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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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e-Business environment, end-user e-Business capability is necessitated for performing his or her given tasks and improving his or her business performance in an enterprise of e-Business environment. An instrument of an end-user e-Business competency is extracted from the major components of a general competency. Through a pilot test, this study performed factor analysis, and proposed a 16-item instrument that can measure an end-user e-Business competency in e-Business environment. The application of the instrument is confirmed by applying it to measuring e-Business competency of end-users in an enterprise of e-Business environment and by presenting the measurement results for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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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급사슬관리를 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에서 제품특성과 공급사슬 형태의 연계, 공급사슬 형태와 채널파트너와의 연계가 어떻게 공급사슬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제품은 수요패턴을 기준으로 기능적 제품과 혁신적 재품으로 나눌 수 있고 이에 적당한 공급사슬 형태는 효율적인 공급사슬과 시장반응적인 공급사슬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공급사슬의 형태는 lean supply, agile supply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는 동시에 이행되는 leagile supply가 제시되고 있다. 공급사슬관리에서 채널파트너의 강도가 공급사슬의 성과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공급사슬의 형태별로 달리 나타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오늘날 기업에서 다양하게 생산되는 제품특성별로 적당한 공급사슬 형태의 연계를 제시하게 될 것이며 특히 leagile인 경우 많은 전략적 시사점을 줄 것이다. 또한 공급사슬특성과 채널파트너 연계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공급사슬관리의 성공가능성을 더 높일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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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화 사업 및 전자정부 사업 평가를 위한 표준모델과 통합성과지표를 제시하고 관련법 검토와 중앙행정기관의 담당 공무원들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이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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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사용자들의 Needs 향상으로 디지털 컨텐츠와 온라인 서비스의 사용이 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네트워크 트래픽 사용량 역시 늘어나고 있으며,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기존 망 사용료 이상의 비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망 중립성이 국내 외에서 중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망 중립성에 대한 개념과 국내외 현황을 분석해 봄으로써, 망 중립성 도입 시 살펴보아야 할 중점 사항과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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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T아웃소싱 서비스 공급기업의 관계 성과를 조명하기 위하여 성과를 사회적 기술적 측면으로 접근하고 이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 파트너십 형성 요인과 파트너십을 성장 강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공적인 아웃소싱은 서비스 고객사와 서비스 공급사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은 물론 상호간 위험과 이익을 공유하며 필요시 서로 상생할 수 있는 파트너십 관계로의 관리가 요구되고 있음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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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세행정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관세행정 기능의 사명별 중요도가 변화되고 행정방향도 주변분야까지 확대되었다. 이에 위험관리의 패러다임도 업무별 개인 차원의 적발과 단기성과 위주에서 지능적이고 정부 차원의 장기성과 위주로의 변화가 요청된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로 관세행정의 위험관리에서의 변수간의 통계적 상관관계는 높게 나타났다. 둘째로 계획, 점검, 개선 단계의 변수만이 위험관리 성과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집행단계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각 단계에서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계획단계는 안정성과 민주성 및 투명성이, 점검단계에서는 신속성과 정확성 및 합법성이, 개선단계에서는 혁신성과 교육성 및 홍보성이 위험관리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관세행정에서 통합전략적 위험관리를 위해 첫째로 취약성은 최소화하고 강점을 강화키는 사전예방적 기능이 확보되어야 한다. 둘째로 위협사건 최소화와 적출기능이 확보되어야 한다. 셋째로 발생손실의 복구와 교정기능이 확보되어 고객을 감동시켜야 한다. 넷째, 변화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능이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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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비용절감과 경쟁우위 등을 목적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에 따라 정보시스템 성과는 경영자뿐만 아니라 연구자에게도 중요한 관심사항이다. 기존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정보시스템의 자원이나, 능력, 품질 등 개별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자원과 조직자원이 정보시스템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정보시스템 능력이 높아지면 정보시스템 품질과 업무프로세스 성과가 향상되어 기업성과도 높아질 것이라는 통합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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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과를 평가하는 BSC분야 중 국가예산에 의해 재무적 관점이 집행되는 공공 기관의 경우는 일반적인 성과분석의 방향이 올바르지 않으므로, 기관의 상품 또는 서비스(객체)를 기준으로 성과를 분석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공공기관 사업에 대한 적합한 성과분석 방안의 실험적용과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사업 상품 또는 서비스(객체)에 대한 성과분석 방안을 창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일반적인BSC 방법론과 객체 측정 성과분석 방안을 비교 분석하였고 연구의 필요성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일반적인 BSC 방법론은 공공기관의 특성과 비교할때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공공기관의 성과분석을 위해 접목할 수 있는 적합한 분석방안과 수행 프로세스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객체 형 성과분석 방안을 실험 적용한 공공기관 사업모델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일반적인 BSC방법론과 개선된 방법론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고 성과분석 관점 구성안, 그리고 접목 방안과 프로세스 연결 모형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가지고 효과적인 성과분석을 위해 공공분야의 관점 구성안과 프로세스 접목 모형을 제시하고 공공기관에서의 실험적용을 통해 성과분석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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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has been emphasized in developing countries recently. Despite the importance of the topic area of the productivity of IT in developing countries, the literature to date is relatively sparse. The findings of almost all these studies are based on data collected in developed countries. Few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validate these results and to see if they are still applicable in developing countries.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T investment on productivity in the electronics industry of China, which is a representative developing country, with production function model.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a positive impact of IT investment on productivity in China similar to previous studies in developed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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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기업 조직의 사회적 네크워크를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각 커뮤니케이션 정보시스템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업무적 특성과 사회적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다. 또한 새로운 정보기술의 도입, 예를 들면, 메신저와 무선 화상통신과 같은 발전은 매체 풍부성 이론으로 아직까지 적용 검증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업무적 특성과 미디어 활용 그리고 업무성과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서베이를 통하여 소중대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28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회귀분석으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업무 특성은 미디어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요인이며 사회적 영향과 친분관계는 두 관계를 조절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활용은 각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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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has examined the project managers' competency and suggests three competency factors, which are technical, human, and conceptual skills, for the success of IT projects. The study suggests that IT project managers should master three critical skills and knowledge requirements, and consider the proper leadership style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IT projects. Especially this study has examined the effect of the fit between project managers' competency and leadership style on the performance of IT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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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과관리가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혁신도구로써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공공부문의 균형성과표(BSC) 운용의 성공요인과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과관리를 위한 BSC의 추진 관리 단계인 계획, 실행, 평가, 환류 등 순환주기에 관련된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성과에 관련된 변수들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BSC를 구축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BSC 성과관리시스템 담당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BSC 운영 단계별 하위변수들은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성과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른 정책적인 시사점은 성과관리를 조직 내에 촉진 유지하기 위한 조직적, 정책적, 전략적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공공부문에서 성과관리제도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객관적인 평가지표가 명확히 설정되지 않았거나 보상체계가 불충하기 때문이다. 공공부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구성원이 전략적 사고의식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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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정보화 투자 및 관리를 위한 전사적 아키텍처(EA)를 도입한 기관과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EA 도입의 성과를 명확하게 평가해야 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EA를 도입한 나라의 약 36%에서 EA의 도입 현황과 성과를 측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범정부 정보기술아키텍처 성숙도 평가모형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EA 평가를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그러나 EA를 통해 추구하는 목적이 매우 다양하고, EA의 활용과 관리에 대한 표준체계가 없어 EA 평가모형의 적용 범위와 효용성은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조직의 EA 평가목적에 적합한 평가 대상 및 척도를 체계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EA 평가모형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프레임워크는 IEEE Std 1471의 아키텍처 표현 개념 프레임워크를 EA에 적용하여 EA 평가모형 체계를 구성하고, EA 내부와 외부 이해당사자의 관심사항을 토대로 GQM 기법을 적용하여 EA 평가의 대상인 관점(viewpoint)과 평가 척도(metric)를 도출한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면 기업 및 조직의 EA 이해당사자가 의도하는 목적이 반영된 EA 평가모형을 개발할 수 있다. 모형의 상세화와 더불어 프레임워크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객관적인 평가기준과 모형 개발과 적용을 지원하는 도구에 대한 연구가 향후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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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as the management environments are changing rapidly and the uncertainty is becoming larger, the needs of internal control for management and IS become stronger. In order to construct a new internal control system for IS, it is necessary to evaluate the former research of the system. This stud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effective internal control system, presents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preceding factors to consider, and verifies empirically the framework. This study sets the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IS innovation resistance, and IT capability from the viewpoint of Socio-Technical system as the preceding factors for the effectiveness of internal control system. A research model, affecting the above factors on IS capability as a mediating variable of the internal control effectiveness for the use of IS, is set up. PLS-Graph 3.0 is used to verify the model. We found that the internal control effectiveness have affirmative effect on information capability, a surrogate variable of the IS effectiveness and a mediation effect is meaning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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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has been argued that Enterprise systems (ES) implementations are overshadowed by a high failure rate despite their promised benefits. One of the commonly cited reasons for ES implementation failures in the context of mandatory use is end-user's unwillingness or sabotage to adopt or use systems. Considering that the appropriate management of expectations may play an important role in making positive behavior toward newly implemented systems,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outcome expectations on the system use activity in the mandatory use context of information systems from the Social Cognitive Theory perspectiv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using LISREL 8.7 provides significant support for the proposed relationships. The empirical results suggest that outcome expectations and user satisfaction have positive effects on system use activity conceptualized by immersion, reinvention, and learn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 study shed some light on how to improve system use activity in the mandatory use context of inform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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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에 대한 의존도와 그에 따른 투자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IT거버넌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IT아웃소싱 시장의 확대, 계약 규모의 증가로 인해 IT 아웃소싱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게 되면서 IT 서비스 제공을 위한 표준 등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IT 서비스 관리가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본 연구는 국내 SI업체 V공급사와 그의 4개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고객사와 공급사의 IT거버넌스 및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인식에 따른 IT아웃소싱 성공을 평가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IT거버넌스와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부문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key informant)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고, IT아웃소싱 성공 평가는 고객사의 사용자(end user)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약 200개의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그 결과 IT거버넌스와 IT 서비스 관리 성숙도가 IT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T 아웃소싱 성과를 평가하는 차원들끼리도 전체 만족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IT거버넌스와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성숙도가 IT아웃소싱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함으로써 IT거버넌스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에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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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EA)의 운영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EA의 핵심성공요인과 EA 전담조직의 역할을 선정하였으며, 특히 EA 전담조직의 중요성을 증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EA 관리 및 운영단계에서의 핵심성공요인을 기반적, 문화적, 제도적의 세 요인으로 분류하였고, EA 전담조직의 역할은 계획관리, 체계관리, 인적자원관리, 정보관리, 위험관리의 다섯 가지 분류로 나누어 각각의 요인이 EA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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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U-T G.1000 표준에서는 통신 서비스 품질(QoS: Quality of Service)을 다음과 같은 4 가지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다: (1) 고객의 QoS 요구사항, (2) 서비스 제공자가 약속한 QoS, (3)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한 QoS, (4) 고객이 인지한 QoS. 그러나 G.1000은 프로세스 표준이 아니므로 위 4 관점에서 QoS는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표준에 포함되어 구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 4 개의 QoS를 프로세스 관리 표준인 ISO/IEC 20000 의 어떤 프로세스에서 구현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 따라 IT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기업은 ITU 의 QoS 요구사항을 자동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IT 서비스의 심사모형 국제표준 작성에서 QoS 반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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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검색서비스의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정보를 획득하고 전파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고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단순히 사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개인이 느끼는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에 따라 지식검색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상이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만족도에 정보 품질과 서비스 품질, 재미, 웹 사이트 신뢰도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절 변수로 사용한 자기 효능감은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만 조절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자기 효능감은 정보품질과 재미, 웹 사이트 신뢰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앞으로 지식검색서비스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연구들이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사용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컨텐츠의 개발에 도움이 되고 사용자들의 손쉬운 정보 공유와 활용에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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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 커뮤니티의 성장 및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국내 개인 커뮤니티의 대표적인 형태라 할 수 있는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놀이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위험 등 개인 커뮤니티의 네가지 지각된 특성요인들이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사용자의 만족 정도가 지속적 사용의도 형성에 미치는 상호 영향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거쳐 구조화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고, 미니홈피 사용자 4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니홈피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놀이성과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미니홈피의 지각된 특성 중 지각된 놀이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위험 등의 세가지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미니홈피 사용자의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사용자의 만족 수준은 미니홈피의 지각된 특성과 지속적 사용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 매개역할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인 커뮤니티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 충성스런 회원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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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or research on the user experience assumes that when users acquire good experience through the usage of a certain device or system, the user satisfaction increases, and the user satisfaction can forecast the user loyalty effectively. However, theoretical model based on the user satisfaction does not reflect users' emotional or relationship-based experience factors which are fostered through users' long-term interaction with a device or system. Therefore, this research developed the new theoretical model based on the concept of emotional attachment and integrated the model to the existing user satisfaction model to overc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limitations of the user satisfaction concept. Also, this integrated model was empirically evaluated to check its validity by surveying users of 4 kinds of electronic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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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외과에서는 웹 방문자를 늘리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웹 사이트의 어떠한 속성이 웹 방문자 수를 증대시키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방문자 수가 많은 성형외과 웹 사이트와 방문자 수가 적은 웹 사이트를 구분하는 속성을 규명하였다. 다중 판별 분석과 의사결정 나무 기법, 신경망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방문자의 다소 (多少)를 구분하는 속성들을 도출하였다. 웹 사이트의 속성 중 '가상성형프로그램', '정보추천' 등 소수의 속성이 방문자 수의 다소(多少)를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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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매체특성이 그룹의 협력과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메신저와 e-Learning시스템을 대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독립변수인 커뮤니케이션 매체특성은 풍부성(richness), 동기성(synchronization), 유연성(flexibility), 이용편이성(easy of use)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매체특성들이 그룹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과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검증을 위해 실제 그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실험 설계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메신저를 주로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 그룹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매체특성으로 풍부성과 이용편이성이 협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e-Learning 시스템을 주로 이용한 그룹에서는 이용 편이성만이 협력을 증진시켰으며,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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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술의 발전으로 협업 가상환경에서 사용자들끼리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크게 활성화되고 있다. 커뮤니티 사용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과업 수행 뿐만 아니라 복수의 다른 사용자들과도 공통의 관심사나 정보를 상호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웹으로 제공하는 보고서에 대해 사용자의 정보인지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바타를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웹상의 보고서 복잡성에 따라 아바타의 유형이 소비자의 정보인지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첫째, 웹상에서 아바타를 이용하여 보고서를 제공하는 경우에 직무형 아바타가 재미형 아바타보다 사용자의 정보인지과정에 있어서 정보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품질과 정보만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웹상에 제공되는 보고서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인지과정이 아바타의 유형과 보고서의 복잡성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웹상에 제공되는 보고서의 복잡성 정도에 따라서 소비자의 정보인지 과정에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는 정보품질과 정보만족에는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복잡성이 낮은 보고서가 복잡성이 높은 보고서보다 정보 품질과 정보 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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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accelerates the advent of the IT Ecosystem. In the coming generation, a massive number of ubiquitous devices and services are converged into an ultra-large-scale system. In this context, high degrees of complexity and organization change the paradigm of knowledge and its management levels.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in view of demands in ultra-large-scale systems. We introduce motivation for Next-Generation (NG) usage and their upcoming requirements. The possible applications will be discussed, and summary of different techniques are conducted. The tools and techniques that allow KMS to operate as "Vital Success Enabler" to achieve organizational benefits will be examined. Potential future directions for research are highlighted: these include advances in knowledge capture, storage / retrieval and sharing techniques, in particular with the surrounding rol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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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조직의 업무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세스 개선 연구와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이 기대만큼의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개인의 업무 수행 역량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조직의 성과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의 성과로부터 기인한다. 그러므로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노력이 보다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개인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학습 체계와 성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개발자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PSP 방법론(Personal Software Process)을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PSP 방법론을 활용하여 일반 사무 근로자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 모형을 제시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대학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개인 학습 프로세스 개선 방법과 성과 측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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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present competitive organizational environment more organizations are implementing knowledge management initiatives to gain strategic advantage. One such initiative is that of implementing electronic knowledge repositories (EKR) which often leads to a rapid increase in the quantity of information employees have to process daily; raising concerns of employees being overloaded. This is especially true for current EKRs using distributive technology, enabling customizable individual workspaces which can result in loose knowledge structures. This paper identifies a new type of information overload (IO), extending the concept as occurring in both knowledge seekers and contributors and uses cognitive dissonance theory to provide evidence that IO can change employees' perception of EKR usage. This research paper provides the first empirical evidence that overload has no sufficient affect on EKR continuance intention directly, but has significant negative affect on the two main success measures; perceived usefulness and satisfaction of th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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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methodology for the automatic generation of the subject field hierarchy for Intellgent Expert Management Framework using WordNet. Intelligent Expert Management Framework, which is proposed as an appropriate method to manage valuable tacit knowledge within the organization, defines the expert profile structure and proposes the efficient method to automate the process to collect and update the expert profile information based on the profile structure defined.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s, additional intelligent search features are defined and users can be given the list of experts in related or similar expert fields when they perform expert searches based on the expert database being built. To enable automatic profiling of the organizational experts as well as intelligent expert searches, the subject field hierarchy, upon which the expert profiles are classified and expert searches for similar fields are performed, should be predefined.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WordNet library method that first eliminates the ambiguity of the senses of nominal data values, constructs the subject field hierarchy by overlapping the hypernym of the remaining senses, and lastly adjusts the derived hierarchy to the preference of users. Based on the proposed methodology, we expect to avoid the prohibitive costs in building large subject field hierarchies when manually done as well as maintain the objectivity of the hierarch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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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성과와 지식자산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통합적 성과평가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미래 기업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자산 평가에 대한 기존 연구와 Kaplan & Norton이 주창(1992)한 균형잡힌 성과기록표(Balanced Score Card : BSC)를 이용하여 지식자산 평가 지표 개발과 이러한 평가를 위해 Saaty가 개발한(1980) 계층적 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방법론을 적용한 평가모델을 제시하고, 국내 A은행을 대상으로 지점을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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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급변하는 이동통신시장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지난 10여 년간 사용해 온 메인프레임 기반의 COIS 시스템을 중단하고 Unix 기반의 NGM 시스템으로 다운사이징하기로 결정하였다. 2002 년 9 월 SK 텔레콤은 차세대 IT 인프라 혁신 전략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이에 근거하여 2003 년 말 1 단계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된다. 그러나 개발 툴의 문제점, Governance 의 확보 실패 등 문제점이 계속 누적되어 2005년에 접어들어서는 총체적 난국 상황에 봉착하게 되었다. 2005 년 2 월 자체 점검 결과 개발 진척도는 50%에 불과한 상황이었다. 결국 2005 년 3 월, NGM 추진본부는 프로젝트의 추진 중단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NGM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재 검토하여 Re-planning 을 실시한 후 구축을 재개하기로 결정하였다. 2005 년 5 월 NGM 프로젝트의 Re-plan 이 수립되었다. 우선 Turn-key 방식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SK 텔레콤이 구축의 총책임을 떠맡고, SK C&C 가 시스템 이행에 대한 책임을 지는 Governance 체제를 확립하였다. 또한 2 단계 프로젝트에서는 NGM 프로젝트를 기술적으로 원점부터 재 검토하여 이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In-House 구축 접근방식을 채택하기로 하였다. 2 단계 프로젝트에서 관심을 집중한 기술적 의사결정 영역은 크게 (1) 미들웨어 및 개발프레임워크의 적용, (2) DB 아키텍처의 결정 및 슬림화, (3) 시스템 성능 개선 등의 세 분야로 집약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들 각각의 분야를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결국 2006 년 10 월 9 일 메인프레임 기반의 COIS 는 Shut-down 되어 가동을 멈추었고, Unix 기반의 NGM 시스템이 가동을 개시함으로써 차세대 마케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다운사이징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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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Training has been recogniz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success factors for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system operations. However, both ERP system vendors and user companies have failed to provide an effective training method for users because practical business process cases cannot be formalized. Also, incomplete testing by ERP system vendors results in insufficient and ineffective user training. This paper suggests a scenario framework for ERP testing and training (SF-ETT). SF-ETT is constructed by expanding the practice-based ERP testing scenario construction framework designed for uniERPII. SF-ETT contains concrete business process entities that users understand actually and provides practice definition, notation, and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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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 환경이 복잡해지고 분산화 되어감에 따라 각 기업간의 그리고 부서 및 지점간의 프로세스 상호운용 및 협력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간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메시지 등을 교류할 수 있는 상호운용성이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기술자와 연구자들에 의해 기업간 워크플로우 상호운용성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적인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기술적 문제의 해결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될 것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호운용성에 대한 개념적 모델링과 정확한 분석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워크플로우 패턴들에 대한 연구들을 정리해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간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상호운용될 시 충돌을 유발시킬 수 있는 패턴들을 제시할 것이다. 이러한 패턴들에 관한 연구는 여러 기업들이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문제없이 효율적으로 상호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본적인 정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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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오픈소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국가적 규모의 지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 오픈소스 개발환경의 한 요소인 개발자들에 대한 이해는 가장 모든 관련연구에 우선하는 핵심적인 연구주제로 다루어져 왔으며, 연구자들은 국제적인 규모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어떤이들이 무슨 동기로 참여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위주로 연구해왔다. 본 연구는 국지적 관점을 추가하여 이러한 연구노력의 연장선상에서 오픈소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탐색적으로 살펴본다. 본 연구는 한국인 오픈소스 개발자들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술통계적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시도하고, 또 한국인 참가자들 오픈소스개발 참여에 대한 내재적인 동기와 외적(또는 환경적)동기에 대해 기존 연구들과 비교분석을 통해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이와같은 비교관찰을 토대로 한국의 오픈소스 개발환경에 대한 좀 더 포괄적인 지식을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 오픈소스 개발과 관련한 기타 연구에 있어 인적요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방법론으로써 각종 국내외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에 가입하여 활동중인 한국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전자메일을 이용한 사전조사(설문)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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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최근의 경영환경 하에서 다수의 기업이 자체개발보다 외주개발을 활용하는 추세이나 이에 따른 프로세스 관리의 어려움이 동반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주개발과 자체개발의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관리수준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방안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프로젝트 관리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관리모형인 CMM(Capability Maturity Model)을 기반으로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수행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외주개발 프로젝트의 평균적인 관리수준은 자체 개발 프로젝트에 비해 미흡하였다. 그러나, 외주개발 프로젝트의 관리수준 간에는 표준편차자 컸고, 상위 관리수준 프로젝트는 외주개발 프로젝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시스템 외주개발 여부를 결정할 때에는 단순히 외주개발에 관한 일반적 위험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외주개발업체의 프로세스 품질관리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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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 customer-driven economy, single-business level analysis may not be sufficient. A large number of loosely interconnected participants who depend on one another for their mutual effectiveness and survival make up a business ecosystem. A business ecosystem is a holistic view of vital flows and relationships that sustain business activity. Businesses need to understand their physical condition in a business ecosystem to evaluate their capabilities. This paper defines the healthiness of business ecosystems in order to understand their competitiveness. It can give business an actionable guide. Healthy ecosystem means a business environment that has had four capabilities to survive. IT plays a leading part in healthy business ecosystem. It looks into business strategies and the role of IT in business eco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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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맞춤의료서비스, 헬스와 웰빙의 복합서비스, RFID 기반의 공급망 관리 서비스와 같이 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나노기술(NT) 등이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전통적인 접근방법으로는 새로이 출현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분석의 단위를 조직이나 정보 시스템 수준에서 서비스 수준으로 하향하는 것과 요소기술이 서비스로 변환되어 소비자에게 수용되는 전체과정을 동태적, 공학적으로 설계하는 접근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 기술의 출현, 성숙, 시장으로의 유입과 소비자에 수용되는 서비스 생명주기 전 과정을 통태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틀을 제시하고 의료서비스에 특화 하여 서비스 공학적 관점에서 IT, BT, NT가 융합된 서비스를 설계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서비스의 특성과 서비스 시스템 설계의 목표를 제시하고 동태적 혁신이론에 기반하여 서비스의 탄생부터 시장에서의 수용에 이르는 생명주기를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한다. 이 모델의 시간 축을 분기하여 단계(Stage)들을 도출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활동들을 설계한다. 아울러 모델의 실제적 유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의료분야의 관련사례를 제시하고 조직의 서비스전략과 다변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논리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동태적 공학모델은 IT 생태계 (IT Ecosystem) 하에서 조직 및 IT 요소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어떻게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메커니즘을 형성하고 진화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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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작년 다보스 세계경제 포럼(WEF)과 최근의 이론적 문헌을 통해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에 관련 전담 연구조직이 생기고 일정한 성과물을 시현하기 시작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디지털 생태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국내 IPTV 영역에서의 동향과 응용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기존의 통방융합의 한 형태인 IPTV에서의 주주 중심(Share-holderism)에서 이해관계자 중심관점(Stake-holderism)으로의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또한 디지털 생태계의 생태중심 관점(Eco-holderism)으로의 상호 공존과 공진화(Co-evolution)를 위한 연구로 외연 확장을 모색 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아직 법적 문제, 서비스 내용과 사업 영역에 있어서 방송계와 통신계의 이해가 상충되고 있는 IPTV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한 토대를 마련 하고자 한다. 국내외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IPTV의 선행 형태로 서비스중인 하나TV와 메가TV 등의 사례 분석을 통해 디지털 생태계 연구에서 의미있는 시사점을 추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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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이후 아웃소싱으로 기술)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기업에서는 아웃소싱을 통하여 많은 편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아웃소싱에 대한 기존 연구는 아웃소싱의 관리형태를 계약으로 대표되는 공식적인 관리와 신뢰로 대표되는 비공식적인 관리로 분류하고 이것이 아웃소싱 현장에서 어떤 성과를 가져오는가를 평가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 아웃소싱 결과에 만족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첫째, 통합적 관점에서 서비스 사용자의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 전개가 어떤 요인의 영향을 받는가를 알아보고, 둘째, 이렇게 전개된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의 정도가 아웃소싱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과 아웃소싱 성과의 관계에 있어 관계관리강도의 매개역할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계약준비능력, 관계관리능력 등의 두 요인이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에 양(+)의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과 아웃소싱 성과 둘 간의 관계를 관계관리강도가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도출 결과를 중심으로 아웃소싱 관리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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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프트웨어 유통방식은 웹(Web) 2.0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웹 서비스(Web Service), 온 디멘드(On Demand), 컴퍼넌트(Component) 등의 개념 및 기술의 발전으로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방식에서 SaaS(Soft as a Service) 방식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SaaS 비즈니스 모델의 시장 경쟁력 결정 요인 분석은 SaaS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도 국내 가장 대표적인 그룹웨어, CRM, ERP 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이론을 도입하여 기업의 내부 및 외부 경쟁력 결정요인을 마이클포터, 동인분석, 주요 성공요인 분석, SWOT 를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한 주요 SaaS 비즈니스 모델별 시장 경쟁력 결정 요인에 대한 시론적인 분석 결과는 SaaS 시장 진출 신규 기업 및 정부의 SaaS 시장 육성 방향 설정 그리고 후속적인 연구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벤치마킹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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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transform the enterprise system into the 'Real Time Enterprise' with respect to IT, I suggest the conceptual application model which is composed of pieces(components) extracted from different packaged applications working in a heterogeneous environment based on the 'business activity' in other words, business services provided by internal (inter-enterprise) and external (extended enterprise) application to support a business activity within in an enterprise and the design mechanism focusing service tier which acts as intermediate tier within application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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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들이 기업 내 또는 기업간 통합을 위해 웹서비스 시스템을 도입,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관리자들은 기대했던 만큼의 실질적인 성과를 체감하고 있지 못하며 투자효과 분석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 웹서비스의 평가는 웹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관리측면에서의 분석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웹서비스가 기업의 비즈니스에 가져다 주는 가치분석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웹서비스의 도입으로 인해 기업에 발생하는 이익을 분석하여 기술적 가치와 비즈니스적 가치로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치의 측정을 위하여 웹서비스의 이익을 비용절감과 가치증대의 관점으로 새롭게 정립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웹서비스의 이익을 인식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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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비스가 현재 산업에서 주요한 분산 컴퓨팅 기술로 대두되면서, 그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서 BPEL4WS (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 for Web Services)와 같은 오케스트레이션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웹 서비스의 주요 구성 요소중에 하나인 코리오크래피에 대한 부분은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현재 후보 권고안 수준인 WS-CDL (Web Services Choreography Description Language)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DERI (Digital Enterprise Research Institute)에서 WSMX (Web Services Execution Environment) 기반의 시맨틱 웹 서비스 분야의 코리오 그래피 연구를 시작하였고, 코리오그래피 불일치 (Mismatch)를 개념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인 프로세스 미디에이션 (Process Mediation)의 연구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WS-CDL 상에서 특정 참여자가 코리오그래피 미디에이션을 하기위해서 개발된 XML 언어 WS-CML (Web Services Choreography Mediation Language)을 본 논문에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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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의료정보시스템 관련 표준인 HL7(Health Level 7)의 정보를 토대로 WS-CDL(Web Service Choreograph Description Language) 웹 서비스를 유도하여 의료정보시스템의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는 논문으로, 웹 서비스화에 있어 인터페이스 측면만이 아닌 코리오그래피 정보까지도 유도해내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또한 현재 HL7에서 다루고 있는 부분 외에도 WS-CDL로 대표되는 코리오그래피 기술 언어의 생성부분을 추가하여 참여자간에 연동 구조를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술 언어의 생성 부분을 추가하기 전보다 참여자간의 원활한 상호연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등의, 다양한 웹 서비스 구성요소에 대한 유도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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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이라는 개념과 트랜드는, 개방성, 사용자 참여, 집단 지성, 인간중심의 IT 서비스 등을 키워드로 하는,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통칭한다. 전세계적 블로그 열풍이나, Googlization으로 불리기도하는 주요 웹포탈의 성장은 이러한 현상을 뒷받침하는 증거이며, 미래 인터넷 시장을 개척하는 엔진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웹2.0을 기술적으로(descriptive) 소개하거나 관련된 요소기술에 대한 문헌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을 경영/경제학적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의외로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웹(웹1.0)과 웹2.0 서비스 모형을 경영 경제학적 관점에서 구조화하고, 이들 서비스 모형을 Stakelberg 게임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웹2.0의 다양한 국면 중에서 프로슈밍(prosuming)에 초점을 맞춘다. 분석 결과, 웹2.0에서 사용자 후생이 웹1.0에 비해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 스스로 맞춤화된 정보를 창출하는 노력과 한계편익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delta}_c$ ('고객화 요소'로 부름) 분포의 범위(파라미터${\delta}$ )가 사회후생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발견하였다. 이는 고객화 요구의 다양성이 커짐에 따라 사용자 후생을 비롯한 사회후생도 증진됨을 의미한다. -
Only a few P3P-based privacy aware systems address the discrepancy between a service provider's privacy policy and the user's typical concerns-hence, putting service usage at risk. Moreover, since users are typically nomadic in pervasive computing services, their specific privacy concerns would dynamically change according to the surrounding context. This leads us to develop a dynamically adjusting P3P-based policy for a personalized, privacy-aware service as a core element of secure pervasive computing. Henc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pervasive P3P-based negotiation mechanism for privacy control which functions in a dynamic and flexible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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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휴대 단말에 전파식별(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이 결합됨에 따라, 전파식별 기술의 활용이 기존의 유통, 물류 등 B2B의 영역에서 벗어나 B2C영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업계에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세는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은 제약 조건하에서 인프라를 공급하면서 구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서 서비스 공간 내에서 RFID 태그가 부착된 테이블(Tag-Table)을 이용하는 B2C 비즈니스 모델과 애플리케이션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비즈니스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태그 테이블이 위치할 공간 제공자의 참여 여부가 중요하므로, 공간 제공자의 비용/수익 분석을 중심으로 비지니스 모델의 유효조건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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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관이나 박물관과 같은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 기존의 전시공간에서 관람객이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정보 취득 및 정보 저장의 제약성 등과 같은 한계점이 모바일 RFID를 통한 'Seamlessness'(연결완전성)에 의해 극복될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하여 수행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또한 본 비즈니스 모델 수행 시(時),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하여 검토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수익 시뮬레이션을 통한 전시공간 사업자의 Working Condition에 대하여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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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공부문이 구축/관리중인 지식정보자원의 시민활용 실태를 점검하고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지식정보자원의 시민활용성 제고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부산광역시의 시민 200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식정보자원에 대한 인지도/활용도/활용장애요인과 유비쿼터스 기술에 대한 인지도/활용도/유용성을 조사하였고, 향후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공공행정, 교육학술, 사회문화/복지, 생활경제 등 4 대부문 16 개분야 32 개의 지식정보자원에 대한 시민활용 의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식정보자원에 대한 인지도와 활용도는 보통보다 낮은 수준에 있으며, 그 이유로는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불안, 지식정보자원 소재에 대한 정보부족, 지식정보자원 활용 비용의 부담 및 활용의 불편 등으로 나타났다. 향후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지식정보자원 활용의향에 대해서는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교통/기상정보, U-Care 및 U-Health 정보, 금융, 공연예술, 관광여가 등의 정보에 대해서는 높은 의향을 보이나, 실생활과 직접 관련이 적고 전문적인 능력이나 관심이 요구되는 행정정보공개, 정책참여, U-학술연구 등에 대해서는 낮은 의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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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년 3 월 3.5 세대인 HSDPA 의 전국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HSDPA 휴대전화는 영상통화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기능으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지만 설문조사에 의하면 HSDPA 에 대해 소비자들은 과반수 이상이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고 3 세대에서 2 세대로의 '역(逆) 번호이동'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HSDPA 휴대전화라는 신기술에 대해 기술 수용과 혁신 저항을 동시에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술 수용과 혁신 저항의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용성, 편이성, 혁신제품의 특징, 더 좋은 제품 기대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효능, 복잡성, 지각된 위험, 기존 제품에 태도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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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obile telecommunication sector is increasingly gathering way becoming a key area for the economic development in Uzbekistan. One way to promote competition among providers is the introduction of a number portability service. This paper estimates subscriber's willingness to pay (WTP) for the MNP service in the mobile communication market in Uzbekistan. Consumer valuation was estimated using a conjoint analysis. Since number portability had not been introduced at the time of the study, stated preference data from the conjoint survey was used. Results indicate that currently subscribers do not attach a lot of importance to the MNP service, while price and service quality are most valuable compon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important implication for mobile network operators and policy developers on potential MNP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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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방자치단체나 기업에서 기존의 TDM 방식의 교환설비를 차세대 VoIP 방식의 교환설비로 전환하면 고품질의 영상전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과 효율성 통신비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VoIP의 기술적용은 급속한 신기술 환경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의 필요성에 따라 추진되는데 많은 시간적 비용적 부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은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운영중인 TDM 방식의 행정교환설비가 수명이 만료되어 "국내 최초" All IP 기반의 VoIP 방식으로 전면 교체한 사례를 가지고 연구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교체배경, 사업추진의 전략과 VoIP 구축작업 완료의 효과분석이 정리되어 있으며, 기업의 VoIP 도입시 고려사항 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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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은 디지털 컨버젼스라는 사회적 트랜드 아래 다양한 기능을 가진 단말기가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5{\sim}2007$ 년에 제조된 약 300개의 이동통신 단말기 중 에 대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이동통신 단말기에 대한 가격지수를 도출하여 측정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한 방법으로서 Hedonic price analysis을 이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치 평가 시스템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가치를 기획 단계, 개발 단계, 사업화 단계로 나누어서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불확실성을 세 가지 시나리오로 나누어서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디지털 콘텐츠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체계적으로, 동태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개발, 사업화에 관련되어 있는 구성원들의 이견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이 같은 평가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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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불법 콘텐츠 유통을 방지하기 위한 현행 추적기술들을 조사해 보고, 이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본 후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국가표준으로 채택된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의 UCI(Universal/Ubiquitous Content Identifier)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불법콘텐츠 사용방지를 위한 기술적,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며, 결론으로서, 이러한 불법콘텐츠 추적기술들과 UCI와의 연계를 통해 추적시스템에서의 CP 정보 중복 저장 방지 및 관리의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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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focuses on the development and empirical validation of a model of software piracy behavior on the basis of deterrence theory, expected utility theory and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The total of sample numbered 86 and PLS (Partial Least Square) was utilized for analysis. The test of this study revealed that punishment severity was the greatest significant factor to influence to software piracy and subjective norms was also significantly related to it. However punishment certainty and software cost do not significantly affect to software pir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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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에서는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를 얻는 생산활동과 아이템을 구입하는 소비활동이 일어나는 등, 일종의 경제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플레이어들이 아이템 현금 거래를 통해 현실과 게임간의 경제적 상호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경제 문제가 실제 게임업체의 매출과 수익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온라인 게임 내의 사이버머니 통화량 및 아이템 유통량에 대해 어떤 경제 정책을 세우는가에 따라 게임 서비스 회사의 수익성이 좌우된다. 때문에 게임 내부의 경제와 실물 경제의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게임 경영에 있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제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것이 유저의 게임동기와 회사의 수익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을 이용하여 온라인 게임의 일반 경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몇 가지 시나리오에 대한 동태적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게임을 경영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주요 문제들에 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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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을 크게 카드 게임, 플래시 게임, RPG 게임, 캐주얼 게임 등 네 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그 중 캐주얼 게임과 MMORPG게임을 하나씩 선정 한 후, 확산 모형 중 Bass의 기본모형을 이용하여 각 장르별 특성을 반영한 수용주기모형을 도출하여 각 게임별 확산 패턴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캐주얼 게임 A는 광고 등의 외부효과가 강하게 작용하여 혁신수용자들의 수가 많았고 MMORPG게임 B와 같은 경우, 소비자들의 입소문이 확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온라인 게임의 확산 패턴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각 제품수용주기에 따라 변화하는 시장에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면 수용주기의 단계마다 달라져야 하는 마케팅 계획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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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례연구는 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서 개발한 디지털콘텐츠의 표준식별체계인 UCI(Universal Content Identifier)를 (주)누리미디어 보유의 약33만 건 콘텐츠에 적용한 사례와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UCI란 '디지털콘텐츠의 유통활성화' 를 이룩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하는 기술로 개별 디지털콘텐츠에 식별기호를 부여하는 기술이다. 본 사업은 UCI코드 체계를 이용하여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UCI-RA시스템 구축이후 기대효과로는 콘텐츠 제공과 관련된 업무에 인적, 물적 비용을 절감하고, 신규 콘텐츠 발굴 및 개발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또한 서비스 운영과정에서는 기 확보된 콘텐츠를 비즈니스화 하여 신규 수익창출의 모델로 육성할 수 있다. 한편 콘텐츠 소비과정에서는 콘텐츠 검색의 용이성 및 구매 용이성 증대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유통하는 것이다. 아울러 운영기업의 콘텐츠 등록 및 운영과정에서의 유료콘텐츠 정산주기율 단축, 콘텐츠 품질 고객만족도 제고 등의 효율성을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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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인의 소득증대와 직거래 기반 조성을 위한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99년부터 농림부 및 각 산하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각 추진기관별로 쇼핑몰 플랫폼이 다르고 개별 운영되고 있어 정보의 공유와 소비자의 참여, 시스템의 개방이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핵심성공요인이 되고 있는 Web2.0 시대에 큰 문제점이 되고 있다. 또한, 농산물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B2B와 B2C를 구분하지 않고 포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농업인이 전자상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겪게 되는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Web2.0 시대의 비즈니스 특성을 중심으로 농업인의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그 방안으로 각 기관별 쇼핑몰 플랫폼의 상품정보, 소비자 정보, 주문정보 등을 일괄관리하며, 친환경농산물인증정보와 GAP농산물 인증정보, 생산이력정보 등을 포괄하여 달라진 소비자의 구매성향에 대응하는 방안과 농업인의 농산물 마케팅 방도의 변화 및 정부기관의 대농업인 전자상거래 지원방식의 전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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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erentiation strategies have been suggested as the critical sources of competitive advantage in B2C industry where customers can switch internet shopping mall with one click with virtually no transaction cost. Indeed, competition on low pricing cannot be a viable strategy in B2C industry. Moreover, cultivating customer loyalty to attain profitability is still a challenging task for most internet shopping mall. In this study, we provide empirical analysis results on key managerial variables that indicate the difference between the product categories in terms of customer perception on relative value importance. We first identified comprehensive managerial variables and organized them in terms of customer decision stage. Next, with reference to extant literatures on product characteristics based e-commerce strategy, hypotheses are developed to formalize the customer value differences on the key managerial variables. Empirical testing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on customer perceived value of the key managerial variables between the product groups. The findings provide useful insight for further study on e-commerce differentiation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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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the Internet has been widespread all over the world, it has been getting more popular. Almost every bank that runs offline business has its own Web site to provide online banking service.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We added the concepts of trust and cost to evaluate our model because trust is a major concept in adopting online service, and cost is one of the main strategies to attract customers to use online banking service. To see the validation of the model, we used partial least squares (PLS). A survey was done to gather data. The result was drawn from the model test, and we discuss it and conclude th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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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mediary,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e-commerce, provides refined a product information and the price dispersion of product. This paper use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to explain how level of involvement with a product moderates the impact of price dispersion and product information quality on product attitude. The study produces three major findings : (1) the quality of product information produced by infomediary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s' product attitude, (2) For low-involvement consumer, price dispersion of product positively affect consumers' product attitude. For high-involvement consumer, negatively affect, (3) low-involvement consumer are affected by the price dispersion rather than the quality of product information, but high-involvement consumer are affect by price dispersion mainly when the quality of product is low. These finding have implications for on-line infomediaries in terms of how to manage their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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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compares the reasons why Small and Large companies are adopting electronic commerce(e-commerce) by these two groups of companies. Two surveys that were undertaken contemporaneously on the use of e-commerce by Small and Large companies in the Korea were used as the empirical basis for this study. Based on theories from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literature, we developed an integrated model of e-commerce adoption in Korea. The research model hypothesized nine factors as significantly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in Small and Large companies: Customers, Suppliers, Partner Firms, Competitors, Relative Advantage, Cost, Compatibility, CEO's innovativeness, CEO's invol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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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쇼핑가치와 신뢰의 관점에서 접근하였으며, 인터넷 구매 경험이 적은 그룹과 구매 경험이 많은 그룹을 구분하여 그 변화를 실증 분석하였다. 전체 204명의 표본을 구매경험이 적은 그룹(107명)과 구매 경험이 많은 그룹(96명)으로 나누어 PLS(Partial Least Square)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구매경험이 적은 그룹은 신뢰와 태도가 매개가 된 쾌락적 쇼핑가치가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구매경험이 많은 그룹은 효용적 쇼핑 가치가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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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소매업을 선도하고 있는 업태는 오픈 마켓이다. 본 연구는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오픈 마켓 사이트에서의 쇼핑동기, 만족도, 이용빈도, 재이용의도, 구전간의 인과모델을 제시하고 실증하였다. 그 결과, 쇼핑동기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만족도는 이용 빈도,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오픈 마켓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토의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마지막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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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e-commerce becoming international, understanding the effects of national culture in consumer acceptance of e-commerce is required. This study examines consumer e-commerce acceptance in Korea and China. The research model consisting of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trust and perceived risk was proposed, and the hypotheses based on Hofstede's cultural dimensions of power distance, individualism/collectivism, masculinity/femininity, uncertainty avoidance and long-term orientation, were established. The results show that perceived usefulness contributes less to consumer acceptance of e-commerce in China than it does in Korea. In addition, perceived ease of use contributes more to consumer acceptance of e-commerce in China. Trust contributes significantly to consumer acceptance of e-commerce in both countries, but perceived risk didn't influence consumer acceptance of e-commerce in either country. The contribution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trategic insights for successfully managing cross-cultural 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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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anced online environment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ve made the e-commerce environments evolved rapidly. In the e-commerce area,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cepts regar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ller and buyer is the "trust." Considering the purpose of purchase and satisfaction of website, the users may face problems such as consumer's transaction security or personal information sharing when they make transactions over web sites. It could be difficult to pursue the goal for the users to purchase product or service over online if the seller or service provider cannot establish trust to the customers. In this paper, through multi-dimensional viewpoints of trust, satisfaction can be accounted for by cue-based trust and experienced trust. The purchase intention mediates the experienced trust when online users purchase products or use online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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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사용자들은 사진, 음악,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대량으로 휴대하며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대량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는 사용자 각자에게 맡겨져 있어 콘텐츠 관리를 어렵게 하고 있는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분산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공유와 추전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을 통해 제공하고, 제공된 콘텐츠는 모바일 동기화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기기로 저장하고 관리되는 '분산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추전 및 검색 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사용자의 선호 프로파일 정보로 협업 필터링을 통해 공유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에서 사용자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해 주고, 추천된 콘텐츠는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모바일 동기화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기기에 저장과 관리, 검색이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은 추천과 검색을 통해 사용자 모바일 기기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이처럼 본 논문에서 제안된 서비스 방법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추천과 모바일 동기화 서비스로 능동적인 콘텐츠 관리를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콘텐츠 검색 기법과 활용 방법을 제공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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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소비자간 일대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전자상거래의 기술적 발달을 통해 소비자에게 더 나은 웹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화 추천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추천을 받을 사용자와 유사한 다른 사용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협업 필터링 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사이트들이 추천을 받은 사용자에게 유사한 사용자들을 보여주어 사회망 연결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추천하기 위해서,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이 추천시스템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실재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망(Social Network) 데이터의 제시를 통해 다양한 차원의 사회적 실재감과 추천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및 신뢰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을 나누어 세 가지 차원의 사회적 실재감을 부여하고, 집단간의 추천 시스템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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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황 추론의 기능을 추천 시스템에 접목하였다. 연구의 대상 영역은 음악 추천 분야인데,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세 개의 모듈, 즉 Intention Module, Mood Module 그리고 Recommendation Module로 구성되어 있다. Intention Module은 사용자가 음악을 청취할 의향이 있는지 없는지를 외부 환경의 상황 데이터를 이용하여 추론한다. Mood Module은 사용자의 상황에 적합한 음악의 장르를 추론한다. 마지막으로 Recommendation Module은 사용자에게 선정된 장르의 음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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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추천시스템에서 협업필터링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특정 상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예측함에 있어 고객이 상품에 대해 평가한 선호도 평가치를 고객별로 표준화시켜 예측하여 기존의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일반적으로 상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절대적 기준의 수치적 척도가 제공되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상품에 대한 선호 정도가 절대적 척도에 다르게 반영되어 개인별 선호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적 특성이 동일한 척도의 평가치로 예측되면 예측 결과의 오차를 크게 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개인이 평가한 선호도 평가치의 편차가 협업필터링 알고리즘을 통한 선호도 예측 정확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별 고객이 평가한 선호도 평가치를 표준화시켜 표준화된 선호도 평가치를 이용한 선호도 예측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표준화된 선호도 평가치를 이용한 예측 결과가 비표준화 선호도 평가치를 이용한 예측 결과보다 예측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으며 결과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표준화된 선호도 평가치를 이용한 선호도 예측 방법과 비 표준화 선호도 평가치를 이용한 선호도 예측 방법을 혼합할 경우 선호도 예측 정확도를 더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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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기반추론(CBR)은 많은 장점으로 인해, 생산, 재무, 마케팅 등의 분야의 다양한 경영의사결정문제 해결에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효과적인 CBR 시스템을 설계, 구축하기 위해서는 연구자가 직관적으로 설정해야 할 많은 변수들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BR의 여러 설계요소들 중, '결합할 유사사례의 선택' 과 관련해, CBR이 보다 개선된 형태로 경영문제 해결에 응용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제안모형은 결합할 유사사례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특정 사례수(k-NN)나 유사도의 상대적 비율을 사용하는 기존의 CBR과 달리 0에서 1사이의 값을 갖는 절대적 유사 임계치를 적용하고 있다. 다만, 절대적 유사 임계치를 사용할 때, 그 값이 작아질 경우 예측결과의 생성이 과도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버리지를 모형에 함께 반영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의 커버리지는 유지한 상태에서 가장 효과적인 유사 사례를 찾아, 추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제안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 모형을 실제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 발굴 사례에 적용해 보았다. 이를 통해, 제안모형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추가연구가 요구되는 개선방향을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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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패키징 공장에서 싸이클타임(Cycle-time)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납기일 준수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보다 효율적인 스케쥴링을 가능하게 하여 공장 가동률을 높일 수 있게 한다. 그러나 반도체 패키징은 제품 종류가 다양하고 제품마다 특화된 기술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공정 순서나, WIP에 따라 싸이클타임이 크게 영향을 받아 그 정확한 예측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현장 전문가의 판단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다. Fab공정의 경우 전문가를 도와 좀 더 정확한 예측에 도움을 주기 위해 그 동안 전통적 통계 기법 및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의사결정 모형이 많이 연구되었는데, 최근에는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 기법을 사용한 연구가 눈에 띄고 있으며 기존의 방법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을 이용한 충분한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기반 추론을 사용하여 패키징 공정의 싸이클타임을 예측하고자 하였으며 그 성능을 인공신경망 모형, 의사결정나무 모형, 그리고 해당 분야 전문가의 예측치와 비교하였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사례기반추론 모형이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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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에서는 대형시스템을 사용하는 항공, 해양, 원자력, 철도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인적오류가 포함된 사고에 대한 분석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인적오류 연구에 대한 필요성도 미비한 상황이다. 특히, 철도산업의 경우 사고 분석을 위한 방법이나 절차, 인적오류와 관련된 원인요소에 대한 항목이 제한적이여서 사고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가 내재된 사고 분석 및 분석 지원, 사고 사례 관리 등이 가능한 지원시스템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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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Web 2.0시대의 새로운 컨텐츠 매체로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와 관련하여 태그 기반의 검색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최근 블로그 검색과 관련하여 태그 기반의 블로그 검색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현재 제공되는 태그 기반의 검색 서비스는 태그의 유무와 컨텐트의 최신성을 주요 기준으로 삼고, 태그와 컨텐트 간의 관련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아 검색 결과가 만존스럽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태그와 컨텐트와의 관련성을 실수화하고 이를 주요 기준으로 검색 결과의 순위를 결정하는 PTRank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PTRank 알고리즘에서는 1) 태그가 피드의 제목에 포함되었는지 여부, 2) 태그가 피드의 설명에 나타나는 회수, 3) 태그가 아이템의 제목에 포함되었는지 여부, 4) 태그가 아이템의 설명에 나타나는 횟수, 5) 피드 내에서 태그의 IDF값, 6) 사용자의 검색 행위를 이용해 태그와 컨텐트간의 관련성을 실수화하였다. 실험 결과, PTRank 모델 및 학습 알고리즘이 태그 기반의 피드 검색에서 잘 작동하며 검색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