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Conference (한국산업안전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emi Annual
2000.11a
-
현재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표준화된 방법은 일축인장시험이다. 일축인장시험은 다양한 기계적 물성을 제공하나, 일정 크기 이상의 시편을 요구하므로 실제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에 이용하기 어렵다. 이러한 단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시험법으로 최신압입시험법이 제안되었다.(중략)
-
1970년대의 급격한 경제 성장시기에 건설된 구조물들은 30년 이상의 사용으로 인해 노후화가 심각하며 대형 산업재해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노후 설비들의 안전 한 사용을 위해서는 소재 물성의 정기적인 진단을 통한 정확한 수명예측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소재 물성평가를 위한 표준 방법인 일축인장 및 파괴역학 시험의 경우, 변형 및 파괴 거동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Bulk 형태의 표준시편이 필요하여 시편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설비와 구조물에 노치에 의한 손상이 가해질 수 있어 구조물의 안전성을 오히려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채취 중의 응력완화 및 손상에 의해 표준시편도 본래 현장 구조물과 다른 물성을 가질 수 있다.(중략)
-
The early investigators into the in-plane vibration of rings were Hoppe
$Hoppe ^{1)}$ and$Love ^{2)}$ .$Love ^{2)}$ Improved on Hoppe's theory by allowing for stretching of the ring.$Lamb ^{3)}$ investigated the statics of incomplete ring with various boundary conditions and the dynamics of an incomplete free-free ring of small curvature. Den$Hartog ^{4)}$ used the Rayleigh-Ritz method for finding the lowest natural frequency of circular arcs with simply supported or clamped ends and his work was extended by Volterra and$Morell ^{5)}$ for the vibrations of arches having center lines in the form of cycloids, catenaries or parabolas.(omitted) -
산업 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것 중에서 필수적인 것은 내진 발생에 대비하는 검증이 있다. 이 논문은 내진 검증을 증명하고 장차 사용을 위한 증명된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개발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여기서 사용된 모델은 사우디아라비아의 RASCO사에서 사용되기 위해 현대중공업(주)에서 제작되었다.(중략)
-
최근 들어 환경문제, 특히 대도시 대기오염으로 저공해자동차의 보급에 관심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천연가스자동차(Natural Gas Vehicle)가 국내에서 높은 관심과 함께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보급이 추진 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심각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월드컵이 열리는 2002년에는 5000대, 그리고 2007년까지는 서울, 부산 등 7대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시내버스 2만 여대를 천연가스 연료로 전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략)
-
In recent years, composite materials such as fiber reinforced plastics (FRP) have gained considerable attention in the aircraft and automobile industries due to their light weight, high modulus and specific strength. In practice, control of chip formation appears to be the most serious problem since chip formation mechanism in composite machining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 finished surface [1,2,3,4,5]. Current study will discuss frequency analysis based on autoregressive (AR) time series model and process characterization in orthogonal cutting of a fiber-matrix composite materials. A sparsely distributed idealized model composite material, namely a glass reinforced polyester (GFRP) was used as workpiece. Analysis method employs a force sensor and the signals from the sensor are processed using AR time series model. The experimental correlation between the different chip formation mechanisms and model coefficients are established.(omitted)
-
세베소지침이 제정된 후 1989년 유럽통합규격(European standard)이 만들어지고 기계지침(The machinery directive)도 완성되었다 이 기계지침은 1993년까지 수정, 보완되어 이중 기계류의 안전성(Safety of machinery)을 초안으로 하는 기계안전의 국제규격제정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ISO(국제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1991년 기술위원회 ISO/TC(Technical Committee)가 설치하고 기계안전에 관한 유럽통합규격인 EN292(현재는 EN292-1)를 ISO12100(현재는 ISO/CD12100-1)으로, 위험성평가(Risk Assessment)에서는 EN1050을 ISO14121로, 제어시스템의 안전관련부분에서는 EN954를 ISO13849로 국제표준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중략)
-
전력산업의 초기부터 전력설비들의 내부와 주변에서 사람의 안전은 주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사람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은 전력설비의 고장동안 접지된 구조물 주위에서 대지전위의 상승과 사람이 접지된 구조물과 접촉 가능성으로 인해 전압이 사람에게 인가된다. 우연한 접촉의 결과로 인체를 통과하여 흐르는 50 또는 60Hz 전류는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그 크기와 통전시간이 심실세동을 일으키는 수치 미만이어야 한다.(중략)
-
옥내전선의 도체재료로 주로 동(CU)이 사용되고 있으며, 절연재료로는 염소(Cl)를 주성분으로 한 콤파운드가 사용되고 있다. 전선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전기적, 열적, 기계적, 환경적 요인 등에 의해 열화가 진행되며, 도체 및 절연물의 열분해, 산화, 뒤틀림 등에 의한 특상저하로 전기설비 및 전기기기에 재해를 유발하게 된다.(중략)
-
지금까지는 전자파의 위험성으로 인체 유해성 문제와 기기의 오작동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져 왔으나, 전자파의 유기에 의한 감전 및 점화 위험성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그다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자파중 고주파 방사에 의한 감전 및 점화 위험성은 수신안테나로 작용하는 금속성 구조물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전기적인 등가회로도 각각 달라 현장에서 일일이 측정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및 실험이 필요하다. (중략)
-
972년 태백선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 전기철도가 도입된 이래 수도권에 전기철도가 건설되어 운행되어왔고 최근에는 수도권 광역 전철망, 충북선 전철화, 경부선 전구간의 전철화 등 기존철도의 전철화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한편으로 경부고속철도의 건설과 함께 기존철도의 운행속도 향상, 시스템 보호 및 유지 보수의 현대화 등이 과제로 등장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신 전차선로 설비의 도입 등과 함께 전철 시스템의 전반적 기술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중략)
-
최근 들어 산업설비 및 건축물의 대형화, 다 기능화 추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외부침입에 의한 재산상의 피해 및 기밀누설 등의 문제가 급증하고있는 추세이다. 이에 외부침입에 대한 근원적인 원인과 발생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는 보안시스템의 개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기존의 보안시스템은 인간이 직접 경계활동을 벌이는 구조 또는 장력, 광케이블을 이용한 보안망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들 시스템은 보안효과의 비능률성, 고가, 기계적강도의 떨어짐 등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울타리로써의 역할만을 강조하는 기존의 펜스의 기능에 자기 판단능력을 부여함으로서 한 단계 진보된 성능의 보안시스템 개발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중략)
-
최근 플라스틱공업, 유기합성공업, 금속분체공업 및 사료공업 등의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서 원료 및 제품을 분체로 취급하는 공정은 현저하게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며, 미립자의 제조, 분쇄, 건조, 분급, 혼합 등의 신공정에서는 유동이나 부유상태로 취급하거나 고온 분위기하에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에 수반하여 분진폭발 위험성이 상당히 인식되고는 있으나 가스 또는 액체에 의한 폭발 위험성만큼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고 있다. /sup 1)/ 분진에 대한 최초의 폭발기록/sup 2)/은 1785년 이탈리아의 제분공정에서 일어난 사고였다.(중략)
-
과거에는 정전기에 의한 분진 폭발이 사이로 등을 이용해 대량의 분진을 취급하는 기업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졌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 정전기에 의한 분진 폭발은 그 취급하는 양에 관계없이 기업의 보편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분진 폭발을 방지하기 위한 계획에는 취급 분진의 최소 착화 에너지(Minimum Ignition Energy: 이하 MIE라고 함)측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진다[1].(중략)
-
현재 국내에 설치되어 사용중인 위험물 저장 탱크는 총 152,370 개로 이중 1만 리터미만의 저장 용량을 가진 탱크가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화재나 폭발 시 진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5만 리터 이상의 대형 탱크도 2만개 이상이 된다. 이러한 대형 탱크의 방호를 목적으로 설치된 기존의 포 소화시스템은 기로제로 공기를 이용한 기계 포 소화시스템으로써 설비 구성상 복잡하고 설치비용이 높아 경제적으로 불리하며 화재 진압에 적용된 포가 열적, 물리적 요인들로 인하여 파괴될 때 방출되는 것이 공기이므로 이는 화재를 성장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여 소화성능 면에서도 불리하다(중략)
-
화재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현상이다. 특히 건물화재는 다분히 3차원적이고 무수히 많은 변수들에 의해 그 피해 규모가 급속히 커져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건물화재는 각 국가의 고유한 사회 문화적 수준과 환경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므로 선진국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국내의 상황에 적용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좀 더 많은 실험을 통한 우리의 환경에 좀 더 가까운 실험 데이터 및 결과가 필요하다(중략)
-
경량 건축소재는 건축자재의 경량화, 고급화 및 다양화 등의 기능성 건축소재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polyurethane foam이 있다 일반적인 플라스틱 foam의 경량 건축소재는 난연성에 대한 문제점과 첨가제에 의한 중량 증가, 화재 발생시 과다연기발생 등의 문제점이 있으며 저밀도 콘크리트 등의 무기소재는 flexibility가 떨어져 충격과 휨강도가 매우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중략)
-
화재에 대한 소화방법으로서는 점화원의 냉각, 산화제 농도의 감소에 의한 화염의 질식 및 제거소화와 부촉매를 이용한 소화법이 있다. 이중 냉각소화방법은 주로 물을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하고 있으나, 유류화재와 전기화재 등에서는 물보다 할론소화약제가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할론 등 CFC 계통의 소화약제는 환경오염물질을 내포하며, 지구온난화지수와 오존파괴지수 등이 높아 전세계적으로 그 사용이 중단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체 기술의 하나로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한 소화기술은 분무 노즐을 이용한 미세물분무(water mist) 소화설비이다.(중략)
-
가연성분진을 생산, 가공, 수송하는 과정에서 분진폭발의 위험성은 항상 존재하고 있으며, 일단 분진폭발이 발생하면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가 큰 대형사고의 경향을 띄게 되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는 폭발예방대책을 강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분진폭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폭발하한계, 최대폭발압력, 폭발압력상승속도, 최소착화에너지, 최저발화온도 등이 있으며, 이들 특성치는 실험을 통하여 파악하여야 한다.(중략)
-
가연성가스나 액체는 화학공업의 원료, 중간제품 그리고 완제품으로 화학공정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들 물질의 취급함에 있어 밸브의 조작실수, 배관접합부파손, 저장 및 수송의 부주의로 인해 주위에 공기와 혼합되면 화재 및 폭발이 발생할 수도 있고 유해물질이 유출되는 경우도 있다.(중략)
-
경제의 발전으로 인한 화학물질의 개발과 합성 등으로 새로운 물질들이 다양화됨으로서 화재에 대한 위험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산업현장에서 원료로 사용하거나 제품으로 만들어진 물질들이 착화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연발화가 원인이 되어 화재폭발을 일으키는 사고가 빈번하고 있다. 자연발화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다종의 물질에 대한 연구에는 대단히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5사업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HPMC에 대하여 자연발화에 대한 현상을 구명하여 이를 사용하는 작업장 등에 있어서 화재, 폭발의 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중략)
-
BTX는 석유화학곧업에서 생산되는 방향족탄화수소 화합물의 주요 생산품목인 Benzene, Toluene, Xylene을 일컫는 말로서 석유화학공정에서 간단히 줄여서 쓰는 용어이다. 벤젠, 톨루엔, 크실렌 등은 페인트 희석제로 쓰이는 유기용매의 주성분들이며, 인체에 중독성을 나타내는 유해물질이기도 하며 소방법상에서는 인화성액체인 4류 위험물로 취급하고 있다.(중략)
-
본 연구는 영남지역일대의 주요암반을 대상으로 그 지질특성을 조사하고 암석 및 지질의 특성과 물성시험 자료를 토대로 하여 발파 및 항타진동이 지질과의 상관함으로서 관계를 파악하여 더욱 안전하고 경제성 있는 진동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서 현장기술자들이 측정된 진동 자료를 이용하여 진동 추정식을 만들 때 발생하는 오차를 최소화시키고 적합도(=결정계수,
$R^2$ )가 비교적 높은 진동 추정식에 대한 상관성을 구하며, 또한 이에 따른 건설소음 및 비산먼지 측정자료의 통계적 처리방안에 대한 연구에 그 목적이 있다.(중략) -
최근 많은 나라에서 초고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등장과 더불어 저 층의 경우에도 구조물에 대한 유지보수가 많아지고 있다 실제로 많은 다양한 방법들로 만들어진 경우 가 많다. 고강도 콘크리트는 그것의 제조, 시공, 그리고 구조 설계 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중략)
-
공업화 및 인구의 도시집중에 의해 사회간접자본 확충 및 주택 보급에 따라 건설 공사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여러 문제점 중에서도 건설현장의 특성상 여러 가지 기계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바, 많은 소음이 발생하여 주변 거주자들의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고 심하게는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주고 있다. 그에 따라 건설현장은 주변사회로부터 많은 민원을 겪고 있으며 민원 처리비용으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공사의 중단 등 많은 불이익을 당하고 있으며 결국은 공사원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중략)
-
우리나라는 IMF 체제하의 경제악화로 기업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어 근로자 감축으로 인한 작업강도가 오히려 증대되으나, 안전관리자 의무고용 완화, 기업규제완화에 관한 특별 조치법 시행 등 안전보건의 약화요인이 발생되어 사업장 내에서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또한 노동시장의 유연화에 따른 안전지식이 부족한 비정규 근로자의 증가로 인해 대형사고 위험성이 증대되고 있다.(중략)
-
철도교에서 철도역사의 경우 도로교와 달리 승객의 이동시 필요한 승강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승강장의 통로를 위해 개구부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철도교의 철도역사에 대한 구조해석 시 슬래브에 위치한 개구부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근까지의 철도교의 철도역사에 대한 구조해석은 2차원 평면 해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구부에 대한 고려가 없거나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중략)
-
철도교는 도로교와 달리 하중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특히 열차에 관계된 하중들은 일반적인 모델링에 대해 하중을 재하하기가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그 해석 결과를 실 구조물의 설계에 반영하기에는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의 설계시 사용되는 열차에 관계된 하중들의 산정방법과 구조해석 모델링에 이러한 하중들을 재하하는 방법의 변화에 따른 구조해석 결과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앞으로 수행되는 철도교의 설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중략)
-
구조물 진단 등 기술적으로 체크되어 얻어진 결론의 보수보강대책이 새로운 보강용 제품을 사용해야만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실시결과가 그렇게 결론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여기에는 해당구조물의 내구년한 에 따라 구조보강방식이 달라져야 함에도, 즉 보다 경제성을 고려한 보강이 되어야 함에도, 즉 보다 경제성을 고려한 보강이 되어야 함에도 적절히 고려되었는가 라는 질문에는 의문을 갖게 된다.(중략)
-
21 세기는 경제전쟁의 시대이다. 과거에는 국경이라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자국의 국민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었지만, 최근 들어 그것은 의미가 없어졌다. 국제화
$\cdot$ . 세계화시대라는 이름에 걸맞게 서로의 왕래와 교역이 빈번하여, 폐쇄된 국가로서는 이제 존립할 수 없게 된 것이다.(중략) -
산업현장에 있어서 기계화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인력운반(manual materials handling, 이하 MMH)작업으로 인해 발생되는 근골격계 질환(musculo- skeletal injuries, MSls)은 여전히 작업시간의 손실, 비용 증가, 그리고 신체 장애를 야기하는 중대한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중략)
-
국내
$\cdot$ 외에서 많은 인명피해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의 재산피해를 가져오는 중대산업사고가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설계기술 및 안전운전기술 그리고 정확한 안전관리 등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나, 과거 사고사례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사고원인을 찾아 이를 Feedback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거 사고사례의 연구는 동종설비나 유사한 설비를 운용하는데 아주 귀중한 정보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값비싼 대가를 치러 얻어진 것이기 때문이다.(중략) -
21세기 최첨단 산업의 고도화 발전으로 국민들의 생활 수준은 크게 향상되었고 대학 및 각 연구기관의 연구 노력은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 반면 신기술 고도화에 따른 연구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신물질이 갖고 있는 성분도 새로운 양상의 잠재 위험으로 내존 하게 되었다 특히 각 연구 실험실의 연구활동은 특수성을 갖고 있어 연구기관이나 기업의 장래운명에 좌우되는 시간 다툼과 기밀 유지에 폐쇄적이어서 상호정보 교류가 어려운 실정이고, 더욱이 연구원들이 갖고 있는 자부심에 비해 안전에 관한 관심도나 의식이 낮은 상태에서 연구 실험 활동이 추진되어 오고 있다.(중략)
-
화학제품 제조업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작업장에서보다 높은 안전성과 신뢰도가 요구된다. 이전의 화학 제품 제조업에서 발생한 사고의 분석으로부터 작업자들의 인적오류가 사고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 입증되어 왔다.(중략)
-
하루가 달리 급속도로 발전하는 21세기 현대사회에서는 안전과 환경이라는 두 큰 명제 속에 기업을 운영하여야만 세계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급속도로 발전해 가는 시대 속에서 항공기의 이용은 날로 늘어가는 추세이며, 항공 교통 수단의 이용이 늘어감에 따라 이에 대해 발생하는 사고빈도와 심각성에 대한 관심도 늘어가고 있다. 특히 항공기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교통수단 임에도 불구하고 사고에 대한 분석과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는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다.(중략)
-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해 작업이 분업화되고, 공장자동화로 인한 단순반복 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근골격계질환(WMSD/sub s/)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의 근로자에게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근골격계질환은 미국의 경우 전체 산업재해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고 작업자 보상비용만 한해 총 450~54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실태는 근골격계질환의 심각성에 비해 인식부족과 실태조사, 예방대책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근골격계질환을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예방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미국에서 시행예정인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초안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국에서 적용방안은 미국에서 행해진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한국에서 쉽게 근골격계질환의 실태를 조사하고, 기록을 유지하여 예방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중략)
-
배관을 지하에 매설할 경우 매설배관이 묻히는 깊은 도랑을 트랜치라 하는데 이 트랜치의 폭과 깊이의 칫수를 적절하게 결정하는 것은 매설배관의 건전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인자중의 하나이다. Watkins는 매설배관의 트랜치 폭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최근 그 결과를 발표한바 있다. (1) Fig. 1에 트랜치와 배관의 단면도를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적인 용어를 나타내었다.(중략)
-
이방성 재료에서 균열의 성장을 예측하는 것은 실제 구조물의 안전성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문제이다. 이방성 재료 내에서의 균열의 거동은 등방성 재료의 경우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방성 재료 내의 균열 해석 문제가 중요한 관심을 끌게 되었다. 비등방성 재료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직선균열의 해석, 직선균열의 초기 전파 각도에 대한 해석에 대하여 이루어져 왔고 곡선 균열에 대한 연구[1-4]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중략)
-
원전을 가동함에 따라 전열관에서는 SCC(stress corrosion cracking), 프레팅(fretting)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결함이 발생된다. 이러한 결함이 발생된 전열관에 대해서는 건정성 평가를 수행하여 계속 가동을 수행하던가, 전열관 막음(plugging) 또는 재생보수(sleeve) 등의 보수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현행 전열관의 구조 건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 중의 하나로 결함의 종류, 위치 등에 관계없이 모든 결함에 대하여 40% 관두께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1]. 그러나 현재 적용되고 있는 40% 관두께 보수기준은 전열관의 파열사고 가능성을 완벽하게 차단하지 못하면서도 과도하게 보수적인 측면이 있다.(중략)
-
원자력 압력용기의 건전성 평가 및 안전성 확보에 대한 관심은 1978년 미국 Rancho Seco 발전소에서 발생한 가압열충격 사고로 인해 크게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가압열충격(Pressurized Thermal Shock: PTS)이란 계통의 압력이 높은 상태이거나 증가중인 상태에서 급속한 냉각과 과도한 냉각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냉각에 의해 원자로용기 외벽보다 내벽이 빨리 냉각되어 상당한 온도구배가 발생하고 이 온도구배에 따라 용기 내벽에 최대인장 열응력이 발생한다.(중략)
-
최근 국내외적으로 터빈 블레이드 등 항공기 및 자동차의 엔진부품이나 발전설비 부품에 있어서 고온 발생 부위에는 기존의 금속제 부품 대신 내열성능이 뛰어난 세라믹스 부품이 그 대체 재료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강도나 인성 등 monolith 세라믹스의 기계적 특성 부족을 보완하기 위하여 고강도 세라믹 휘스커나 장섬유를 이용하여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세라믹 복합재료의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sup 1-2)/.(중략)
-
최근 수요가 증가되고 고층건물시 사용되는 lift car 구조물 내부에 많은 결함이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lift car의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 피니언 축에 발생한 결함으로 인하여 이를 사용하지 못함으로써 건설공사 공기 준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인명사고의 위험성까지 내포하고 있다.(1) 따라서 lift car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는 건설공사의 경제성 향상과 인명보호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중략)
-
최근에 각종 SOC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고속도로망 및 도시교통망 확충이 가속화되어 장대 터널이 급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급속한 증가로 차량배기가스에 의한 터널내부 환경의 악화가 문제시되고 있다. 특히 도로터널은 반밀폐 공간으로 터널내에서의 사고는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운전을 위한 제반설비 및 대책이 필요하며 안전운행을 위한 가시거리 확보 및 쾌적한 환경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터널에서 이와 같은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서 기계환기설비가 투입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최적화 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중략)
-
유체의 열전달 측정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열전대(thermocouple)를 이용한 온도 계측을 들 수 있다. 이 방법은 점계측 방법으로서 측정점 이외의 유체공간에 대한 실시간적 온도 분포를 파악할 수 없으며, 유체의 유동이 열전대에 영향을 받아 실제의 변화와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중략)
-
케이블 절연파괴 사고에 관한 여러 통계에서 사고원인을 검토하여 보면, 전기트리, 열화, 침수의 순서로 발생하였으며, 전기트리에 의한 사고가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1]. 전기트리에 관한 억제책으로는 제조공정상의 개선, 블렌드 또는 공중합체를 이용하는 방법 또는 첨가제를 혼합하여 특성을 개선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공정상의 개선은 어느 정도 한계에 이르렀으며, 공중합체를 만드는 것은 반응기를 수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라 활발하게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중략)
-
최근 고분자 화학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우수한 특성을 가진 다양한 절연재료가 개발되어 왔으며, 이러한 유기고분자 재료의 용도와 수요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들 고분자 재료 중 유리섬유 강화 복합재료(FRP; fiber reinforced plastics)는 전기
$\cdot$ 화학적으로 우수한 특성을 갖는 에폭시 수지에 기계적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유리섬유를 복합시틴 hybrid 재료로서 애자, PCB 기판 및 우주항공 산업분야에 이르기까지 그 응용분야를 확대시키고 있다.(중략) -
최근 전기설비는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적용범위가 날로 확대되고 있으며 설비형태도 첨단화 다양화되고 있어 이러한 전기설비를 취급하는 기회가 늘어나는 전기직 종사자에 대한 감전사고 등의 재해우려가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기술적 향상만큼이나 인간의 안전의식은 뒤따르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지금까지 발생한 전기재해 통계를 보더라도 인적과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사고가 많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중략)
-
비열플라즈마를 이용한 방전기술(NTPD)은 배기가스로부터 발생되는 NOx와
$SO_2$ 의 제거에 있어서 최근 혁신적인 후처리 기술중의 하나다 NTPD는 전자빔과 전기적 방전을 사용하여 발생시킬 수 있는데, 두 방법 모두 동일한 기본적인 원리를 갖고 있다. 전기적 에너지의 대부분이 활동적인 전자들을 발생시키는데 이용되고 주위의 가스와 이온들에게는 거의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아 효율적이다.(중략) -
현대에 들어와 석유화학, 제약, 플라스틱 공업 등의 발달에 의해 분진의 기능이 활성화되었다. 그에 따라, 분진의 정전기 대전 현상으로 장·재해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공기 압력을 이용한 분체 도장의 경우는 물론이고, 일정구간으로 분진을 이송, 저장할 경우, 분진 입자는 배관 또는 입자 상호간 마찰, 충돌 등으로 전하의 이동 현상을 일으켜 대전된다[1]. 게다가, 단면적이 작은 개구부, 배관의 균열 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외부로 분출되어질 때 대전량은 급상승하게 된다[2].(중략)
-
현대사회의 공업화 및 도시화에 따라 NG(Natural Gas)를 포함하는 일반 가연성 가스의 누출에 의한 화재 및 폭발 재해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기체, 액체 및 분체가 단면적이 작은 분출구를 통해 공기중으로 이송 및 분출될 때 분출물질과 분출구와의 마찰로 인해 정전기가 발생한다./sup 1)/ 배관 내에 순수 NG가 이송·분출될 때의 대전량은 매우 작다./sup 2,3)/ 그러나, 배관 내에는 벤트스텍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먼지 또는 배관내의 부식에 의한 산화철(Fe₂O₃) 등의 분체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체가 천연가스 등과 함께 분출될 때 배관과의 마찰로 인해 대전량이 크게 상승된다./sup 3,4)/ 또한 분출되는 물질 구성입자들간 상호충돌에 의해서도 대전량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sup 5)/(중략)
-
석유류를 비롯한 가연성 액체는 물체간의 마찰작용에 의해 발생한 정전기 방전과 같은 작은 에너지에 의해서도 착화하는 일이 있다. 이러한 종류의 재해 사고에선 착화성이 높은 액체나 가스, 분진 등의 물적 피해뿐만 아니라 다수의 인명 피해를 부르는 일이 있다. 이 때문에 가연성액체의 충진 등에 있어서는 정전기에 의한 화재·폭발 등 사고발생의 위험성을 배려해서 대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sup (1)/.(중략)
-
산화성 물질의 위험성 평가는 오랫동안 경험에 의해서 다루어져 왔으나 근래에 들어서 UN의 권고에 의하여 산화성 물질과 가연물을 혼합하여 연소시킬 때에 그 특성을 측정하여 위험성을 평가하는 방법이 발표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산화성 물질은 소방법상 위험물 제1류 및 제6류에 속하여 있는 것으로서, 그 위험성은 산화성 물질 단독으로 또는 가연물과의 혼합에 의해서 폭발성 또는 폭발적 연소성을 가지는 경우가 있어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다.(중략)
-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폐수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그 중에서 브라운관 및 반도체, 반도체웨이퍼, LSD계통의 회사에서는 폐수를 처리한 후에 물과 슬럿지로 분리해 왔다. 여기서 발생한 슬러지는
$SiO_2$ ,$Al_2$ $O_3$ , CaO,$P_2$ $O_{5}$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인체에도 유해하다.(중략) -
최근 광화학반응(photochemical reaction)을 이용해서 새로운 무기, 유기 및 고분자의 재료개발을 위한 연구가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중 광범위하게 환경친화적 조업으로 작업환경적인 독성영향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연구영역이 필요한 것은 광중합반응을 이용한 소재개발이다.(중략)
-
최근 기업들은 인적·물적 손실, 수입감소, 배상책임 등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실제 경영에서는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으나, SHE(Safety of Health & environment)과 이상기후 및 기상변동에 의한 대형사고, 자연재해가 증가하고 있다. 각종 대형사고, 공해문제, 소비자문제 등은 기업의 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이 기업의 부도덕한 행위로 인식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묻는 사례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에 대한 부정적 국민의식과 함께 사소한 일이라도 쟁의 소송으로 발전하거나 단순한 종업원 개인이 기업외부에서 일으킨 사고까지 기업이미지와 직결되고 있다(중략)
-
현대의 화학산업시설에서는 다양한 잠재위험으로 인하여 화재, 폭발, 독성물질 누출 등의 중대산업사고의 발생 가능성 및 사고결과의 피해 범위가 증가되고 있다. 만약 사고가 발생한다면, 현장의 근로자, 인근지역 주민, 주변의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회적·경제적 불안 요소를 제공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정량적 위험성 평가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화학공장의 안전관리를 수행하였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고의 위험도를 낮추기 위하여 RBI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안전성 향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중략)
-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다양화로 인하여 유기용제는 많은 사업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물질의 하나로 종류도 매우 다양해져 400여종 이상이 되며/sup 1)/, 사용량도 매년 10%이상 증가하고 있어 근로자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폭로되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유기용제에 의한 건강 장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기용제의 사용 실태파악과 정확한 작업환경측정 및 평가를 통한 작업환경관리가 산업위생학적 견지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sup 2)/.(중략)
-
각종 공장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 중 악취물질은 작업환경을 나쁘게 하고 작업자의 건강을 해치고 있으며, 외부로 방출될 경우 공장 혹은 주택지까지 이동하여 지역주민의 민원의 요인이 되고 있다. 악취는 사람의 관능에 따라 즉시 폐해를 주며, 특히 황화수소와 메틸메르캅탑은 아주 적은 농도에서도 악취를 발생시키고, 그 자극이 메스꺼움, 두통, 식욕감퇴, 호흡곤란 및 알레르기 현상 등의 인체의 자각반응을 나타내므로 이들 악취물질들의 제거는 필수적이라 하겠다.(중략)
-
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조업자의 실수, 장치고장, 안전장치의 미비, 운전조건의 이상을 들 수 있다. 화학공정의 위험 분석은 HAZOP, FTA, ETA, 및 CA 등이 산업계에서 가장 유용하고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분석 방법이다. 이들 위험분석 기법 중에서 FTA(Fault Tree Analysis)는 사고의 세부적인 원인목록을 작성하여 해당사고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복잡한 시스템내의 결함을 최소시간과 최소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하는 정량적 위험성 평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들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수행되기 때문에 전문가 집단의 능력과 투여되는 시간에 많이 비례하여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위험분석방법의 자동화가 절실히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
건설업은 제조업에 비해 재해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산업이다. 대부분의 건설공사는 제조업과는 달리 고정된 생산현장이 아닌 단품수주에 의한 1회성 현장생산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안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상황에 따른 임기응변적인 경우가 많다 또한 안전시설물의 설치도 매회 공사시마다 새로이 설치해야하므로 시간적ㆍ경제적 이유로 인해 소홀히 취급되기 쉽다. 건설재해에 대한 책임은 일차적으로 건설업자에게 부가되지만 건설공사 작업자의 안전에 설계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sup (4)/ 따라서 설계시에는 건설공사의 안전을 고려하여야하며, 공사계획시에는 공사안전관리의 대상을 명확히 해야 한다.(중략)
-
면적 99,268.38
$km^2$ 속에 4,700만명 인구가 살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의 주거 형태는 점점 고층화, 대형화 될 수밖에 없는 실상이다. 여기에 건설공사 역시 위험이 검증되지 않은 신기술 형태가 가미되고, 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유형 역시 노령화되어 건설공사 현장 재해는 날로 증가 되고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기도 하다.(중략) -
타워크레인은 빌딩, 아파트, 교하공간이 높은 교량, 플랜트 공사 등 고소작업이 이루어지는 공사에서 유익하게 사용되는·건설장비이다 타워크레인은 단면에 비하여 그 설치높이가 높아서 매우 세장한 구조물이며, 마스트 상부에 설치되어 있는 상부구조물(타워 해드, 지브, 카운터 지브, 카운터 웨이트, 기계장치 등)의 자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하중균형, 풍하중, 인양하중 등에 아주 민감한 강구조물이다. 따라서 이러한 타워크레인의 특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안전한 작업방법의 불이행 등으로 인한 사고가 가끔 발생되고 있으며, 타워크레인의 사고는 곧바로 중대재해로 이어지고 있다.(중략)
-
사람도 나이가 들면 건강진단을 받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무병장수 할 수 있고 사고나 질병 시에도 그에 합당한 치료를 적기에 밭아야 하는 것처럼 건축물과 사회기반 시설물들도 안전성을 검사하고 상태에 따른 적절한 보수 및 보강 공사가 이루어져야만 주어진 수명만큼 충분히 이용할 수 있고 사용기간중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중략)
-
콘크리트구조물은 비교적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며 구조물의 수명 또한 안정적인 관계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콘크리트의 고강도화 및 설계의 최적화에 따른 부재단면의 최소화 경향, 새로운 공법의 적용 등에 따른 균열문제가 빈번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다양한 토목구조물중 매스콘크리트구조물, 벽체구조물 등과 같은 종류에서의 균열문제가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 균열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과 콘크리트 내구성의 저하, 궁극적으로는 구조물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심리를 가증 시키고 있다.(중략)
-
본 연구에서는 등분포하중을 받는 laminated 박판의 거동해석을 제시하였다. 접착한 두 박판의 비선형 지배방정식을 Von Karman 식을 이용하여 유도하고 박판의 거동을 차분법을 이용하여 수치해석 한다. Interlayer에서의 전단변형을 고려하여 지배방정식에 포함시켜 하중 증분법(load incremental method)으로 기하학 비선형 해석을 수행한다. 하중 증분법에 따른 반복법을 도입하여 비선형 방정식을 해석했다.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해석결과들을 기존의 문헌의 결과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시한 이론 및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한다. 차분법의 하중 증분법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예제문제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들을 논하였다.(중략)
-
건설산업은 국가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유통망의 확보 및 제조시설의 확보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 도로망의 정비가 일정수준이상 진행된 상태이며, 제조시설 역시 IMF이후 시설 투자가 감소하면서 건설경기가 침체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대규모의 건설현장은 감소하고 소규모의 도로망 확장공사 및 공동주택 재개발등이 건설경기의 맥을 겨우 잇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건설경기의 침체와 더불어 안전시설 투자와 안전관리의 공동화현상이 빚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안전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안전시설투자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안전교육의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고자 한다.(중략)
-
In railway structure, long rail causes the increase of stress. Especially, additional stress and displacement are caused by the discontinuity and variations of the stiffness of substructures in the section of bridges. In the other words, binding forces like the connection strengths and friction force between ties and ballasts play the role of resistance forces.(omitted)
-
개개인의 생활 수준 향상으로 자동차가 개인 교통 수단이나 레저 생활용으로 더욱 많이 활용되면서 장시간 운전이 늘어감에 따라, 운전자의 신체적 피로는 운전 중의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장시간 운전시의 피로감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과 노면으로부터 인체에 전달되는 진동에 대한 대비책으로, 시트 부분의 내진 및 감쇠 설계가 실제로 운전자가 느끼는 승차감 즉 안락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자동차 시트 기술은 대부분 외국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전문적인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중략)
-
원자력 발전소의 중대사고는 비록 발생 확률은 매우 낮지만 사고 발생시 결말 효과가 크기 때문에 TMI 사고나 체르노빌 사고 이후 이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방사성 물질이 일단 환경으로 방출된 이후에 인체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는 풍향, 풍속, 강수량, 대기안정도로 대표되는 기상 조건과 방사선원 및 방출 고도, 열 함량, 방출 시간 등과 같은 방사선원 방출 특성에 관한 여러 가지 많은 변수들을 고려하여야 한다.(중략)
-
우리나라의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관한 관심은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왔고, 현재도 연구
$\cdot$ 개발 중이다 유기성폐기물의 대표적인 음식물쓰레기는 소비하고 남은 잔재인 이상은 자연으로 돌려져야 하며 그렇지 못할 때에는 자연의 평형이 깨어지고 환경이 오염되는 것이다. 유기성폐기물은 다양한 영양물질을 함유하여 다종의 미생물을 증식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마련되어있는 자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유기성물질의 분해라 하는 것은 미생물의 활발한 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으며, 미생물을 증식하는 과정이기도하다.(중략)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컴퓨터에 의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감각 몰입형(sense immersing) 환경 속에서 사용자가 이 환경과 상호작용(interaction) 할 수 있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interface)라고 정의된다(Pimentel, 1995). 이 정의에 입각할 때 가상현실은 자율성 (Autonomy), 상호작용(Tnteraction), 임장감(Presence)이 라는 세 가지 기본 요소를 갖는데 이를 Zeltzer(1992)는 머릿글자를 취해 가상현실의 AIP 큐브(cube)로 표현한 바 있다.(중략)
-
그 동안 정부, 기업, 산업안전인의 노력으로 통계 상 국내의 산업재해 발생건수가 1991년 이후 크게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불편한 작업자세로 오랜 기간동안 작업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누적외상병 (CTD; Cumulative Trauma Disorder)에 대한 보고와 자각 증세를 호소하는 노동자들은 점차 늘고 있다. 특히 불편한 작업 자세로 장시간 중량물을 취급할 경우 요통재해로 발전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정민근 등(1997)의 조사는 1992년부터 1994 년까지 포항 지역의 재해자 중 781 명 약 13.4 %가 요통재해자라는 것을 밝힌 적인 있는데, 이 사실만으로도 그 심각성을 쉽게 알 수 있다. 특히 요통재해의 원인 중 들기 작업이 26.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중략)
-
신호 단어는 재해사고의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잠재적 위험을 빠르게 전달하는 데에 주로 사용되는데, 많은 경우 이러한 단어들은 일관성 없이 적용되는 예가 많다. 이러한 신호 단어와 관련된 이전의 연구들은 주로 안전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주요 색상이 위급 정도를 잘 표현할 수 있는지, 경고 (WARNING), 주의 (CAUTION), 위험(DANGER) 의 3 가지 용어와 여러 가지 배경색의 조합이 위급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1,2].(중략)
-
산업안전표지는 시스템안전의 우선 순위에서 보면, '설계단계에서의 안전확보', '기계설비 및 시스템에 안전장치 설치'에 뒤이은 방법론임에도 불구하고 위험에 대한 정보를 작업자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안전교육과 더불어 안전분야에서 소홀히 취급되어서는 안 되는 분야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선행하는 두 분야는 안전분야에서 핵심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안전표지는 상대적으로 주의를 끌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