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논문은 릴레이 제어기구의 안정도해석과 종합성능판별의 기초가 되는 리미트사이클진동의 주기해를 정확하고도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 것으로서 특히 궤적법은 동종의 릴레이에 대해서는 특서정수의 변화에 대해서 직각대응시킬 수 있고, 주기해를 정확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직속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이제까지 다루워 왔던 describing 함수해석법과도 비교하여 그의 부정확성과 불편성 동종릴레이 특성정수변화에 대한 비적응성도 검토하여 궤적법의 우월을 명시하였다.
본논문은 트란지스터발진기의 발진영역과 부저항의 변화에 대하여 하나의 새로운 방법을 써서 고찰한 것이다. 트란지스터귀환발진기의 발진영역을, 귀환소자임피이던스의 복소평면상에 나타내면 원이 된다. 그리고, 귀환소자임퍼이던스의 저항분을 일정하게 하고, 리액턴스분을 변화시키거나, 혹은 이와 반대로 리액틴스분을 일정하게하고, 저항분을 변화시킬 때, 출력콘덕턴스가 극소로 되는 점의 궤적은 쌍곡선이 된다. 트란지스터수정발진기에서는, 발진영역은 부하임퍼이던스의 복소평면상에서, 입력임피이던스의 실수부 및 허수부를 0이 되게 하는, 두개의 원에 의하여 정해진다. 그리고, 부하임피이던스의 저항분을 일정하게 하고 리액턴스분을 변화시키거나, 혹은 반대로 리액턴스분을 일정하게 하고 저항분을 변화시킬 때, 입력저항을 극대 또는 극소로 되게 한는 점의 궤적은, 네 개의 직선이 된다.
본논문은 초광대역AM파전송에 있어서 상·하측대파의 진폭 및 위상의 변화분이 반송파에 관하여 대칭일 경우와 기대칭일 경우에 발생하는 AM파의 진폭일그러짐을 해석하였다. AM파의 전송에서 AM파의 상·하측대파의 진폭변화분의 반송파에 관하여 대칭이고 상·하측대파의 위상변화분이 반송파에 관하여 기대칭일 경우에는 진폭일그러짐이 발생하지 않음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