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락은 문서의 세부 주제를 담고 있는 중요한 단위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용자 다양한 질의에 맞추어 동적으로 주제단락을 추출하여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찰하였다. 추출된 단락의 질의응답성능을 분석, 평가한 결과 복수문서 환경에서 순차적 단락확장 기법으로 추출된 단락이 이용자 질의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현재의 정보검색 환경에서 이용자 친화적인 검색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개별문서의 지식구조 브라우징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개별문서에 대한 지식구조를 자동 생성하기위해 개별문서에 출현한 용어를 이용하여 용어 클러스터링과 클러스터 대표어 선정 작업을 수행하였고, 이를 대상으로 다차원 축척법을 이용하여 2차원 공간에 개별문서의 지식구조를 표현함으로써 이용자가 개별문서에 대해 보다 용이하게 절근할 수 있는 브라우징 인터페이스를 마련하였다.
연관성 척도값은 연관성 분석 대상이 고빈도인지 저빈도인지 여부에 따른 영향을 받는데, 연관성 척도마다 주로 높은 연관성으로 판정하는 대상의 빈도수준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런 연관성 척도의 빈도수준 선호경향을 수치로 나타낼 수 있다면 연관성 척도를 사용하는 실험이나 분석에서 시행착오나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 연관성 척도의 빈도수준 선호지수(FLPI)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빈도수준 선호지수는 연관성 척도와 출현빈도 사이의 상관성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연관성 척도를 적용하는 실험이나 분석의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검색에서 널리 사용되는 불리언 검색의 가장 큰 단점은 검색된 문헌을 적합한 정도에 따라 순위화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부적합문헌이 다른 질의어에 비해 많이 검색되는 단음절 명사 질의어를 사용하여 이용자의 노력은 최소화 하면서 검색 성능은 향상 시킬 수 있는 순위 휴리스틱 적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검색서비스의 특성과 성능 분석을 근거로 이용자의 정보요구와 이용행태 등 지식검색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조사 · 분석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요구를 보다 충족시킬 수 있는 지식검색서비스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이용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를 기초로 한 개선방안은 지식의 효과성과 검색서비스의 효율성을 강화시키는 요소를 중심으로 제시되었다. 지식 자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답변의 전문성, 정확성, 주제의 특성 및 다양성을 향상시켜야 하고, 검색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쌍방향성, 즉시성, 편리성의 측면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 방안으로 답변자나 답변내용의 제한, 지식 자체의 가치결정,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확대, 질문처리과정 확인 기능, 질문자나 답변자의 로그온 상태 표시, 지능형 검색방식의 확충 등을 제안한다.
컴퓨터의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은 인간의 정보활동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도서관에서도 전통적인 도서관 서비스에서 디지털서비스로 변화하고 있으며 e-Book의 등장으로 독서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초등학교도서관이 활용하고 있는 e-Book의 현황을 조사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5가지 대표적인 e-Book에 대하여 구성 및 내용면, 형식면, 활용면에서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문서 생성과 보관을 위한 전자자원 형식을 설정할 때 필요한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 이는 전자정부구현을 통한 국가정보와 지식의 공유환경 개발에 기본 요체이다. 조사결과, 국가전자문서 형식은 활용을 위한 기준과 보존을 위한 기준으로 구분된다. 전자의 경우, 고려사항은 문서 변환과 문서 암호화, 데이터 객체 관리, 색인 생성, 워터마크, 국가 XML과 연동하는 표준 데이터기술, 메타데이터 관리 등이 포함된다. 후자의 경우, 고려 사항은 문서 암호화와 디지털 저작물 관리요소, 파일 사이즈(압축 효율) 등이 포함된다. 활용과 보존적 측면에서 공동으로 고려할 것은 행정자치부에서 권고하는 행정기관의 전자문서시스템 규격${\lrcorner}$ , ${\ulcorner}$행정기관간 전자문서유통 표준${\lrcorner}$ , ${\ulcorner}$전자문서시스템과 행정정보시스템간 연계표준${\lrcorner}$ 이다.
인권 시소러스는 인권 관련 색인어 작성시 특정성 및 일관성을 유지하고, 다양한 이용자 계층의 정보 검색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일반적인 목적과 함께,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는 인권 용어의 개념화를 통해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손쉽게 인권 전문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권 관련어로 유의미하게 사용되는 용어군을 수집한 후 실험대상군을 설정하여 어느 정도의 관련성을 가지는가를 실험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소러스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디스크립터 수집원으로써 이용자 로그데이터를 분석하여 후보 디스크립터의 외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인 이용자 로그데이터는 국내 검색엔진가운데 야후와 라이코스를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이용자들은 대부분 검색어로써 명사와 복합명사를 사용하였으며, 조사 '의'이외에는 다른 품사로 이루어진 검색어는 거의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검색어로써 이용자들은 고유명사(외국어 포함)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국내외 지침에서 권고하는 고유명사의 최소한 사용지침과 실제 이용자 사이의 이용행태와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국내외 시소러스 개발지침을 수용하면서, 이용자 중심의 시소러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거어나 유사어 사전을 대등관계와 연동하여 개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디지털 아카이빙 정책은 디지털 정보를 보존하여 후대에 이용하도록 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디지털 아카이빙 정책은 정보 생성과 보존 활동을 위한 프레임워크뿐만 아니라, 지금 만들어진 안전장치정보에서 즉시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가이드라인을 규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아카이브즈에 있어서, 그 아카이브즈의 환경과 목표에 따라 규정되어지는 디지털 아카이빙정책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고, 특히 호주 국립도서관의 디지털 아카이빙 정책과 프랑스 통계자료를 위한 보존 정책을 중심으로 사례 분석하였다.
정보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웹페이지 구축이 생활화됨에 따라 의학도서관에서도 웹페이지를 통한 효과적인 정보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 의학도서관 웹페이지를 대상으로 웹페이지 설계기준에 따라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웹페이지를 통한 효과적인 의학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고자 한다.
품질이 낮은 정보는 이용자의 호응을 얻지 못할 뿐 아니라 여러 측정하기 힘든 직·간접적인 손실들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질 높은 지식정보자원의 구축이야말로 국가경쟁력을 넘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본 요소이다. 지식기반시대에 지식정보의 창출-가공-전달-활용보전을 위한 제반요소의 구축뿐 아니라 질적인 향상을 위한 노력은 지식정보시대를 앞서나갈 수 있는 일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근래에 정보 유동·서비스 분야의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의 유통과 서비스에 있어서 질적인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식정보 유통·서비스 야의 품질체계를 확립하는 ISO 9001:2000 인증제도의 도입과 운영에 대한 방향 및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지식정보 유통·서비스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독서요법 중 자기치료적 독서요법의 정의와 이 요법에 필요한 자료인 자가치유도서의 요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어, 자가치유도서의 인터넷 서점에서의 분류현황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자가치유도서의 올바른 분류방안을 인터넷 서점에 제시해 줄 것이며, 또한 이용자들도 인터넷 서점을 통해 좀 더 쉽게 자가치유도서를 검색${\cdot}$구입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도서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문화프로그램에 주부들이 참여함으로써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참여 주부들을 대상으로,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주부 참여가 가족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23개의 설문항목을 동하여 조사 ${\cdot}$분석하였다. 이것을 기반으로 공공도서관의 주부대상 문화프로그램의 활성화 및 더 유용한 문화프로그램 개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삼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뉴욕공공도서관(The New York Public Library)은 전문분야로 특화된 대학원 수준의 4개의 연구도서관과 85개의 지역분관을 가리키는 복합관의 총칭이다. 뉴욕시는 인구 800만의 5개의 행정구역으로 이루어지는데, 뉴욕공공도서관은 맨해튼, 브롱크스, 스태튼섬의 3개지구 330만명을 서비스 대상으로 하고, 나머지 2개 지구를 브루클린공공도서관, 퀸즈공공도서관이 관할한다. 연간 예산은 2억8천만달러에 달하며, 2003년의 통계에 따르면 방문이용자가 150만명, 홈페이지 이용자도 1,000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놀라운 것은 운영이나 규모면에서 세계 제일로 손꼽히면서도 공립(公立)이 아니라 비영리민간단체(NPO)가 운영하는 공공(公共) 도서관이라는 것이다. 뉴욕공공도서관은 설립부터 독지가들이 기부 등을 통해 도서관 활동에 깊이 관여하면서 행정과의 독특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전통에 의거한 퍼블릭 프라이빗 파트너십(Public Private Partnership)은 뉴욕공공도서관의 핵심으로 보다 풍부한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달리 예산확보를 위한 경비가 일정부분 상정되고 있는 뉴욕공공도서관의 자금조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Help-Desk 서비스는 도서관 현장에서 사서가 이용자와 직접 대면하는 서비스로 이용자가 도서관을 이용할 때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는 최초의 지식관리활동이다.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다양하게 제공되고 발생되는 Help-Desk 서비스는 이용자 질문-해답서비스, 이용자 교육서비스, 참고정보서비스, 전자우편서비스, 전자게시판, 개인정보관리, SDI, 공개자료, 교수연구지원서비스 등이다. 이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Help-Desk 서비스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사서와 이용자 사의의 바람직한 지식관리유형으로서 Help-Desk 지식관리를 제시하고자한다.
이 연구는 대구광역시의 공공도서관 자원봉사자 112명의 행동요인들을 조사하가 위해, 사회복지분야에서 연구된 자원봉사의 여러 가지 행동 모델들이 공공도서관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선행연구의 환경적 요인, 역할모델 요인, 보상요인, 인지 요인 등이 자원봉사의 참여지속과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선정된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연구에서 새롭게 투입된 공공도서관에 대한 충성도는 공공도서관 자원봉사자의 행동요인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LibQUAL+$^(TM)$은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이다. SERVQUAL에서 출발한 이 모델은 도서관에 적합한 차원들을 확장 및 개선한 모델로 서비스 영향력(Service Affect), 장소(Library as Place), 정보제어(Information Control)의 3개 차원 22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전통적으로 도서관 경영활동의 3요소로 인정되고 있는 사람, 장서(정보), 건물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이 모델은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품질 평가, 전략적 계획 수립의 토대, 동등 기관과의 비교, 모체기관과의 정치적 관계 정립 그리고 이용자, 도서관 및 사서 사이의 관계 정립 등의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텍스트 범주화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자주 사용되면서 좋은 성능을 보인 자질 선정 기법은 문헌빈도와 카이제곱 통계량 등이다. 그러나 이들은 단어 자체가 갖고 있는 모호성은 제거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kNN 분류기를 이용한 범주화 실험에서 단어간의 상호 관련성이 자동적으로 유도됨으로써 단어 자체 보다는 단어의 개념을 분석하는 잠재의미색인 기법을 자질 선정 방법으로 제안한다.
기존의 문서분류는 학습문서에 출현하는 자질에 대해 가중치를 계산하여 그 순위에 따라 상위 자질로 구성된 지식베이스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문서가 들어왔을 때 자질 지식베이스를 근거로 새 문서를 색인하였다. 결국 자질 지식베이스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키워드는 색인대상에서 제외되는 문제가 있었다. 본 고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분류될 문서의 특징을 나타내는 범주별 자질과 유사한의미를 가지나 형태가 변형되어 기술된 단어에 대하여 유사어 사전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문서가 범주에 할당될 가능성을 높여 자동 문서 범주화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아동 도서를 취급하는 여러 형태 중 인터넷 서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도서 정보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6개 인터넷 서점의 도서 분류 체계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여러 주제 영역 가운데 '아동 도서'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분류 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내 인터넷 서점 중 온.오프라인 인터넷 서점을 운영하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북닷컴과 온라인인터넷 서점만을 운영하는 예스24, 알라딘, 모닝365의 특징을 '아동 도서'의 주제 영역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한 내용을 중심으로 KDC와 연계하여 KDC의 10개 주제 영역별로 각 인터넷 서점의 주제항목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선정된 6개 인터넷 서점의 '아동 도서'분류 기준에서 문제점들이 들어났고, 이를 고려한 효과적인 분류체계 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6개의 인터넷 서점 아동 도서 분류 체계 분석 결과와 함께 KBC를 아동 전문 도서관에 맞게 변형시킨 '느티나무 어린이 도서관 분류법' 특징을 고려한 효과적인 아동도서 분류 기준을 제시하였다.
지식 기반 사회에서 경쟁 우위의 원천은 우수 인재 확보를 통한 이익의 극대화임을 감안할 때,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 최우선 전략이다.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KOSEN,www.kosen21.org))는 과학기술 전문인력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정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유일의 과학기술인들의 전문정보창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장단기적 지식정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내외부 인력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적절한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기록물의 관리, 검객 및 이용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록물 기술요소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기록을 기술요소에 대한 표준이 제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록물을 기술하는데 필요한 기술요소를 설정하기 위해 각국의 기록물 기술규칙과 국제표준을 분석·비교하고자 한다.
통계 데이터의 메타데이터에 대한 연구는 90년대 중반부터 각 나라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아직 그 기준의 모호하다. 하지만 방대한 양의 데이터 관리와 자료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표준화를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여기서는 통계데이터를 위한 각 국가의 연구들을 조사하고 우리나라 통계청의 자료를 분석하여 통계 메타데이터 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이 요소들을 중심으로 XML 기반에서 DTD로 하나의 문서형태를 정의하여 우리나라 통계 데이터의 표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글은 인터넷기반 정보시스템에서 XML의 존재 층위를 나누고 각 층위에 적합한 XML과 RDB의 매핑 모델을 제안했다. 그리고 자료생성 층위에 주목하여 XML과 RDB의 매핑 모델을 설계하고 그 절차에 대해 논의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XML과 RDB 매핑 모델은 DTD 구조에 유연하며 플랫폼 독립적인 점에서 정보시스템 구축의 비용을 저렴하게 한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전자정부 구현의 일환으로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의 사용이 의무화되었다. 2004년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공공기관으로 규정된 국내의 모든 기관에서 전자문서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다가오는 2005년부터 자료관시스템의 도입이 의무화됨에 따라 국내의 공공기관에서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의 사용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관시스템의 효율적인 도입 및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일본 등의 국가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관련 시스템과 2003년 8원 정부기록보존소에서 제시한 '행정기관의 자료관시스템 규격'및 이를 근거로 하여 행정자치부로부터 인증 받은17개의 자료관시스템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인증 받은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 중에 있는 4 군데의 시범 기관의 운영 사례를 시스템 자체의 문제점, 운영상의 문제점, 관리상의 문재점 등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봄으로써 현행 자료관시스템 규격의 개선점 및 자료관시스템 운영에 있어서의 필수적인요건을 제시하였다.
국내 대학도서관 및 연구기관에서는 컨소시엄에 가입해 전자정보를 구독하고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자료를 구독해 예산 절감효과는 있으나 이용 및 활용면에서는 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지역간 전자정보를 공동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전자정보를 공동 수서해 근거리에 위치해 있는 대학도서관에서는 상호대차 및 정보공유 협정을 맺어 이용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며, 이용성활화 방안에 대해서는 천안의 C대학교 홈페이지를 사례로 하여 살펴보았다. 전자정보의 이용활성화는 이용자 편의형 통합 인터페이스를 추축하여 전자정보 원문에 대한 다양한 접근점을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현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문헌정보학 연구자들의 연구 논문 및 그곳에 인용된 문헌의 주제 및 간행 시기별 분포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문헌정보학 연구 동향을 밝힌 것이며, 그 조사 대상 문헌은 1970년부터 1990년까지 발표된 우리나라 문헌정보학 연구자들의 연구 논문 298편 및 여기에 인용된 외국의 문헌정보학 문헌 5,701편이다.
도서관은 ‘인간의 기록지식을 사회적 기억으로서 체계있게 조직하여 제공하는 사회기관’으로, 도서관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유기적인 관계이다. 세라(Jesse H. Shera, 1903-1982)는 문헌정보학계의 교육자이며 철학자이며 이론가로, 도서관이란 무엇인가를 사회적 측면에서 깊이 연구한 학자이다. 이러한 세라의 도서관과 사회의 유기적 관계를 설명한 사상을 중심으로 북한도서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도서관과 사회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 이에 대해 북한사회와 북한도서관이 갖는 관계는 어떠하며 북한만이 갖는 특수성은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북한도서관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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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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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