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Conference (한국시뮬레이션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 Semi Annual
Domain
- Culture/Arts/Sports > Design, General
1998.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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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 핸드오프는 공간 다이버서티 때문에 끊김없는 통화를 보장할 수는 있지만, 하나의 단말이 두개 이상의 셀에서 자원을 사용하므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CDMA에서 소프트 핸드오프 방법을 이용할 때는 성능면에서 통화의 품질과 망 자원사이에 평형을 유지해야 한다. IS-95에서 명시된 소프트 핸드오프 진행 절차에 단말의 프로필 파라미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소프트 핸드오프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성능을 분석한다. 단말이 호를 유지한 상태에서 셀의 경계점을 계속 왕복한다면 잦은 핸드오프가 발생하게 되고 활성 집합에는 항시 여러 기지국이 연결상태에서 또 다시 핸드오프를 요구할 확률은 지수적으로 감소한다. 또한, 단말이 호를 유지한 상태에서 핸드오프가 이루어진 경력을 안다면 활성 집합에 포함될 기지국의 수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단말의 프로필을 이용한 경우에 시뮬레이션 결과는 제안한 알고리즘이 IS-95보다 호의 블록킹 확률이 감소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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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WDM(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수동 성형망(Passive Star Network)에서 클라이언트/서버 트래픽을 위한 효율적인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알고리즘의 성능분석 및 단대단 트래픽의 지연분석 결과를 소개한다. 클라이언트/서버 트래픽은 서버 노드와 클라이언트간의 송, 수신 트래픽 양이 클라이언트 노드간의 트래픽 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TT-FR 시스템의 TDM 시스템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서버 트래픽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새로운 TDM 스케쥴링 방법으로 STFA(Server Traffic Frist Assignment)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성능 분석결과를 나타낸다. STFA 알고리즘은 서버 노드의 송신 및 수신에 각각 하나씩의 파장을 먼저 할당함으로써 클라이언트 노드는 송, 수신 모두를 위해 파장 조정이 요구되는 방법이다. STFA 알고리즘이 TT-FR 시스템의 TDM 스케쥴링 방법보다 짧은 프레임 길이를 제공함을 정적인(STatic) 트래픽 수요에 대해 보였으며 동적인(Dynamic) 트래픽 수요에 대해 단대단 트래픽의 지연분석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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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 망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여러 가지 형태의 제어를 통하여 망 자원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망의 성능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이 필수적이며, 그 기본이 되는 것이 ATM 다중화기에 대한 성능 분석이다. ATM 다중화기에 입력되는 트래픽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MRP(Markov Renewal Processes) 또는 SMP(Semi-Markov Processes)는 자동 상관계수를 계산하기가 비교적 용이해서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버스티한 트래픽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입력 트래픽의 머무는 시간이 어떠한 분포이든 표현 가능한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ATM 트래픽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입력되는 on/off 소스를 MRP로 모형화하고, 이를 도착과정으로 하는 이산시간 MR/D/1B 대기시스템으로 구성하여 ATM 다중화기의 셀 손실확률 등의 성능분석을 제시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시뮬레이션과 비교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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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knowledge-based real-time decision support system to support decision makers for efficient berth operation of Inchon Port. In these days, the efficient berth operation has been many studied. The berth operation rules differ from port to port and the problem is highly dependent on natural, geographical and operational environment of port. In Inchon Port, the ship's entrance into port and departure from port is extremely affected by the status of dock and berth because of capacity restriction. First, we analyzed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Inchon Port such as dock based on the data of 1997. And then, we construct the database of experts knowledge for berth utilization. Finally, we build the real-time decision support system for the efficient berth operation of Inchon Port to make the better berth allocation in case of not only regular scheduling but also dynamic scheduling such as delay in berth operation and exchange of ship between berths. The DSS is developed with graphic user interface(GUI) concept to help the user determining user interactive updating of the port status. Then this DSS will be provide decision maker with an efficient and fast way to berth allocation, and reduce wastes of time, space, and manpower in Inchon Port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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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port simulation program for Inchon Port. The arrival and departure data from Inchon Port are analyzed, several probability density functions for the interval time and service time are estimated, and the berthing rules are constructed based on experts experiences. The port simulation program is written in visual basic considering the interarrival p.d.f., service rate p.d.f., berthing rules, and dual-dock system, and is use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changes in ship arrival rate and service rate upon the demurrage. It is expected that we can use the simulation results in order to prepare proper service level and to evaluate the appropriate investment strategy to be plan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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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lation modeling has become an extremely important approach to analyzing complex system.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people using simulation as problem-solving aid has increased.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simulation model for analyzing the physical distribution system in ports. We used Arena 2.2 which is a kind of simulation software based common simulation language, SIMAN V. And then, we applied this model to kwangyang port(partially) and analyzed the effect of it upon port system in according to change of the quantity of goods transpor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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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은 선박하역을 담당하는 컨테이너 크레인과 애드크레인을 무인 혹은 유/무인 자동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선박과 야드간 이동은 AGV를 이용하여 자동화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인건비 절감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척의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가상의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에서 컨테이너 크레인 수, AGV 대수, 야드 크레인수 등을 변화시켜가면서 터미널의 생산량을 추정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의 최적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기 위한 구상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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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 shop of the‘D’Motor Co.(DMC) fabricates dies for producing automotive press panels. In order to increase the production capacity of the tool shop, DMC established an FMS that consists of high-speed machines and a CMM at the tool shop in 1997. Due to the difference in machine capability among the existing machines and the new FMS it is needed to find an optimal way of allocating workloads among machines to maximize the production. In a way to solve this, we model the die fabrication process of the tool shop and analyze its performance by computer simulation. In this study, we at first identify the bottleneck processes of the die fabrication process under the current operation policy. Then, we derive some alternative operating policies applicable to the tool shop, and analyze the optimal operation policy by comparing the performance of the tool shop following each alternative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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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물류센터에서 수요자들에게 운송하기 위한 제공품의 Order-Picking을 위한 로봇장착 적하장비를 이용할 경우의 최적 운송예약계획 수립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의 연구이다. 로봇장착 적하장비Order-Picking을 할 경우의 물류흐름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시스템의 성능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최적 운송예약시스템의 운영계획을 수립하였다. 운송예약으로부터 운송량, 운반-도착지점 및 요구시산 등의 정보를 On-Line System으로 예약 받고 운송회사의 운송능력 등을 고려하여 최적운송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한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Sample 예제의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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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에 국내기업의 물류비용절감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적정 물류장비의 선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의 개발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공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공급되는 2단계 물류시스템에서 물류재고와 운송수단을 고려하여 최소 물류비용의 운송대안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2가지의 시뮬레이션모델의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응용사례를 통하여 출력을 예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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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림, 기상, 지형, 소방 정보 등을 토대로 최적의 산불 진화 전략 수립을 위한 산불 진화 전문가 시스템의 설계 방법론 제시를 주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산불 정보 시스템들은 GIS 데이터와 기상 관련 데이터, 산불 발생 지점에 대한 지형 데이터를 이용하여, 산불 확산에 따른 피해 정도 및 확산 범위에 예측을 목표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활용하여 최적의 진화 전략을 생성시킬 수 있는 연구는 아직까지 제시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산불 정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산 사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법, 규칙기반 SES (RUSES: Rule-based System Entity Structure), 그리고 유전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여 최적의 산분 진화 전략을 생성할 수 있는 산불 진화 전문가 시스템의 설계 방법론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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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M은 비구조적인 (unstructured) 문제영역에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추론시 적용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추론도구이다. 그러나, FCM에 사이클이 존재하면 추론효과가 크게 감소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클이 있는 FCM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추론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FCM내에 존재하는 사이클을 확인하고 해소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아울러 사이클이 제거된 FCM의 추론의 질을 저하시키는 문제중의 하나인 동기화 문제 (levelization)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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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은 전통적인 등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구하기 어려웠던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인한 (Robust) 탐색 기법이다. 특히 목적함수가 (1)여러 개의 국부 최대치를 가지거나 (2)수학적으로 표현이 불가능하거나 어렵거나 (3) 목적함수에 교란항이 섞여 있을 경우도 우수한 탐색 능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군집성 분석(cluster analysis)을 이용하여 군집화함으로써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해집합을 형성하는 개체군을 그룹화하고, 각 군집에 부여된 군집 적합도에 따라서 최적해를 구함으로써 최적값에 근접시킬 수 있는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의 출력이 특정한 테스트 함수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가정한 경우에 확률적으로 나타나는 시뮬레이션 모델의 출력을 최대화하는 문제에 대하여 적용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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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facturing systems like a motor production process are analyzed using simulations than numerical analyses and/or heuristic methods due to their stochastic properties. The SME(small and medium enterprise) producing automotive motors that develop CIM systems to improve production performance is focused as an application site. We analyze and understand the system exactly using layout based simulation, and then we will suggest the initial feashible production-plan dependent on the layout to overcome weak-points of the current system(i.e., high WIPs, bottle-neck processes, due-date delays and etc.). And, solutions are suggested to increase performances of SMEs producing automotive motors in this paper. The simulation model built in this study is moedlled and analyzed with fully object-oriented methodology using SiMPLE++TM according to properties of production processes of the automotive motor. And, we will introduce ways to verify the model with developed templates for reusability when new needs will be occurred such as designing a new ship, extension or rearrangement of the system, change of production-plans, receiving urgent orders,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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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환경 정보의 급속한 변화는 변화에 유연(flexible)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제조관리 시스템 개발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객체지향 개발방법론을 이용한 제조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시스템 구성요소들의 재사용성, 확장성, 유연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개발된 객체지향 제조관리 시스템은 과거 데이터와 불확실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된 시스템이므로 시스템의 타당성 및 효율성의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객체지향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객체지향 시뮬레이터는 개발된 제조관리 시스템이 현장에 구축되었을 때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검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성능을 사전에 측정할 수 있어 제조관리 시스템의 개발비용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공장의 특성을 구현한 가상공장(virtual factory) 콤포넌트, 제조관리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커넥터(connector) 콤포넌트, 제조시스템의 구성환경을 모델링하는 컨피규레이션(configuration) 콤포넌트, 시뮬레이션의 시간전진을 담당하는 시계(clock) 콤포넌트 등으로 이루어진 객체지향 시뮬레이션의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시하고, 제조관리 시스템과 연계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조관리 시스템의 검증, 평가 방안으로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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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의 생산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일정계획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정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은 방법이 적용되고 있지만 시뮬레이션은 일정계획의 수행도 분석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그러나 일정계획의 분석에 있어서 적용되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방법에는 대상 시스템을 모형화하기 위해 적지 않은 노력이 필요하고,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 및 모형 작성 방법에 대한 학습이 필요한 경우도 적지 않다. 본 논문은 일정계획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일정계획 시뮬레이터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가지는 이벤트 개념 대신 상태 개념을 이용하여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생산시스템에 대한 모형을 작성하고자 할 경우 특별한 프로그래밍 작업없이 대상시스템의 모형을 작성하도록 하여 보다 편리하게 모형을 작성하였다. 대상시스템에 대한 프로그램없이 대상시스템의 구성 정보와 주문 정보를 입력하여 우선 순위규칙에 의한 다양한 일정계획의 수행도를 분석하는 일정계획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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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종단간 다양한 QoS를 지원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 뿐 아니라 종단 사용자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랜에서의 QoS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IETF(Internet Enginnering Task Force)는 특정 링트 계층으로 구성되는 서브넷에서 QoS 보장을 지원하기 위한 기본 골격을 제안하였다. 그런데, 매체 접근 방식에 따라 서브넷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정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IS802모델을 이더넷과 토큰링에 적용한 모델인 이더넷_IS, 토큰링_IS의 구현 방식을 제안하였다. 특별히, 이더넷의 경우 매체 접근 방식의 특성상 IS802모델의 적용만으로는 페이즈 관리자를 제안하고 이더넷_IS 모델에 페이즈 관리자 모듈을 첨가한 페이즈 관리자 모델을 추가로 제안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이더넷과 토큰링 및 새롭게 표준화된 IS802모델을 적용한 이더넷_IS와 토큰링_IS, 그리고 페이즈 모델간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에 의하여, 페이즈 모델의 경우 이더넷의 매체 접근 방식을 상당히 보완함으로써 QoS 보장을 요구하는 플로우에 대해서는 망의 여건에 대해 비교적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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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음성호 및 데이터호를 동시에 서비스하는 계층구조를 가지는 CDMA 셀룰러 시스템에서 트래픽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채널 할당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제안된 채널할당 알고리듬은 첫째, 계층구조를 가지는 셀룰러 시스템에서 호의 종류를 음성호와 데이타호로 나누고 트래픽의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위에서 구한 트래픽 특성을 바탕으로 핸드오프와 신규호 블록킹확률을 최소로 하기 위하여 마이크로셀에서 매크로셀로 오버플로우 시키는 방식을 적용한다. 셋째, 신규화와 핸드오프호의 블록킹 확률을 구하고 QoS를 만족시키는 음성호와 데이터호의 채널분배 방법을 제시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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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발표된 Elmore 지연 모델에 속하는 다중 소오스를 가진 네트의 최적화 배선 크기 문제를 연구했다. 소오스 서브트리(SST)에 있는 네트와 로딩 서브트리의 세트(LSTs)로 분석한다. 그리고 LST 분리성, LST 단순한 특성, SST 국부적으로 단순한 특성과 일반적으로 우월한 특성을 포함하는 특성의 수를 만족하는 최적 배선 크기 해를 보여준다. 더구나 모든 이전의 연구와 번들로 개선된 특성의 안정된 것보다도 다양한 에지 분할을 사용해 최적의 배선크기 문제를 연구하였으며 이들 특성은 최적의 해를 계산하는데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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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은 10년간의 시뮬레이터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Windows(NT)환경의 시뮬레이터 개발 툴인 Powersim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화력발전소 DCS(Distributed Control System) 검증용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있다. PowerSim은 GMB(Graphic Model Builder)를 갖춘 국내 최초의 시뮬레이터 개발툴로 다양한 발전소 기기모델과 강사조작반기능을 갖추고 있다. PowerSim은 완벽한 GUI (Graphic User Interface)환경을 지원하여 User가 Icon Drag 방식으로 시뮬레이션 도면(SimDiagram)을 그리면 그래픽 에디터에서 출력된 각종 기기의 접속상태를 나타내는 Netlist를 변환기가 처리하여 기기의 연결상태를 정규화하고 Scheduler는 기기모델(일종의 Subroutine)을 Netlist에 맞게 Scheduling하여 Executive에서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다. 따라서, 개발자는 발전소 P&ID(Pipe and Instrument Drawing)에 기초하여 Simdiagram을 그리고 발전소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구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PowerSim의 개요와 GMB(Graphic Model Builder) 및 강사조작반에 적용된 GUI 환경과 실시간 Executive에 대해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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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전력연구원은 발전소의 복잡한 계통을 효과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에 기반을 둔 시뮬레이션 툴(PowerSim)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열교환기, 펌프, 밸브, 탱크등의 구성요소에 적합한 열수력 모델을 개발하고, 이 모델을 ORCAD로부터 생성된 Netlist의 연결정보에 맞게 연결하여 발전계통을 시뮬레이션하는 과정을 서술하였다. 또한, 발전계통의 열수력현상을 지배하는 질량, 운동량, 에너지 보존 방정식을 실시간에서 풀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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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Y2K)년 문제는 컴퓨터의 보급 초기에 메모리 비용의 절감을 위해 연도표기를 4자리중 마지막 2자리만 인식하도록 H/W와 S/W를 설계함으로써 발생하게 된 것으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이용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Y2K 문제는 하나의 기관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관련기관들이 연계된 사회적 문제로 발전소 시뮬레이터에서도 예외는 아니라 본다. 본 논문에서는 Y2K의 기본적인 문제점 이해 및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현재까지 발전소 시뮬레이터의 Y2K 문제에 대한 추진실적과 향후 해결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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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개발한 모델들은 재사용을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시스템이 대형화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실시간으로 얻어내야 하는 경우에 기존의 순차적 시뮬레이션 방법을 적용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새로운 시뮬레이션 수행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고자 Internet상에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Web-Based Simulation 환경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연구는 자바의 분산 객체 모델인 RMI(Remote Method Invocation)를 웹 기술과 통합하고, 대규모 개발 및 많은 유지비를 요구하는 시뮬레이션의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분산 환경하에서의 Web-Based Simulation 구조를 제시하고 구현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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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모델 및 시뮬레이션 고수준 아키텍처(High Level Architecture ; HLA)는 여러 가지 군사 워게임 모델, 무기체계 시abf레이터, 야지 훈련 등을 하나로 묶어 마치 전쟁 실험실처럼 가상 전쟁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전장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의 구축을 위한 아키텍처이다. 합성 환경은 워게임 모델과 시뮬레이터, 실 야지 기동훈련을 통합하는 정보기술기반 모의체계로서 기존의 워게임으로부터 진일보인 동시에 전쟁을 사실에 가까운 정도로 실험해 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HLA는 합성환경 조성을 용이하도록 해주는 고수준 아키텍처로 시뮬레이션 개발을 위한 표준 구조, 설계규칙, 그리고 상호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DM&S 합성환경과 초보적인 형태로 HLA 개념을 적용한 예를 보여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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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한 볼륨 데이터의 가시화는 상당히 많은 계산 비용과 메모리 공간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방대한 볼륨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압축할 수 있는 웨이블릿에 기반을 둔 3차원적인 압축 기법을 제안하고, 이 기법으로 압축된 데이터를 인터렉티브하게 가시화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구현에 대해 설명한다. 본 압축 기법은 방대한 볼륨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압축함으로써, 64∼128MByte 정도의 제한된 메인 메모리를 갖는 목표로 한다. 따라서, 개발된 압축 스킴은 데이터 전체에 대한 복원없이 가시화가 필요한 부분의 데이터만을 빠르게 복원할 수 있는 랜덤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적은 계산 비용으로 복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개발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가시화 속도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효과적인 렌더링 모듈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듈로 구성되며, 현재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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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nimating an articulated entity with motion capture data, especially when the reconstruction is based on forward kinematics, there could be large discrepancies at the end effector. The small errors in joint angles tend to be amplified as the forward kinematics positioning progresses toward the end effector. In this paper, we present an algorithm that enhances the motion capture data to reduce positional errors at the end effector. The process is optimized so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iginal joint angle data is preserved in the resulting motion. The frames at which the end-effector position needs to be accurate are designated as“keyframes”(e.g. starting and ending frames). In the algorithm, corrections by inverse kinematics are performed at sparse keyframes and they are interpolated with a cubic spline which produces a curve best approximating the measured joint angles. The experiment proves that our algorithm is a valuable tool to improve measured motion especially when end-effector trajectory contains a special go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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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of the eventual goals of VR research is to provide valuable experiences to the participants. In this work, we view that the content of experience is composed of a sequence of events, and develop algorithms authoring those events. Event authoring can be realized by controlling agents in VE in two different modes: (1) the autonomous mode, in which the agent exhibit autonomous behaviors based on the current world status and its own personality, and (2) the event mode, in which the behaviors generated form the autonomous mode is further controlled to meet the needs of the experiment. We define the event authoring language, so that the authors can design experiments by writing event-programs. Then the architecture of event execution manager is described, which is the heart of event-program execution. prove the effectiveness of our approach by showing results of several experi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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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is concerned with buffer management in a multi-cell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with an AGVS(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 To reduce blocking and starving caused by breakdowns, variablility in process times, and diversity of part routing, buffer is needed. Due to the high per unit buffer cost, which primarily consists of floor space and equipment cost, the total capacity of buffers in an FMS is very limited. Therefore, proper buffer management can provide a high system efficiency. This paper presents a buffer management model for a multi-cell FMS with an AGVS and a simulation study to compare the proposed model to a conventional buffer management model in a job shop F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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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잡하고 다양한 반도체 공저의 모델링을 통하여 반도체 공정 표준화 작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국내 반도체 업체가 수위를 지킬 수 있는 방안은 공정의 표준화를 제시함으로써 생산업체에서의 신기술 개발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고 기술 개발과 더불어 생산관리 쪽으로의 이동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국제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로는 현장기술자와 장비운용자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용 자료로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Presentation Tool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효과와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Process Flow Wide View 증진은 현재 국내 반도체 업체들의 신입사원 교육 시 상당한 효과를 거둘 것이라 예상된다. 이는 생산업체에 국한되어지는 것만은 아니며 반도체 공정에 관련된 대학 학과목에서도 활용되어지리라 생각된다. 또한 Modeling & Simulation Tool을 사용하여 공정을 모델링함으로써 표준화를 만든 후 각 제조 업체들은 이러한 모델들은 이용하여 회사의 실정에 맞추어 자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손쉽게 수행함으로써 공정 최적화에 따른 경비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제품별 혹은 같은 제품이라도 Version이 다를 경우 FAB 공정가운데 약 10% 내외만이 바뀌는 점을 감안하면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물인 Computer Model과 Simulator는 쉽게 생산현장에 적용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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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PN unfolding을 이용하여 WIP의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PN의 unfolding은 상태폭발이 발생하지 않는 concurrent system의 검증에 사용되는 순서기반방법이다.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순환상태스케쥴문제에서 가장 그 작업과정 시간을 최적화함을 위하여 원래의 net을 동일한 비순환 net으로 바꾸어 줄 수 있는 unfolding 개념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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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suggests a WIP(work in process) of FMS analysis methods based on the Genetic algorithm. We conjoined both the assignment and the scheduling problem in order to create a new representation scheme for a chromosome and a mutation opera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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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 환경의 다양한 QOS를 갖는 트래픽의 우선순위제어를 위해, ATM 스위치의 출력 버퍼에 저장되는 셀의 큐메카니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큐 방식은 가변큐공유(VQS4 : Variable Queue Sharing with 4 queue)방식으로서 기존의 고정 큐 방식의 문제점인 버스트 트래픽으로 인한 큐 오버플로우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CBR 큐, VBR-rt큐, VBR_nrt 큐, ABR 큐의 영역을 가변적으로 공유하여 큐 자원의 이용율을 최대화시킴으로써 순간 버스트 트래픽 유입으로 인한 셀손실율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특성을 제공한다. VQS4 방식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버스트 특성이 강한 트래픽 패턴을 이용하여 고정 큐를 이용한 HOL과 제안 방식인 VQS4의 셀손실률 및 평균 지연률을 비교하였으며 시뮬레이터는 Visual Slam 2.0(AweSim)을 이용하여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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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독립형 클래스 저장소(PICR : Platform Independent Class Repository)에 저장되어 있는 컴포넌트를 망관리 시스템의 분삭객체로 아웃소싱하여 사용하는 Farming 방법론을 실제 TMN 에이전트의 구축에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ATM과 같은 고속망을 DCN(Data Communication Network)으로 하는 경우에 대하여 성능평가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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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 국내 교환기 시스템에서 번호 번역 처리 등의 공통 절차들은 전통적으로 중앙 프로세서에서 수행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들 호처리 수행의 공통 절차들은 최번시 중앙프로세서로 상당한 부하를 가중시키고, 곧 시스템의 전체 호처리 수행 능력이 중앙 프로세서의 성능에 종속되는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본 고는 일반 국번 번역 기능을 전담하는 신규 라이브러리를 ASS 서브시스템에 구성하므로서 시그널 송수신 절차를 간소화하고, 국번이나 착신번 번역 기능이 중앙 집중형 프로세서에서 제어되므로서 갖는 시스템 성능의 제약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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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프로세서 구조로 실시간 분산 처리를 하는 전전자 교환기 시스템은 그 특성상 2개 이상의 프로세서에 동일한 값을 유지하는 중복 데이터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시스템의 자원 정보, 번호 번역 정보, 과금 정보 등이 중복 데이터로 사용된다. 이러한 중복 데이터에 대한 변경은 불일치 상태를 회피하기 위해 그 처리에 많은 비용과 제한이 따른다. 과도한 시그널 전송 및 로그 저장, 재전송 알고리즘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때때로 순간적인 마비 상태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일관성 방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단일-버스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각각의 캐쉬들간의 일관성 유지를 위한 write-through 캐쉬 일관성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저 비용이며 효율적인 중복 데이터 일관성 유지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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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종합제어장치는 열차내에 설치되는 컴퓨터로서 통신 및 디지털 / 아날로그 입출력을 통해 각 주변기기의 제어와 감시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열차종합제어장치는 열차운행의 안전성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실제 차량에 탑재되기 전에 모든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 지 검증되어야 한다. 열차종합제어장치의 복잡한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 열차종합제어장치 시뮬레이터의 구성은 필수적이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뮬레이터의 기능 및 구성방안에 대해서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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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터나 그와 유사한 가상현실환경(Virtual Reality Environment ; VRE)에서 일어날 수 있는 Simulator Sickness가 어떤 사람들에게 쉽게 발생하는지를 예측하기 위하여 다중선형회귀(Multiple linear regression) 방정식으로 예측회귀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회귀모형에서의 종속변수는 김도희 외(1998)에 의해 개발된 RSSQ의 종합점수이고, 독립변수는 실제운전경력에 1을 더한 값에 나이를 곱한 값, 과거 멀미를 경험한 정도, 1주일 평균 동화상 시간, 현재의 건강상태로 되어져 있다. 이 회귀모형의 R2값은 약 0.52로 Kolasinski(1996)의 모델보다 설명력이 18% 증가하였고, 부수적인 별도의 실험을 하지 않고도 간단한 개인 신상에 관한 간단한 자료만으로도 훨씬 좋은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시뮬레이터나 가상현실에서 일어나는 Simulator Sickness가 어떠한 사람에게 걸리기가 쉬운지를 쉽게 예측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시뮬레이터나 가상현실의 이용을 자제시키거나 주의를 주어 특별관리 함으로써 시뮬레이터나 가상현실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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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는 현재 많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제조 및 물류 전용 3차원 소프트웨어인 AutoMod를 사용하여 우편집중국의 트레이 컨베이어(Tray Conveyor)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예상되는 각 물동량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을 통하여 컨베이어 시스템의 성능 분석 과정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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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게임 모형을 이용하여 다양한 전장환경과 부대편제하에서 전투모의를 실시함으로써 개별 무기체계가 전투효율에 미치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워게임은 부대간의 상호작용과 무기체계 효과, 전투력수준간의 비선형적인 요소들을 반영할 수 있다. 또한 모의 분석결과는 무기체계의 비용대 효과분석 및 소요 산출과 운영개념 정립 등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JANUS 모형은 개별 무기체계에 대한 상세한 특성자료를 반영하고 수십 미터 단위의 해상도를 갖는 수치지형자료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세밀한 전투모의 논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지상 무기체계의 효과 분석에 매우 적합하다. 본 고에서는 JANUS 모형의 일반적인 특징과 모형 운용을 위해 필요한 입출력 자료를 소개하고 전투효율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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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산업체, 공공기관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클라이언트/서버환경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환경에서 DIS와 ADS의 개념을 이용한 전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기존 모델의 비현실적인 가정과 문제의 난이도로 인한 여러 제약을 해결할 수 있으며 시간 및 시스템의 활용면에서 효율의 증가에 대한 모델을 구현하였다. 본 전투 시뮬레이션 모델은 인터넷 프로토콜의 표준으로 자리하고 있는 TCP/IP를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동통신을 이용한 무선 데이터는 물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곳이라면 어떠한 환경에서도 수행이 가능하다. 노드에서 시뮬레이션이 종료되면 여기서 발생한 생존 대수, 발사시간 분포 등의 정보는 서버에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수행한 후 다른 노드로 전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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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S(Discrete Event system Specification)형식론은 계층적이고 모듈화 된 형식으로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모델링이 가능하도록 이론적으로 잘 정립된 시뮬레이션 방법론이다. 시뮬레이션의 진행과정 및 결과를 표현하기 위한 애니메이션 개발 환경에 있어서도 DEVS 모델의 구조를 반영하여 계층적 애니메이션 환경을 구현 할 수 있다. 계층적 애니메이션은 시뮬레이션 관찰자가 시스템의 특정 레벨에 맞추어 애니메이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이 갖는 장점인 시스템 이해 및 모델의 신뢰성 검증의 향상 뿐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시스템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다는데 그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계층적인 애니메이션과 그래픽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기위해 DEVS 모델의 구조를 반영한 계층성을 갖는 애니메이터(시뮬레이션과 애니메이션의 연결 프로세서)를 설계하였다. 이러한 애니메이터는 모델과 같은 구조로 각 모델에 필요한 애니메이션 객체들을 유지·관리함으로써 계층적 애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시뮬레이션의 이산적인 시각 경과와 애니메이션의 연속적인 시간 경과와 애니메이션의 연속적인 시간 경과 사이에 동기화를 용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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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부(足部)의 구조적 복잡성으로 인하여 부상이나 질병을 진단하거나 수술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아만곡족(小兒巒曲足) 수술 시뮬레이션을 위한 원격 진단보조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은 족부를 구성하는 뼈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기형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련의 2차원 진단 영상들을 공간적으로 구성하여 입체적 영상을 생성하고, 이동, 회전, 확대/축소, 컬러링과 같은 다양한 조작 기능을 제공한다. 본 개발 시스템은 원격 수술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시스템 간 사용되는 메시지 처리를 위한 진단 제어 관리기, 족부별 가시화 및 조작을 위한 수술 시뮬레이션 관리기, 원격 사용을 위한 통신망 제어기, 그리고 각종 환자 정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관리기로 구성된다. 또한 범용의 데스크탑 컴퓨터 상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진단보조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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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속의 고객을 상대로 고객과 1:1 영업이 이루어지는 경쟁상황하에서 수시로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가가 기업 생존의 핵심이 되고 있다. 기업이 이러한 대응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판매단계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결정이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이루어져야만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상개발시스템과 가상생산시스템의 도입이 일반화 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특정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구현된 가상현실은 시스템의 형태나 특성 등을 변경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공장 내에서의 설비배치, 기계나 작업물의 특성을 임의로 변경하여 가상환경 내에서 여러 가지의 대안들의 다양한 평가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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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planning and scheduling are traditionally regarded as separate tasks performed sequentially. But if two tasks are performed concurrently, greater performance can be achieved. In this study, we propose new approach to integration of process planning and scheduling. We propose new process planning combinations selection method using simulation based genetic algorithms. Computational experiments show that proposed method yield better performance when compared with exist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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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undamental issues to evaluate machine tool's performance through simulation pertain to the physical models of the machine tool itself and of process while the practical problems are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the modular software structure. It allows the composition of arbitrary machine/process model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programs to evaluate each state of machining process. Surface roughness is one of the fundamental factors to evaluate machining process and performance of machine tool, but it is not easy to evaluate surface roughness due to its tribological complexity. This paper presents an algorithm to calculate surface roughness considering cutting geometry, cutting parameters, and contact dynamics of cutting between tool and workpiece as well as tool wear in turning process. The designed virtual machining system can be used to evaluate the surface integrity of a turned surface during the design and process planning phase for the design for manufacturability analysis of the concurrent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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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dem AGV 시스템은 기존의 AGV 시스템의 운영 문제를 쉽게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제시된 개념의 시스템이다. 이와 같은 Tandem AGV 시스템의 성능은 설계적, 운영적 영향을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Tandem AGV 시스템의 설계적 요소 중 한 부분인 Transfer Station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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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에 소재한 T 물류센터는 제품의 종류를 고려하여 랜덤 불출정책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단위적재 형 out-of-aisle in-process 자동창고 형태이다. 랜덤불출의 결과 팔렛에 잔량의 제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잔량의 제품 팔렛은 저장경로를 통해서 랙으로 재저장이 이루어진다. 현재 T 물류센터에서는 상당한 양의 재저장이 발생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저장공간이 비효율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운송기계(S/R 기계)의 이동시간 및 이동거리의 증가, throughput의 감소, 대기시간의 증가 등이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이 물류센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불출정책 대안을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불출정책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 결정된 최적의 불출정책을 도입함으로써 T 물류센터에서는 저장공간 이용률의 최소화, 운송기계의 이동시간 및 이동거리 최소화, 재저장 횟수의 최소화를 통해 효율적인 불출작업과 저장공간의 활용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