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for B2B EC Adoption

기업간 전자상거래 수용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한영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물류기술연구팀) ;
  • 김상훈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02.11.20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혀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기술수용모형(TAM) 기반 연구는 수용의사결정 수준이 개인 단위에 국한되었으며, 영향요인도 인지된 혁신특성인 경우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i) 인지된 이익 ii) 조직의 준비 iii)외부 압력 등 세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37 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인지된 이익, 조직의 준비 및 외부압력은 모두 B2B EC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