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Database Society Conference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2.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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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individual's mobile Internet acceptance by extend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o the field of the mobile Internet. This research utilize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examine the research model on the mobile Internet use.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as external variables were examined, and playfulness as an intrinsic factor was tested. The research model was successfully validated in the environment of extension model for the mobile in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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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는 대조적으로 닷컴기업들의 위기가 최고조에 이르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수익모델을 찾아 대부분의 닷컴기업들이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보편적으로 상용화되고 있는 수익모델은 이미 몇 가지로 한정되어 있으며 본격적인 유료화를 위한 서비스나 컨텐츠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자본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 진입기업과의 경쟁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현실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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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타이밍이며, 이의 예측 정확성이나 대응력에 따라 비즈니스의 성패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의사결정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많은 기업에서는 글로벌 선도시장의 흐름이나 선진기업의 성공전략에 대한 벤치마킹을 수행한다. 모바일 산업에 관한 한 한국은 글로벌 선도시장으로, 한국의 휴대폰 시장 변천을 분석하고 구매요인 및 요인간 관계를 규명하여 지표화할 수 있으면 여타 국가에서 시장주도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테크놀로지 수용에 대한 기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정보기술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용 여부 및 시장 성장 예측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개발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기본 목적이다. 개인차원의 기술 수용 모형인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및 여러 수정모형에서 규명된 다양한 변수들은 실증적인 연구의 결과로서 중요성은 갖으나, 여전히 연구 및 실무 관점에서는 특정 상황에 대한 통계 분석 결과의 제시라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비교 대상국으로 선택한 중국은 그 국토만큼, 인구만큼, 문화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시장이며, 동시에 누구나 공감하는 거대한 잠재시장이므로, 한국시장의 분석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에 대한 향후 성장을 지표로 예측할 수 있다면 국내 기술 및 상품 수출의 기회를 보다 더 수익성있게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연구의 의의, 대표적인 일부 변수의 평가와 연구방법에 대한 제안에 국한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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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콘텐츠비즈니스를 인간의 근원적 욕구와 니즈에 대한 해갈을 주는 핵심전략 가치로서의 콘텐트를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교육, 캐릭터, 출판만화, 모바일등의 형태로 미디어믹스 기획개발상품머천다이징 서비스하고 라이센싱함으로서 재화를 취득하는 제반 거래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며 무한경쟁시장인 글로벌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한다. 라고 정의한 바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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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컨텐츠의 정의 : "멀티미디어컨텐츠란 소설, 그림, 사진, 비디오, 음악을 막론하고 멀티미디어 상품이나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지적 재산을 의미한다. 유럽 IMO(Information Market Observatory) 디지털컨텐츠 정의: "디지털컨텐츠는 OECD의 정의대로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디지털화한 텍스트, 데이터, 화상 및 (동)영상 콘텐츠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2001 국내 디지털 컨텐츠 기업편람-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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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 서비스 : ME Browser기반하의 무선인터넷 포탈 서비스. 멀티팩 서비스 : BREW Platform 기반하의 아이콘 방식의 다운로드 서비스. 메세징 서비스 : SMS, 멀티메시지 (MMS), 멀티Q(CBS) 등의 제반 Messaging관련 서비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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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8월 기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9,689천명. 인터넷 사용자 중 광대역 인터넷 접속 90% 이상. 초고속인터넷 중심의 인터넷 이용 환경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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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반의 DC시장선점을 위한 세계적 경쟁 진행. 세계최고 수준의 IT인프라 보유, But 내용물은 부족. 범정부적 차원의 종합계획 수립/추진의 필요성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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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많은 기업이 ERP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사에 적합한 ERP시스템을 도입,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ERP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방법론이 부족하여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은 자사에 적합한 ERP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ERP 시스템을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여 중소기업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자사에 적합한 ERP시스템을 선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ERP 시스템 평가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각 요인들의 가중치를 결정하기 위하여 ERP컨설턴트를 대상으로 AHP 방식을 적용,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실무에서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론을 개발하였다. 평가방법론을 통하여 ERP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대상업체의 솔루션을 보다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자사에 적합한 ERP를 도입하는데 크게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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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은 고객중심의 시장환경에 놓여있다. 즉,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기대수준도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고객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그리하여 많은 기업들이 고객접점센터(customer interaction center)를 구축하여 대고객 서비스에 임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CIC 구축의 필요성은 기존 문헌에서도 많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CIC의 구축 및 활용 효과는 업체에 따라 크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주요 관건은 어떻게 CIC를 구축할 것인가 이다. 이에 관한 내용은 기존 문헌에서도 별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주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IC의 성공적 구축 요소를 추출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접점센터의 구축 현황 및 활용 효과를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CIC 성공적 구축을 위해서는 채널의 다양성, 채널의 통합성, 그리고 고객정보의 통합성을 고려해야 하고, 그 중에서도 고객정보의 통합성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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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표준의 활용과 그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상호운용성 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정보기술 아키텍처(ITA)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보기술 표준의 활용 수준이 높으면 정보시스템의 상호운용성 수준도 높을 것인지를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기술 표준의 활용에 대한 측정을 위해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3가지 요소(EA, TRM, S/P) 중 하나인 기술참조모델(한국전산원의 TRM)의 표준서비스 분류를 선택하였고, 정보시스템의 상호운용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상호운용성 수준(LISI : Levels of Information System Interoperability) 모델에 따름으로써 정보기술 아키텍처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설문지를 통한 실증연구 결과, 다양한 표준서비스 중에서 보안서비스, 플랫폼서비스 및 데이터교환서비스 표준만이 실제 정보시스템 상호운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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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감리의 유용성과 중요성이 날로 점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정보시스템감리인이 되고자 할 때 기본적인 공통지식에 대한 세밀한 정의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이 발생되고 있다. 본 논문은 정보시스템감리 관련 국내외 체계를 분석하고 국내의 감리 실무를 참조하여, 정보시스템감리의 공통 지식체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아직까지는 높은 수준에서 분석이 이루어졌으나 추후 좀더 세밀한 연구가 진행되면 정보시스템감리 분야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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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리엔지니어링이란 "기업 내부 및 기업간 의사소통을 위해 비즈니스 데이터를 상호인식이 가능 하도록 근본적으로 데이터를 재설계(redesign)하고 구조화 (Structure)하여 데이터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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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reasing Administrative Complexity. External Pressure for Efficiency. Internal Pressure for Effectiveness. Workers want: - more reward - Less stress.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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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Open된 Page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Page단위 Transaction.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Form과 데이터가 혼합되어 있어 재사용 어려움. Server: 서버 페이지에 복잡성 집중(60~70%)에 따른 개발비용 상승 및 오류 증가. 서버 페이지 프로그램의 경직성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 안정적인 퍼포먼스와 보안 수준 달성 미흡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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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기업에서 100 메가바이트 데이터는 1백만 달러로 평가. 재난을 치룬 회사 중 43%는 다시 일어서지 못했고, 그 중 29%가 2년 내에 폐업함(McGladrey and Pullen). 500개의 데이터 센터 중 1개 꼴로 매년 한 건의 심각한 재난을 겪을 것으로 추정됨(McGladrey and Pullen)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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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사장의 수요감소: Merrill Lynch 수요예측: 2.5% 증가 - 3.0 감소 in 2002, 15%증가 10%증가 in 2003. Merrill Lynch 수요예측(2002년):US (1.9% D), Europe (8% D), Japan(8.3% D), Asia(4% U).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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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은 정부나 기업과 같은 조직의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컴퓨터를 기반으로 자동화함으로서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한다. 현재에 이르러 이런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사용하는 조직들이 점차 거대화되어 가고 네트워크의 발달과 인터넷의 출현으로 인하여 워크플로우 시스템이 처리하여야 하는 작업의 수와 고객과 작업자 수 등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런 추세에서 워크플로우 시스템은 거대 조직 환경에 적합한 워크플로우 시스템 아키텍쳐를 필요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은 거대 조직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으로 워크케이스 기반의 초대형 워크플로우 시스템의 아키텍쳐를 설계 및 구현 하고자 한다. 그리고 워크플로우 시스템 아키텍쳐를 분류, 분석하여 장단점을 가려내어 이를 기반으로 워크플로우 시스템 아키텍쳐의 성능을 예측하여 워크케이스 기반 워크플로우 시스템 아키텍쳐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초대형 워크플로우 시스템의 아키텍쳐라는 것을 예측하여 본다. 또한 초대형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위하하부 구조로 EJB(Enterprise Java Beans)를 사용하고 사용 이유를 기술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워크케이스 기반의 초대형 워크플로우 시스템 아키텍쳐를 위하여 개념적인 단계와 설계 단계, 구현 단계로 나누어 설계 및 구현을 하며 개념적인 단계에서는 워크케이스 기반 워크플로우 시스템 아키텍쳐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설계단계에서는 전체적인 기능 정의와 초대형 워크플로우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한다. 그리고 구현 단계에서는 워크케이스 기반의 초대형 워크플로우 시스템 아키텍쳐를 실제 구현하기 위한 환경을 선택하고 구현 단계의 문제점들과 해결책을 기술한다. 다 솔레노이드방식 감압건조장치로 건조한 표고버섯으로 품위에 대한 유의성 검증결과, 표고버섯의 경우 온도별로는 색택과 복원률, 건조실 내부 압력별로는 수축률, 복원률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 본 연구에서 구명된 감압건조특성을 기초로 하여 배치식 감압건조기를 설계 제작에 활용하고자 한다.ational banks. Several financial interchange standards which are involved in B2B business of e-procurement, e-placement, e-payment are also investigated.. monocytogenes, E. coli 및 S. enteritidis에 대한 키토산의 최소저해농도는 각각 0.1461 mg/mL, 0.2419 mg/mL, 0.0980 mg/mL 및 0.0490 mg/mL로 측정되었다. 또한 2%(v/v) 초산 자체의 최소저해농도를 측정한 결과, B. cereus, L. mosocytogenes, E. eoli에 대해서는 control과 비교시 유의적인 항균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S. enteritidis의 경우는 배양시간 4시간까지는 항균활성을 나타내었지만, 8시간 이후부터는 S. enteritidis의 성장이 control 보다 높아져 배양시간 20시간에서는 control 보다 약 2배 이상 균주의 성장을 촉진시켰다.차에 따른 개별화 학습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향은 패션마케팅의 정의와 적용범위를 축소시킬 수 있는 위험을 내재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런가 하면, 많이 다루어진 주제라 할지라도 개념이나 용어가 통일되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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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은 전략적 경쟁 우위의 수단으로 기업들 사이에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개발로 인해 기업 등의 모든 조직은 비용 절하, 워크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향상, 고용자, 벤더, 고객들과의 빠르고 지속적인 정보의 연계성, 컴퓨터 기술로 인한 새로운 시장 진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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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nterprise Architecture(EA)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공공분야 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에서도 정보화 노력에 아키텍처의 개념을 도입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들 조직에서 아키텍처의 개념을 도입하려는 노력은 매우 다양하다. 즉, 아키텍처 도입의 목적, 범위, 접근 등의 관점에서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시대에 따라 변해오고 있다. 이러한 아키텍처 도입의 다양성은 아키텍처의 본질적 모습에 대해 많은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최근 이 EA의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에 비추어 이 EA의 개념적 실체를 보다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수행된 EA 산출물을 분석해봄으로써 EA 노력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들 노력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EA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EA 도입 프로젝트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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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은행에서 사용하던 기존 Stream 기반 전문데이터 교환 방식에서 인터넷 뱅킹 시스템 환경의 XML 기반 전문데이터 교환 방식으로의 전환을 통해서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 구조화된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재사용성과 관리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 스트림 구조의 XML 프레임으로의 설계와 이의 실시간 활용으로 한층 더 지능화된 시스템으로 설계 및 구현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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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bel 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PRM)은 대리점이 효과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게 함. 브랜드 오너 및 보험업자 관점: - 순조로운 파트너와의 협조 및 업무 - 채널 효과 극대화 - 파트너 성과 분석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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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web-based 기능제공. 가망고객/우수 고객들에 대한 수익 및 파이프 라인관리. Business Results: 영업력 향상. 향상된 영업관리 제고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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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솔루션은 기업 중심의 고객관리, 분석, 협업의 기능으로 그룹화되어 시상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의 솔루션으로는 현재의 세분화 되고 다양화 되어지는 고객 관리 프로세스를 충족 시키기가 어렵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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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마케팅협회 (AMA)의 정의전문위원회가 1985년에 만든 마케팅의 정의를 보면,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아이디어ㆍ상품ㆍ서비스에 대해 개념 정립, 가격 설정, 프로모션, 유통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프로세스이다" 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하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어서 어떻게 판매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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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Quality Strategic Information: 과학적, 논리적인 경영계획 수립. 다양한 Assumption을 통한 Simulation 및 Forecast. Effective Decision Making Support: 적시성(Response time). Analysis/Reporting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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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고객 관계"라는 말보다는 "CRM"이라는 단어(그것도 영어)가 더욱 사랑 받고 있음". - 고객, 고객관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음. - 업무/내용보다 시스템이 우선 - 사용부서(마케팅, 영업)보다는 전산/시스템 부서 중심으로 추진 (중략)