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 of Banker's Business Satisfaction through the BCP Process.

전행적 BCP프로세스가 은행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6.11.3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난 2004년에 공표된 바젤II 규정에 의거 각국 은행들에 대한 체계적인 위험관리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최근 국내 S은행에서 은행권 최초로 기존의 DRP(Disaster Recovery Planning)차원을 넘어선 전행 차원의 BCP프로세스를 구축하게 되었다. 여타 은행들도 대형 재난 및 바젤II 규정등에 대비해 금명간 체계적인 BCP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인바, 이러한 BCP시스템의 구축에 따른 효과로 실제 재해 상황에서 이러한 시스템이 은행의 안정적인 업무수행을 보장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겠지만, BCP 프로세스에 포함된 내용으로서 BIA(Business Impact Analysis)를 통한 RTO(Recovery Time Objectives), 그리고 BCP 프로세스의 추진으로 은행의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등을 고려해 은행원들의 평시 업무수행절차나 프로세스등의 개선등을 통해 은행원들의 직무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