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Database Society Conference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1.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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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이 정말 유용한 마케팅 tool인가\ulcorner - 수신자에게 e메일이 이미 귀찮은 존재가 아닌가\ulcorner - 따라서 고객에 대한 정확한 지식, 정보가 획득되기는 어렵지 않을까\ulcorner - 연속성, 지속성이 없다. - e메일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금방 사장되는 것은 아닌가\ulcorner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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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된 글, 그림 사진, 동영상 등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담겨진 내용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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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산업에서 인터넷을 본격적인 영업 채널로 활용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사이버금융의 확산에 따라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면서 금융기관의 수익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eCRM 등 고객 맞춤화 전략이 최근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금융정보기술의 발전 단계에 있어서 eCRM 의 위치를 살펴보며,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의 개발 배경과 그 유형을 논의하며,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고 이에 맞추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으로서 개인화의 종류들을 살펴본다. 또한 원투원 마케팅의 실현 기법들과 실제로 국민은행의 eCRM 과정에서 이들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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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personalization entails the creation and dissemination of person- or group-specific content --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advertising, marketing campaigns, cross- and up-sell recommendations, or service and support information.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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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e-Business의 성공 요인 - User 가 누구인지를 기억 - User와 관계되는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제공 o 개인화란 - 각각의 고객과 e-Business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해 - 고객 정보와 개인화 기술을 사용하는 것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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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S(Contents Management Solution)는 컨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 시장조사기관 Ovum은 CMS에 대하여 'e-Business에 포함되는 모든 컨텐츠를 생성, 보관, 관리하는 일련의 작업(Task)과 과정(Process)'이라고 정의. 일반적으로는 '기업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포맷의 컨텐츠인 문서, 이미지, 동영상, 소리 등을 제작, 출판,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보통 컨텐츠 생성, 출판, 배포, 보관 등으로 정리되는 컨텐츠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관리하는 것'으로 규정.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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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y 4% of all customers with problems complain average customer with a problem will: - Tell 7-10 people - Those people will tell another 5-7 - Those people will tell another 3-5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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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eb Site, e-메일, 전자게시판 등의 인터넷이 고객과의 주요 접점이 되면서 부각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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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거풀스는 Pools산업의 국내 정착이라는 상징적인 의미와 함께 한국 스포츠 및 레저 산업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모델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또한 국민이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 산업의 총아로 자리매김할 Lead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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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관성 (Consistency)과 표준화(Standardization) 2. 유용한 피드백의 제공 3 실수에 대한 대응책(Easy Error Handling) 4. 자기 위치정보의 제공(Internal Locus of Control) 5. 단기 기억부담의 최소화(Minimal Memory Load)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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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란 매체는 매스미디어의 보조수단이 아닌 그 자체만으로 독립된 또 하나의 매체이며 네티즌이라는 타겟은 또 다른 특성을 가진 여러 타겟으로 구분되어질 것이며, 이들에 대한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기존의 네티즌은 X세대, N세대의 대명사로 불리웠다. 그리고 통계학적으로 고학력 사용자 70% 이상, 남성사용자가 60% 이상, 대도시 80% 이상 거주자라는 특정 타겟으로 분류 되어 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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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2001.8: MGM 그룹(5대그룹) - MGM, Paramount, Universal, Warner Brothers, SONY Pictures Digital - VOD사업시작 - SONY와 Viant가 VOD기술 공동개발 - >MovieFly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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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사용자의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고려 - 다운로드 없는 채팅 - 커넥션 오리엔티드 커뮤니케이션 도구 제공 -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 막대한 Scalability를 견뎌낼 수 있는 기술/운영적인 도전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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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일반적인 정의로는 고객(주로 네티즌)이 이용한 상품(콘텐츠)의 이용 대가를 청구 / 수납 처리하며, 이를 위한 고객관리, 요금관리, 상품관리, 미수, 정산, 통계 등 일련의 제반 업무들을 칭함. o 기술적인 정의로는 어떤 고객이 어떤 상품(콘텐츠)를 얼마 만큼 사용했는가에 대한 사용량에 대한 Log 수집 및 이에 대한 일련의 작업.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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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Contents 가치 증대, 보다 편리한 Contents유통, Contents 확보 비용 절감 효과 o 수익 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Contents 제공, Customized Contents 제공 o 효율적인 Contents생산 및 유통 인프라 구축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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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은 우리 생활의 모습을 바꾸어 놓고 있다. 새로운 문화 현상으로 신세대, X세대를 지나 N세대의 탄생에 이르게 되었다. N세대라 함은 연령에 따른 구분보다는 인터넷 시대의 기술과 문화에 익숙한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N세대들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또한 기업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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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Web sites are now at the core of business interaction. o Users are no longer content with static content. o Rich content has become a necessity. o Change is rapid.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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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연구개발사업은 연간 4조원이 넘는 국가예산을 연구개발부문에 투자하는 사업으로 이 사업의 효율적인 관리는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제고에 직결. - 부처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여 연구개발사업의 중복투자를 예방. 사업의 수행주체가 부처별로 나누어져 종합적인 정보자원의 획득과 사업관리에 어려움(20개 부처 60여개 과제관리기관)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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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수작업을 통한 서비스 Update 수행 개선 필요. WMT 하의 Multimedia Streaming File 보안 필요. 기본 Web Page 및 HTML 하의 Player Skin의 통합 필요. 인터넷 재방(VOD/AOD)서비스에 대한 신속한 Update 구현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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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식품관 운영 현황 : 상품수 1,500개 품목 - 1차식품 42.5%, 공산품 58.6%, 즉석식품 0.9% - Off-Line 상품 중 ABC 분석 후 A, B군 상품 중 Operating 가능 상품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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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CRM이 확산됨에 따라 고객과의 접점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콜센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콜센터 본연의 업무를 넘어서 콜센터에 새로운 역할이 부가되고 있다. 지금까지 콜센터에는 기계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하는 거부감, 과다한 대기시간, 새로운 통신수단들로 인한 콜센터의 기능약화, 적절한 정보의 적시 사용의 어려움, 기술투자 선행작업의 미약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점은 명확하게 수립된 경영전략과 운영전략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고객, 서비스 전략, 인적 자원, 프로세스, 정보기술 등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는 콜센터의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고객의 측면에서는 만족되지 않고 있던 고객욕구를 경쟁기업보다 앞서 제공해야 하고, 서비스 전략 측면에서는 고객과의 거래비용을 줄여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인적자원 측면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종업원을 콜센터에 배치해야 하며,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콜센터를 통해 업무창구를 일원화하는 방향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리엔지니어링 해야 한다. 끝으로 정보기술 측면에서는 인터넷과 콜센터를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리고 이상과 같은 경영전략 하에 구축된 콜센터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8가지 운영전략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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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기관에 따라서 B2B의 시장 규모 및 성장률에 대한 차이는 있지만 B2B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는 점에 대한 이견은 없는 편이다. B2B는 기업에게 비용 절감과 시간 절약, 업무 효율성 증대 등의 다양한 효과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 중요성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B2B의 중요성 및 성장세와는 별도로 아직까지 B2B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많은 학자들과 컨설팅 회사들이 B2B의 모형, 추진 전략, 성공 요인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B2B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여, 기업의 실무자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얻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기 때문에 B2B의 성공 요인과 추진 전략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B2B 유형 중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MRO e-marketplace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MRO e-marketplace의 성공 요인을 환경적 특성, 제품 특성, B2B 사이트 특성 등 3 그룹으로 분류한 후, 38개 기업에서 수집된 설문지를 분석하여 MRO e-marketplace의 성공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MRO e-marketplace의 성공 요인들을 요인 분석한 결과, 기업 내부 환경 요인, 기업 외부 환경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제품 공급 능력 요인, 사이트 기본 기능 요인, 사이트 편의성 요인, 사이트 보안성 요인 등 총 8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한편 MRO e-marketplace의 도입 효과를 측정한 비용 절감, 시간 절약, 업무 효율성 증대, 거래 투명성 증대 등의 4개의 문항은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이를 MRO e-marketplace 성공으로 정의하였다. MRO e-marketplace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해, 추출된 8개 요인과 MRO e-marketplace 성공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8개 요인 중에서 기업 내부 환경 요인, 제품 공급 능력 요인, 사이트 기본 기능 요인이 MRO e-marketplace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MRO e-marketplace 성공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참여 기업의 내부 환경 요인이 가장 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은 제품 공급 능력 요인과 사이트 기본 기능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실증적 결과는 MRO e-marketplace나 B2B의 성공을 위해서는 참여 기업의 내부 환경 조성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참여 기업의 제품 공급 능력 요인 역시 MRO e-marketplace의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급기업들의 제품 공급 능력을 높이는데 노력해야 한다. 또한 MRO e-marketplace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사이트의 기능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MRO e-marketplace의 성공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MRO e-marketplace와 B2B의 추진 전략의 이론적 모형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MRO e-marketplace와 B2B의 성공을 높이기 위한 추진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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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전자상거래: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물리적, 심리적 거리. 대규모 전자상거래 업체만이 생존. 상품 가격비교가 어려움. 수동적인 판매방식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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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에 있어서 우리나라 귀금속 분야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를 도입하여 유통경로를 간소화하고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각 기업의 경쟁력제고 및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으며, 국가 자원 관리적 측면에서도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귀금속 소비재 분야의 B2B 전자상거래 모델을 쥬얼리코리아의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쥬얼리코리아는 귀금속 소비재 부문의 e 마켓플레이스를 구성하여 귀금속 생산업체가 각각 독립적인 입점업체로 참여하고, 국내 소매상과 해외바이어가 구매자로 참여하여 기존의 메이커(제조업체)-도매상-중상인-소매상의 4 단계 유통경로를 축소하여 각 생산업체에서 소매상간 직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 금, 나석 등 원자재 공급업체와 각종 설비 및 기계장치의 공급업체, 귀금속 제조관련 교육기관, 여행사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제품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폐쇄적인 유통체계와 정보체계를 해소하고 귀금속의 종합적인 정보창고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해외바이어 정보와 Inquiring 정보, 해외쥬얼리쇼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증대에도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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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는 최근 들어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점차로 대형화되고 장기간에 걸쳐 수행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주도해야 할 IT 인력의 이직률이 증가되고 근속기간이 점차 단축되는 현상은 국내 산업계의 기술축적과 경쟁력 제고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규모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 도중에 이직한 IT 인력의 이직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이직방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이직 영향요인을 업무측면, 인간관계 측면, 처우측면으로 재구성 한 설문분석을 통해 어떤 요소들이 이직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해 응답자들을 업무적 성향과 처우적 성향별로 분류하여 이직에 영향을 준 각 측면별 이유와 해결책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IT인력에 대한 기존의 이직방지 대책보다는 효율적으로 IT인력을 운용 할 수 있는 참고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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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의 증가와 멀티미디어 등 대용량 콘텐츠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데이터 트래픽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 비해 네트웍 성능향상에 대한 투자는 이에 미치지 못함으로서 결과적으로 인터넷은 트래픽의 병목현상, 즉 정체현상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점차 그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하는 방안이 바로 전략적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이다. 현실적으로, 본 연구는 물리적인 망 증설만으로는 트래픽 체증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우므로 주요 ISP 네트웍에 전략적 캐시서버를 설치하여 CP의 콘텐츠를 각 ISP 네트웍마다 분산하여 저장하고 이용자의 요청 시 이용자의 인터넷 회선이 물려 있는 ISP 네트웍에서 바로 콘텐츠를 전송하여 데이터 손실과 속도 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CDN의 구성과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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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주식시장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하는 증권정보 제공[IP] 사이트들이 치열한 경쟁을 치루면서도 빈약한 수익모델로 향후 기업의 생존여부 조차 불확실할 정도로 어려움에 처해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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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일반화된 지 불과 10년이 못되었지만,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기존의 문헌들은 무선인터넷 서비스 수요, 사용자 만족도 등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즉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향후 진화방향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고찰을 통하여 모바일 비즈니스의 모델들을 정리하고, 오재인(2000)의 The 2
$\times$ 2 Matrix를 분석 툴을 활용하여 모바일 서비스별 현재 수요와 향후 수요를 분석함으로써 모바일 비즈니스의 진화방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1540명의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표본 786개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서비스들을 The 2$\times$ 2 Matrix상에 매핑한 결과 예측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응답자, 사용자, 비사용자들의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순위는 The 2$\times$ 2 Matrix에서 Mobile Hub, Mobile Trade, Mobile Care, Mobile Support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재와 향후 각 서비스들 간에는 차이가 있고, 현재 모바일 서비스들 각각과 향후 모바일 서비스들 각각에 대하여 서비스들 순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무선인터넷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우수하고 독특한 컨텐츠, 패킷 과금으로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Cost전략 등으로 나타났다. -
웹과 인터넷 관련 기술의 발달로 전통적인 교육의 한계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누구나 어느 곳에서나 언제든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 교육이 많은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많은 사이버 대학이 등장하였으나, 이상적인 환경에서 시작한 것은 아니어서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이 지적되고 있으며 교육의 효과면에서도 의심이 여지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대학에서 강의를 하신 경험이 있는 교수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교육의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교육의 주된 프로세스인 강의전달, 강의자료제작, 학생-교수간의 상호접촉, 학생평가에 대한 설문을 작성하여 이들과 교육 효과간의 회귀분석을 통한 관계 조사와 설문 문항별 빈도분석을 통하여 실태파악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이상적인 사이버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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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GIS는 유무선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GIS 는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GIS 기반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기업의 지원을 위한 비즈니스모델과 지도판매와 지도 ASP 에만 편중되어 있으며, 인터넷의 4개 영역 (4C: Communication, Commerce, Contents, Community)중 Commerce 영역으로 확대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GIS 산업과 비즈니스모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GIS 기반 비즈니스모델의 성공 요인과, 문헌고찰과 실무 인터뷰를 통하여 GIS 기반 비즈니스모델 분류체계를 도출하였고, 실제 타당성이 있는지 사례연구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사례연구결과, 실질적인 GIS 기반 비즈니스모델 체계를 탐색적인 수준에서 분류하였으며, 향후 실증연구를 위해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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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그간 기업과 개인간(Business to Customer; B2C), 기업과 기업간(Business to Business; B2B), 기업과 정부간(Business to Government; B2G) 등 많은 비즈니스 거래유형이 생겨나서 일부 실무에 적용되고 있으나, B2C 비즈니스(쇼핑몰)는 아직은 활성화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없을 정도로 그 활용도가 매우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B2C 비즈니스(쇼핑몰)에 한하여 실제로 실무에서 활용되고 있는 현황들과 선행 연구들을 구체적으로 조사해본 후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를 파악 하고자 한다. 또한 그런 자료들을 기초로 해서 정말로 B2C 비즈니스(쇼핑몰)가 현실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활성화 될 수 있다면 그 방안은 무엇이며, 없다면 왜 그런지를 다시 고찰하여 그 대안들을 좀더 세부적으로 요약 정리하고, 향후 B2C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과 시사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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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정보 시스템 감리수요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매우 빠르게 증가하여 점차적으로 민간부문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정보 시스템 감리를 통해 정보 시스템의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며, 향후에도 조직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할 것 이므로, 정보시스템의 효과성, 효율성 및 보안성은 더욱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될 것이며, 따라서 시스템 감리의 중요성은 높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정보시스템감리는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체계적 기술분야로 정립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서는 분석 결과의 객관적 증거 확보를 통한 감리 결과의 신뢰성 제고가 미흡한 것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정보시스템 감리가 다분히 주관적인 요소에 의해 수행되며 이로 인하여 감리인과 피감리인 간의 의견 상충이 다수 발생되며, 이러한 갈등은 감리의 효과성을 크게 저하시키고 있다. 본 연구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문헌 고찰을 통해 실질적인 계량적 감리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론 실무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우리나라의 감리 품질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계량적 데이터 추후 감리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감리 연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