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Open Business Model Based on Digital Contents for Public Interest

사회적 공익과 연계되는 디지털 콘텐츠 기반 개방형 사업모델

  • 장선영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 ;
  •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 ;
  • 이시영 (썬앤컴퍼니) ;
  • 최준만 (썬앤컴퍼니)
  • Published : 2010.05.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웹 분야에 종사하는 콘텐츠 제작자의 작업 및 사업 환경을 분석하여, 제작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사업모델은 디지털 콘텐츠 거래, 온라인 프랜차이즈 등이 결합된 것으로 사업관련 이해관계자에게 다양한 수익과 새로운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제작자의 수익성 개선, 저작권의 보호 등을 통해 콘텐츠 산업육성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 출산 육아 등의 사회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