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스가 경영, 학술, 교육 등의 전 영역에 확산되면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문헌정보학과 도서관의 입장에서 데이터 사이언스라는 대세를 수용하는 전략에 대해서 데이터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데이터 리터러시, 통계 데이터 리터러시, 실무 데이터 리터러시의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데이터 리터러시는 데이터와 관련된 기술과 역량을 강조하는 용어로서 문헌정보학과 도서관 현장에서 데이터 사이언스를 주도적인 입장에서 수용하는 브랜드로 육성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국내대학의 교원들의 학술논문업적에 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방법 개발에 비계가 되고자, 현재 국내 대학에서 시행중인 교원업적평가 중 학술논문평가기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우선 문헌정보학과가 포함된 국내 종합대학 27개교의 학술논문평가기준을 수집하여 비교한 다음, 2001년에서 2014년까지의 전국문헌정보학과 교원들의 학술논문 서지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술지의 영향력지수 및 피인용횟수를 적용한 순위와 27개대학 평가기준을 적용한 순위를 학교별, 저자별로 도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원들의 공정한 평가방안 마련에 도모하고자 하며, 교원의 연구 및 학문활동의 상승 제고 뿐 아니라 대학 내 연구환경 개선까지 다방면으로 교원의 사기진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한 논문에 대하여 참고문헌의 인용빈도로 원 논문을 평가하는 outgrow index와, 인용논문의 인용빈도로 원 논문을 평가하는 single paper h-index를 비교해보았다. KCI 문헌정보학 분야 논문을 대상으로 시험 적용해본 결과 outgrow index의 값과 single paper h-index의 값이 비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한 논문을 outgrow index와 single paper h-index로 분석하여 다면적인 논문 평가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을 검토해본다.
연구자의 연구 성과와 저널의 영향력을 평가 할 수 있는 계량서지 지수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들은 특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저널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 지수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피어슨 상관분석을 통해 각 지수들을 비교 분석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상관 분석을 주제와 Article Influence Score(AIS) 순위에 따라 수행하였다. Total Cites와 Eigenfactor Score, Article influence Score와 5-Year Impact Factor의 상관분석 결과를 주제에 따른 평균값으로 살펴보았을 때, 이들은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Article influence Score와 5-Year Impact Factor의 경우, 모든 주제에서 AIS 순위에 따른 상위 25% 구간에서 두 지수 간에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미술관은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소장 작품 뿐 아니라, 이와 관련한 미술기록 정보까지 제공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미술기록을 관리하는 업무에 최근 들어 미술계 및 관련 분야에서 아트 아카이브의 관심과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국내 국 공립미술관의 미술기록관리 현황 및 메타데이터 레코드 구축 현황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미술작품 관련 여러 미술기록 대상의 기록관리나 관련 메타데이터 구축이 충분히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타데이터 요소가 여러 유형의 미술기록을 포함하여 기술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2013년 정부 3.0 추진에 따른 공공데이터 개방으로 많은 관련 웹사이트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의 선행연구자료 및 국내 웹사이트의 현황을 조사 정리하여, 국내 공공데이터의 개방현황 및 활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공공데이터 개방의 중요성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개방현황과 관련된 웹사이트는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공공데이터 포털을 비롯하여 전북 3.0 포털, 경상북도 공공데이터포털시스템, 강원 공공데이터를 조사 분석하였다. 국내 활용사례는 공공데이터 활용사례집을 참고하였고, 해외사례는 해외 웹사이트인 '질로우닷컴'과 'SAFECAST'를 참고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 전문사서 양성과 관련된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해 현재 수준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어린이 사서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의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34개 대학의 2011년과 2014년 문헌정보학과 어린이 전문사서 관련 교육과정과 국외 23개 대학의 어린이 전문사서 양성 관련 교육과정을 조사 분석하여 어린이 전문사서 양성 관련된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밝히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 단말기의 보급 확대로 전자책 시장이 국내외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실상은 생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2015년 전자책 독서실태 결과 지난 1년간 전자책 독서량은 지난번 조사에 비해 0.2권 감소한 1.4권에 그쳤으며 전자책 구독층이 가장 많은 10~20대의 전자책 이용 비중도 줄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있어서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을 기술수용모델(TAM)에 추가하여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 후 지속적 사용의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더 나아가 정보서비스의 개발과 보급에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고하고자 한다.
KISTI는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서비스의 대표기관으로서 학회, 협회와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통하여 체계적인 정보화 인프라, 종합적인 학술정보 유통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OCEAN은 학술정보의 효율적 관리, 편리한 검색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개발된 KISTI의 KSCD 통합관리시스템이다. 2007년 개발 이후, 정보기술 환경의 변화와 업무프로세스 개선 등을 고려하여 기존 시스템을 토대로 최신 프레임워크 도입,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재설계 등 재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OCEAN 재개발의 주안점을 중심으로 KSCD 통합관리시스템 설계 및 구현 방향에 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웹 사이트를 평가하는 방법의 하나로 아이트래킹이라는 새로운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이트래킹은 눈동자를 추적하여 인간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기법으로 실험대상자가 현재 무엇을 보고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데이터 축적이 가능하고 웹 사이트와 같이 평면의 일정영역을 가진 대상을 연구하는데 적합하다. 추후 대학도서관에서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대학도서관 웹 사이트 평가를 실시한다면 이용자 요구를 반영한 웹 사이트 구축 및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자와 전문가의 상호작용을 이루어주는 온라인 기반 교육서비스인 이러닝을 대학도서관에서 이용자에게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이러닝 콘텐츠의 현황을 설립유형, 지역별, 규모별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 대학도서관에서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이러닝 콘텐츠를 파악하여 향후 이용자의 대학도서관 이러닝 콘텐츠 선호도와 만족도 등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의학 분야를 중심으로 A 대학교 의과대학 도서관의 Science Direct 전자학술지 이용통계와 Scopus 인용지수를 비교분석하였다. 이에 594종의 의학 분야 전자학술지를 추출하여, 그 이용통계와 Scopus 인용지수에 대해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의학 분야 전자학술지의 이용이 소수의 학술지에 집중되어 있고, 그 이용통계와 인용지수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성립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정보관리학회지에 실린 국문과 영문 초록을 중심으로 초록의 구조와 그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회지의 저자초록을 중심으로 편집규정, 초록의 종류, 구조, 문장분석, 내용분석, 문체분석을 하였다. 대상초록은 1997년과 2014년에 간행된 학회지 논문이다. 그 결과 1997년까지는 지시적 초록이었으며 이후 대부분 정보적 초록으로 나타났다. 초록의 내용은 1997년에는 수록 논문의 68%가 목적 범위와 연구방법으로, 2014년에는 84%가 목적 범위/연구방법/결과 결론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도서관도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도서관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되는 콘텐츠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도서관 2곳을 선정하여, 대학생들이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알아보고 모바일 서비스의 이용도에 따라 상 중 하 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이 선호하는 콘텐츠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대학생의 학년과 모바일 서비스에 대해 인지된 유용성, 유비쿼터스 접속성이 모바일 서비스 이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료 검색', '시설 예약', '대출사항 조회' 등의 콘텐츠들이 자주 이용되며 이용자 집단 간의 차이는 대학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대구지역 도서관에서 발간한 "도서관보(圖書館報)"를 활용하여 대구 소재 17개 시립 및 구립 공공도서관을 선정했다. 이들 도서관에서 노인 이용자를 위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서비스 분야는 시설, 자료이용 보조기구, 대활자본 자료, 2009년부터 2014년까지 6년간 시행한 평생교육강좌 프로그램 등 4가지이다. 이에 대한 현황을 살피고,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노인 이용자 수요에 대비하여 도서관이 보강해야 할 취약점에 대해 분석하였다.
도서관 민원과 이용자 불평행동을 살펴보고, 사서의 직무 불안을 야기하는 이용자 불평행동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과 조사를 통해, 도서관 현장에서의 블랙컨슈머와 사서스트레스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지금까지의 사서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연구가 직무스트레스 요인분석, 직무만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면, 사서 직무에 대한 업무 범위를 좀 더 세분하여 사서의 대민서비스 역할에 주목하고, 도서관의 불량고객의 유형을 파악하여, 감정노동 분야 및 소비자학에서 논의되어 왔던 불평행동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부분에 대하여 심도 있게 접근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힐링스토리프로그램의 기초를 구축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기 위하여 '친구'의 주제 아래 상황별 힐링스토리를 창작하고, 이것을 적용한 '우리, 친구하자'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친구관계의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힐링스토리 독서팀이 독서팀보다 대인관계능력이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황의 힐링스토리를 창작하여 프로그램에 접목시켰으며 상황을 독서치료의 개념보다는 독서의 큰 범주로 판단하여 독서교육으로 적용하였다.
인터넷 서점은 대형 프랜차이즈 서점만으로도 1백 60여 종에 이른다. 국내 서적 거래의 규모는 약 3조원인데, 이 중 인터넷 서점이 차지하는 규모는 1999년의 150억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1년에는 1200억으로 전체 규모의 약 4%를 차지할 정도다. 출판시장이 감소되고 인터넷 서점의 시장점유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 서점의 도서 구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출판시장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서점의 활용 방안 중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인터넷 서점 내 리뷰가 이용자들의 구매 확정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공공도서관 이용자 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서점 리뷰가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서점 리뷰 외에 구매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이 있는지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20대 대학생들의 브라우징 행동 시 정보의 제목이 이용자의 정보 선택 및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분석을 위해 20대 대학생 3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 제목의 정확도가 정보 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높고, 목적의 유무에 관계없이 제목은 정보 선택 및 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지만 목적의 유무에 따라 제목을 통하여 선택한 정보의 만족도의 차이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의 활용률이 높은 현대 사회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SNS 마케팅은 도서관계에서는 범위 및 확산되는 속도가 다른 영역에 비해 느리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국내의 연구들이 있었지만 SNS 마케팅이 활성화되어 있는 해외의 사례에 비해 적은 국내의 자료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특히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SNS 마케팅 현황을 관찰하고 이를 확산 이론과 연결하는 것을 통해 다시 한번 현재 상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업무 능력 및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소로 파악하고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업무정보와 직무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 사서 총 36명을 대상으로 방문 및 전자 메일 설문을 통해 직무스트레스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업무정보와 직무스트레스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조직적 영역의 요인보다는 개인적 영역의 요인이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업무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원활한 정보 교류 및 교육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더 나아가 후속연구를 위해 측정도구가 개발된다면 보다 정확한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대학도서관은 연구와 교육의 센터로서 대학의 내부소속인의 교육과 연구, 학습을 뒷받침해왔다.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과 자기주도 학습, 지적자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이제 대학도서관은 내부소속인 뿐만 아니라 외부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는 이른바 지역사회 개방을 시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지역사회 개방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지역사회 개방에 대해 알아보고, 대구지역의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개방의 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장애인들을 위한 여러 법에서는 비장애인과의 동등한 권리를 보장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이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여러 시설물들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최근 장애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이 증가하면서 대학에서도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구 경북 지역의 대학도서관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들을 위한 서비스 현황과 그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휴먼라이브러리는 사람이 정보자료원이 되는 신개념의 도서관서비스이다. 최근 들어서는 기업 및 공공 민간단체에서도 이벤트와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형태로 급속하게 파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노원 정보도서관이 상설로서는 최초로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노원정보도서관의 노원 휴먼라이브러리를 중심으로 공공도서관의 휴먼라이브러리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휴먼라이브러리를 개혁으로 보고 개혁확산이론을 적용하여 노원휴먼라이브러리의 현황과 추이를 분석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휴먼라이브러리의 확산에 있어서 질적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