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for Strengthening Children's Librarian Expertise

어린이 사서 전문성 강화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 Do, Yu-Mi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 도유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5.08.20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 전문사서 양성과 관련된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해 현재 수준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어린이 사서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의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34개 대학의 2011년과 2014년 문헌정보학과 어린이 전문사서 관련 교육과정과 국외 23개 대학의 어린이 전문사서 양성 관련 교육과정을 조사 분석하여 어린이 전문사서 양성 관련된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밝히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