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사용 및 다양한 앱들의 출시 등이 급격하게 증가됨에 따라 악성 앱들도 많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앱들이 등록되는 구글 마켓은 앱 등록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앱들과 악성 앱들이 불가피하게 동시에 존재한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가 활성화됨에 따라 안드로이드 구글 마켓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보이지 않게 사용자들이 소셜 정보망을 맺고 평점, 다운로드 수 및 인지도 정보 등이 참고 되어 앱 다운로드 수에 반영되고 있다. 결과, 일반 사용자들이 단순히 평점, 인기도, 인기 있는 댓글 및 인지도 높은 카테고리 앱 등만 반영하여 앱을 선택하게 되면 악성 앱 다운로드로 인해 때로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운용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장기간 소셜 정보를 직접 크롤링하고 분석하여 악성 앱의 경향성을 처음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