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 분야 전문가들은 인트라넷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가장 유력한 정보기술을 'Corporate Portal'로 보고 있다. Yahoo, AOL, Microsoft, Netscape 등의 인터넷 포탈 사이트들이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인터넷상의 정보들을 구조화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인트라넷이 구축되어 있는 기업 역시 Corporate Portal을 구축함으로써, 기 구축된 인트라넷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 이용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인터넷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도 날로 발전하고 있다. 그 중 기존 인터넷 표준 언어인 HTML이 XML이라는 차세대 언어로 대체되고 있다. 현재 XML은 전자상거래를 비롯해 DBMS, ERP, 전자도서관, 지식관리시스템, 정보검색시스템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활용되는 등 비즈니스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XML과 관련한 정보 기술업계의 대응에 대해 살펴봤다.
XML의 기본 철학은 문서의 내용(Contents), 구조(Structure),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의 분리이다. 즉, 웹문서 및 일반적인 모든 문서는 문서구조, 내용, 출판 포맷으로 이루어 지는데, 문서 구조 및 내용을 텍스트로 처리하고 태그를 사용하여 구조와 내용을 구분한다. 이러한 문서구조는 W3C에서 제안한 XML규격 1.0 문법 형식을 따라야 한다.
XML을 여러 응용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문서 작성을 도와주는 도구 및 관련 S/W들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XML문서 처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XML파서와 DTD편집기, XML편집기, XSL 편집기 등의 저작 도구를 설명하고, 일반적인 XML문서를 위한 브라우저와 수학, 화학, 음악 등 특수 분야의 브라우저에 대해 소개한다.
대용량의 XML문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형적인 XML 저장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XML 저장관리시스템의 구조 및 구성모듈과 시스템 구현시 고려되어야 할 기능과 핵심 관련 기술을 살펴본다. 또한 지금까지 개발된 국내외 XML 저장관리시스템의 특성을 소개한다.
경쟁 정보(CI)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 그들의 IT 하부조직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보 기술의 변화가 급속하고 때로는 극적이기까지 한 시대에 CI는 그러한 기술이 야기하는 위기와 기회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CI는 예산기획과 전략기획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알려진 정보기술을 관리하는데도 유용하다.
상가 성공의 90%가 목이 좋아야 하듯 인터넷 사업 승패의 90%는 도메인이다. 따라서 인터넷 창업을 꿈꾸는 사업가들이 유념하여 자기 사업과 전략에 맞는 도메인 네이밍을 정확히 한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도메인 성공전략과 최근 도메인 선점 열풍에 따른 도메인 분쟁의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사이버증권, 사이버 뱅킹에 이어 인터넷 열풍이 생명, 손해, 화재 보험업계에도 불고 있다. 대형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급히 전담팀을 구성해 기존 홈페이지를 개편하거나 전용 보험 쇼핑몰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만을 통해 보험을 판매하는 사이버보험사까지 탄생하는 등 보험업계도 피할 수 없는 사이버경쟁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국내 인터넷 보험 시장에 대해 살펴봤다.
프로모션은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가장 효과적이고도 중요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조직에서는 프로모션을 전담하는 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능한 각종 방법을 동원해서 보다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수행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과거 이러한 프로모션은 기존의 매체들을 통해서 활발하게 이루어졌지만 최근에 각종 부문에 인터넷이 일반화되고 비즈니스의 중요한 요소로 등장함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프로모션도 중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서버들은 많은 데이터의 관리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에 의존하고 있다. 이것은 자바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를 어떤 형태로든 활용할 필요가 생김을 의미한다. 그러면, Java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 글에서는 이러한 궁금증을 출발점으로 삼아 데이터베이스에서의 Java 수용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Java를 통한 DB 접근 방안에 대해서 살펴본다.
최근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대명사로 ADSL이 부상하고 있다.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은 '비대칭형 디지털 가입자망'으로 기존 전화선을 통해 일반 음성통화는 물론 데이터 통신을 초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ADSL의 의미와 국내 서비스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지식관리시스템은 2000년까지 2억명 이상의 화이트컬러 및 근로자들에 의해 사용되어 질 것이라 전망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성공적인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많은 사례들에 볼 수 있듯이 지식관리시스템은 단순히 정보기술에 집중한 시스템이 아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정보기술 요소에 대해 살펴본다.
최근 인터넷 자원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이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관리하기 위한 메타데이터가 운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메타데이터간의 상호호환성에 관한 문제, 식별기호와 관련한 문제, 인쇄자원에 대한 기술 문제, 인터넷 자원 보존에 관한 문제, 메타데이터 저작도구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고 메타데이터의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본다.
"XML과 지식관리시스템 분야의 최고 기업을 지향합니다. XML은 문서 유통의 국제 표준으로 향후 인터넷 비즈니스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XML과 관련된 제품 개발에 몰두하는 (주)한국지식웨어의 최한석 연구소장의 말이다. XML및 지식관리시스템 관련 기술과 제품을 보유하고 독자적인 영역을 추구하는 (주)한국지식웨어를 찾아가 프로젝트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수익성 없는 고객주의나 단기적인 수익성만을 강조하는 무시 주의는 CRM과는 배치되는 사고이다. CRM은 장기적인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CRM은 고객과 기업이 합리적인 혜택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상호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필자는 이번호부터 고객관계관리의 전략적인 가치를 비롯해 조직의 혁신, 정보기술과의 연계방안,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