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제한 대역 랜덤 입력 신호를 가진 선형 시스템의 해석을 위한 효과적이고 통계적으로 정확한 기법을 발견, 비교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 논문에서 보인 truncated expansion 정확도를 이용한 새로운 각환 기법이 만들어졌고, 평균 자병 에러 기준에 의거하여 기법들의 성능 비교 연구가 일차, 이차 선형 시스템 모델들에 대해 수행 되었다. 그 결과, 새로운 제고 대역 state 변환 기법이 다른 기법들(일차 state 변환 기법 또는 Z-변환 기법)보다 더욱 효과적이고 통계적인 의미에서 정확함이 판명되가다.
기본 모음의 분석을 위한 특징 파라미터로 특정 대역의 에너지의 비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 파라미터와 영통과률(zero crossing rate;ZCR) 그리고 에너지 파라미터의 논리 조합으로 한국어 기본산자 음성의 인식을 시도하였다. 본 실험을 위해서 음성 신호는 차단 주파수 10KHz의 저역 여파기로 여파되었고 20KHz의 표본화율로 표본화 되어 IBM 370으로 시뮬레이션 되었다.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리메쯔 교환 알고리즘[l3].[14]에 의해 61차, 120차, 25차, 25차 등 4개의 FIR 디지탈 여파기를 설계하여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3인의 화자에 대해서 92%의 인식률을 얻었다.
본 논문은 마이크로스트립 선로의 실효 유전률에 관한 실험적인 연구이다. 자유 공간 파장대 관내 파장비의 2승으로 주어지는 실효 유전률을 테프론 유전체판으로 만든 공진기의 공진 현상을 이용하여서 측정하고 이것과 마이로스트립 선로상의 전류 분포를 Fourier 변환하여서 얻은 이론 계산치와를 비교 고찰하여 제작된 원형및 타원형 공진기로 부터 얻어진 실험치와 이론치가 8∼12GHz범위의 X-Band에서 # =1일때 거의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LSI, 프린트 기판등의 배치 문제에 있어서의 목적 함수로써 총배선장의 최소화, 통과선선의 최소화가 지금까지 채용되어 왔었다. 이 목적 함수는 layout의 궁극적인 목표(100% 결선률)를 대국적으로는 반영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국기적으로 혼잡한 배선 상태를 나타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목적 함수로써 불충분한 경우가 많이 보여 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소적인 배선 혼잡도를 나타내기 위해 쎄그먼트(segment) 혼잡도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이 쎄그먼트 혼잡도를 최소로 하는 것을 목적 함수로 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목적 함수를 최적화 하기 위해 능률 좋은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프로그램 실험에 의해 그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쎄그먼트 혼잡도의 최대치는 총배선장이 짧게 되면 적게 되고 총배선장이 길게 되면 크게 되는 것이 실험의 결과로 얻어져 총배선장을 ?게 하고 동시에 쌔그먼트 혼잡도의 최대치를 적게 하는 제어 파라미터 (혼잡도 Parameter)의 값의 범위를 실험적으로 구하였다.
페트리넷은 컴퓨터에서 사회 문제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을 모텔링하는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사용하였다. 이 논문은 백(bag)이론을 이용하여 궤트리넷의 성질을 수학적으로 정의한다. 사건-조건 컴퓨터프로그램 컴퓨터 조작 및 공정권에 대한 궤트리넷 모델링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터널다이오드 발진회로를 페트리넷으로 표시하고 프로그램과 시뮬레이숀을 한 다음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은 변형된 디지탈 Costas loop에 관한 논문으로서 제1부의 계속이다. 본 제2부 논문에서는 시스템에 잡음이 있을 경우 그의 성능을 해석하였다. 입력신호가 white Gaussian 잡음이 첨가되면 고려되는 DPLL의 noise process는 phase error detertor의 tan-1(·)함수에 의해서 Rician이 됨을 보였다. 이 경우 Chapman-Kolmogorov 방정식을 수치적으로 풀므로써 1차와 2차 loop phase error의 steady state probability density함수, mean 및 variance를 얻었으며 이 결과를 컴퓨터 시뮬레이tus에 의해서 입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