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10.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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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 대중교통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산업 및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 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통수단인 PRT(Personal Rapid Transit) 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교통시스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신교통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함으로써 이 분야의 개발을 촉진함과 동시에 IT 기반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미래 도시인 유비쿼터스 도시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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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의료보험은 크게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과 국민이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민간의료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과는 달리 민간의료보험 청구와 정산은 각 보험사별로 이루어지고, 또한 그 절차도 각자 독자적인 방법과 순서를 따라 진행되어 보험가입자의 불편 해소 및 업무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왔다. 이에 민간의료보헙협의체(KPPO)에서는 2009년부터 HNIP의 바로One 서비스를 통하여 병원, 보험회사, 보험가입자를 연계하는 보험 청구 및 지원서비스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의료기관-보험사-보험가입자를 연계하는 전략적 협력 융합 서비스 구축을 토대로, 기존에 서로 연계되지 않고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관계로 발전시켰다. 그리고, 다자간의 새로운 정보 유통망의 구축 및 융합 서비스를 통하여 업무의 표준화, 다자간의 관련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도모하였다. 이러한 융합서비스를 통하여 규모의 경제, 고객의 편의 및 만족 증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달성, 신뢰의 구축 등 융합서비스 구축의 다양한 시너지효과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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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vices(Ubiquitous Services)는 최근 성공적인 U-City의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로 주 목 받고 있다. U-City라는 개념은 현재 한 도시의 통신과 인프라의 통합 관리라는 차원에서 주로 접근되고 있는 실정이나, 궁극적으로는 한 도시의 사용자들인 시민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돌려주고, 이를 어떻게 지속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도시의 사용자인 시민과 입주기관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민하는 과정으로써, 본 연구 에서는 소요 기술, 활용 인터페이스, 구현되는 공간, 그리고 제공하는 컨텐츠에 따라 정의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제조업에서 주로 활용되던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 하나의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능이나 속성을 규정하기 위한 Analytic Hierarchy Process framework)를 도시 설계로 적용하여 SVD (Service-Value Deployment method)라는 방법론으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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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내 지속적인 차량증가에 따라 도시의 주차문제는 운전자에게 있어 과거부터 현재까지 여전히 불편함을 주고 있다. 이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주차시스템이 활발히 연구중이며, 센서를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주차장이 생겨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사례 및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더욱 더 발전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능동적이고 개인 맞춤형의 통합 주차서비스가 가능한 지능형 u-Parking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개별 운영관리의 비효율성을 u-City의 통합운영센터와의 연계를 통하여 효율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주차장 스마트 검색, 인터넷 주차장 예약제, 경로연계 맞춤형 정보제공 등 u-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제시를 통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방안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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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소 배출에 대한 규제 움직임과 더불어 미래도시철도는 저탄소 녹색교통수단으로 다시금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수단 자체의 태생적인 단점과 장기간에 걸쳐 건설되는 인프라와 막대한 투자비용은 철도 투자확대에 여전히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미래도시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획기적인 대안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배선 설계, 차량운행, 유지보수 등 건설하려는 미래도시철도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단기/중기/장기 예측 및 효율성 분석하여 막대한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미래도시철도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려고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서론에서는 연구 배경 및 필요성, 연구범위에 대해 살펴본 다음, 본론에서 미래도시철도 시뮬레이션, 녹색 성장 비즈니스 모델, 사례연구 결과에 대해 설명한다. 끝으로 미래도시철도 시뮬레이션을 통한 녹색 성장 비즈니스모델의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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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환경단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항만이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알려진 자동차나 발전소보다 더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으며, 특히 컨테이너트럭과 하역장비에서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계 5위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하는 부산항을 비롯하여 많은 항만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도 적극적으로 항만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IP-RFID라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항만 터미널내의 물류장비(컨테이너 트럭, 하역장비 등)들의 탄소배출량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하는 모니터링시스템은 개별 물류장비의 탄소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IP통신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에게 직접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IP-Tag를 부착하여, 개별 물류장비별 탄소배출량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물류장비별로 탄소배출량 관리가 가능해지고 운전자도 실시간으로 장비의 탄소배출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항만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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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는 당면한 사회적인 문제가 많다. 수명연장 저출산에 의한 사회고령화가 가속되고 있지만 사회적 부담 해소를 위한 노년 일자리 창출이 요원한 실정이다. 700 만 명이 넘는 1차 베이비 붐 세대가 2012년을 시점으로 본격 은퇴가 예상되고 있는 반면 이들을 수용할 일자리가 절실할 때에 고용상황의 악화로 오히려 조기퇴직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농촌인구의 감소 및 노령화로 농촌의 황폐화가 심각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영농분야에서 중장년층에게 안정적인 고용효과를 제공하면서 에너지절감이 가능한 IT 기반의 스마트영농 기술 및 특성을 소개하고 고용창출, 농촌활성화 및 녹색산업의 성장으로 연계하기 위한 전략과 정부의 정책을 제안하고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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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발생한 문서를 공인전자문서보관소에 보관하여 필요시에 해당 전자문서 혹은 증명서를 발급하여 활용하는 방식은 업무처리의 간소화, 검색의 용이성 및 문서보관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공인전자문서보관소가 보관 위주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의 전자문서 생성 및 유통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해당 기업이 업무환경에 신뢰기관으로서 공인전자문서보관소를 이용하는 사례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문서 및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효율적인 전자거래문서 유통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제3신뢰기관으로서 공인전자문서보관에 추가로 요구되는 기능 요소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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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통신의 용량 증대와 음성 지역 해소 그리고 QoS를 위하여 최근 활발하게 연구개발되고 있는 femtocell은 사용자에게는 저렴한 통신 요금과 위치 인식 서비스 그리고 위치 통지에 의한 closed subscriber group간의 가족 위치 확인같은 편리성 제공과 통신사업자에게 OPEX, CAPEX 경감 등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기존의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하에서 주변 상황 정보를 감지하여 인지하는 context awareness에 센싱과 서비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새로운 파라다임을 제공해 주고 있어 상황인지 시스템 구축에 파라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즉, raw data 취득, 가독 data로 변환, 고수준 상황추론, 서비스 제공 등의 시스템 구축이 휴대 단말의 응용 프로그램이나 네트워크에서 단말을 인식하여 연결된 기기들에 대해 정보 전달이 가능해져 별도의 시스템 구축 없이도 상당 부분의 상황인지 framework 기능이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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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도시(U-City)는 도로, 교량, 학교, 병원 등 도시기반시설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는 유비쿼터스 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교통, 환경, 복지 등 각종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하는 도시이다. 정부, 지자체, 공사에서 주도한 u-City건설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익성을 확보하는 모델이 필요하다. 현재 민간기관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수익성 확보방안을 주장하고 있는데 최신연구자료로는 탄소배출권 및 스마트그리드를 통한 수익모델등이다. 본 연구 에서는 u-City사업에 u-Eco 서비스 특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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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도시의 통합운영센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고, 기존도시와의 IT서비스의 차별성을 위하여 스마트그리드를 운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전력의 대리자, 해상풍력에너지 전력생산 및 판매, 그리고 정전대비 보완사항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로 유비쿼터스 도시에 대한 운영비 조달과 수익창출 및 정전에 의한 재난관리 예방이 기대되고, 유비쿼터스도시의 참조모델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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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PSTN과 인터넷전화기능을 모두 갖춘 단말(일명 듀얼폰)에서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듀얼폰은 음성단말로써 PSTN 또는 VoIP 통화를 모두 수용하고, 발신시에는 발신모드를 선택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저렴한 통신요금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본 단말은 인터넷브라우저를 탑재하지 않으므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음에도 데이터서비스를 위한 웹 서버와 다이렉트 메시지교환이 용이하지 않다. 본 논문은 웹이용이 용이하지 않은 단말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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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propose an energy monitoring and management service based on wireless sensors and a home gateway for homes and buildings. Homes and buildings have a significant energy saving potential compared with other sectors. Sensing, monitoring, and managing of the information on the energy consumption are required for an efficient energy saving service. The proposed system is composed of two main components, wireless sensor and an intelligent home gateway. Wireless sensors have the ZigBee communication interface for communication, and the intelligent home gateway is an energy portal. We expect that energy saving could be achieved with this system. As a further work, we will analyze the practical impact of the proposed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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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형 건설시장의 하나인 터널 시공은 계획 대비 많은 물량과 자재의 소모로 인해 이들 정보의 지속적 관리를 통한 정확한 물량 및 자재 산출 정보 예측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시공현장에서는 굴진의 정확도 검측을 위해 광파기를 사용하고 있다. 광파기는 공사 초기 시부터 유지된 원점으로부터의 정확한 좌표를 사용하고 있어 취득된 정보는 신뢰할 수 있으나, 몇 개의 기준점을 측량하여 굴진방향 및 공사의 진척도를 평가하는 방식이므로, 전체적인 면을 측정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하여 3차원 스캐너는 제원에 따른 반경 내의 모든 점들을 계측하여 그 정보를 선이 아닌 면으로써 파악하지만 위치에 대한 정확도를 포함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광파기와 3차원 스캐너를 동시 활용하는 본 시스템은 현장에서 소모된 자원의 정확한 양을 체크하여 굴진정도를 파악하여 공사의 전반적인 진도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여굴의 발생 여부를 직접 확인하고 계획대비 소모된 물량정보를 통해 자재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추후 발생할 수 있는 하자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여 균열 및 누수 등에 대한 정확한 원인 파악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들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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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는 Ubiquitous IT기술을 활용한 편의시설이 곳곳에 적용되어 가고 있는 도시에 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Ubiquitous IT기술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곳까지 확대되어 가고 있다. IT산업과 도시산업의 융·복합화을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도시의 개념인 u-City는 다양한 u-Service의 제공을 통해 국민의 삶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정부에서도 Ubiquitous 활성화 정책과 u-City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Ubiquitous 환경 및 정보인프라 구축등 기술적 구현은 빠르게 발전되고 있다. 그러나 u-Service의 효과를 체험하고 보다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소비자(국민)들은 계층별 정보격차로 인해 체감할 수 있는 u-Service가 미흡한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격차 분석을 통해 계층별 소비자 맞춤형 u-Service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은 u-Service의 기본단위인 도시에서 생겨나는 정보격차 속성을 이해하고, 정보격차의 주체별 분석을 통하여 올바른 u-Service를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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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통신서비스는 유무선환경이 융 복합되어지고, 통신의 주체도 기존의 전화, 휴대전화, PC에서 센서를 이용한 사물통신까지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통신환경의 변화는 수년간 논의되어온 유비쿼터스서비스(Ubiquitous Service, U-Service)로 발전되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통신 서비스의 경우에는 회선의 대역폭이나 손실률, 지연율 등이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크게 좌우했지만, 통신환경이 복잡해지면서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좌우하는 요소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U-Service에서는 기존과는 다른 통신환경을 가지고 있는 센서와 센서를 위한 센터 네트워크가 한 부분으로 포함되면서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관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U-Service에서의 품질에 관한 기존의 연구와 통신서비스에서의 품질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 U-Service에서의 품질에 대한 정의 및 품질 관리방안에 대해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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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움직이는 노드를 고려하여 끊임없는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노드의 이동성 지원에 관한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센서 네트워크 환경은 자원이 제한적이고 노드들이 구성하는 네트워크의 크기가 비교적 작기 때문에 노드들의 이동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동성 관리 기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노드의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이동성 관리 기법을 제안하고 퀄넷(Qualnet) 시뮬레이터 통하여 그 성능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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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메쉬 네트워크(Wireless Mesh Network, WMN)는 유비쿼터스 환경 및 무선 브로드 밴드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핵심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존재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실시간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용량 증대가 요구되며, 이를 위하여 WMN에서 네트워크 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다중 인터페이스 활용 기술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WMN에서 주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인 IEEE 802.11 표준에서는 IEEE 802.11b/g 또는 IEEE 802.11a와 같은 스펙에 따라 간섭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채널은 3개 또는 12개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중 인터페이스 활용을 통해 증대된 가용 자원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채널 할당 기법의 연구가 요구되며,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채널 그룹 설정을 통하여 간섭 발생을 최소화하며 채널스캐닝 과정을 수행하지 않고 채널 변경을 진행함으로써 채널 스캐닝 과정으로 발생하는 전송 지연을 최소화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채널 할당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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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센서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한 많은 응용 시스템이 연구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무선 센서 네트워크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영상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영상 데이터를 저속의 멀티 홉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프로토콜에 관련된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다. 지금까지의 통신 프로토콜들은 비교적 단순한 센싱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새로운 응용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통신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속적인 영상 데이터를 멀티 홉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다중 경로 간 간섭이 없는 간섭 회피 다중 경로 설정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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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성과는 국내토목구조물의 유지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분야에 해당한다. 현재 우리나라 토목시설물은 법정비를 통해, 유지관리업무를 체계화시켜나가고 있는 상태이지만, 아직 그 결과물에 대한 DB 시스템이 일반화 되어 있지 못하며, 일부 개발된 툴들도 서로간의 유기적인 연결은 부족하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지하구조물 유지관리 DB시스템을 이용해서 시설물 관리주체, 진단업체, 유지관리업체들이 상호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들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여, 국내 기간산업의 유지관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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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기능의 효율성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혁신 도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U-City 건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U-City 구현을 위한 인프라 및 요소기술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서비스, 공간 등에 대한 연구와 상호 호환 및 연동에 대한 기반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도시민의 수요와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서비스 제공과 개념적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서비스가 중복 개발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U-서비스의 과다한 중복생산을 지양하고, U-City에 거주하는 도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친화적 서비스를 도출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민의 요구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항목을 도출하였고, 서비스 제공의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 따라서 U-서비스 도입시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 결과의 타당성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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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도시의 구조가 변화하기 시작하였으며 2004년 이후부터 대두된 유비쿼터스 도시(U-City)는 사회 각 분야에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U-City는 언제 어디서나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유비쿼터스기술을 도입한 도시 내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며 현재 우리나라의 U-City는 체계적인 서비스 도출 방법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4개의 특징적인 가로를 대상으로 U-서비스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체계적인 서비스 도출 방안과 지속적인 서비스 운영 방안,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도출 방안에 대해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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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와 환경문제는 제조업체, 유통업체, 서비스업체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창의성 증진에 대한 기대로 성장하고 있는 로봇교육은 OECD 및 EU 국가정부의 환경영향 카테고리인 유독성, 비에너지 자원고갈의 문제와 연결된다. 본 논문에서는 r-Learning을 위한 교구로봇교육에서 환경이슈를 고려하는 미래지향적 Green UCR(User Created Robots)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리고 교과부에서는 '친환경 그린스쿨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창의성 증진뿐만 아니라 환경보호에 대한 인지적 교육 효과가 매우 큰 초등학교의 Green 로봇교육은 제대로 조명받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국내외 Green 로봇 제품 및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의 초등 방과후학교 로봇교실에서의 연간 전국 건전지 사용실태 추정수치와 교사의 Green UCR에 대한 이슈를 조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업체, 교육기관, 정부를 위한 그린 UCR 교육 서비스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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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공기관이 정보화전략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을 수립 시 공공기관의 요구사항의 변화에 대하여 제안요청서(Request For Proposal)를 중심으로 분석해 봄으로서 최근의 동향인 EA(Enterprise Architecture) 기반의 ISP와 이에 대한 대응 전략에 대하여 연구하여 전통적인 ISP와 최근의 EA기반의 ISP와의 변화를 연구하여 IT컨설팅 기관이나 RFP를 작성하여 사업을 주관하는 공공기관에 필요한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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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생성되는 데이터스트림 환경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스트림의 한 예인 콜센터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OLAP 구현에 대하여 기술한다. 제안하는 OLAP 시스템은 데이터스트림 환경에 적용할 수 있게 하여 유연한 분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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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브랜드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으나 온라인 영역에서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과 로열티(Brand Loyalty)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온라인 영역에서의 개성과 자아이미지(Self-Image) 그리고 로열티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절대차이모델(Absolute Difference Model)을 적용하여 온라인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와의 일치성 지수를 도출하고, 온라인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개성의 진실, 최신, 유능성 차원이 온라인 브랜드 로열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브랜드의 로열티를 높이기 위해서 는 자아이미지와 브랜드 개성 차원이 일치하는 타겟집단의 선정과 브랜드 이미지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브랜드 개성을 활용한 온라인 브랜드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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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는 여객운항 데이터를 수집하여 공항정시운항분석을 위한 데이터마트를 두 가지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항공사별, 국가별, 출항지별, 목적지별 출도착 패턴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데이터마트는 요일, 시간 등과 같은 시간차원, 운항도시, 경도좌표, 위도좌표등과 같은 공간차원, 항공사, 공항게이트, 지연여부, 경유여부, 출도착여부 등과 같은 일반차원으로 구성되며, 예정시간, 실제시간, 지연시간, 지연율 등과 같은 측정지표를 가지고 있다. 특히 데이터전처리 과정을 통해 각 운항도시의 경. 위도 좌표값을 추가하였고, 이에 따라 세계지도 위에 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시각화 분석도 실현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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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한 하드웨어 기술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발전은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흔히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이라고 언급되는 끊임없이 생산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어내는 기술은 이미 많은 응용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다. 인터넷은 이러한 데이터 스트림을 양산해 내는 주요 원천 중의 하나이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활성화와 더불어 웹로그 데이터 스트림은 마케팅, 전략 수립, 고객관리 등 여러 부분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분석에 대한 요구사항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는 수집된 데이터를 주제 기반으로 통합하여 시계열 형태로 적재하는 저장소서 유용한 분석이나 의사결정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데이터웨어하우스는 데이터를 요약하고 통합 및 정제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고 데이터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데이터 마이닝 분야에서 전처리 과정으로도 많이 이용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웹로그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여 보다 고품질의 유용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어내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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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웹 분야에 종사하는 콘텐츠 제작자의 작업 및 사업 환경을 분석하여, 제작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사업모델은 디지털 콘텐츠 거래, 온라인 프랜차이즈 등이 결합된 것으로 사업관련 이해관계자에게 다양한 수익과 새로운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제작자의 수익성 개선, 저작권의 보호 등을 통해 콘텐츠 산업육성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 출산 육아 등의 사회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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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사용(Usage)과 수용(Adoption)을 예상하는 목적보다는 웹 기반 협동합습 시스템사용 의도와 사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폭 넓게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변수를 찾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분해된 계획 행동 이론(Decomposed TPB)을 기반 하였고, 분해된 변수들 중 일부분(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명시적 영향, 암시적 영향)과 웹 환경의 중요 요소인 '흥미성' 을 포함하여 사용의도(Use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2개 대학의 대학생 25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차원으로 분해된 일부 변수들 중 태도적 믿음 변수인 '지각된 용이성'을 제외하고 분해된 모든 변수가 사용의도에 긍정적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주관적 규범(명시적 영향, 암시적 영향)변수는 준거집단을 통해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에 대한 행동의도나 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 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준거인이 되는 팀장은 팀원 및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협동학습을 통한 화상토론, 게시판정활동, 오프라인 정기 모임, 동영상 동시 시청)과 팀원 관리 및 운영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 기술 및 시스템 사용 권유를 하거나, 직접 기술사용을 하는 주변 분위기는 협동합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추측 해 볼 수 있고 영향력 있는 중요변수임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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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웹 기반의 서비스는 웹 2.0이라는 단어로 설명되면서 집단지성, 소셜네트 워크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모바일 환경의 발전과 함께 수년간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집단지성의 경우 이제는 웹기반 서비스에서 고객의 요구를 판별하고, 새로운 지식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의 한 방법인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과 집단지성의 기술을 활용하여 전문지식을 관리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설계 및 구현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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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IT분야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거나 이미 서비스 중 이다. 국내 기업과 정부 연구소 등에서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관련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의 시스템 품질이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밝혀내고, 앞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사용자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시스템 품질 요소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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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지식관리시스템(KMS)의 목적은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다자간공유를 통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으나, 지식의 축적과 활용방법이 용이하지 않다는 문제점으로 활용도가 점차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식의 활용을 높이기 위하여, 보다 용이한 지식의 축적 방안과 업무를 수행하면서 적절한 때 요구되는 지식을 적시에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업무에 지식을 결합시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업무에 기반한 지식관리체계를 국내/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Valtech Consulting에서 2009년 모공공기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직접 구현한 업무지원 시스템에 Embed된 Micro-KMS 사례를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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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보안에서의 효율성은 침입차단 성능과 시스템 performance로 대표된다. 네트워크 보안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쳐 에서의 기능적인 효율성을 우선 확보해야 한다. 그동안 네트워크 보안 효율성 제고 달성에 관한 많은 방법론들이 연구되었다. 이같은 연구의 목적은 인프라스트럭쳐에서의 효율성 메커니즘 구현을 통해 빠른 응답시간내에 보다 우수한 침입차단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네트워크 보안 도메인 효율성 구조를 설계하고 구조별 효율성 측정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인프라스트럭쳐상에서의 보안방법론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을 통해 체계적인 도메인 설계와 측정방법을 실시할 경우 운용인프라스트럭쳐 시스템상에서 보안 효율성 확보가 가능함이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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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정부 PRM은 정보화사업의 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분류체계로써 측정범주는 제공하고 있지만, 측정범주별 적용기준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효율적인 정보화사업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성과에 대한 평가를 객관적으로 할 수 있는 정량적인 수치화가 필요하다. 연구를 위한 다기준 의사결정의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함에 있어 가장 적절한 연구방법론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퍼지 QFD를 이용하여 범정부 PRM의 개발목적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측정범주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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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감정은 분쟁이 발생했을 때 감정신청인의 감정 요청 사항에 대하여 전문가의 입장에서 소프트웨어 내용을 분석하고 감정하여 의견을 제출하게 된다. 특히 분쟁의 내용이 소프트웨어의 완성도 또는 공정율에 관한 경우에는 감정의 대상물인 목표 시스템 및 관련 산출물의 법적인 유효성 검토로 시작하여, 기완성 산출물 및 미완성 산출물에 개발공정의 진척도를 평가한다.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발주자와 개발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공정율 감정에 대하여 추진 단계 및 세부적인 활동 그리고 현안에 대한 해결의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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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운영은 연속성, 장애에 대한 민감성 등 정보시스템 구축과는 다른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어 감리방법에 있어서도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정량화된 운영점검표를 제시함으로써, 운영감리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감리결과를 정량화하며, 타 운영사례나 과거 운영 상태와의 비교를 가능케 하여, 감리의 품질과 운영감리의 효용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시스템 운영 정보시스템 감리지침의 기본점검항목을 기준으로 13가지 기본점검항목을 도출하였고, 각 기본점검항목 별로 현재 운영상태가 어떤 수준인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문가 인터뷰와 현장적용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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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체제를 관리하는 기존의 LMS/LCMS는 동영상의 콘텐츠 운영시 교수 학습간에 학습자의 정확한 진도율 측정이 힘들고, 교수자와 학습자간 사이에 실시간성이 부족하며, 콘텐츠 내 다양한 인터랙티브 요소의 제공에 한계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이러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실시간 동영상 콘텐츠를 지원하는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콘텐츠 연계를 위한 기술을 분석 설계하여 콘텐츠간의 연계기술을 제안하고 동영상 콘텐츠 운영을 위한 플랫폼을 제시하여 기존의 단점을 보완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LCM/LCMS 기반기술은 시간 공간적 제약을 극복해 실시간 상호작용이 원활한 사이버 학습도구로 마련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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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건기관이 효율적으로 고혈압 관리 대상자를 탐색하고, 고혈압 관련 요인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고혈압 고위험군 추정 모형 및 우선 사업 대상자 탐색 모형을 제안한다. 특히,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실시간 시스템 운영, 외부 환경 변화를 고려한 자동 학습과 같은 현실적인 제약 조건을 해결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한다. 지역 보건소에서 수집된 의료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파라미터 값을 설정한 고혈압 고위험군 탐색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고혈압 환자정보로 구성된 평가용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혈압 자연 발병률 대비 약 2배 수준으로 향상된 고혈압 환자 예측 정확도가 얻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시스템 운영과 유비보수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중요한 문제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외부 환경 변화에 강인한 자동학습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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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영상처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비디오 영상 처리를 통한 비정상행위 탐지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논문들은 하나의 카메라, 혹은 하나의 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비정상탐지 기법을 제안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비디오 마이닝을 이용한 영상처리 기술을 확장하여 공간과 카메라의 수에 제한이 없이 비정상행위를 탐지할 수 있는 방법을 프로그램 구현을 통해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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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유틸리티 서비스(utility service) 형태로 제공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사용자 입장에서 본 연구에서 도출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성공요인이 해당서비스로의 전환에 영향을 주는가? 둘째, 혁신확산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두 가지의 연구주제를 실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든 가설이 지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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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MDA(Model Driven Architecture)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OMG UML 모델링을 제공하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기반 UML 모델링 도구를 제안한다. 기존의 UML 모델링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은 플랫폼 및 환경에 종속적인 단점 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단점은 상이한 개발 환경에서의 의사소통 저해 요소로 모델 기반 개발 시 개발 생산성을 가로막는 장애 요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RIA기반 UML모델링 도구인 ModelingON은 다양한 플랫폼 상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설계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개발자 간의 원활하고 동적이며 양방향 적인 설계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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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DirectShow 환경의 영상플레이어에 화면 분할, 영상 칠판, 영상 전달등의 기능을 추가한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기존 DirectShow 환경의 영상플레이어에서는 단순히 영상 동작에 제한된 기능만 제공 되어 지기 때문에 영상 제어 하는데 사용자들의 불편이 따르고 있다. 이에 반해, 본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는 DirectShow에서 제공되는 VMR-9(Video Mixing Renderer) Overlay 기술을 통해서 도형으로 영상을 강조 할 수 있으며, network filter Interface 기능을 추가해서 영상 공유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네트워크로 실시간으로 영상 화면을 전달 하여 동시에 영상을 감상 할 수 있어서 사용자에게 편의 제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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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비스에 대한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 많은 웹 서버들이 이용되고 있다. 현재의 웹 서비스 분야에서 클러스터와 대용량 데이터 처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웹 서버의 설정이 서비스 제공자의 필요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경이 가능해야한다. 하지만 현재 서비스 개발자들은 UML 등의 언어를 이용해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디자인한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웹 서버에 적용하는 보편화된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웹 서버 시장에서 쓰이고 있는 Apache 서버와 웹서버의 실질적인 동작을 묘사하는 FMC (Fundamental Modeling Concepts)의 Apache Modeling Language를 이용해서 Apache 웹 서버에 대한 설정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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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엔터프라이즈 IT 환경은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빠르게 변하면서 기존 시스템들의 민첩한 대응이 어렵고,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시스템 개발 및 제어가 힘든 상황이다. 이 때문에 관리비용은 점점 증가하고 시스템의 수명주기가 단축되면서 전체적인 개발생산성이 낮아지고 있다. 최근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XP(eXtreme Programming)와 SCRUM 같은 애자일(agile) 방법론이 등장하게 되었고, 점차 대규모의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적용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수명주기를 연장시키는데 효과적인 ISIS(Integrated System of Independent Sub-systems) 개발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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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사이버 공간인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의 사용이 크게 늘어 거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에서의 정보와 지식은 누구나가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가능해야 한다. 장애인, 노인, 어린이, 약시 등을 고려한 웹 개발이 절실하다. 국내에서는 2008년 4월 11일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동법시행령(제14조)에 웹 접근성 의무화 조항 마련을 마련하여 복지 분야 뿐 아니라 인터넷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평등을 강화하였다. 매년 웹 접근성 실태조사를 하고 있는 중앙행정기관의 웹 접근성 평균 점수는 2005년 72.3점, 2006년 81.8점, 2007년 88.2점, 2008년 90.6점이고, 광역지자체는 2005년 71.6점, 2006년 81.8점, 2007년 86.8점, 91.6점으로 해마다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정보화진흥원 웹접근성연구소, 2009). 이와 비교해 볼 때, 민간기업의 웹사이트는 웹 접근성 준수율이 많이 낮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 50대 기업의 웹 접근성 및 사용성에 대해 나라별, 기업별로 실증 평가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안을 제시하여 민간기업의 웹 접근성, 사용성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다소라도 기여하고자 하며 향후 IPTV, 휴대폰 등 다양한 웹 접근성 연구 분야에 대해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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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7월에 국내에 도입된 인터넷 뱅킹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 은행들의 계속적인 투자와 보안, 결제시스템의 보완, 이용자들의 확산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효과적인 웹 사이트 관리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은행 웹사이트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에 대한 진단 및 평가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인터넷 뱅킹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코자 하는 실무적 목적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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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서비스에서는 최근 자사의 지식정보에 대해 대표적인 지식 구축 채널로 발전중인 블로그(Blog)와의 연계를 추구하기 위해 트랙백(Trackback) 서비스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사를 넘어 다양한 블로그 서비스를 통해 지식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블로그 사이트들 과의 지식 체인(Knowledge Chain)을 형성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식 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음 커뮤니케이션사의 지식 서비스에 대한 트랙백 주소 확보를 위한 구조 및 환경에 대해 분석 제공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지식서비스와 블로그간의 지식 체인 형성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트랙백 주소 확보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웹 기반의 비동기적 통신 스크립트 기술인 AJAX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측의 웹 어플리케이션 형태의 "트랙백 주소 추출 시스템"을 제시 구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