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는 크게 교류 전동기와 직류 전동기로 대별되며 현장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이 교류 전동기 중에서도 유도전동기이다. 이러한 유도전동기의 사고원인을 분석해 보며 표와 같이 기계적인 원인과 전기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현장실무자들의 예방정비 및 주기적인 정밀검사에 의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또한 전동기 회로 및 특성 해석을 통하여 고장보호 대책을 수립 실시 하여야 한다.
송전선에서의 낙뢰재해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시행하고 있는 각공지선 또는 아킹혼의 설치, 철탑 접지저항 저감을 위한 매설지선의 설치 그리고 일본 전력회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알루미늄을 함유한 애자의 채용 등 여러 가지 대책을 시행한 결과 낙뢰로 인한 설비 피해사고는 현격하게 감소되었다.
본고에서는 기존의 대표적인 피뢰 보호방식과 최신의 신형 ESE 피뢰침에 대해서 피뢰이론, 보호공간, 동작원리, 구조 및 제반 설치사항을 포함한 기술적 특성과 경제성 등을 비교, 검토하고 최신의 피뢰 보호이론 및 신형 피뢰침 설비의 특성을 비교 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피뢰 보호설비의 적용 선정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