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Database Society Conference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1995.1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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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Technology ★ Server Technology - 운영환경구축 ★ Network 구성설계 - ATM, FDDI, NMS ★ Client/Server시스템 구성별 Bench Marking ★ Windows 메뉴 및 GUI 설계 ★다기능 PC 운영환경 설정 시스템 Technology ★ Data Base Technology - DB Administration - BB Performance Tuning ★ System Integration Technology - Application Integration - System Flow Control - Task Control - Applicational Interface - S/W Down Load 시스템 Technology ★ Memory Optimization ★ IBM/Facom Host API ★ 영상전화 Customizing - Intel Proshare ★ Auto Dialing - CTI Link ★ IC-Card Interface 시스템 Technology ★ Sound 처리 - Voice Mail - 음절 처리 ★ Image 처리 ★도움말 처리 - Hyper Text 시스템 Technology ★ Socket Programming - 긴급메일 - Peer to peer message switching ★ Set Up Programming -Install Shield ★ DB Access Programming - DB-Library ★ TCP/IP Programming(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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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BM Digital Library is a major new IBM initiative ■ Customer solutions are available today ■ End-to-End solution focused on content asset management and creation, security, access and distribution.(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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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적으로 기업경쟁이 치열해지고 개인 작업뿐만 아니라 그룹 공동작업을 지원하여 조직 전체의 팀웍과 작업 생산성을 향상시켜 "경영 효율을 증대"하고 "조직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가치가 부각되면서 조직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그룹웨어의 활용 범위가 급속히 넓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그룹웨어에서의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활용방안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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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MEDIA 전략 LG의 강점인 H/W 사업분야의 세계일류화를 지향하고, 향후 유망분야인 S/W와 Service 신 사업 참여에 LG의 역량을 집중토록함.
$\square$ Hardware 신 사업: ⇒LG의 강점인 Device분야의 신제품의 지속적 개발(DVD, DVCR, HDTV등) ⇒한국 및 해외 Alliance 강화를 통한 VOD 사업 역량 배가 ⇒SI(System Integration)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 ⇒주요 Component의 핵심기술 개발(TFT-LCD, Optical Pick-up등)(중략) -
지능형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 특징 ■ Agent-Based Computing Environment & User Interface ■ Portability with Workstation Computing Power ■ Multimedia and Intelligence ■ Easy to use ■ Easy to add functions ■ Evolution based on History of Desktop Environment ● dummy text terminal → PC → Personal Workstation → X-terminal 사용자의 특성 ■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원하는 사용자 ■ 이동하면서 작업을 하여야 하는 사용자 ■ 데이타의 저장 및 처리보다는 주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검색하는 사용자 ■ 멀티미디어 데이타가 주로 서버에 있는 경우와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사용자(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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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 멀티미디어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함에 있어 그 효율적인 동작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있다. 이는 곧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을 어떻게 구성 할 것인가의 문제를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공해줄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 하부 기반기술을 찾는 것이 응용프로그래머들의 당면문제였다. 이러한 차원에서 다양한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지만, 우리는 객체 지향 개발에 가장 적합한 CORBA를 선택하게 되었다. CORBA는 프로그래머에게 네트워크 하부 구조에 대한 확고한 투명성을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구성하는데 편의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다단계의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이용한 기존 응용들에서는 서버들간의 데이타 전송에 클라이언트가 관여함으로써 전송상의 불가피한 오버헤드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서버들간의 직접적인 데이타 전송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화되어 있는 CORBA 구현들간의 직접전송 방법론을 제시하고 그 실제 개발 예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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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공간에서 항행기법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정보의 시각화를 통한 편리성과 연속적인 제어를 통한 자연스런 대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응용범위와 표현력의 증가, 사용자의 이해를 증진시킬수 있는 점등 잇점이 많다. 하지만 개념의 미확립. 구현상의 복잡성 등의 문제점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개발이 부진한 상태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3차원 항행기법을 그룹웨어 응용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사용자관리, 도메인 관리 및 세션관리에 적용해 봄으로써 공간상에 시각정보를 나타내는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면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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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 통신망에서 멀티미디어/하이퍼미디어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신 기능을 분석하고 프로토콜 기능 구조를 제안한다. 멀티미디어 응용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별 정보 매체 흐름을 각각 지원할 수 있는 다수의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할 수 있는 다중연결 관리 기능이 있어야 하며, 하이퍼미디어 정보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해당 정보 매체의 흐름을 위한 연결을 동적으로 신속히 추가, 삭제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기능 구조에서는 ATM 통신망이 제공하는 광대역 전달 기능 및 통신망 관리, 제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추가적인 기능을 상위 프로토콜로 구현함으로써 효율적인 멀티미디어/하이퍼미디어 응용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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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그룹웨어(groupware) 또는 CSCW(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사용자들이 공유할 데이터들을 그룹 공유 영역에 위치시킨 후 그룹 공유 영역 내의 공유 객체에 대한 접근을 그룹웨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구조를 제시하고, 그룹공유 영역의 구현을 위해 실시간 그룹웨어 응용에 의존하지 않는 구조를 지닌 공유 영역 서버인 SAS(Shared Area Server)에 대해서 기술한다. 그룹웨어 응용에게 공유 영역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SACI(Shared Area Client Interface)와 함께 SAS는 하이브리드 구조를 구성하고 SAS와 SACI 그리고 그룹웨어 응용 사이에는 비동기 메시지 전달 방식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그룹웨어에서 사용하는 공유 객체에 대한 동시성제어를 다루면서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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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분산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문서를 공동 저작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구 사항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문서 구조 DMDA (Distributed Multimedia Document Architecture)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였다. DMDA는 논리 구조 지향적이다. 표현 객체와 상대공간 합성의 도움으로 동적인 재배치가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 관점에 따를 문서 출력이 가능하고 버전 관리가 쉬운 구조로 되어 있다. 공동 작업 중에 문서 위에 행해진 표시나 주석은 표시객체에 담겨 분산된다 분산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문서를 편집 또는 공동 저작하는 시스템은 분산 객체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문서를 만들 수 있기 위하여 논리 구조 지향적이고 구조 편집 지향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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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프로그램과 통신처리 프로그램간의 접속에 있어서는 응용 프로그래머가 통신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해야 하며 중앙집중식 다자간 통신을 분산식 다자간 통신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통신 모듈이 이상적이다. 중앙집중식 통신을 사용시에는 반드시 서버의 역할을 하는 중계시스템을 거쳐야 하지만 분산식 통신을 한다면 중계자론 거치지 않고 통신게임을 원하는 사용자간의 의사에 의해서 게임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기능을 통합한 단일모듈을 이용해서 분산통신 모듈이 가져야할 편의성, 범용성, 이벤트 동기화, 다중성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그리고 전락 시뮬레이션의 형태에 따른 세가지 유형의 예를 설정한다. 첫째는 웨이브 파일서버의 형태를 갖으면서 정해져 있는 시나리오를 따르는 게임이다. 둘째는 바둑과 같은 형태의 토큰을 통해서 제어권을 행사하는 것이다. 셋째는 토큰을 갖지 않고도 제어권을 행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통신모듈을 이용하여서 개발 중에 있는 Death Flower라는 게임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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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in multimedia technology enhances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CSCW) such as tole-conferencing and tole-education. These applications are also called groupware applications and usually composed of AM conferencing module and shared working space such as group editors. Through this shared working space users can present, manipulate and save common artifacts interactively. Since users are allowed to operate on common artifacts simultaneously, conflicts between user transactions are bound to happen and can cause unnatural effects on user interfaces. In this paper we reviewed these problems and presented common solutions to concurrency control problems. We also presented Coshed/SAS, a group editor, as an example of groupware applications and related concurrency control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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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에서는 IEEE 802.3 이더넷 LAN에서 TCP/IP를 이용한 VoD서비스를 구현하고, VoD 서비스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한다. VHS 품질의 비디오를 제공하기 위하여 MPEG-1 을 준수한 복호기를 구현하여 사용하고, 대화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버의 정보를 화일 형태로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응용물은 윈도우3. 1에서 동작한다. Backbone으로 FDDI를 사용하며 Router와 이더넷을 사용하는 광운대학교 LAN에 연결하여 실험을 한다. 제작한 프로타타입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VHS 수준의 품질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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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를 통하여 분산되어 있는 멀티미디어PC들의 사용자간에 개별/공동학습 및 저작을 지원하기 위한 CSCW모형에 대하여 논한다. 이 응용 모형은 사용자나 저작자들이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다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는 모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기술한다. 또한 통신과 협력기능을 갖는 하부구조를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를 통한 공유작업공간을 구축하고, 헙력하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환경 설계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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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비디오 연속 영상에서 얼굴의 위치를 추적하는 알고리즘에 관하여 기술한다. 컴퓨터 비젼에서 대량의 비디오 연속 영상내 물체 추적은 실시간에 처리되는 빠른 알고리즘이 요구된다. 기존의 방법은 형태에 기반한 알고리즘으로 물체의 회전, 크기 변화, 겹침 등에 대한 문제에 민감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이 발생한다. 그러나 칼라를 이용한 알고리즘은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둔감하여 훨씬 효과적이다. 본 논문은 칼라 3D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Swain과 Ballard의 역 투사(backprojection) 방법을 적용하여 비디오 연속 영상에서 얼굴의 위치를 빠르고 정확히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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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 환경에서 실시간 오디오 믹싱 기능은 자주 요구되는 지원 사항중에 하나이다. 지금까지는 단일 시스템에서의 여러가지 스트림 조합에 대한 믹싱이 일반적 인 방법이나 분산 응용프로그램이 일반화됨에 따라 분산스트림에 대한 데이타 믹싱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써 분산 버퍼들로부터 스트림을 억세스하여 믹싱 모듈의 내부 버퍼를 통한 실시간 오디오 믹싱을 연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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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다루는 내용은 멀티미디어 정보처리시 이용되는 여러 신호 처리용 하드웨어에서 필요로 하는 벡터 트랜스퍼메이션(Vector Transformation)및 오소그날 트랜스퍼메이션(Orthogonal Transformation)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의 다양한 연산(elementary function including trigonometric functions)을 하나의 단일화된 알고리즘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한 CORDIC(Coordinate Rotation Digit Computer)연산[1][2]에 관한 연구이다. CORDIC 연산기를 실현함에 있어서 고속 연산을 위해 고속 가산기(fast adder)로서 CSA(Carry Save Adder)를 선택하는데, 본 논문의 연구 초점은 CORDIC연산기를 하드웨어로 실현하기 전에 Bit-Level의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CSA의 특징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어 대해 설명하고, 해결 방법[3]을 이용하여 원하는 값에 접근하는가를 확인하여 다양한 Bit의 조작으로 오차의 정도에 따라 유효한 CORDIC연산기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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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문서 인식 시스템에서 정확한 문서 인식의 기본이 되고 인식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전처리 알고리즘 중 테이블 입력의 효율적인 처리 방법을 연구한다. 테이블 내의 문자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테두리선과 문자부분을 먼저 분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테이블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테두리선에 의해 블록화된 테두리선 안의 문자를 인식해야 하며 또한 테두리선을 효율적으로 벡터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테이블을 벡터화하는 방법으로 8방향 체인 코드를 이용하여 테이블 선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과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테이블의 수평, 수직 성분을 추출하여 얻어진 교차점을 이용하여 대각선 성분을 찾아내는 방법 및 화소의 run-length를 이용하여 수평, 수직 성분을 추출하여 얻어진 교차점을 이용해 대각선 성분을 찾아내는 방법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서 영상 내의 테이블을 효율적으로 벡터화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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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속적인 움직임을 가지는 얼굴 영상의 시퀀스에서 미리 정의한 몇개 특징점의 프레임 단위의 이동자취를 구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얼굴영상에서의 특징점의 정의 및 그 추출과정을 보인다. 프레임간의 특징점들은 관성력으로 인하여 그 속도벡터가 급격히 변화할 수 없다는 평탄화 성질(smoothness)과, 이동후 다른 특징점들에 비해 근거리에 위치한다는 근접성 (proximity)을 가정하여 대응되는 쌍들을 구한다. 구현된 시스템을 실질적인 얼굴 영상의 시퀀스에 대해 실험하고, 그 결과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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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스러운 음성 합성을 위해서는 운율 및 장단음 처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음성학적 실험과 억양 규칙을 이용하여 한국어 문장으로부터 운율 제어 정보와 모음 길이 정보를 추출한 뒤 음성 합성에 적용함으로써 합성음의 자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정보는 문장 분석 후 일련의 운율 규칙을 적용하여 반복된 실험을 통해 수치화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다. 실험결과, 운율 및 장단처리를 적용한 본 시스템에서는 자연성이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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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서 가상 현실을 구현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장면을 이동시키고, Movie 화면을 돌려보면서 원하는 물체를 누르면 필요한 정보와 멀티미디어 효과를 얻도록 오쏘링 할 수 있다면 PC에서의 멀티미디어는 한단계 진보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QuickTime V.R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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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조명, 얼굴 개수 및 얼굴의 크기에 제한 받지 않고 복잡한 배경에서 얼굴 영역을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은 3단계로 구성된다. 첫번째 단계는 입력 영상의 평균 그레이값을 계산하고 그 값이 임계치보다 작다면 히스토그램 균일화 작업을 수행한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입력 영상의 모자이크 이미지를 만들고 이 이미지에 대해 확장된 quartet을 만들고 실험을 통해 얻어진 규칙을 적용하여 대략적으로 얼굴의 후보 영역들을 추출한다. 이 작업은 모자이크 이미지를 구성하는 셀의 크기를 변화시킬 때마다 적용한다. 세번째 단계에서는 추출된 얼굴 후보 영역에 대해 Octet을 만들고 이 octet에 규칙을 적용하여 후보 영역에 대한 검증 작업을 수행한다. 세번째 과정에서 만들어진 모자이크 이미지는 두 번째 과정에서 얻어진 이미지보다 더 세밀하게 얼굴의 특징들을 표현하고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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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회의 시스템과 같이 그룹의 멤버들이 서로 다른 지점에 위치하면서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시스템을 실시간 분산 그룹웨어 시스템(real-time distributed groupware system)으로 정의한다. 회의 관리는 영상회의를 원하는 사용자가 네트웍 상에서 현재 열리고 있는 회의세션을 검색하거나, 새로운 회의세션을 생성하여 영상회의를 시작시키거나, 앞으로 열릴 회의세션을 예약하거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서 회의세션의 의미는 분산된 시스템들과 그 시스템의 사용자들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고, 그룹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형식의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연결 고리로 정의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의 관리구조를 설계하였고, 앞으로 구현 및 확장을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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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WWW을 이용하여 입후보자 프리젠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개발된 입후보자 프리젠테이션 서비스 정보 검색 시스템은 유권자들에게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여 입후보자 선택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 입후보자들간의 자질 및 정강, 정책 등을 비교 검색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WWW에서 화일 단위로 정보를 다룸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후보자에 관한 정형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타베이스와 WWW 시스템과의 통합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