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이 생활 전반에 걸쳐 활용될 편재형 컴퓨팅 시대를 바라보고 이러한 첨단 정보 서비스가 일상 생활 속에서 항상 제공되는 미래 도시 사회인 SmarTown을 정의한 다음 SmarTown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 및 서비스 통합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파악하여 다가올 미래 정보화 사회를 대비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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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reation of Ubiquitous Space from an Urban Planning Perspective;The Case of Digital Media Street본 연구에서는 서울시가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내의 중심가로에 조성하고자하는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 계획을 사례로 유비쿼터스 공간 구현을 위한 물리적 환경과 디지털 환경의 설계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유비쿼터스 공간을 계획적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들이 고려되고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하는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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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문화산업에서 게임SW는 고부가가치 SW이다. 수많은 게임SW가 만들어짐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으로 품질관리가 되어지지 않는다. 소프트웨어의 품질은 소프트웨어별 품질특성에 따라 평가되며 품질관리를 통해 관리되어 진다. ISO/IEC 9126 품질모델은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을 다루는 국제 기준이다. ISO/IEC 9126 품질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게임SW의 품질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게임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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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ORT^{TM}$ 품질 솔루션은 Java 언어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로부터 품질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자바 품질 메트릭스 자동화 도구로서$RESORT^{TM}-Java$ 제품군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System/Package/Class 단위로 Java Code의 Product Metrics등을 측정하여 소프트웨어 품질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들을 기술한다. 이 도구들은 5 종류의 소프트웨어 메트릭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OO Metrics, Package Metrics, Halstead Metrics, Quality Metrics, System Level Metrics. 소프트웨어 메트릭스는 전체 개발 비용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유지보수의 비용을 줄이고,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신뢰성 향상, 그리고 유지보수에 대한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오늘날 정보와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핵심 자원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자원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면, 조직의 전략적인 목표 달성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처럼 중요한 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수립되고 이러한 통제가 적절하게 작동하는지를 점검하고, 여기에 대해서 조언을 해 주는 기능, 즉 정보시스템 감사 기능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정보시스템 통제/감사 체계를 도입하더라도 그 수준은 조직에 따라서 달라질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정보시스템 감사/통제 성숙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한 모델인 CobiT의 기본 개념과 적용 사례에 대해서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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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감리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감리와 관련된 이해관계자 집단 전체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문제를 분석하지 못하고 한국전산원 감리인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또는 공기업 중심의 피감리인만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왔다. 또한 감리 효과 향상을 위한 연구도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의 향상방안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감리효과성 측정과 향상 방안에 대하여 한국전산원과 민간 감리법인들의 감리인, 관공서 및 기업체의 감리의뢰인, 관공서 및 기업체소속의 피감리인, 기타 정보시스템 기술 (IT) 관련 업무에 종사 하는 전문가 등 4그룹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감리 향상 방안도 법적, 제도적 측면의 향상 방안뿐만 아니라 감리인, 피감리인, 감리의뢰인 측면에서의 향상 방안을 포함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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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EC는 그 시장규모와 기업,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커다란 주요한 연구 분야이다. 그런데, B2C EC와 달리 B2B EC에서는, 구매자의 전자시장에서의 구매기록은 ERP로 대표되는 기업내의 전자구매시스템과 통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구조로서 기존의 Inside-Out 접근방식과 Outside-In 접근방식, 그리고, 최근의 b-Cart 접근방식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3가지 방식에 대한 고찰과 비교 분석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서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ERP와 전자시장과의 통합구조로 b-Cart 접근방식이 효율적인 프레임웍임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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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ERP 패키지를 도입하는 경우 패키지의 표준 기능과 해당 기업의 요구 사항간의 편차가 존재하므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Process Mapping을 통한 Configuration의 수행과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Structuring은 ERP 패키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모델과 기업의 요구 사항 간의 편차를 최소화 하여 바람직한 기업의 업무 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지원하는 ERP 시스템 운영을 최적화하는 과정으로서, 이러한 Structuring이 불충분하게 수행될 경우 많은 예외적 경우들을 발생시키게 되어 시스템의 운영 및 사용을 매우 복잡하고 어렵게 할 수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발전을 억제할 수도 있다. 본 연구는 ERP 패키지를 도입한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ERP 패키지 도입 사례를 대상으로 하여 Structuring 진행 과정을 분석하여 효과적 Structuring 수행방안을 탐색하고, 이러한 결과가 해당 기업의 경쟁우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위의 결과를 기반으로 ERP 시스템 구현 및 도입 이후, 활용 및 유지 보수에 이르는 시스템 Lifecycle을 통하여 적용되는 Structuring에 대한 현실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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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대규모 응용 시스템은 다양한 복합기술 및 대규모 인력이 투입되고 구현 시스템이 방대하며 관련되는 이해당사자도 많아서 시스템의 개발 유지보수를 위해서 기존의 개발 방법론만 가지고는 시스템 개발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데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시스템의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여러 시각을 수용하고 대규모 시스템을 통합적인 틀로서 관리하기 위한 도구로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쳐가 등장 하였으며, 전사적인 관점에서 조직의 정보시스템을 통합하는 도구로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쳐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쳐 프레임워크의 개념 및 필요성을 논하고 기존의 프레임워크를 비교 분석하며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쳐 프레임워크의 구조에 대하여 살펴보고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아키텍쳐의 개발 방법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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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ERP를 도입한 기업들이 대부분 ERP 구축 이후에 진정한 효과를 보지 못하고 투자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ERP 구축 후 5개 메가 프로세스별로 과제를 선정하고 KPI를 정립한 후 지속적인 Post-ERP 혁신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한 Global 회사인 V사 사례를 연구하였다. 본 사례는 우리나라의 ERP구축 기업들이 단순 구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Post-ERP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수익창출에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한국기업의 ERP구축의 성공적인 모습을 제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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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점수 방법은 소프트웨어 비용산정에서 최근에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방법이다. 국내에서는 기능점수 방법을 소프트웨어 비용산정에 적용한 사례가 매우 적고, 실무 중심의 연구 성과 또한 적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추정에 기능점수 방법을 적용하였던 대표적인 사례를 통하여, 기능점수 방법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기능점수방식의 본질적인 문제점은 발견하기 어려웠으나, 기능점수 방법을 비용추정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난이도 구분 방식의 문제점, 측정 도메인의 문제, 측정자의 개인차에 관한 문제 등이 중점적으로 발견되었다. 향후 적용 사례를 추가로 수집하여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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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산업 분야의 프로젝트에 비해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의 프로젝트는 그 자체 특성상 가시적이고 계량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웠고 이로 인해 그 동안 국내 업계 및 정부기관에서는 프로젝트 규모 및 비용 산정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다행히도 최근 국제적으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측정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기능점수에 관해서 국내 학계 및 업계에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관련된 연구결과도 계속 나오고 있다. 또한, 정부기관을 비롯하여 업계에서도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비, 유지보수 및 재 개발비의 산정 기준으로 기능점수를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능점수의 산정에 있어서 프로젝트의 주요 개발 요소인 하드웨어 플랫폼, 개발언어 유형, 대상업무 유형, 개발 납기 등에 따라 보정계수가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기능점수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하기 위한 공감대 및 신뢰도에 대한 확산이 안된 상태이고 이에 따른 분쟁의 소지도 여전히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논문은 ISBSG(International Software Benchmarking Standards Group)에서 제공하는 그 동안 축적된 해외 프로젝트 개발 결과 데이터를 기초로 기능점수와 프로젝트 개발에 투입되는 주요 개발요소간 관련성 및 프로젝트 개발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분석 및 검증하여, 프로젝트 내에서의 기능점수와 관련된 개발요소간의 관련 정도에 대한 통계적 근거를 제시하여 향후 기능점수와 관련해서 이와 유사한 국내 프로젝트 수행 시 벤치마킹 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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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소프트웨어개발 위험관리 분야의 연구들 중, 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을 대상으로 한 Nidumolu의 논문에서는 표준화와 요구사항 불확실성이 잔여성과위험이라는 매개 변수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개발프로세스와 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개발도상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 지를 검정하였는데, 결론적으로 잔여성과 위험이라는 매개변수는 모형에서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업체의 경우 성숙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프로젝트 관리자와 같은 개인의 능력에 성과가 영향을 받는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이의 원인에 대해서 논의하고, 나아가서 우리나라의 기업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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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에서 대부분의 정보시스템이 정보시스템 수명주기로 불 때 운영단계로 진입하고 조직의 정보시스템의존도 및 시스템규모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서 정보시스템의 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에 투입되는 비용도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유지보수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투입인력 규모예측에 관련된 연구는 소프트웨어개발부문에 비해 적은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지보수프로젝트를 대상 소프트웨어의 규모는 IFPUG에서 개발된 기능점수기법(function point model)을 적용하여 산정하고, 특정 소프트웨어유지보수 프로젝트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지보수환경, 프로덕트, 투입인력 등 3개 영역에서 도출된 총 10개 특성을 보정요소로 설정한 후, 유지보수프로젝트의 소요인력 규모를 추정하기 위한 비선형회귀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 수행된 26개 유지보수프로젝트로부터 수집한 실적데이터를 이용하여 이 모형을 실증 분석한 결과 유의한 모형임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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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세계적으로 B2B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기업들간의 e-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한 환경 구축 및 e-비즈니스 솔루션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기업간의 전자거래는 둘 이상의 거래 파트너들간에 이루어지는 정보의 등록, 메시지 및 문서 교환 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거래의 기반이 되는 e-비즈니스 솔루션들간의 상호운용성이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호 운용성은 e-비즈니스 프레임워크에 대한 표준의 정립을 기점으로 표준에 적합한 e-비즈니스 솔루션의 구현, 도입 및 활용에 의해서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e-비즈니스 솔루션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기반이 되는 e-비즈니스 솔루션에 대한 표준적합성 테스트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실제로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e-비즈니스 솔루션의 표준적 합성 테스트 환경이 인증 체계로 발전하기 위한 절차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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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의 B2B(Business to Business) 모델은 e비즈니스의 실현을 위한 기업의 정보시스템의 인프라와 같은 기반구조를 만들어가기 위한 기본 모델 역할을 하고 있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표준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다양한 방식의 B2B 지원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그 어떤 제품도 기본적인 인터넷 프로토콜이 아닌 상위의 e비즈니스, 즉 다른 기업과의 협업이라는 관점에서 상호운용성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여전히 제품과 산업군에 매우 종속적이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제표준을 준수하며 BRB(Business- Registry- Business) 모델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e비즈니스 솔루션인 XENI의 메세징 관련 제품과 레지스트리 관련 제품의 구현사례와 활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의 취약한 SI 산업의 해결점이 될 수 있는 글로벌 솔루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향후 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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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P을 기반으로 한 무선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는 무선 인터넷 마크업 언어인 WML(Wireless Markup Language)을 사용하여 실현하게 된다. 휴대폰 사용자들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통하여 WML로 작성된 컨벤츠를 휴대폰을 통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선인터넷의 효율적인 컨텐츠 서비스를 위 하여 기존 웹 페이지를 표현하기 위한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을 WML로 변환하기 위해 개발된 기존 제품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필터링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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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e-비즈니스와 관련된 많은 자료들과 솔루션들이 발표되었지만 기업을 위한 e-비즈니스 환경에 IT 기술을 접목시켜 기업의 내부의 IT 기술과 솔루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듯 하다. e-비즈니스의 유형은 기업과 고객(B2C), 기업과 기업(B2B), 국가와 기업(G2B), 국가와 국가(G2G)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으나, 가장 중심적 역할을 하는 주체는 기업 조직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e-비즈니스의 구현 기반 기술 중에서 기업 내부 측면의 e-비즈니스 구현 기반기술과 관련된 IT 기술들은 전사적 자원관리를 위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지식 기반의 정보 분석을 위한 DW/CRM(Data Warehous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내부의 정보 통로인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기업내부의 이기종 어플리케이션간의 통합을 위한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와 경영층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SEM(Strategy Executive Management), 확장 ERP 개념인 SCM(Supply Chain Management) 기술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기업내부의 e-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적용방안을 밝히고 각 IT별 솔루션의 분류함에 의해 기업의 e-비즈니스 시스템의 구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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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혀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기술수용모형(TAM) 기반 연구는 수용의사결정 수준이 개인 단위에 국한되었으며, 영향요인도 인지된 혁신특성인 경우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i) 인지된 이익 ii) 조직의 준비 iii)외부 압력 등 세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37 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인지된 이익, 조직의 준비 및 외부압력은 모두 B2B EC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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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인터넷 사용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여러 형태의 전자상거래가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터넷을 통한 거래가 증가할수록 온라인 거래의 익명성과 비대면성을 이용한 여러 형태의 범죄 및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신뢰성의 문제를 극복하고 여러 가지 사기, 범죄로부터 소비자와 판매자를 보호하는 해결방안의 하나로서 인터넷 에스크로 서비스(Internet Escrow Service)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에스크로 서비스에서는 구매자가 물품 수령을 확인한 후에 판매자에게 대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구매자는 안전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고 판매자는 확실한 물품대금지급을 보장 받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에스크로 서비스 사업자(Internet Escrow Service Provider)는 에스크로 서비스를 전자상거래 계약체결 이후에 거래를 원활히 성공시키기 위한 제반 필요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종합 거래관리시스템 ( Total Transaction Management System)으로 확대, 발전시킬 수도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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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기술만을 이용하여 컨텐츠를 서비스하면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저작물 자체에 대한 보안에 약점을 가지게 된다.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미디어의 저작권 및 컨텐츠의 보호는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스트리밍 미디어에 DRM(Digital Rights Mangement) 기술을 적용하면, 컨텐츠 및 저작권에 대한 보호가 가능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트리밍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MPEG-4 기술과 DRM을 적용하여 스트리밍 미디어와 DRM 시스템의 연동방안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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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비스의 등장으로 XML이 기반 기술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는 현재, XML을 이용하여 여러 표준기술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다. XACML은 접근제어 리스트 (access control list)를 통해 보안이 요구되는 자원에 대해 미세한 접근 제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XML 기반의 언어이다. XACML은 SAML PDP(Policy Decision Point)의 일부로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으며 각 정의에 따라 각각의 사용자 별 XML 문서 접근 정책을 수립하고 적용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XML기반의 Access Control 표준인 XACML에 대하여 분석하고 적용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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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보(S/W, 컨테츠 등)의 이동은 지리적 한계와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는다. 이는 정보 중심의 사회로 가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하였다. 동시에 통신기술(Internet)의 발달은 S/W의 불법복제 등으로 인한 창작의욕 및 SI 산업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이에 지속적인 SI 산업 발전을 위한 S/W의 효율적인 보호를 위해서는 기존의 제도적 연구(법률)와 기술적 연구(암호, 은닉기술, 등)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여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국내외 SI 관련 저작권과 S/W 보호를 위한 기술 그리고 법률적 해결방안을 종합적으로 함께 고찰하여 보다 효과적인 S/W 보안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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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을 기반으로 한 ebXML의 기술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ebXML에서 등록기/저장소는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정보의 등록, 발견, 저장 등을 위해 사용된다. 등록기/저장소는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거래 당사자간의 합의문 및 각종 XML 문서들을 생성 및 저장하는 시발점이라는 측면에서 보안이 상당히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ebXML 등록기/저장소에서 XACML을 이용한 ebXML 자원 접근제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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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을 이용한 서비스는 위와 같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각종 데이터 및 문서가 웹 상에 존재하므로 가상공간에서의 문서의 처리가 위조나 변경이 가능하다. 이러한 웹 상에서의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역기능들을 줄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암호 응용 기술을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에 사용함으로써,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인증(authentication) 등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표준화 단체의 동향을 파악하고 WS-Security 명세서를 통해 웹 서비스 보안의 전반적인 기술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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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의 XML 기반 e-Business 프레임워크의 연구 및 지원은 개별적인 구성 컴포넌트의 세부 설계 기법 및 구현 방법 개발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과거와는 달리 보안 요소가 부가적인 요구 사항이 아닌 핵심 개발 요소라는 인식이 확대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인터넷 보안기술 중 공개키 암호화 시스템을 이용해 향상된 보안 수준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 기술인 PKI는 각종 응용 시스템 및 전자상거래 기반 기술로서 현재 가장 중요한 기술로 인식되고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XML기반 차세대 PKI기술인 XKMS 보안 모듈 설계를 통해 웹 서비스에 보다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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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실제화 되고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개인과 기업에서 요구사항은 더욱 다양화되고 보안의 구축이 필수 조건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한 효율적인 조작과 처리를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통하여 해결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XML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표준이 되어 가고 있으며 그 효율성은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새로운 시장의 창출과 효율성 극대화하기 위한 활력소가 되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B2B기반 XML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현하고 문서교환에 SSL과 XML표준에 기초한 전자서명(XML Digital Signature)시스템을 구축하므로써 인증과 보안을 고려한 XML/EDI 전자서명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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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ebXML로 대변되는 XML 기반의 e-비즈니스 프레임워크 표준에 대한 관심은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통신 인프라에 힘입어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상황이다. 이는 ebXML이 기존의 비즈니스 형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비즈니스에 대한 공간 및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차세대 전자상거래 프레임워크로 기대되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의 각종 IT 분야에서 보안 요소가 부가적인 요구 사항이 아닌 핵심 개발 요소라는 인식이 확대되어 가는 과정에서 e-비즈니스 프레임워크의 보안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것은 균형있는 프레임워크 발전에 있어 걸림돌이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ebXML 프레임워크 및 최근 급 부상하고 있는 차세대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인 웹 서비스(Web Service)에 적용될 수 있는 XML 기반의 보안 기술을 분석하고 ebXML 프레임워크 내에서 수행 가능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선택go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실행하므로서 각각의 XML 보안 기술이 어떻게 보안 요구를 만족하도록 구성될 수 있는지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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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으로서의 소프트웨어가 급속히 보급되면서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평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와 다른 무형의 제품으로서 기술 및 품질에 대한 표준화와 시험 평가 방법의 도출이 어렵다. 최근에 개발된 소프트웨어 품질 모델과 도메인별 제품 표준화 노력으로 소프트웨어 제품 평가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품을 비교 평가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줄 수 있는 벤치마크 테스트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드웨어와 비교되는 소프트웨어 벤치마크 테스트의 특성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위한 표준 프로세스 개발 결과를 제시하고 개발된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활동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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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인터넷의 등장 이후, IT환경에서는 웹 사이트 수, 사용자 수의 폭발적인 증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성이 복잡하게 되었다. 적용 업무의 장애가 발생시에 신속하고 정확한 장애원인을 파악하기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웹 어플리케이션에 맞는 전문적인 성능 테스트와 성능 관리가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웹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맞는 성능 시험 평가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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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전자메일 사용자가 증가하게 되고, 기업의 고객접촉채널로서 전자메일에 대한 중요성 또한 증가되고 있다. 고객의 요구에 대해 적시에 적절하게 응답하지 못하면 고객의 불만족이 증가하게 되고, 충성도를 감소시켜 결국 장기적 매출 및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고객의 전자메일에 신속, 정확하게 응답할 수 있는 전자 메일 자동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나이브 베이지안 학습과 중심점 기반 분류 방법을 이용하여 전자메일 자동관리 시스템에서 전자메일 분류를 수행하는 분류기를 구현한다. 구현된 분류기를 이용하여 실제 기업의 고객 전자메일을 분류하는 실험을 수행하고 두 분류기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두 분류기 모두 전자메일 분류에 비교적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그러나, 클래스 수가 적은 경우 중심점 기반 분류기가 좋은 성능을 보였으나, 학습집합이 작아지면서 두 분류기의 성능 차이는 없었으며, 클래스의 수가 많아지면서 나이브 베이지안 분류기가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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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 Case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의 기능적 요소를 나타내기 위하여 활용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작성을 한다. 그러므로 Use Case 규격대로 시스템이 구현되었는가를 검증하는 것은 고객이 원하는 시스템이 구현되었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Use Case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수행 하기 위한 테스트 케이스 작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Use Case를 이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는 과정을 제안하고, 이에 의하여 확보되는 테스트 커버리지의 의미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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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the years, several different approaches have been proposed to enhance the practice of software reuse. These approaches vary in reuse abstraction levels or application domains they focus on. However, it seems that they do not adequately meet the needs of software designers in planning and managing reuse. One reason may be the lack of conceptually well-established framework supporting work domain analysis and modeling. As a new viable solution to this problem, Sutcliffe and his colleagues developed Domain Theory , which is introduced in this paper. Utilizing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 such as cognitive psychology, management science,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software engineering. it provides a schematic framework that defines a comprehensive library of generic and reusable models of domain knowledge in terms of generic tasks and meta-domains. It also provides useful methods and guidelines for software reuse, emphasizing the concept of abstraction process in a designer s mind. This paper firstly gives a brief overview of fundamentals of software reuse. Next, it explains the foundation of domain theory and discusses its applicability to software reuse. In particular, the taxonomy of meta-domains and the types of generic tasks are described in more detail. Finally, the future research framework, which primarily addresses the problem of how to apply the domain theory to various work domains, is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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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레거시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 환경으로의 변환 및 통합을 위한 재공학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존의 역공학 및 재공학 방법들은 주로 프로그램 소스를 정적 분석하고 유지보수 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나, 본 방법론은 다양한 추상화 수준에서 역공학 정보를 복구하고, 컴포넌트화 단계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으로 진화할 수 있는 절차 및 기법들을 제공한다. 레거시 시스템 컴포넌트화를 위한 방법론은 변환계획 단계, 역공학 단계, 컴포넌트화 단계, 인도 단계의 4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각 단계에 대한 활동 및 상세 절차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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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특히 웹의 확산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분산 환경은 응용의 표준 아키텍쳐로 인식 되고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최상의 서비스 제어, 공유를 위해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 자원들을 관리하는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은 응용의 표준 하부 지원 시스템으로서 뿐 아니라 독립적인 상업용 응용으로서 수요와 기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측면에서는 패턴과 컴퍼넌트에 의한 조립, 확장을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소프트웨어 생산의 기대치를 현실화할 수 있는 최상의 접근 방법으로 인정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망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컴포넌트 개발을 위해 선행 작업으로 해당 도메인에서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들을 식별, 분류하는 컴포넌트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범주화한다. 또한 재사용 컴포넌트의 개발과 유통, 사용을 위한 컴포넌트 관리를 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해 메타 정보를 기반으로 한 컴포넌트 형상관리 요소들을 제시한다. 망관리를 위한 컴포넌트의 식별, 설계와 형상관리 기법들은 이들 컴포넌트들을 CBD 프로세스에 의해 망관리 시스템에 실질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응용의 개발과 운용에 있어서 생산성 및 품질 향상으로 기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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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세계의 사물을 다중측면에 의하여 분석한 후 개체노드, 측면개체노드, 균일성 개체 및 다중화 추상화라는 여러 개념을 이용하여 디자인할 수 모델인 I-Farmer 모델의 구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컴포넌트는 컴포지션에 의한 소프트웨어 블록 재사용성을 제공하며 컴포넌트는 이들의 수행하는 기능에 대한 명세를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명세 모델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I-Farmer 모델링 방법론에 의하여 디자인되어진 시스템을 컴포넌트 기반개발의 인터페이스 명세 모델로의 변형(transformation) 메카니즘인 ITI 알고리즘 및 CORBA / JAVA RMI COM IDL과의 상호관련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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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는 새로운 서비스로의 확장에 유연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IP 프로토콜을 게임서버에 접목하여,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부가서비스를 제안한다. 게임서버의 사용자 인증부분을 SIP Registrar 서버로 확장하여 해결하고, SIP Personal Mobility Service를 이용하여 게임에 접속되지 않은 사용자에게 게임 정보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이 올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즉, 사용자가 이동 가능한 위치를 SIP Registrar 서버에 등록하면, 게임서버는 게임의 진행정보를 오프라인 상태의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이 부가 서비스는 단순히 게임엔진 뿐만 아니라 증권, 뉴스속보 서비스 등 실시간 정보를 요구하는 서비스에 접목하기에 충분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IP 프로토콜을 게임서버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터넷상의 SIP 사용자에게 실시간 온라인 게임 정보 전송 서비스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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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의 목적은 각종 재해
${\cdot}$ 재난으로 인한 비상사태 발생시 기업의 업무를 지속하고, 신속하게 피해 업무를 복구하는데 있다. 이러한 위기관리의 목적 자체는 언제 어디서나 변함이 없지만, 그 구성 내용과 운영 방안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업무 환경에 알맞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 기업 환경에 적합한 Business Continuity를 위한 위기관리시스템 개발 모델을 DR. PEAS(Disaster Recovery Plan & Execution Automation System)의 사례를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많은 상품이 거래가 되로 있다. 기업은 상품들 가운데서 적절한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하기 위해서 추천시스템을 개발을 하였다. 그러나 사용자와 고객의 수가 급증하면서 추천을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확장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속성추출방법을 추천시스템에 적용하여 추천의 시간을 단축하여 확장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선된 추천시스템을 개발했다. 개선된 추천시스템의 추천속도는 기존의 추천시스템에 비하여 빠른 추천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확장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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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이 공공기관 및 연구소의 연구개발 분야로 확대된 오늘날, 나날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기술 변화와 높아진 고객의 품질 기대에 부응하여 고품질의 연구개발 결과물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원의 모든 조직 및 참여인원들이 품질보증 및 향상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연구원의 경영 원칙 및 제도적 지원을 바탕으로 모든 연구개발 사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R&D 표준 프로세스의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정부출연 연구 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R&D 프로세스가 갖추어야 하는 특성과 이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R&D 표준 프로세스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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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무기체계의 신뢰성 있는 내장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의 수명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공학적인 개발 방법론의 적용과 체계적인 기술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국방 분야에서의 내장형 소프트웨어를 개발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공학적 관리 요소들을 살펴보고, 적용한 개발 방법론과 개발 프로세스 및 기술자료 관리 방안을 소개한다. 복잡도, 규모, 도메인 특성에 따라 객체 지향 방법론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문서화를 통한 기술 관리 방안을 연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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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MMORPG 게임에서 스마트카드를 이용해 보안상의 문제점과 좀 더 편리한 과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스마트카드를 이용하여 MMORPG 게임에서 과금 체계, 시스템 유해 코드 차단 및 개인 MMORPG 게임 사용자의 정보 보호를 위해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상의 소프트웨어의 설치와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없는 과금 체계가 아닌 하드웨어적인 접근을 통하여 보안적으로 좀더 견고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