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ervice engineering: Development of process template for IT Service marketing

IT Service engineering: IT Service marketing 지원을 위한 process template 개발

  • Lee, Joo-Hwan (POSDATA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Strategic consulting section) ;
  • Jung, Chang-Gi (POSDATA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Strategic consulting section) ;
  • Rho, Ok-Kyung (POSDATA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Strategic consulting section) ;
  • Yun, Yong-Jin (POSDATA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 이주환 (포스데이타 IT서비스사업본부 전략컨설팅실) ;
  • 정창기 (포스데이타 IT서비스사업본부 전략컨설팅실) ;
  • 노옥경 (포스데이타 IT서비스사업본부 전략컨설팅실) ;
  • 윤용진 (포스데이타 IT서비스사업본부)
  • Published : 2008.05.21

Abstract

최근 IT서비스 산업은 복잡한 서비스 시스템 통합과 더불어, 제품과 서비스의 융/복합화를 위한 IT서비스 제조 (manufacturing)산업으로 활발히 확장되고 있다. 이는 제품의 서비스화 (product servicize)와 서비스의 제품화 (service productize) 현상의 가속화로 인해 제품과 서비스의 구분이 모호해 지고 있는 산업변화에 대응하려는 산업의 노력으로 판단된다.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해 IT서비스 제조산업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모호한 경계를 극복하고, 서비스중심의 신규 IT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무형의 프로세스 정립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사이언스 측면에서 제공되는 이론들 (NPD, NSD, UCD, Contingency theory)을 검토하여, IT서비스 제조산업의 특성이 반영된 마케팅 지원 process template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제안된 template는 목표시장 및 기술환경의 분석과 동시에 IT서비스 제품 분석을 통해 IT서비스 사업 마케팅 기회를 전략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